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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소형항공기급 인증기 개발 최종보고서 /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안양] :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단, 2013
청구기호
629.13 -17-9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lix, 875 p. : 삽화, 도표 ; 30 cm
총서사항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제어번호
MONO1201771960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주관연구책임자: 고대우
참고문헌: p. 873-875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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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제출문

보고서 요약서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48

1절 연구개발의 개요 48

1. 목적 48

2. 비전 49

3. 발전방향 49

2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52

1. 기술적 측면 52

2. 경제·산업적 측면 52

3절 핵심과제와의 관계 54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55

1절 국내 기술 및 산업 동향 55

1. 국내 기술 및 산업 동향 55

2절 국외 기술 및 산업 동향 65

1. 국외 기술 및 산업 동향 65

제3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74

1절 연구내용 74

1. 1차년도 연구내용 및 성과지표 74

2. 2차년도 연구내용 및 성과지표 74

3. 3차년도 연구내용 및 성과지표 76

4. 4차년도 연구내용 및 성과지표 78

5. 5차년호 연구내용 및 성과지표 79

6. 6차년도 연구내용 및 성과지표 81

7. 7차년도 연구내용 및 성과지표 84

2절 연구내용별 수행내용 86

1. 소형항공기급 인증기 개발(4-1 세부 주관, 한국항공우주산업(주)) 86

2. 소형항공기 인증을 위한 공력/구조 시험평가 기술개발(4-1 세부 공동, 한국항공우주연구원) 153

3. 기체 구조물 및 시편 제작(4-1 세부 공동, 데크항공(주)) 158

4. 치공구 설계 및 제작(4-1 세부 공동, (주)아스트) 158

5. 소형 항공기급 인증기 개발(4-1 세부 공동, (주)에어로마스터) 161

6. 지상시험 지원장비 개발(4-1 세부 공동, (주)K&G21) 165

7. 소형항공기급 인증기 개발(4-1 세부 공동, (주)한얼시스템) 167

3절 상세연구 수행내용 171

1. KC-100 항공기 개요 172

2. 공력 183

3. 조종 안전성(Stability and Control) 234

4. 성능(Performance) 267

5. 구조 (Structure) 281

6. 조종실 계통(Cockpit & Cabin) 344

7. 세부계통(Sub System) 350

8. 시험평가 451

9. KC-100 체계 안전성 프로그램 863

10. 인증(Cerification) 875

제4장 연구목표의 달성도 887

1절 1,2차년도 (1단계) 연구목표의 달성도 887

2절 3차년도 연구목표의 달성도 889

3절 4차년도 연구목표의 달성도 891

4절 5차년도 연구목표의 달성도 894

5절 6차년도 연구목표의 달성도 897

6절 7차년도 연구목표의 달성도 899

7절 성과점검기준표 901

제5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913

1절 연구성과의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913

1. 연구성과의 활용방안 913

2. 연구성과의 기대효과 914

3. 관련 후속연구개발의 전망 916

제6장 연구개발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918

제7장 참고문헌 920

표 2-1. 국내 항공기 산업 시장 규모 55

표 2-2. 2020년 유망 민항기산업의 시장전망 57

표 2-3. 국내 항공우주분야 주요업체 60

표 2-4. 국내 전문가 및 연구기관 현황 61

표 2-5. 국내연구 인프라 수준 62

표 2-6. 세부기술별 국내 기술수준 63

표 2-7. 세부기술별 국내외 개발 현황 64

표 2-8. 세계 항공기 시장 구분 66

표 2-9.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주요업체 69

표 3-1. 세부연구내용 94

표 3-2. 기본설계 검토 대상 108

표 3-3. 상세설계 검토 대상 110

표 3-4. FFRR 주요 검토 대상 및 기준 114

표 3-5. SVI 종결 현황 115

표 3-6. 민항기 비행시험센터 세부내용 및 특성 118

표 3-7. 초도비행 기념행사 주요내빈 참석현황 123

표 3-8. KC-100 기술문서 목록(674건) 127

표 3-9. KC-100 시험평가 목록 143

표 3-10. 품질관리시스템 절차서 목록 146

표 3-11. 주요 수행 업무 내역 및 결과 155

표 3-12. 치공구 계획 일정 대비 목표 달성도 159

표 3-13. 계획일정 및 목표달성도 162

표 3-14. 계획일정 및 목표달성도(멀티박스 개발) 164

표 3-15. P400 제원 175

표 3-16. Power On 시험 조건 200

표 3-17. Ground Effectiveness 시험 조건 210

표 3-18. KC-100 동특성 시험 조건표 214

표 3-19. P400 주요제원 237

표 3-20. 6 자유도 데이터베이스 246

표 3-21. P400 해석결과 요약 251

표 3-22. P400 형상에 대한 종축 정안정성 해석결과 253

표 3-23. 종축 동안정성 해석결과표 254

표 3-24. 횡방향축 정안정성 해석결과 256

표 3-25. Dutch Roll 특성 해석결과 258

표 3-26. Elevator Floating 해석결과 264

표 3-27. 트림탭 Runaway 해석결과(KAS 23.143(c) Prelonged Force 적용 265

표 3-28. Elevator Trim Tab Hardover 해석결과 266

표 3-29. KC100 Weight Data 272

표 3-30. Mission Weight Data 273

표 3-31. Design Goal 273

표 3-32. Performance Analysis Summary 279

표 3-33. KC-100 적용 재료/공정 규격 목록 1 286

표 3-34. KC-100 적용 Finish Code 목록 1 288

표 3-35. Qualification 준비 중인 재료 규격 목록 1 289

표 3-36. 공정변수의 적합성 확인시험 1 289

표 3-37. 대표파트 선정 결과 1 291

표 3-38. 비행하중 조건 설명 (148 조건) 312

표 3-39. 비행 하중 조건 이외의 하중 조건 (36 조건) 313

표 3-40. 조종실계통 구성품 346

표 3-41. FADEC 구성품 1 356

표 3-42. 엔진 파라미트 데이터 범위 1 363

표 3-43. 착륙장치계통 주요 구성품 1 373

표 3-44. 경제어계통 구성품 386

표 3-45. 환경제어계통 KAS Part 23 요구도 389

표 3-46. 제빙계통 구성품 397

표 3-47. KAS Part 23 요구도 409

표 3-48. 산소계통 주요 구성품 사양 415

표 3-49. 산소계통 인증요구도 418

표 3-50. 산소계통 적합성 입증 자료 419

표 3-51. 산소계통 시험 항목 및 평가 기준 421

표 3-52. 산소계통 시험 절차 422

표 3-53. KC-100 연료 주의/경고/조언 표시 기준 427

표 3-54. KC-100 연료 시스템 주요 구성품 사양 429

표 3-55. KC-100 연료 시스템 인중요구조건 및 입증문서 432

표 3-56. 비행조종계통 구성품 443

표 3-57. 비행조종계통 인증 요구도 447

표 3-58. 동등성 시험 결과(기계적 물성) 453

표 3-59. 라미네이트 시험종류 (KPMS20001 자재 기준) 454

표 3-60. Thick Composite 동등성 시험 455

표 3-61. Wet Lay-up 시험 종류 및 개수 458

표 3-62. KAS Part 23 Drop Test 입증 요구도 469

표 3-63. MLG Drop Test Article 471

표 3-64. MLG Drop Test 시험조건 475

표 3-65. MLG Drop Test (Nov.18.'10) : Level Landing 476

표 3-66. MLG Drop Test (Nov.18.'10) : Tail-down Landing Build Up Test 476

표 3-67. MLG Drop Test (Nov.18~19,'10) : Tail-down Landing Limit Drop Test 477

표 3-68. MLG Drop Test (Dec.22,'10) : Tail-down Landing Build Up Test 478

표 3-69. MLG Drop Test (Dec.23.'10) : Tail-down Landing Reserve/Dynamic... 479

표 3-70. MLG Drop Test : Tail-down Landing Limit Drop Test Spin-up & Spring-... 480

표 3-71. MLG Drop Test : Level Landing Limit Drop Test Spin-up & Spring-back... 482

