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7년) 다문화가정 대상 교재 개발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7
청구기호
411.07 -18-8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5, 5, 130 p. :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7-01-52
제어번호
MONO1201801603
주기사항
협력기관: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이선웅
표지표제임
참고문헌: p. 127-129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3

Abstract 5

Ⅰ. 머리말: 연구 개요 12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2

2. 과업의 범위 12

3. 과업 수행 방법 12

4. 연구의 방향과 주안점 13

Ⅱ. 연구 과제 내용 14

1. 개발 자료 14

1.1. 교재 "다문화가정을 위한 즐거운 한국어" 22

1.2. 교재 "다문화가정을 위한 정확한 한국어" 26

1.3. 교사용 지도서 28

1.4. 과제 활동을 위한 동영상 29

1.5. 듣기 파일 30

1.6. 기타 31

2. 교사 및 학습자에 대한 심층 면접과 요구 조사 36

2.1. 조사 목적 36

2.2. 조사 방법 및 분석 방법 36

2.2.1. 조사 기간 36

2.2.2. 조사 대상 37

2.2.3. 조사 장소 39

2.2.4. 조사 도구 39

2.2.5. 분석 방법 42

2.3. 학습자 대상 요구 조사 결과 43

2.3.1. 기본 사항 43

2.3.2. 교재 사항 49

2.3.3. 학습 사항 69

2.4. 심층 면접 결과 80

2.4.1. 사전 설문지 분석 결과 80

2.4.2. 심층 면접 결과 84

2.5. 교재 개발 방안 99

3. 교재 및 지도서 집필 지침 111

3.1. "즐거운 한국어" 집필 지침 111

3.1.1. 도입 111

3.1.2. 준비 112

3.1.3. 과제 (초급–과제 1, 2/중급–과제) 114

3.1.4. 도전 116

3.1.5. 문화를 알아봅시다 117

3.2. "정확한 한국어" 집필 지침 118

3.2.1. 개발 목표 118

3.2.2. 구성 체제 118

3.2.3. 체제별 분량 118

3.2.4. 구성 체제별 집필 지침 119

3.3. "교사용 지도서" 집필 지침 129

3.3.1. "교사용 지도서(초급)" 집필 지침 129

3.3.2. "교사용 지도서(중급)" 집필 지침 134

Ⅲ. 연구 수행 보고 135

1. 연구 참여 인력 및 업무 분장 135

2. 작업 일정 137

3. 회의 내역 137

참고문헌 138

판권기 141

〈표 1〉 초급1 교수요목 (주제: 나) 14

〈표 2〉 초급2 교수요목 (주제: 가족) 16

〈표 3〉 중급1 교수요목 (주제: 이웃) 17

〈표 4〉 중급2 교수요목 (주제: 사회) 19

〈표 5〉 단어장 35

〈표 6〉 문항 구성표 견본 36

〈표 7〉 심층 면접 대상자 정보 37

〈표 8〉 설문지 조사 대상자 정보 38

〈표 9〉 한국어 교사의 사전 조사용 설문지 구성 39

〈표 10〉 심층 면접 질문 구성 40

〈표 11〉 개별 심층 면접용 질문 지침 40

〈표 12〉 한국어 학습자 대상의 설문지 구성 42

〈표 13〉 표준교육과정 1급 분석 결과표 93

〈표 14〉 표준교육과정 2급 분석 결과표 94

〈표 15〉 표준교육과정 3급 분석 결과표 95

〈표 16〉 표준교육과정 4급 분석 결과표 96

〈표 17〉 표준교육과정 5급 분석 결과표 97

〈표 18〉 표준교육과정 6급 분석 결과표 97

〈표 19〉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의 문화 주제와 소주제 결과표 98

〈표 20〉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교육과정(2016년)' 주제범주와 항목 108

〈표 21〉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의 문화 주제 및 소주제 110

〈표 22〉 문법의 단계별 구성 특징 112

〈표 23〉 형태 제시 113

〈표 24〉 과제 수행 단계별 구성 특징 114

〈표 25〉 초급 과제 대화 구성 예시 115

〈표 26〉 중급 과제 대화 구성 예시 115

〈표 27〉 "교사용 지도서(초급)" 차시별 내용 및 시간 구성 130

〈표 28〉 "교사용 지도서(중급)" 차시별 내용 및 시간 구성 134

〈그림 1〉 등장인물도 21

〈그림 2〉 "즐거운 한국어" 1~2쪽 [제목 및 장면] 22

〈그림 3〉 "즐거운 한국어" 3~5쪽 [준비] 22

〈그림 4〉 "즐거운 한국어" 6쪽 [과제] 중 '동영상을 봅시다' 23

〈그림 5〉 "정확한 한국어" 7쪽 [과제] 중 '대화해 봅시다' 24

〈그림 6〉 "즐거운 한국어" 7쪽 [과제] 중 '들어/읽어/말해 봅시다' 24

〈그림 7〉 "즐거운 한국어" 8쪽 [도전] 25

〈그림 8〉 "즐거운 한국어" 8쪽 [문화를 알아봅시다] 25

〈그림 9〉 "정확한 한국어" 1~2쪽 [어휘] 26

〈그림 10〉 "정확한 한국어" 3~5쪽 [문법] 27

〈그림 11〉 "정확한 한국어" 6쪽 [읽고 쓰기] 중 '읽기' 27

〈그림 12〉 "정확한 한국어" 〈초급〉 6쪽 [읽고 쓰기] 중 '쓰기' 28

〈그림 13〉 동영상 화면 30

〈그림 14〉 "즐거운 한국어" '한글' 1쪽 32

〈그림 15〉 "즐거운 한국어" '한글' 2쪽 33

〈그림 16〉 "즐거운 한국어" '한글' 3쪽 33

〈그림 17〉 "정확한 한국어" '한글' 1쪽 34

〈그림 18〉 "정확한 한국어" '한글' 2쪽 34

〈그림 19〉 "정확한 한국어" '한글' 3쪽 35

〈그림 20〉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의 문화 주제에 대한 교사 의견 99

〈그림 21〉 장면의 화면 구성 111

〈그림 22〉 도입의 화면 구성 112

〈그림 23〉 문법 학습 단계 112

〈그림 24〉 '활용' 예시 113

〈그림 25〉 초급 과제 수행 단계 114

〈그림 26〉 '도전' 예시 117

〈그림 27〉 '문화를 알아봅시다' 예시 117

〈그림 28〉 실자료를 활용한 어휘 제시 예시 119

〈그림 29〉 사진을 통한 어휘 제시 예시 119

〈그림 30〉 삽화를 통한 어휘 제시 예시 120

〈그림 31〉 의미 관계를 이용한 어휘 제시 예시 120

〈그림 3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어휘 제시 예시 120

〈그림 33〉 문장이나 대화문을 통한 어휘 연습 예시 121

〈그림 34〉 기능 구현을 겸한 어휘 연습 예시 121

〈그림 35〉 말하기를 겸한 어휘 연습 예시 121

〈그림 36〉 형태 연습 예시 124

〈그림 37〉 통제된 연습 예시 124

〈그림 38〉 유의미한 연습 예시 125

〈그림 39〉 "교사용 지도서" [도입/어휘] 130

〈그림 40〉 "교사용 지도서" [준비1/문법1] 131

〈그림 41〉 "교사용 지도서" [과제1] 132

〈그림 42〉 "교사용 지도서" [도전], [읽고 쓰기], [문화] 133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81143 411.07 -18-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81144 411.07 -18-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