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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 배경 13
2. 연구 목적 15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6
1. 연구 범위 16
2. 연구 방법 16
3. 연구 기대효과 17
제3절 연구 수행체계 18
1. 수행체계 18
2. 연구 추진 과정 19
제2장 럭셔리 관광 개념 및 유형 20
제1절 럭셔리 개념 및 유형 21
1. 럭셔리 개념 21
2. 럭셔리 소비자의 유형 변화 24
제2절 럭셔리 관광 개념 및 유형 33
1. 럭셔리 관광 개념 33
2. 럭셔리 관광 구성요소 35
3. 럭셔리 관광객 개념 및 유형 38
제3장 럭셔리 관광시장 트렌드 분석 41
제1절 럭셔리 시장 트렌드 분석 42
1. 럭셔리 시장 트렌드 42
2. 럭셔리 소비자 동향 46
제2절 럭셔리 관광시장 트렌드 분석 51
1. 럭셔리 관광시장 트렌드 51
2. 럭셔리 항공시장 트렌드 62
3. 럭셔리 호텔시장 트렌드 64
4. 럭셔리 관광객 현황 67
제3절 방한 럭셔리 관광시장 현황 83
1. 방한 럭셔리 관광시장 현황 83
제4장 주요국 럭셔리 관광상품과 정책 사례 92
제1절 글로벌 럭셔리 관광상품 현황 93
1. 분석 개요 93
2. 국가별 관광 상품 유형 및 규모 93
3. 국가별 고가의 관광 상품 유형 및 규모 95
4. 국가별 럭셔리 관광상품 특징 97
5. 글로벌 럭셔리 상품 실태 103
제2절 일본 사례 분석 106
1. 방일 인바운드 관광 현황 106
2. 일본의 럭셔리 관광 시장 현황 107
3. 일본의 럭셔리 관광 상품 사례 110
4. 한국과 일본의 관광상품 비교 116
제3절 미국 사례 분석 119
1. 미국 인바운드 관광 현황 119
2. 미국의 럭셔리 관광 현황 120
제4절 국내 럭셔리 관광 상품 현황 128
1. 온라인 플랫폼의 방한 럭셔리 관광상품 128
2. 중앙정부 132
3. 지방자치단체 134
4. 민간 기업 136
제5장 설문조사 결과 분석 139
제1절 해외 럭셔리 관광 관련 업체 조사 결과 140
1. 조사 개요 140
2. 설문 조사 결과 140
제2절 국내 럭셔리 관련업체 조사 결과 148
1. 조사개요 148
2. 설문 조사 결과 148
제3절 국내ㆍ외 업체 설문조사 결과 비교 155
제6장 럭셔리 관광 정책방향 157
제1절 럭셔리 관광 정책방향 158
1. 기본방향 158
2. 세부 분야별 고려사항 159
제2절 럭셔리 관광시장 세분화 및 분석기능 강화 161
1. 럭셔리 관광시장 분석 기능 강화 161
2. 방한 럭셔리 관광객 패턴 분석 162
3. 방한 럭셔리 관광시장 세분화 및 타깃시장 설정 163
제3절 럭셔리 관광 콘텐츠 발굴 165
1. 럭셔리 관광 콘텐츠 공모전 개최 및 플랫폼 구축 165
2. 럭셔리 관광 문화 콘텐츠 발굴 166
3. K-뷰티, K-패션 등 한류 콘텐츠 발굴 167
4. 럭셔리 관광 의료ㆍ웰니스 콘텐츠 홍보 확대 168
5. 미식관광 콘텐츠 발굴 171
6. 럭셔리 레포츠 콘텐츠 발굴 172
제4절 럭셔리 관광 협업 네트워크 구축 173
1. 럭셔리 관광 얼라이언스 운영 등 네트워크 확대 173
2. 럭셔리 관광 포럼 정례적 개최 176
제5절 럭셔리 관광에 특화된 홍보ㆍ마케팅 추진 177
1. 럭셔리 관광 트레블마트 참가 확대 177
2. 럭셔리 관광 온ㆍ오프라인 홍보 채널 강화 178
참고문헌 181
판권기 187
[그림 1-1] 국제 관광객 수 전망(1950~2030) 13
[그림 1-2] 권역별 관광객 및 소비현황 13
[그림 1-3] 연구 목적 15
[그림 1-4] 럭셔리 관광상품 개발 연구 수행체계 18
