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개요
목차
제1장 서론 35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6
1. 연구 배경 36
2. 연구 목적 38
제2절 연구 방법 및 수행 체계 40
1. 연구 방법 40
2. 수행 체계 44
제2장 문화상품 정책 환경 진단 46
제1절 문화상품의 속성 48
1. 문화상품의 개념과 속성 48
2. 한국적 고유성의 속성 53
제2절 문화상품 시장 환경 57
1. 개요 57
2. 전통기반 문화상품 60
3. 생활기반 문화상품 69
4. 지역기반 문화상품 76
제3절 문화상품 인증 및 지정 제도 80
1. 전통기반 문화상품 80
2. 생활기반 문화상품 92
3. 지역기반 문화상품 102
제4절 해외 사례 109
1. 개요 109
2. 일본 109
3. 중국 134
제3장 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 이슈 및 개선방향 142
제1절 제도 전반 144
1. 목적 및 방향성 144
2. 타 제도와의 관계성 148
3. 정책의 정당성과 실효성 152
제2절 공모 및 심사 단계 156
1. 지정분야 156
2. 신청 방식 164
3. 심사 방식 166
제3절 사후 지원 단계 187
1. 상품 홍보 187
2. 제도 홍보 194
3. 해외 진출 199
제4절 문화상품 소비 기반 구축 201
1. 지역 연계 201
2. 공적 수요 제고 203
3. 민간 수요 제고 205
제4장 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 개선을 위한 법령 개정 208
제1절 지정분야 확대 210
1. 현황 및 문제점 210
2. 법령 개정안 221
제2절 추천제 도입 228
1. 현황 및 문제점 228
2. 법령 개정안 232
제3절 지자체와의 권한 조정 241
1. 현황 및 문제점 241
2. 법령 개정안 247
제5장 결론 250
1. 연구 중점 252
2. 제안 사항 254
참고문헌 256
판권기 257
〈표 1-1〉 우수문화상품 지정 현황 36
〈표 2-1〉 일반상품과 문화상품의 차이 52
〈표 2-2〉 2017 문화상품 공모사업 개요 80
〈표 2-3〉 2017 문화상품 공모사업 심사기준 81
〈표 2-4〉 2017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공모전 심사기준 83
〈표 2-5〉 2017 문화재재단 수탁상품 선정사업 심사항목 84
〈표 2-6〉 전통식품 품질인증 심사기준 86
〈표 2-7〉 2017 한디자인 입고싶은 우리옷 공모전 시상내역 91
〈표 2-8〉 세계일류상품 선정상품·기업 지원혜택 93
〈표 2-9〉 2017 글로벌 생활명품 선정 심사항목 95
〈표 2-10〉 2017 글로벌 생활명품 선정제품 지원혜택 96
〈표 2-11〉 우수디자인상품 선정제도 지정분야 97
〈표 2-12〉 하이서울우수상품선정 심사기준 100
〈표 2-13〉 지역특구 100대 품목 지원 체계도 103
〈표 2-14〉 2016 미슐랭 가이드 서울 선정 레스토랑 현황 107
〈표 2-15〉 The Wonder 500 추진체계 119
〈표 3-1〉 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의 비전과 목표 147
〈표 3-2〉 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의 정당성과 실효성 제고 방안 155
〈표 3-3〉 우수문화상품 지정분야 및 지정건수(2016년 기준) 159
〈표 3-4〉 우수문화상품 지정분야 및 세부분야 161
〈표 3-5〉 우수문화상품 분야별 추천 대상 165
〈표 3-6〉 2016년 한복 분야 1차 심사기준 166
