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대중국 농식품 수출적용기술 모델개발 연구 = Agri-food export innovation model development towards China. 1-2(1-2) / 농림축산식품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농림축산식품부, 2017
청구기호
382.41 -17-1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책 : 삽화, 도표 ; 30 cm
총서사항
수출전략개발기술사업 R&D report
제어번호
MONO1201773130
주기사항
표지표제: 대중국농식품수출적용기술모델개발 최종보고서
주관연구기관, 세부연구기관: (사)한국외식산업경영연구원
권별협동연구기관: 1. 중앙대학교, 건국대학교, 삼육대학교 -- 2. 중앙대학교, 건국대학교, 삼육대학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참고문헌 수록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사업 개요 및 성과 목표 58

1절 사업의 필요성 58

2절 성과 목표 58

3절 품목별 목표 68

1. 버섯 68

2. 양란 88

3. 다육식물 106

4. 인삼 113

제2장 국내외 시장 및 기술개발 현황 123

1절 국내외 농식품 시장 동향 123

1. 농림축산식품 수출입 동향 123

2. 중국 시장 동향 125

2절 품목별 산업 동향 및 기술 개발 현황 127

1. 버섯 127

2. 양란 134

3. 다육식물 140

4. 인삼 144

제3장 연구 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149

1절 버섯 실증 연구 149

1. 식자재형 수출 모델 149

2. 유기농형 수출모델 237

3. 고부가식품형 수출 모델 286

2절 양란 실증 연구 315

1. 팬시형 수출모델 315

2. 브랜드형 수출모델 464

3절 다육식물 실증 연구 480

1. 팬시제품형 수출 모델 480

2. 온라인유통형 수출모델 500

4절 인삼 실증 연구 514

1. 신자원식품형 수출모델 514

2. 품목협회 활용형 수출모델 550

5절 총괄 사업 연구 590

1. 실증연구기관 진도 관리 590

2. 총괄 연구개발 사업 597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626

1절 목표 달성도 (1차년도) 626

2절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632

1. 버섯 632

2. 양란 634

4. 다육식물 636

4. 인삼 639

제5장 연구 개발 성과 및 성과 활용 계획 641

1절 연구 개발 성과 641

2절 성과 활용 계획 645

1. 버섯 645

2. 양란 645

3. 다육식물 647

4. 인삼 647

제6장 연구 개발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 기술 정보 648

제7장 연구 시설 및 장비 현황 649

제8장 참고문헌 650

표 1-1. 수출 모델 및 연구개발 목표 61

표 1-2. 품목 및 수출모델별 세부 연구 내용 62

표 2-1. 국가별 농림수산식품 수출 동향 123

표 2-2. 농림축산식품 무역수지 124

표 2-3. 수출개발모델 관련 농산물 수출 추이 124

표 2-4. 국내 버섯 재배 면적 및 생산량 127

표 2-5. 국내 버섯재배 농가수 127

표 2-6. 국내 버섯 생산 금액 128

표 2-7. 버섯류 경락가격 평균 128

표 2-8. 버섯 수출 실적 129

표 2-9. 버섯 수입 실적 129

표 2-10. 국내 친환경 유기농자재 등록 현황(2012년) 130

표 2-11. 친환경 유기농자재 공시 중 톱밥 131

표 2-12. 버섯 재배 유형별 주 재료 132

표 2-13. 연도별 난류 재배 현황 134

표 2-14. 한국의 국가별 난초 수출 동향 135

표 2-15. 본 연구와 관련한 국내외 양란 기술 수준 비교 138

표 2-16. 양란 특허 분석 범위 138

표 2-17. 본 과제 관련 양란 특허 139

표 2-18. 접목 선인장 수출동향 140

표 2-19. 국내 인삼 생산현황 144

표 2-20. 인삼 경작 현황 국가별 비교 144

표 2-21. 국내 소비·수출비중 145

표 2-22. 국가별 인삼 생산량(2009년 건삼 기준/추정치) 146

표 2-23. 중국 인삼 수입 현황 147

표 3-1. 중국의 버섯시장 규모 전망 152

표 3-2. 주요 버섯생산자들의 생산시설 위치 153

표 3-3. 중국 주요 버섯생산자의 버섯생산량 155

표 3-4. 2015 중국 주요 버섯생산업체 시장점유율 156

표 3-5. 중국의 버섯 수출입 실적 및 전망 160

표 3-6. 중국 내 버섯 유통 시장 가격 조사(조사일시 : 2015. 04. 23 ~ 04. 25) 165

표 3-7. 한국 시장 버섯 시장 가격 비교(2015년 5월 1일) 166

표 3-8. 재배 중 느타리버섯 재배사(25℃)의 위치에 따른 버섯 균밀도 186

표 3-9. 유통 직전 버섯의 균밀도 측정 결과 188

표 3-10. 이산화염소 전처리(10ppmV, 20분) 처리시 버섯 종류별 균밀도 변화 196

표 3-11. 중국 동부 항구를 통한 버섯 수출 거점 기반 내륙 도시별 수출 소요 기간 204

표 3-12. 대중국 버섯식품 수출 실적 235

표 3-13. 우리나라 친환경농업 인증관련 법령의 변화 237

표 3-14. 친환경농산물 유기버섯 생산을 위한 인증기준 238

표 3-15. 유기버섯인증 및 생산에 필요 가능한 주요자재(토양개량 및 작물생육용) 244

표 3-16. 병, 봉지 배지 재료의 특성 247

표 3-17. 버섯배지 유형별 배지 종류 및 재료 248

표 3-18. 버섯 병 재배용 배지원료의 공급량(2012년) 250

표 3-19. 국내 친환경 유기농자재 등록 현황(2012년) 252

표 3-20. 친환경 유기농자재의 공시 및 품질인증 기준 253

표 3-21. 중국 내 유기농 버섯 인증업체 259

표 3-22. 배지 재료별 이화학 성분 264

표 3-23. 배지조합별 재료의 혼합비율 및 이화학성분 265

표 3-24. 배지조합별 배양기간에 따른 시험관에서의 균사 생장량 (흑타리) 268

표 3-25. 배지조합별 배양기간에 따른 시험관에서의 균사생장량(춘추) 269

표 3-26. 배지조합별 배양기간에 따른 시험관에서의 균사생장량 (미소) 270

표 3-27. 배지조합별 배양기간에 따른 시험관에서의 균사생장량 (새송이) 271

표 3-28. 배지조합별 배양기간에 따른 시험관에서의 균사생장량 (팽이) 272

표 3-29. 배지조합의 C/N율 및 버섯별 균사 생장량(20일) 273

표 3-30. 톱밥 종류 및 버섯별 균사생장량(20일) 273

표 3-31. 배지조합별 발이율 및 버섯수량 (흑타리) 275

표 3-32. 배지조합별 발이율 및 버섯수량 (춘추) 276

표 3-33. 배지조합별 발이율 및 버섯수량 (미소) 277

표 3-34. 배지조합별 발이율 및 버섯수량 (흰느타리) 278

표 3-35. 배지조합별 발이율 및 버섯수량 (새송이) 279

