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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터널 내 미세먼지 및 유해가스 처리용 촉매필터 시스템 개발 최종보고서 : 건설기술혁신사업 제3차년도 최종보고서 / 국토교통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국토교통부 ; 안양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2014
청구기호
624.193 -17-7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49 p. : 삽화, 도표 ; 30 cm
총서사항
Infrastructure R&D report
R&D ; 11기술혁신 A03
제어번호
MONO1201772571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아주대학교 ; 공동연구기관: (주)평화엔지니어링, (주)리트코
주관연구책임자: 홍민선
참고문헌: p. 148-149
국토교통부가 출연하고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위탁 시행한 국토교통기술 연구개발사업의 최종보고서임
본문은 한국어, 요약문과 목차는 한국어, 영어가 혼합 수록됨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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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제출문

보고서 요약서

요약문

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연구개발과제 개요 24

제1절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24

1. 연구개발의 배경 24

2.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25

제2절 연구개발의 정의, 범위, 특징 26

1. 연구개발의 정의 26

2. 연구개발의 범위 및 특징 27

제3절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27

1. 국내 기술 및 시장 동향 27

2. 국외 기술 및 시장 동향 31

3. 특허 동향 34

제2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39

제1절 연구수행 전략 및 방법론 39

1. 연구수행 추진체계 39

2. 연구수행전략 40

제2절 연구수행과정 및 내용(이론적, 실험적) 42

제3절 연구수행결과 및 결과의 검증 방법 등 43

1. 터널 내 미세먼지 및 유해가스 현황 조사 43

2. 터널 내 미세먼지 성분 분석 54

3. 미세먼지 및 유해가스 처리기술 57

4. 미세먼지 및 유해가스 동시 처리장치 제작 69

5. 미세먼지 및 유해가스 복합장치 상온처리용 시스템 선정 72

6. 터널 내 미세먼지 및 유해가스 특성 조사(현장조사) 80

7. 터널 내 대기오염물질의 공간분포 예측 101

8. 미세먼지 및 유해가스 처리효율 성능평가(보완·검증) 103

9. 미세먼지 및 유해가스 동시처리장치(10㎥/min) 제작 및 성능평가 108

10. 미세먼지 및 유해가스 동시처리 촉매필터 시제품 개발 115

11. 모형터널 적용 성능평가 120

12. 미세먼지 및 유해가스 동시처리 촉매필터 시제품 현장적용 123

13. 시제품 현장적용 모니터링 125

14. 개발 시제품의 경제성 평가 128

제3장 최종 연구성과 및 적용실적 135

제1절 개별 연구성과명 135

1. 개별 연구성과 설명 135

2. 핵심요소기술(Critical Technology Elements)별 성과물 136

3. 주요 연구성과 138

4. 기술 실시 및 적용사례 139

5. 기술개발 성과의 국내외 시장 전망 143

제4장 연구목표 달성 및 효과 144

제1절 연구개발 최종목표 달성도 144

제2절 연구개발 성과의 기술적 효과분석 146

제3절 연구개발 성과의 경제적 효과분석 146

제4절 연구개발 성과의 정책적 효과분석 147

제5장 연구성과의 활용 및 추가연구 필요성 148

제1절 연구성과 향후 활용방안 148

