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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사용자 만족도 조사를 통한 학교시설환경 개선 방안 마련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2017
청구기호
371.6 -17-5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 516 p. : 삽화, 도표, 서식, 설계도 ; 30 cm
제어번호
MONO1201770265
주기사항
[연구기관]: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최병관
참고문헌: p. 481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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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목차

1장 연구개요 25

1.1. 연구배경 25

1.2. 연구목적 26

1.3. 연구범위 27

1.4. 연구내용 27

1.5. 연구방법 29

1.6. 연구진행 일정 31

1.7. 기대효과 34

1.8. 연구의 제한점 35

2장 미래교육 방향과 교육과정 36

2.1. 미래교육의 방향 36

2.1.1. 미래사회와 교육의 방향 36

2.1.2. 핵심역량과 교육방법 39

2.2. 2015 개정 교육 42

2.2.1. 2015 개정 교육과정 42

2.3.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의 교육정책 방향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52

2.3.1.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의 교육정책 방향 52

2.3.2.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57

2.4. 미래학교 교육과 교육시설의 방향 71

2.5. 교육과정 및 교육정책의 시사점 74

3장 세종시의 학교 건축현황 분석 78

3.1. 건축 현황 78

3.1.1. 지역별 현황 78

3.1.2. 동지역 학교의 설립주체별 현황 85

3.2. 초등학교 건축현황 분석 107

3.2.1. 교사동의 배치 및 평면 유형 분석 107

3.2.2. 건축 물리적 현황 분석 110

3.3. 중학교 건축현황 분석 130

3.3.1. 교사동의 배치 및 평면 유형 분석 130

3.3.2. 건축 물리적 현황 분석 132

3.4. 고등학교 건축현황 분석 147

3.4.1. 교사동의 배치 및 평면 유형 분석 147

3.4.2. 건축 물리적 현황 분석 148

3.5. 현황 종합 160

4장 공간 사용 현황 및 요구 파악 168

4.1. 조사개요 168

4.1.1. 공간 사용현황 파악을 위한 방문조사 168

4.1.2. 교사의 요구 파악을 위한 조사 169

4.2. 초등학교 공간사용 현황 및 요구 169

4.2.1. 초등학교의 공간 사용 현황 169

4.2.2. 교사의 요구 172

4.3. 중·고등학교 공간사용 현황 및 요구 175

4.3.1. 공간 사용 현황 175

4.3.2. 교사의 요구 178

4.4. 공간사용 현황 및 요구에 관한 고찰 180

4.4.1. 초등학교의 공간사용 현황 및 요구 고찰 180

4.4.2. 중·고등학교의 공간사용 현황 및 요구 고찰 183

5장 사용자 만족도 조사 200

5.1. 조사개요 200

5.1.1. 조사개요 200

5.2. 초등학교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 분석 206

5.2.1. 교사의 만족도 분석 206

5.2.2. 학생의 만족도 분석 232

5.2.3. 학부모의 만족도 분석 254

5.3. 중학교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 분석 270

5.3.1. 교사의 만족도 분석 270

5.3.2. 학생의 만족도 분석 293

5.3.3. 학부모의 만족도 분석 312

5.4. 고등학교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 분석 329

5.4.1. 교사의 만족도 분석 329

5.4.2. 학생의 만족도 분석 359

5.4.3. 학부모의 만족도 분석 377

5.5. 사용자 만족도 분석 종합 389

5.6. 사용자 만족도와 학교시설환경에 대한 비교분석 401

6장 학교건축의 방향성 및 비전 422

6.1. 미래 학교건축에 대한 각국의 최근 동향 422

6.2. 미래 교육환경에의 시사점 426

6.2.1. 미래 교육환경의 구성 요소 426

6.2.2. 미래 교육환경의 시사점 428

7장 학교시설환경 개선 방안 430

7.1. 세종시 학교건축의 계획 방향성 430

7.2. 세종시 학교시설환경 개선방안 435

7.2.1. 교육과정과 세종교육정책을 위한 학교건축 435

7.2.2. 수요자 의견을 반영한 학교건축 442

7.2.3. 교육과정과 수요자 의견을 반영한 학교시설환경 개선방안 종합 473

8장 종합 고찰 및 제언 478

8.1. 종합 고찰 478

