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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아시아 주요국 게임시장 현황조사 /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7
청구기호
338.477948 -18-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v, 518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KOCCA 연구보고서 ; 16-57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6070
제어번호
MONO1201771103
주기사항
부록: 국가별 게임 동향 분석 ; 아시아 주요 국가별 모바일 디바이스 특징
연구수행기관: 유한책임회사 이언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1. 개요 18

제1장 사업개요 19

제1절 배경 및 목표 19

제2장 조사 결과 시사점 21

제3장 사업범위 및 체계 22

제4장 조사 대상 국가 선정 결과 25

제5장 해외 진출을 위한 기본 매뉴얼 설계 철학 25

제6장 조사 결과의 정리 방법 29

2. 국가별 분석 30

A. 중국 (CHINA) 31

제1장 국가 정보 32

제2장 결제 시스템 39

제3장 게임 시장 트렌드 42

제4장 게임 시장 특성 63

제5장 게임 시장 진출 68

[부록] 중국의 지리 구분 85

B. 일본 (JAPAN) 86

제1장 국가 정보 87

제2장 게임 시장 99

제3장 관련 정책 126

제4장 일본 진출을 위한 절차 분석 132

C. 인도 (INDIA) 144

제1장 국가 정보 145

제2장 게임 시장 155

제3장 경쟁 현황 176

제4장 게임 관련 정책 178

D. 싱가포르 (SINGAPORE) 181

제1장 국가 정보 182

제2장 게임 시장 197

제3장 경쟁 현황 224

제4장 한국 게임 관련 현황 231

제5장 게임 관련 정책 233

E. 대만 (TAIWAN) 239

제1장 국가 개요 240

제2장 게임 시장 트렌드 249

제3장 시장 진출 주요 정보 268

F. 태국 (THAILAND) 273

제1장 국가개요 274

제2장 게임 시장 285

제3장 경쟁 현황 317

제4장 한국 게임 관련 현황 321

제5장 게임 관련 정책 323

제6장 부록 327

G. 인도네시아 (INDONESIA) 329

제1장 국가 정보 330

제2장 게임 시장 339

제3장 경쟁 현황 359

제4장 국가별 게임 정책 362

3. 한국 게임 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 364

4. 한국 게임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 가이드 392

제1장 개요 393

제2장 중국 시장의 진출 방법 395

제3장 타이완 시장 진출 방법 420

제4장 싱가포르 시장 진출 방법 424

제5장 태국 시장 진출 방법 431

제6장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 방법 437

제7장 인도 진출을 위한 절차 분석 441

5. 부록 449

A. 국가별 게임 동향 분석 451

a. 중국 452

b. 일본 456

c. 싱가포르 460

d. 대만 464

e. 태국 468

f. 인도 472

g. 인도네시아 476

B. 아시아 주요 국가별 모바일 디바이스 특징 480

a. 중국 481

b. 일본 486

c. 싱가포르 491

d. 대만 496

e. 태국 501

f. 인도 505

g. 인도네시아 510

판권기 515

〈표 1〉 5년간 게임 산업 수출액 추이 20

〈표 2〉 이해관계자별 공통 니즈 23

〈표 3〉 조사 대상 국가 구분 25

〈표 4〉 해외 진출 방식 분류 27

〈표 5〉 조사 결과 정리 방법 29

〈표 6〉 지역별 행정구역 구분 33

〈표 7〉 2015 중국 전 지역 인터넷 인프라 현황 37

〈표 8〉 중국 주요 3자 마켓 48

〈표 9〉 PC 온라인게임 순위 55

〈표 10〉 PC방 규제 57

〈표 11〉 VR 투자 기업 61

〈표 12〉 VIP 등급별 보석 및 실제 금액 66

