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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15
1. 연구목적 16
2. 연구 필요성 16
3. 연구내용 17
제2장 원양채낚기어선 표준선형 설계 19
1. 원양채낚기 어업 현황 21
가. 원양채낚기 어업 개요 21
나. 원양채낚기 어업 현황 23
2. 원양채낚기어선 적정규모 및 배치 연구 28
가. 국내외 실적선 조사 28
나. ILO 어선원 협약 기술분석을 통한 선원 복지공간 확보방안 29
다. 선사 방문 조사 및 자문회의 개최 34
라. 규모 및 배치선정 40
3. 에너지 절감형 원양채낚기어선 선형개발 63
가. 선형 검증 및 선형 개량을 통한 선형 개발 63
나. 모형시험 72
다. 저항감소 및 추진성능 향상 부가물 연구 84
라. 선체구조강도를 충족한 구조경량화 연구 90
4. 조업 안전성 확보 방안 연구 102
가. 만재 출항 상태 105
나. 어장발 상태 107
다. 만재 입항 상태 108
라. 부분 만재 입항 상태 110
5. 에너지 절감 방안 연구 112
6. 기본설계도서 작성 및 선급 승인 115
7. 관계법령 검토 및 원양채낚기 노후어선 현대화 방안 200
가. 원양어업 관련 법령 검토 200
나. 원양채낚기 노후어선 현대화 방안 206
제3장 결론 225
1. 기존 대비 개발 원양채낚기어선의 개선사항 227
가. 연구결과 도출개요 227
나. 연구결과 228
2. 기대효과 및 파급효과 230
부록 231
1. 참고문헌 231
2. G / T 499톤급 SQUID POLE 개략사양서 233
〈표 2-1〉 연도별 해역별 출어선박 현황 21
〈표 2-2〉 포클랜드 어장 국별 입어동향 24
〈표 2-3〉 연도별 남대서양 출어선 어획량 25
〈표 2-4〉 원양오징어채낚기어선 척당 어로원가 26
〈표 2-5〉 원양오징어채낚기어선 척당 출어비 27
〈표 2-6〉 국내외 원양채낚기어선 실적선 조사 28
〈표 2-7〉 ILO 어선원 협약 부속서 III 거주구역 비교표 33
〈표 2-8〉 실적선 배수량별 길이 분포에 의한 추정 40
〈표 2-9〉 배수량별 Fatness Ratio (△ / (0.01L)³)에 의한 검토 41
〈표 2-10〉 실적선 속장비(V / √L)에 따른 개발선 폭 검토 42
〈표 2-11〉 실적선 길이(LBP) 대비 깊이 검토 43
〈표 2-12〉 유사실적선에 의한 속장비에 대한 흘수 검토 44
〈표 2-13〉 실적선 경하중량에 의한 k-factor 45
〈표 2-14〉 원양채낚기어선 주요제원 선정 47
〈표 2-15〉 국내외 원양채낚기어선 실적선 거주공간 분석 48
〈표 2-16〉 개발선 거주공간 개념 및 개선사항 발굴 I 50
〈표 2-17〉 개발선 거주공간 개념 및 개선사항 발굴 II 51
〈표 2-18〉 선사 및 전문가 자문 반영 수정 I 52
〈표 2-19〉 선사 및 전문가 자문 반영 수정 II 53
〈표 2-20〉 선사 및 전문가 자문 반영 수정 III 54
〈표 2-21〉 선사 및 전문가 자문 반영 수정 IV 55
〈표 2-22〉 채낚기 어선의 ILO 어선원 협약 및 국내법 적용 56
〈표 2-23〉 원양채낚기어선 주요 어로장비 61
〈표 2-24〉 선사 요구사항 반영 냉동기실 설계 62
〈표 2-25〉 냉동기실 방열재 두께 62
〈표 2-26〉 2차 선형 저항성능 69
〈표 2-27〉 3차 선형 저항성능 70
〈표 2-28〉 모형시험 주요제원 75
〈표 2-29〉 Resistance Performance(D.L.W.L Cond.) 76
〈표 2-30〉 Resistance Performance(Sea Trial Cond.) 77
〈표 2-31〉 어선 에너지 절감 부가물 관련 해외 연구 사례 87
〈표 2-32〉 구조해석에 따른 구조 경량화 검토 90
〈표 2-33〉 조업 안전성 평가 적재기준 104
〈표 2-34〉 복원성 계산 요약 104
〈표 2-35〉 복원성 기준 만족여부 검토 105
〈표 2-36〉 LED 집어등 및 메탈할로겐등 어획량 비교 113
〈표 2-37〉 메탈할로겐-LED 집어등 적용 비교 I 114
〈표 2-38〉 메탈할로겐-LED 집어등 적용 비교 II 114
〈표 2-39〉 전력부하 계산표 156
〈표 2-40〉 선박안전기술공단 도면 코멘트 및 조치사항 197
〈표 2-41〉 해역별 주요 수산지구 201
〈표 2-42〉 보조금 지급 항목 208
〈그림 2-1〉 오징어 채낚기 조업 모식도 22
〈그림 2-2〉 오징어 채낚기 어선 22
〈그림 2-3〉 포클랜드 어장 개요 23
〈그림 2-4〉 포클랜드 어장 국별 입어동향 24
〈그림 2-5〉 남대서양 출어선 어획량 추세 25
〈그림 2-6〉 1차 전문가 자문위원회 36
〈그림 2-7〉 2차 전문가 자문위원회 37
〈그림 2-8〉 선사 자문의견서 38
〈그림 2-9〉 선사 공청회 39
〈그림 2-10〉 실적선 배수량별 길이 분포에 의한 추정 40