8.2. 제언 481

연구요약 : 사용자 만족도 조사를 통한 학교시설 개선 방안 마련 483

참고문헌 505

설문지 506

1) 초등학교 설문지 506

2) 중, 고등학교 설문지 522

〈표 1-1〉 사용자 만족도 인터넷 설문조사 팝업창 31

〈표 1-2〉 연구진행 일정표 32

〈표 2-1〉 산업사회와 지능정보사회의 교육 비교 37

〈표 2-2〉 OECD DeSeCo(Defining and Selecting Key Competencies, 2005) 핵심역량 39

〈표 2-3〉 미래 사회 한국인의 핵심 역량(평생학습사회) 40

〈표 2-4〉 미래 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필수 역량 42

〈표 2-5〉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6개 핵심역량 43

〈표 2-6〉 수학 교과의 성취기준 재조정 예시 47

〈표 2-7〉 수학 교과의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예시 47

〈표 2-8〉 영어 교과의 학교급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비율 48

〈표 2-9〉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 특징 비교 50

〈표 2-10〉 초중등영역 미래학교(교육) 전망에 관한 주요 선행연구 개관 71

〈표 2-11〉 선행연구에 나타난 미래학교의 공간 특성 72

〈표 3-1〉 세종시 설립이전(읍·면지역) 기존학교의 일반현황 79

〈표 3-2〉 설립주체별 동지역 신설학교의 일반현황 92

〈표 3-3〉 세종시 초등학교의 배치 및 평면계획의 비교 109

〈표 3-4〉 세종시 초등학교의 스페이스프로그램의 비교 111

〈표 3-5〉 세종시 초등학교의 대지 및 교사면적비교 113

〈표 3-6〉 세종시 초등학교의 교실 기본모듈의 비교 115

〈표 3-7〉 세종시 초등학교의 교수학습영역의 현황-1 117

〈표 3-8〉 세종시 초등학교의 교수학습영역의 현황-2 119

〈표 3-9〉 세종시 초등학교의 학습지원영역의 현황 121

〈표 3-10〉 세종시 초등학교의 학생지원영역의 현황 123

〈표 3-11〉 세종시 초등학교의 교사지원영역의 현황 125

〈표 3-12〉 세종시 초등학교의 관리행정영역의 현황 127

〈표 3-13〉 세종시 초등학교의 학습공간 구성의 현황 129

〈표 3-14〉 세종시 중학교의 배치계획의 비교 131

〈표 3-15〉 세종시 중학교의 대지 및 교사면적비교 133

〈표 3-16〉 세종시 중학교의 스페이스프로그램의 비교 134

〈표 3-17〉 세종시 중학교의 교실 기본모듈의 비교 135

〈표 3-18〉 세종시 중학교의 교수학습영역의 현황-1 136

〈표 3-19〉 세종시 중학교의 교수학습영역의 현황-2 137

〈표 3-20〉 세종시 중학교의 학습지원영역의 현황-1 139

〈표 3-21〉 세종시 중학교의 학습지원영역의 현황-2 140

〈표 3-22〉 세종시 중학교의 학생지원영역의 현황 141

〈표 3-23〉 세종시 중학교의 교사지원영역의 현황 143

〈표 3-24〉 세종시 중학교의 관리행정영역의 현황 144

〈표 3-25〉 세종시 중학교의 학습공간 구성의 현황 146

〈표 3-26〉 세종시 고등학교의 배치계획의 비교 147

〈표 3-27〉 세종시 고등학교의 대지 및 교사면적비교 148

〈표 3-28〉 세종시 고등학교의 스페이스프로그램의 비교 149

〈표 3-29〉 세종시 고등학교의 교실 기본모듈의 비교 150

〈표 3-30〉 세종시 고등학교의 교수학습영역의 현황-1 151

〈표 3-31〉 세종시 고등학교의 교수학습영역의 현황-2 152

〈표 3-32〉 세종시 고등학교의 학습지원영역의 현황-1 153

〈표 3-33〉 세종시 고등학교의 학습지원영역의 현황-2 155

〈표 3-34〉 세종시 고등학교의 학생지원영역의 현황 156

〈표 3-35〉 세종시 고등학교의 교사지원영역의 현황 157

〈표 3-36〉 세종시 고등학교의 관리행정영역의 현황 158

〈표 3-37〉 세종시 고등학교의 학습공간 구성의 현황 160

〈표 3-38〉 세종시 학교의 지역별 대지 및 교사 평균면적의 비교 161

〈표 3-39〉 세종시 학교의 지역별 평면구성의 비교 161

〈표 3-40〉 세종시 학교의 지역별 스페이스프로그램의 비교 162

〈표 3-41〉 세종시 학교의 지역별 교실 기본모듈의 비교 163

〈표 3-42〉 세종시 초등학교의 지역별 교수학습영역의 현황 163

〈표 3-43〉 세종시 학교의 지역별 지원영역의 현황-1 164

〈표 3-44〉 세종시 학교의 지역별 지원영역의 현황-2 165

〈표 3-45〉 세종시 교과교실제 학교의 지역별 공간구성의 현황 165

〈표 3-46〉 세종시 동지역 학교의 단계별 건축현황의 비교 167

〈표 4-1〉 조사대상 학교의 조사일정과 학급수 168

〈표 4-2〉 교사 워크숍 일정과 대상학교 169

〈표 5-1〉 설문조사 대상학교의 개요 200

〈표 5-2〉 중학교 설문조사 대상학교의 개요 201

〈표 5-3〉 설문조사 대상학교의 개요 202

〈표 5-4〉 초·중·고등학교 설문조사대상 및 응답자수 205

〈표 5-5〉 설문응답자의 일반적인 사항(교사) 206

〈표 5-6〉 학교시설 환경에 대한 교사 만족도 207

