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해외국가 인바운드 정책 및 시장사례연구 / 연구책임자: 신용석 ; 공동연구자: 김덕기, 오유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7
청구기호
338.4791 -18-19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i, 218 p. : 삽화, 도표 ; 25 cm
총서사항
정책연구 ; 2017-14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6887
제어번호
MONO1201773451
주기사항
참고문헌: p. 212-216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5

제1장 서론 24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5

1. 연구 배경 25

2. 연구 목적 25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6

1. 연구 범위 26

2. 연구 방법 29

제2장 일본 사례분석 30

제1절 일본 관광정책 환경 및 특징 31

1. 일본 버블경제와 관광정책의 변화 31

2. 3.11 대지진 이후 인바운드 관광정책 강화 33

제2절 일본 인바운드 정책 35

1. 정책추진 체계와 주요조직 35

2. 주요 관광정책 흐름 및 계획 42

3. 관광정책 집행성과 점검체계 55

제3절 일본 인바운드 시장 59

1. 일본 인바운드 시장 동향 59

2. 일본 인바운드 시장 구조 69

3. 마케팅 전략 및 관광브랜드 75

제4절 소결 84

1. 일본의 관광정책 환경 84

2. 일본의 인바운드 관광정책 85

3. 일본의 인바운드 관광시장 87

제3장 말레이시아 사례분석 90

제1절 말레이시아 관광정책 환경 및 특징 91

1. 동아시아 외환위기 91

2. 국민전선(BN: Barisan Nasional)의 장기집권 91

3. 개방적 이슬람 국교사회 92

4. 부미푸트라(Bumiputra) 정책 93

제2절 말레이시아 인바운드 관광정책 95

1. 정책추진체계와 주요 조직 95

2. 말레이시아 관광정책의 흐름 100

3. 말레이시아 주요 관광계획 105

4. 말레이시아 관광정책성과 점검체계 115

제3절 말레이시아 인바운드 관광시장 119

1. 말레이시아 인바운드 시장 동향 119

2. 말레이시아 인바운드 시장 구조 124

3. 말레이시아 관광 마케팅 전략과 관광브랜드 132

제4절 소결 139

1. 말레이시아의 관광정책 환경: 네 개의 키워드 139

2. 말레이시아의 인바운드 관광정책 140

3. 말레이시아의 인바운드 관광시장 142

제4장 싱가포르 사례분석 145

제1절 싱가포르 관광정책 환경 및 특징 146

1. 도시국가적 특징 146

2. 아시아의 경제허브로 발전 146

3. 안정된 정치체제 유지 147

4. 다민족 국가사회 148

5. 영국식민지 시절 유산의 적극적인 보호 및 활용 149

6. 해외의 콘텐츠를 수입하여 적극 활용 150

제2절 싱가포르 인바운드 관광정책 152

1. 정책 추진 체계와 주요 조직 152

2. 싱가포르 관광정책의 흐름 156

3. 싱가포르 주요 관광관련 계획 160

4. 싱가포르 관광정책성과 점검체계 166

제3절 싱가포르 인바운드 관광시장 168

1. 싱가포르 인바운드 시장 동향 168

2. 싱가포르 인바운드 시장 구조 171

3. 마케팅 전략 및 관광브랜드 179

제4절 소결 186

1. 싱가포르의 관광정책 환경: 4가지 키워드 186

2. 싱가포르의 인바운드 관광정책 187

3. 싱가포르의 인바운드 관광시장 189

제5장 사례분석 종합 및 시사점 192

제1절 인바운드 관광정책 193

1. 관광정책 환경 193

2. 관광정책 추진체계 195

3. 관광정책의 흐름과 주요계획 197

4. 관광정책성과 점검체계 200

제2절 인바운드 관광시장 203

1. 인바운드 시장 동향 203