표 3-72. MLG Drop Test Ground Reaction Load Factor 측정 결과 484

표 3-73. MLG Drop Test TPRR 발행 현황 486

표 3-74. Drop Test Article 492

표 3-75. NLG Drop Test 시험조건 496

표 3-76. 시험항목 499

표 3-77. 주요 구성품 목록 500

표 3-78. 부하시험 장비 목록 501

표 3-79. 환경시험 요구도 503

표 3-80. 환경시험 장비 504

표 3-81. 환경시험 조건 505

표 3-82. 시험결과 종합 506

표 3-83. 시험 장비 목록 508

표 3-84. 인장 시험결과 종합 510

표 3-85. 압축 시험결과 종합 511

표 3-86. 시험 일정 및 장소 참석기관 512

표 3-87. 내장재 구성 및 기능 513

표 3-88. KC-100 시편두께 및 허용공차 517

표 3-89. 시험용 시료 정보 518

표 3-90. 원 소재 519

표 3-91. 시험항목 및 평가 521

표 3-92. 시험 결과표 526

표 3-93. 시험 사진 자료 527

표 3-94. STRAP, BAGGAGE 시험대상 구성품 530

표 3-95. 시험 항목에 대한 시료 정보 530

표 3-96. 시험항목 및 평가 531

표 3-97. 시험평가 요구사항 536

표 3-98. 시험결과표 537

표 3-99. KC-100 주익박스 & MLGSS 정적시험 장비 540

표 3-100. Test Load Conditions 542

표 3-101. 센서 종류 및 수량 543

표 3-102. 변위 게이지 ID 및 위치 544

표 3-103. KC-100 미익체결부 정적시험 장비 549

표 3-104. Test Load Conditions 550

표 3-105. 센서 종류 및 수량 551

표 3-106. 변위 게이지 ID 및 위치 551

표 3-107. KC-100 EMS 정적시험 장비 555

표 3-108. Test Load Conditions 556

표 3-109. 센서 종류 및 수량 557

표 3-110. 변위 게이지 ID 및 위치 557

표 3-111. KC-100 주익박스 & MLGSS 피로시험 장비 562

표 3-112. 잔류강도시험 하중 조건 564

표 3-113. 고유 하중조건 리스트 566

표 3-114. 센서 종류 및 수량 567

표 3-115. 변위 게이지 ID 및 위치 567

표 3-116. 시험수행 절차 및 날짜 569

표 3-117. 피로시험 및 손상허용시험 수행 절차 570

표 3-118. KC-100 미익체결부 피로시험 장비 572

표 3-119. 센서 종류 및 수량 574

표 3-120. 변위 게이지 ID 및 위치 574

표 3-121. KC-100 미익체결부 피로시험 절차 574

표 3-122. KC-100 EMS 피로시험 장비 577

표 3-123. 센서 종류 및 수량 579

표 3-124. 변위 게이지 ID 및 위치 579

표 3-125. Data Acquisition Channel Counts 583

표 3-126. Equipment list of Control & Data Acquisition System 583

표 3-127. Data Acquisition Channel Counts 595

표 3-128. Sensor Calibration Information 596

표 3-129. Test Load Condition 596

표 3-130. KG-100 수평미익 진동시험 장비 610

표 3-131. Test Load Conditions 613

표 3-132. 수평미익 진동시험에 사용된 센서와 가진기 613

표 3-133. KAS Part 23 직접낙뢰 시험 입증 요구도 634

표 3-134. 직접낙뢰 시험 일정 및 장소 635

표 3-135. 직접낙뢰 시험 시편 목록 638

표 3-136. 직접낙뢰 시험 장비 목록 639

표 3-137. 직접낙뢰 시험 항목 640

표 3-131. 직접낙뢰 시험 결과 645

표 3-139. KC-100 지상진동시험 장비 647

표 3-140. Test Load Conditions 650

표 3-141. 지상진동시험에 사용된 센서와 가진기 651

표 3-142. Dwell Test에 적용되는 중량 및 모드 주파수 652

표 3-143. Freeplay 측정을 위한 중량 653

표 3-144. 시험을 통해 확인된 모드와 해석된 모드의 오차율 654

표 3-145. List of removed components 657

표 3-146. 비행하중보정시험 사용 장비 658

표 3-147. 비행하중보정시험 시험 조건 659

표 3-148. Strain-gage bridge list 661

표 3-149. Deflection gage list 661

표 3-150. KAS 23 비행조종계통 관련 요구도 664

표 3-151. 시험일시 및 장소 665

표 3-152. 비행조종계통 주요 구성품 목록 666

표 3-153. 비행조종계통 지상시험장비 목록 669

표 3-154. 비행조종계통 지상시험 항목 670

표 3-155. 비행조종계통 기능점검 결과 676

표 3-156. 비행조종계통 트림장치 주의/경고 기능점검 결과 677

표 3-157. 비행조종계통 제한하중시험 결과 678

표 3-158. 시험 장비 목록 680

표 3-159. 주요 시험 장비 목록 685

표 3-160. 주요 시험 장비 목록 688

표 3-161. 연료시스템 KAS Part 23 입증 요구조건 692

표 3-162. 연료시스템 지상시험 일시 및 장소 693

표 3-163. KC-100 연료시스템 주요 구성품 694

표 3-164. KC-100 연료시스템 지상시험 장비 695

표 3-165. The Criteria for Fuel System Warning/Caution/Advisory 706

표 3-166. Unpumpable, Undrainable Fuel Quantity (One Tank) 707

표 3-167. Boost Pump Operation Test Result 710

표 3-168. Fuel Quantity Probe Calibration Result 712

표 3-169. Boost Pump-Engine Compatibility Test Result 712

표 3-170. Fuel Selector Valve Functional Check Result 713

표 3-171. Fuel Quantity Check Test Result 713

표 3-172. The function of drain valves 718

표 3-173. KAS Part 23 Requirements for Pitot-static System 764

표 3-174. Required Measurement parameters 769

표 3-175. Airspeed correction (Normal static) 783

표 3-176. Altitude correction (Normal static) 785

표 3-177. Airspeed correction (Alternate static) 786

표 3-178. Altitude correction (Alternate static) 787

표 3-179. FAR 23.629(a), (b) 789

표 3-180. 시험점과 수행일 790

표 3-181. 시험 항목과 시험점 792

표 3-182. Longitudinal control 23.145(a)~(b)(5) 817

표 3-183. Longitudinal control 23.145(b)(6)~(e) 817

표 3-184. Directional and lateral control 23.147(c) 818

표 3-185. Control during landings. 23.153 818

표 3-186. Elevator control force in maneuvers. 23.155 819

표 3-187. Rate of roll. 23.157 819

표 3-188. Trim 23.161 CR Flap 820

표 3-189. Trim 23.161 TO/LD Flap 820

표 3-190. Static longitudinal stability. 23.173 & 23.175 CR Flap 821

표 3-191. Static longitudinal stability. 23.173 & 23.175 TO/LD Flap 821

표 3-192. Static directional and lateral stability. 23.177(a) 822

표 3-193. Static directional and lateral stability. 23.177(b) 822

표 3-194. Static directional and lateral stability. 23.177(d) 823

표 3-195. Dynamic stability. 23.181 (a) - Short Period Oscillation 824

표 3-196. Dynamic stability. 23.181 (b) - Dutch Roll 824

표 3-197. Dynamic stability. 23.181 (c) - Phugoid 825

표 3-198. Wings level stall. 23.201 & 23.207 CR Flap 825

표 3-199. Wings level stall. 23.201 & 23.207 TO/LD Flap 826

표 3-200. Turning flight and accelerated turning stalls. 23.203 & 23.207 CR Flap 826

표 3-201. Turning flight and accelerated turning stalls. 23.203 & 23.207 TO/LD Flap 827

