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교과교실을 활용한 수업 개선 사례 연구 [전자자료] : 별책 - 수업 개선 사례집 : 2015년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컨설팅(개별주제) / 한국교육개발원, 고려대학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연구자료 ; CRM 2015-180
면수
424
제어번호
MONO1201771523
주기사항
컨설팅위원장: 홍후조
부록/보유자료:교과교실을 활용한 수업 개선 사례 연구 (311041)MONO1201723792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컨설팅 결과 요약 5

Ⅰ. 중학교 사례 15

1. 소미영(백운중) : 국어과 수업 개선 사례 16

1. 일반교실 수업의 한계 16

2. 교과교실 운영 실태 17

3. 교수ㆍ학습 과정안 21

4. 교과교실 수업의 효과 확인 29

5. 교과교실에서 수업개선 사례의 확산 적용을 위한 조언 30

2. 정계연(광무여중) : 국어과 수업 개선 사례 33

1. 일반교실 수업의 한계 33

2. 교과교실 운영 실태(2~3쪽) 33

3. 교수ㆍ학습 과정안 38

4. 교과교실 수업의 효과 확인 54

5. 확산 적용을 위한 조언(1~2쪽) 55

3. 방진영(광무여중) : 영어과 수업 개선 사례 57

1. 일반교실 수업의 한계 57

2. 교과교실 운영 실태 58

3. 교수ㆍ학습 과정안 61

4. 교과교실 수업의 효과 확인 71

5. 교과교실에서 수업개선 사례의 확산 적용을 위한 조언 71

4. 배혜선(다사중) : 영어과 수업 개선 사례 72

1. 소소한 불편함을 감수해야 했던 수업 72

2. 선진형 교과교실제 운영학교 73

3. 교과교실 활용 수업 이야기 79

4. 교과교실 활용 수업의 효과 85

5. 교과교실 활용 수업개선을 위한 조언 86

5. 엄선영(광무여중) : 사회과 수업 개선 사례 88

1. 일반교실 수업의 한계 88

2. 교과교실 운영 실태 89

3. 교수ㆍ학습 과정안 94

4. 교과교실 수업의 효과 확인 99

5. 확산 적용을 위한 조언 100

6. 최중림(대전자운중) : 사회과 수업 개선 사례 101

1. 일반교실 수업의 한계와 그 대안 101

2. 교과교실 운영 실태 102

3. 교수ㆍ학습 과정안 109

4. 교과교실 수업의 효과 확인 113

5. 교과교실에서 수업개선 사례의 확산 적용을 위한 제언 114

7. 최유정(광주수피아여중) : 수학과 수업 개선 사례 115

Ⅰ. 일반교실 수업의 한계 115

Ⅱ. 교과교실 운영 실태 116

Ⅲ. 교수ㆍ학습 과정안 121

Ⅳ. 교과교실 수업의 효과 확인 126

Ⅴ. 교과교실제 확산 적용을 위한 조언 127

8. 하윤희(전주화산중) : 수학과 수업 개선 사례 129

1. 일반교실 수업의 한계 129

2. 교과교실 운영 실태 130

3. 교수ㆍ학습 과정안 134

4. 교과교실 수업의 효과 확인(자기평가 내용) 141

5. 교과교실에서 수업개선 사례의 확산 적용을 위한 조언 143

9. 이경숙(광무여중) : 과학과 수업 개선 사례 145

1. 일반교실 수업의 한계 145

2. 교과교실 운영 실태 145

3. 교수ㆍ학습 과정안 150

4. 교과교실 수업의 효과 확인 158

5. 확산 적용을 위한 조언 159

10. 신재성(서울사대부여중) : 과학과 수업 개선 사례 161

1. 일반교실 수업의 한계 161

2. 교과교실 운영 실태 162

3. 교수ㆍ학습 과정안 167

4. 교과교실 수업의 효과 확인 177

