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명 참조
  • 용어관계사전
  • 검색히스토리
  • 옵션유지
  • 자동완성
  • 상세검색

    자료구분

  • 검색: 1,274 ms /
통합검색 : "MONO1201804414" (전체 1건)

추천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보기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등록번호,권별정보,자료실,이용여부 로 구성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74889 R 028 ㅎ155ㄱ 2017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0002374890 R 028 ㅎ155ㄱ 2017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EM00098867 R 028 ㅎ155ㄱ 전자자료 이용가능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7

제1부 조사개요 19

Ⅰ. 조사 개요 20

1. 조사 배경 및 목적 20

2. 조사의 법적 근거 20

3. 조사 연혁 20

4. 조사 개요 21

5. 조사 기간 21

6. 조사 주기ㆍ작성 주기 21

7. 조사 체계 21

8. 조사 항목 22

9. 주요 용어 및 정의 24

10. 결과 공표 26

Ⅱ. 표본설계 27

1. 성인 27

2. 학생 38

Ⅲ. 실사 및 자료처리 45

1. 조사 추진 일정 45

2. 현장조사 진행 방법 46

3. 자료 내검 및 자료 처리 48

4. 최종 조사 완료 현황 51

5. 표본 특성 53

제2부 설문조사 결과 분석 55

Ⅰ. 독서율과 독서량 56

1. 독서율 56

2. 독서량 62

3. 본인의 독서량에 대한 평가 68

Ⅱ. 독서생활 70

1. 여가시간 70

2. 독서시간 71

2-1. 독서 빈도 72

2-2. 전년 대비 독서시간 변화 74

3. 여가시간 중 독서시간이 차지하는 비중 76

4. 독서 장소 78

5. 독서 목적 80

6. 독서의 계기 82

7. 독서의 유용성 84

8. 독서 장애 요인 86

Ⅲ. 책의 선택 88

1. 도서 선호 분야 88

2. 책을 선택할 때 주로 이용하는 정보 92

3. 도서 입수 경로 94

4. 도서 구입처 96

5. 책 선택에 도움을 주는 사람 [학생] 99

6. 도서 구입량 101

7. 도서 구입비 103

Ⅳ. 독서환경 105

1. 독서 관련 대화 105

2. 가정(부모)과 학교(교사)의 독서 권장 107

3. 직장의 독서환경 [성인] 111

4. 학교의 아침독서 및 독서 지도 [학생] 113

5. 공공도서관 이용 123

6. 학교도서관 이용 [학생] 133

Ⅴ. 독서 프로그램, 독서 모임 활동 141

1. 독서 프로그램 141

2. 독서 모임(동아리) 활동 153

Ⅵ. 독서 진흥 방안 165

1. 독서 활성화 방안 [성인] 165

2. 학생들이 학교와 부모에게 바라는 점 [학생] 173

3. 도서구입비 세제 혜택 [성인] 177

제3부 조사 결과의 시사점 179

1. 성인 독서율 증진 정책 필요 180

2. 독서환경이 독서력 향상의 견인차 181

3. 생활권 독서환경 조성과 맞춤형 독서 프로그램 확충 182

4. 지역 간 독서 격차 해소 추진 183

[부록] 설문지 및 기본통계표 185

부록 - 설문지 (성인) 186

부록 - 설문지 (초ㆍ중ㆍ고 학생) 196

2017년 국민 독서실태 조사[성인] 208

응답자 특성 211

문1. 귀하의 하루 평균 여가 시간은 얼마나 되십니까? 212

〈1〉 평일 212

〈2〉 주말 213

문2. 위의 문항 1에서 응답한 여가 시간 중 하루 평균 독서에 활용되는 시간은 얼마나 되십니까? 214

〈1〉 평일 214

〈2〉 주말 215

문1+문2. 여가시간/독서시간/여가시간 중 독서시간 비중 216

문2-1. 귀하는 여가 시간에 얼마나 자주 책을 읽으십니까? 217

문2-2. 귀하의 여가 시간 중 독서 시간은 1년 전에 비해 늘었습니까, 줄었습니까? 218

문3. 귀하의 책 읽기를 어렵게 하는 것이 있다면 다음 중 무엇입니까? 가장 주된 원인부터 두 개만 선택해 주십시오. (우선순위 가중) 219

문4. 귀하는 책 읽기가 사회 생활(대학생의 경우 학교 생활)에 얼마나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220