〈표 13〉 주요 퍼블리셔 69

〈표 14〉 중국 게임 시장에서 성공한 한국 게임 73

〈표 15〉 현지화사항에 따른 성공 요인 74

〈표 16〉 탭소닉 비즈니스 모델 및 중국 시장 실패 원인 75

〈표 17〉 중국 기업이 투자한 한국 기업 75

〈표 18〉 중국 모바일 게임 순위 77

〈표 19〉 2015년 글로벌 인터넷 기업 시가 총액 78

〈표 20〉 중국 지역별 게임 인프라 현황 79

〈표 21〉 주요 지역별 콘텐츠 정책 분석 80

〈표 22〉 주요 지역별 문화산업 기지 지원 정책 81

〈표 23〉 부처별 온라인게임 산업 정책 관할 내용 81

〈표 24〉 일본의 온라인 결제 수단 95

〈표 25〉 일본주요 게임 퍼블리셔 정보 107

〈표 26〉 일본게임 시장 세그먼트별 매출 전망 (2015-2019) 107

〈표 27〉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 전망 114

〈표 28〉 일본 인기 모바일 게임 목록 118

〈표 29〉 일본 콘솔 게임 시장 매출 122

〈표 30〉 도쿄 게임쇼 정보 127

〈표 31〉 주식회사와 합동회사의 비교 132

〈표 32〉 일본 회사 설립 비용 비교 133

〈표 33〉 정관 생성에 필요한 내용 133

〈표 34〉 인도 공용어의 사용 현황 147

〈표 35〉 인도 종교 분포 148

〈표 36〉 인도 인터넷 이용자 인구 증가율 152

〈표 37〉 인도 종류별 인터넷 이용 현황 153

〈표 38〉 인도 게임 세그먼트별 매출액 157

〈표 39〉 지난 10년간의 인도 인기 게임 160

〈표 40〉 인도 구글플레이 게임 수익 순위 160

〈표 41〉 인도 iOS 게임 수익 순위 161

〈표 42〉 인도 게임 시장 세그먼트별 전망 (2015-2019) 162

〈표 43〉 인도 PC 게임 시장 매출 162

〈표 44〉 인도 PC 게임 순위 167

〈표 45〉 인도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 167

〈표 46〉 인도 iOS 무료/유료 게임 순위 171

〈표 47〉 인도 iOS 게임 수익 순위 171

〈표 48〉 인도 콘솔 게임 시장 매출 172

〈표 49〉 인도 게임 개발사 176

〈표 50〉 인도에 진출한 해외 게임사 176

〈표 51〉 인도 게임 퍼블리셔 177

〈표 52〉 인도 iOS 무료/유료 게임 순위 속 한국 게임 177

〈표 53〉 2016년 싱가포르 스타트업 투자액 순위 188

〈표 54〉 싱가포르 스타트업 순위 189

〈표 55〉 싱가포르 구글플레이 게임 수익 순위 190

〈표 56〉 싱가포르 iOS 게임 수익 순위 190

〈표 57〉 싱가포르 종류별 인터넷 이용 현황 195

〈표 58〉 싱가포르 게임 세그먼트별 매출액 199

〈표 59〉 지난 10년간의 싱가포르 인기 게임 203

〈표 60〉 싱가포르 게임 시장 세그먼트별 전망 (2015-2019) 205

〈표 61〉 싱가포르 PC 게임 시장 매출 206

〈표 62〉 싱가포르 PC 게임 순위 211

〈표 63〉 싱가포르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 212

〈표 64〉 싱가포르 iOS 무료/유료 게임 순위 216

〈표 65〉 싱가포르 iOS 게임 수익 순위 217

〈표 66〉 싱가포르 콘솔 게임 시장 매출 217

〈표 67〉 싱가포르 콘솔 기기 보유 비율 218

〈표 68〉 Garena가 주최하는 eSports 대회 223

〈표 69〉 싱가포르 모바일 게임 개발사 225

〈표 70〉 싱가포르 PC 게임 개발사 225

〈표 71〉 싱가포르에 진출한 해외 게임사 226

〈표 72〉 싱가포르 게임 퍼블리셔 228

〈표 73〉 싱가포르 외국 퍼블리셔 목록 229

〈표 74〉 싱가포르 iOS 무료/유료 게임 순위 속 한국 게임 232

〈표 75〉 싱가포르 iOS 게임 수익 순위 속 한국 게임 233

〈표 76〉 싱가포르 게임 산업 관련 정부 기관 요약 236

〈표 77〉 싱가포르 게임 등급 심사 기준 238

〈표 78〉 대만 인구분포도 240

〈표 79〉 대만 연도별 인터넷 이용 현황 245

〈표 80〉 회사별 결제 방식 248

〈표 81〉 모바일 게임 시장 현황 253

〈표 82〉 대만 모바일 게임 Top 5 254

〈표 83〉 PC 게임 시장 규모 255