〈표 5-7〉 학교디자인 및 안전에 대한 만족도 208

〈표 5-8〉 학교디자인 및 분위기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09

〈표 5-9〉 학교안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10

〈표 5-10〉 학교디자인 및 안전에 대한 만족도 211

〈표 5-11〉 학급교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12

〈표 5-12〉 과학실, 실과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14

〈표 5-13〉 음악실, 미술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16

〈표 5-14〉 지원공간에 대한 교사만족도 217

〈표 5-15〉 도서실, 컴퓨터실, 시청각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18

〈표 5-16〉 체육관(다목적 강당), 급식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20

〈표 5-17〉 교사·학생 생활공간 및 위생공간에 대한 각 공간별 만족도 221

〈표 5-18〉 공용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22

〈표 5-19〉 교사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23

〈표 5-20〉 학생생활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25

〈표 5-21〉 위생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26

〈표 5-22〉 운동장 및 외부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28

〈표 5-23〉 설문응답자의 일반적인 사항(학생) 232

〈표 5-24〉 학교시설 환경에 대한 학생만족도 232

〈표 5-25〉 학교디자인 및 안전에 대한 만족도 233

〈표 5-26〉 학교디자인 및 분위기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34

〈표 5-27〉 학교안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35

〈표 5-28〉 교수·학습공간에 대한 학생 만족도 236

〈표 5-29〉 학교디자인 및 분위기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37

〈표 5-30〉 과학실, 실과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39

〈표 5-31〉 음악실, 미술실, 영어교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40

〈표 5-32〉 지원공간에 대한 학생만족도 242

〈표 5-33〉 도서실, 컴퓨터실, 시청각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43

〈표 5-34〉 체육관(다목적 강당)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44

〈표 5-35〉 교사·학생 생활공간 및 위생공간에 대한 학생 만족도 246

〈표 5-36〉 공용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47

〈표 5-37〉 학생생활 및 위생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48

〈표 5-38〉 운동장 및 외부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50

〈표 5-39〉 설문응답자의 일반적인 사항(학부모) 254

〈표 5-40〉 학교시설 환경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254

〈표 5-41〉 학교디자인 및 안전에 대한 학부모만족도 255

〈표 5-42〉 학교디자인 및 분위기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56

〈표 5-43〉 학교안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57

〈표 5-44〉 교수·학습공간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258

〈표 5-45〉 학급교실 및 특별교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59

〈표 5-46〉 지원공간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260

〈표 5-47〉 도서실, 컴퓨터실, 시청각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60

〈표 5-48〉 체육관 및 급식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62

〈표 5-49〉 교사·학생 생활공간 및 위생공간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263

