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3
영문요약 5
개조식 요약문 7
Ⅰ. 연구개요 13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의 범위 14
3. 연구의 전제 조건 및 특징 14
4. 연구 절차 15
5. 연구 추진 체계 17
6. 연구 방법 19
Ⅱ. 선행 연구 분석 21
1. 해외 제2언어 교육 사례 분석 21
1.1. ESL 교육 사례 분석 21
1.2. JSL 교육 사례 분석 25
2. KSL 선행 연구 분석 33
3. 한국어(KSL) 교육과정 분석 38
4. 표준 한국어 교재 및 익힘책, 교사용 지도서 분석 46
Ⅲ. 교재 개발을 위한 현장 범주화 56
1. 현장 범주화의 방안 및 절차 56
2. 현장 범주화를 위한 요구조사 56
2.1. 예비 조사 56
2.2. 본 조사 62
3. KSL 학습자 대상 심층 면담 64
3.1. 교원 대상 예비 조사 64
3.2. 학습자 대상 심층 면담 66
4. 요구조사 결과를 통한 현장 범주화 72
Ⅳ. 교재 개발을 위한 모듈화 방안 75
1. 제2언어 교육을 위한 모듈화 75
2. 현장 범주화에 따른 한국어(KSL) 교재 모듈화 81
3. 모듈 요소 구성 방안 91
Ⅴ. 모듈화에 따른 교수요목 구성안 95
1. 의사소통 한국어 교재 교수요목 구성 95
1.1. 초등학생용 95
1.1.1. 교수요목 구성의 원리 95
1.1.2. 교수요목(안) 99
1.2. 중ㆍ고등학생용 102
1.2.1. 교수요목 구성의 원리 102
1.2.2. 교수요목(안) 103
2. 학습 도구 한국어 교재 교수요목 구성 106
2.1. 초등학생용 106
2.2. 중ㆍ고등학생용 123
2.3. 학습 도구 한국어 교재 구성의 원리 129
Ⅵ. 한국어(KSL) 익힘책 및 교사용 지침서 구성의 원리 134
1. 익힘책 구성의 원리 134
2. 교사용 지침서 구성의 원리 135
Ⅶ. 한국어(KSL) 교육 담당 한국어강사 연수회 138
1. 연수회 프로그램 설계 138
2. 연수회 만족도 조사 결과 분석 141
3. 향후 한국어(KSL) 교육 담당 한국어 강사 연수의 방향 157
Ⅷ. 결론 165
1. 연구 결과 165
2. 기대 효과 166
3. 제언 167
참고문헌 170
판권기 176
〈표 Ⅰ-1〉 연구 수행 절차 16
〈표 Ⅱ-1〉 교육과정 형태와 모국어 사용 여부에 따른 분류(김윤주 2015a:362) 22
〈표 Ⅱ-2〉 학생 모국어에 따른 분류(김윤주 2015a:363) 23
〈표 Ⅱ-3〉 학교 현장의 한국어(KSL) 수업 유형 (김윤주 2015a:377) 23
〈표 Ⅱ-4〉 WIDA 2004, 2007, 2012의 비교 (김윤주 2015c:155-156) 24
〈표 Ⅱ-5〉 JSL 교육과정(중학교편) 국어과 수업 지도안 예 32
〈표 Ⅱ-6〉 사용 교재 목록 35
〈표 Ⅱ-7〉 학습 도구 한국어의 어휘 내용 40
〈표 Ⅱ-8〉 개정 한국어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41
〈표 Ⅳ-1〉 모듈식 교수-학습 내용 개발을 위한 점검 항목(김선태, 2002b) 76
〈표 Ⅳ-2〉 모듈식 교수-학습 모형의 구성 요소 및 항목(이영민, 2004:31) 78
〈표 Ⅳ-3〉 '한국어(KSL) 교육과정' 의 의사소통 기능 목록 [중급] 92
〈표 Ⅴ-1〉 사고도구어의 유형(신명선, 2004:123-127) 125
〈표 Ⅴ-2〉 학습 도구 한국어(문법) 125
[그림 Ⅰ-1] 연구의 목적 13
[그림 Ⅰ-2] 연구 수행 전략 16
[그림 Ⅰ-3] 연구진 조직도 18
[그림 Ⅰ-4] 연구 수행 방법 19
[그림 Ⅱ-1] 초등학교(小学校) JSL 교육과정 26
[그림 Ⅱ-2] 중학교(中学校) JSL 교육과정 27
[그림 Ⅱ-3] 의사소통 한국어의 어휘 선정 도식화 43
[그림 Ⅱ-4] 학습 도구 한국어의 어휘 선정 도식화 45
[그림 Ⅱ-5] 내용중심 언어교육 46
[그림 Ⅳ-1] 모듈식 교수-학습 모델의 절차(이무근ㆍ권동진, 1983) 77
[그림 Ⅳ-2] 언어교육의 모듈식 교수-학습 모델의 절차 79
[그림 Ⅳ-3] 학령기 KSL 교육을 위한 모듈식 교수-학습 모형 80
[그림 Ⅳ-4] 교재 개발을 위한 초, 중, 고 통합 모듈 82
[그림 Ⅳ-5] 초등학교용 교재의 교육 내용 중요치 설정 85
[그림 Ⅳ-6] 중, 고등학교용 교재의 교육 내용 중요치 설정 87
[그림 Ⅴ-1] '학습 도구 한국어 교재' 의 단원 맵(map) 예시 130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