표 3-36. 배지배 조합별 발이율 및 버섯수량 (팽이) 280

표 3-37. 배지의 C/N율과 느타리버섯 품종별 버섯 수량 281

표 3-38. 배지의 주 재료와 품종별 버섯 수량 281

표 3-39. 버섯의 발이율과 수량이 높은 배지조합 282

표 3-40. 중국내 유통업체의 버섯 가격 비교 296

표 3-41. 국내 개발 버섯 가공제품 306

표 3-42. 국내 유통 버섯 가공 제품의 가공 방법 309

표 3-43. 연도별 난류 재배 현황 315

표 3-44. 호접란 도매 시장 경락 가격 동향 316

표 3-45. 한국의 국가별 난초 수출 동향 317

표 3-46. 한국의 란 수입 동향 318

표 3-47. 중국 HS Code 0602.95 수입 통계 323

표 3-48. 호접란 소륜 제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 325

표 3-49. 중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호접란 327

표 3-50. 온도에 따른 수중 가스 용해도 348

표 3-51. CITES 기준과 규제 사항 388

표 3-52. 국제적 멸종 위기 종 목록 환경부 고시 제2015-173호 389

표 3-53. 수출입 통관 서류 준비 절차 395

표 3-54. 수직 통합의 유형별 특성 426

표 3-55. 각 기관별 역할 분담 체계 427

표 3-56. 수출 상품화를 위한 재배 온실 위탁 재배 현황 428

표 3-57. 시장 세분화 분석 430

표 3-58. 연령별 Life Style 분석 430

표 3-59. 디자인 출원 내역 477

표 3-60. 다육식물 생산 농가 현황 조사 480

표 3-61. 농가 현황 조사 및 교육 지도 실시 481

표 3-62. CITES 협약 제1목록 관련 다육식물 목록 491

표 3-63. 수출허가 면제대상 국제적 멸종위기종 식물종 492

표 3-64. 수입허가 절차도 및 구비서류 492

표 3-65. 다육식물 강연 499

표 3-66. 국가별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 및 전망 514

표 3-67. 신자원식품 관리 방법 단계별 변화 과정 520

표 3-68. 신자원식품 (신규원료) 등록 관련 법규 및 방법 521

표 3-69. 인삼 신자원식품 비준 공고 내용 522

표 3-70. 신자원식품형 수출적합 제품 선정 기준 523

표 3-71. '고려미인' 품명 원료명 표시 검토과정 534

표 3-72. '이지대디' 영양성분표 535

표 3-73. '이지대디' CCIC 디자인 라벨 변경 536

표 3-74. 이지대디 제품 구매 의사 539

표 3-75. 이지대디 판매 시 적정 가격 539

표 3-76. 신자원식품 G 드링크 생산 및 통관 절차 프로세스 542

표 3-77. 보건식품 주요 박람회 (2015년 사례) 552

표 3-78. 중국 인삼 제품 관련 법규 체계 553

표 3-79. CFDA 등록된 한국 인삼보건식품 575

표 3-80. CFDA 등록된 한국 홍삼보건식품 578

표 3-81. 협조 관계 기업 명단 580

표 3-82. 2015 Buy Korea Food 전시회 상담 결과 616

표 5-1. LED 이동식 저온 저장고를 이용한 우량묘 생산 기술 646

표 5-2. 산소 발생 공급기 646

그림 1-1. 현장-정책-R&D 통합 시스템 59

그림 1-2. 수출 적용기술 모델 개발 및 검증 절차 60

그림 1-3. 성공 수출적용기술모델 확산 체계 60

그림 1-4. 수출적용기술모델 확산 프로세스 60

그림 1-5. 사업단 연도별 목표 및 업무 Flow 61

그림 1-6. IQF 제품 사진 70

그림 2-1. 접목선인장 종묘센터에서 보존 및 번식중인 접목선인장의 품종들 141

그림 2-2. 중국 수입 인삼 상품과 가격 148

그림 3-1. 북경 강안 이풍 농업 유한책임회사 방문 168

그림 3-2. 북경 경진항 물류 유한책임회사 방문 사진 169

그림 3-3. 북경 하이디로우 물류센터 방문 사진 170

그림 3-4. 새송이버섯의 수확후 생리 구명 실험 사진 174

그림 3-5. 새송이버섯의 저장 중 호흡량 변화 174

그림 3-6. 새송이버섯의 저장 중 경도변화 175

그림 3-7. 새송이버섯의 저장 중 색도변화(Hunter 'L' value) 175

그림 3-8. 새송이버섯의 저장 중 색도변화(Hunter 'b' value) 176

그림 3-9. 새송이버섯의 저장 중 중량 감소율 176

그림 3-10. 버섯 재배사 공간의 균밀도 조사 실험 사진 178

그림 3-11. 재배중인 버섯 재배사의 낙하균밀도 179

그림 3-12. 수확 직전 재배사의 낙하 균밀도 179

그림 3-13. 수확 직전 재배사 입구부분의 부유균 180

그림 3-14. 낙하세균 측정 위치 181

그림 3-15. 낙하 세균 배양 결과 181

그림 3-16. 부유균 조사 장소 182

그림 3-17. 부유세균 밀도 182

그림 3-18. 낙하균 측정 위치 182

그림 3-19. 2차 포장작업장의 낙하세균 밀도 183

그림 3-20. 부유균 측정 위치 183

그림 3-21. 2차포장 작업장의 부유세균 밀도 184

그림 3-22. 부유균 측정 실험 184

그림 3-23. 재배 중 버섯의 균 수 측정 185

그림 3-24. 버섯 유통전 포장완료시 균밀도 조사 187

그림 3-25. 양송이, 표고, 느타리 버섯 초기 상태 189

그림 3-26. 신선버섯 전처리 190

그림 3-27. 저농도 지속형 이산화염소 발생제 '팜이톡'의 8℃와 25℃에서 이산화염소... 190

그림 3-28. 저농도 지속형 이산화염소 발생제 '팜이톡'의 8℃와 25℃에서... 191

그림 3-29. 버섯의 호흡에 의한 물방울 맺힘 현상 192

그림 3-30. 버섯 품종별 그리고 이산화염소 처리 조건에 따른 저장 7일째... 193

그림 3-31. 버섯 품종별 그리고 이산화염소 처리 조건에 따른 저장 7일째 갓 지름 194

그림 3-32. 양송이 이산화염소 처리 조건에 따른 외관 비교 195

그림 3-33. 표고버섯 이산화염소 처리 조건에 따른 외관 비교 195

그림 3-34. 느타리버섯 이산화염소 처리 조건에 따른 외관 비교 196

그림 3-35. 장소에 따른 균밀도 조사 198

그림 3-36. 대장균(TSA) 배지 199

그림 3-37. 총균(LB) 배지 199

그림 3-38. 국내 서해 항구를 통해서 중국 지역별 동부 항구 간 해상 운항 소요 기간 203

그림 3-39. 북경을 거점으로 한 중국 내 주요 도시간의 내륙 운송 기간 205

그림 3-40. 광저우 및 주강 삼각주 경제권역 206

그림 3-41. 텐진항 및 주변 경제권역 207

그림 3-42. 상해 및 장강 삼각주 경제권 208

그림 3-43. 물류환경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개요 설명 214

그림 3-44. 수출과정 모니터링 시스템 프로세스 215

그림 3-45. 물류환경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설치 220

그림 3-46. 수출 물류환경 모니터링 프로세스 221

그림 3-47. 물류환경 실시간모니터링 시스템 설치 정보 225