〈표 5-50〉 학교디자인 및 분위기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64

〈표 5-51〉 학교디자인 및 분위기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65

〈표 5-52〉 운동장 및 외부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67

〈표 5-53〉 중학교 설문응답자의 일반적인 사항(교사) 270

〈표 5-54〉 학교시설 환경에 대한 만족도 271

〈표 5-55〉 학교디자인 및 안전에 대한 만족도 272

〈표 5-56〉 학교디자인 및 분위기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72

〈표 5-57〉 학교안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73

〈표 5-58〉 교수·학습공간에 대한 각 실별 만족도 274

〈표 5-59〉 학급교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75

〈표 5-60〉 교과교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76

〈표 5-61〉 과학실, 기술·가정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78

〈표 5-62〉 음악실, 미술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80

〈표 5-63〉 지원공간에 대한 만족도 281

〈표 5-64〉 도서실, 컴퓨터실, 시청각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82

〈표 5-65〉 체육관(다목적강당), 급식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83

〈표 5-66〉 교사·학생 생활공간 및 위생공간에 대한 만족도 285

〈표 5-67〉 공용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86

〈표 5-68〉 교사·학생생활공간, 위생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87

〈표 5-69〉 운동장 및 외부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90

〈표 5-70〉 중학교 설문응답자의 일반적인 사항(학생) 293

〈표 5-71〉 학교시설 환경에 대한 만족도 294

〈표 5-72〉 학교디자인 및 안전에 대한 만족도 294

〈표 5-73〉 학교디자인 및 분위기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95

〈표 5-74〉 학교안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96

〈표 5-75〉 교수·학습공간에 대한 각 실별 만족도 297

〈표 5-76〉 학급교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98

〈표 5-77〉 교과교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99

〈표 5-78〉 과학실, 기술·가정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299

〈표 5-79〉 음악실, 미술실, 영어교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01

〈표 5-80〉 지원공간에 대한 만족도 302

〈표 5-81〉 도서실, 컴퓨터실, 시청각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03

〈표 5-82〉 체육관(다목적 강당), 급식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05

〈표 5-83〉 학생 생활공간 및 위생공간에 대한 만족도 306

〈표 5-84〉 공용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07

〈표 5-85〉 학생생활공간, 위생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09

〈표 5-86〉 운동장 및 외부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10

〈표 5-87〉 중학교 설문응답자의 일반적인 사항(학부모) 312

〈표 5-88〉 학교시설 환경에 대한 만족도 313

〈표 5-89〉 학교디자인 및 안전에 대한 만족도 313

〈표 5-90〉 학교디자인 및 분위기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14

〈표 5-91〉 학교안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15

〈표 5-92〉 교수·학습공간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316

〈표 5-93〉 학급교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17

〈표 5-94〉 지원공간에 대한 만족도 319

〈표 5-95〉 도서실, 시청각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19

〈표 5-96〉 체육관(다목적강당), 급식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20

〈표 5-97〉 교사·학생 생활공간 및 위생공간에 대한 만족도 321

〈표 5-98〉 공용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22

〈표 5-99〉 교사·학생생활공간, 위생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23

〈표 5-100〉 운동장 및 외부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25

〈표 5-101〉 설문응답자의 일반적인 사항(교사) 329

〈표 5-102〉 학교시설 환경에 대한 항목별 만족도 330

〈표 5-103〉 학교디자인 및 안전에 대한 만족도 331

〈표 5-104〉 학교디자인 및 분위기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32

〈표 5-105〉 학교안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33

〈표 5-106〉 교수·학습공간에 대한 각 실별 만족도 334

〈표 5-107〉 학급교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35

〈표 5-108〉 교과교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37

〈표 5-109〉 과학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38

〈표 5-110〉 기술·가정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40

〈표 5-111〉 음악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41

〈표 5-112〉 미술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42

〈표 5-113〉 지원공간에 대한 만족도 343

〈표 5-114〉 도서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44

〈표 5-115〉 컴퓨터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45

〈표 5-116〉 시청각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46

〈표 5-117〉 체육관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47

〈표 5-118〉 급식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49

〈표 5-119〉 공용·생활공간에 대한 만족도 350

〈표 5-120〉 공용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51

〈표 5-121〉 교사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52

〈표 5-122〉 학생 생활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53

〈표 5-123〉 위생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54

〈표 5-124〉 운동장 및 외부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55

〈표 5-125〉 설문응답자의 일반적인 사항(학생) 359

〈표 5-126〉 학교시설 환경에 대한 항목별 만족도 359

〈표 5-127〉 학교의 디자인 및 분위기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60

〈표 5-128〉 학교안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61

〈표 5-129〉 교수·학습공간에 대한 각 실별 만족도 362

〈표 5-130〉 학급교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63

〈표 5-131〉 교과교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64

〈표 5-132〉 과학실과 기술·가정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65

〈표 5-133〉 음악실, 미술실, 영어교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67

〈표 5-134〉 도서실, 컴퓨터실, 시청각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68

〈표 5-135〉 체육관(다목적 강당) 및 급식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69

〈표 5-136〉 공용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70

〈표 5-137〉 학생들의 생활공간 및 위생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71

〈표 5-138〉 운동장 및 외부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73

〈표 5-139〉 설문응답자의 일반적인 사항(학부모) 377

〈표 5-140〉 학교시설 환경에 대한 항목별 만족도 377

〈표 5-141〉 학교시설환경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지역별) 378

〈표 5-142〉 학교 디자인 및 분위기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79

〈표 5-143〉 학교 안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80

〈표 5-144〉 학급교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81

〈표 5-145〉 특별교실, 도서실, 시청각실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82

〈표 5-146〉 체육관, 급식실, 학생 및 교사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83