〈표 84〉 모바일 게임 시장 현황 258

〈표 85〉 온라인 게임 업체 정보 268

〈표 86〉 PC 게임 업체 정보 269

〈표 87〉 모바일 게임 업체 정보 269

〈표 88〉 콘솔 게임 업체 정보 270

〈표 89〉 TGS 대만게임쇼 주목 국내 게임 272

〈표 90〉 태국 통신사별 캐쉬 카드 281

〈표 91〉 2016년 태국 게임 시장 개요 285

〈표 92〉 태국 게임 세그먼트별 매출액 287

〈표 93〉 지난 10년간의 태국 인기 게임 291

〈표 94〉 태국 게임 시장 세그먼트별 전망 (2015-2019) 293

〈표 95〉 태국 PC 게임 시장 매출액 293

〈표 96〉 태국 대표적 PC 게임 유통 사이트 297

〈표 97〉 태국 PC 게임 순위 299

〈표 98〉 태국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액 300

〈표 99〉 태국 iOS 무료/유료 게임 순위 305

〈표 100〉 태국 iOS 게임 수익 순위 306

〈표 101〉 태국 콘솔 게임 시장 매출액 311

〈표 102〉 태국 콘솔 기기 보유 비율 312

〈표 103〉 MiTH 소속 eSports 팀 317

〈표 104〉 태국 자국 게임사 목록 318

〈표 105〉 태국 게임 퍼블리셔 319

〈표 106〉 태국에서 인기를 끈 한국 게임 321

〈표 107〉 태국 iOS 무료/유료 한국 게임 322

〈표 108〉 태국 iOS 게임 수익 한국 게임 순위 323

〈표 109〉 태국 게임 관련 정부 기관 324

〈표 110〉 태국 게임 등급 분류 324

〈표 111〉 태국 진출 외국 퍼블리셔 목록 327

〈표 112〉 인도네시아 게임 유료 게이머 현황 342

〈표 113〉 지난 10년간의 인도네시아 인기 게임 344

〈표 114〉 인도네시아 게임 시장 세그먼트별 전망 (2015-2019) 345

〈표 115〉 인도네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 350

〈표 116〉 인도네시아 iOS 무료/유료 게임 순위 354

〈표 117〉 인도네시아 구글플레이 게임 수익 순위 355

〈표 118〉 인도네시아 iOS 게임 수익 순위 355

〈표 119〉 인도네시아 콘솔 게임 시장 매출 356

〈표 120〉 인도네시아 게임 개발사 359

〈표 121〉 해외 게임 개발 360

〈표 122〉 인도네시아 게임 퍼블리셔 360

〈표 123〉 인도네시아 외국 퍼블리셔 목록 361

〈표 124〉 유관 협회 목록 362

〈표 125〉 싱가포르 기업 형태별 정의 및 특징 425

〈표 126〉 싱가포르 자회사와 지점 비교 427

〈표 127〉 싱가포르 지사 설립 구비서류와 방법 428

〈표 128〉 외국인 투자 제한 리스트와 상세 내용 432

〈표 129〉 태국 기업 형태에 따른 세부 사항 436

〈표 130〉 필요 구비 서류 437

〈표 131〉 법인 설립 개요 442

〈표 132〉 비자 종류 448

[그림 1] 세계 게임 시장 연평균 성장률 19

[그림 2] 국가 선정 프로세스 22

[그림 3] 아시아 국가의 게임 시장 및 1인당 유효 사용료 분석 24

[그림 4] 해외 진출 의사 결정 프로세스 28

[그림 5] 중국주요 지표 32

[그림 6] 중국 지역 구분 33

[그림 7] 인구 구성 34

[그림 8] 중국 인터넷 이용자 35

[그림 9] 인터넷 이용자 별 디바이스 점유율 36

[그림 10] 인터넷 이용자 성 비율 36

[그림 11] 스마트폰 보급률 38

[그림 12] 결제 시스템 별 이용률 40

[그림 13] 중국 3자 결제 서비스 시장 규모 40

[그림 14] -중국 3자 결제 시스템 시장 점유율 41

[그림 15] 중국 전체 게임 시장 규모 42

[그림 16]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 43

[그림 17] 중국 PC 클라이언트 게임 시장 규모 44

[그림 18] 웹 브라우저 게임 시장 규모 44

[그림 19] 중국 월간 모바일 게임 사용자 수 46

[그림 20] 중국 iOS 게임 결제율 46

[그림 21] 중국 3자 마켓 순위 및 시장 점유율 47

[그림 22] 연령별 모바일게임 이용률 50

[그림 23] 성별 모바일게임 이용률 51

[그림 24] 게임 장르 별 이용 시간 /분 51

[그림 25] 모바일 게임 장르별 점유율 52

