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 확대시행을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7
청구기호
353.7 -17-49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v, 223 p. : 삽화, 도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78209038
제어번호
MONO1201770219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책임자: 김규찬 ; 공동연구자: 이성민, 최종권
참고문헌: p. 223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개요

목차

제1장 서론 35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6

1. 연구 배경 36

2. 연구 목적 38

제2절 연구 방법 및 수행 체계 40

1. 연구 방법 40

2. 수행 체계 44

제2장 문화상품 정책 환경 진단 46

제1절 문화상품의 속성 48

1. 문화상품의 개념과 속성 48

2. 한국적 고유성의 속성 53

제2절 문화상품 시장 환경 57

1. 개요 57

2. 전통기반 문화상품 60

3. 생활기반 문화상품 69

4. 지역기반 문화상품 76

제3절 문화상품 인증 및 지정 제도 80

1. 전통기반 문화상품 80

2. 생활기반 문화상품 92

3. 지역기반 문화상품 102

제4절 해외 사례 109

1. 개요 109

2. 일본 109

3. 중국 134

제3장 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 이슈 및 개선방향 142

제1절 제도 전반 144

1. 목적 및 방향성 144

2. 타 제도와의 관계성 148

3. 정책의 정당성과 실효성 152

제2절 공모 및 심사 단계 156

1. 지정분야 156

2. 신청 방식 164

3. 심사 방식 166

제3절 사후 지원 단계 187

1. 상품 홍보 187

2. 제도 홍보 194

3. 해외 진출 199

제4절 문화상품 소비 기반 구축 201

1. 지역 연계 201

2. 공적 수요 제고 203

3. 민간 수요 제고 205

제4장 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 개선을 위한 법령 개정 208

제1절 지정분야 확대 210

1. 현황 및 문제점 210

2. 법령 개정안 221

제2절 추천제 도입 228

1. 현황 및 문제점 228

2. 법령 개정안 232

제3절 지자체와의 권한 조정 241

1. 현황 및 문제점 241

2. 법령 개정안 247

제5장 결론 250

1. 연구 중점 252

2. 제안 사항 254

참고문헌 256

판권기 257

〈표 1-1〉 우수문화상품 지정 현황 36

〈표 2-1〉 일반상품과 문화상품의 차이 52

〈표 2-2〉 2017 문화상품 공모사업 개요 80

〈표 2-3〉 2017 문화상품 공모사업 심사기준 81

〈표 2-4〉 2017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공모전 심사기준 83

〈표 2-5〉 2017 문화재재단 수탁상품 선정사업 심사항목 84

〈표 2-6〉 전통식품 품질인증 심사기준 86

〈표 2-7〉 2017 한디자인 입고싶은 우리옷 공모전 시상내역 91

〈표 2-8〉 세계일류상품 선정상품·기업 지원혜택 93

〈표 2-9〉 2017 글로벌 생활명품 선정 심사항목 95

〈표 2-10〉 2017 글로벌 생활명품 선정제품 지원혜택 96

〈표 2-11〉 우수디자인상품 선정제도 지정분야 97

〈표 2-12〉 하이서울우수상품선정 심사기준 100

〈표 2-13〉 지역특구 100대 품목 지원 체계도 103

〈표 2-14〉 2016 미슐랭 가이드 서울 선정 레스토랑 현황 107

〈표 2-15〉 The Wonder 500 추진체계 119

〈표 3-1〉 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의 비전과 목표 147

〈표 3-2〉 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의 정당성과 실효성 제고 방안 155