그림 3-48. 물류환경 모니터링을 통한 파프리카 판매기한 예측 및 설정 화면 225

그림 3-49. 바이어 발굴 절차 227

그림 3-50. 버섯 유입 경로 및 유통 과정 228

그림 3-51. 대중국 버섯 수출 상해 지역 진행 업무 229

그림 3-52. MOU 계약서 230

그림 3-53. 대중국 버섯 수출 Work-Flowchart 236

그림 3-54. 친환경농산물 인증마크 238

그림 3-55. 국내 유기농 인증 절차도 242

그림 3-56. 버섯종균의 접종 및 배양과정 246

그림 3-57. 중국 유기인증 표기 257

그림 3-58. 중국 무공해, 녹색, 유기농식품과 일반식품과의 차이 257

그림 3-59. 중국 유기농 인증절차(COFCC 인증 신청 사례) 258

그림 3-60. 유기농제품 인증마크(좌)와 폐지된 유기농전환제품 인증마크(우) 261

그림 3-61. 주 재료로 사용한 톱밥의 종류 282

그림 3-62. 배지조합에서 균사생장 비교 282

그림 3-63. 시험배지에서의 균사 배양 283

그림 3-64. 버섯의 발생 283

그림 3-65. 버섯 종류별 수량이 많은 배지 조합 284

그림 3-66. 중국 버섯 생산량 286

그림 3-67. 중국인 선호 버섯 287

그림 3-68. 중국 가공식품 수요 및 전망 288

그림 3-69. 중국 가공식품 수요 및 전망 288

그림 3-70. 중국인의 한국 식품에 대한 만족도 289

그림 3-71. 중국외 버섯 가공제품 290

그림 3-72. 중국의 버섯가공제품(간식제품) 291

그림 3-73. 중국의 버섯가공제품(간편포장제품) 293

그림 3-74. 노루궁뎅이 버섯 이용한 쿠키 제품 298

그림 3-75. 버섯을 이용한 가공제품-버섯 시즈닝 진공 포장 제품 298

그림 3-76. 버섯을 이용한 가공제품-버섯 장류 제품 299

그림 3-77. 버섯을 이용한 기타 가공제품 300

그림 3-78. 버섯가공제품 구입 경험 304

그림 3-79. 버섯가공제품 구입 품목 305

그림 3-80. 새송이버섯 스프레드 제품 312

그림 3-81. 새송이버섯 염절임 제품 313

그림 3-82. 새송이버섯 스테이크소스 제품 314

그림 3-83. 중국 호접란 주요 재배지 319

그림 3-84. 호접란 도매 가격 및 생산 동향 320

그림 3-85. 중국 내 인기 호접란 제품들 322

그림 3-86. 영세 문구점 내 화훼 유통 324

그림 3-87. 호접란 소비율의 변화 324

그림 3-88. 중국 내 인기 소륜 호접란 325

그림 3-89. 중국 호접란 제품별 선호 가격대 범위 326

그림 3-90. 소형 호접란 유통 경로 327

그림 3-91. 10대 화훼 도매 시장 위치 328

그림 3-92. 괴저점무늬병에 감염된 잎 332

그림 3-93. CMV에 감염 된 호접란의 여러 가지 병징 333

그림 3-94. 탄저병 감염 된 호접란의 여러 가지 병징 334

그림 3-95. 호접란 무름병 병징 334

그림 3-96. 잿빛곰팡이병에 걸린 호접란 335

그림 3-97. 응애에 걸린 호접란 336

그림 3-98. 호접란에 붙은 깍지벌레 336

그림 3-99. 호접란에 붙은 총채벌레 337

그림 3-100. 호접란에 붙은 진딧물 338

그림 3-101. 호접란에 붙은 밤나방 338

그림 3-102. 호접란에 붙은 민달팽이 339

그림 3-103. STD RT-PCR을 이용한 바이러스 검정 예시 342

그림 3-104. 화경 조직 배양 절차 343

그림 3-105. PSA방식의 산소 발생 장치 공정 346

그림 3-106. 통상적인 PSA Two-column 4 steps process 346

그림 3-107. 산소 발생기 설치 재배 온실 351

그림 3-108. LED 보광이 난류의 생육 및 개화 조절 기술 353

그림 3-109. 호접란 수출 과정 359

그림 3-110. aT 청도애특물류유한공사 360

그림 3-111. 기존 팬시형 호접란 사례 364

그림 3-112. 소포장지 전개도 383

그림 3-113. 팬시형 호접란 포장재 3D 작업 384

그림 3-114. 고정 패드에 화분을 지지하고 패키지에 화분을 넣거나 빼는 모습 384

그림 3-115. 5개 조합으로 운반 중 흔들림 방지 385

그림 3-116. 팬시형 호접란 대포장 도면 385

그림 3-117. 팬시형 호접란 휴대용 포장재 386

그림 3-118. 국제적 멸종 위기종 수출 허가 신청 대상 유무 391

그림 3-119. 국제적 멸종 위기종 허가 392

그림 3-120. 수출 식물 검역 절차 393

그림 3-121. 중국 수입 통관 절차 394

그림 3-122. 수출입 관련 서류 395

그림 3-123. 중국 일반 식물 검역 통관 절차 399

그림 3-124. 중국의 분화 식물 검역 통관 절차 399

그림 3-125. 팬시형 화훼제품 전시장 배치도 413

그림 3-126. 호접란 전시 홍보 전단지 414

그림 3-127. 대중국 팬시형 호접란 홍보 전시 전 설문 조사 결과 415

그림 3-128. 팬시형 화훼제품 전시회 모습 420

그림 3-129. 비즈니스의 일반적인 가치 사슬 424

그림 3-130. 농업 경영 조직의 가치 사슬(value chain) 425

그림 3-131. 각 기관별 유기적 협력 체계 구축 427

그림 3-132. 온라인 프로모션 관련 사진 433

그림 3-133. 오프라인 프로모션 관련 사진 433

그림 3-134. 휘모리 디자인 시안 A 475

그림 3-135. 휘모리 디자인 시안 B 475

그림 3-136. 휘모리 디자인 유형 476

그림 3-137. 취모리 최종 디자인 476

그림 3-138. 휘모리 홍보 479

그림 3-139. 2016 중국 다육식물 데이타베이스 480

그림 3-140. 국내 다육식물 상품조사 482

그림 3-141. 북경 다육시장 조사 사진 483

그림 3-142. 중국 국제화훼원예전시회 방문 484

그림 3-143. 광저우 화훼시장 조사 사진 485

그림 3-144. 다육식물 생산 최적 기술 개발 486

그림 3-145. 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489

그림 3-146. 팬시형 개발 제품 490

그림 3-147. 팬시용 다육식물 포장 상자 시제품 제작 491

그림 3-148. 수출체계도 494

그림 3-149. 팬시형 다육식물 소비자 반응 조사에 사용한 상품들 495

그림 3-150. 다육식물을 구입한 경험 유무에 따른 반응 496

그림 3-151. 전시된 상품들에 대한 반응 496

그림 3-152. 소비자가 생각하는 적정 가격 497

그림 3-153. 시회 현장 사진 497

그림 3-154. 과천 창조농업 전시회 498

그림 3-155. 미니 다육식물 중국 청도와 북경 수출 498

그림 3-156. 다육식물 온라인 유통을 위한 다육식물 품종 선발 502

그림 3-157. 온라인 유통형 다육식물 카탈로그와 데이타베이스 책자 발행 502

그림 3-158. 전자상거래용 다육식물 포장 상자 시제품 제작 503

그림 2-159. 다육식물 홈페이지 운영 504

그림 3-160. 다육식물 뉴스레터 제작 504

그림 3-161. 세계 건강 기능식품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9년~2020년) 514