[그림 26] 중국 모바일 게임 인기 장르 52

[그림 27] 중국 PC 게임 점유율 vs. 모바일 점유율 비교 53

[그림 28] PC 게임 장르별 점유율 54

[그림 29] PC 게임 연령/성별 이용률 54

[그림 30] PC 온라인게임 산업의 가치사슬과 퍼블리셔의 활동 분석 56

[그림 31] 퍼블리셔 유통 과정 57

[그림 32] 콘솔게임 시장 규모 vs. 스마트폰게임 시장 규모 비교 59

[그림 33] 콘솔 게임 연령/성별 이용률 59

[그림 34] 콘솔 게임 장르별 이용률 60

[그림 35] 2015-2020년 중국 VR 시장 규모 예측 60

[그림 36] 2015-2020년 중국 VR 이용자 수 예측 61

[그림 37] VR 개발 기업 현황 62

[그림 38] 퍼블리셔의 계약 체결 과정 71

[그림 39] 계약 이후 과정 71

[그림 40] 해외 온라인 게임의 퍼블리싱 절차 82

[그림 41] 중국 온라인 게임 수입 절차 83

[그림 42] 문화경영 허가증 84

[그림 43] 일본 주요 지표 87

[그림 44] 일본의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 88

[그림 45] 일본 오타쿠 문화를 상징하는 아키하바라 92

[그림 46] 일본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아이튠즈 카드 95

[그림 47] 일본 전체 인구 대비 인터넷 이용자 비율 96

[그림 48] 일본 스마트폰 이용자 추세 97

[그림 49] 일본 모바일 운영체제 보급 현황 98

[그림 50] 일본 게임 시장 규모 변화 (2014-2019) 99

[그림 51] 일본 스크린별 매출 점유율 100

[그림 52] 일본 세그먼트별 매출 점유율 101

[그림 53] 일본 게이머 성별/연령대별 분포 102

[그림 54] 일본 유료, 무료 게이머 비율 103

[그림 55] 일본 유료 게이머 현황 및 전망 104

[그림 56] 닌텐도의 Famicom, 3DS와 소니의 Playstation 3, VR 106

[그림 57] 일본 디바이스별 게이머 수 전망 108

[그림 58] 일본 세그먼트별 매출 현황 109

[그림 59] 일본 캐주얼 웹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110

[그림 60] 일본 유료/무료 캐주얼 웹 게이머 비율 110

[그림 61] 일본 유료/무료 PC/MMO 게이머 비율 111

[그림 62] 일본 PC/MMO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112

[그림 63] 일본 PC 게임 장르별 점유율 112

[그림 64] 일본 세그먼트별 매출 현황 113

[그림 65] 일본 디바이스별 게이머 수 전망 113

[그림 66] 일본 스마트 폰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115

[그림 67] 일본 유료 스마트 폰 게이머 비율 115

[그림 68] 일본 태블릿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116

[그림 69] 일본 유료 태블릿 게이머 비율 117

[그림 70] 일본 모바일 게임 장르별 매출 점유율 117

[그림 71] 일본 모바일 게임 개발사/퍼블리셔 TOP25의 시장 점유율 119

[그림 72] 일본 게임 장르별 MAU 비율 121

[그림 73] 일본 세그먼트별 매출 현황 121

[그림 74] 일본 TV/콘솔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122

[그림 75] 일본 유료/무료 TV/콘솔 게이머 비율 123

[그림 76] 일본 휴대용 콘솔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123

[그림 77] 일본 유료/무료 콘솔 게이머 비율 124

[그림 78] 일본 콘솔 게임 장르별 점유율 124

[그림 79] 도쿄 게임쇼 행사장 내부 128

[그림 80] 인도1 주요 지표 146

[그림 81] 인도 연령별, 성별 인구 구성 (2016년) 146

[그림 82] 인도 카스트 제도 계급별 분포율 148

[그림 83] 인도 산업 분포 149

[그림 84] 인도 결제 시스템 비중 150

[그림 85] 인도 직불/신용카드 거래내역 빈도 수 151