문5. 지난 1년(2016년 10월~2017년 9월) 동안 교과서, 학습참고서, 수험서, 잡지, 만화(웹툰)를 제외한 일반도서(웹소설 포함)를 몇 권이나 읽으셨습니까? 221

〈1〉 연간 독서율 221

〈2〉 종이책 222

〈3〉 전자책 223

〈4〉 종이책+전자책 224

문6. 귀하는 자신의 독서량이 충분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면 부족하다고 생각하십니까? 225

문7. 귀하가 책을 읽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가장 주된 이유부터 두 개만 선택해 주십시오. (우선순위 가중) 226

문8. 귀하는 주로 어떤 때(어떤 계기로) 책을 읽습니까? 중요한 순서대로 두 개만 골라 주십시오. (우선순위 가중) 227

문9. 귀하는 주로 어디에서 책을 읽으십니까? 가장 많이 읽는 장소부터 두 개만 선택해 주십시오. (우선순위 가중) 228

문10. 귀하는 책을 선택하실 때 어떤 정보를 이용하십니까?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정보부터 두 개만 선택해 주십시오. (우선순위 가중) 229

문11. 귀하는 책을 주로 어떻게 구해보십니까?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부터 두 가지를 선택해 주십시오. (우선순위 가중) 230

문12. 귀하가 가장 많이 읽는 책의 분야는 무엇인가요? 가장 많이 읽는 도서 분야를 아래 보기에서 세 가지씩 선택해 주십시오. (우선순위 가중) 231

〈1〉 종이책 231

〈2〉 전자책 232

문13. 귀하는 책을 주로 어디에서 구입하십니까? 가장 많이 구입하는 곳을 두 개씩 선택해 주십시오. (우선순위 가중) 233

〈1〉 종이책 233

〈2〉 전자책 234

문14. 귀하는 지난 1년 동안 책을 몇 권이나 구입하셨습니까? 또한 책 구입비는 총 얼마나 됩니까? 235

〈1-1〉 종이책 연간 구입권수 235

〈1-2〉 전자책 연간 구입권수 236

〈2-1〉 종이책 연간 구입비 237

〈2-2〉 전자책 연간 구입비 238

문15. 귀하는 평소 주위 사람들과 책에 관한 이야기를 얼마나 자주 하십니까? 239

문16. 초ㆍ중ㆍ고 학생 시절에 부모님이나 선생님께서 책 읽기(교과서, 참고서 제외)를 얼마나 권하셨습니까? 240

문17. [직장인만 응답] 다음 중 현재 일하는 직장에 해당되는 것에 모두 √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241

문18. [모두 응답] 귀하는 지난 1년간(2016년 10월~2017년 9월) 공공도서관을 이용한 적이 있습니까? 242

문18-1. [도서관 이용자만] 귀하가 주로 이용하는 공공도서관은 다음 중 무엇입니까? 243

문18-2. [도서관 이용자만] 귀하는 공공도서관을 월 평균 몇 회 정도 이용하십니까? 자주 이용하지 않는 분은 연간 이용 횟수로 응답해 주십시오 244

문18-3. [도서관 이용자만] 주로 어떤 이유로 공공도서관을 이용하셨습니까? 245

문18-4. [비이용자만] 도서관을 이용하지 않은 가장 주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246

문19. 귀하는 지난 1년 동안(2016년 10월~2017년 9월) 독후감 쓰기, 독서토론, 저자 강연회, 독서교육, 독서치유 등 독서 프로그램에 참여하신 적이 있으십니까? 247

문19-1. [참여자만 응답] 참여해본 독서 프로그램은 어떤 것입니까? 해당되는 것에 모두 √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248

문19-2. [참여자만 응답] 독서 프로그램에 참여하신 주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249

문19-3. [비참여자만 응답] 독서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250

문19-4. [모두 응답] 앞으로 참여해보고 싶은 독서 프로그램은 무엇입니까? 해당되는 것에 모두 √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251

