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3
Abstract 5
개조식 요약문 7
Ⅰ. 연구 과제 개요 14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5
가. 연구 필요성 15
나. 연구 목적 23
2. 연구 방법 23
가. 문헌분석 23
나. 초점집단인터뷰(FGI) 23
3. 연구 추진 경과 24
Ⅱ. 한국수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선행 연구 검토 25
1. 국내외 수어 교육 현황 분석 26
가. 국내 수어 교육 현황 분석 26
나. 국외 수어 교육 현황 분석 29
2. 국내외 수어 교육과정과 교재 분석 30
가. 한국수어 교육과정과 교제 분석 30
나. 외국 수어 교육과정 분석 31
다. 외국 수어교재와 교사용 지침서 분석 60
Ⅲ. 한국수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 조사 64
1. 조사 대상 65
2. 조사 방법 65
3. 조사 결과 66
가. 교육대상에 따른 의미 분석 69
나. 교육환경에 따른 의미 분석 71
다. 교수자에 따른 의미 분석 71
라. 교육내용에 따른 요인 분석 72
Ⅳ. 한국수어 교육과정 설계 74
1. 한국수어 교육과정 개발 방향 75
가. 교육과정의 기본 개념 75
나. 교육과정의 개발 원리 76
2. 한국수어 교육과정 설계 원리 76
가. 수어 교육과정 구성 방향 76
나. 수어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77
다. 교수ㆍ학습 방법 78
라. 교육 시간 78
마. 평가 79
Ⅴ. 한국수어 교육과정 80
1. 성격 81
2. 목표 81
가. 교육과정 영역별 목표 81
나. 교육과정 단계별 목표 83
3. 수어 기능 교육과정 85
가. 수어 기능 내용체계 85
나. 수어 기능 성취기준 89
다. 수어 기능 성취기준 해설 96
4. 수어 지식 교육과정 121
가. 수어 지식 내용체계 121
나. 수어 지식 성취기준 127
다. 수어 지식 성취기준 해설 135
5. 수어 태도 교육과정 182
가. 수어 태도 내용체계 182
나. 수어 태도 성취기준 183
다. 수어 태도 성취기준 해설 187
참고문헌 204
[부록] 211
판권기 267
〈표 1〉 메이세이학교 수화과 교육 목표 51
〈표 2〉 메이세이학교 소학부 수화과 학년별 교육 목표 53
〈표 3〉 메이세이학교 중학부 수화과 학년별 교육 목표 55
〈표 4〉 메이세이학교 수화과 문법 영역 내용 58
〈표 5〉 메이세이학교 수화과 문학 영역 내용 59
〈표 6〉 Signing naturally의 교사 교육과정 지침서 위계 60
〈표 7〉 초점집단인터뷰 참여자 65
〈표 8〉 초점집단인터뷰 의미 분석 결과 67
〈그림 1〉 남자 111
〈그림 2〉 걷다 111
〈그림 3〉 들어가다 112
〈그림 4〉 따라가다 112
〈그림 5〉 앉다 112
〈그림 6〉 보다 113
〈그림 7〉 바라보다, 주시하다 113
〈그림 8〉 눈에 들어오다, 해보다 114
〈그림 9〉 목격하다, 발견하다 114
〈그림 10〉 비수지신호의 의미 차이 141
〈그림 11〉 비수지신호의 문법 기능 141
〈그림 12〉 한자 차용 수어 152
〈그림 13〉 음차 수어 152
〈그림 14〉 수어 반의어 165
〈그림 15〉 수어 다의어 165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