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7)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중간보고서 / 전라북도교육연수원 인기도
발행사항
익산 : 전라북도교육연수원, 2017
청구기호
371.12 -17-339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iv, 439 p. : 삽화 ; 27 cm
총서사항
전북교육 ; 2017-463
제어번호
MONO1201770271
주기사항
참고문헌 수록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院訓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2017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추진 개요

목차

학생 자치를 통한 학생 성장의 질적 분석 / 강영기 10

1. 목적 11

2. 연구계획 12

가. 개인 연구 세부 계획 12

나. 전공 및 소양 교과 학습 계획 13

다. 학교 및 우수기관 방문계획 13

3. 현재까지의 연구 성과 14

가. 이론적 배경 14

나. 세부연구계획 18

4. 앞으로의 계획 18

감성과 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연극 프로그램 개발 / 권향선 19

1. 필요성 및 목적 21

2. 방법 및 절차 22

3. 연구 진행 활동 22

1) 주제 해결을 위해 각종 문헌연구를 통한 심층 이론 연구 22

2) 교육연극 관련 강의 수강 24

3) 개정교육과정 성취 기준 및 교육과정 내용 분석 24

4) 교육연극 동아리 활동 및 워크숍 참석 24

5) 교육연극 수업 활용에 관한 연수 25

6) 아동 연극 축제 관람 25

3. 현재까지의 연구 성과 28

가. 교육연극에 관한 선행연구 및 이론적 고찰 28

나. 교육연극의 역사 29

다. 교육연극의 이해 30

4. 향후 연구 일정 31

혁신학교 연구 분석을 통한 통합적 접근으로서 수업-평가-교육과정 연구 / 김미현 33

정책 연구 실행 내용 35

1. 혁신학교 연구 분석 35

2. 참학력 지원을 위한 활동 39

3. 교사 역량 강화 활동 41

4. 학습연국년 특별 국외연수 참여 활동 43

그림책을 활용한 기초 문해력 신장 개별화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연구 / 김민숙 45

1. 필요성 및 목적 47

2. 방법 및 절차 48

3. 내용 및 진행 상황 48

4. 현재까지의 연구 성과 49

5. 향후 연구 계획 및 일정 55

목표 중심의 국어수업 모형 연구 / 김원진 57

1. 연구 발제의 글 59

2. 연구의 구체화 60

1) 어떤 교육과정을 선택할 것인가? 61

2) 어떤 텍스트를 선택할 것인가? 62

3) 어떤 수업 모형을 선택할 것인가? 62

4) 어떻게 교수·학습 과정안을 설계할 것인가? 62

3. 현재까지의 연구 성과(영역별 탑재) 62

2017년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중간보고서 / 김제식 71

1. 필요성 및 목적 73

2. 방법 및 절차 75

3. 내용 및 진행 상황 76

가. MMPI-2를 통해 성격 및 정신병리 평가 76

나. 웩슬러 지능검사를 통한 상담자 이해 76

다. 진로진학상담 기법의 이론과 실제 수강 76

라. 임상가를 위한 진단지침으로 DSM-5를 공부함 77

마. 전북글쓰기 교육연구회 참석 77

4. 현재까지의 연구 성과 77

가. MMPI 실습을 통한 내담자 이해 실습 및 5회 상담(전주신일중 학생) 77

나. MMPI 분석의 실제 예(샘플 프로파일을 분석하는 교수님 과제) 78

다. 웩슬러 지능검사 실습을 통한 내담자 이해 실습 및 5회 상담(진안외궁초 학생) 79

라. 본 연구자가 쓴 글로 글쓰기가 심리 치료에 미치는 효과를 교수님과 토의 진행 중 80

5. 향후 연구 계획 및 일정 86

자유학기 교수학습방법 개선을 통한 기초학력 신장 방안 / 김지분 87

Ⅰ. 필요성 및 목적 89

Ⅱ. 방법 및 절차 91

Ⅲ. 내용 및 진행 상황 92

Ⅳ. 현재까지의 연구 성과 93

1. 학습부진아 학생을 위한 다중지능이론 기반 영어 읽기 교수법 연구 93

2. 학습부진아를 위한 효율적인 영어지도 개선방안 연구 93

3. 거꾸로 교실 연구 94

4. 하브루타 교습법 연구 98

5. 중고등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읽기전략 연구 99

Ⅴ. 향후 연구계획 및 일정 100

학습자의 자존감 향상을 위한 교육연극 활용 방안 연구 / 김진아 101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3

