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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3
Abstract 5
요약문 8
Ⅰ. 연구 개요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1.1. 연구의 필요성 16
1.2. 연구의 목적 17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8
2.1. 연구의 내용 18
2.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9
3. 연구원 구성 및 추진 일정 22
3.1. 연구원 구성 22
3.2. 자문위원 및 평가위원 구성 23
3.3. 추진 일정 24
4. 기대 효과 및 결과물 25
4.1. 기대효과 25
4.2. 과제 결과물 26
Ⅱ. 선행연구 검토 28
1. 한국어교원 교육기관 및 교원자격제도 28
1.1. 한국어교원 교육기관의 유형 28
1.2. 한국어교원 자격제도 30
2. 유사 평가 인증 제도 35
2.1. 한국간호교육평가원 '간호교육인증평가' 35
2.2. 한국대학평가원 '대학기관평가인증' 40
Ⅲ. 한국어교원 교육기관 평가 인증 타당성 점검을 위한 기초 46
1. 2014 한국어교원 교육기관 인증 평가 도구 검토: 내부 연구진 46
1.1. 평가 영역별 검토 47
1.2. 한국어교원 교육기관 및 교육과정 인증 평가 도구 수정 방향 49
1.3. 한국어교원 교육기관 및 교육과정 인증 평가 도구 수정(안) 50
2. 한국어교원 교육기관 유형별 검토: 외부 자문위원 52
2.1. 학부 52
2.2. 대학원 56
2.3. 비학위과정 58
2.4. 학점은행제 62
3. 한국어교원 교육기관 평가 인증 시행 관련 외부 자문위원 검토 65
3.1. 지표 내용 관련 65
3.2. 평가 준비 및 진행 관련 66
3.3. 평가 후 관련 및 기타 내용 68
Ⅳ. 한국어교원 교육기관 인증 평가 도구 점검을 위한 설문조사 69
1. 평가 지표별 설문조사 분석 69
1.1. '교육과정 운영의 적절성' 69
1.2. '실습 교과목 운영의 충실성' 72
1.3. '전임교원/강사 확보' 76
1.4. '3/5영역 전문성 확보' 78
2. 종합적 논의 80
2.1. '교육과정 운영의 적절성' 영역 80
2.2. '실습 교과목 운영의 충실성' 영역 81
2.3. '전임교원/강사 확보' 영역 82
Ⅴ. 한국어교원 교육기관 평가 인증 타당성 점검: 시범 적용 83
1. 평가 인증 도구의 타당성 점검 목적 83
2. 평가 절차 및 방법 84
3. 평가위원 선정 및 평가단 운영 85
3.1. 평가위원 선정 85
3.2. 평가단 운영 88
4. 평가 방법 및 평가 절차 89
5. 서면 평가 및 현장 평가: 교육기관 유형별 평가위원 검토 90
5.1. 학부 90
5.2. 대학원 95
5.3. 비학위과정 99
5.4. 학점은행제 101
6. 시범 적용 결과에 대한 자문위원 검토 103
6.1. 현장 평가 종합의견에 대한 평가 지표별 검토 103
6.2. 현장 평가 종합의견 및 기타 논의사항 104
7. 피평가 기관의 시범 적용 결과 개요 106
7.1. '교육과정 운영의 적절성' 106
7.2. '실습 교과목 운영의 충실성' 106
7.3. '전임교원/강사 확보' 107
7.4. '3/5영역 전문성 확보' 107
Ⅵ. 한국어교원 교육기관 인증 평가 도구 수정안 : 한국어교원 교육기관 인증 평가 편람 108
1. 교육과정 영역 110
1.1. 교육과정 운영의 적절성 110
1.2. 실습 교과목 운영의 충실성 123
2. 교원ㆍ강사 영역 137
2.1. 전임교원/강사 확보 137
2.2. 3/5영역 전문성 확보 146
Ⅶ. 활용 방안 및 향후 과제 161
1. 평가 모형, 평가 절차 및 평가 결과 활용 방안 161