[그림 86] 인도 스마트폰 사용자 현황 154

[그림 87] 인도 스마트폰 브랜드별 보유 현황 154

[그림 88] 인도 게임 시장 규모 변화 (2014-2019) 155

[그림 89] 인도 스크린별 매출 점유율 156

[그림 90] 인도 스크린별 매출 성장률 (2015-2016) 157

[그림 91] 인도 게이머 성별/연령대별 분포 158

[그림 92] 인도 PC 게임 매출액 점유율 163

[그림 93] 인도 캐주얼 웹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163

[그림 94] 인도 유료 캐주얼 웹 게이머 비율 164

[그림 95] 인도 PC/MMO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165

[그림 96] 인도 유료 PC/MMO 게이머 비율 165

[그림 97] 인도 PC 게임 장르별 매출 점유율 166

[그림 98] 인도 스마트 폰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168

[그림 99] 인도 유료 스마트 폰 게이머 비율 168

[그림 100] 인도 태블릿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169

[그림 101] 인도 유료 태블릿 게이머 비율 169

[그림 102] 인도 모바일 게임 장르별 매출 점유율 170

[그림 103] 인도 콘솔 게임 시장 매출액 점유율 172

[그림 104] 인도 TV/콘솔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173

[그림 105] 인도 유료 TV/콘솔 게이머 비율 174

[그림 106] 인도 휴대용 콘솔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174

[그림 107] 인도 유료 휴대용 콘솔 게이머 비율 175

[그림 108] 인도 콘솔 게임 장르별 매출 점유율 175

[그림 109] 싱가포르 주요 지표 182

[그림 110] 싱가포르 인구 구성 (2016년) 183

[그림 111] 싱가포르 연령별/성별 인구 구성 (2015년) 184

[그림 112] 싱가포르 민족 구성 185

[그림 113] 싱가포르 가정 내 주사용 언어 185

[그림 114] 싱가포르 종교 분포 186

[그림 115] 싱가포르 산업 분포 187

[그림 116] 싱가포르 전자상거래 결제 수단 192

[그림 117] NETS 이미지 193

[그림 118] 싱가포르 인터넷/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194

[그림 119] 국가별 불법 SW 설치 비율 197

[그림 120] 싱가포르 게임 시장 규모 변화 (2014-2019) 198

[그림 121] 싱가포르 스크린별 매출 점유율 199

[그림 122] 싱가포르 스크린별 매출 성장률 (2015-2016) 199

[그림 123] 싱가포르 게임 세그먼트별 매출 점유율 200

[그림 124] 싱가포르 게이머 성별/연령대별 분포 201

[그림 125] 싱가포르 모바일 게임 결제 수단 202

[그림 126] 싱가포르 게임 시장 성장률 (2011-2019) 205

[그림 127] 싱가포르 PC 게임 매출액 점유율 206

[그림 128] 싱가포르 캐주얼 웹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207

[그림 129] 싱가포르 유료 캐주얼 웹 게이머 비율 208

[그림 130] 싱가포르 PC/MMO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209

[그림 131] 싱가포르 유료 PC/MMO 게이머 비율 209

[그림 132] 국가별 모바일 게임 빅 스펜더 중 PC 게임 빅 스펜더의 비율 210

[그림 133] 싱가포르 PC 게임 장르별 매출 점유율 211

[그림 134] 싱가포르 스마트 폰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213

[그림 135] 싱가포르 유료 스마트 폰 게이머 비율 213

[그림 136] 싱가포르 태블릿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214

[그림 137] 싱가포르 유료 태블릿 게이머 비율 215