2. 인바운드 시장 구조 207

3. 마케팅 전략 및 관광브랜드 211

제3절 정책시사점 및 제언 216

1. 정책 시사점 216

2. 정책 제언 221

참고문헌 228

ABSTRACT 233

판권기 235

〈표 2-1〉 JNTO 해외지사 및 소재지 39

〈표 2-2〉 관광입국추진각료회의 추진경과 40

〈표 2-3〉 과제해결을 위한 사업성과 예시 : 소프트형 시책 41

〈표 2-4〉 1990년대 이후 일본의 인바운드 정책 현황 43

〈표 2-5〉 2017년 기준 광역관광주유루트 및 모델코스 46

〈표 2-6〉 목표설정 및 성과평가 개요 48

〈표 2-7〉 지역범위별 DMO 52

〈표 2-8〉 5개 파워 주요내용 53

〈표 2-9〉 KPI와 PDCA 사이클 검증 53

〈표 2-10〉 관광비전 목표 55

〈표 2-11〉 주요 시책 방향 56

〈표 2-12〉 기본계획 목표 57

〈표 2-13〉 국토교통성 정책평가표 중 관광부문 58

〈표 2-14〉 방일 외국인관광객 소비액 규모(2014~2016) 63

〈표 2-15〉 방일 외국인관광객 수 영향요인 64

〈표 2-16〉 일본 비자완화 정책 67

〈표 2-17〉 일본 소비세 면세제도 개정 68

〈표 2-18〉 방일 관광시장 규모 및 점유율: 한국, 중국, 대만, 홍콩(2001-2016) 70

〈표 2-19〉 방일 외국인관광객수 규모 상위 TOP10(2007-2016) 70

〈표 2-20〉 동남아 주요 6개국 방일관광객수 추이(2012-2016) 72

〈표 2-21〉 구미주 9개 시장 방일관광객수 추이(2010-2016) 73

〈표 2-22〉 방일 외국인관광객 규모 순위(2015, 2016) 74

〈표 2-23〉 VJ사업 프로모션 대상시장 76

〈표 2-24〉 JNTO 국가별 프로모션 방침 76

〈표 2-25〉 쿨재팬 추진에 관한 주요 관련사업과 관련 KPI 83

〈표 3-1〉 말레이시아 관광부처 개편과정 96

〈표 3-2〉 말레이시아 관광문화부 관광부서 주요 업무 98

〈표 3-3〉 말레이시아 경제개발 5개년계획과 관광개발 예산배정 추이 101

〈표 3-4〉 Malaysian Plan과 관광계획 내용 및 결과 정리(제8차-제11차) 108

〈표 3-5〉 2014 말레이시아 관광분야 Key Performance Indicators 117

〈표 3-6〉 연도별 말레이시아 외래관광객 수 및 성장률(1997-2016) 119

〈표 3-7〉 연도별 말레이시아 관광수입 및 성장률(1997-2016) 123

〈표 3-8〉 연도별 Top 10 국가(2000년-2016년) 124

〈표 3-9〉 말레이시아 외래관광객의 주요 방문 목적 130

〈표 3-10〉 말레이시아 외래관광객 1인당 소비액 추이 131

〈표 3-11〉 말레이시아 인바운드 관광객 소비 형태(2011-2015) 131

〈표 3-12〉 말레이시아 지리적 시장세분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134

〈표 3-13〉 말레이시아 SIT 시장 분류와 마케팅 주요전략 135

〈표 4-1〉 싱가포르 관광청 예산 규모 153

〈표 4-2〉 STB 해외지사 운영현황 155

〈표 4-3〉 Tourism 2015 계획의 계량목표 161

〈표 4-4〉 iN2015의 관광관련 주요 내용 162

〈표 4-5〉 충성고객 시장세분화 165

〈표 4-6〉 싱가포르 인바운드 관광성과 지표 167

〈표 4-7〉 연도별 관광수입과 외래 관광객 수 변화 169

〈표 4-8〉 총 외래 관광객 수 중 상위 10위 방문국 출신 관광객 비중 171

〈표 4-9〉 싱가포르 방문 외국인 관광객 상위 10위 국가 변동추이(순위) 172

〈표 4-10〉 연도별 상위 10개 국가 관광객 수(2000년-2016년) 173

〈표 4-11〉 싱가포르 외래관광객 상위 10개국의 국가별 선호 여행 목적지 175

〈표 4-12〉 방문객 특징과 마케팅 활동 180

〈표 4-13〉 싱가포르 관광브랜드의 변화 년표 184

〈표 5-1〉 관광진흥 5개년계획 개요와 주요 인바운드 정책과제 199