문20. 귀하는 지난 1년간(2016년 10월~2017년 9월) 독서 동아리에 참여한 적이 있으십니까? 252

문20-1. [참여자만 응답] 참여해본 독서 동아리는 어떤 것입니까? 해당되는 것에 모두 √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253

문20-2. [참여자만 응답] 독서 동아리에 참여하신 주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254

문20-3. [비참여자만 응답] 독서 동아리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255

문20-4. [모두 응답] 앞으로 어떤 독서 동아리에 참여하고 싶습니까? 해당되는 것에 모두 √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256

문21. 귀하는 책 읽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어떤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부터 두 개씩 골라 응답해 주십시오. (우선순위 가중) 257

〈1〉 독서환경 257

〈2〉 독서문화 258

〈3〉 독서운동 259

〈4〉 독서복지 260

문22. 귀하는 2018년 하반기부터 개인의 도서구입비에 대해 연 100만원까지 추가 소득공제가 적용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261

문22-1. 귀하는 도서구입비에 대한 추가 소득공제가 귀하의 독서생활에 얼마나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십니까? 262

2017년 국민 독서실태 조사[초ㆍ중ㆍ고 학생] 263

응답자 특성 266

문1. 학생은 하루 평균 〈자유 시간〉이 얼마나 되십니까? 평일(월~금요일)과 주말(학교에 안 가는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포함)로 구분하여 응답해 주십시오. 267

〈1〉 평일 267

〈2〉 주말 268

문2. 학생은 위 문항에서 응답한 〈자유 시간〉 중 하루 평균 책을 읽는 시간(독서시간)은 얼마나 됩니까? 269

〈1〉 평일 269

〈2〉 주말 270

문1+문2. 여가시간/독서시간/여가시간 중 독서시간 비중 271

문2-1. 학생은 얼마나 자주 책을 읽으십니까? 272

문2-2. 학생의 독서 시간은 1년 전에 비해 늘었습니까, 줄었습니까? 273

문3. 학생의 책 읽기를 어렵게 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가장 중요한 이유 두 개만 골라 주십시오. (우선순위 가중) 274

문4. 학생은 책 읽기가 학교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얼마나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75

문5. 학생은 지난 1년 동안(2016년 10월~2017년 9월) 교과서, 학습참고서, 잡지, 만화(웹툰)를 제외한 일반도서를 몇 권이나 읽었습니까? 276

〈1〉 연간 독서율 276

〈2〉 종이책 277

〈3〉 전자책 278

〈4〉 종이책+전자책 279

문6. 학생은 자신의 독서량(교과서, 학습참고서, 잡지, 만화 제외)이 충분하다고 생각하십니까? 280

문7. 학생이 책을 읽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중요한 순서대로 두 개만 골라 주십시오. (우선순위 가중) 281

문8. 학생은 주로 어떤 때(어떤 계기로) 책을 읽습니까? 중요한 순서대로 두 개만 골라 주십시오. (우선순위 가중) 282

문9. 학생은 주로 어디에서 책을 읽으십니까? 가장 많이 읽는 장소를 두 개만 골라 주십시오. (우선순위 가중) 283

문10. 학생은 읽을 책을 고를 때 주로 어떤 정보를 이용하십니까? 중요한 순서대로 두 개만 골라 주십시오. (우선순위 가중) 284

문11. 학생은 책을 선택할 때 주로 누구의 도움을 받으십니까? 도움을 많이 받는 순서대로 두 개만 골라 주십시오. (우선순위 가중) 285

문12. 학생은 책을 주로 어떻게 구해보십니까?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부터 두 개만 골라 주십시오. (우선순위 가중) 286

문13. 학생이 가장 많이 읽는 책의 분야는 무엇인가요? 가장 많이 읽는 순서대로 세 개만 골라 주십시오. (우선순위 가중) 287

〈1〉 초등학생 287

〈2〉 중학생/고등학생 288

문14. 학생은 주로 어디에서 책을 구입하십니까? 우선 순위로 두 곳을 골라 주십시오. (우선순위 가중) 289

문15. 학생은 지난 1년 동안 책(교과서, 학습참고서, 문제집, 잡지, 만화를 제외한 일반도서 기준)을 몇 권이나 스스로 구입했습니까? 책 구입에 지출한 비용은 모두 얼마나 됩니까? 290

