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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 연구진행: 이현우, 허지영 ; 연구분석: 정정섭, 김지응, 홍지훈 ; 실태조사: 윤효정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7
청구기호
338.4779 -18-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66 p., 2장(접지)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KOCCA ; 17-05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6261
제어번호
MONO1201803050
주기사항
부록: 1. 콘텐츠산업 관련 상장사 현황 ; 2. 콘텐츠산업 상장사 규모('넷마블게임즈'(게임산업) 제외시)
감수: 강익희, 송진
참고문헌: p. 165-166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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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15

1. 20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추이 분석 26

1. 산업생산 변화 추이율 27

1.1. 콘텐츠산업 생산동향 27

1.2. 콘텐츠산업 생산변화 전망 31

1.3. 콘텐츠산업 상장사 매출액 변화 추이 35

1.4.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변화 추이 44

2. 투자 변화 추이 47

2.1. 콘텐츠산업 외국인직접투자(FDI) 동향 47

2.2. 콘텐츠산업 해외투자 동향 50

2.3. 모태펀드 투자 동향 52

3. 소비 변화 추이 55

3.1. 가계수지 및 소비지출 변화 동향 55

3.2. 가계수입 및 소비지출 변화 전망 56

4. 수출 변화 추이 57

4.1. 콘텐츠산업 상장사 수출 변화 추이 57

4.2. 서비스 국제수지(Balance Of Payments) 변화 추이 62

5. 고용 변화 추이 64

5.1. 문화산업분야 고용 변화 추이 64

5.2. 콘텐츠산업 상장사 고용 변화 추이 68

6. 상장사 재무분석 71

6.1. 콘텐츠산업 상장사 재무제표 변화 추이 71

2. 20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실태조사 분석 88

1. 콘텐츠산업 실태조사 개요 89

1.1. 조사목적 89

1.2. 조사대상 및 방법 90

2. 콘텐츠산업 실태조사 분석결과 92

2.1. 20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규모 92

3. 콘텐츠산업 실태조사 대비 상장사 비교 97

3.1. 콘텐츠산업 매출액 대비 상장사 매출액 비교 97

3.2. 콘텐츠산업 수출액 대비 상장사 수출액 비교 98

3.3. 콘텐츠산업 종사자수 대비 상장사 종사자수 비교 100

3.4. 콘텐츠산업 대비 상장사 1인당 매출액, 수출액 비교 101

3. 콘텐츠기업경영감도(CBI, Contents Business Index) 분석 104

1. 분석 목적 및 개요 105

2. 조사 대상 및 방법 105

3. 콘텐츠기업경영체감도(CBI) 시계열 분석 107

3.1. 콘텐츠산업(전체) CBI 분석 107

3.2. 산업별ㆍ부문별 CBI 분석 108

4. 20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주요 이슈 122

1. 출판/만화산업 123

2. 음악(공연)산업 125

3. 게임산업 127

4. 영화산업 130

5. 애니메이션/캐릭터산업 132

6. 방송(방송독립제작사)산업 134

7. 광고산업 136

8. 지식정보산업 138

9. 콘텐츠솔루션산업 140

5. 20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심층 이슈 144

1. 공공와이파이 동향 및 정부의 구축ㆍ확대 계획 145

1.1. 공공와이파이 동향 145

1.2. 정부ㆍ지자체의 공공와이파이 보급 및 확대 147

2. 공공와이파이 확대에 따른 수혜를 받는 콘텐츠 장르 및 서비스 149

2.1. 전자학습 기반 교육 콘텐츠 149

2.2.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게임 콘텐츠 151

2.3. SNS를 활용한 부가 서비스 활용 증가 152

3. 공공와이파이 구축ㆍ확대에 따른 신규 서비스 등장 전망 154

3.1. 증강현실을 활용한 마케팅 서비스 등장 154

3.2. 공공와이파이 보급에 따른 콘텐츠 산업 영향 전망 156

[부록] 160

1. 콘텐츠산업 관련 상장사 현황 161

2. 콘텐츠산업 상장사 규모('넷마블게임즈'(게임산업) 제외시) 166

3. 참고자료 168

판권기 170

표 1. 콘텐츠산업 분야별 세부업종 13

표 2. 콘텐츠산업 거시데이터 인용자료 13

표 요약 1. 콘텐츠산업 분기별 실태조사 결과(2017년 2분기) 18

표 요약 2. '16년 2분기 vs '17년 2분기 전체 상장사 대비 콘텐츠산업 상장사 비교 19

표 요약 3.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매출액 변동 20

표 요약 4.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변동 21