Ⅱ. 방법 및 절차 104

Ⅲ. 이론적 배경 104

1. 교육연극의 의의 104

2.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읽기 교육 105

Ⅳ. 내용 및 진행 상황 106

1. 스토리드라마를 활용한 수업 방안 연구 106

2. 과정드라마를 활용한 수업 방안 연구 107

3. 다양한 교육연극 기법을 활용한 수업 방안 연구 108

Ⅴ. 현재까지의 연구 성과 110

1. 개인 연구 및 교수 사사 110

2. 개인 연구 및 자율연수 111

3. 연구 관련 연구회 참여 111

4. 연구 관련 워크숍 참여 112

Ⅵ. 향후 연구 계획 및 일정 112

1. 개인연구 및 교수 사사 연구 계획 112

2. 워크숍 및 연수, 연구회 참여 계획 113

3. 기관탐방 계획 113

참고문헌 113

시낭송을 통한 감성리더 육성과 마음치유 프로그램 개발 / 박미숙 115

1. 필요성 및 목적 117

2. 방법 및 절차 117

3. 내용 및 진행 상황 118

4. 현재까지의 연구 성과 119

5. 향후 연구 계획 및 일정 126

2015개정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4학년 사회과 지역교과서 개발 방향 연구 / 박미영 127

Ⅰ. 연구의 필요성 129

Ⅱ. 연구 방법 및 원칙 130

1. 공부하고 싶어지는 교과서 131

2. 함께 만들어가는 지도서 : '함전 돋보기' 집필 133

Ⅲ. 현재까지의 연구 내용 135

Ⅳ. 앞으로의 계획 139

과학적 탐구능력 신장을 위한 프로젝트 학습모형 구안 / 박수진 141

1. 필요성 및 목적 143

2. 방법 및 절차 145

3. 내용 및 진행상황 147

가. 이론에 대한 연구 147

나. 실행 및 실천 연구 148

4. 현재까지의 연구 성과 148

가. 프로젝트 학습 (PBL - Project Based Learning) 148

나. 프로젝트 수업 설계에 대한 아이디어 152

5. 향후 연구계획 및 일정 155

역동적 담론이 있는 말하기·쓰기 능력향상 수업연구 / 박은영 157

1. 필요성, 목적 및 이론적 배경 159

1) 필요성 159

2) 목적 160

3) 이론적 배경 162

2. 연구방법 및 절차 164

3. 내용 및 진행 상황 165

4. 현재까지의 연구 성과 167

1) 연구관련 서적 읽기 및 문헌자료 탐구 167

2) 연구주제 관련 온라인 수강 168

3) 연구주제 관련 현장교육 및 사사 168

4) 수업개선을 위한 연구자료 보완 168

5. 향후 연구 계획 및 일정 169

2017년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중간보고서 / 송연주 171

1. 필요성 및 목적 173

2. 방법 및 절차 175

3. 내용 및 진행 상황 178

4. 현재까지의 연구 성과 180

5. 향후 연구 계획 및 일정 181

EBS MATH와 체험활동수업을 담은 교실수업개선 자료 연구 / 송은숙 183

1. 필요성 및 목적 185

2. 방법 및 절차 185

1) 교수님의 강의 수강 및 사사교육 185

2) 2015 개정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185

3) 수학체험활동 186

4) EBS MATH 영상 PPT와 연결하기 186

5) 세미나 및 다양한 연수 186

3. 내용 및 진행 상황 186

1) 2015 개정교육과정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 186

2) EBS MATH와 연계된 교실수업개선 자료 190

3) 체험활동수업을 담은 교실수업개선자료 194

4. 현재까지의 연구 성과 195

1) 2015 개정교육과정의 이해 195

2) 교과서의 내용에 체험활동수학과 Ebs Math 등을 연계하여 PPT로 만들기 195

3) 수학체험 이동교실 참여 및 동아리 활동 196

5. 향후 연구 계획 및 일정 196

초등 진로중심 교육과정 개발을 통한 진로교육의 내실화 / 양선원 197

1. 필요성 및 목적 199

2. 연구 방법 및 절차 200

3. 내용 및 진행 상황 200

가) 이론적 배경과 정책 방향 탐색 200

나) 초등학교 현장 진로교육 실태 파악 및 우수 사례 연구 201

다) 초등학생 대상 진로발달 검사 도구 및 진로상담이론 이해 202

라) 실효성 있는 3, 4학년 초등 진로중심 교육과정 개발 203

4. 현재까지의 연구 성과 204

5. 연구 계획 및 일정 209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보조자료 개발 / 오경택 211

