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10
Ⅰ. 서론 18
1. 연구 배경: 국내외 환경 및 동향 18
2. 연구의 필요성 20
3. 연구 목적 23
Ⅱ. 연구방법 28
1. 문헌 연구 28
2. 심층 인터뷰 29
3. 심층 인터뷰 개요 31
1) 응답자 특성 31
2) 설문지 구성 33
Ⅲ. 뉴스 콘텐츠 36
1. 선행연구 검토 38
2. 뉴스 콘텐츠 제작ㆍ유통ㆍ소비의 변화 47
1) 이용자 뉴스 콘텐츠 이용 행태 변화 47
2) 국내 뉴스 콘텐츠 유통의 포털 의존도 심화 현상 48
3) 모바일 뉴스 콘텐츠 생산과 소비 50
4) 어뷰징 극복을 위한 콘텐츠 제작 방식의 부상 60
3. 디지털 뉴스 콘텐츠의 전망과 유료화 사례 현황 61
1) 디지털 뉴스 콘텐츠의 전망 61
2) 유료화 모델 사례 현황 63
4. 디지털 콘텐츠 유료화 실패 요인별 현황 및 원인 분석 88
1) 사용자 이용 요인 88
2) 기술 요인 95
3) 시장 환경 요인 100
4) 기업 환경 요인 106
5) 정책 및 제도적 요인 112
5. 성공적인 모바일 유통 및 확산 전략 114
6. 소결 119
Ⅳ. 방송영상 콘텐츠 128
1. 방송영상 콘텐츠 디지털 유료화 플랫폼 시장의 형성 130
1) 기술 요인 130
2) 시장 환경과 기업 환경 요인 131
2. 방송영상 콘텐츠 디지털 플랫폼의 다변화 133
1) 동영상 UCC 서비스의 등장 133
2) 시장과 기업 환경, 그리고 정책 및 제도적 요인 136
3. 방송영상 콘텐츠 유료화 플랫폼의 성장과 경쟁 격화 138
1) 소비자 이용 요인: 콘텐츠 경쟁에서 서비스 경쟁으로 138
2) 시장 환경 요인: OTT의 성장 139
3) 정책 및 제도적 요인 142
4. 방송영상 콘텐츠 유료화, 그 전망과 '실패' 요인 143
1) 방송영상 콘텐츠 유료화의 전망 143
2) 사용자 이용 요인 146
3) 기술 요인 150
4) 시장 환경과 기업 환경 요인 152
5) 정책 및 제도적 요인 156
5. 소결 158
1) 연구결과 요약: 유료화 '실패' 요인 분석 158
2) 방송영상 콘텐츠 유료화 전략 제안 162
Ⅴ. 게임 콘텐츠 165
1. 게임 콘텐츠 유료화의 분야별 주요 변수 165
1) 선행연구 검토 165
2) 소비자 이용 요인 168
3) 기술 요인 170
4) 시장 환경 요인 171
5) 기업 환경 요인 174
6) 정책 및 제도적 요인 175
2. 게임 콘텐츠 유료화 실패 사례 일반화 및 유형별 모델링 176
3. 게임 콘텐츠 유료화 성공 전략 180
4. 게임 콘텐츠 유료화 성공을 위한 제도적 개선 방안게임 184
5. 소결 185
Ⅵ. 디자인 콘텐츠 190
1. 디자인 콘텐츠 유료화 분야별 주요 변수 190
1) 선행연구 검토 및 사례 분석 190
2) 디자인 콘텐츠 유료화의 분야별 주요 변수 192
2. 디자인 콘텐츠 유료화 실패 사례 199
1) 이모티콘 디자인 사례 199
2) 캐릭터 디자인의 사례 200
3) UX/UI 디자인 (특허) 사례 201
3. 디자인 콘텐츠의 유료화 성공 전략 202
1) 디자인에 대한 기업의 인식 변화와 정부 정책 및 제도의 개선 203
2) 기업 환경의 변화 필요 203
3) 디자인 시장 환경의 건강한 생태계 조성 205
4) 기술 발전에 대한 적합한 시기적 대응 207
4. 소결 208
Ⅶ. 결론 212
1. 연구결과 요약 212
2. 논의 219
참고문헌 226
[부록] 심층 인터뷰 설문지 239
판권기 2
〈표 2-1〉 문헌 연구의 주요 초점 28
〈표 2-2〉 응답자 일반 현황 32
〈표 2-3〉 질문지 주요 내용 34
〈표 3-1〉 전국종합일간지 매출약 추이와 증감률 83
〈표 4-1〉 시기와 유형별 방송영상 콘텐츠 디지털 유료화 플랫폼의 전개 양상 129
〈표 4-2〉 2007년 UCC 서비스 현황 133
〈표 4-3〉 동영상 UCC 수익 모델 유형화 135
〈표 6-1〉 디자인산업 현황 197
〈그림 2-1〉 심층 인터뷰 절차 29