제2절 추가연구 필요성 148

참고문헌 149

[뒷표지] 151

〈표 1-1〉 도시철도에 적용되는 미세먼지제거 시스템 29

〈표 1-2〉 국내 터널환기 관련 업체 현황 30

〈표 1-3〉 국내 터널 및 대기환경 전문가 현황 30

〈표 2-1〉 고속도로 터널 환기시설 설계기준 45

〈표 2-2〉 고속도로 장대터널 대기질 현황(각 터널 최고농도 기준) 46

〈표 2-3〉 부산광역시 터널 내 대기질 현황 47

〈표 2-4〉 터널 내부의 VOC 및 PAH 평균농도 51

〈표 2-5〉 미세먼지 중금속 분석 결과 55

〈표 2-6〉 대기오염물질 저감기술 현황 57

〈표 2-7〉 미세먼지 집진 방법 57

〈표 2-8〉 질소 산화물 저감 기술 58

〈표 2-9〉 황산화물 저감 기술 58

〈표 2-10〉 VOC 저감기술 59

〈표 2-11〉 전기집진설비의 해외 적용사례 61

〈표 2-12〉 Festings 터널에서 시험 검증된 결과 63

〈표 2-13〉 Kuko-kita 터널 내 산화 흡수·흡착 설비의 처리효율 65

〈표 2-14〉 케이힌지마 환기소 흡수·흡착설비의 오염물질 처리효율 65

〈표 2-15〉 한나터널 내 토양정화시설 설비 제원 68

〈표 2-16〉 한나터널 내 토양정화시설 설비 처리효율 68

〈표 2-17〉 유량 변화에 따른 CO 농도변화 및 처리효율 73

〈표 2-18〉 시간에 따른 미세먼지 입자크기별 농도변화 77

〈표 2-19〉 VOC 성능평가 실험조건 및 처리효율 79

〈표 2-20〉 기계 터널 환기 방식 개요 80

〈표 2-21〉 종류식 환기 방식 81

〈표 2-22〉 (반) 횡류식 환기 방식 84

〈표 2-23〉 국내 장대 터널 현황 85

〈표 2-24〉 남산1호 터널 대기질 측정 결과 88

〈표 2-25〉 우면산 터널 대기질 측정 결과 91

〈표 2-26〉 구룡 터널 대기질 측정 결과 94

〈표 2-27〉 수리 터널 대기질 측정 결과 97

〈표 2-28〉 유량 변화에 따른 CO 농도변화 및 처리효율 105

〈표 2-29〉 시제품 사양 118

〈표 2-30〉 시제품의 경제성 평가 128

〈표 2-31〉 본 연구개발설비 설치비 및 유지관리비 소요금액 산정 131

〈표 2-32〉 LCC 구성항목 132

〈표 2-33〉 LCC 분석을 위한 실질할인 132

〈표 2-34〉 NPV를 적용한 LCC 분석 결과 133

〈그림 1-1〉 연구개발의 필요성 26

〈그림 1-2〉 미세먼지 및 유해가스 동시처리 촉매필터 장치 적용 시설 26

〈그림 1-3〉 전기집진기 구조 27

〈그림 1-4〉 터널 적용 전기집진기 구조 28

〈그림 1-5〉 전기집진 설비(터널 적용) 31

〈그림 1-6〉 토양정화 설비 34

〈그림 1-7〉 터널 환기시스템 관련 특허 동향 35

〈그림 2-1〉 연구수행체계 39

〈그림 2-2〉 연구수행 추진전략 40

〈그림 2-3〉 국내 도로 터널 현황 43

〈그림 2-4〉 터널 연장 현황 44

〈그림 2-5〉 고속도로 터널 대기질 현황 46

〈그림 2-6〉 터널 내 CO 농도 현황 48

〈그림 2-7〉 터널 내 미세먼지 농도 현황 49

〈그림 2-8〉 터널 내 질소산화물(NO₂) 농도 현황 50

〈그림 2-9〉 멕시코 터널 내 시간대별 VOC 농도 특성 51

〈그림 2-10〉 차량에 의해 배출되는 CO와 VOC의 상관성 52

〈그림 2-11〉 주행조건에 따른 차량 내 대기질 변화 53

〈그림 2-12〉 온도에 따른 미세먼지 질량변화(TGA) 55

〈그림 2-13〉 측정지점별 미세먼지 중금속 분석 결과 56

〈그림 2-14〉 도로변 및 터널 내 미세먼지 SEM 사진 56

〈그림 2-15〉 전기집진기 구조 59

〈그림 2-16〉 터널용 습식 전기집진설비의 처리 계통도 60

〈그림 2-17〉 유럽식 전기집진기 62

〈그림 2-18〉 일본식 전기집진기 62

〈그림 2-19〉 산화 흡수·흡착설비 64

〈그림 2-20〉 산화 흡수·흡착설비의 시스템 구성도 66

〈그림 2-21〉 토양정화설비의 처리 원리 67

〈그림 2-22〉 토양정화설비의 시스템 구성 67

〈그림 2-23〉 미세먼지 및 유해가스 동치처리 장치 개략도 69

〈그림 2-24〉 미세먼지 및 유해가스 동치처리 장치(전체구성도) 71

〈그림 2-25〉 저온플라즈마 및 상온촉매 반응기, 집진기(HEPA Filter) 71

〈그림 2-26〉 전원 공급장치 및 진공펌프 71