〈그림 2-11〉 배수량별 Fatness Ratio (△ / (0.01L)³)에 의한 검토 41
〈그림 2-12〉 유사실적선 속장비(V / √L)에 따른 개발선 폭 검토 42
〈그림 2-13〉 실적선 길이(LBP) 대비 깊이 검토 43
〈그림 2-14〉 유사실적선에 의한 속장비에 대한 흘수 검토 44
〈그림 2-15〉 거주구배치도 (상갑판 1/2) 57
〈그림 2-16〉 거주구배치도 (상갑판 2/2) 58
〈그림 2-17〉 거주구배치도 (항해갑판) 58
〈그림 2-18〉 오징어 채낚시 59
〈그림 2-19〉 자동 조상기 59
〈그림 2-20〉 선형개발 절차 63
〈그림 2-21〉 1차 선형 CFD 비교 (Stern bulb vs Vertical) 65
〈그림 2-22〉 1차 선형 안 (Stern bulb) 66
〈그림 2-23〉 2차 선형 선도 및 1차 선형과의 선형 비교 67
〈그림 2-24〉 2차 선형 CFD 67
〈그림 2-25〉 2차 선형 선도 68
〈그림 2-26〉 3차 수정 선형 CFD 70
〈그림 2-27〉 3차 선형 최종 선도 71
〈그림 2-28〉 ITTC 1978- Model - Ship Resistance Prediction Method 73
〈그림 2-29〉 시험대상 모형선 74
〈그림 2-30〉 원양채낚기 표준선형 모형시험 유효마력 곡선 78
〈그림 2-31〉 원양채낚기 표준선형 D.L.W.L Cond 10.0Knots 실험 78
〈그림 2-32〉 원양채낚기 표준선형 D.L.W.L Cond 11.0Knots 실험 79
〈그림 2-33〉 원양채낚기 표준선형 D.L.W.L Cond 12.0Knots 실험 79
〈그림 2-34〉 원양채낚기 표준선형 D.L.W.L Cond 13.0Knots 실험 80
〈그림 2-35〉 원양채낚기 표준선형 D.L.W.L Cond 14.0Knots 실험 80
〈그림 2-36〉 원양채낚기 표준선형 D.L.W.L Cond 15.0Knots 실험 81
〈그림 2-37〉 원양채낚기 표준선형 Sea Trial Cond 11.0Knots 실험 81
〈그림 2-38〉 원양채낚기 표준선형 Sea Trial Cond 12.0Knots 실험 82
〈그림 2-39〉 원양채낚기 표준선형 Sea Trial Cond 13.0Knots 실험 82
〈그림 2-40〉 원양채낚기 표준선형 Sea Trial Cond 14.0Knots 실험 83
〈그림 2-41〉 원양채낚기 표준선형 Sea Trial Cond 15.0Knots 실험 83
〈그림 2-42〉 현재 개발된 에너지 절감장치 예시 85
〈그림 2-43〉 국내 에너지 절감 장치 개발 사례 85
〈그림 2-44〉 에너지 절감장치 효율 비교 86
〈그림 2-45〉 부가물 어선 적용 적합성 검토 86
〈그림 2-46〉 선수 Spray Strip 설치 88
〈그림 2-47〉 개발선형의 Spray 형상과 부가물 설치 후 Spray 형상 비교 89
〈그림 2-48〉 만재 출항 상태 적재 개념도 105
〈그림 2-49〉 만재 출항 상태 복원성 계산 106
〈그림 2-50〉 어장발 상태 적재 개념도 107
〈그림 2-51〉 어장발 상태 복원성 계산 107
〈그림 2-52〉 만재 입항 상태 적재 개념도 108
〈그림 2-53〉 만재 입항 상태 복원성 계산 109
〈그림 2-54〉 부분 만재 입항 상태 적재 개념도 110
〈그림 2-55〉 부분 만재 입항 상태 복원성 계산 110
〈그림 2-56〉 LED 집어등 112
〈그림 2-57〉 LED 집어등의 비용 절감 효과 112
〈그림 2-58〉 LED 집어등 및 냉각시스템 배치 113
〈그림 2-59〉 원양채낚기 표준선형 일반배치도 133
〈그림 2-60〉 원양채낚기 표준선형 선도 135
〈그림 2-61〉 원양채낚기 표준선형 외판전개도 137
〈그림 2-62〉 중앙횡단면도 139
〈그림 2-63〉 강재배치도 140
〈그림 2-64〉 기관실 배치도(BOTTOM PLAN) 147
〈그림 2-65〉 기관실 배치도(2ND DECK PLAN) 148
〈그림 2-66〉 기관실 배치도(IN ENGINE ROOM) 149
〈그림 2-67〉 기관실 배치도(E / R ELEVATION) 150
〈그림 2-68〉 기관실 배치도(E / R SECTION VIEW) 151
〈그림 2-69〉 기관실 배치도(E / R SECTION VIEW) 152
〈그림 2-70〉 승인용 복원성 계산서 171
〈그림 2-71〉 일본 실증화 사업 절차 207
〈그림 2-72〉 뉴질랜드 'Fisheries 2030'의 비전과 성과 범위 216
〈그림 2-73〉 어선현대화 사업의 개요 219
〈그림 2-74〉 원양어선 현대화 사업 체계 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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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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