〈표 5-147〉 위생, 공용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84

〈표 5-148〉 운동장 및 외부공간에 대한 설문항목 및 평균 386

〈표 5-149〉 학교시설 환경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동지역 초등학교[신설]) 389

〈표 5-150〉 학교시설 환경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읍·면지역 초등학교[기존]) 392

〈표 5-151〉 학교시설 환경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신설중학교[동지역]) 394

〈표 5-152〉 학교시설 환경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신설중학교[읍·면지역]) 397

〈표 5-153〉 초등학교 만족도 종합분석 403

〈표 5-154〉 사용자 만족도가 높은 학교의 학년별 평면구성 404

〈표 5-155〉 사용자 만족도가 낮은 학교의 학년별 평면구성 405

〈표 5-156〉 중학교 만족도 종합분석 408

〈표 5-157〉 중학교 설립주체별 대지 및 교사 연면적 409

〈표 5-158〉 사용자 만족도가 높은 학교의 평면구성 410

〈표 5-159〉 사용자 만족도가 낮은 동지역 학교의 평면구성 411

〈표 5-160〉 사용자 만족도가 낮은 읍면지역 학교의 평면구성 411

〈표 5-161〉 고등학교 만족도 요인 분석 413

〈표 6-1〉 BSF 프로그램의 기본방향 422

〈표 6-2〉 교육공간의 핵심요소 428

〈표 7-1〉 미래 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필수 역량 435

〈표 7-2〉 고운초등학교 종합 442

〈표 7-3〉 고운초등학교 공간특성 444

〈표 7-4〉 두루초등학교 종합 444

〈표 7-5〉 두루초등학교 공간특성 446

〈표 7-6〉 종촌초등학교 종합 446

〈표 7-7〉 종촌초등학교 공간특성 448

〈표 7-8〉 나래초등학교 종합 449

〈표 7-9〉 나래초등학교 공간특성 450

〈표 7-10〉 아름초등학교 종합 451

〈표 7-11〉 아름초등학교 공간특성 452

〈표 7-12〉 연양초등학교 종합 453

〈표 7-13〉 연양초등학교 공간특성 454

〈표 7-14〉 초등학교 주요 공간별 만족도 결과 455

〈표 7-15〉 초등학교 영역별 면적 비교 456

〈표 7-16〉 초등학교 주요실 면적과 만족도 비교 457

〈표 7-17〉 새롬중학교 종합 462

〈표 7-18〉 새롬중학교 공간특성 463

〈표 7-19〉 고운중학교 종합 464

〈표 7-20〉 고운중학교 공간특성 465

〈표 7-21〉 어진중학교 종합 466

〈표 7-22〉 어진중학교 공간특성 467

〈표 7-23〉 도담중학교 종합 468

〈표 7-24〉 도담중학교 공간특성 469

〈표 7-25〉 중학교 주요 공간별 만족도 결과 470

〈표 7-26〉 중학교 영역별 면적 비교 471

〈표 7-27〉 중학교 주요실 면적과 만족도 비교 471

〈표 7-28〉 교육과정을 반영한 학교시설환경 개선방안 473

〈표 7-29〉 초등학교 수요자 의견을 반영한 학교시설환경 개선방안 475

〈표 7-30〉 중학교 수요자 의견을 반영한 학교시설환경 개선방안 476

[그림 1-1] 사용자 만족도 조사를 통한 학교시설환경 개선 방안 마련 연구흐름도 33

[그림 2-1] Trilling & Fadel(2009). 21st Century Skills: Learning for... 38

[그림 2-2]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교육비전 52

[그림 3-1] 세종시 설립이전(읍·면지역) 기존학교 전경 80

[그림 3-2] 세종시 설립이전(읍·면지역) 의랑초등학교 배치도 81

[그림 3-3] 세종시 설립이전(읍·면지역) 의랑초등학교 평면도 82

[그림 3-4] 세종시 설립이전(읍·면지역) 부강중학교 배치도 83

[그림 3-5] 세종시 설립이전(읍·면지역) 부강중학교 평면도 84

[그림 3-6] 건설청(기본계획+실시설계) 단계의 학교 전경 86

[그림 3-7] 세종시 동지역 건설청(기본계획+실시설계) 단계의 참샘초등학교 배치도 87

[그림 3-8] 세종시 동지역 건설청(기본계획+실시설계) 단계의 참샘초등학교 평면도 88