표 요약 5.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률 변동 22

표 요약 6.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수출 변화 추이 22

표 요약 7.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고용 변동 23

표 Ⅰ-1.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생산변화 28

표 Ⅰ-2. '17년 1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생산변화(월별) 30

표 Ⅰ-3. 국내총생산에 대한 지출(2010년 연쇄가격 기준) 32

표 Ⅰ-4. '16년 4월~'17년 6월 생산자물가지수 추이 33

표 Ⅰ-5.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매출액 변동 36

표 Ⅰ-6.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변동 45

표 Ⅰ-7. 서비스업 외국인직접투자 건수 동향 47

표 Ⅰ-8. 서비스업 외국인직접투자 액수 동향 48

표 Ⅰ-9. 문화ㆍ오락 외국인직접투자 세부동향 49

표 Ⅰ-10. 콘텐츠산업 해외투자건수 동향 51

표 Ⅰ-11. 콘텐츠산업 해외투자금액 동향 52

표 Ⅰ-12. '16년 2분기 및 '17년 2분기 모태펀드/자펀드 운영현황 53

표 Ⅰ-13. '17년 2분기 모태펀드/자펀드 투자현황 54

표 Ⅰ-14. 전국가구 가구당 월평균 가계수지 55

표 Ⅰ-15. 가계수입 및 소비지출전망 CSI 추이 56

표 Ⅰ-16.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수출 변동 60

표 Ⅰ-17. '16년 4월~'17년 6월 고용률 추이 64

표 Ⅰ-18. '16년 4월~'17년 6월 실업률 추이 65

표 Ⅰ-19. 문화산업별 및 직종별 신규구인인원 66

표 Ⅰ-20. 문화산업분야 직종별 신규구직 및 취업(희망직종별) 66

표 Ⅰ-21. 문화산업분야 직종별 신규구직대비 신규구인비율 67

표 Ⅰ-22.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고용 변동 69

표 Ⅰ-23. '16년 2분기 vs '17년 2분기 전체 상장사 대비 콘텐츠산업 상장사 비교 72

표 Ⅰ-24. '17년 1분기 및 '17년 2분기 전체 상장사 대비 콘텐츠산업 상장사 부채비율 72

표 Ⅰ-25.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산증가율 추이 73

표 Ⅰ-26.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투자증가율 추이 74

표 Ⅰ-27.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사내유보율 추이 75

표 Ⅰ-28.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률 추이 76

표 Ⅰ-29.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산영업이익률 추이 77

표 Ⅰ-30.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본영업이익률 추이 78

표 Ⅰ-31.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기자본대비 부채비율 추이 79

표 Ⅰ-32.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유동비율 추이 80

표 Ⅰ-33.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기자본비율 추이 81

표 Ⅰ-34.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1인당 평균매출액 추이 82

표 Ⅰ-35.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본집약도 추이 83

표 Ⅰ-36.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기자본회전율 추이 84

표 Ⅰ-37.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총자산회전율 추이 85

표 Ⅱ-1. 콘텐츠 산업별 적정 표본수(1,204개 사업체 기준, '17년 2분기) 90

표 Ⅱ-2.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매출액 규모 93

표 Ⅱ-3.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수출액 규모 94

표 Ⅱ-4.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종사자 규모 96

표 Ⅱ-5.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전체 매출액 대비 상장사 매출액 비교 97

표 Ⅱ-6.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전체 수출액 대비 상장사 수출액 비교 99

표 Ⅱ-7.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전체 종사자수 대비 상장사 종사자수 비교 100

표 Ⅱ-8.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전체 대비 상장사 1인당 매출액, 수출액 비교 102