그림 3-162. 건강기능식품 수입 및 수출 품목 (2014년) 515

그림 3-163. 중국 시장 건강기능식품 판매 점유율 (2015년 3/4분기) 516

그림 3-164. 식품화장품심사 신청표 533

그림 3-165. 신자원식품 최종 라벨 541

그림 3-166. 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작품 609

그림 3-167. 팬시형 화훼제품 북경시장 선호도 조사 610

그림 3-168. 팬시형 화훼제품 충칭시장 선호도 조사 611

그림 3-169. 2015 Buy Korea Food 전시회 현장 617

그림 3-170. 2015 창조 농생명 과학대전 현장 618

그림 3-171. 대중국 수출사업단 모델개발 세미나 개최 619

그림 4-1. 버섯 가공 제품 사진 634

그림 4-2. 수출모델 검증 흐름도 635

그림 4-3. 수출모델 검증 흐름도 637

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사업 개요 및 성과 목표 845

1절 사업의 필요성 845

1. 통합형 농업혁신모델 개발 측면 845

2. 통합형 농업혁신모델의 검증 및 보급측면 845

3. 수출 모델 개발 및 실증 절차 (2~3차년도 기준) 846

2절 성과 목표 847

제2장 국내외 시장 및 기술 개발 현황 850

제1절 신선버섯의 국내외 시장동향 850

1. 우리나라 버섯 산업 현황 850

제2절 중국의 버섯 소비패턴 조사 876

가. 중국의 유기식품 소비 패턴 876

나. 중국의 버섯 소비패턴 조사 877

제3절 고품질 신선버섯 및 유기농버섯 대중국 수출 장애 요인 879

가. 신선버섯의 대중국 수출 장애요인 879

나. 유기농 버섯의 대중국 수출 장애요인 880

라. 대중국 수출을 위한 제안점 887

2절 난류 및 분재 시장 및 기술 현황 901

1. A형(팬시형 양란) 모델 901

2. B형(고급형 동양란) 모델 915

3. 미니 분재 모델 926

3. 다육식물 시장 및 기술 현황 931

4절 인삼 시장 및 기술 현황 934

1. A형(고부가인삼소재 개발) 모델 934

5절 절화류 시장 및 기술 현황 963

1. 국내외 시장 및 기술개발 현황 963

제3장 연구 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1017

1절 버섯 실증 연구 1017

1. 생산, 가공 및 수출단계별 애로 사항 조사 1017

2. A형(고품질 신선버섯 및 유기농 버섯) 수출모델 1031

3. C형(고부가 가공식품) 수출 모델 1160

2절 난류 및 분재 1217

1. 생산, 가공 및 수출단계별 애로 사항 조사 1217

2. A형(팬시형 양란) 수출모델 1241

표 1. 선도저하 원인과 유지방법 682

표 2. 호접란 수출단계별 핵심 기술 706

표 3. 전체적인 측면에서 국가에 요구하는 내용 730

표 4. 수확후 관리단계에서 요청 내용 731

표 5. 재배기술의 불만족 이유 739

표 6. 개선이 필요한 재배기술 739

표 7. 인삼의 신자원식품 비준 공고 내용 744

표 8. 인삼의 신자원식품 비준 공고 내용 751

표 9. 생산과정 애로사항 심층인터뷰 내용 760

표 10. 재배기술의 불만족 이유 761

표 11. 개선이 필요한 재배기술 761

표 12. 한국산 장미의 대중국시장 수출 유리·불리 시기 765

표 2-1. 국내 버섯 재배면적 및 생산량 851

표 2-2. 국내 버섯재배 농가수 851

표 2-3. 국내 버섯생산액 851

표 2-4. 버섯류 경락가격 평균 852

표 2-5. 버섯 수출실적 853

표 2-6. 버섯 수입실적 853

표 2-7. 중국의 버섯시장 규모전망 858

표 2-8. 중국 주요 버섯생산자들의 생산시설 위치 861

표 2-9. 중국 주요 버섯생산자의 버섯생산량 863

표 2-10. 2015 중국 주요 버섯생산업체 시장점유율 866

표 2-11. 중국의 버섯 수출입 실적 및 전망 871

표 2-12. 한국과 중국의 버섯 소매가격 비교 875

표 2-13. 국내 버섯 친환경 인증 현황(2016년 12월 말 현재) 882

표 2-14. 한국의 국가별 심비디움 수출동향 902

표 2-15. 대만의 난초류 수출추이 908

표 2-16. 본 연구 관련 국내외 기술 수준 비교 909

표 2-17. 특허 분석 범위 910

표 2-18. 특허 분석에 따른 본 연구 과제와의 관련성 논문 911

표 2-19. 특허 분석에 따른 본 연구 과제와의 관련성 논문 912

표 2-20. 논문 분석 범위 913

표 2-21. 논문 분석에 따른 본 연구 과제와의 관련성 1 913

표 2-22. 논문 분석에 따른 본 연구 과제와의 관련성 2 914

표 2-23. 유통채널별 상세 921

표 2-24. 중국 전통명절 및 기념일 921

표 2-25. 화훼 도매시장 리스트 922

표 2-26. 국내 동양란 품종개발 현황 923

표 2-27. 최근 국내 인삼 생산현황 935

표 2-28. 국가별 경지규모 및 토지임차료, 인건비 비교 935

표 2-29. 국내 인삼 생산량 및 수입, 수출, 소비 현황 936

표 2-30. 인삼제품류 품목별 출하액 실적 937

표 2-31. 국가별 인삼제품류 수출 현황 939

표 2-32. 국가별 인삼 및 인삼제품류 수출 현황 940

표 2-33. 역직구 수출상위 25대 주요 품목 940

표 2-34. 역직구 수출상위 25대 품목 중 수출단가 상위 품목 942

표 2-35. CFDA 한국 및 타국 인삼(홍삼) 보건식품 등록 현황 943

표 2-36. 국경간전자상거래를 통한 인삼 대중국 플랫폼 출시 현황 947

표 2-37. 2015년 중국의 주요 인삼 생산 기업 및 제품 955

표 2-38. 중국의 지역별 장미 생산면적 964

표 2-39. 중국의 지역별 장미 판매량 965

표 2-40. 중국 전통명절 및 기념일 971

표 2-41. 중국의 국가별 장미 수출규모 및 동향 973

표 2-42. 중국의 국가별 장미 수입규모(2013년~2015년) 976

표 2-43. 중국의 장미 수입규모 및 증감률 979

표 2-44. 對중국 장미 수출국가 경쟁력 비교 982

표 2-45. 중국 장미 판매 장소별 특징 983

표 2-46. 온라인 활용 판매 관련 인터뷰 사례 987

표 2-47. 할인마트 내 전문 소매점 판매 관련 인터뷰 사례 988

표 2-48. 한국산 및 해외수입국 장미 수입 운송수단 동향 989

표 2-49. 중국내 장미 내륙운송 수단 이용 동향(전문가 인터뷰) 992

표 2-50. 스프레이 장미 물류 애로사항 및 개선 관련 인터뷰 사례 994

표 2-51. 중국 절화 내륙운송 관련 인터뷰 사례 995

표 2-52. 중국 내 1선 도시(19개) 1000

표 2-53. 대(對)중국 장미 수출을 위한 통관 최적 항구 선정 1002

표 2-54. 중국 식물검역 대상 1005

표 2-55. 중국 장미절화 통관 서류 1006

표 2-56. 중국 식물 검역 허가증 신청 서류 1006

표 2-57. 소비자 구매 선호 제품 바이어 인터뷰 대상군 및 수단 1008

표 3-1. 버섯 생산업체 대상 수출 애로조사 설문내용 1017

표 3-2. 포장지 표시사항 1044

표 3-3. 새송이버섯 포장규격 1045

표 3-4. 선도저하 원인과 유지방법 1047

표 3-5. 수확후 관리 핵심 기술 1048

표 3-6. 버섯 영문명 및 한국과 중국의 HS Code 1064

표 3-7. 유기농버섯 대량 생산 및 생산단계 핵심기술 1079

표 3-8. 우리나라 친환경농업 인증관련 법령의 변화 1081

표 3-9. 우리나라 친환경농산물 유기버섯 생산을 위한 인증기준 1081

표 3-10. 국가별 인증 로고 1086