표 3-202. Spinning 23.221 (1/7) 828

표 3-203. Spinning 23.221(2/7) 828

표 3-204. Spinning 23.221 (3/7) 829

표 3-205. Spinning 23.221 (4/7) 829

표 3-206. Spinning 23.221 (5/7) 830

표 3-207. Spinning 23.221 (6/7) 830

표 3-208. Spinning 23.221 (7/7) 831

표 3-209. Longitudinal stability and control. 23.231 831

표 3-210. Directional stability and control. 23.233 832

표 3-211. Vibration and buffeting. 23.251 832

표 3-212. S&C Flight Test Results Summary 843

표 3-213. Longitudinal control 23.145(a) 844

표 3-214. Longitudinal control 23.145(b) 844

표 3-215. Longitudinal control 23.145(c) 844

표 3-216. Longitudinal control 23.145(d) 845

표 3-217. Longitudinal control 23.145(e) 845

표 3-218. Directional and lateral control 23.147(c) 845

표 3-219. Rate of roll. 23.157 846

표 3-220. Trim 23.161 (a) (b) 846

표 3-221. Trim 23.161(c) 847

표 3-222. Demonstration of static longitudinal stability. 23.175 849

표 3-223. Static directional and lateral stability. 23.177 (a) 850

표 3-224. Static directional and lateral stability. 23.177(b) 850

표 3-225. Static directional and lateral stability. 23.177(d) 851

표 3-226. Dynamic stability. 23.181 (a) - Short Period Oscillation 851

표 3-227. Dynamic stability. 23.181 (b) - Dutch Roll 852

표 3-228. Dynamic stability. 23.181 (c) - Phugoid 853

표 3-229. Longitudinal stability and control. 23.231 (a) 854

표 3-230. Directional stability and control. 23.233 855

표 3-231. Vibration and buffeting. 23.251(내용없음) 855

표 3-232. KC-100 비행기 적용 기술기준 876

표 3-233. 적합성입증방법의 정의 878

표 3-234. KC-100 비행기 CCL 작성 예 881

표 3-235. KC-100 인증계획서 작성 예 882

표 3-236. 형식증명 신청 제출 서류 883

표 3-237. KC-100 인증기준 884

표 3-238. 특정과제인증계획서 작성 예 884

표 6-1. 해외기술정보 918

그림 1-1. 연구의 비전 49

그림 1-2.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단 비전 50

그림 1-3. 연구개발 발전방향 51

그림 2-3. Cirrus Design 사의 SR-22 67

그림 2-4. 피스톤 프롭기의 사용분야 68

그림 2-5. 터보 프롭기의 사용분야 68

그림 2-6. 범용 항공기의 판매 전망 70

그림 2-7. 피스톤 프롭 항공기 판매 전망 71

그림 2-8. 터보 프롭 항공기 판매 전망 71

그림 3-1. 항공기사양 87

그림 3-2. 비행시험 인프라 88

그림 3-3. 설계 단계에 따른 검토회의 107

그림 3-4. 기본설계 검토 절차 107

그림 3-5. 상세설계 확인단계 110

그림 3-6. COR Flow Chart 110

그림 3-7. 비행 허가 범위 113

그림 3-8. 초도비행 승인 절차 114

그림 3-9. 민항기 비행시험 센터 개소식 컷팅 115

그림 3-10. 민간 항공기 비행시험 센터 전경 116

그림 3-11. 민항기 비행시험 센터 Overview 117

그림 3-12. KC-100 Roll-out 형상 120

그림 3-13. KC-100 외부도색 확정형상 120

그림 3-14. 출고행사장 배치 평면도 121

그림 3-15. 출고행사장 배치도 121

그림 3-16. 초도비행 기념행사 장소 122

그림 3-17. 신청자 비행시험 완료 126

그림 3-18. 인증비행시험 완료 126

그림 3-19. KC-100 시제기 제작 공정 145

그림 3-20. 시제기 제작 현황 및 일정 145

그림 3-21. 품질관리시스템 146

그림 3-22. 풍동시험 154

그림 3-23. 전기체 정적시험의 종료 156

그림 3-24. 주 착륙장치 낙하시험 156

그림 3-25. Configuration of Test Article 157

그림 3-26. Dolly(PDDY) 설계 맞 제작 160

그림 3-27. 고장모사 시험장비 연구목표 161

그림 3-28. 수락시험장비 시제품결과 162

그림 3-29. 항공기 전원계통 다기능계측기 연구목표 163

그림 3-30. 다기능계측기 시제품 결과 164

그림 3-31. 시제품 기능구현 검증환경 165

그림 3-32. 다기능계측기 기능 확인 화면 165

그림 3-33. 간접낙뢰시험 Frame 166

그림 3-34. 제빙계통 유량 측정장비 166

그림 3-35. 강우량 측정장비 166

그림 3-36. DEP 측정치구 개발 일정 167

그림 3-37. 조종사 DEP 위치 치구 개념 168

그림 3-38. 조종사 자세 측정 치구 주요 설계 현황 168

그림 3-39. 조종사 자세 측정 치구 170

그림 3-40. Configuration phase 1 172

그림 3-41. KC-100 Painting 172

그림 3-42. P400 삼면도 173

그림 3-43. Total Length Change 176

그림 3-44. HT Position Change 177

그림 3-45. Wing Droop 적용 177

그림 3-46. 주익 전방이동 178

그림 3-47. Wing LE Slope 178

그림 3-48. Door 계폐방법 179

그림 3-49. Engine Inlet 형상 변경 180

그림 3-50. Winglet 형상 변경 180

그림 3-51. 내부배치 - 측면도 181

그림 3-52. 내부배치 - 단면도 181

그림 3-53. 내부배치 - 평면도 182

그림 3-54. KC-100 저속 풍동시험 실적 184

그림 3-55. Basic Test, Beta = 0 deg, CL 186

그림 3-56. Basic Test, Beta = 0 deg, CD 186

그림 3-57. Basic Test, Beta = 0 deg, Cm 187

그림 3-58. 옆미끄럼각 효과 Test, Flap = 0 deg, CY 187

그림 3-59. 옆미끄럼각 효과 Test, Flap = 0 deg, Cn 188

그림 3-60. 옆미끄럼각 효과 Test, Flap = 0 deg, Cl 188

그림 3-61. 옆미끄럼각 효과 Test, Flap = 20 deg, CY 189

그림 3-62. 옆미끄럼각 효과 Test, Flap = 20 deg, Cn 189

