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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ICT산업 중장기 전망(2017~2021) 및 대응전략 [전자자료] = ICT industry long-term forecast(2017~2021) and strategy / 미래창조과학부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미래창조과학부,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방송통신정책연구 ; 16-방통-12
면수
148
제어번호
MONO1201773347
주기사항
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저자: 정혁, 정용찬, 김창완, 고동환, 유선실, 정부연, 이경남, 오정숙, 이은민, 나상우, 김욱준, 김대건, 진홍윤, 이선희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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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12

SUMMARY 18

제1장 국내외 거시 경제 환경 및 전망 23

제1절 세계 거시경제 환경 및 전망 23

1. 세계경제성장률 23

2. 세계 교역 26

3. 세계경제 위험요인 28

제2절 국내 거시경제 환경 및 전망 29

1. 2016년 한국 경제 29

2. 한국 거시경제 전망 32

3. 한국경제 위험요인 37

제3절 중장기 거시경제 환경 가정치 38

제4절 세계경제 환경 변화에 따른 ICT수출 전망 39

1. 세계경제 환경 변화와 우리 경제 39

2. 세계교역량 및 환율과 ICT수출과의 관계 39

3. 데이터와 모형 41

4. ICT수출 탄력도 43

5. ICT 수출에 대한 전망 및 시사점 45

6. [참고] 금융위기 전후 각 변수 간 상관관계 변화 47

제2장 국내외 ICT산업 현황 및 전망 50

제1절 전 세계 IT시장 현황 및 전망 50

1. 시장 전망 50

2. 주요 이슈 51

제2절 국내 ICT시장 생산 및 수출입 전망 56

1. 생산 56

2. 수출입 전망 58

3. 주요 이슈 60

제3장 품목별 ICT시장 현황 및 전망 62

제1절 통신서비스 62

1. 개요 62

2. 유선통신서비스 63

3. 이동통신서비스 68

제2절 방송서비스 73

1. 개요 73

2. 지상파방송서비스 74

3. 유료방송서비스 77

4. IPTV서비스 78

5. 방송채널사용사업(PP) 81

제3절 유무선콘텐츠 84

1. 전망 84

2. 게임 및 광고 시장 전망 이슈 87

제4절 정보통신기기 88

1. 통신기기 88

2. 방송기기 96

3. 정보기기 105

4. 부품 115

제5절 소프트웨어 및 IT서비스 129

1. 시장 현황 및 전망 129

2. 전망 이슈 133

제4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135

제1절 국내외 거시경제 환경과 ICT 산업 전망 135

1. 국내외 거시경제 환경 전망 135

2. ICT 산업 전망 136

3. 세계경제 환경변화와 ICT 수출 138

제2절 정책적 시사점 139

참고문헌 141

판권기 148

〈표 1-1〉 IMF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 24

〈표 1-2〉 한국 거시경제 지표 현황 및 전망 29

〈표 1-3〉 예산정책처 중기 경제전망(2017~2020) 32

〈표 1-4〉 기업 설비투자 계획 추이 35

〈표 1-5〉 중장기 ICT 전망을 위한 거시경제 전제치 38

〈표 1-6〉 ICT수출과의 상관관계 40

〈표 1-7〉 對세계 ICT수출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44

〈표 1-8〉 對미국 ICT수출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45

〈표 1-9〉 사드 사태로 인해 주요 품목의 대 중국 수출 영향 47

〈표 2-1〉 전 세계 IT시장의 부문별 전망(Worldwide IT Spending Forecast) 50

〈표 2-2〉 ICT생산 중장기(2017~2021) 전망(시장규모) 57

〈표 2-3〉 ICT생산 중장기(2017~2021) 전망(증가율) 57

〈표 2-4〉 ICT수출 중장기(2017~2021) 전망(시장규모) 58

〈표 2-5〉 ICT수출 중장기(2017~2021) 전망(증가율) 59

〈표 2-6〉 KISDI의 ICT산업의 주요 전망 요인 61

〈표 3-1〉 통신서비스 중장기 매출 전망 62

〈표 3-2〉 방송서비스 중장기 매출 전망 74

〈표 3-3〉 종합유선방송과 위성방송 가입자 추이 77

〈표 3-4〉 IPTV 사업자별 가입자수 추이 80

〈표 3-5〉 유무선콘텐츠 시장의 중장기 매출 전망 84

〈표 3-6〉 통신기기 생산 및 수출 현황 88

〈표 3-7〉 휴대단말기(부분품 포함) 생산 및 수출 현황 91

〈표 3-8〉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 추이 및 전망 93

〈표 3-9〉 방송기기 생산 및 수출 현황 96

〈표 3-10〉 디지털TV 생산 및 수출 현황 99