5. 교과교실에서 수업개선 사례의 확산 적용을 위한 조언 178

11. 서지웅(광주수피아여중) : 과학과 수업 개선 사례 179

1. 일반교실 수업의 한계 179

2. 교과교실 운영 실태 180

3. 교수ㆍ학습 과정안 185

4. 교과교실 수업의 효과 확인 193

5. 교과교실에서 수업개선 사례의 확산 적용을 위한 조언 194

12. 이현구(서울사대부여중) : 기술과 수업 개선 사례 195

1. 일반교실 수업의 한계 195

2. 교과교실 운영 실태 196

3. 교수ㆍ학습 과정안 203

4. 교과교실 수업의 효과 확인 208

5. 교과교실에서 수업개선 사례의 확산 적용을 위한 조언 208

13. 문수연(창천중) : 기술과 수업 개선 사례 211

1. 일반교실 수업의 한계 211

2. 교과교실 운영 실태 212

3. 교수ㆍ학습 과정안(4~5쪽) 215

4. 교과교실 수업의 효과 확인 222

5. 교과교실에서 수업개선 사례의 확산 적용을 위한 조언(1~2쪽) 222

Ⅱ. 고등학교 사례 224

1. 김성곤(삼천초포) : 국어과 수업 개선 사례 225

1. 일반교실 수업의 한계 225

2. 본교 교과교실제 운영 실태 227

3. 교과교실의 활용 방법 230

4. 우수프로그램 소개 및 운영 내용 231

5. 교과교실 운영에 따른 학생 만족도 조사 결과 237

6. 결론 및 제언 239

2. 임광찬(영흥고) : 국어과 수업 개선 사례 241

1. 일반교실 수업의 한계 241

2. 교과교실 운영 실태 243

3. 교수ㆍ학습 과정안 252

4. 교과교실 수업의 효과 확인 259

5. 교과교실에서 수업개선 사례의 확산 적용을 위한 조언 259

3. 김태식(충남삼성고) : 영어과 수업 개선 사례 264

1. 일반교실 수업의 한계 264

2. 교과교실 운영 실태 265

3. 교수ㆍ학습 과정안 272

4. 교과교실 수업의 효과 확인 275

5. 교과교실에서 수업개선 사례의 확산 적용을 위한 조언 276

4. 엄선혜(충남삼성고) : 영어과 수업 개선 사례 278

1. 일반교실 수업의 한계 278

2. 교과교실 운영 실태 279

3. 교수ㆍ학습 과정안-블록수업 283

4. 교과교실 수업의 효과 확인 288

5. 교과교실에서 수업개선 사례의 확산 적용을 위한 조언 289

5. 문주혜(고색고) : 사회과 수업 개선 사례 292

1. 학급교실의 한계 292

2. 교과교실 운영 실태 293

3. 교수ㆍ학습 과정안 300

4. 교과교실 수업의 효과 308

5. 교과교실 수업 확산을 위한 조언 309

6. 박세현(충남삼성고) : 사회과 수업 개선 사례 314

1. 일반교실 수업의 한계 314

2. 교과교실 운영 실태 315

3. 교수ㆍ학습 과정안 323

4. 교과교실 수업의 효과 확인 325

5. 교과교실에서 수업개선 사례의 확산 적용을 위한 조언 326

7. 박윤근(양정고) : 수학과 수업 개선 사례 328

1. 일반교실 수업의 한계 328

2. 교과교실 운영 실태 332

3. 교수ㆍ학습 과정안 341

4. 교과교실 수업의 효과 확인 345

5. 교과교실에서 수업개선 사례의 확산 적용을 위한 조언 346

8. 함주표(양정고) : 수학과 수업 개선 사례 347

1. 일반 교실 수업의 한계 347

2. 교과교실 운영 실태 348

3. 교수학습과정안 360

4. 교과교실 수업의 효과 확인 370

5. 교과교실에서 수업개선 사례의 확산 적용을 위한 조언 370

9. 박은주(대전복수고) : 과학과 수업 개선 사례 372

1. 일반교실 수업의 한계 372

2. 교과교실 운영 실태 373

3. 교수ㆍ학습 과정안 376

4. 교과교실 수업의 효과 확인 382

