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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중국 위조상품 유통분석 : 화장품편 / 특허청, KOTRA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KOTRA, 2017
청구기호
338.4766855 -17-7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 216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KOTRA 자료 ; 2017-085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60973815
제어번호
MONO1201770281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4

제1장 서론 14

1. 분석목적 15

2. 분석대상 품목과 범위 15

3. 분석방법 16

제2장 중국의 화장품 시장개요 17

1. 시장동향 18

가. 화장품 시장규모 18

나. 지역별 화장품 소비현황 19

다. 지역별 화장품 시장 현황 20

라. 광동성에 화장품 관련 기업 집중 21

2. 중국에서 외국화장품 21

가. 화장품 수입금액 추이 21

나. 외국 화장품 선호 22

다. 지역별 외국 화장품 선호 23

3. 온라인 화장품 시장 24

4. 소비성향 25

가. 기초 화장품 소비 증가 25

나. 남녀소비자 화장품 소비 현황 26

다. 연령별 구매현황 27

5. 중국 소비자대상 설문조사 28

가. 개요 28

나. 구매방식 30

다. 한국화장품 구매경험 34

6. 중국에서 화장품 관련 상표출원 동향 35

가. 중국전체 상표 출원 35

나. 중국에서 화장품 관련 출원 동향 36

다. 중국인과 외국인의 화장품 상표 출원건수 추이 36

라. 중국에서 주요 외국화장품 상표등록 현황 37

7. 중국 화장품 시장 요약 39

가. 연령대별 선호제품 39

나. 도시별 구매 채널 유형 39

다. 시사점 40

제3장 중국의 위조 화장품 동향 41

1. 위조 화장품 관련 판결문 통계분석 42

가. 개요 42

나. 민사사건 43

다. 형사사건 49

2. 위조 화장품 언론 동향 55

가. 화장품관련 사기 홈페이지 등장 55

나. 화장품관련 기준에 미달된 기업명단 56

다. 온라인 쇼핑몰에 우리나라 화장품인 것처럼 표시 59

라. 온라인상 위조 화장품 특징 65

마. 온라인에서 발생한 위조 화장품 사례 66

3. 중국의 위조 화장품 시장 70

제4장 위조 화장품 생산과 유통경로 72

1. 생산과 유통경로 파악을 위한 사례 73

가. 광동성 동관시(东莞市) 사례 73

나. 강소성 염성시(盐城市) 사례 75

다. 절강성 태주 초강(台州椒江) 사례 76

라. 광동성 광주시 백운구(白云区) 사례 78

마. 상해 푸동(浦东) 사례 80

바. 절강성 동양시(东阳市) 사례 81

사. 심천시 사례 82

아. 우리기업 사례 85

2. 분석 89

가. 생산 89

나. 유통 96

3. 판매 99

제5장 중국에서 위조 화장품 단속 대응 101

1. 선행요건 102

가. 중국에서 상표권 확보 102

나. 중국에서 상표권 확보관련 유의사항 103

2. 위조 화장품 단속 105

3. 행정단속 대응 시 필요한 서류 108

가. 위임장 109

나. 상표등록증 사본 109

제6장 결론 111

붙임자료 115

1. 중국정부가 발표한 기준에 불합격한 화장품기업 명단 116

2. 알리바바 발표 100대 위조품 판매기업 중, 위조 화장품 관련 판매기업 명단 119

3. 판결문 한글 번역문 122

판권기 220

표 1. 1선(线) 내지 6선(线) 도시 구분 19

표 2. 주요화장품 도매시장 지역과 명칭 20

표 3. 연도별 중국의 화장품 수입금액 22

표 4. 응답자의 온라인 쇼핑몰별 구매자 분포 30

표 5. 연령대별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 수 31

표 6. 응답자가 많이 거주 상위 5개 지역에 대한 구매방식 비교 31

