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제1장 서론 13
1. 연구 목적 14
2. 뷰티산업의 정의 15
제2장 뷰티산업의 현황 17
제1절 경기도 뷰티산업의 현황과 변화추이 18
1. 뷰티제조업의 현황과 변화추이 18
2. 뷰티서비스업의 현황과 변화추이 27
제2절 뷰티산업의 문제점과 발전과제 36
1. 현황분석 요약 및 시사점 36
2. 뷰티산업 실태와 발전과제(선행연구 검토) 38
제3장 뷰티산업 관련 정책동향 44
제1절 뷰티산업 관련 법규 45
1. 뷰티산업 관련 법률 45
2. 지자체의 뷰티산업 진흥조례 48
제2절 정부의 뷰티산업 정책동향 51
1. 뷰티제조업 관련 정책 52
2. 뷰티서비스업 관련 정책 63
제3절 경기도의 뷰티산업 정책동향 68
제4절 정책동향 요약 및 시사점 74
제4장 경기도 뷰티산업 육성정책 수요조사 79
제1절 조사 개요 80
1. 조사설계 및 조사내용 80
2. 응답자 특성 81
제2절 뷰티제조업의 현황과 문제점 83
1. 생산 및 유통 현황 83
2. 수출 및 해외시장 진출 현황 87
3. 연구개발 현황 89
4. 인력운영 현황 92
5. 뷰티 관련 전시회/박람회 참가 경험 95
6. 경영 성과 98
제3절 뷰티제조업 정책지원 선호도 105
1. 정책지원 분야 선호도 105
2. 정책지원 분야별 세부사업 선호도 106
3. 세부사업 총괄 선호도 113
제4절 뷰티서비스업 실태와 정책과제 116
제5장 경기도 뷰티산업 육성방안 121
제1절 뷰티산업 실태와 정책수요 종합분석 122
1. 경기지역 뷰티제조업의 실태와 발전과제 122
2. 경기지역 뷰티제조업의 정책수요와 선택적 집중 방안 130
3. 뷰티서비스업 관련 주요 정책과제 141
제2절 경기도 뷰티산업 육성정책의 방향과 실행대안 143
1. 뷰티산업 육성정책의 기본방향 143
2. 뷰티산업 육성 추진체계 및 전략과제 145
3. 정책지원 분야별 주요 시책과제와 실행방안 150
4. 정책대안 요약 161
제6장 요약 및 결론 163
1. 요약 164
2. 결론 및 정책제언 166
참고문헌 171
Abstract 173
[부록 1] 화장품 및 뷰티산업에 대한 정부, 산업체 및 관련기관의 개념정리 175
[부록 2]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주요실적 177
[부록 3] 경기도 주최 뷰티박람회 추진경과 178
[부록 4] 뷰티산업 육성정책 수요조사 설문지 179
판권기 2
〈표 1-1〉 지자체별 뷰티산업 정의 16
〈표 2-1〉 주요국의 화장품 시장규모 및 성장률 18
〈표 2-2〉 우리나라의 주요 화장품 수출대상국 21
〈표 2-3〉 연도별 화장품 제조업 종사자수(전국사업체조사) 25
〈표 2-4〉 경기도 뷰티서비스업 업종별 매출액 28
〈표 2-5〉 뷰티산업의 실태와 발전과제(선행연구 요약) 42
〈표 3-1〉 화장품법 주요내용 45
〈표 3-2〉 공중위생관리법 주요내용 47
〈표 3-3〉 지자체 뷰티산업 진흥 조례 현황 48
〈표 3-4〉 지자체 뷰티산업 진흥조례 주요내용 49
〈표 3-5〉 정부의 뷰티산업 정책 추이 51
〈표 3-6〉 화장품 및 용기 기술개발 관련 인터뷰 내용 53
〈표 3-7〉 R&D 투자확대 및 효율화 관련정책 주요내용 54
〈표 3-8〉 산업인프라 확충 관련정책 주요내용 55
〈표 3-9〉 GMP적합업소 지정현황(2017년 5월 기준) 56
〈표 3-10〉 해외시장 진출시 애로사항 56
〈표 3-11〉 해외진출 활성화 관련정책 주요내용 57
〈표 3-12〉 제도개선 관련 정부정책 주요내용 59
〈표 3-13〉 인력양성 관련 정부정책 주요내용 61
〈표 3-14〉 인력난 관련 인터뷰 내용 61