〈표 3-3〉 우수문화상품 지정분야 및 지정건수(2016년 기준) 159

〈표 3-4〉 우수문화상품 지정분야 및 세부분야 161

〈표 3-5〉 우수문화상품 분야별 추천 대상 165

〈표 3-6〉 2016년 한복 분야 1차 심사기준 166

〈표 3-7〉 2016년 문화콘텐츠 분야 1차 심사기준 167

〈표 3-8〉 2016년 한식 분야 1차 심사기준(한식메뉴 서류평가) 167

〈표 3-9〉 2016년 한식 분야 1차 심사기준(한식메뉴 현장평가) 168

〈표 3-10〉 2016년 한식 분야 1차 심사기준(종가음식) 169

〈표 3-11〉 2016년 식품 분야 1차 심사기준 169

〈표 3-12〉 2016년 2차 심사기준 170

〈표 3-13〉 1차 심사기준 개선안 표준안 173

〈표 3-14〉 한복 분야 1차 심사기준 개선안 174

〈표 3-15〉 한식 분야 1차 심사기준 개선안 176

〈표 3-16〉 식품 분야 1차 심사기준 개선안 179

〈표 3-17〉 디자인상품 분야 1차 심사기준 개선안 181

〈표 3-18〉 문화콘텐츠 분야 1차 심사기준 개선안 183

〈표 3-19〉 2차 심사기준 개선안 186

〈표 3-20〉 우수문화상품 주요 해외 전시 실적 199

[그림 1-1] 우수문화상품 세미나 포스터 41

[그림 1-2] 우수문화상품 세미나 현장 전경 42

[그림 1-3] 자문회의 주요 내용 43

[그림 1-4] 대행기관 주요 협의 내용 43

[그림 1-5] 연구수행 체계도 44

[그림 2-1] 전통 가치가 국가브랜드로 전개되는 방향 54

[그림 2-2] 한국적 고유성의 속성 : 전통, 일상, 지역 55

[그림 2-3] 2014-2015년 공예사업체 평균 매출액 57

[그림 2-4] 공예품 주요 판매처 58

[그림 2-5] 공예품 구입 경험 58

[그림 2-6] 우리나라 문화상품 시장 지형도 59

[그림 2-7]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상품점 전경 60

[그림 2-8] 국립중앙박물관 판매상품 사례 60

[그림 2-9] 국립고궁박물관 고궁뜨락 전경 61

[그림 2-10] 국립고궁박물관 고궁뜨락 판매상품 사례 61

[그림 2-11] KCDF 갤러리 숍 전경 62

[그림 2-12] KCDF 갤러리 판매상품 사례 62

[그림 2-13] 명인명장 한수 매장 전경 63

[그림 2-14] 명인명장 한수 매장 판매상품 사례 63

[그림 2-15] 아름지기재단 통의동 사옥 전경 64

[그림 2-16] 아름지기재단 아트숍 판매상품 사례 64

[그림 2-17] 하이핸드 코리아 서울역점 전경 65

[그림 2-18] 하이핸드 코리아 판매제품 사례 65

[그림 2-19] 크래프트 로담 매장 전경 66

[그림 2-20] 크래프트 로담 판매상품 사례 66

[그림 2-21] 신세계 기프트숍 매장 전경 67

[그림 2-22] 신세계 기프트숍 판매상품 사례 67

[그림 2-23] 인사동 쌈지길 전경 68

[그림 2-24] 인사동 쌈지길 입점매장 판매상품 사례 68

[그림 2-25] 리움미술관 전경 69

[그림 2-26] 리움숍 판매상품 사례 69

[그림 2-27] 국립현대미술관 전경 70

[그림 2-28] 국립현대미술관 전경 판매상품 사례 70

[그림 2-29] DDP 디자인숍 전경 71

[그림 2-30] DDP 디자인숍 판매상품 사례 71

[그림 2-31] 서울역 dtracks 전경 72

[그림 2-32] 서울역 dtracks 판매상품 사례 72

[그림 2-33] 중소기업 명품마루 전경 73

[그림 2-34] 중소기업 명품마루 판매상품 사례 73

[그림 2-35] 라인 프렌즈, 카카오 프렌즈 스토어 전경 74

[그림 2-36] 라인 프렌즈, 카카오 프렌즈 스토어 판매상품 사례 74

[그림 2-37] 교보문고 내 핫트랙스 매장 전경 75

[그림 2-38] 교보문고 핫트랙스 / 영풍문고 판매상품 사례 75

[그림 2-39] 서울역 제주 특산품 판매장 전경 76

[그림 2-40] 서울역 제주 특산품 판매장 판매상품 사례 76

[그림 2-41] DDP 안테나 숍 전경 77

[그림 2-42] DDP 안테나 숍 판매상품 사례 77