[그림 138] 싱가포르 모바일 게임 장르별 매출 점유율 215

[그림 139] 싱가포르 콘솔 게임 시장 매출액 점유율 218

[그림 140] 싱가포르 TV/콘솔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219

[그림 141] 싱가포르 유료 TV/콘솔 게이머 비율 220

[그림 142] 싱가포르 휴대용 콘솔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221

[그림 143] 싱가포르 유료 휴대용 콘솔 게이머 비율 221

[그림 144] 싱가포르 콘솔 게임 장르별 매출 점유율 222

[그림 145] Fusionopolis 이미지 235

[그림 146] 대만 국가개요 및 인구분포도 240

[그림 147] 대만 연령별 분포율 241

[그림 148] 대만 GDP 2016 242

[그림 149] 대만의 우방국 22개국 242

[그림 150] 대만 민족 구성도 243

[그림 151] 대만 종교 분포도 244

[그림 152] 아시아국가 인터넷 평균 속도 245

[그림 153] 4G 이용자 현황 246

[그림 154] 대만 주요 결제 수단 247

[그림 155] 모바일 결제 대만 선호도 결과 248

[그림 156] 대만 게임 시장 전망 251

[그림 157] 대만 게임 산업의 디지털 화 추이 252

[그림 158] 모바일 게임 인기 종목 253

[그림 159] PC 게임 인기 종목 256

[그림 160] 대만 PC 게임 무료 게임 선호도 256

[그림 161] PC 게임 인기 종목 259

[그림 162] 남성 여성 게임 플레이 비율 260

[그림 163] 장르별/성별/연령별 게임 이용률 262

[그림 164] 국가별 평균 플레이 시간 (1회당) 262

[그림 165] 모바일게임 주이용 개수 263

[그림 166] 주 이용 모바일게임 시작 이유 263

[그림 167] 2016년 디바이스별 유료/무료 사용자 현황 264

[그림 168] 한ㆍ중ㆍ일ㆍ대만ㆍ태국 모바일 게임 월 이용/구입비용 265

[그림 169] 디바이스 별 이용자 추이 266

[그림 170] 태국 주요 지표 274

[그림 171] 연령별/성별 인구 구성 276

[그림 172] 태국 지역 구분 지도 277

[그림 173] 태국 민족 구성 278

[그림 174] 태국 언어 사용 분포 278

[그림 175] 태국 종교 분포 279

[그림 176] 태국 산업별 GDP 비중 (2016년) 280

[그림 177] True Money Cash Card 이미지 281

[그림 178] 태국 인터넷/모바일 인터넷 사용 현황 282

[그림 179] 태국 디지털 디바이스 보유 현황 283

[그림 180] 국가별 불법 SW 설치 비율 284

[그림 181] 태국 게임 시장 규모 변화 (2014-2019) 286

[그림 182] 태국 스크린별 매출 점유율 (2016년) 287

[그림 183] 태국 스크린별 성장률 (2015-2016) 287

[그림 184] 태국 게임 세그먼트별 매출 점유율 288

[그림 185] 태국 게이머 성별/연령대별 분포 288

[그림 186] 태국 게임 시장 성장률 (2011-2019) 292

[그림 187] 태국 PC 게임 매출액 점유율 294

[그림 188] 태국 캐주얼 웹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295

[그림 189] 태국 유료 캐주얼 웹 게이머 비율 295

[그림 190] 태국 PC/MMO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296

[그림 191] 태국 유료 PC/MMO 게이머 비율 297

[그림 192] 국가별 모바일 게임 빅 스펜더 중 PC 게임 빅 스펜더의 비율 298

[그림 193] 태국 PC 게임 장르별 매출 점유율 298

[그림 194] 태국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액 점유율 300

[그림 195] 태국 모바일 폰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301

[그림 196] 태국 유료 모바일 폰 게이머 비율 302

[그림 197] 태국 태블릿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303