〈그림 2-27〉 일산화탄소(CO) 처리효율 성능평가 실험장치 72

〈그림 2-28〉 유량 변화에 따른 CO 및 CO₂ 농도변화 73

〈그림 2-29〉 유량 변화에 따른 CO 처리효율 74

〈그림 2-30〉 상대습도에 따른 CO 농도변화... 74

〈그림 2-31〉 상대습도에 따른 CO 처리효율... 75

〈그림 2-32〉 촉매 충진량에 따른 CO 농도변화... 75

〈그림 2-33〉 촉매 충진량에 따른 CO 처리효율... 76

〈그림 2-34〉 시간 변화에 CO 농도변화... 76

〈그림 2-35〉 미세먼지(PM-10) 포집효율 성능평가 실험장치 77

〈그림 2-36〉 시간에 따른 미세먼지 입자크기별 농도변화 78

〈그림 2-37〉 VOC 처리효율 성능평가 실험장치 79

〈그림 2-38〉 시간 변화에 벤젠 농도변화 80

〈그림 2-39〉 남산1호 터널 전경 86

〈그림 2-40〉 반횡류식 개요도 86

〈그림 2-41〉 남산1호 터널 대기질 농도 현황 89

〈그림 2-42〉 우면산 터널 전경 90

〈그림 2-43〉 전기집진기 방식 개요 90

〈그림 2-44〉 우면산 터널 대기질 측정 현황 91

〈그림 2-45〉 우면산 터널 대기질 농도 현황 92

〈그림 2-46〉 구룡터널 전경 93

〈그림 2-47〉 반횡류식 개요도 93

〈그림 2-48〉 구룡 터널 측정 현황 94

〈그림 2-49〉 구룡 터널 대기질 농도 현황 95

〈그림 2-50〉 수리 터널 전경 96

〈그림 2-51〉 수리 터널 대기질 측정 현황 96

〈그림 2-52〉 수리 터널 대기질 농도 현황 97

〈그림 2-53〉 홍지문 터널 대기질 농도 현황 98

〈그림 2-54〉 분당-수서간 고속화도로 대기질 농도 현황 100

〈그림 2-55〉 터널 내 CO₂ 농도 현장측정 결과 101

〈그림 2-56〉 모델모사에 적용된 터널 구간 세부모식도 102

〈그림 2-57〉 각 구간에서 실측 값과 모델 모사 값의 CO₃ 농도 비교 103

〈그림 2-58〉 일산화탄소(CO) 처리효율 성능평가 실험장치 104

〈그림 2-59〉 유량 변화에 따른 CO 처리효율 105

〈그림 2-60〉 VOC 처리효율 성능평가 실험장치 106

〈그림 2-61〉 제올라이트 흡착제를 이용한 벤젠 흡착 및 재생 107

〈그림 2-62〉 제올라이트 흡착제를 이용한 톨루엔 흡착 및 재생 107

〈그림 2-63〉 백필터 집진장치가 결합된 동시처리장치 108

〈그림 2-64〉 전기집진장치가 결합된 동시처리장치 108

〈그림 2-65〉 백필터 집진장치 110

〈그림 2-66〉 전기집진장치 110

〈그림 2-67〉 상온촉매 반응기 110

〈그림 2-68〉 동시처리 장치 111

〈그림 2-69〉 시간에 따른 CO 처리효율 112

〈그림 2-70〉 백필터 장치의 시간에 따른 미세먼지 농도 변화 112

〈그림 2-71〉 백필터 장치 처리 후 미세먼지 평균 농도 113

〈그림 2-72〉 백필터 장치의 미세먼지 처리효율 113

〈그림 2-73〉 전기집진 장치의 시간에 따른 미세먼지 농도 변화 114

〈그림 2-74〉 전기집진 장치 처리 후 미세먼지 평균 농도 114

〈그림 2-75〉 전기집진 장치의 미세먼지 처리효율 115

〈그림 2-76〉 미세먼지 및 유해가스 동시처리 촉매필터 장치 개략도 117

〈그림 2-77〉 미세먼지 및 유해가스 동시처리 촉매필터 장치(시제품) 118

〈그림 2-78〉 모형터널 적용 성능평가 121

〈그림 2-79〉 일산화탄소(CO) 처리효율 121

〈그림 2-80〉 VOC 처리효율 122

〈그림 2-81〉 미세먼지 처리효율 122

〈그림 2-82〉 시제품 현장적용 모식도 123

〈그림 2-83〉 수락산터널의 시간대별 교통량 123

〈그림 2-84〉 시제품 현장설치 전경 124

〈그림 2-85〉 현장적용 모니터링 125

〈그림 2-86〉 미세먼지(PM-10) 처리효율 127

〈그림 2-87〉 일산화탄(CO) 처리효율 127

〈그림 2-88〉 VOC(벤젠) 처리효율 127

〈그림 2-89〉 기존 집진설비 설계도면 129

〈그림 2-90〉 전기집진기 설치 및 유지관리 금액 산정 129

〈그림 2-91〉 기존 설비와 본 연구개발 설비의 LCC 비교 133

〈그림 3-1〉 연구개발 Framework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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