[그림 1-5] 연구추진체계 19
[그림 2-1] 럭셔리 소비자 유형 25
[그림 2-2] 럭셔리 소비자 개념(2013) 27
[그림 2-3] 럭셔리 소비자 개념(2016) 28
[그림 2-4] 프로필에 따른 럭셔리 소비자 유형 31
[그림 2-5] 밀레니어 세대 럭셔리 상품의 주요 가치 32
[그림 2-6] 럭셔리 관광 개념 피라미드 34
[그림 2-7] 럭셔리 관광 주요 구성 요소 37
[그림 2-8] 럭셔리 관광객 유형 38
[그림 3-1] 부문별 럭셔리 소비 성장률(2016) 42
[그림 3-2] 럭셔리 시장 성장 추세 43
[그림 3-3] 대륙별 럭셔리 상품 시장 현황 44
[그림 3-4] 아시아 주요 럭셔리 시장 성장률 44
[그림 3-5] 2007~2016년 중국 럭셔리 시장 현황 45
[그림 3-6] 국가별 가계 소비당 호텔 지출 규모 46
[그림 3-7] 부유층 가구 증가 추세(2015~2030) 47
[그림 3-8] 럭셔리 상품 소비추세(2012~2016) 47
[그림 3-9] 럭셔리 상품 소비추세(2016) 47
[그림 3-10] 국가별 럭셔리 상품 커스텀화 요구도 수치 48
[그림 3-11] 럭셔리 시장 현황 49
[그림 3-12] 럭셔리 소비자 유형 구분 49
[그림 3-13] 재화소비와 경험소비 현황 및 전망 52
[그림 3-14] 럭셔리 관광시장 전망 52
[그림 3-15] 2015~2025년 전체 시장과 럭셔리 관광시장의 연평균 성장률 비교 54
[그림 3-16] 럭셔리 관광객 소비 규모 54
[그림 3-17] 럭셔리 관광 시스템 59
[그림 3-18] 럭셔리 관광 유통시장과 기존 관광유통시장의 차별점 60
[그림 3-19] 2011-2015년 비즈니스 클래스 항공 예약현황 62
[그림 3-20] 2011-2015년 비즈니스 클래스 항공 예약현황 63
[그림 3-21] 목적지 거리별 럭셔리 관광시장 성장 추세 64
[그림 3-22] 2015-2012 글로벌 럭셔리 호텔시장 65
[그림 3-23] 럭셔리 관광객 대상 럭셔리 호텔 만족도 조사(2016) 65
[그림 3-24] 방한 관광객과 럭셔리 관광객 소비액 비교 69
[그림 3-25] 미국 럭셔리 여행객 프로필 71
[그림 3-26] 유럽 럭셔리 관광객 마케팅 트렌드 72
[그림 3-27] 국가별 럭셔리 관광객 가계 소득 기준 73
[그림 3-28] 지난 1년 동안 럭셔리 관광객의 해외여행 횟수(For Leisure) 74
[그림 3-29] 해외여행 참여 의향 75
[그림 3-30] 아시아 럭셔리 관광객 선호 목적지 76
[그림 3-31] 아시아 럭셔리 관광객 선호 활동 78
[그림 3-32] 디지털 채널을 통한 럭셔리 이용률 81
[그림 3-33] 방한 관광시장 국가별 평균 체류일수 84
[그림 3-34] 방한 관광시장 국가별 1인 지출경비 85
[그림 3-35] 방한 관광시장 국가별 1일 지출경비 86
[그림 3-36] 방한 관광시장 국가별 재방문 의향 87
[그림 3-37] 방한 럭셔리 관광객 거주국 비중 88
[그림 3-38] 방한 외국인 럭셔리 관광객 지출 항목별 소비 규모 89
[그림 3-39] 방한 외국인 럭셔리 관광객 방문 목적 90
[그림 3-40] 럭셔리 관광객 만족도 91
[그림 3-41] 럭셔리 관광객 재방문률 91
[그림 4-1] 국가별 관광 상품 현황 94
[그림 4-2] 국가별 고가 관광 상품 현황 96
[그림 4-3] 국가별 고가 관광 상품과 관광 수입 현황 96
[그림 4-4] 미국 럭셔리 관광상품 98
[그림 4-5] 이탈리아 럭셔리 관광 상품 99
[그림 4-6] 프랑스 럭셔리 관광 상품 99
[그림 4-7] 스페인 럭셔리 관광 상품 100
[그림 4-8] 터키 럭셔리 관광 상품 101
[그림 4-9] 네덜란드 럭셔리 관광 상품 102