〈그림 3-1〉 26개국 포털 및 뉴스 검색서비스에서의 뉴스 소비 비교 48
〈그림 3-2〉 미디어별 접촉률 변화 추이 49
〈그림 3-3〉 포털 대 주요 언론사 갈등 연혁 50
〈그림 3-4〉 유사언론 피해 경험 현황 50
〈그림 3-5〉 온라인 뉴스 콘텐츠 이용 경험 53
〈그림 3-6〉 온라인 뉴스 브랜드 인지도 54
〈그림 3-7〉 소셜미디어를 통한 뉴스 접근 55
〈그림 3-8〉 페이스북을 통한 뉴스 이용 56
〈그림 3-9〉 〈뉴스타파〉 메인화면 68
〈그림 3-10〉 비메오 뉴스타파 전용 페이지 69
〈그림 3-11〉 〈닷페이스〉 메인 화면 70
〈그림 3-12〉 〈아웃스탠딩〉 메인화면 71
〈그림 3-13〉 〈아웃스텐딩〉 등급별 이용 권한 72
〈그림 3-14〉 〈퍼블리〉 메인 화면 73
〈그림 3-15〉 〈퍼블리〉 예약 판매 콘텐츠 일부 무료화면 74
〈그림 3-16〉 〈퍼블리〉 예약 판매 예정 콘텐츠 75
〈그림 3-17〉 〈유튜브〉 〈통통TV〉 메인 화면 77
〈그림 3-18〉 카카오TV 통통영상 캡처 화면 78
〈그림 3-19〉 디지털 콘텐츠 유료화 실패 요인 88
〈그림 3-20〉 디지털 콘텐츠 유료화 실패의 사용자 요인 94
〈그림 3-21〉 디지털 콘텐츠 유료화 실패의 기술 요인 97
〈그림 3-22〉 디지털 콘텐츠 유료화 실패의 시장 요인 103
〈그림 3-23〉 디지털 콘텐츠 유료화 실패 시장의 역사적 변천 과정 106
〈그림 3-24〉 디지털 콘텐츠 유료화 실패의 기업 요인 110
〈그림 3-25〉 성공적인 모바일 디지털 콘텐츠 전략 122
〈그림 4-1〉 해외 주요국가의 온라인을 통한 TV와 영화 이용 139
〈그림 4-2〉 OTT 서비스별 이용률 141
〈그림 4-3〉 정액제 또는 유료로 이용한 OTT 서비스 141
〈그림 4-4〉 방송영상 콘텐츠 유료화 '실패' 요인 161
〈그림 4-5〉 방송영상 콘텐츠 유료화 활성화 전략 모델 164
〈그림 5-1〉 소비자 이용요인: 게임의 재미요인과 함꼐 게이머들이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 186
〈그림 5-2〉 기술요인: 보안과 관련된 문제가 더욱 중요 186
〈그림 5-3〉 시장 환경요인: 지속적인 관찰과 실험이 요구 187
〈그림 5-4〉 기업 환경요인: 고객 유지와 회사 이미지 유지, 그리고 다양한 투자와 혁신에 게임 콘텐츠 기업이 지속적인 노력 필요 188
〈그림 5-5〉 정책 및 제도적 요인: 게임의 사회적 이미지와 운영, 유료화 심의 정책 189
〈그림 6-1〉 백윤화 작가와 이모티콘 191
〈그림 6-2〉 넥슨 서든어택2의 여성 게임캐릭터 디자인 사례 192
〈그림 6-3〉 기술의 발전과 관련 디자인 분야 194
〈그림 6-4〉 국내 캐릭터 시장 규모 195
〈그림 6-5〉 카카오톡 이모티콘 월간 발신 수와 누적 구매자 196
〈그림 6-6〉 라인 커뮤니케이션 매출 추이와 라인프렌즈 캐릭터 상품 매출 197
〈그림 6-7〉 PC메신저의 '움직이는 A이모티콘' 200
〈그림 6-8〉 버즈빌의 허니스크린(왼쪽), 쿠차의 쿠차슬라이드(오른쪽) 202
〈그림 6-9〉 아이폰을 디자인한 조너선 아이브는 산업디자이너 출신으로 2015년 수석부사장에서 애플의 2인자 격인 최고디자인책임자(CDO)로 임명되었다 205
〈그림 6-10〉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라인 크리에이터스 마켓, 라인 크리에이터스 스튜디오 앱 206
〈그림 6-11〉 기술과 디자인 분야의 변화 207
〈그림 6-12〉 국내 기업 환경: 디자인 콘텐츠를 개발사의 도태 위험 큼 208
〈그림 6-13〉 정책: 디자인보호법과 정책의 일관성 필요 209
〈그림 6-14〉 대기업의 횡포 방지와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을 보호 210
〈그림 6-15〉 실패 사례 공유 콘퍼런스 필요 21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