표 7. 오프라인에서 구매방식과 구매자 수 비교 33

표 8. 주요 외국화장품 상표등록현황 38

표 9. 각 성(省)지역별 법원 위조 화장품 민사사건 분포 43

표 10. 민사사건의 생산지별 분포 46

표 11. 위조 화장품의 판매지별 분포 47

표 12. 2015년 대비 2016년 판매지역별 위조 화장품 민사사건 비교 48

표 13. 각 성(省)지역별 법원 형사사건 분포 50

표 14. 형사사건 유형별 분포 51

표 15. 형사사건 생산지별 분포 51

표 16. 형사사건 판매지별 분포 52

표 17. 샤넬 등 4개 브랜드의 위조 화장품 형사사건 건수 53

표 18. 샤넬 등 4개 브랜드의 위조 화장품 벌금구간 54

표 19. 광주시 발표, 화장품 기준에 미달된 화장품 기업명단 사례 56

표 20. 중경시 발표, 기준에 미달된 화장품 생산기업 명단 57

표 21. 몽장(梦妆) 화장품 회사의 판결문 사건개요 59

표 22. 위조 화장품이 발견된 온라인 쇼핑몰 66

표 23. 발견된 INNISFREE 관련 위조 화장품 87

표 24. 위조 화장품의 생산방법 90

표 25. 위조 화장품 생산자와 직원관계 90

표 26. 1개의 공장에서 여러 브랜드 위조 화장품 생산 91

표 27. 불합격된 화장품 회사의 명칭과 주소 94

표 28. 상표 분쟁 민사사건 판결문 상, 위조 화장품 기업 명칭과 주소 95

표 29. 우리기업의 화장품을 위조, 생산한 생산지 95

표 30. 위조 화장품 생산지 사례 96

표 31. 위조 화장품 생산지와 판매지 사례 97

표 32. 위조 화장품 판매기업의 지역별 기업숫자 100

표 33. 위조 화장품 행정단속 시 필요한 서류 108

그림 1. 중국화장품 소비시장 규모변화 18

그림 2. 각 도시별 화장품 소비증가 비율 19

그림 3. 중국의 화장품 도매시장 분포도 20

그림 4. 광동성 소재 화장품기업 숫자 21

그림 5. 중국의 국가별 기초화장품류 수입급액 추이(2013~2015) 22

그림 6. 바이뚜 검색결과 외국 화장품 선호도 23

그림 7. 외국브랜드 화장품 소비 Top10 지역 23

그림 8. 중국의 화장품 온라인 거래규모 추이 24

그림 9. 2016년 구매채널 현황 24

그림 10. 온라인 쇼핑몰에서 화장품 판매현황 25

그림 11. 화장품 소비점유율 26

그림 12. 남성소비자 화장품 소비비율 26

그림 13. 여성소비자 화장품 소비비율 27

그림 14. 연령별 온라인 내 기초화장품 구매현황 27

그림 15. 연령별 온라인 내 색조화장품 구매현황 28

그림 16. 응답자의 지역별 분포 29

그림 17. 응답자의 연령 분포 29

그림 18. 응답자의 남녀 분표 29

그림 19. 응답자의 온라인 쇼핑몰별 구매비율 비교 30

그림 20. 연령대 별 온라인쇼핑몰 이용 비율 비교 31

그림 21. 응답자가 많은 상위 5개 지역에 대한 오프라인 구매비율 비교 32

그림 22. 응답자의 지역별 온라인 구매비율 비교 32

그림 23. 오프라인에서 구매방식의 비율 비교 33

그림 24. 지역별로 화장품 전문매장에서 구입하는 구매자 수 비교 33

그림 25. 지역별로 백화점에서 구입하는 구매자 수 비교 34

그림 26. 지역별로 마트에서 구입하는 구매자 수 비교 34

그림 27. 응답자들의 한국 화장품 구매방식 35

그림 28. 연도별 중국 상표출원 건수 35

그림 29. 연도별 중국화장품 관련 상표출원건수 36

그림 30. 중국인/외국인 화장품 상표출원 건수 추이비교 37

그림 31. 중국인과 외국인의 화장품 상표출원 점유율 변화추이 37

그림 32. 연령대별 선호제품 비교 39

그림 33. 도시별 구매채널 유형 40

그림 34. 민, 형사 사건별 구성 비율 42

그림 35. 위조 화장품 민사사건의 연도별 추이 44

그림 36. 각 성(省) 위조 화장품 민사사건 분포비교(2012~2016) 45

그림 37. 위조 화장품 민사사건 상위 3개 지역의 사건 변화추이 45

그림 38. 2016년 위조 화장품 민사사건 증가율이 높은 지역 46

그림 39. 위조 화장품의 판매지역별 사건건수 비교 47

그림 40. 판매지별 민사사건 추이 48

그림 41. 온라인 쇼핑몰별, 민사사건 점유율 비교 49

그림 42. 형사사건의 연도별 추이 50