〈1-1〉 종이책 연간 구입권수 290

〈1-2〉 전자책 연간 구입권수 291

〈2-1〉 종이책 연간 구입비 292

〈2-2〉 전자책 연간 구입비 293

문16. 학생이 어릴 때 부모님께서 그림책을 얼마나 자주 읽어주셨습니까? 294

문17. 학생은 평소 가족, 친구 등과 책에 관한 이야기를 어느 정도 자주 하십니까? 295

문18-1. 학생의 부모님께서는 책(교과서나 참고서 제외) 읽기를 얼마나 권하십니까? 296

문18-2. 그렇다면, 학교 선생님들께서는 책(교과서나 참고서 제외) 읽기를 얼마나 권하십니까? 297

문19. 현재 학생의 학교에는 수업 시작 전에 모두가 책을 읽는 아침독서 시간이 있습니까? 298

문19-1. [아침독서 시간이 있는 학생만] 아침독서 시간은 1주일에 몇 번이며, 1회 평균 몇 분 정도입니까? 299

〈1〉 운영빈도 299

〈2〉 운영시간 300

문19-2. 아침독서가 책 읽는 습관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301

문19-3. [아침독서 시간이 없는 학생만] 학생은 학교에 아침독서 시간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십니까? 302

문20. [모두 응답] 학교에서 지난 1년간 어떤 독서지도를 받았습니까? 해당하는 것에 모두 √표시해 주십시오. 303

문21. 학생은 지난 1년간(2016년 10월~2017년 9월) 학교도서관(도서실)을 이용한 적이 있습니까? 304

문21-1. [학교도서관 이용 학생만] 학생은 학교도서관(도서실)을 얼마나 자주 이용하십니까? 305

문21-2. 학교도서관(도서실)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입니까? 하나만 골라 주십시오. 306

문21-3. [학교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학생만] 학교도서관(도서실)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우선순위 가중) 307

문22. [모두 응답] 지난 1년 동안(2016년 10월~2017년 9월) 학교 밖 공공도서관을 이용한 적이 있습니까? 308

문22-1. [학교 밖 도서관 이용 학생만] 학생이 주로 이용하는 도서관은 어떤 도서관입니까? (우선순위 가중) 309

문22-2. [학교 밖 도서관 이용 학생만] 학생이 공공도서관을 이용하는 횟수는 한 달 평균 몇 번 정도입니까? 310

문22-3. 학생은 주로 어떤 목적으로 학교 밖의 공공도서관을 이용하셨습니까? 하나만 골라 주십시오. 311

문22-4. [학교 밖 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학생만] 학교 밖에 있는 공공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가장 큰 이유 하나만 골라 주십시오. 312

문23. [모두 응답] 학생의 학교에는 아래의 독서 관련 프로그램이 있습니까? 313

문24. 학생은 지난 1년 동안(2016년 10월~2017년 9월) 학교에서 독서 프로그램에 참여한 적이 있습니까? 314

문24-1. [참여자만 응답] 참여해본 독서 프로그램은 어떤 것입니까? 해당되는 것에 모두 √표시해 주십시오. 315

문24-2. [참여자만 응답] 학생이 참여한 독서 프로그램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나요? 316

문24-3. [비참여자만 응답] 독서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가장 큰 이유를 하나만 골라 주십시오. 317

문24-4. [모두 응답] 학생이 앞으로 참여해보고 싶은 독서 프로그램은 어떤 것입니까? 해당되는 것에 모두 √표시해 주십시오. 318

문25. 학생은 지난 1년 동안(2016년 10월~2017년 9월) 학교, 공공도서관, 동네, 인터넷 등에서 독서 동아리(독서 모임)에 참여한 적이 있습니까? 319

문25-1. [참여자만 응답] 학생이 참여해본 독서 동아리는 어떤 것입니까? 해당하는 것에 모두 √표시해 주십시오. 320

문25-2. [참여자만 응답] 학생이 참여해본 독서 동아리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나요? 321