Ⅰ. 목적 213

Ⅱ. 연구 계획 213

Ⅲ. 내용 및 진행 상황 214

1. 교재의 성격 214

2. 교재 개발의 방향 214

3. 내용 구성 215

4. 중학교 역사 보조교재 주제 216

Ⅳ. 지역사 원고 주제(전라북도) 218

Ⅴ. 향후 연구 계획 및 일정 219

'창의적체험활동' 지도를 위한 지역사회와 연계된 융합자연생태교육 프로그램 개발 / 이강미 221

[1] 필요성과 목적 223

[2] 방법 및 절차 224

가. 이론적 근거 연구 224

나. 연구절차 226

[3] 내용 및 진행상황 227

가. 과학과 성취기준분석 227

나. 그 밖에 관련교과 분석 227

다. 마을이 배움터다. 228

라. 자연생태학습 교수·학습 모형 연구 230

마. 학습전략구안 230

[4] 현재까지의 연구성과 232

[5] 향후 연구 계획 및 일정 232

모두의 교육을 위한 행복한 프로젝트 수업 / 이루리 233

Ⅰ. 연구 목적 235

Ⅱ. 프로젝트 수업 개발 및 적용 235

1. 연구한 프로젝트 수업의 특징 235

2. 프로젝트 수업의 현장 진행 235

3. 교사별 역할 분담 235

4. 학부모 멘토 만족도 설문 결과 244

5. 모두의 교육을 위한 행복한 프로젝트 수업의 장점 244

Ⅲ. 향후 프로젝트 수업 연구 계획 및 일정 245

참학력 신장을 위한 배움 공동체와 거꾸로 수업의 실제적인 현장 적용 방안 연구 / 이지선 247

1. 연구의 필요성 249

2. 연구 진행 상황 250

① 수업에 대한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 250

② 교과 간 통합과 주제가 있는 프로젝트 수업이 필요하다. 251

③ 21세기 교육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수업기술 익혀야 한다. 251

3. 연구 성과 및 앞으로의 계획 255

학생중심 배움을 위한 과정중심 수행평가 방안 연구 / 임정진 257

1. 필요성 및 목적 259

2. 방법 및 절차 261

가. 전공 및 교과 비교 연구 261

나. 학교 및 우수기관 방문 262

다. 전북교육정책연구소 및 개인 활동 262

라. 워크숍 및 회의 참석 263

마. 기타 활동 263

3. 내용 및 진행상황 263

4. 현재까지의 연구 성과 265

가. 과정중심 수행평가의 이론 연구 265

나. 과정중심 수행평가 구안을 위한 템플릿 구성(강현석, 이지은, 2016) 266

5. 향후 연구 계획 및 일정 267

가. 전공 및 교과 비교 연구 267

나. 학교 및 우수기관 방문 268

다. 전북교육정책연구소 및 개인 활동 268

라. 워크숍 및 회의 참석 268

마. 기타 활동 268

참고문헌 269

참학력 신장을 위한 프로젝트 수업모델 개발 연구 / 임형기 27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3

2. 연구 방법 및 절차 274

가. 수업모델 개발 기본방향 274

나.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문제 설정 274

다. 수업모델 및 자료 제작 274

라. 현장적용, 평가 및 환류 275

마. 학생 평가 계획 275

3. 현재까지 진행 상황 275

가. 교과와 단원 선정 275

나. 주제에 따른 학습 목표 설정 276

다. 문제상황 만들기 277

라. 프로젝트 개요 작성 279

마. 수업 지도안 작성(1~2차시 예시) 281

바. 학습자원 선정하기 283

사. 평가계획 283

5. 연구 성과 및 앞으로의 계획 284

다양한 미술활동을 통한 학생이 행복한 학교 프로그램 연구 / 장미 285

1. 필요성 및 목적 287

가. 연구의 필요성 287

나. 연구의 목적 288

2. 방법 및 절차 288

3. 내용 및 진행 상황 289

가. 연구 내용 구성 방침 289

나. 연구 내용 운영 및 진행 290

다. 예산 지출 현황 292

4. 현재까지의 연구 성과 293

가. 연구 내용 요약 293

나. 연구 주제 관련 교육 이수 현황 293

다. 연구 주제 관련 원격 연수 수강 및 이수 현황 293

라. 전주교육대학교 일대일 사사(멘토링) 및 강의 수강 현황 293

마. 연구 주제 관련 자격 취득 현황 294

바. 워크샵 및 견학·문화 체험·국외체험 연수·강의 수강 295

사. 교수학습 능력 및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자율연수 현황(학점 미인정) 295