〈표 3-7〉 2016년 문화콘텐츠 분야 1차 심사기준 167
〈표 3-8〉 2016년 한식 분야 1차 심사기준(한식메뉴 서류평가) 167
〈표 3-9〉 2016년 한식 분야 1차 심사기준(한식메뉴 현장평가) 168
〈표 3-10〉 2016년 한식 분야 1차 심사기준(종가음식) 169
〈표 3-11〉 2016년 식품 분야 1차 심사기준 169
〈표 3-12〉 2016년 2차 심사기준 170
〈표 3-13〉 1차 심사기준 개선안 표준안 173
〈표 3-14〉 한복 분야 1차 심사기준 개선안 174
〈표 3-15〉 한식 분야 1차 심사기준 개선안 176
〈표 3-16〉 식품 분야 1차 심사기준 개선안 179
〈표 3-17〉 디자인상품 분야 1차 심사기준 개선안 181
〈표 3-18〉 문화콘텐츠 분야 1차 심사기준 개선안 183
〈표 3-19〉 2차 심사기준 개선안 186
〈표 3-20〉 우수문화상품 주요 해외 전시 실적 199
[그림 1-1] 우수문화상품 세미나 포스터 41
[그림 1-2] 우수문화상품 세미나 현장 전경 42
[그림 1-3] 자문회의 주요 내용 43
[그림 1-4] 대행기관 주요 협의 내용 43
[그림 1-5] 연구수행 체계도 44
[그림 2-1] 전통 가치가 국가브랜드로 전개되는 방향 54
[그림 2-2] 한국적 고유성의 속성 : 전통, 일상, 지역 55
[그림 2-3] 2014-2015년 공예사업체 평균 매출액 57
[그림 2-4] 공예품 주요 판매처 58
[그림 2-5] 공예품 구입 경험 58
[그림 2-6] 우리나라 문화상품 시장 지형도 59
[그림 2-7]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상품점 전경 60
[그림 2-8] 국립중앙박물관 판매상품 사례 60
[그림 2-9] 국립고궁박물관 고궁뜨락 전경 61
[그림 2-10] 국립고궁박물관 고궁뜨락 판매상품 사례 61
[그림 2-11] KCDF 갤러리 숍 전경 62
[그림 2-12] KCDF 갤러리 판매상품 사례 62
[그림 2-13] 명인명장 한수 매장 전경 63
[그림 2-14] 명인명장 한수 매장 판매상품 사례 63
[그림 2-15] 아름지기재단 통의동 사옥 전경 64
[그림 2-16] 아름지기재단 아트숍 판매상품 사례 64
[그림 2-17] 하이핸드 코리아 서울역점 전경 65
[그림 2-18] 하이핸드 코리아 판매제품 사례 65
[그림 2-19] 크래프트 로담 매장 전경 66
[그림 2-20] 크래프트 로담 판매상품 사례 66
[그림 2-21] 신세계 기프트숍 매장 전경 67
[그림 2-22] 신세계 기프트숍 판매상품 사례 67
[그림 2-23] 인사동 쌈지길 전경 68
[그림 2-24] 인사동 쌈지길 입점매장 판매상품 사례 68
[그림 2-25] 리움미술관 전경 69
[그림 2-26] 리움숍 판매상품 사례 69
[그림 2-27] 국립현대미술관 전경 70
[그림 2-28] 국립현대미술관 전경 판매상품 사례 70
[그림 2-29] DDP 디자인숍 전경 71
[그림 2-30] DDP 디자인숍 판매상품 사례 71
[그림 2-31] 서울역 dtracks 전경 72
[그림 2-32] 서울역 dtracks 판매상품 사례 72
[그림 2-33] 중소기업 명품마루 전경 73
[그림 2-34] 중소기업 명품마루 판매상품 사례 73
[그림 2-35] 라인 프렌즈, 카카오 프렌즈 스토어 전경 74
[그림 2-36] 라인 프렌즈, 카카오 프렌즈 스토어 판매상품 사례 74
[그림 2-37] 교보문고 내 핫트랙스 매장 전경 75
[그림 2-38] 교보문고 핫트랙스 / 영풍문고 판매상품 사례 75
[그림 2-39] 서울역 제주 특산품 판매장 전경 76
[그림 2-40] 서울역 제주 특산품 판매장 판매상품 사례 76
[그림 2-41] DDP 안테나 숍 전경 77
[그림 2-42] DDP 안테나 숍 판매상품 사례 77
