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7년) 한국어(KSL) 교재 개발 기초 연구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7
청구기호
411.07 -18-7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63 p. : 도표 ; 30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7-01-49
제어번호
MONO1201800749
주기사항
연구기관: 배재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심혜령
참고문헌: p. 158-163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3

영문요약 5

개조식 요약문 7

Ⅰ. 연구개요 13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의 범위 14

3. 연구의 전제 조건 및 특징 14

4. 연구 절차 15

5. 연구 추진 체계 17

6. 연구 방법 19

Ⅱ. 선행 연구 분석 21

1. 해외 제2언어 교육 사례 분석 21

1.1. ESL 교육 사례 분석 21

1.2. JSL 교육 사례 분석 25

2. KSL 선행 연구 분석 33

3. 한국어(KSL) 교육과정 분석 38

4. 표준 한국어 교재 및 익힘책, 교사용 지도서 분석 46

Ⅲ. 교재 개발을 위한 현장 범주화 56

1. 현장 범주화의 방안 및 절차 56

2. 현장 범주화를 위한 요구조사 56

2.1. 예비 조사 56

2.2. 본 조사 62

3. KSL 학습자 대상 심층 면담 64

3.1. 교원 대상 예비 조사 64

3.2. 학습자 대상 심층 면담 66

4. 요구조사 결과를 통한 현장 범주화 72

Ⅳ. 교재 개발을 위한 모듈화 방안 75

1. 제2언어 교육을 위한 모듈화 75

2. 현장 범주화에 따른 한국어(KSL) 교재 모듈화 81

3. 모듈 요소 구성 방안 91

Ⅴ. 모듈화에 따른 교수요목 구성안 95

1. 의사소통 한국어 교재 교수요목 구성 95

1.1. 초등학생용 95

1.1.1. 교수요목 구성의 원리 95

1.1.2. 교수요목(안) 99

1.2. 중ㆍ고등학생용 102

1.2.1. 교수요목 구성의 원리 102

1.2.2. 교수요목(안) 103

2. 학습 도구 한국어 교재 교수요목 구성 106

2.1. 초등학생용 106

2.2. 중ㆍ고등학생용 123

2.3. 학습 도구 한국어 교재 구성의 원리 129

Ⅵ. 한국어(KSL) 익힘책 및 교사용 지침서 구성의 원리 134

1. 익힘책 구성의 원리 134

2. 교사용 지침서 구성의 원리 135

Ⅶ. 한국어(KSL) 교육 담당 한국어강사 연수회 138

1. 연수회 프로그램 설계 138

2. 연수회 만족도 조사 결과 분석 141

3. 향후 한국어(KSL) 교육 담당 한국어 강사 연수의 방향 157

Ⅷ. 결론 165

1. 연구 결과 165

2. 기대 효과 166

3. 제언 167

참고문헌 170

판권기 176

〈표 Ⅰ-1〉 연구 수행 절차 16

〈표 Ⅱ-1〉 교육과정 형태와 모국어 사용 여부에 따른 분류(김윤주 2015a:362) 22

〈표 Ⅱ-2〉 학생 모국어에 따른 분류(김윤주 2015a:363) 23

〈표 Ⅱ-3〉 학교 현장의 한국어(KSL) 수업 유형 (김윤주 2015a:377) 23

〈표 Ⅱ-4〉 WIDA 2004, 2007, 2012의 비교 (김윤주 2015c:155-156) 24

〈표 Ⅱ-5〉 JSL 교육과정(중학교편) 국어과 수업 지도안 예 32

〈표 Ⅱ-6〉 사용 교재 목록 35

〈표 Ⅱ-7〉 학습 도구 한국어의 어휘 내용 40

〈표 Ⅱ-8〉 개정 한국어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41

〈표 Ⅳ-1〉 모듈식 교수-학습 내용 개발을 위한 점검 항목(김선태, 2002b) 76

〈표 Ⅳ-2〉 모듈식 교수-학습 모형의 구성 요소 및 항목(이영민, 2004:31) 78

〈표 Ⅳ-3〉 '한국어(KSL) 교육과정' 의 의사소통 기능 목록 [중급] 92

〈표 Ⅴ-1〉 사고도구어의 유형(신명선, 2004:123-127) 125

〈표 Ⅴ-2〉 학습 도구 한국어(문법) 125

[그림 Ⅰ-1] 연구의 목적 13

[그림 Ⅰ-2] 연구 수행 전략 16

[그림 Ⅰ-3] 연구진 조직도 18

[그림 Ⅰ-4] 연구 수행 방법 19

[그림 Ⅱ-1] 초등학교(小学校) JSL 교육과정 26

[그림 Ⅱ-2] 중학교(中学校) JSL 교육과정 27

[그림 Ⅱ-3] 의사소통 한국어의 어휘 선정 도식화 43

[그림 Ⅱ-4] 학습 도구 한국어의 어휘 선정 도식화 45

[그림 Ⅱ-5] 내용중심 언어교육 46

[그림 Ⅳ-1] 모듈식 교수-학습 모델의 절차(이무근ㆍ권동진, 1983) 77

[그림 Ⅳ-2] 언어교육의 모듈식 교수-학습 모델의 절차 79

[그림 Ⅳ-3] 학령기 KSL 교육을 위한 모듈식 교수-학습 모형 80

[그림 Ⅳ-4] 교재 개발을 위한 초, 중, 고 통합 모듈 82

[그림 Ⅳ-5] 초등학교용 교재의 교육 내용 중요치 설정 85

[그림 Ⅳ-6] 중, 고등학교용 교재의 교육 내용 중요치 설정 87

[그림 Ⅴ-1] '학습 도구 한국어 교재' 의 단원 맵(map) 예시 130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81129 411.07 -18-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81130 411.07 -18-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