1.1. 평가 유형에 따른 평가 절차(안) 161
1.2. 평가 방식 163
1.3. 평가 주기별 운영 모형(안) 및 평가 결과 활용 164
1.4. 현 교원자격제도와의 연계 167
2. 평가 체제 운영의 기본 방향 169
2.1. '학점은행제 유형' 현행 심사체제 유지 필요 169
2.2. 학위과정(학부 및 대학원) 중심의 1주기 평가체제 운영 170
2.3. 평가 대상 기관의 점진적 확대 170
3. 향후 과제 및 제언 171
3.1. 지정제(가칭) 도입 시 운영 관련 고려 사항 171
3.2. 제언 173
[부록 1] 한국어교원 양성 기관 운영 현황 조사 설문지(예) 174
[부록 2] 서면 평가/현장 방문 평가 일정 및 점검 사항 182
[부록 3] 시범 평가용 편람(피평가 기관 설명회 및 평가위원 연수회 자료) 183
[부록 4] 한국어교원 교육기관 인증 서면 평가 및 현장 방문 평가 매뉴얼 - 평가위원용 (학부/대학원) 233
[부록 5] 평가위원 평가표 249
[부록 6] 평가위원 종합의견서 256
[부록 7] 평가 절차도(예시) 257
참고문헌 258
판권기 260
[표 Ⅱ-1] 고등교육법과 평생교육법에 따른 한국어교원 교육기관 유형 29
[표 Ⅱ-2] 학위과정과 비학위과정에 따른 한국어교원 교육기관 유형 29
[표 Ⅱ-3] 오프라인 과정과 온라인 과정에 따른 한국어교원 교육기관 유형 30
[표 Ⅱ-4] 한국어교원 교육기관의 유형 30
[표 Ⅱ-5] 한국어교원 자격제도(국립국어원 발주)에 관한 연구 33
[표 Ⅱ-6] '간호교육인증평가'의 평가 영역 및 부문별 평가 항목 36
[표 Ⅱ-7] '간호교육인증평가'의 항목 평정 공통 루브릭 38
[표 Ⅱ-8] '간호교육인증평가'의 영역 평정 공통 루브릭 38
[표 Ⅱ-9] '간호교육인증평가'의 판정 유형별 판정 기준 39
[표 Ⅱ-10] '대학기관평가인증'의 판정 유형별 판정 기준 42
[표 Ⅱ-11] '대학기관평가인증' 평가 내용의 구성 체제 44
[표 Ⅱ-12] 필수평가준거 및 평가 영역ㆍ부문ㆍ준거의 구성 44
[표 Ⅲ-1] 강승혜 외(2014) 평가 영역별 평가 지표 46
[표 Ⅲ-2] 〈수정 전〉 교육과정 영역: 4개 평가 항목 16개 평가 지표 50
[표 Ⅲ-3] 〈수정 후〉 교육과정 영역: 2개 평가 항목 9개 평가 지표 50
[표 Ⅲ-4] 〈수정 전〉 교원ㆍ강사 영역: 2개 평가 항목 7개 평가 지표 51
[표 Ⅲ-5] 〈수정 후〉 교원ㆍ강사 영역: 2개 평가 항목 6개 평가 지표 51
[표 Ⅴ-1] 평가 절차 및 방법 84
[표 Ⅵ-1]/〈표 1-1-1〉 영역별 개설 교과목의 적합성 110
[표 Ⅵ-2]/〈표 1-1-2〉 교과목별 강의계획서 내용 적합성 115
[표 Ⅵ-3]/〈표 1-1-3〉 필수이수 기준 미충족자율 117
[표 Ⅵ-4]/〈표 1-1-4〉 교수자 전공 일치 교과목 비율 121
[표 Ⅵ-5]/〈표 1-2-1〉 실습 협력 체결 기관 현황 124
[표 Ⅵ-6]/〈표 1-2-2a〉 강의참관 시수 및 강의참관 참여율 현황 126
[표 Ⅵ-7]/〈표 1-2-2b〉 강의실습 시수 및 강의실습 참여율 현황 127
[표 Ⅵ-8]/〈표 1-2-3a〉 현장 경험 보고서 작성 현황 (강의참관) 129
[표 Ⅵ-9]/〈표 1-2-3b〉 현장 경험 보고서 작성 현황 (강의실습) 130
[표 Ⅵ-10]/〈표 1-2-4a〉 현장 경험 지도율 (사전지도율) 132
[표 Ⅵ-11]/〈표 1-2-4b〉 현장 경험 지도율 (사후지도율) 132
[표 Ⅵ-12]/〈표 1-2-5〉 교안 작성 지도 현황 135
[표 Ⅵ-13]/〈표 2-1-1〉 전임교원 확보율 138
[표 Ⅵ-14]/〈표 2-1-2〉 전공과목 강사 확보율 141
[표 Ⅵ-15]/〈표 2-1-3〉 전임교원 담당 전공과목 강의시수 비율 143
[표 Ⅵ-16]/〈표 2-2-1〉 3영역 과목 전공 일치 전임교원 확보율 147