[그림 198] 태국 유료 태블릿 게이머 비율 303

[그림 199] 태국 모바일 게임 총 이용 개수 304

[그림 200] 태국 모바일 게임 장르별 매출 점유율 305

[그림 201] 태국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방법 (중복응답) 307

[그림 202] 태국 모바일 게임 주이용 시간대 308

[그림 203] 태국 모바일 게임 주이용 장소 308

[그림 204] 태국 주이용 모바일 게임 시작 이유 309

[그림 205] 태국 모바일 게임 평균 이용 시간 310

[그림 206] 태국 모바일 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310

[그림 207] 태국 콘솔 게임 매출액 점유율 311

[그림 208] 태국 TV/콘솔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312

[그림 209] 태국 유료 TV/콘솔 게이머 비율 313

[그림 210] 태국 휴대용 콘솔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314

[그림 211] 태국 유료 휴대용 콘솔 게이머 비율 314

[그림 212] 태국 콘솔 게임 장르별 매출 점유율 315

[그림 213] 인도네시아 주요 지표 330

[그림 214] 인도네시아 인구 구성 331

[그림 215] 인도네시아 민족 구성 332

[그림 216] 인도네시아 종교 분포 333

[그림 217] 인도네시아 산업 분포 334

[그림 218] 인도네시아 인터넷/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337

[그림 219] 인도네시아 인터넷/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추세 338

[그림 220] 인도네시아 게임 시장 규모 변화 (2014-2019) 339

[그림 221] 인도네시아 스크린별 매출 점유율 340

[그림 222] 인도네시아 게이머 성별/연령대별 분포 341

[그림 223] 인도네시아의 선불카드 343

[그림 224] 인도네시아 PC 게임 매출액 점유율 346

[그림 225] 인도네시아 캐주얼 웹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346

[그림 226] 인도네시아 유료/무료 캐주얼 웹 게이머 비율 347

[그림 227] 인도네시아 PC/MMO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348

[그림 228] 인도네시아 유료/무료 PC/MMO 게이머 비율 348

[그림 229] 인도네시아 PC 게임 장르별 매출액 349

[그림 230] 인도네시아 스마트 폰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350

[그림 231] 인도네시아 유료 스마트 폰 게이머 비율 351

[그림 232] 인도네시아 태블릿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352

[그림 233] 인도네시아 유료 태블릿 게이머 비율 352

[그림 234] 인도네시아 모바일 게임 장르별 매출 점유율 353

[그림 235] 인도네시아 콘솔 게임 시장 매출액 점유율 356

[그림 236] 인도네시아 TV/콘솔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357

[그림 237] 인도네시아 유료 TV/콘솔 게이머 비율 358

[그림 238] 인도네시아 휴대용 콘솔 게이머 성별/연령별 분포 358

[그림 239] 싱가포르에서 진행된 서머너즈워 마케팅 활동 예시 370

[그림 240] 대표처 설립 절차도 397

[그림 241] 외국인 투자기업 설립 절차도 403

[그림 242] 회사를 운영하기 위한 수속 404

[그림 243] 퍼블리셔의 계약 체결 과정 415

[그림 244] 계약 이후 과정 416

[그림 245] 직접 올리기 418

[그림 246] 대만의 게임 등급 심사 기준 421

[그림 247]/[그림 257] 대만 등급별 부착 표 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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