〈표 3-11〉 한중일 TV시장 점유율 추이: 대수기준 104

〈표 3-12〉 중국시장내 TV제조업체 국가별 점유율 추이 105

〈표 3-13〉 정보기기 생산 및 수출 현황 105

〈표 3-14〉 정보기기 각 부문별 생산비중 및 증감율 106

〈표 3-15〉 글로벌 SSD시장 점유율(2016년 1분기 기준) 107

〈표 3-16〉 글로벌 PC 매출대수 전망 107

〈표 3-17〉 글로벌 SSD 매출대수 전망 108

〈표 3-18〉 PC 저장장치의 비중 변화 109

〈표 3-19〉 전 세계 주요 업체별 PC판매대수 110

〈표 3-20〉 전 세계 주요 업체별 울트라모바일 판매대수 114

〈표 3-21〉 부품 생산 및 수출입 추이 115

〈표 3-22〉 반도체 생산 및 수출 현황 116

〈표 3-23〉 주요 업체별 D램 수익 및 점유율 현황 117

〈표 3-24〉 세계반도체 시장 현황 및 전망 118

〈표 3-25〉 메모리반도체 유닛(Unit) 당 평균 가격 전망 121

〈표 3-26〉 디스플레이패널 생산 및 수출입 추이 123

〈표 3-27〉 소프트웨어 및 IT서비스 생산/수출 현황 및 전망 129

〈표 3-28〉 주요 패키지소프트웨어 업체 실적 130

〈표 3-29〉 주요 IT서비스 업체 실적 131

〈표 3-30〉 국내 시장 전망(2016~2019) 131

〈표 3-31〉 세계 패키지SW 및 IT서비스 시장 전망 132

[그림 1-1] 세계 산업생산지수 24

[그림 1-2] 세계교역량, 교역단가 동향 25

[그림 1-3] 세계불확실성 26

[그림 1-4] 세계 투자의 GDP 비중 추이 27

[그림 1-5] 세계 수출/GDP, 수입/GDP 비율 추이 27

[그림 1-6] 세계 총수입 대비 중간재 수입 비율 추이 28

[그림 1-7] 수출입 금액 추이 30

[그림 1-8] 수출물량지수 추이 31

[그림 1-9] 전세계 및 권역별 교역량 추이 33

[그림 1-10] 분기별 평균소비성향 34

[그림 1-11] 소매판매지수 추이 35

[그림 1-12] 데이터의 시계열 그래프 42

[그림 1-13] 변수 간 상관관계(금융위기 이전) 48

[그림 1-14] 변수 간 상관관계(금융위기 이후) 49

[그림 2-1] 2017년 가트너 10대 전략 기술 55

[그림 3-1] 유선전화서비스 가입자 수 추이 63

[그림 3-2] 유선전화 발신통화량 추이 64

[그림 3-3] 유선전화서비스 ARPU 추이 65

[그림 3-4]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 및 보급률 추이 66

[그림 3-5] 초고속인터넷 기술방식별 가입자 수 및 점유율 추이 67

[그림 3-6] 초고속인터넷 ARPU 추이 67

[그림 3-7] 이동통신서비스 가입자 수 추이 69

[그림 3-8] 이동통신서비스 순증 회선수 추이 70

[그림 3-9] 이동통신서비스 트래픽 추이 71

[그림 3-10] 이동통신서비스 ARPU 추이 72

[그림 3-11] 지상파방송의 광고매출과 전체 매출 중 비중 추이 75

[그림 3-12] 2016년 매체별 광고경기 전망 75

[그림 3-13] IPTV 가입자 추이 79

[그림 3-14] IPTV 사업자별 점유율 추이 80

[그림 3-15]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홈쇼핑방송매출 및 증감률 추이 81

[그림 3-16] 지상파와 유료방송채널의 연평균 가구 시청률 추이 82

[그림 3-17]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매출액 구성비 추이 83

[그림 3-18] 유무선콘텐츠서비스의 매출 구성 비중(2016) 85

[그림 3-19] 유무선콘텐츠의 성장률 및 주요항목 별 비중 추이 86

[그림 3-20] 1인당 GDP 및 민간소비지출을 고려한 매출 추이 조정 87

[그림 3-21] 전세계 및 주요 국가 스마트폰 시장 성장률 94

[그림 3-22] 글로벌 시장에서 주요 국가의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94

[그림 3-23] 글로벌 스마트폰 상위업체 시장점유율 추이 95

[그림 3-24] 주요 지역별(중국, 인도, 미국) 삼성전자 스마트폰 점유율 추이 96

[그림 3-25] 글로벌 TV시장 해상도별 점유율 100

[그림 3-26] 지역별 TV시장 성장률(대수 기준) 102

[그림 3-27] 한중일 TV시장 점유율 추이: 대수기준 104

[그림 3-28] 글로벌 PC의 부문별 출하대수 전망 108

[그림 3-29] 전 세계 게임전용 PC(gaming PC)시장의 성장 112

[그림 3-30] 주요 업체별 낸드플래시 점유율 현황(판매량 기준) 118

[그림 3-31] 세부 산업별 세계반도체 시장 현황 및 전망 120

[그림 3-32] 메모리 반도체 가격 현황 120

[그림 3-33] SSD 시장 현황 및 전망 122

[그림 3-34] 미, 중 55인치 이상 TV 출하량 추이 124

[그림 3-35] 주요 업체별 대형 LCD패널 점유율 추이 126

[그림 3-36] 디스플레이패널 가격 현황 127

[그림 3-37] 세계 스마트폰 시장내 AMOLED 침투율 전망 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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