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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목차
인권교육표준강의 길라잡이 : 공무원편 1
머리말 : 인권도시 서울을 지향하며 2
목차 6
1부 총론 11
I. 인권교육의 정의 12
1. 인권교육의 정의 12
2. 인권교육의 목적 13
II. 인권교육 방법 18
1. 교수-학습과정의 이해 18
2. 수업과 수업계획 18
3. 교수-학습 방법 20
III. 교재의 구성과 활용 36
1. 『인권교육 표준강의 길라잡이』의 구성과 특징 36
2. 『인권교육 표준강의 길라잡이』의 활용 39
2부 『인권도시 서울』 : [인권개요]·[인권문화] 편 47
I. 인권의 개념과 역사 48
1. 인권이란 무엇인가 48
2. 인권의 보편성, 국제화 54
3. 인권의 기원과 역사 논쟁 62
4. 인권의 개념과 성격 논쟁 64
5. 인권의 성격과 국제관계 67
II. 시민적·정치적 권리 74
1. 시민의 개념과 발달 74
2. 시민적 권리 76
3. 정치적 권리 82
III. 경제·사회·문화적 권리 90
1. 사회권이란 무엇인가 90
2. 사회권 부상의 배경 91
3. 사회권의 내용과 성격 92
4. 사회권 규약의 특성 93
5. 유엔 사회권위원회가 본 한국의 사회권 실태 96
6. 21세기 사회권의 실현과 과제 : 유엔 사회권 규약 선택의정서 102
IV. 인권의 평등과 충돌 108
1. 평등과 다양성의 긴장 108
2. 다양성과 편견 112
3. 평등 지향적 사고와 자세 121
4. 개인 상호간의 인권 충돌 123
5. 개인과 국가의 권리 충돌 127
6. 갈등의 해결과 절차 131
2부 『인권도시 서울』 : [인권정치]·[국제인권] 편 143
V. 인권과 국가의 책무 144
1. 행위 주체로서의 국가 144
2. 최대 인권 보호자 국가 : 국가의 국민에 대한 책무 145
3. 최대 인권 가해자 국가 149
4. 국제사회에서 개별 국가의 책무 152
5. 반인도적 범죄에 대한 국제협력 155
6. 국가에 무엇을 요구할 것인가? 158
VI. 인권 중심의 행정 164
1. 인권 중심적 정책 164
2. 정책 수립 단계의 인권 주류화 168
3. 정책 집행 과정에서 인권침해 171
4. 정책 모니터링 및 평가 175
VII. 국제협력과 인권 182
1. 후퇴하는 인권 182
2. 빈곤과 인권 185
3. 국제개발협력과 인권 187
4. 개발협력전략: 개발협력 정책수립에서 평가까지 190
5. 한국과 국제개발협력 192
6. 인권, 민주주의, 국제협력 194
참고문헌 198
부록 202
필진 및 집필 소개 207
판권기 208
인권교육표준강의 길라잡이 : 공무원 교육생용 활동지 210
머리말 : 인권도시 서울을 지향하며 211
구성과 특징 215
목차 217
『인권도시 서울』 : [인권개요]·[인권문화] 편 220
I. 인권의 개념과 역사 221
1. 인권이란 무엇인가 222
2. 인권의 보편성, 국제화 224
3. 인권의 기원과 역사 논쟁 227
4. 인권의 개념과 성격 논쟁 227
5. 인권의 성격과 국제관계 229
II. 시민적·정치적 권리 231
1. 시민의 개념과 발달 231
2. 시민적 권리 233
3. 정치적 권리 237
III. 경제·사회·문화적 권리 243
1. 사회권이란 무엇인가 243
2. 사회권 부상의 배경 243
3. 사회권의 내용과 성격 244
4. 사회권 규약의 특성 246
5. 유엔 사회권위원회가 본 한국의 사회권 실태 248
6. 21세기 사회권의 실현과 과제: 유엔 사회권 규약 선택의정서 253
IV. 인권의 평등과 충돌 255
1. 평등과 다양성의 긴장 255
2. 다양성과 편견 258
3. 평등 지향적 사고와 자세 262
4. 개인 상호간의 인권 충돌 263
5. 개인과 국가의 권리충돌 266
6. 갈등의 해결과 절차 268
[인권정치]·[국제인권] 편 276
V. 인권과 국가의 책무 277
1. 행위 주체로서의 국가 277
