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3
Abstract 5
Ⅰ. 머리말: 연구 개요 12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2
2. 과업의 범위 12
3. 과업 수행 방법 12
4. 연구의 방향과 주안점 13
Ⅱ. 연구 과제 내용 14
1. 개발 자료 14
1.1. 교재 "다문화가정을 위한 즐거운 한국어" 22
1.2. 교재 "다문화가정을 위한 정확한 한국어" 26
1.3. 교사용 지도서 28
1.4. 과제 활동을 위한 동영상 29
1.5. 듣기 파일 30
1.6. 기타 31
2. 교사 및 학습자에 대한 심층 면접과 요구 조사 36
2.1. 조사 목적 36
2.2. 조사 방법 및 분석 방법 36
2.2.1. 조사 기간 36
2.2.2. 조사 대상 37
2.2.3. 조사 장소 39
2.2.4. 조사 도구 39
2.2.5. 분석 방법 42
2.3. 학습자 대상 요구 조사 결과 43
2.3.1. 기본 사항 43
2.3.2. 교재 사항 49
2.3.3. 학습 사항 69
2.4. 심층 면접 결과 80
2.4.1. 사전 설문지 분석 결과 80
2.4.2. 심층 면접 결과 84
2.5. 교재 개발 방안 99
3. 교재 및 지도서 집필 지침 111
3.1. "즐거운 한국어" 집필 지침 111
3.1.1. 도입 111
3.1.2. 준비 112
3.1.3. 과제 (초급–과제 1, 2/중급–과제) 114
3.1.4. 도전 116
3.1.5. 문화를 알아봅시다 117
3.2. "정확한 한국어" 집필 지침 118
3.2.1. 개발 목표 118
3.2.2. 구성 체제 118
3.2.3. 체제별 분량 118
3.2.4. 구성 체제별 집필 지침 119
3.3. "교사용 지도서" 집필 지침 129
3.3.1. "교사용 지도서(초급)" 집필 지침 129
3.3.2. "교사용 지도서(중급)" 집필 지침 134
Ⅲ. 연구 수행 보고 135
1. 연구 참여 인력 및 업무 분장 135
2. 작업 일정 137
3. 회의 내역 137
참고문헌 138
판권기 141
〈표 1〉 초급1 교수요목 (주제: 나) 14
〈표 2〉 초급2 교수요목 (주제: 가족) 16
〈표 3〉 중급1 교수요목 (주제: 이웃) 17
〈표 4〉 중급2 교수요목 (주제: 사회) 19
〈표 5〉 단어장 35
〈표 6〉 문항 구성표 견본 36
〈표 7〉 심층 면접 대상자 정보 37
〈표 8〉 설문지 조사 대상자 정보 38
〈표 9〉 한국어 교사의 사전 조사용 설문지 구성 39
〈표 10〉 심층 면접 질문 구성 40
〈표 11〉 개별 심층 면접용 질문 지침 40
〈표 12〉 한국어 학습자 대상의 설문지 구성 42
〈표 13〉 표준교육과정 1급 분석 결과표 93
〈표 14〉 표준교육과정 2급 분석 결과표 94
〈표 15〉 표준교육과정 3급 분석 결과표 95
〈표 16〉 표준교육과정 4급 분석 결과표 96
〈표 17〉 표준교육과정 5급 분석 결과표 97
〈표 18〉 표준교육과정 6급 분석 결과표 97
〈표 19〉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의 문화 주제와 소주제 결과표 98
〈표 20〉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교육과정(2016년)' 주제범주와 항목 108
〈표 21〉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의 문화 주제 및 소주제 110
〈표 22〉 문법의 단계별 구성 특징 112
〈표 23〉 형태 제시 113
〈표 24〉 과제 수행 단계별 구성 특징 114
〈표 25〉 초급 과제 대화 구성 예시 115
〈표 26〉 중급 과제 대화 구성 예시 115
〈표 27〉 "교사용 지도서(초급)" 차시별 내용 및 시간 구성 130
〈표 28〉 "교사용 지도서(중급)" 차시별 내용 및 시간 구성 134
〈그림 1〉 등장인물도 21
〈그림 2〉 "즐거운 한국어" 1~2쪽 [제목 및 장면] 22
〈그림 3〉 "즐거운 한국어" 3~5쪽 [준비] 22
〈그림 4〉 "즐거운 한국어" 6쪽 [과제] 중 '동영상을 봅시다' 23
〈그림 5〉 "정확한 한국어" 7쪽 [과제] 중 '대화해 봅시다' 24
〈그림 6〉 "즐거운 한국어" 7쪽 [과제] 중 '들어/읽어/말해 봅시다' 24
〈그림 7〉 "즐거운 한국어" 8쪽 [도전] 25
〈그림 8〉 "즐거운 한국어" 8쪽 [문화를 알아봅시다] 25
〈그림 9〉 "정확한 한국어" 1~2쪽 [어휘] 26
〈그림 10〉 "정확한 한국어" 3~5쪽 [문법] 27
〈그림 11〉 "정확한 한국어" 6쪽 [읽고 쓰기] 중 '읽기' 27
〈그림 12〉 "정확한 한국어" 〈초급〉 6쪽 [읽고 쓰기] 중 '쓰기' 28
〈그림 13〉 동영상 화면 30
〈그림 14〉 "즐거운 한국어" '한글' 1쪽 32
〈그림 15〉 "즐거운 한국어" '한글' 2쪽 33
〈그림 16〉 "즐거운 한국어" '한글' 3쪽 33
〈그림 17〉 "정확한 한국어" '한글' 1쪽 34
〈그림 18〉 "정확한 한국어" '한글' 2쪽 34
〈그림 19〉 "정확한 한국어" '한글' 3쪽 35
〈그림 20〉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의 문화 주제에 대한 교사 의견 99
〈그림 21〉 장면의 화면 구성 111
〈그림 22〉 도입의 화면 구성 112
〈그림 23〉 문법 학습 단계 112
〈그림 24〉 '활용' 예시 113
〈그림 25〉 초급 과제 수행 단계 114
〈그림 26〉 '도전' 예시 117
〈그림 27〉 '문화를 알아봅시다' 예시 117
〈그림 28〉 실자료를 활용한 어휘 제시 예시 119
〈그림 29〉 사진을 통한 어휘 제시 예시 119
〈그림 30〉 삽화를 통한 어휘 제시 예시 120
〈그림 31〉 의미 관계를 이용한 어휘 제시 예시 120
〈그림 3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어휘 제시 예시 120
〈그림 33〉 문장이나 대화문을 통한 어휘 연습 예시 121
〈그림 34〉 기능 구현을 겸한 어휘 연습 예시 121
〈그림 35〉 말하기를 겸한 어휘 연습 예시 121
〈그림 36〉 형태 연습 예시 124
〈그림 37〉 통제된 연습 예시 124
〈그림 38〉 유의미한 연습 예시 125
〈그림 39〉 "교사용 지도서" [도입/어휘] 130
〈그림 40〉 "교사용 지도서" [준비1/문법1] 131
〈그림 41〉 "교사용 지도서" [과제1] 132
〈그림 42〉 "교사용 지도서" [도전], [읽고 쓰기], [문화] 13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