〈표 5-2〉 사례국과 우리나라 인바운드 관광정책 관련 주요사항 정리 201

〈표 5-3〉 사례국가와 한국 여행수입 추이 (2008~2015) 205

〈표 5-4〉 국가별 인바운드 시장 피크지수 추이 data 209

〈표 5-5〉 한국관광공사 인바운드 유치 관련 2017년 주요사업 212

〈표 5-6〉 한국관광공사 해외 마케팅 전략 213

[그림 1-1] 연구 수행 절차 29

[그림 2-1] 2012.01-2017.8 엔ㆍ달러 환율 추이 34

[그림 2-2] 일본 관광청 조직구성 37

[그림 2-3] JNTO 조직구성 38

[그림 2-4] 광역관광주유루트 형성촉진사업 개요 46

[그림 2-5] 광역관광주유루트 조성사업 지원 사례 49

[그림 2-6] 일본판 DMO 관계자 연계도 51

[그림 2-7] 방일 외국인관광객수 추이(1997-2016) 61

[그림 2-8] 방일 외국인관광객수 목적별 추이(1997-2015) 61

[그림 2-9] 방일 외국인관광객 소비액 추이 62

[그림 2-10] 여행소비액 상위 5개국 추이(2014-2016) 63

[그림 2-11] 엔ㆍ달러 환율과 방일 외국인관광객수 추이 66

[그림 2-12] 동남아 6개국 방일관광객 추이(2012-2016) 72

[그림 2-13] 구미주 9개 시장 방일관광객수 추이(2010-2016) 73

[그림 2-14] 'YOKOSO! JAPAN'과'Japan Endless Discovery'로고 75

[그림 3-1] 말레이시아 관광문화부 조직 97

[그림 3-2] 말레이시아 관광청 조직도 99

[그림 3-3] 말레이시아 국가핵심경제영역 12분야 105

[그림 3-4] 말레이시아 NKEA 관광분야 EPP 12대 과제 114

[그림 3-5] 말레이시아 2020년 ETP 관광분야 목표치 115

[그림 3-6] 말레이시아 관광 NKEA 조정위원회와 EPP 과제 체계도 116

[그림 3-7] 연도별 말레이시아 외래관광객 수 및 성장률 추이 122

[그림 3-8] 연도별 말레이시아 관광수입 및 성장률 추이 123

[그림 3-9] 말레이시아 국가별 인바운드 관광객 추이(2000-2016) 127

[그림 3-10] 말레이시아 국가별 인바운드 시장 점유율 추이(2000-2016) 128

[그림 3-11] 말레이시아 외래관광객 국가별 1인당 소비액(2015년 기준) 132

[그림 3-12] 인종 뿐 아니라 자연환경, 음식 등 확장된 다양성을 반영한 Malaysia, Truly Asia 홍보물 137

[그림 4-1] 싱가포르관광청 조직도 154

[그림 4-2] 마케팅 전략(2016) 계획의 3가지 전략 164

[그림 4-3] 1997년~2016년 싱가포르 방문 외국인 관광객 수 168

[그림 4-4] 연도별 상위 10개 국가 관광객 수 변화도 174

[그림 4-5] 싱가포르 외국인 방문객의 방문목적(2011-2015) 175

[그림 4-6] 관광수입액 추이(2011-2015) 176

[그림 4-7] 1인당 관광수입액 추이(2011-2015) 176

[그림 4-8] 10대 관광수입 국가의 1인당 지출(2015년) 177

[그림 4-9] 쇼핑품목 구성(2014-2015) 178

[그림 4-10] 싱가포르 관광브랜드의 변화도 185

[그림 5-1] 4개국 외래관광객 수 비교(1995-2016) 203

[그림 5-2] 일본,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한국 여행수입 비교 그래프 206

[그림 5-3] 국가별 인바운드 시장 피크지수 추이 그래프(2007-2016) 209

[그림 5-4] 한국 관광브랜드의 변화와 사용 시기 215

[그림 5-5] 인도 출국자 추이(2008-2015) 21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81513 338.4791 -18-1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81514 338.4791 -18-1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