문25-3. [비참여자만 응답] 독서 동아리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가장 큰 이유 하나만 골라 주십시오. 322

문25-4. [모두 응답] 학생이 참여하고 싶은 독서 동아리는 무엇인가요? 해당하는 것에 모두 √표시해 주십시오. 323

문26. 다음은 학생이 지금보다 책을 더 가까이 하기 위해서 학교와 부모님께 바라는 점을 묻는 질문입니다. 324

〈1〉 학교에 대한 요청사항 324

〈2〉 부모님에 대한 요청사항 326

판권기 327

[표 1-1] 표본 추출틀 현황 (2015년 인구주택총조사 결과) 28

[표 1-2] 층화 기준 28

[표 1-3] 세부 층별 모집단 가구 현황 29

[표 1-4] 각 시도별 표본배분 현황 31

[표 1-5] 각 시도별 세부 층별 조사구 32

[표 1-6] 각 시도 및 성별 인구 현황 36

[표 1-7] 성 및 연령대별 인구 현황 36

[표 1-8] 각 층별 초ㆍ중ㆍ고 재학생 모집단 38

[표 1-9] 각 층 및 학교급별 학교 수 현황 39

[표 1-10] 각 층별 학교 및 학생 수, 표본배분 현황 : 초등학교 40

[표 1-11] 각 층별 학교 및 학생 수, 표본배분 현황 : 중학교 41

[표 1-12] 각 층 및 학교 구분별 표본배분 현황 : 고등학교 42

[표 1-13] 조사 추진 일정표 45

[표 1-14] 현장조사 방법론 교육 (성인 조사) 46

[표 1-15] 현장조사 방법론 교육 (학생 조사) 47

[표 1-16] 전화 검증 결과 49

[표 1-17] 최종 조사 완료 현황(성인 조사) 51

[표 1-18] 최종 조사 완료 현황(학생) 52

[표 2-1] 종이책 독서율 (성인) 57

[표 2-2] 종이책 독서율 (학생) 57

[표 2-3] 전자책 독서율 (성인) 59

[표 2-4] 전자책 독서율 (학생) 59

[표 2-5] 종이책+전자책 독서율 (성인) 61

[표 2-6] 종이책+전자책 독서율 (학생) 61

[표 2-7] 종이책 독서량 (성인) 63

[표 2-8] 종이책 독서량 (학생) 63

[표 2-9] 전자책 독서량 (성인) 65

[표 2-10] 전자책 독서량 (학생) 65

[표 2-11] 종이책+전자책 독서량 (성인) 67

[표 2-12] 종이책+전자책 독서량 (학생) 67

[표 2-13] 본인의 독서량에 대한 평가 (성인) 69

[표 2-14] 본인의 독서량에 대한 평가 (학생) 69

[표 2-15] 독서 빈도 (성인) 73

[표 2-16] 독서 빈도 (학생) 73

[표 2-17] 전년 대비 독서 시간 변화 (성인) 75

[표 2-18] 전년 대비 독서 시간 변화 (학생) 75

[표 2-19] 여가시간 중 독서시간이 차지하는 비중 변화 추이 (성인ㆍ학생) 76

[표 2-20] 여가시간 중 독서시간이 차지하는 비중 (성인) 77

[표 2-21] 여가시간 중 독서시간이 차지하는 비중 (학생) 77

[표 2-22] 독서 장소 (성인) 79

[표 2-23] 독서 장소 (학생) 79

[표 2-24] 독서 목적 (성인) 81

[표 2-25] 독서 목적 (학생) 81

[표 2-26] 독서의 계기 (성인) 83

[표 2-27] 독서의 계기 (학생) 83

[표 2-28] 독서의 유용성 (성인) 85

[표 2-29] 독서의 유용성 (학생) 85

[표 2-30] 독서 장애 요인의 변화 추이 (성인ㆍ학생) 86

[표 2-31] 독서 장애 요인 (성인) 87

[표 2-32] 독서 장애 요인 (학생) 87

[표 2-33] 도서 선호 분야 : 종이책 (성인) 89

[표 2-34] 도서 선호 분야 : 전자책 (성인) 89

[표 2-35] 도서 선호 분야 (중ㆍ고등학생) 91