[그림 2-43] 가락몰 팔도마당 매장 전경 78

[그림 2-44] 가락몰 팔도마당 판매상품 사례 78

[그림 2-45] 농식품 찬들마루 매장 전경 79

[그림 2-46] 농식품 찬들마루 판매상품 사례 79

[그림 2-47] 술 품질인증 표시 88

[그림 2-48] 굿디자인 마크 99

[그림 2-49] 굿디자인 선정상품 마크사용 홍보사례 99

[그림 2-50] 하이서울우수상품 인증마크 101

[그림 2-51] SBA 서울유통센터 세미나홀 101

[그림 2-52] 국산의 힘 프로젝트 로고 104

[그림 2-53] 국산의 힘 프로젝트 제품패키지 104

[그림 2-54] 국산의 힘 프로젝트 마케팅 및 홍보 활동 105

[그림 2-55] 미슐랭 가이드북 106

[그림 2-56] 미슐랭 가이드 인증명패 106

[그림 2-57] 도쿄국립박물관 전경 110

[그림 2-58] 도쿄국립박물관 기념품숍 판매상품 사례 110

[그림 2-59] 도쿄신국립박물관 전경 111

[그림 2-60] 도쿄신국립박물관 기념품숍 판매상품 사례 111

[그림 2-61] 도쿄국립서양미술관 전경 112

[그림 2-62] 도쿄국립서양미술관 판매상품 사례 112

[그림 2-63] MoMA 도쿄 디자인 스토어 전경 113

[그림 2-64] MoMA 도쿄 디자인 스토어 판매상품 사례 113

[그림 2-65] 아오야마스퀘어 매장 전경 114

[그림 2-66] 아오야마스퀘어 판매상품 사례 114

[그림 2-67] 아사쿠사 나카미세도리 전경 115

[그림 2-68] 아사쿠사 나카미세도리 판매상품 사례 115

[그림 2-69] SKY TREE 소라마치 전경 116

[그림 2-70] SKY TREE 소라마치 내 입점매장 판매상품 사례 116

[그림 2-71] 도쿄 미드타운 전경 117

[그림 2-72] 도쿄 미드타운 입점매장 판매상품 사례 117

[그림 2-73] The Wonder 500 로고 118

[그림 2-74] The Wonder 500 스토리북 120

[그림 2-75] 아마존 글로벌 The Wonder 500 Store 121

[그림 2-76] 2016 베이징리우 모집 공고 139

[그림 2-77] 2016 베이징리우 인증서 수여식(TV 생중계) 139

[그림 2-78] 베이징리우 플래그쉽 스토어와 공식매장(냐오차오점) 139

[그림 2-79] 베이징리우 주요 상품 및 현장 140

[그림 3-1] 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의 의미와 방향성 147

[그림 3-2] 현행 우수문화상품 지정방식 151

[그림 3-3] 메타 제도 병행 운용 시 우수문화상품 지정방식 151

[그림 3-4] 한국의 생활문화와 우수문화상품 지정분야 156

[그림 3-5] 무형의 문화상품 사례 157

[그림 3-6] 일반 제조업의 문화상품 사례 158

[그림 3-7] 카노 모델에 따른 상품 만족도 171

[그림 3-8] 우수문화상품 홍보 리플렛과 디렉토리북 187

[그림 3-9] 우수문화상품 기획전 및 상설전시장 188

[그림 3-10] The Wonder 500 Story Book 요약판 190

[그림 3-11] 스토리기반 상품소개 사례(The Wonder 500 스즈가미) 191

[그림 3-12] 스토리기반 관광 가이드북 사례(서울시) 193

[그림 3-13] 케이리본 표식의 기본형과 활용형 194

[그림 3-14] 브랜드 노출 강화를 위한 선순환 사이클 196

[그림 3-15] 브랜드 가치 이전을 위한 협업 사례 197

[그림 3-16] 브랜드 등급제 운용 사례 198

[그림 3-17] 한국적 생활문화공간 가이드북 204

[그림 3-18] 한국적 생활문화공간 시범조성 사례(주중한국문화원 접견실) 20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40583 353.7 -17-4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40584 353.7 -17-4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