[그림 4-10] 일본 럭셔리 관광 상품 103
[그림 4-11] Virtuoso 보도 관련 매체 현황 103
[그림 4-12] 국가별 관광 상품 개수 104
[그림 4-13] 국가별 관광 상품 유형 105
[그림 4-14] 방일 관광객 수 및 관광수입 증가 추세(2000~2016) 106
[그림 4-15] 한국과 일본의 관광 상품 유형 116
[그림 4-16] 한국과 일본의 관광 상품 유형 비교 117
[그림 4-17] 한국과 일본의 프리미엄 관광 상품 비율 117
[그림 4-18] 미국의 인바운드 관광객과 관광수입 현황 120
[그림 4-19] Private Jet Tours-Around the World Classic 2017 여행지 122
[그림 4-20] Four Seasons 전용기 내부 124
[그림 4-21] Luxury Cruise 126
[그림 4-22] 럭셔리 트레인 127
[그림 4-23] 지역별 여행 상품 수 128
[그림 4-24] 여행기간 별 여행 상품 수 131
[그림 4-25] 서울 호텔 이용 현황 131
[그림 4-26] 전통문화 콘텐츠 133
[그림 4-27] Viator 인기 관광 상품 136
[그림 4-28] onemoretrip 인기 관광 상품 137
[그림 4-29] 관광 벤처 기업 활동 138
[그림 5-1] 럭셔리 관광객 비중 141
[그림 5-2] 럭셔리 관광수요 성장세 141
[그림 5-3] 럭셔리 관광객의 선호도가 높은 국가 142
[그림 5-4] 럭셔리 관광 상품 정보 수집 경로 142
[그림 5-5] 럭셔리 관광 상품 기획 시 고려 사항 143
[그림 5-6] 럭셔리 관광객의 여행 경비 144
[그림 5-7] 한국 관광의 매력도 145
[그림 5-8] 럭셔리 관광 목적지로서 한국 관광의 약점 145
[그림 5-9] 럭셔리 관광 목적지로서 한국 관광의 강점 146
[그림 5-10] 럭셔리 관광 테마별 선호도 147
[그림 5-11] 향후 한국 럭셔리 투어 기획 의향 147
[그림 5-12] 럭셔리 관광객 비중 149
[그림 5-13] 럭셔리 관광 수요 성장세가 높은 국가 149
[그림 5-14] 럭셔리 관광 상품 정보 수집 경로 150
[그림 5-15] 럭셔리 관광 상품 기획 시 고려 사항 151
[그림 5-16] 한국 관광의 매력도 152
[그림 5-17] 럭셔리 관광 목적지로서 한국 관광의 장점 153
[그림 5-18] 럭셔리 관광 목적지로서 한국 관광의 약점 153
[그림 5-19] 럭셔리 관광객 구성 155
[그림 5-20] 럭셔리 관광 정보입수 경로 155
[그림 5-21] 럭셔리 관광목적지로서 강점 155
[그림 5-22] 럭셔리 관광목적지로서 약점 155
[그림 5-23] 럭셔리 관광상품 고려사항 156
[그림 5-24] 럭셔리 관광객 여행경비 156
[그림 5-25] 럭셔리 관광목적지로서 매력도 156
[그림 5-26] 럭셔리 관광테마별 선호도 156
[그림 6-1] 럭셔리 관광 정책방향 158
[그림 6-2] 럭셔리 관광 세부 분야별 정책방향 160
[그림 6-3] 럭셔리 문화 콘텐츠 167
[그림 6-4] 럭셔리 한류 콘텐츠 168
[그림 6-5] 럭셔리 미식 콘텐츠 172
[그림 6-6] 럭셔리 레포츠 콘텐츠 172
[그림 6-7] 글로벌 럭셔리 관광시스템 173
[그림 6-8] 럭셔리 관광상품 기획 과정 174
[그림 6-9] 럭셔리 관광 협업 네트워크 175
[그림 6-10] Umapped | Travel Agent Central 176
[그림 6-11] 럭셔리 관광 트레블 마트 178
[그림 6-12] 럭셔리 관광 홍보 채널 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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