[표 2-36] 도서 선호 분야 (초등학생) 91

[표 2-37] 책을 선택할 때 이용하는 정보 (성인) 93

[표 2-38] 책을 선택할 때 이용하는 정보 (학생) 93

[표 2-39] 도서 입수 경로 (성인) 95

[표 2-40] 도서 입수 경로 (학생) 95

[표 2-41] 도서 구입처 : 종이책 (성인) 97

[표 2-42] 도서 구입처 : 종이책 (학생) 97

[표 2-43] 도서 구입처 : 전자책 (성인) 98

[표 2-44] 책 선택에 도움을 주는 사람 (학생) 100

[표 2-45] 도서 구입량 : 종이책 및 전자책 (성인) 102

[표 2-46] 도서 구입량 : 종이책 및 전자책 (학생) 102

[표 2-47] 도서 구입비 : 종이책 및 전자책 (성인) 104

[표 2-48] 도서 구입비 : 종이책 및 전자책 (학생) 104

[표 2-49] 독서 관련 대화 (성인) 106

[표 2-50] 독서 관련 대화 (학생) 106

[표 2-51] 과거 가정(부모)과 학교(교사)에서 독서를 권장 받았던 경험 (성인 응답) 108

[표 2-52] 현재 가정(부모)의 독서 권장 여부 (학생 응답) 108

[표 2-53] 현재 학교(교사)의 독서 권장 여부 (학생 응답) 109

[표 2-54] 부모님의 그림책 읽어주기 빈도 (학생 응답) 110

[표 2-55] 직장의 독서환경 (성인) 112

[표 2-56] 아침독서 시행률 (학생) 114

[표 2-57] 1주일 평균 아침독서 시행 빈도 (학생) 116

[표 2-58] 아침독서 1회 평균 운영 시간 (학생) 116

[표 2-59] 아침독서의 유용성 (학생) 118

[표 2-60] 아침독서 시행 희망 여부 (아침독서 미실시 학교 학생 응답) 120

[표 2-61] 학교에서의 독서지도 (학생) 122

[표 2-62] 공공도서관 이용률(성인) 124

[표 2-63] 공공도서관 이용률 (학생) 124

[표 2-64] 공공도서관 월평균 이용 횟수 (성인) 126

[표 2-65] 공공도서관 월평균 이용 횟수 (학생) 126

[표 2-66] 주 이용 공공도서관 (성인) 128

[표 2-67] 주 이용 공공도서관 (학생) 128

[표 2-68] 공공도서관 이용 목적 (성인) 130

[표 2-69] 공공도서관 이용 목적 (학생) 130

[표 2-70] 공공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성인) 132

[표 2-71] 공공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학생) 132

[표 2-72] 학교도서관 이용률 (학생) 134

[표 2-73] 학교도서관 이용 빈도 (학생) 136

[표 2-74] 학교도서관 이용 목적 (학생) 138

[표 2-75] 학교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학생) 140

[표 2-76] 독서 프로그램 참여율 (성인) 142

[표 2-77] 독서 프로그램 참여율 (학생) 142

[표 2-78] 참여해본 독서 프로그램 (성인) 144

[표 2-79] 참여해본 독서 프로그램 (학생) 144

[표 2-80] 참여해본 독서 프로그램 만족도 (학생) 146

[표 2-81] 독서 프로그램 참여 계기 (성인) 148

[표 2-82] 독서 프로그램 비참여 이유 (성인) 150

[표 2-83] 독서 프로그램 비참여 이유 (학생) 150

[표 2-84] 참여하고 싶은 독서 프로그램 (성인) 152

[표 2-85] 참여하고 싶은 독서 프로그램 (학생) 152

[표 2-86] 독서 모임(동아리) 참여율 (성인) 154