그림 3-63. 옆미끄럼각 효과 Test, Flap = 20 deg, Cl 190

그림 3-64. 옆미끄럼각 효과 Test, Flap = 40 deg, CY 190

그림 3-65. 옆미끄럼각 효과 Test, Flap = 40 deg, Cn 191

그림 3-66. 옆미끄럼각 효과 Test, Flap = 40 deg, Cl 191

그림 3-67. AilerOn 효과 Test, Flap = 0 deg, Beta = 0, Cl 192

그림 3-68. Elevator Effectiveness Test, Flap = 0 deg, Beta = 0, Cm 193

그림 3-69. Rudder Effectiveness Test, Flap = 0 deg, Beta = 0, Cn 194

그림 3-70. Reynolds Effectiveness Test, Flap = 0 deg, Beta = 0 deg, CL 195

그림 3-71. Reynolds Effectiveness Test, Flap = 0 deg, Beta = 0 deg, CD 195

그림 3-72. Reynolds Effectiveness Test, Flap = 0 deg, Beta = 0 deg, Cm 196

그림 3-73. Wing LE Droop Off Effectiveness Test (Aileron), Beta = 0 deg, Cl 197

그림 3-74. Tail Off Effectiveness Test, Beta = 0 deg, Cm 198

그림 3-75. Landing Gear Off Effectiveness Test, Flap = 0 deg, Beta = 0 deg, CD 198

그림 3-76. HT Incidence Effectiveness Test, Flap = 0 deg, Beta = 0 deg, Cm 199

그림 3-77. Power On 시험 조건 선정 200

그림 3-78. Prop. 설치 및 공기를 이용한 모터 냉각 201

그림 3-79. Power On 시험 모습 201

그림 3-80. Power On Basic Test, Flap = 0 deg, Beta = 0 deg, CL 202

그림 3-81. Power On Basic Test, Flap = 0 deg, Beta = 0 deg, CD 203

그림 3-82. Power On Basic Test, Flap = 0 deg, Beta = 0 deg, Cm 203

그림 3-83. Power On Basic Test, Flap = 0 deg, Beta = 0 deg, CY 204

그림 3-84. Power On Basic Test, Flap = 0 deg, Beta = 0 deg, Cn 204

그림 3-85. Power On Basic Test, Flap = 0 deg, Beta = 0 deg, Cl 205

그림 3-86. Power On 옆미끄럼각 효과 Test, Flap = 0 deg, CY 206

그림 3-87. Power On 옆미끄럼각 효과 Test, Flap = 0 deg, Cn 206

그림 3-88. Power On 옆미끄럼각 효과 Test, Flap = 0 deg, Cl 207

그림 3-89. Basic with Ground Test, Beta = 0 deg, CL 208

그림 3-90. Basic with Ground Test, Beta = 0 deg, CD 208

그림 3-91. Basic with Ground Test, Beta = 0 deg, Cm 209

그림 3-92. Ground Board 높이 기준 209

그림 3-93. Ground Board 높낮이 및 Flap Angle 조절 장치 210

그림 3-94. Ground Board 설치 전/후 모습 비교 211

그림 3-95. Ground Basic Test, Beta = 0 deg, CL 211

그림 3-96. Ground Basic Test, Beta = 0 deg, CD 212

그림 3-97. Ground Basic Test, Beta = 0 deg, Cm 212

그림 3-98. Static Test (Basic) - CL(β= 0) 215

그림 3-99. Static Test (Basic) - CD(β= 0) 216

그림 3-100. Static Test (Basic) - Cm(β= 0) 216

그림 3-101. Static Test (Basic) - CY(β= 0) 217

그림 3-102. Static Test (Basic) - Cn(β= 0) 217

그림 3-103. Static Test (Basic) - Cl (β= 0) 218

그림 3-104. Rotary Balance Test - CL(δf = CR, β= 0) 218

그림 3-105. Rotary Balance Test - CD((δf = CR, β= 0) 219

그림 3-106. Rotary Balance Test - Cm((δf = CR, β= 0) 219

그림 3-107. Rotary Balance Test - CY(δf = CR, β= 0) 220

그림 3-108. Rotary Balance Test - Cn(δf = CR, β= 0) 220

그림 3-109. Rotary Balance Test - Cl(δf = CR, β= 0) 221

그림 3-110. Forced Oscillation Test (Pitch)-CL(δf = CR, β= 0) 223

그림 3-111. Forced Oscillation Test (Pitch)-CD(δf = CR, β= 0) 223

그림 3-112. Forced Oscillation Test (Pitch)-Cm(δf = CR, β= 0) 224

그림 3-113. Forced Oscillation Test (Pitch)-CY(δf = CR, β= 0) 224

그림 3-114. Forced Oscillation Test (Pitch)-Cn(δf = CR, β= 0) 225

그림 3-115. Forced Oscillation Test (Pitch)-CK(δf = CR, β= 0) 225

그림 3-116. Forced Oscillation Test (Roll)-CL(δf = CR, β= 0) 226

그림 3-117. Forced Oscillation Test (Roll)-CD(δf = CR, β= 0) 227

그림 3-118. Forced Oscillation Test (Roll)-Cm(δf = CR, β = 0) 227

그림 3-119. Forced Oscillation Test (Roll)-CY(δf = CR, β= 0) 228

그림 3-120. Forced Oscillation Test (Roll)-Cn(δf = CR, β= 0) 228

그림 3-121. Forcsd Oscillation Test (Roll)-Cl(δf = CR, β= 0) 229

그림 3-122. Forcsd Oscillation Test (Yaw)-CL(δf = CR, β= 0) 230

그림 3-123. Forced Oscillation Test (Yaw)-CD(δf = CR, β= 0) 230

그림 3-124. Forcsd Oscillation Test (Yaw)-Cm(δf = CR, β= 0) 231

그림 3-125. Forcsd Oscillation Test (Yaw)-CY(δf = CR, β= 0) 231

그림 3-126. Forcsd Oscillation Test (Yaw)-Cn(δf = CR, β= 0) 232

그림 3-127. Forcsd Oscillation Test (Yaw)-Cl(δf = CB, β= 0) 232

그림 3-128. P400 형상 234

그림 3-129. P400 Rev.D 형상 235

그림 3-130. P400 주 조종면 구성 235

그림 3-131. 유사 기종 및 KT-1 의 엔진 장착각 검토결과 238