표 3-11. 국가별 기준 비교표 1087

표 3-12. 국내 친환경 유기농자재 등록 현황(2012년) 1090

표 3-13. 친환경 유기농자재의 공시 및 품질인증 기준 1091

표 3-14. 친환경 유기농자재 공시 중 톱밥 1092

표 3-15. 버섯배지 유형별 배지 종류 및 재료 1093

표 3-16. 버섯 배지용 원료 (영양첨가제) 국내 공시 현황 1093

표 3-17. 버섯 배지용 원료(무기물 첨가제 : 탄산칼슘) 국내 공시 현황 1095

표 3-18. 유기버섯인증 및 생산에 필요 가능한 주요자재(토양개량 및 작물생육용) 1099

표 3-19. 병, 봉지 배지 재료의 특성 1101

표 3-20. 버섯배지 유형별 배지 종류 및 재료 1103

표 3-21. 버섯 병 재배용 배지원료의 공급량(2012년) 1104

표 3-22. 국내 친환경 유기농자재 등록 현황(2012년) 1106

표 3-23. 친환경 유기농자재의 공시 및 품질인증 기준 1107

표 3-24. 시장테스트 행사 유통업체 개요 1156

표 3-25. 최종 선정된 수출용 버섯가공제품의 제조 공정 1170

표 3-26. 중국 라벨 표기사항 1192

표 3-27. 중국 라벨 상세 표기사항 1193

표 3-28. 수출물품 HS CODE 확인 사례 1207

표 3-29. 난류 및 분재 수출 애로조사 설문내용 1217

그림 1. 중국 유기인증서 중문 및 영문 685

그림 2. 유기농 새송이버섯, 팽이버섯 포장재 디자인 691

그림 3. 팽이버섯 라벨링 692

그림 4. 팽이버섯 라벨링 692

그림 5. '신선농산물 중국유기농 인증 길라잡이' 책자 표지 771

그림 2-1. 중국 주요 버섯 생산자의 버섯 생산량 864

그림 2-2. 2015년 중국 주요 버섯 생산업체 시장 점유율 865

그림 2-3. 홍콩 마트 신선버섯 유통 실태 874

그림 2-4. 중국 식품시장 규모 및 전 세계 식품시장 비중 추이 889

그림 2-5. 중국 소비자의 한국식품 선택 이유 890

그림 2-6. 대만의 호접란 지배지 분포현황 905

그림 2-7. 대만의 호접란 유통경로 906

그림 2-8. 동양란 전체 유통구조도 920

그림 2-9. 중국의 인삼 주요 재배지역(진한 부분) 및 주요 소비지역(타원 부분) 954

그림 2-10. 중국 인삼제품들 957

그림 2-11. 지역별 화훼 시장 중심지 966

그림 2-12. Blue Enchantress 이미지 970

그림 2-13. 골드로즈 이미지 971

그림 2-14. 중국의 장미 수출규모(2015년 기준) 972

그림 2-15. 중국의 장미 수출규모 증감률 974

그림 2-16. 중국산 화훼류의 국가별 수출비중(2015년 기준) 975

그림 2-17. 중국의 장미 수입규모(2015년 기준) 976

그림 2-18. 중국의 장미 수입규모 증감률(2015년 기준) 977

그림 2-19. 중국의 장미 수입상대국별 비중(2015년 기준) 978

그림 2-20. 중국 화훼류 바이어의 국가별 장미 선호비중 (32개 응답 분포도) 980

그림 2-21. 비교대상국가 위치 (에콰도르, 콜롬비아, 한국) 981

그림 2-22. 중국 장미 유통구조 983

그림 2-23. 중국 운남성 장미 홍보자료 984

그림 2-24. 쿤밍 국제화훼 경매교역센터 985

그림 2-25. 중국 내 전문소매점(꽃집) 이미지 986

그림 2-26. 백화점 내 전문 소매점(꽃집)의 한국식 포장 987

그림 2-27. 중국 전문소매점 홈페이지 예시 989

그림 2-28. 장미 수입운송 수단 인터뷰 결과 989

그림 2-29. 절화 습식유통 이미지 991

그림 2-30. 장미 내륙운송 수단 인터뷰 결과 (중복응답허용) 992

그림 2-31. 국가별 도로운송 차량 대비 냉장차량 점유율 (2014) 994

그림 2-32. 스프레이 장미 습식유통 이미지 995

그림 2-33. 연해항만군 분류 996

그림 2-34. 세계 10대 항만 물동량(2014년) 997

그림 2-35. 중국 주요 항만 물동량(2014년) 998

그림 2-36. 항만물류시스템 도식 999

그림 2-37. 중국 주요 항만 물동량(2014년) 1000

그림 2-38. 중국 화훼 통관 절차 1003

그림 2-39. 속지신고, 항만통관 절차 1003

그림 2-40. 한국산 농식품에 대한 중국 통관거부 품목류별 비중 1004

그림 2-41. 중국 통관거부 사유 (한국산) 1005

그림 2-42. 중국 식물 검역 허가증 심사 흐름도 1007

그림 2-43. 스탠다드/스프레이 장미 품종 선호도에 대한 중국 바이어 인터뷰 결과 1009

그림 2-44. 장미 포장 형태 선호도에 대한 중국 바이어 인터뷰 결과 1010

그림 2-45. 장미 주 구입처에 대한 중국 바이어 인터뷰 결과 1010

그림 2-46. 중국의 장미 주요 수입 국가 및 수입 비중 1011

그림 2-47. 중국의 장미 가격 기준, 주요 수입국가 1012

그림 2-48. 중국의 장미 품질 기준, 주요 수입국가 1012

그림 2-49. 중국 바이어들의 한국산 장미 인지도 1013

그림 2-50. 중국 바이어들의 한국산 장미 관심도 1013

그림 2-51. 한국산 장미 수입·취급 경험 및 향후 계획 1014

그림 2-52. 광저우(廣州) 링난(嶺南) 꽃시장 모습 1015

그림 3-1. 버섯 생산과정에서 애로사항 1018

그림 3-2. 병재배 수확시기별 버섯의 형태 1040

그림 3-3. 수확에서 제외해야 할 버섯의 기형사례 1041

그림 3-4. 예냉실 내부(적재 상태) 및 예냉 장치 1042

그림 3-5. 도매시장의 새송이 품질등급(특, 상, 보통) 1042

그림 3-6. 새송이버섯(우), 팽이버섯(중), 느타리버섯(좌)의 MA포장 내 이산화탄소(위)와 산소(아래) 함량 1043

그림 3-7. 새송이버섯(우), 팽이버섯(중), 느타리버섯(좌)의 MA포장 내 버섯의 경도(위)와 상품성(아래) 변화 1044

그림 3-8. 자동포장 장면 1044

그림 3-9. 기타 표시사항 1045

그림 3-10. 버섯 포장 단위 1045

그림 3-11. 저장실내 적재 모습과 저장실 내 공기 순환 닥터 1046

그림 3-12. 선도유지 기간 1047

그림 3-13. 수확후 관리기술 개요 1049

그림 3-14. 수출버섯 재배 생산 및 수확후관리기술 적용 1049

그림 3-15. 수출버섯의 수확후 품질관리 - 수출과정 1050

그림 3-16. 원산지 증명서 앞 뒷면 1053

그림 3-17. 본 수출로 발급된 검역증명서 1054

그림 3-18. 본 수출로 발행한 중문 라벨 1056

그림 3-19. 수입식품 수출입업체 등록 관리 시스템 1058

그림 3-20. 수출업체 또는 대리업체 현지 등록 신청서 1059

그림 3-21. 수입식품 수령인 현지 등록 신청서 1060

그림 3-22. 무역 서류 1061

그림 3-23. 국가질검총국 수출입식품안전국 홈페이지 1070

그림 3-24. 수출 마케팅 절차 1071

그림 3-25. 친환경농산물 인증마크 1082

그림 3-26. 국내 인증업무 절차도 1085

그림 3-27. 버섯종균의 접종 및 배양과정 1100

그림 3-28. 유기농제품 인증마크(좌)와 폐지된 유기농전환제품 인증마크(우) 1109

그림 3-29. 팽이버섯 라벨링 표시 사례 1135

그림 3-30. 팽이버섯 라벨링 표시 사례 1136

그림 3-31. 팽이버섯 포장재 1137

그림 3-32. 새송이버섯 포장재 1137

그림 3-33. 중국 유기농 마크 1138

그림 3-34. 유기제품판매허가서 1139

그림 3-35. INVOICE & PACKING LIST 1141

그림 3-36. 검역증(Phytosanitart Certificate) 1144

그림 3-37. 일반원산지증명서 1146

그림 3-38. 한중FTA원산지증명서 1147