표 Ⅲ-1. 콘텐츠산업 전체 부문별 CBI 108

표 Ⅲ-2. 출판산업 부문별 CBI 110

표 Ⅲ-3. 만화산업 부문별 CBI 111

표 Ⅲ-4. 음악(공연)산업 부문별 CBI 112

표 Ⅲ-5. 게임산업 부문별 CBI 113

표 Ⅲ-6. 영화산업 부문별 CBI 114

표 Ⅲ-7. 애니메이션산업 부문별 CBI 115

표 Ⅲ-8. 방송산업 부문별 CBI 116

표 Ⅲ-9. 광고산업 부문별 CBI 117

표 Ⅲ-10. 캐릭터산업 부문별 CBI 118

표 Ⅲ-11. 지식정보산업 부문별 CBI 119

표 Ⅲ-12. 콘텐츠솔루션산업 부문별 CBI 120

표 Ⅴ-1. 모바일 예약 및 위치정보 서비스 153

표 Ⅴ-2.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예시 154

그림 Ⅰ-1. '16년 2분기 vs '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매출액 변동 37

그림 Ⅰ-2. '16년 2분기 vs '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매출액 비중 37

그림 Ⅰ-3. '16년 2분기 vs '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변동 46

그림 Ⅰ-4. '16년 2분기 vs '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누적 46

그림 Ⅰ-5. '17년 2분기 문화ㆍ방송업 외국인직접투자 건수 49

그림 Ⅰ-6. '17년 2분기 문화ㆍ방송업 외국인직접투자 금액 50

그림 Ⅰ-7. '16년 2분기 vs '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수출 변동 61

그림 Ⅰ-8. '16년 2분기 vs '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수출 비교 61

그림 Ⅰ-9. 개인ㆍ문화ㆍ여가 서비스 수지 추이 62

그림 Ⅰ-10. 음향영상 및 관련 서비스 수지 추이 63

그림 Ⅰ-11. '16년 2분기 vs '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고용 변동 70

그림 Ⅰ-12. '16년 2분기 vs '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고용 누적 70

그림 Ⅱ-1. '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매출액 규모 93

그림 Ⅱ-2. '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수출액 규모 95

그림 Ⅱ-3. '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종사자 규모 96

그림 Ⅲ-1. 콘텐츠산업 전체 부문별 CBI 추이 107

그림 Ⅲ-2. 산업별 CBI(종합) 추이 109

그림 Ⅲ-3. 출판산업 부문별 CBI 추이 110

그림 Ⅲ-4. 만화산업 부문별 CBI 추이 111

그림 Ⅲ-5. 음악(공연)산업 부문별 CBI 추이 112

그림 Ⅲ-6. 게임산업 부문별 CBI 추이 113

그림 Ⅲ-7. 영화산업 부문별 CBI 추이 114

그림 Ⅲ-8. 애니메이션산업 부문별 CBI 추이 115

그림 Ⅲ-9. 방송산업 부문별 CBI 추이 116

그림 Ⅲ-10. 광고산업 부문별 CBI 추이 117

그림 Ⅲ-11. 캐릭터산업 부문별 CBI 추이 118

그림 Ⅲ-12. 지식정보산업 부문별 CBI 추이 119

그림 Ⅲ-13. 콘텐츠솔루션산업 부문별 CBI 추이 120

그림 Ⅴ-1. 공공와이파이 추진현황 146

그림 Ⅴ-2. 공공와이파이 검색 및 접속 방법 148

그림 Ⅴ-3. KOCW의 MOOCs 검색 및 TED 강연 서비스 150

그림 Ⅴ-4. 증강현실 모바일게임 152

그림 Ⅴ-5. 더현대닷컴 가상현실(VR) 스토어 155

표 부록Ⅰ-1. 콘텐츠 분야별 상장사 현황 161

표 부록Ⅰ-2. 지식정보 상장사 현황 161

표 부록Ⅰ-3. 게임 상장사 현황 162

표 부록Ⅰ-4. 출판 상장사 현황 163

표 부록Ⅰ-5. 광고 상장사 현황 163

표 부록Ⅰ-6. 애니메이션 및 캐릭터 상장사 현황 163

표 부록Ⅰ-7. 방송 상장사 현황 164

표 부록Ⅰ-8. 영화 상장사 현황 165

표 부록Ⅰ-9. 음악 상장사 현황 165

표 부록Ⅱ-1.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매출액 변동('넷마블게임즈' 제외) 166

표 부록Ⅱ-2.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변동('넷마블게임즈' 제외) 166

표 부록Ⅱ-3.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수출 변화 추이('넷마블게임즈' 제외) 167

표 부록Ⅱ-4. '16년 2분기~'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고용 변동('넷마블게임즈' 제외) 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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