그림 3-132. Takeoff Rotation 해석결과 239

그림 3-133. 수평미익 수직위치 검토 240

그림 3-134. URMC에 의한 P301 스핀회복 특성 예측 240

그림 3-135. URMC에 의한 P400 스핀회복 특성 예측 241

그림 3-136. Aileron 형상 242

그림 3-137. Elevator 형상 시뮬레이션 243

그림 3-138. Landing시 트림 가능성 Simulation 결과 244

그림 3-139. Rudder 형상 244

그림 3-140. Wing Outboard Leading Edge Droop 형상 풍동시험 245

그림 3-141. KC-100의 조종안정성 해석 구조 246

그림 3-142. KC-100 공력데이터베이스 기본형상, 플랩별 CL-Cm 결과 247

그림 3-143. 엔진 데이터베이스(TSIOF-550K 엔진덱과 프로펠러 MAP) 248

그림 3-144. 조종안정성 Simulation 중량 및 MOI 조건 248

그림 3-145. 중량 데이터베이스 249

그림 3-146. P400 조종안정성 해석 조건 250

그림 3-147. 종방향 트림특성(Trimmability) 해석 결과 252

그림 3-148. 횡방향 트림특성(Trimmability) 해석 결과 252

그림 3-149. 종측 동안정성 해석결과 1 254

그림 3-150. 종축 동안정성 해석결과 2 254

그림 3-151. 종축 동안정성 해석결과 3 255

그림 3-153. 종축 기동안정성 해석결과 255

그림 3-153. 횡방향축 정안정성 해석결과 257

그림 3-154. 방향축 동안정성 해석결과 258

그림 3-155. 이륙형상 횡전 성능 해석결과 259

그림 3-156. 착륙형상 횡전 성능 해석결과 259

그림 3-157. 측풍 이착륙 특성 해석결과 1 260

그림 3-158. 측풍 이착륙 특성 해석결과 2 261

그림 3-159. 스핀(Spin) 회복 해석 결과 262

그림 3-160. 추가 형상에 대한 상쇄연구(Trade Off Study) 진행방향 263

그림 3-161. 성능해석 절차 268

그림 3-162. 공력 계수 269

그림 3-163. TCM TSIOF-550K Engine 270

그림 3-164. Hartzell Propeller 270

그림 3-165. %Power vs. Thrust data 271

그림 3-166. Temperature vs. Thrust data 272

그림 3-167. 1G Level Flight Envelope 274

그림 3-168. Max Operating Altitude 275

그림 3-169. Stall speed 276

그림 3-170. Time to Climb 276

그림 3-171. Max Rate of Climb 277

그림 3-172. Takeoff Distance 277

그림 3-173. Landing Distance 278

그림 3-174. Mission Profile 278

그림 3-175. Mission Performance 279

그림 3-176. 복합재 초품생산 절차 1 290

그림 3-177. KC-100 동체 구조배치 293

그림 3-178. KC-100 동체 Roll Cage 개념 294

그림 3-179. KC-100 동체 Floor 설계개념 294

그림 3-180. KC-100 엔진 마운트 배치 및 체결개념 295

그림 3-181. KC-100 엔진 마운트 295

그림 3-182. KC-100 투명창 설계개념 296

그림 3-183. KC-100 착륙장치 배치도 297

그림 3-184. KC-100 주 착륙장치(Main Landing Gear) 설계개념 297

그림 3-185. KC-100 전방 착륙장치(Nose Landing Gear) 설계개념 298

그림 3-186. KC-100 날개 구조배치 298

그림 3-187. KC-100 주익 구조개념 299

그림 3-188. KC-100 주익 구조배치 300

그림 3-189. KC-100 동체-날개 체결개념 302

그림 3-190. KC-100 플랩 구조배치 302

그림 3-191. KC-100 에어러론 구조배치 303

그림 3-192. KC-100 수직미익 구조배치 304

그림 3-193. KC-100 플랩 구조배치 305

그림 3-194. KC-100 수평미익 구조배치 306

그림 3-195. KC-100 수평방향타 구조배치 306

그림 3-196. 전기체 유한 요소 모델 두께 영역 표시 307

그림 3-197. EMS 및 주변 구조물의 요소 설명 308

그림 3-198. 좌석 및 화물 하중 부가 요소 308

그림 3-199. 주익/동체 체결부위 요소 309

그림 3-200. 플랩 및 체결부 요소 309

그림 3-201. 미익 체결부 요소 310

그림 3-202. 주익 아래 방향 굽힘 변형 310

그림 3-203. 주익 윗 방향 굽힘 변형 311

그림 3-204. 비상착륙시 연료압 분포 314

그림 3-205. 동체 스킨의 요소 하중 (Element Shell Force) 분포 315

그림 3-206. 동체 스킨 코어 두께 및 밀도 정보 315

그림 3-207. 스킨의 솔리드 라미네이트 부분의 요소 하중 분포 316

그림 3-208. 동체 스킨의 솔리드 라미네이트 부분의 재질 및 적층 패턴 317

그림 3-209. FS 2760 벌크헤드의 요소 하중(Element Shell Force) 분포 318

그림 3-210. FS 2760 벌크헤드의 재질 및 적층 패턴 319

그림 3-211. FS 2760 벌크헤드의 파손 지수(Failure Index) 319

그림 3-212. 스파 커버 (Spar Cover) 웹 상세 모델 파손 지수 (Failure Index) 분포 320

그림 3-213. 스파 커버 (Spar Cover) 웹 요소 하중 (Element Shell Force) 분포 321

그림 3-214. 스파 커버 (Spar Cover) 플랜지 (Flange) 재질 및 적층 패턴 321

그림 3-215. 스파 커버 (Spar Cover) 앞쪽 웹 (Front Web) 재질 및 적층 패턴 322

그림 3-216. 스파 커버 (Spar Cover) 뒤쪽 웹 (Rear Web) 재질 및 적층 패턴 323

그림 3-217. FS6060 벌크헤드(Bulkhead) 요소하중(Element Shell Force) 분포 324

그림 3-218. FS6060 벌크헤드(Bulkhead) 재질 및 적층 패턴 324

그림 3-219. FS7000 벌크헤드(Bulkhead) 요소하중(Element Shell Force) 분포 325

그림 3-220. FS7000 벌크헤드(Bulkhead) 재질 및 적층 패턴 326

그림 3-220-1. 상부 사이드 론저론(Upper Side Longeron) 적층 패턴 327

그림 3-221. 하부 사이드 론저론(Lower Side Longeron) 적층 패턴 327

그림 3-222. 전복(Turn-Over) 조건 설명 329

그림 3-223. 롤 케이지 (Roll Cage) 재질 및 적층 패턴 330

그림 3-224. 주익 최소 안전율 (Min. M.S.) 332

그림 3-225. 플랩 변형 형상 (LH, LC 1510) 333

그림 3-226. 플랩 응력 분포 (von_Mises Stress, LH, LC 1510) 334

그림 3-227. 에일러론 변형 형상 (LC 2510) 335

그림 3-228. 에일러론 응력 분포 (LC 2510) 335

그림 3-229. 조종실 계통 Block Diagram 344

그림 3-230. 조종실/객실 계통 구성품 345

그림 3-231. 조종실 계기 배열 348