아. 문헌 연구 296

5. 향후 연구 계획 및 일정 297

혁신학교 질적 분석 / 전난희 29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01

2. 연구 방법 및 절차 302

3. 연구내용 및 진행 상황 302

1) 2011~12년 302

2) 2013년의 몸살 304

3) 2014년의 재정립 306

4) 2015~16년 성장의 시간 310

5) 6년간의 혁신학교 운영에 대한 반성적 성찰 315

4. 향후 연구 계획 및 일정 315

동료장학을 중심으로 한 교사성장 방안 연구 / 조현정 317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19

1. 연구의 필요성 319

2. 연구의 목적 320

Ⅱ. 연구방법 및 절차 321

1. 연구방법 및 내용 321

2. 연구절차 322

Ⅲ. 이론적 배경 323

1. 장학의 개념과 유형 323

2. 협동적 동료장학 325

3. 교사 성장 326

Ⅳ. 현재까지의 연구성과 327

Ⅴ. 향후 연구계획 및 일정 333

참고문헌 334

중학교 역사 교과서 보조교재 개발 / 채창수 335

Ⅰ. 필요성 및 목적 337

Ⅱ. 방법 및 절차 337

Ⅲ. 내용 및 진행 상황 338

Ⅳ. 현재까지의 연구 성과 339

Ⅴ. 향후 연구 계획 및 일정 346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마을교육공동체 구축 방안 / 최선호 347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49

Ⅱ. 연구 내용과 방법 350

Ⅲ. 연구 진행 내용 및 성과 350

1.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 정립 350

2. 마을교육공동체의 교육과정 연계 방안 연구 352

3. 마을교육공동체의 유형 및 분석 준거 마련 353

4. 운영 주체와 네트워크 개방성에 따른 분석 준거 355

5. 마을교육공동체 사례 조사 356

Ⅳ. 향후 연구 계획 359

특성화고등학교 NCS관련 직업기초능력 평가 영역 중 '문제해결' 영역의 학생성취도 역량 강화를 위한 수업방법과 평가의 개선 / 최유연 361

1. 필요성과 목적 36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364

(2) 실태분석 368

2. 내용 및 진행상황 369

(1) 연구내용 369

(2) 진행사항 370

3. 연구방법 및 절차 370

4. 현재까지의 연구 성과 371

(1) 개인연구진행 371

(2) 워크숍 및 기관탐방 372

(3) 연구 및 연수활동 373

(4) 해외선진학교 탐방 - 2017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국외체험 연수 참여 373

5. 향후 연구계획 및 일정 374

발도르프교육철학에 기초한 12감각을 깨우는 음악수업 연구 / 최재희 375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77

Ⅱ. 방법 및 절차 378

Ⅲ. 현재까지의 연구 성과 379

1. 슈타이너의 교육사상 379

2. 슈타이너의 12감각론 382

3. 발도르프 학교의 음악교육과정 386

Ⅳ. 향후 연구 계획 및 일정 387

참학력을 신장하는 수학과 과정중심 수행평가 자료개발(2015 개정 교육과정) / 하윤희 38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91

2. 연구 방법 및 절차 392

3. 연구 진행 상황 393

4. 연구 성과 393

가. 문헌 및 선행연구 고찰 393

나. 과정중심 수행평가 자료개발 395

다. 전북수학체험센터 학교교육과정 수학체험교실 수업 400

라. 전북 학생 통계 캠프 참여 400

마. 양산수학체험센터 방문 400

5. 향후 연구 계획 및 일정 401

유아용 소프트웨어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 분석 / 한윤진 403

1. 서론 405

2. 이론적 배경 406

가.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프로그램 406

나. 성취기준 분석을 위한 내용 체계 408

3. 연구 방법 408

가. 설문지 구성 408

나. 1차 델파이 조사 409

다. 2차 델파이 조사 412

4. 연구 결과 및 해석 415

5. 결론 및 제언 416

참고문헌 416

독서치유와 체계적 문해교육을 통한 관계회복 프로그램 연구 / 형도경 41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419

2. 연구 내용 및 진행 상황 420

가. 독서치유를 통한 관계회복 연구 421

나. 체계적 문해교육을 통한 관계회복 연구 424

3. 향후 연구 계획 및 일정 429

참고문헌 430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프로젝트 학습 방법 연구 / 홍영실 431

Ⅰ. 필요성 및 목적 433

Ⅱ. 내용 및 진행상황 434

Ⅲ. 현재까지의 연구 성과 436

1.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주제중심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436

2. 전주교대 연수원 사사과정을 통한 연구주제 연구 439

3. 캐나다 해외 자율 연수 440

Ⅳ. 전문성 신장을 위한 소양 함양 444

Ⅴ. 향후 연구 계획 및 일정 445

2017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교사 명단 447

판권기 448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42050 371.12 -17-33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