[표 Ⅵ-17]/〈표 2-2-2〉 3영역 과목 전공 일치 강사 확보율 151
[표 Ⅵ-18]/〈표 2-2-3a〉 실습 교과목 담당 교수자의 자격과 경력 충족 비율 152
[표 Ⅵ-19]/〈표 2-2-3b〉 현장 실습 지도자의 자격과 경력 충족 비율 153
[표 Ⅶ-1] 평가 방식(안) 164
[표 Ⅶ-2] 평가 결과 활용방안 (1안) 166
[표 Ⅶ-3] 평가 결과 활용방안 (2안) 167
[자료 Ⅴ-1] 평가위원 신청서 서식 87
[도표 Ⅰ-1] 연구 절차 20
[도표 Ⅰ-2] 인증 평가 도구 타당성 검증을 위한 시범 적용의 단계 22
[도표 Ⅱ-1] 한국어교원 자격 일반 취득 31
[도표 Ⅱ-2] 한국어교원 자격 부여 절차 32
[도표 Ⅱ-3] '간호교육인증평가' 평가 항목의 평정 단계 37
[도표 Ⅱ-4] '간호교육인증평가'의 판정 유형별 인증기간 39
[도표 Ⅱ-5] '대학기관평가인증' 추진 절차 41
[도표 Ⅱ-6] '대학기관평가인증'의 판정 유형 42
[도표 Ⅱ-7] '대학기관평가인증'의 판정 유형별 인증기간 43
[도표 Ⅳ-1] 기관 유형별 '영역별 개설 교과목 적합 비율' 70
[도표 Ⅳ-2] 기관 유형별 '강의계획서 내용 적합 비율' 70
[도표 Ⅳ-3] 기관 유형별 '필수이수 기준 적용 관리의 엄정성' 71
[도표 Ⅳ-4] 기관 유형별 '교수자 전공 일치 교과목 비율' 72
[도표 Ⅳ-5] 기관 유형별 '현장 경험 시수 및 참여율'(강의참관 참여율 및 강의실습 참여율) 73
[도표 Ⅳ-6] 기관 유형별 '현장 경험 시수 및 참여율'(1인당 평균 강의참관 시수 및 1인당 평균 강의실습 시수) 74
[도표 Ⅳ-7] 기관 유형별 '현장 경험 보고서 작성률'(강의참관일지 작성률 및 강의실습일지 작성률) 75
[도표 Ⅳ-8] 기관 유형별 '현장 경험 지도의 충실성'(사전지도율 및 사후지도율) 75
[도표 Ⅳ-9] 기관 유형별 '교안 작성 지도의 충실성' 76
[도표 Ⅳ-10] 기관 유형별 '전임교원 확보율' 77
[도표 Ⅳ-11] 기관 유형별 '전공과목 강사 확보율' 77
[도표 Ⅳ-12] 기관 유형별 '전임교원 담당 전공과목 강의시수 비율' 78
[도표 Ⅳ-13] 기관 유형별 '3영역 과목 전공 일치 전임교원 확보율' 79
[도표 Ⅳ-14] 기관 유형별 '3영역 과목 전공 일치 강사 확보율' 79
[도표 Ⅳ-15] 기관 유형별 '5영역 담당 교수자의 전공 적합성' 80
[도표 Ⅴ-1] 단계별 평가단 운영 사항 88
[도표 Ⅴ-2] 서면 평가 절차 89
[도표 Ⅶ-1] 평가 단계 (1안) 162
[도표 Ⅶ-2] 평가 진행 절차 (2안) 163
[도표 Ⅶ-3] 5년 주기형 평가 진행 절차 (1안) 165
[도표 Ⅶ-4] 5-3-1 유형 평가 진행 절차 (2안) 166
[도표 Ⅶ-5] 단체 접수에 따른 자격증 발급 절차도 169
[부록표 Ⅵ-1]/〈부록표 1-1-3〉 필수이수 기준 적용 실적 현황 118
[부록표 Ⅵ-2]/〈부록표 1-2-4〉 현장 경험 지도 담당자 현황 133
[부록표 Ⅵ-3]/〈부록표 1-2-5〉 교안 작성 지도 담당 교수자 현황 135
[부록표 Ⅵ-4]/〈부록표 2-1-1〉 전임교원 명단 139
[부록표 Ⅵ-5]/〈부록표 2-1-2〉 전공과목 강사 명단 142
[부록표 Ⅵ-6]/〈부록표 2-1-3〉 전임교원별 전공과목 수 및 강의시수 144
[부록표 Ⅵ-7]/〈부록표 2-2-1〉 3영역 과목 전공 일치 전임교원 명단 148
[부록표 Ⅵ-8]/〈부록표 2-2-2〉 3영역 과목 전공 일치 강사 명단 151
[부록표 Ⅵ-9]/〈부록표 2-2-3a〉 실습 교과목 담당 교수자 명단 153
[부록표 Ⅵ-10]/〈부록표 2-2-3b〉 현장 실습 지도자 명단 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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