그림 3-232. 인테리어 조명 구성 및 배열 349

그림 3-233. 인테리어 구성 349

그림 3-234. TSIOF-550-K 엔진 1 352

그림 3-235. Governor 1 357

그림 3-236. Air Induction Box 1 358

그림 3-237. Isolator 358

그림 3-238. HSA (Health Status Annunciator) 1 359

그림 3-239. SBC (Serial Bus Controller) 1 359

그림 3-240. EDI (Bngine Data Interface) 360

그림 3-241. Single Lever Power Control 360

그림 3-242. Baffle 361

그림 3-243. 엔진/항전: Interface 1 361

그림 3-244. Sample 엔진 page 1 362

그림 3-245. ECS interface, Compressor 364

그림 3-246. ECS interface, Heater Bleed Air 365

그림 3-247. 착륙장치 배치 설계 366

그림 3-248. 착륙장치 배치 설계 (정면도) 367

그림 3-349. 착륙장치 배치 설계 (측면도) 367

그림 3-250. 주륜 착륙장치 368

그림 3-251. 전륜 착륙장치 369

그림 3-252. 브레이크 시스템 구성도 1 370

그림 3-253. 작륙장치계통 구성품 배치 1 373

그림 3-254. 환경제어계통 구성도 382

그림 3-255. 난방시스템 383

그림 3-256. 냉방시스템 384

그림 3-257. Control Panel 385

그림 3-258. 환경제어계통 구성품 배치 389

그림 3-259. Fluid 방식 날개 앞전 Panel 395

그림 3-260. 제빙계통 구성도 397

그림 3-261. 제빙계통 구성품 배치 402

그림 3-262. Metering Pump 및 Proportioning 장착 402

그림 3-263. Fluid Reservoir 장착 403

그림 3-264. Porous Panel 장착 403

그림 3-265. 튜브 및 호스 장착 404

그림 3-266. 제빙계통 작동 스위치 및 시현도 405

그림 3-267. Icing envelope analysis 406

그림 3-268. Icing envelope analysis 407

그림 3-269. Panel sizing analysis 407

그림 3-270. Flow analysis 408

그림 3-271. 산소계통 구성도 414

그림 3-272. 산소계통 구성품 배치 417

그림 3-273. 산소계통 작동 스위치 및 시현도 417

그림 3-274. KC-100 연료 시스템 Schematic 424

그림 3-275. KC-100 연료탱크 425

그림 3-276. KC-100 연료시스템 구성 426

그림 3-277. KC-100 연료량 및 경고 표시 428

그림 3-278. Position of Drain Valves 429

그림 3-279. KC-100 연료시스템 구성품 배치 431

그림 3-280. 비행조종계통 구성도 436

그림 3-281. 비행조종계통 개요 437

그림 3-282. 승강타 조종계통(Elevator Control) 구성도 438

그림 3-283. 보조날개 조종계통(Aileron Control) 구성도 439

그림 3-284. 방향타 조종계통(Rudder Control) 440

그림 3-285. 플랩 조종계통(Flap Control) 구성도 441

그림 3-286. 트림(Trim) 조종계통 구성도 442

그림 3-287. 트림 스위치 및 트림위치 지시계 442

그림 3-288. 비행조종계통 구성품 배치 446

그림 3-289. Drop Test Set-up 468

그림 3-290. MLG Drop Test Set-up 472

그림 3-291. MLG Drop Test 하중 결과 (Tail-down Condition) 480

그림 3-292. MLG Drop Test 낙하 에너지 측정 결과 (Tail-down Condition) 480

그림 3-293. MLG Drop Test 하중 결과 (Level Condition) 481

그림 3-294. MLG Drop Test 낙하 에너지 측정 결과 (Level Condition) 482

그림 3-295. MLG Drop Test 하중 결과 (Ultimate Condition) 483

그림 3-296. MLG Drop Test 지면 반력 하중계수 측정 결과 485

그림 3-297. MLG Limit Drop Test 검사 결과 490

그림 3-298. MLG Limit Drop Test 형광침투 검사 결과 490

그림 3-299. MLG Ultimate Test 후 Strut X-ray 검사 결과 491

그림 3-300. MLG Drop Test Set-up 495

그림 3-301. KC-100 비행조종계통 Iron Bird 498

그림 3-302. 플랩 작동기 형상 500

그림 3-303. 장비간 상호 연결도 502

그림 3-304. 조종로드 형상 508

그림 3-305. MTS Set-Up 509

그림 3-306. SDKP272001-003 조종로드에 대한 인장, 압축시험결과 510

그림 3-307. 객실 인테리어 513

그림 3-308. KC-100 내염성 시험용 시편 예 517

그림 3-309. KC-100 내염성 시험용 도면 517

그림 3-310. 시험 장비(수직형 분젠 버너 캐비닛) 522

그림 3-311. 수직 시료의 화염 위치 524

그림 3-312. KC-100 STRAP, BAGGAGE 530

그림 3-313. 시료 사이즈 531

그림 3-314. 수평시험 분젠 버너 시료 고정기 532

그림 3-315. 수평시험 분젠 버너 시료 고정기 (Steel Wire 사용) 533

그림 3-316. 수평 시료의 화염 위치 535

그림 3-317. KC-100 주익박스 & MLGSS 정적시험체 형상 539

그림 3-318. Dummy MLG (LHS) 540

그림 3-319. KC-100 주익박스 & MLGSS 정적시험 치구 541

그림 3-320. KC-100 주익박스 & MLGSS 정적시험 하중부가장치 및 Restraint system 541

그림 3-321. KC-100 주익박스 & MLGSS 정적시험 설비 542

그림 3-322. 40%DLL Test Profile 545

그림 3-323. 100%DLL Test Profile 545

그림 3-324. 150%DLL Test Profile 545

그림 3-325. Main wing Fuel Tank Leakage Gomparison Check 546

그림 3-326. Over 150%DLL Test Profile 546

그림 3-327. 미익체결부 정적시험체 형상 548

그림 3-328. Horizontal Tail 영역 형상 548

그림 3-329. Vertical Tail 영역 형상 548

그림 3-330. KC-100 미익체결부 정적시험 하중부가장치 및 Restraint system 549

그림 3-331. KC-100 미익체결부 정적시험 설비 550

그림 3-332. 40%DLL Test Profile 552

그림 3-333. 100%DLL Test Profile 552

그림 3-334. 150%DLL Test Profile 553

그림 3-335. 엔진마운트(EMS) 정적시험체 형상 554

그림 3-336. Dummy NLG 555

그림 3-337. Dummy Engine 555

그림 3-338. KC-100 엔진마운트(EMS) 정적시험 하중부가장치 및 Dummy 556