[그림 2-43] 가락몰 팔도마당 매장 전경 78
[그림 2-44] 가락몰 팔도마당 판매상품 사례 78
[그림 2-45] 농식품 찬들마루 매장 전경 79
[그림 2-46] 농식품 찬들마루 판매상품 사례 79
[그림 2-47] 술 품질인증 표시 88
[그림 2-48] 굿디자인 마크 99
[그림 2-49] 굿디자인 선정상품 마크사용 홍보사례 99
[그림 2-50] 하이서울우수상품 인증마크 101
[그림 2-51] SBA 서울유통센터 세미나홀 101
[그림 2-52] 국산의 힘 프로젝트 로고 104
[그림 2-53] 국산의 힘 프로젝트 제품패키지 104
[그림 2-54] 국산의 힘 프로젝트 마케팅 및 홍보 활동 105
[그림 2-55] 미슐랭 가이드북 106
[그림 2-56] 미슐랭 가이드 인증명패 106
[그림 2-57] 도쿄국립박물관 전경 110
[그림 2-58] 도쿄국립박물관 기념품숍 판매상품 사례 110
[그림 2-59] 도쿄신국립박물관 전경 111
[그림 2-60] 도쿄신국립박물관 기념품숍 판매상품 사례 111
[그림 2-61] 도쿄국립서양미술관 전경 112
[그림 2-62] 도쿄국립서양미술관 판매상품 사례 112
[그림 2-63] MoMA 도쿄 디자인 스토어 전경 113
[그림 2-64] MoMA 도쿄 디자인 스토어 판매상품 사례 113
[그림 2-65] 아오야마스퀘어 매장 전경 114
[그림 2-66] 아오야마스퀘어 판매상품 사례 114
[그림 2-67] 아사쿠사 나카미세도리 전경 115
[그림 2-68] 아사쿠사 나카미세도리 판매상품 사례 115
[그림 2-69] SKY TREE 소라마치 전경 116
[그림 2-70] SKY TREE 소라마치 내 입점매장 판매상품 사례 116
[그림 2-71] 도쿄 미드타운 전경 117
[그림 2-72] 도쿄 미드타운 입점매장 판매상품 사례 117
[그림 2-73] The Wonder 500 로고 118
[그림 2-74] The Wonder 500 스토리북 120
[그림 2-75] 아마존 글로벌 The Wonder 500 Store 121
[그림 2-76] 2016 베이징리우 모집 공고 139
[그림 2-77] 2016 베이징리우 인증서 수여식(TV 생중계) 139
[그림 2-78] 베이징리우 플래그쉽 스토어와 공식매장(냐오차오점) 139
[그림 2-79] 베이징리우 주요 상품 및 현장 140
[그림 3-1] 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의 의미와 방향성 147
[그림 3-2] 현행 우수문화상품 지정방식 151
[그림 3-3] 메타 제도 병행 운용 시 우수문화상품 지정방식 151
[그림 3-4] 한국의 생활문화와 우수문화상품 지정분야 156
[그림 3-5] 무형의 문화상품 사례 157
[그림 3-6] 일반 제조업의 문화상품 사례 158
[그림 3-7] 카노 모델에 따른 상품 만족도 171
[그림 3-8] 우수문화상품 홍보 리플렛과 디렉토리북 187
[그림 3-9] 우수문화상품 기획전 및 상설전시장 188
[그림 3-10] The Wonder 500 Story Book 요약판 190
[그림 3-11] 스토리기반 상품소개 사례(The Wonder 500 스즈가미) 191
[그림 3-12] 스토리기반 관광 가이드북 사례(서울시) 193
[그림 3-13] 케이리본 표식의 기본형과 활용형 194
[그림 3-14] 브랜드 노출 강화를 위한 선순환 사이클 196
[그림 3-15] 브랜드 가치 이전을 위한 협업 사례 197
[그림 3-16] 브랜드 등급제 운용 사례 198
[그림 3-17] 한국적 생활문화공간 가이드북 204
[그림 3-18] 한국적 생활문화공간 시범조성 사례(주중한국문화원 접견실) 20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