그림 3-39. 수출계약서 1149

그림 3-40. 수출신고필증(수출면장) 1151

그림 3-41. 선화증권(BILL OF LADING, B/L) 1152

그림 3-42. 중국의 과자 소비량(2012-2017) 1161

그림 3-43. 중국의 조미료 시장 규모 1162

그림 3-44. 미듬영농조합법인의 쌀가공품 생산체계 1165

그림 3-45. (주)솔룸바이오텍의 버섯가공제품 생산 체계 1166

그림 3-46. 최종 선정된 수출용 버섯가공제품 1169

그림 3-47. 라이스 칩의 디자인(안) 1174

그림 3-48. 최종 디자인(안) 1175

그림 3-49. 표고버섯 라이스칩의 디자인(안) 1175

그림 3-50. 표고버섯 라이스칩 최종 디자인(안) 1176

그림 3-51. 노루궁뎅이 버섯 차의 최종 디자인(안) 1177

그림 3-52. 천연 버섯 조미료 제품의 최종 디자인(안) 1177

그림 3-53. 수출용 버섯가공제품 최종 제품 1178

그림 3-54. 표고버섯 라이스칩 라벨등록 필수 제출 서류(예) 1196

그림 3-55. 표고버섯 시리얼바 라벨등록 필수 제출 서류 1197

그림 3-56. 노루궁뎅이 버섯 차(하설화) 라벨등록 필수 제출 서류 1199

그림 3-57. 천연 버섯 조미료(아이랑 맛내기) 라벨등록 필수 제출 서류 1200

그림 3-58. 수출통관 절차 1202

그림 3-59. 인보이스 패킹리스트 (예시) 1203

그림 3-60. 중문 라벨링 등록 절차 1205

그림 3-61. 중국 수입 통관 제출 서류 1210

그림 3-62. 2016 대규모 바이어 초청 수출 상담회 (BKF) 1211

그림 3-63. 태원 식품 박람회 1213

그림 3-64. 중국 면세지역 수출 상담 및 (주) 아린 1213

그림 3-65. 대련 수출 프로모션 참가 1216

그림 3-66. 호접란 생산과정에서 애로사항 1218

그림 3-67. 호접란 수출과정에서 애로사항 1220

그림 3-68. 심비디움 생산과정에서 애로사항 1226

그림 3-69. 심비디움 수출과정에서 애로사항 1227

표제지

목차

제3장 연구 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1243

2절 난류 및 분재 1243

2. A형(팬시형 양란) 수출모델 1243

3. B형(고급형 동양란) 수출모델 1314

4. 미니 분재 수출 모델 1352

3절 다육식물 1389

1. 생산, 가공 및 수출단계별 애로 사항 조사 1389

2. A형(소매 및 온라인, 벌크형) 모델 1403

3. C형(주문자 생산형) 수출 모델 1427

4절 인삼 실증 연구 1446

1. 생산, 가공 및 수출단계별 애로 사항 조사 1446

2. A형(고부가 인삼 소재 개발) 수출 모델 1454

3. B형(인삼식품 수출안정화 및 확대) 수출모델 1528

3. C형(국경간 전자상거래) 수출모델 1581

5절 절화류 1603

1. 대중국 장미 수출 애로 요인 1603

2. 한·중·일 절화류 도매시장 가격 비교분석 1616

3. 중국시장 절화류 시범수출 실현 1636

4. 중국시장 절화류 선호도 분석 1653

5. 대중국 장미 수출조직 운영모델 1663

6절 총괄 사업 연구 1677

1. 실증연구기관 진도 관리 1677

2. 총괄 연구개발 사업 1692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1770

1절 목표 달성도 (2~3차년도) 1770

2절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1776

1. 버섯 1776

2. 난류 및 분재 1777

3. 다육식물 1777

4. 인삼 1778

5. 절화류 1778

제5장 연구 개발 성과 및 성과 활용 계획 1779

1절 연구 개발 성과 1779

1. 전체 성과 및 달성률 (3개년 기준) 1779

2. 주요 계량 성과 (2~3차년도) 1779

3. 정성적 성과 (2~3차년도) 1785

2절 성과물 활용 및 향후 대처 계획 1811

1. 버섯 1811

2. 난류 및 분재 1811

3. 다육식물 1813

4. 인삼 1813

5. 절화류 1813

제6장 연구 개발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 기술 정보 1814

제7장 연구 시설 및 장비 현황 1816

제8장 참고문헌 1817

표 3-30. 수집 유전자원 1246

표 3-31. 호접란 우수 유전자원의 수집과 선발 1247

표 3-32. 수출 시기별 개화 리드 발생 유도 시점 1256

표 3-33.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오스모코트와 롱의 시비 1257

표 3-34. 심비디움의 적정 수질 1257

표 3-35. 수직 통합의 유형별 특성 1275

표 3-36. 각 기관 별 역할 분담 체계 1276

표 3-37. 수출 상품화를 위한 재배 온실 위탁 재배 현황 1277

표 3-38. B2B사이트 내 심비디움 가격 1289

표 3-39. 화훼교역 내 심비디움 분재 도매가격 1290

표 3-40. SWOT 분석 1293

표 3-41. 시장 세분화 분석 1294

표 3-42. 연령 별 Life Style 분석 1295

표 3-43. 전문 업체 발굴 결과 1350

표 3-44. 분재 소재에서 확인된 병류 1353

표 3-45. 분재 소재에서 확인된 충류 1355

표 3-46. 전문 업체 발굴 결과 1377

표 3-47. 다육식물 생산업체 대상 수출 애로조사 설문내용 1389

표 3-48. 전체적인 측면에서 국가에 요구하는 내용 1393

표 3-49. 수확후 관리단계에서 요청 내용 1394

표 3-50. 수출 단계에서 요청 내용 1394

표 3-51. 생산 단계에서 정책 건의 내용 1395

표 3-52. 수확후 관리 단계에서 정책 건의 1396

표 3-53. 수출 단계에서 정책 건의 1396

표 3-54. 중국(수입국) 통관서류 처리 1407

표 3-55. 수출허가 면제대상 국제적 멸종위기종 식물종 1408

표 3-56. 수입허가 절차도 및 구비서류 1408

표 3-57. 중국 식물검역 대상 1409

표 3-58. 중국 다육식물다육식물 통관 서류 1410

표 3-59. 중국 식물 검역 허가증 신청 서류 1411

표 3-60. 다육식물 박람회 참가 실적(내용없음) 830

표 3-61. 국내 박람회 참가 현황 1416

표 3-62. 신문 및 방송 홍보 실적 1416

표 3-63. 다육식물 학술대회 및 심포지엄 참가 1418

표 3-64. 교육 및 농가 지도 활용 내역 1418

표 3-65. A형(소매, 온라인 및 벌크형) 모델의 수출단계별 핵심 기술 요약표 1424

표 3-66. 소매 및 온라인형 모델의 개선사항 성과 1426

표 3-67. C형(주문자생산형)모델의 수출단계별 핵심 기술 요약표 1430

표 3-68. C형(주문자생산형)모델의 개선사항 성과 1431

표 3-69. 인삼 생산 및 가공업체 대상 수출 애로조사 설문내용 1446

표 3-70. 재배기술의 불만족 이유 1447

표 3-71. 개선이 필요한 재배기술 1447

표 3-72. 우리나라와 중국의 인삼식품 분류 1468

표 3-73. 식품공전상 인삼, 홍삼 원료의 구비요건 1469

표 3-74. 가공 인삼의 종류, 제조방법 1471

표 3-75. 일반식품 중국 수출 관련 법령 1485

표 3-76. 식품 유형별 규격 및 제조 국가 표준 1486

표 3-77. 중국 수출 적합 인삼식품 표준 1487

표 3-78. 각국 약전에 의한 농협 홍삼의 진세노사이드 함량 기준 1499

표 3-79. 보건식품 통관에 필요한 서류(20가지) 1506

표 3-80. 국가식품약품검사관리국 약품심사센터 검사비용과 소요시간 1507