그림 3-339. KC-100 엔진마운트(EMS) 정적시험 설비 557

그림 3-340. 40%DLL Test Profile 558

그림 3-341. 100%DLL Test Profile 558

그림 3-342. 150%DLL Test Profile 559

그림 3-343. KC-100 주익박스 & MLGSS 피로시험체 형상 561

그림 3-344. Dummy MLG (LHS) 561

그림 3-345. KC-100 주익박스 & MLGSS 피로시험 치구 563

그림 3-346. KC-100 주익박스 & MLGSS 피로시험 하중부가장치 및 Restraint system 563

그림 3-347. KC-100 주익박스 & MLGSS 피로시험 설비 563

그림 3-348. 미익체결부 피로시험체 형상 571

그림 3-349. KC-100 미익체결부 피로시험 하중부가장치 및 Restraint system 572

그림 3-350. KC-100 미익체결부 피로시험 설비 573

그림 3-351. 엔진마운트(EMS) 피로시험체 형상 577

그림 3-352. Dummy NLG 577

그림 3-353. Dummy Engine 577

그림 3-354. KC-100 엔진마운트(EMS) 피로시험 설비 579

그림 3-355. 시험체 형상 및 하중 부가 장치 582

그림 3-356. 박력 장치 583

그림 3-357. 시험체 형상 및 하중 부가 장치 595

그림 3-358. 수평미익 진동시험 치구 형상 611

그림 3-359. 수평미익 진동시험 Setup 612

그림 3-360. Shaker base 612

그림 3-361. 센서 설치 구성 614

그림 3-362. 가진기 설치 구성 614

그림 3-363. 형상 변경 전후의 FRF 특성 변화 615

그림 3-364. 화염 시험체 단면도 622

그림 3-365. 화염벽 방향 시험 셋업 622

그림 3-366. 복합재 방향 시험 셋업 623

그림 3-367. 화염벽 방향 시험체 형상 (시험 후) 623

그림 3-368. 복합재 방향 시험체 형상 (시험 후) 624

그림 3-369. 복합재 방향의 열전대 위치 (구조) 624

그림 3-370. 열전대 온도 추이 결과 (구조) 625

그림 3-371. Entry High Current Test 641

그림 3-372. Fuel System Test 642

그림 3-373. Swept Channel High voltage Attachment Test 643

그림 3-374. Test Fixture 및 부유 장치 648

그림 3-375. 지상진동시험 (GVT) Setup 648

그림 3-376. Shaker base 649

그림 3-377. 센서 설치 구성 651

그림 3-378. 가진기 설치 구성 652

그림 3-379. KC-100 Off-Aircraft ACT 시험체 656

그림 3-380. Removed components 657

그림 3-381. 비행하중보정시험 치구 형상 659

그림 3-382. Deflection gage 부착 위치 662

그림 3-383. Loading Profile 663

그림 3-384. 비행조종계통 기능점검 671

그림 3-385. 트림장치 주의/경고 확인 672

그림 3-386. 비행조종계통 작동시험 674

그림 3-387. 비행조종계통 작동시험 675

그림 3-388. 비행조종계통 제한하중시험 676

그림 3-389. KC-100 브레이크 시스템 개략도 680

그림 3-390. 브레이크 시스템 지상시험 시험체 680

그림 3-391. 브레이크 시스템 지상시험 마개 막음 부위 681

그림 3-392. 튜브피팅 조립체 연결부위 682

그림 3-393. 제빙계통 개략도 684

그림 3-394. 제빙계통 유량측정 시험 685

그림 3-395. 프로펠러 제빙액 분포시험 686

그림 3-396. Float Level Sender Connector 687

그림 3-397. 산소계통 개략도 688

그림 3-398. 산소계통 시험체 및 시험장비 Set-Up 689

그림 3-399. 산소계통 A5 Flowmeter 및 Conserver Set-up 690

그림 3-400. Oxygen low pressure test Set-up 691

그림 3-401. KPMTE28001 Fuel Servicing Equipment 697

그림 3-402. Fuel Flow Test Set-up 701

그림 3-403. Gascolator Pop-up Test Set-up 701

그림 3-404. Boost Pump Operation Test Set-up 702

그림 3-405. Fuel Quantity Probe Contamination Detection Test 수행 703

그림 3-406. Fuel Quantity Probe Calibration Set-up 704

그림 3-407. Boost Pump-Engine Compatibility Test 705

그림 3-408. Hot Weather Operation Ground Demo. Set-up 707

그림 3-409. 연료 유량 708

그림 3-410. 연료 압력 708

그림 3-411. Gascolator Pop-up test 709

그림 3-412. Boost Pump Switch AUTO, Boost Pump Run Light ON 710

그림 3-413. Invalid Fuel Tank Caution 시현 711

그림 3-414. Low Fuel Left Tank Caution Display 714

그림 3-415. Low Fuel Left Tank Warning Display 715

그림 3-416. Low Fuel Right Tank Caution Display 715

그림 3-417. Low Fuel Right Tank Warning Display 716

그림 3-418. Fuel Imbalance Advisory Display (Left〈Right) 716

그림 3-419. Fuel Imbalance Advisory Display (Left〈Right) 717

그림 3-420. Low Fuel Total Warning Display 717

그림 3-421. 시험장비 목록 720

그림 3-422. 시험형상 720

그림 3-423. Test airplane #1 765

그림 3-424. Trailing cone installation schematic 766

그림 3-425. Trailing cone installation 766

그림 3-426. Pitot-static system with trailing cone for ADC flight test 767

그림 3-427. Airspeed correction normal static (CR flaps) 774

그림 3-428. Airspeed correction normal static (TO flaps) 774

그림 3-429. Airspeed correction normal static (LD flaps) 775

그림 3-430. Altitude correction alternate static (CR flaps) 776

그림 3-431. Altitude correction alternate static (TO flaps) 776

그림 3-432. Altitude correction alternate static (LD flaps) 777

그림 3-433. Altitude correction normal static (CR flaps) 778

그림 3-434. Altitude correction normal static (TO flaps) 778

그림 3-435. Altitude correction normal static (LD flaps) 779