5. 교과교실에서 수업개선 사례의 확산 적용을 위한 조언 383

10. 박기석(충남삼성고) : 과학과 수업 개선 사례 386

1. 일반교실 수업의 한계 386

2. 교과교육 운영 실태 388

3. 교수ㆍ학습 지도안 392

4. 교과교실 수업의 효과 확인 397

5. 교과교실에서 수업개선 사례의 확산 적용을 위한 조언 399

11. 이대석(충남삼성고) : 기술과 수업 개선 사례 401

일반교실 수업의 한계 401

교과교실 운영실태 402

교수ㆍ학습 과정안 404

교과교실 수업의 효과 확인 409

교과교실에서 수업 개선 사례의 확산 적용을 위한 조언 410

12. 임윤진(대전전민고) : 기술과 수업 개선 사례 411

1. 일반교실 수업의 한계 411

2. 교과교실 운영 실태 412

3. 교수ㆍ학습 과정안 415

4. 교과교실 수업의 효과 확인 421

5. 교과교실에서 수업개선 사례의 확산 적용을 위한 조언(1~2쪽) 422

판권기 424

2. 정계연(광무여중) : 국어과 수업 개선 사례 34

〈표 1〉 교과교실 운영 실태 34

〈표 2〉/〈표 1〉 국어 교과교실 기자재 구축 현황 35

〈표 3〉/〈표 2〉 국어미디어센터 연간 운영 프로그램 36

3. 방진영(광무여중) : 영어과 수업 개선 사례 60

〈표 1〉 영어 교과교실 기자재 구축 현황 60

9. 이경숙(광무여중) : 과학과 수업 개선 사례 146

〈표 1〉 교과교실 운영 실태 146

〈표 2〉/〈표 1〉 과학 교과교실 기자재 구축 현황 147

〈표 3〉/〈표 2〉 과학미디어센터 연간 운영 프로그램 148

〈표 4〉/〈표 3〉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교과교실 재구성 수업(2015학년도) 159

6. 박세현(충남삼성고) : 사회과 수업 개선 사례 316

〈표 1〉 1업 5행 개요 316

10. 박기석(충남삼성고) : 과학과 수업 개선 사례 389

〈표 1〉 과학기술교과 교과교실 운영 현황 389

〈표 2〉 교과교실을 운영하는 생명과학 교과의 수업 시간표 예시 391

〈표 3〉 학기별 블록수업 운영 편성 기준(5단위 기준, 학기별 총 6회 12차시) 392

〈표 4〉 과제 연구 수업시간에 진행한 연구 주제 398

2. 정계연(광무여중) : 국어과 수업 개선 사례 35

[그림 1] 국어 교과교실 배치도 35

9. 이경숙(광무여중) : 과학과 수업 개선 사례 147

[그림 1] 과학 교과교실 배치도 147

[그림 2] 과학미디어센터 활용 모습 149

6. 박세현(충남삼성고) : 사회과 수업 개선 사례 317

[그림 1]/[그림 4] MSMP 목표 317

[그림 2]/[그림 5] 교실 전경 321

10. 박기석(충남삼성고) : 과학과 수업 개선 사례 388

[그림 1] 학교 설림 이념 388

[그림 2] 학생 선택 진로별 교육과정 389

[그림 3] 과학 실험실 및 첨단 기기실(A. 생명과학 실험실 모습, B. 물리실험준비실의 모습(다양한 공학수업을 위한 장비를 구비, C. 목공실에서 나무를 이용하여 창의적 물건 제작을 하는 모습, D. 첨단기술의 형광현미경) 390

[그림 4] 과제 연구 수업 진행 순서 393

[그림 5] 과제 연구 평가 계획 394

[그림 6] 과제 연구 학습 지원 게시판을 이용한 예시 모습 394

[그림 7] 포스터 발표의 모습(A. 학술제에서 포스터 발표에 참여하는 모습, B. 자신의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모습) 396

[그림 8] 충남삼성고등학교 디플로마 이수 조건 397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