[표 2-87] 독서 모임(동아리) 참여율 (학생) 154

[표 2-88] 참여해본 독서 모임 (성인) 156

[표 2-89] 참여해본 독서 동아리 (학생) 156

[표 2-90] 참여해본 독서 동아리 만족도 (학생) 158

[표 2-91] 독서 모임 참여 계기 (성인) 160

[표 2-92] 독서 모임 비참여 이유 (성인) 162

[표 2-93] 독서 동아리 비참여 이유 (학생) 162

[표 2-94] 참여하고 싶은 독서 모임 (성인) 164

[표 2-95] 참여하고 싶은 독서 동아리 (학생) 164

[표 2-96] 독서환경 조성 정책의 우선순위 (성인) 166

[표 2-97] 독서문화 생활화 정책의 우선순위 (성인) 168

[표 2-98] 독서운동 확산 정책의 우선순위 (성인) 170

[표 2-99] 독서복지 정책의 우선순위 (성인) 172

[표 2-100] 학교에 바라는 점 (학생) 174

[표 2-101] 부모님에게 바라는 점 (학생) 176

[표 2-102] 도서구입비 세제 혜택 인지도 (성인) 177

[표 2-103] 도서구입비 세제 혜택의 도움 정도 (성인) 178

[그림 1-1] 자료 내검 절차 48

[그림 2-1] 연간 종이책 독서율 (성인ㆍ학생) 56

[그림 2-2] 종이책 독서율 변화 추이 (성인ㆍ학생) 56

[그림 2-3] 전자책 독서율 (성인ㆍ학생) 58

[그림 2-4] 전자책 독서율 변화 추이 (성인ㆍ학생) 58

[그림 2-5] 종이책+전자책 독서율 (성인ㆍ학생) 60

[그림 2-6] 종이책+전자책 독서율 변화 추이 (성인ㆍ학생) 60

[그림 2-7] 종이책 독서량 (성인ㆍ학생) 62

[그림 2-8] 종이책 독서량 변화 추이 (성인ㆍ학생) 62

[그림 2-9] 전자책 독서량 (성인ㆍ학생) 64

[그림 2-10] 전자책 독서량 변화 추이 (성인ㆍ학생) 64

[그림 2-11] 연간 종이책+전자책 독서량 변화 추이 (성인ㆍ학생) 66

[그림 2-12] 연간 종이책 + 전자책 독서량 변화 추이 (성인ㆍ학생) 66

[그림 2-13] 본인의 독서량에 대한 평가 (성인ㆍ학생) 68

[그림 2-14] 평일과 주말의 여가시간 (성인ㆍ학생) 70

[그림 2-15] 평일과 주말의 여가시간 변화 추이 (성인ㆍ학생) 70

[그림 2-16] 평일과 주말의 독서시간 (성인ㆍ학생) 71

[그림 2-17] 평일과 주말의 독서시간의 변화 추이 (성인ㆍ학생) 71

[그림 2-18] 독서 빈도 (성인ㆍ학생) 72

[그림 2-19] 전년 대비 독서 시간 변화 (성인ㆍ학생) 74

[그림 2-20] 여가시간 중 독서시간이 차지하는 비중 (성인ㆍ학생) 76

[그림 2-21] 독서 장소 (성인ㆍ학생) 78

[그림 2-22] 독서 장소의 변화 추이 (성인ㆍ학생) 78

[그림 2-23] 독서 목적 (성인ㆍ학생) 80

[그림 2-24] 독서 목적의 변화 추이 (성인ㆍ학생) 80

[그림 2-25] 독서의 계기 (성인) 82

[그림 2-26] 독서의 계기 (학생) 82

[그림 2-27] 독서의 유용성 (성인ㆍ학생) 84

[그림 2-28] 독서 장애 요인 (성인ㆍ학생) 86

[그림 2-29] 도서 선호 분야 : 종이책 (성인) 88

[그림 2-30] 도서 선호 분야 : 전자책 (성인) 88

[그림 2-31] 도서 선호 분야 (중ㆍ고등학생) 90

[그림 2-32] 도서 선호 분야 (초등학생) 90

[그림 2-33] 책을 선택할 때 주로 이용하는 정보 (성인ㆍ학생) 92

[그림 2-34] 도서 입수 경로 (성인ㆍ학생) 94

[그림 2-35] 도서 구입처 : 종이책 (성인) 96

[그림 2-36] 도서 구입처 : 종이책 (학생) 96

[그림 2-37] 도서 구입처 : 전자책 (성인) 98