표 3-81. 인삼제품 관련 박람회 개최 현황 1521

표 3-82. 우리나라와 중국의 인삼식품 분류 1529

표 3-83. 식품공전상 인삼, 홍삼 원료의 구비 요건 1530

표 3-84. 인삼류 제조기준 및 검사기준 방법 관련 규정 (발췌) 1535

표 3-85. 일반식품 중국 수출 관련 법령 1538

표 3-86. 식품 유형별 규격 및 제조 국가 표준 1539

표 3-87. 중국 수출 적합 인삼식품 표준 1540

표 3-88. 농협 인삼 조합별 브랜드 및 생산 제품 현황 1542

표 3-89. 개발 시제품 인삼음료 배합비 예 1547

표 3-90. 중국의 식품통관 절차 및 유의점 1551

표 3-91. 대중국 인삼제품 수출(사업화) 실적 1576

표 3-92. 국경간 전자상 거래 주요 정책 1583

표 3-93. 2004-2016년 중국 국경간전자상거래 주요 법률과 법규 1588

표 3-94. 국경간전자상거래의 보세 수입 통관 프로세스 1593

표 3-95. 절화류 수출 애로조사 설문내용 1603

표 3-96. 생산과정 애로사항 심층인터뷰 내용 1604

표 3-97. 재배기술의 불만족 이유 1605

표 3-98. 수출과정 애로사항 심층인터뷰 내용 1606

표 3-99. 개선이 필요한 재배기술 1607

표 3-100. 경영비 절감 및 품질 향상 기술 1608

표 3-101. 수확 후 관리 기술 1608

표 3-102. 생산 단계에서 개선 및 연구개발이 필요한 기술 1609

표 3-103. 수확 후 관리 단계에서 개선 및 연구개발이 필요한 기술 1610

표 3-104. 수출 단계에서 개선 및 연구개발이 필요한 기술 1610

표 3-105. 생산 단계에서 정책건의 및 기타 애로사항 1611

표 3-106. 수확 후 관리 단계에서 정책건의 및 기타 애로사항 1612

표 3-107. 수출 단계에서 정책건의 및 기타 애로사항 1612

표 3-108. 한국산 장미의 대중국시장 수출 유리·불리 시기 1622

표 3-109. 한·중·일 스탠다드 장미 가격의 평균 및 표준편차 비교 1625

표 3-110. 수출시장별 장미 수출 수익성 분석 1630

표 3-111. 수출업체 이윤 측면의 시기별 장미 주요 수출시장 1631

표 3-112. 수출주체 경제성 실증 분석 1632

표 3-113. 품목별 수출물량 시기별 배분 전략 1635

표 3-114. Flower Show 시범수출 물량(2016.7.21.) 1650

표 3-115. Flower Show 이후 스프레이장미 중국 수출물량 1651

표 3-116. 설문조사 응답자 분포 1654

표 3-117. 가장 선호하는 절화 1656

표 3-118. 화훼류 수출전문조직이 강화해야 할 기능과 요건 1664

표 3-119. 자조금제도에 대한 개선 분야 의향 1668

표 3-120. 자조금의 중점 사용용도에 대한 의향 1669

표 3-121. 자조금제도 운영주체에 대한 의향 1669

표 3-122. 화훼류 수출조직 결속력 강화를 위한 중요 수단 1672

표 3-123. aT의 수출선도조직 지원사업 내용 1674

표 3-124. 수출조직 육성을 위한 관련 주체별 역할 1675

표 3-125. 개별 면접 및 심층 면접 농가 및 가공업체 수 1694

표 3-126. 생산단계에서의 애로점 주요 의견 1701

표 3-127. 중국 소비자 정성조사 설계 1714

표 3-128. 정량 조사 방법 1714

표 3-129. 주요 분석 방법 1714

표 3-130. 정성조사 응답자 특성 1715

표 3-131. 정량조사 응답자 특성 1716

표 3-132. KATI.Net 게재된 성과물 목록 1746

표 3-133. 유기농 인증 관할 기관 한중 비교 1751

표 3-134. 인증기관의 업무 및 차이점 한중 비교 1752

표 3-135. 유기 농산물 인증 절차 1753

표 3-136. 신선농산물 유기농 인증 절차 한중 비교 1755

그림 3-70. 산소 발생기가 설치된 온실 1243

그림 3-71. 상미원 호접란 LED 저온처리실 1245

그림 3-72. 개화기간 단축 출경 1245

그림 3-73. 농가에서 보관하고 있는 바크의 적재 현황 1255

그림 3-74. 비즈니스의 일반적인 가치 사슬 1270

그림 3-75. 농업 경영 조직의 가치 사슬(value chain) 1270

그림 3-76. 각 기관 별 유기적 협력 체계 구축 1276

그림 3-77. 수출 호접란 상품화 수출과정 1286

그림 3-78. aT 청도애특물류유한공사 1287

그림 3-79. 바이어 컨택 결과 1298

그림 3-80. 바이어 유형 분석 1299

그림 3-81. KV 육종연구소 1301

그림 3-82. 조직배양 무균실 1301

그림 3-83. 대중국 수출심비디움 전문가회의 1302

그림 3-84. 대중국 수출심비디움 재배농가 방문지도 1302

그림 3-85. 자연과학농업 자재전달 및 교육(서산화훼) 1303

그림 3-86. 자연과학농업 교육(서산화훼) 1303

그림 3-87. 서산 수출화훼 심비디움 수출협의 1306

그림 3-88. 서산수출화훼 심비디움 수출선적 1306

그림 3-89. 양란 신품종 특성심사용 온실 1307

그림 3-90. 중국의 호접란 시장판매 현황 1308

그림 3-91. 농가 교육 및 매뉴얼 제작 1312

그림 3-92. CymMV에 감염 된 춘란의 잎에 나타난 퇴록 줄무늬(화살표) 1316

그림 3-93. CymMV에 감염된 중국란 보세(瑞拱)의 식물체(왼쪽), 잎에 나타난 금... 1316

그림 3-94. 탄저병에 걸린 춘란 1317

그림 3-95. 무름병에 걸린 춘란 뿌리 1318

그림 3-96. 세균성 잎마름병에 걸린 춘란 1318

그림 3-97. 잿빛곰팡이병에 춘란 뿌리 1319

그림 3-98. 복숭아혹진딧물의 무시충의 집단(왼쪽 중앙), 유시충의 확대사진(오른쪽 위),... 1323

그림 3-99. 민달팽이 모습 1324

그림 3-100. 톡토기 모습 1325

그림 3-101. 노래기 모습 1325

그림 3-102. 땅강아지 모습 1326

그림 3-103. 베드 기둥에 구리판을 감아서 민달팽이 침입 방지 1336

그림 3-104. 양평 호접란 농가에 있는 CO2 제어 장치 및 CO2 발생기 1338

그림 3-105. LED를 활용한 난 재배 1339

그림 3-106. 다양한 도자기에 난류를 결합시킨 상품 1341

그림 3-107. 해충의 가해 혼적 1357

그림 3-108. 해충 종류별 비율 1358

그림 3-109. 이끼 제거 방법 1361

그림 3-110. 어린 묘의 주근(직근) 절단 후 세근 발달 과정 1364

그림 3-111. 속성 근장분 설치 및 분 재배의 뿌리 발달 상황 1365

그림 3-112. 다양한 크기 및 모양의 식물 식재용 도자기 개발 1366

그림 3-113. 도자기에 분재를 결합시킨 상품 1367

그림 3-114. 도자기에 관엽류를 결합 시킨 상품 1367

그림 3-115. 도자기 상품 운반용 포장 개발 상품 1368

그림 3-116. 도자기 상품 직배용 포장 방법 1368

그림 3-117. 도자기 상품 택배용 포장 방법 1368

그림 3-118. 2013년, 일본 특허 盆栽用陶磁器花盆, 등록번호 3073780 1369

그림 3-119. 중국 특허 등록, 花盆 (Flower pot) 등록번호 2050569) 1369

그림 3-120. 디자인 협의회(대신원예) 1379

그림 3-121. 선유원 및 장백분재원 1380

그림 3-122. 대신원예 및 전문가회의 1381

그림 3-123. 수출관련서류 및 출장수행사진 1383

그림 3-124. 녹봉 전시 판매장 1385

그림 3-125. 북경 전시회 참가 1386

그림 3-126. 상해 국제화훼전람회 참가 1388

그림 3-127. 다육식물 생산과정에서 애로사항 1390