2. 최대 인권 보호자 국가: 국가의 국민에 대한 책무 277
3. 최대 인권 가해자 국가 281
4. 국제사회에서 개별 국가의 책무 284
5. 반인도적 범죄에 대한 국제협력 285
6. 국가에 무엇을 요구할 것인가? 288
VI. 인권 중심의 행정 291
1. 인권 중심의 정책 291
2. 정책 수립 단계의 인권 주류화 293
3. 정책 집행 과정에서 인권침해 295
4. 정책 모니터링 및 평가 299
VII. 국제협력과 인권 301
1. 후퇴하는 인권 301
2. 빈곤과 인권 305
3. 국제개발협력과 인권 307
4. 개발협력전략: 개발협력 정책수립에서 평가까지 308
5. 한국과 국제개발협력 310
6. 인권, 민주주의, 국제협력 312
참고문헌 315
부록 319
필진 및 집필 소개 324
판권기 325
〈표 1부-II-1〉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의 교수전략 18
〈표 1부-II-2〉 수업계획 19
〈표 1부-II-3〉 교수자중심 교수-학습 계획안 19
〈표 1부-II-4〉 학습자중심 교수-학습 계획안 20
〈표 1부-II-5〉 강의식 수업 절차 21
〈표 1부-II-6〉 질문법 교수-학습 과정안 22
〈표 1부-II-7〉 직소II 모형의 수업 절차 23
〈표 1부-II-8〉 STAD 수업 절차 24
〈표 1부-II-9〉 협동학습 교수-학습 과정안(인권관련 행위주체) 24
〈표 1부-II-10〉 토의학습 교수-학습 과정안(차별과 편견) 27
〈표 1부-II-11〉 탐구학습 교수학습 과정안(전쟁과 난민) 29
〈표 1부-II-12〉 탐구학습 교수-학습 과정안(법과 인권) 30
〈표 1부-II-13〉 역할극 교수-학습 과정안(노인과 인권) 31
〈표 1부-II-14〉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전쟁과 테러) 33
〈표 1부-III-1〉 여성을 주제로 한 강의구성안 41
〈표 1부-III-2〉 노인을 주제로 한 강의구성안 42
〈표 1부-III-3〉 이주민을 주제로 한 강의구성안 43
〈표 1부-III-4〉 공무원 대상 인권교육 『인권교육 표준강의 길라잡이』 연중 활용계획안 44
〈표 2부-I-1〉 19세기 각국의 사회보장제도와 사회당(참정권) 도입시기 53
〈표 2부-I-2〉 「국제인권규약」(자유권과 사회권) 내용과 한국 헌법 56
〈표 2부-I-3〉 주요 인권협약 조약제정 및 한국 가입 시기 57
〈표 2부-I-4〉 「새천년개발목표」 의 목표, 지표 및 성과 60
〈표 2부-I-5〉 인간의 핵심적인 역량 66
〈표 2부-III-1〉 사회권 규약과 자유권 규약의 구분 94
〈표 2부-III-2〉 노동기본권 관련 사회권위원회의 주요 권고사항 98
〈표 2부-III-3〉 주거권 관련 사회권위원회의 주요 권고사항 98
〈표 2부-III-4〉 사회보장 관련 사회권위원회의 주요 권고사항 99
〈표 2부-III-5〉 여성인권 관련 사회권위원회의 주요 권고사항 100
〈표 2부-IV-1〉 한국체류 외국인 국적·지역별 현황 111
〈표 2부-V-1〉 국제인권규범의 한국비준 현황 154
〈표 2부-VII-1〉 한국의 국제인권규약 가입 현황 194
〈그림 1부-I-1〉 인권교육의 목적 13
〈그림 1부-II-1〉 원탁토의 26
〈그림 1부-II-2〉 버즈토의 26
〈그림 2부-III-1〉 빈곤과 인권 관련 영역 96
〈그림 2부-V-1〉 소득 상위 10%와 하위 10%의 소득 차이 159
〈그림 2부-VII-1〉 2008-2014년 한국 GNI 대비 ODA 규모 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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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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