[그림 3-9] 세종시 동지역 건설청(기본계획+실시설계) 단계의 도담초등학교 배치도 89

[그림 3-10] 세종시 동지역 건설청(기본계획+실시설계) 단계의 도담초등학교 평면도-1 90

[그림 3-11] 세종시 동지역 건설청(기본계획+실시설계) 단계의 도담초등학교 평면도-2 91

[그림 3-12] 건설청(기본계획)+교육청(실시설계) 단계의 학교 전경 94

[그림 3-13] 세종시 동지역 건설청(기본계획)+교육청(실시설계) 단계의 아름중학교 배치도 95

[그림 3-14] 세종시 동지역 건설청(기본계획)+교육청(실시설계) 단계의 아름중학교 평면도-1 96

[그림 3-15] 세종시 동지역 건설청(기본계획)+교육청(실시설계) 단계의 아름중학교 평면도-2 97

[그림 3-16] 교육청(기본계획+실시설계) 단계의 학교 전경 98

[그림 3-17] 세종시 동지역 교육청(기본계획+실시설계) 단계의 소담중학교 배치도 99

[그림 3-18] 세종시 동지역 교육청(기본계획+실시설계) 단계의 소담중학교 평면도 100

[그림 3-19] 세종시 동지역 교육청(기본계획+실시설계) 단계의 종촌고등학교 배치도 101

[그림 3-20] 세종시 동지역 교육청(기본계획+실시설계) 단계의 종촌고등학교 평면도-1 102

[그림 3-21] 세종시 동지역 교육청(기본계획+실시설계) 단계의 종촌고등학교 평면도-2 103

[그림 3-22] 세종시 동지역 교육청(기본계획+실시설계) 단계의 새롬고등학교 배치도 104

[그림 3-23] 세종시 동지역 교육청(기본계획+살시설계) 단계의 새롬고등학교 평면도-1 105

[그림 3-24] 세종시 동지역 교육청(기본계획+실시설계) 단계의 새롬고등학교 평면도-2 106

[그림 4-1] 주출입구 앞 행정실 186

[그림 4-2] 학급교실(4학년) 186

[그림 4-3] 교사연구실(4학년) 187

[그림 4-4] 학습자료실 187

[그림 4-5] 도서실 187

[그림 4-6] 도서실 앞 복도공간 187

[그림 4-7] 돌봄교실 187

[그림 4-8] 보건교육실 187

[그림 4-9] 도서실 188

[그림 4-10] 영어전용교실 188

[그림 4-11] 1학년 학급교실(방과후 활동모습) 190

[그림 4-12] 도서실 190

[그림 4-13] 영어교실 190

[그림 4-14] 복도 코너공간 190

[그림 4-15] 연결복도 휴게공간 190

[그림 4-16] 옥외 동물사육공간 190

[그림 4-17] 1학년 학급교실 192

[그림 4-18] 1학년 교사연구실 192

[그림 4-19] 창의학습공간(1학년 복도) 192

[그림 4-20] 2학년 교실(전자칠판) 192

[그림 4-21] 영어교실 앞 수업모습 192

[그림 4-22] 도서관전경 192

[그림 4-23] 도서실 193

[그림 4-24] 가정과실 193

[그림 4-25] 교과교실 195

[그림 4-26] 도서실 195

[그림 4-27] 학습정보 자료실 195

[그림 4-28] 아트리움 195

[그림 4-29] 창의카페 195

[그림 4-30] 아름갤러리 195

[그림 4-31] 학급교실(3학년) 197

[그림 4-32] 도서실 197

[그림 4-33] 기숙사 내 소강의실 197

[그림 4-34] 기숙사 내 정독실 197

[그림 4-35] 특수학급(생활훈련공간) 197

[그림 4-36] 실내체육관(검도부 연습) 197

[그림 4-37] 중앙 아트리움 학습공간(하부루타) 199

[그림 4-38] 중앙 아트리움 정보검색공간 199

[그림 4-39] 학급교실(1학년) 199

[그림 4-40] 각 층별 학생휴게공간 199

[그림 4-41] 교사연구실(채광X) 199

[그림 4-42] 공원산책로와 연결된 출입구(교문X) 199

[그림 5-1] 지역별로 본 학교디자인 및 분위기 만족도 209

[그림 5-2] 지역별로 본 학교안전 만족도 211

[그림 5-3] 지역별로 본 학급교실에 대한 만족도 213

[그림 5-4] 지역별로 본 과학실, 실과실에 대한 교사만족도 215

[그림 5-5] 지역별로 본 음악실, 미술실에 대한 만족도 216

[그림 5-6] 지역별로 본 도서실, 컴퓨터실, 시청각실에 대한 만족도 219

[그림 5-7] 지역별로 본 체육관, 급식실에 대한 만족도 221

[그림 5-8] 지역별로 본 공용공간에 대한 교사만족도 222

[그림 5-9] 지역별로 본 교사공간에 대한 교사만족도 224