그림 3-128. 다육식물 수출과정에서 애로사항 1392

그림 3-129. 중국 식물 검역 허가증 심사 흐름도 1411

그림 3-130. 시범 수출 관련 서류 1414

그림 3-131. 다육식물 국제원예박람회 참가 활동 1415

그림 3-132. 국내 박람회 참가 1416

그림 3-133. 신문 및 방송 홍보 1417

그림 3-134. 발간 책자 1417

그림 3-135. 농가 교육 및 컨설팅 1423

그림 3-136. 수출체계도 1440

그림 3-137. 수입물품통행자업과정도(进口货物放行作业流程图) 1441

그림 3-138. 물품검사과정도(货物查验工作流程图) 1442

그림 3-139. 수입화물관리과정도(进口转矣货物监施封流程图) 1443

그림 3-140. 세관신고과정도(报矣单也出证岗工作流程图) 1443

그림 3-141. 수입화물통관과정도(进口过境货物通关流程图) 1444

그림 3-142. 신선화물수입통관과정도(进口鮮活货物通关流程图) 1445

그림 3-143. 긴급화물수입과정도(내용없음) 841

그림 3-144. 결관과정도(내용없음) 841

그림 3-145. 인삼 생산과정에서 애로사항 1447

그림 3-146. 인삼 가공기술의 만족도(매우만족+약간만족) 1450

그림 3-147. GAP 표준재배 개요 1455

그림 3-148. LDPE 밀봉포장 모습 1477

그림 3-149. 우리나라의 고부가 인삼 소재 종류 1478

그림 3-150. 진세노사이드의 HPLC 검량곡선 1480

그림 3-151. 인삼 수출용 고부가 소재(KGEC)의 진세노사이드 액체크로마토그래피 1481

그림 3-152. KGEC 열매 추출물 진세노사이드 함량 1482

그림 3-153. KGEC 발효홍삼 추출물 진세노사이드 함량 1482

그림 3-154. 인삼 부위별 진세노사이드 액체크로마토그래피 1483

그림 3-155. 각국 약전 별 전처리 진세노사이드 함량 비교 1498

그림 3-156. 수출 프로세스 1502

그림 3-157. 약재 인삼 통관 및 검사 절차 개요도 1505

그림 3-158. 인삼 보건식품 통관 및 검사 절차 개요도 1506

그림 3-159. 수출업체 워크숍 1524

그림 3-160. 컨설팅 장면 1525

그림 3-161. 중국 수출용 인삼식품의 개발 과정도 1545

그림 3-162. 인삼 제품 위변조 방지를 위한 G-MOV 적용 1548

그림 3-163. 중국 수출입 업체 등록 웹사이트 1549

그림 3-164. CCIC Korea 홈페이지 1550

그림 3-165. 금산몰 회사 소개 및 제품 자료 1553

그림 3-166. 제품 원료 배합 비 및 제조 공정도 1556

그림 3-167. 포장 디자인 전개도를 A4 사이즈로 축소/확대 해서 중문 번역본과 같이 스캔 1556

그림 3-168. 중국 라벨 번역 1557

그림 3-169. 수출 서류 사례 1558

그림 3-170. 경기무역공사 제품 영문 소개 자료 1562

그림 3-171. 경기무역공사의 인삼G 드링크 1563

그림 3-172. 제출 서류 1564

그림 3-173. 세금납부 및 위생검역서 발급 1567

그림 3-174. 현지 유통 1568

그림 3-175. 경기무역공사의 활력삼 제품 1568

그림 3-176. 제품명 및 라벨의 개선 1569

그림 3-177. 제품 최종 라벨 1570

그림 3-178. 통관 완료 CIQ 서류 1570

그림 3-179. 중국 현지 판매 1570

그림 3-180. 경기무역공사의 홍삼절편 제품 1571

그림 3-181. 수출 제품 최종 라벨 1572

그림 3-182. 수출 서류 1572

그림 3-183. 수출 제품 포장 및 라벨링 1573

그림 3-184. 수출 제품 최종 라벨 1575

그림 3-185. 1차 대중국 인삼 신자원식품 수출 매뉴얼 책자 1579

그림 3-186. 2차 대중국 인삼 신자원식품 수출 매뉴얼 책자 1579

그림 3-187. 인삼의 적용가능 제품군 1581

그림 3-188. 국경간전자상거래의 일반 통관 프로세스 1592

그림 3-189. 기업 소개 자료와 보유제품 소개자료 및 보유 제품 단가표 1594

그림 3-190. 제품 원료 배합 비 및 제조 공정도 1597

그림 3-191. 포장 디자인 전개도를 A4 사이즈로 축소/확대 해서 중문 번역본과 같이 스캔 1597

그림 3-192. 인삼차 천진항 통관 번호 1598

그림 3-193. 양마터우(洋碼頭) 운송 프로세스 1599

그림 3-194. 절화류 생산과정에서 애로사항 1604

그림 3-195. 절화류 수출과정에서 애로사항 1605

그림 3-196. 로즈피아 전시부스 준비 1637

그림 3-197. 로즈피아 부스 운영 및 계약 상담 진행 1637

그림 3-198. 상하이 국제화훼전람회 1640

그림 3-199. 선별장에 준비된 플라워쇼 스프레이장미 1642

그림 3-200. 플라워쇼 스프레이장미 선별 및 포장 1643

그림 3-201. 플라워쇼 스프레이장미 운반 과정 1643

그림 3-202. 한국산 스프레이장미를 활용한 행사 준비 1644

그림 3-203. 한국산 스프레이장미 행사장 전시 1645

그림 3-204. 한국산 스프레이장미 수출계약상담 진행 1646

그림 3-205. (주)로즈피아 상품설명회 진행 1647

그림 3-206. 플라워 박스 체험행사 진행 1648

그림 3-207. 실내장식 플라워데코 시연 및 작품설명 1648

그림 3-208. 중국 북경 바이어 수출상담 진행 1652

그림 3-209. '한국산 스프레이장미' 시범수출 실현 1652

그림 3-210. 화훼 수출조직 육성 기본방향과 추진과제 1665

그림 3-211. 수출조직 단계별 육성방안 흐름도 1666

그림 3-212. 화훼수출 마케팅보드의 조직과 업무 구상 1668

그림 3-213. 수출 단계별 1:1 맞춤형 수출체제 1670

그림 3-214. 2년차 중간 성과 발표 1691

그림 3-215. 3년차 중간 성과 발표 1691

그림 3-216. 연구 조사 절차 1713

그림 3-217. '신선농산물 중국유기농 인증 길라잡이' 책자 표지 1726

그림 3-218. 한국산 스프레이 장미 1730

그림 3-219. 한국산 스프레이장미 행사장 전시 1733

그림 3-220. 플라워 데코 시연과 체험 행사 1734

그림 3-221. 화훼원예전람회 부스장 설치 위치 1736

그림 3-222. 화훼원예전람회 전시 및 상담 사진 1736

그림 3-223. 주요 전시 품목 1737

그림 3-224. 2차년도 세미나 개최 1740

그림 3-225. 품목별 수출실증매뉴얼 제작 1744

그림 3-226. 1차년도와 2차년도 성과물 1745

그림 3-227. KATI.Net에 게재된 성과물 1746

그림 3-228. 중국 유기 인증 절차도 175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48030 382.41 -17-13 v.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48031 382.41 -17-13 v.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48032 382.41 -17-13 v.2p.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48033 382.41 -17-13 v.2p.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48034 382.41 -17-13 v.2p.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48035 382.41 -17-13 v.2p.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