그림 43. 온라인 쇼핑몰별, 형사사건 점유율 비교 53

그림 44. 샤넬 등 4개 브랜드의 형사사건 분포 비교 54

그림 45. 바이뚜 검색결과 사기 홈페이지 관련 내용 55

그림 46. 중경시 발표, 기준에 미달된 화장품기업의 유통현황 57

그림 47. 국가식약품관리감독국이 발표한 불합격 화장품 기업의 광동성분포 58

그림 48. 국가식약품관리감독국이 발표한 불합격 화장품기업의 유통현황 59

그림 49. 광주시 몽장(梦妆) 화장품 회사 소개내용 60

그림 50. 광주시 몽장(梦妆) 화장품 회사 영업 등록증 사진 61

그림 51. 광주시 몽장(梦妆 화장품 회사 전경 61

그림 52. 광주시 몽장(梦妆) 화장품 회사가 판매하는 마스크팩 사진 62

그림 53. 광주시 몽장(梦妆) 화장품 회사의 매장 내부 진열대 사진 62

그림 54. 광주시 몽장(梦妆) 화장품 회사에서 판매하는 화장품 사진 63

그림 55. 광주시 몽장(梦妆) 화장품회사가 판매하는 마유크림 64

그림 56. 강소성 사례의 위조 화장품 유통기한 67

그림 57. 강소성 사례가 중국 언론에 보도된 사실 68

그림 58. 강소성 연운항에서 발견한 위조 화장품 유통현황 69

그림 59. 샤먼시에서 발견한 위조 화장품 유통현황 70

그림 60. 중국에서 위조 화장품 주요시장 71

그림 61. 중국의 위조 화장품 일반유통 경로 73

그림 62. 광동성 동관시(东莞市) 사례의 유통현황 74

그림 63. 광동성 동관시 사례의 피고2 판매현황 74

그림 64. 강소성 염성시 사례의 유통현황 75

그림 65. 절강성 태주 초강(台州椒江) 사례의 유통현황 77

그림 66. 절강성 태주 초강(台州椒江) 사례의 위조 화장품 유명브랜드 77

그림 67. 절강성 태주 초강(台州椒江) 사례의 위조 화장품 단속사진 77

그림 68. 백운구 균화가(均禾街) 사례의 유통현황 78

그림 69. 백운구 가화가(嘉禾街) 사례의 유통현황 79

그림 70. 백운구 동화가 사례의 유통현황 79

그림 71. 상해 푸동 사례의 유통현황 80

그림 72. 절강성 동양시 사례의 유통사실 관계 81

그림 73. 절강성 동양시 사례의 현장에서 압수한 물품 사진 81

그림 74. 절강성 동양시 사례의 생산현장 사진 82

그림 75. 심천시 보안구(寶安區) 동명(东明) 소재 오프라인 상점 82

그림 76. 심천시 보안구(寶安區) 용승신촌(龙胜新村)의 생산공장 83

그림 77. 동관시 황강진 사패촌(东莞黃江镇社贝村)의 라벨공장 83

그림 78. 광주시 백운구 인화진 신흥촌(白云区人和镇新兴村)의 생산공장 84

그림 79. 심천시 사례의 유통현황 84

그림 80. LANEIGE와 IOPE 사례의 유통현황 85

그림 81. 광주시 백운구 기장로에 있는 외국 화장품 판매기업 86

그림 82. INNISFREE 사례의 유통현황 87

그림 83. 위조 화장품의 부품, 원료 사진 89

그림 84. 광동성 소재 화장품기업과 위조 화장품 생산기업과의 연관성관계 92

그림 85. 희천 화장품 회사(喜倩化妆品) 사이트 93

그림 86. 광주시 풍운화장품회사의 사이트 93

그림 87. 광주시 백운구 흥발광장 도매시장 94

그림 88. 위조 화장품의 유통현황 97

그림 89. 위조 화장품의 분산보관 현황 98

그림 90. INNISFREE 위조 화장품의 보관창고 현황 98

그림 91. 대금지급 현황 99

그림 92. 알리바바가 발표한 위조 화장품 관련기업 분포현황 100

그림 93. 우리기업들의 영업집중과 중국인의 모방출원 103

그림 94. 중국에서 개최되는 박람회 참가 전에 체크사항 104

그림 95. 우리기업의 상표가 없는 경우 104

그림 96. 위조 화장품 단속절차 106

그림 97. 위조 화장품 단속 및 해당 침해링크 삭제절차 108

그림 98. 공증 및 인증절차 110

그림 99. 상표 당안(當案) 예시 110

붙임자료 표목차

표 1. 광주시 식약품 관리감독국이 발표한 불합격한 화장품 생산기업 116

표 2. 국가식약품 관리감독국이 발표한 불합격한 화장품 생산기업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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