[그림 5-10] 지역별로 본 학생공간에 대한 교사만족도 226

[그림 5-11] 지역별로 본 위생공간에 대한 교사만족도 227

[그림 5-12] 지역별로 본 운동장 및 외부공간에 대한 교사만족도 229

[그림 5-13] 학교환경에 대한 교사의견 231

[그림 5-14] 지역별로 본 학교디자인 및 분위기에 대한 만족도 234

[그림 5-15] 지역별로 본 학교안전에 대한 만족도 235

[그림 5-16] 지역별로 본 학급교실에 대한 만족도 238

[그림 5-17] 지역별로 본 과학실, 실과실에 대한 만족도 239

[그림 5-18] 지역별로 본 음악실, 미술실, 영어교실에 대한 만족도 241

[그림 5-19] 지역별로 본 도서실, 컴퓨터실, 시청각실에 대한 만족도 243

[그림 5-20] 지역별로 본 체육관(다목적 강당), 급식실에 대한 만족도 245

[그림 5-21] 지역별로 본 공용공간에 대한 만족도 247

[그림 5-22] 지역별로 본 학생들의 생활공간, 위생공간에 대한 만족도 249

[그림 5-23] 지역별로 본 운동장 및 외부공간에 대한 만족도 251

[그림 5-24] 학교환경에 대한 학생의견 253

[그림 5-25] 지역별로 본 학교 디자인 및 분위기에 대한 만족도 256

[그림 5-26] 지역별로 본 학교 안전에 대한 만족도 257

[그림 5-27] 지역별로 본 학급교실 및 특별교실에 대한 만족도 259

[그림 5-28] 지역별로 본 도서실, 컴퓨터실, 시청각실에 대한 만족도 261

[그림 5-29] 지역별로 본 체육관 급식실에 대한 만족도 262

[그림 5-30] 지역별로 본 공용공간에 대한 만족도 264

[그림 5-31] 지역별로 본 교사·생활공간 및 위생공간에 대한 만족도 266

[그림 5-32] 지역별로 운동장 및 외부공간에 대한 만족도 267

[그림 5-33] 학교환경에 대한 학부모의견 269

[그림 5-34] 지역별로 본 학교디자인 및 분위기 만족도 273

[그림 5-35] 지역별로 본 학교안전 만족도 274

[그림 5-36] 지역별로 본 학급교실에 대한 만족도 276

[그림 5-37] 지역별로 본 교과교실에 대한 만족도 277

[그림 5-38] 지역별로 본 과학실, 기술·가정실에 대한 교사만족도 279

[그림 5-39] 지역별로 본 음악실, 미술실에 대한 교사만족도 281

[그림 5-40] 지역별로 본 도서실, 컴퓨터실, 시청각실에 대한 교사만족도 283

[그림 5-41] 지역별로 본 체육관(다목적강당), 급식실에 대한 교사만족도 285

[그림 5-42] 지역별로 본 공용공간에 대한 교사만족도 287

[그림 5-43] 지역별로 본 교사·학생생활공간, 위생공간에 대한 교사만족도 289

[그림 5-44] 지역별로 본 운동장 및 외부공간에 대한 교사만족도 291

[그림 5-45] 지역별로 본 학교디자인 및 분위기에 대한 학생만족도 295

[그림 5-46] 지역별로 본 학교안전에 대한 학생만족도 296

[그림 5-47] 지역별로 본 학급교실에 대한 학생만족도 298

[그림 5-48] 지역별로 본 과학실, 기술·가정실에 대한 학생만족도 300

[그림 5-49] 지역별로 본 음악실, 미술실, 영어교실에 대한 학생만족도 302

[그림 5-50] 지역별로 본 도서실, 컴퓨터실, 시청각실에 대한 학생만족도 304

[그림 5-51] 지역별로 본 체육관(다목적 강당), 급식실에 대한 학생만족도 306

[그림 5-52] 지역별로 본 공용공간에 대한 학생만족도 308

[그림 5-53] 지역별로 본 학생생활공간, 위생공간에 대한 학생만족도 310

[그림 5-54] 지역별로 본 운동장 및 외부공간에 대한 학생만족도 311

[그림 5-55] 지역별로 본 학교디자인 및 분위기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315

[그림 5-56] 지역별로 본 학교안전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316

[그림 5-57] 지역별로 본 학급교실, 특별교실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318

[그림 5-58] 지역별로 본 도서실, 시청각실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320

[그림 5-59] 지역별로 본 체육관, 급식실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321