〈표 3-15〉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정부정책 주요내용 62
〈표 3-16〉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문제점 관련 인터뷰 내용 62
〈표 3-17〉 뷰티 산업 경쟁력 강화방안(2009.10) 주요내용 63
〈표 3-18〉 뷰티제조업 해외박람회 관련 인터뷰 내용 71
〈표 3-19〉 경기도의 뷰티산업 육성 관련정책 요약 72
〈표 3-20〉 정부의 뷰티산업 육성 관련정책 요약 76
〈표 3-21〉 뷰티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과제 요약 78
〈표 4-1〉 조사 설계 80
〈표 4-2〉 조사 내용 80
〈표 4-3〉 응답자 분포표 82
〈표 4-4〉 화장품 세부품목별 유통방식 및 수출경험 84
〈표 4-5〉 세부별 수출 활동 및 계획 시 애로사항(1+2순위) 89
〈표 4-6〉 세부별 연구개발 활동 애로사항(1+2순위) 91
〈표 4-7〉 세부별 연구개발 활동 애로사항(1+2순위)_매출규모 92
〈표 4-8〉 세부별 매출증대 제약 요인(1+2순위) 103
〈표 4-9〉 세부별 매출증대를 위한 노력(1+2순위) 104
〈표 4-10〉 세부별 필요 정책지원 분야(1+2순위) 106
〈표 4-11〉 세부별 필요 정책지원 분야(1+2순위)_매출규모, 종업원수 106
〈표 4-12〉 뷰티서비스업 설문참여 사업체 특성 116
〈표 5-1〉 종업원 수 및 매출규모 단순빈도 분포(2016 기준) 122
〈표 5-2〉 뷰티제조업의 유통방식별 수출참여율, 매출대비 수출비중, 수출규모 등 현황 124
〈표 5-3〉 뷰티제조업의 연구개발 참여율 및 업체당 연구개발비 126
〈표 5-4〉 2016년과 2017년의 뷰티제조업 고용성장률 비교 127
〈표 5-5〉 킨텍스와 해외 현지 박람회 만족도 비교 128
〈표 5-6〉 매출증대 제약요인 유형별 응답률 분포 129
〈표 5-7〉 뷰티제조업 정책지원 분야에 대한 선호도 및 분야별 선호도 상위집단 분포 130
〈표 5-8〉 뷰티제조업 정책지원 주요 세부사업별 선호도 상위집단의 분포 133
〈표 5-9〉 개별기업 관점의 뷰티제조업 정책지원 세부사업 선호도 종합평가 135
〈표 5-10〉 뷰티제조업 정책지원 세부사업(36개)의 중요도와 사업유형 구분 137
〈표 5-11〉 경기도 뷰티산업 중장기 육성정책 반영대상 시책과제 요약 162
〈표 6-1〉 경기도 뷰티산업 지원센터 조직구성 및 수행업무(안) 167
〈표 6-2〉 사업자단체의 기업지원업무 영역 : 대한화장품협회 예시 168
〈표 6-3〉 '경기도 뷰티산업 진흥 기본계획' 정책분야별 5개년 소요예산 추정 169
〈표 6-4〉 '경기도 뷰티산업 진흥 기본계획' 세부사업 및 소요예산 추정 170
〈그림 2-1〉 국내 화장품 생산실적 변화 19
〈그림 2-2〉 국내 화장품 무역수지 20
〈그림 2-3〉 연도별 화장품 제조업 및 제조판매업 사업체수 22
〈그림 2-4〉 시⋅도별 화장품 제조업 및 제조판매업 사업체수(2017.5) 22
〈그림 2-5〉 경기도 시⋅군별 화장품 제조업 및 제조판매업 사업체수(2017.5) 23
〈그림 2-6〉 연도별 화장품 제조업 사업체수(전국사업체조사) 24
〈그림 2-7〉 시도별, 시군별 화장품 제조업 사업체수(2014년 기준 전국사업체조사) 24
〈그림 2-8〉 시도별 화장품 제조업 종사자수(2014) 26
〈그림 2-9〉 시군별 화장품 제조업 사업체수와 종사자수(2014) 26
〈그림 2-10〉 전국 뷰티서비스업 업종별 매출액 추이 27
〈그림 2-11〉 연도별 뷰티서비스업 업종별 사업체 수 29
〈그림 2-12〉 시도별 뷰티서비스업 업종별 사업체수(2014) 30
〈그림 2-13〉 시군별 뷰티서비스업 업종별 사업체 수(2014) 31