그림 3-436. Airspeed correction min weight spot check (CR flaps) 779

그림 3-437. Airspeed correction min weight spot check (TO flaps) 780

그림 3-438. Airspeed correction min weight spot check (LD flaps) 780

그림 3-439. Altitude correction min weight spot check (CR flaps) 781

그림 3-440. Altitude correction min weight spot check (TO flaps) 781

그림 3-441. Altitude correction min weight spot check (LD flaps) 782

그림 3-442. 플러터 가진기 시스템 791

그림 3-443. 가속도계 장착 위치 792

그림 3-444. 비행시험 결과 (고도 9, 000ft) 795

그림 3-445. 비행시험 결과 (고도 9, 000ft) 796

그림 3-446. 비행시험 결과 (고도 9, 000ft) 797

그림 3-447. 비행시험 결과 (고도 14, 000ft) 798

그림 3-448. 비행시험 결과 (고도 14, 000ft) 799

그림 3-449. 비행시험 결과 (고도 14, 000ft) 800

그림 3-450. 비행시험 결과 (고도 14, 000ft) 801

그림 3-451. 비행시험 결과 (고도 25, 000ft) 802

그림 3-452. 비행시험 결과 (고도 25, 000ft) 803

그림 3-453. 비행시험 결과 (고도 25, 000ft) 804

그림 3-454. KC-100 비행시험 전체 일정 806

그림 3-455. 사천공항 활주로 807

그림 3-456. KC-100 1호기 (AA01) 808

그림 3-457. KC-100 2호기 (AA02) 808

그림 3-458. Data Acquisition System (#1, #2) 809

그림 3-459. DAS on Test Airplane #1 809

그림 3-460. Light Weight DAS on Test Airplane #1 810

그림 3-461. DAS on Test Airplane #2 810

그림 3-462. Information of Test Boom (1/2) 811

그림 3-463. Installation of Test Boom 811

그림 3-464. Installed Location of Control Stick force for roll (SFQ001) 812

그림 3-465. Installed Location of Control Stick force for Pitch (SFQ002) 812

그림 3-466. Installed Location of Pedal Force (SFQ005) 813

그림 3-467. Installed Location of Control Stick Deflection Angle for Roll(DFQ001) 813

그림 3-468. Installed Location of Control Stick Deflection Angle for Pitch (DFQ002) 814

그림 3-469. Installed Location of Pedal Deflection Angle (DFQ003) 814

그림 3-470. Installed Location of Surface Deflection of Elevator (DHQ001) 815

그림 3-471. Installed Location of Surface Deflection of Rudder (DRQ001) 815

그림 3-472. Installed Location of Flap Deflection Angle (DFQ006) 815

그림 3-473. Installed Location of Elevator Trim Tab Deflection Angle (DFQ004) 816

그림 3-474. Installed Location of Aileron Trim Tab Deflection Angle (DFQ005) 816

그림 3-475. Longitudinal control 23.145 833

그림 3-476. Directional and lateral control 23.147 833

그림 3-477. Control during landings. 23.153 834

그림 3-478. Elevator control force in maneuvers. 23.155 834

그림 3-479. Rate of roll. 23.157 835

그림 3-480. Trim 23.161 835

그림 3-481. Demonstration of static longitudinal stability. 23.175 836

그림 3-482. Static directional and lateral stability. 23.177 (a) 836

그림 3-483. Static directional and lateral stability. 23.177 (b) 837

그림 3-484. Static directional and lateral stability. 23.177 (d) 837

그림 3-485. Dynamic stability. 23.181 (a) - Short period oscillation 838

그림 3-486. Dynamic stability. 23.181 (a) - Dutch Roll 838

그림 3-487. Dynamic stability. 23.181 (a) - Phugoid 839

그림 3-488. Wings level stall. 23.201 839

그림 3-489. Turning flight and accelerated turning stalls. 23.203 840

그림 3-490. Spinning 23.221 841

그림 3-491. Longitudinal stability and control. 23.231 (a) - Take-off 841

그림 3-492. Longitudinal stability and control. 23.231 (a) - Landing 842

그림 3-493. Vibration and buffeting. 23.251 842

그림 3-494. Trim 23.161 (a) (b) Flight Test Results Summary 848

그림 3-495. Trim 23.161 (c) Flight Test Results Summary 848

그림 3-496. Demonstration of static longitudinal stability. 23.175 Flight Test Results... 849

그림 3-497. Dynamic stability. 23.181 (b) - Dutch Roll Flight Test Results Summary 852

그림 3-498. Dynamic stability. 23.181 (c) - Phugoid Flight Test Results Summary 853

그림 3-499. 안전성 평가 프로세스 867

그림 3-500. 안전성 평가 흐름도 868

그림 3-501. KC-100 항공기 구역 도해 872

그림 3-502. 결함나무분석 예 873

그림 3-503. 항공기 형식증명 절차 876

그림 5-1. 연구결과 활용 913

그림 5-2. 국내 항공산업 기술수준 915

그림 5-3. 민항기 개발 인프라 구축 915

그림 5-4. 항공안전 인프라 구축 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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