[그림 5-60] 지역별로 본 공용공간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323

[그림 5-61] 지역별로 본 운동장, 외부공간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326

[그림 5-62] 학교시설 환경에 대한 항목별 만족도 331

[그림 5-63] 지역별로 본 학교 디자인 및 분위기에 대한 만족도 332

[그림 5-64] 지역별로 본 학교의 안전에 대한 만족도 334

[그림 5-65] 교수·학습공간에 대한 만족도 335

[그림 5-66] 지역별로 본 학급교실에 대한 만족도 336

[그림 5-67] 지역별로 본 교과교실에 대한 만족도 337

[그림 5-68] 지역별로 본 과학실에 대한 만족도 339

[그림 5-69] 지역별로 본 기술·가정실에 대한 만족도 340

[그림 5-70] 지역별로 본 음악실에 대한 만족도 342

[그림 5-71] 지역별로 본 미술실에 대한 만족도 343

[그림 5-72] 지원 공간에 대한 만족도 344

[그림 5-73] 지역별로 본 도서실에 대한 만족도 345

[그림 5-74] 지역별로 본 컴퓨터실에 대한 만족도 346

[그림 5-75] 지역별로 본 시청각실에 대한 만족도 347

[그림 5-76] 지역별로 본 체육관(다목적 강당)에 대한 만족도 348

[그림 5-77] 지역별로 본 급식실에 대한 만족도 349

[그림 5-78] 공용·생활공간에 대한 만족도 350

[그림 5-79] 지역별로 본 공용공간에 대한 만족도 351

[그림 5-80] 지역별로 본 학교 내 교사공간에 대한 만족도 352

[그림 5-81] 지역별로 본 학생들의 생활공간에 대한 만족도 354

[그림 5-82] 지역별로 본 위생공간에 대한 만족도 355

[그림 5-83] 지역별로 본 운동장 및 외부공간에 대한 만족도 356

[그림 5-84] 학교환경에 대한 교사의견 358

[그림 5-85] 학교시설 환경에 대한 항목별 만족도 360

[그림 5-86] 학교의 디자인 및 분위기에 대한 만족도 361

[그림 5-87] 학교안전에 대한 만족도 362

[그림 5-88] 교수·학습공간에 대한 만족도 363

[그림 5-89] 학교 교실에 대한 만족도 364

[그림 5-90] 교과 교실에 대한 만족도 365

[그림 5-91] 과학실과 기술·가정실에 대한 만족도 366

[그림 5-92] 음악실, 미술실, 영어교실에 대한 만족도 367

[그림 5-93] 도서실, 컴퓨터실, 시청각실에 대한 만족도 368

[그림 5-94] 체육관, 급식실에 대한 만족도 370

[그림 5-95] 공용공간에 대한 만족도 371

[그림 5-96] 생활공간 및 위생공간에 대한 만족도 372

[그림 5-97] 운동장 및 외부공간에 대한 만족도 373

[그림 5-98] 학교환경에 대한 학생의견 376

[그림 5-99] 학교시설 환경에 대한 항목별 만족도 378

[그림 5-100] 학교의 디자인 및 분위기에 대한 만족도 379

[그림 5-101] 학교의 안전에 대한 만족도 380

[그림 5-102] 학급교실에 대한 만족도 381

[그림 5-103] 특별실, 도서실, 시청각실에 대한 만족도 382

[그림 5-104] 체육관, 급식실, 학생 및 교사공간에 대한 만족도 384

[그림 5-105] 위생공간, 공용공간에 대한 만족도 385

[그림 5-106] 운동장 및 외부공간에 대한 만족도 386

[그림 5-107] 학교환경에 대한 학부모 의견 388

[그림 5-108] 고운고 만족도 현황 414

[그림 5-109] 고운고 배치도 414

[그림 5-110] 도담고 만족도 현황 415

[그림 5-111] 도담고 배치도 415

[그림 5-112] 두루고 만족도 현황 416

[그림 5-113] 두루고 배치도 416

[그림 5-114] 아름고 만족도 현황 417

[그림 5-115] 아름고 배치도 417

[그림 5-116] 양지고 만족도 현황 418

[그림 5-117] 양지고 배치도 418

[그림 5-118] 종촌고 만족도 현황 419

[그림 5-119] 종촌고 배치도 419

[그림 5-120] 한솔고 만족도 현황 420

[그림 5-121] 한솔고 배치도 420

[그림 5-122] 세종고 만족도 현황 421

[그림 5-123] 세종고 배치도 421

[그림 6-1] 미래학교의 지향점 425

[그림 7-1] 교과센터방식의 공간구성 437

[그림 7-2] 참샘초 2층 공간구성도 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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