〈그림 2-14〉 연도별 뷰티서비스업 업종별 종사자수 32
〈그림 2-15〉 전국 뷰티서비스업 업종별 종사자수(2014) 33
〈그림 2-16〉 전국 뷰티서비스업 업종별 업체당 매출액 추이 34
〈그림 2-17〉 연도별 뷰티서비스업 업체당 종사자수 35
〈그림 2-18〉 전국 뷰티서비스업 업종별 종사자당 매출액 추이 35
〈그림 4-1〉 유통방식, 매출규모별, 수출경험 현황 83
〈그림 4-2〉 유통방식별 주력제품, 매출규모, 수출경험 85
〈그림 4-3〉 세부유통방식별 주력제품, 매출규모, 수출경험 85
〈그림 4-4〉 제품 생산시 애로사항 86
〈그림 4-5〉 제품 판매/유통시 애로사항 86
〈그림 4-6〉 수출/해외 시장 진출 의향 87
〈그림 4-7〉 현재 수출 및 향후 계획 중인 국가 88
〈그림 4-8〉 수출 활동 및 계획 시 애로사항(1+2순위) 88
〈그림 4-9〉 연구개발 형태 90
〈그림 4-10〉 연구개발 활동 애로사항(1+2순위) 90
〈그림 4-11〉 전년대비 종업원수 증감률(2017년 5월 말 기준) 92
〈그림 4-12〉 종사자 규모별 현황 93
〈그림 4-13〉 전년대비 종업원수 증감률(2016년 기준) 93
〈그림 4-14〉 종업원 수급여건 94
〈그림 4-15〉 채용이 어려운 직종 94
〈그림 4-16〉 종업원 채용 시 애로사항 95
〈그림 4-17〉 K-뷰티 엑스포 코리아 참가 경험 96
〈그림 4-18〉 K-뷰티 엑스포 코리아 참가 경험을 통한 업체 경쟁력 향상 도움 정도 96
〈그림 4-19〉 해외 뷰티 박람회/전시회 참가 경험 97
〈그림 4-20〉 해외 뷰티 박람회/전시회 참가 경험을 통한 업체 경쟁력 향상 도움 정도 98
〈그림 4-21〉 2016년도 매출액 98
〈그림 4-22〉 2015년 대비 매출액 증감률 99
〈그림 4-23〉 2016년도 수출액 100
〈그림 4-24〉 2016년도 매출액 대비 수출액 100
〈그림 4-25〉 2015년 대비 수출액 증감률 101
〈그림 4-26〉 2016년도 연구개발비 101
〈그림 4-27〉 2016년도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102
〈그림 4-28〉 매출증대 제약 요인(1+2순위) 102
〈그림 4-29〉 필요 정책지원 분야(1+2순위) 105
〈그림 4-30〉 분야별 세부사업 선호도-내수시장 판로확대 107
〈그림 4-31〉 분야별 세부사업 선호도-수출/해외진출 확대 108
〈그림 4-32〉 분야별 세부사업 선호도-제품 개발/인증 109
〈그림 4-33〉 분야별 세부사업 선호도-생산체계 고도화 110
〈그림 4-34〉 분야별 세부사업 선호도-인력수급 개선 110
〈그림 4-35〉 분야별 세부사업 선호도-불공정거래 개선 111
〈그림 4-36〉 분야별 세부사업 선호도-공공인프라 구축 112
〈그림 4-37〉 분야별 세부사업 선호도-기업 간 소통과 협력 112
〈그림 4-38〉 세부사업 총괄 선호도 113
〈그림 4-39〉 주력제품별 세부사업 총괄 선호도 114
〈그림 4-40〉 유통방식별 필요 세부 지원 사업(1+2+3순위) 114
〈그림 4-41〉 매출규모별 필요 세부 지원 사업(1+2+3순위) 115
〈그림 4-42〉 수출경험 여부별 필요 세부 지원 사업(1+2+3순위) 115
〈그림 4-43〉 뷰티서비스업체의 매출확대 제약 요인 117
〈그림 4-44〉 뷰티서비스업체의 점포 운영 애로사항 118
〈그림 4-45〉 성장을 위해 보강/강화해야 할 점 119
〈그림 4-46〉 경기도 내 뷰티서비스업 발전을 위해 필요한 정책 관련 개선사항 120
〈그림 6-1〉 경기도 뷰티산업 지원센터 설립⋅운영 체계(안) 167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