[그림 2-38] 책 선택에 도움을 주는 사람 (학생) 99

[그림 2-39] 도서 구입량 : 종이책 (성인ㆍ학생) 101

[그림 2-40] 도서 구입량 : 전자책 (성인⦁학생) 101

[그림 2-41] 도서 구입비 : 종이책 (성인⦁학생) 103

[그림 2-42] 도서 구입비 : 전자책 (성인⦁학생) 103

[그림 2-43] 독서 관련 대화 (성인ㆍ학생) 105

[그림 2-44] 가정(부모)과 학교(교사)에서 독서를 권장 받은 경험 (성인은 과거, 학생은 현재 기준 응답) 107

[그림 2-45] 부모님의 그림책 읽어주기 빈도 (학생 응답) 110

[그림 2-46] 직장의 독서환경 (성인) 111

[그림 2-47] 아침독서 시행률 (학생) 113

[그림 2-48] 아침독서 시행률의 변화 추이 (학생) 113

[그림 2-49] 1주일 평균 아침독서 시행 빈도 (학생) 115

[그림 2-50] 아침독서 1회 평균 운영 시간 (학생) 115

[그림 2-51] 아침독서의 유용성 (학생) 117

[그림 2-52] 아침독서의 유용성 변화 추이 (학생) 117

[그림 2-53] 아침독서 시행 희망 여부 (아침독서 미실시 학교 학생) 119

[그림 2-54] 9시 등교 여부에 따른 아침독서 희망 여부 (아침독서 미실시 학교 학생) 119

[그림 2-55] 학교에서의 독서지도 (학생) 121

[그림 2-56] 학교에서의 독서지도 변화 추이 (학생) 121

[그림 2-57] 공공도서관 이용률 (성인ㆍ학생) 123

[그림 2-58] 공공도서관 이용률 변화 추이 (성인ㆍ학생) 123

[그림 2-59] 공공도서관 월평균 이용 횟수 (성인ㆍ학생) 125

[그림 2-60] 공공도서관 월평균 이용 횟수 변화 추이 (성인ㆍ학생) 125

[그림 2-61] 주 이용 공공도서관 (성인ㆍ학생) 127

[그림 2-62] 공공도서관 이용 목적 (성인) 129

[그림 2-63] 공공도서관 이용 목적 (학생) 129

[그림 2-64] 공공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성인) 131

[그림 2-65] 공공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학생) 131

[그림 2-66] 학교도서관 이용률 (학생) 133

[그림 2-67] 학교도서관 이용률 변화 추이 (학생) 133

[그림 2-68] 학교도서관 이용 빈도 (학생) 135

[그림 2-69] 학교도서관 이용 목적 (학생) 137

[그림 2-70] 학교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학생) 139

[그림 2-71] 독서 프로그램 참여율 (성인ㆍ학생) 141

[그림 2-72] 독서 프로그램 참여율 변화 추이 (성인ㆍ학생) 141

[그림 2-73] 참여해본 독서 프로그램 (성인) 143

[그림 2-74] 참여해본 독서 프로그램 (학생) 143

[그림 2-75] 참여해본 독서 프로그램 만족도 (학생) 145

[그림 2-76] 독서 프로그램 참여 계기 (성인) 147

[그림 2-77] 독서 프로그램 비참여 이유 (성인ㆍ학생) 149

[그림 2-78] 참여하고 싶은 독서 프로그램 (성인) 151

[그림 2-79] 참여하고 싶은 독서 프로그램 (학생) 151

[그림 2-80] 독서 모임(동아리) 참여율 (성인ㆍ학생) 153

[그림 2-81] 독서 모임(동아리) 참여율 변화 추이 (성인ㆍ학생) 153

[그림 2-82] 참여해본 독서 모임 (성인) 155

[그림 2-83] 참여해본 독서 동아리 (학생) 155

[그림 2-84] 참여해본 독서 동아리 만족도 (학생) 157

[그림 2-85] 독서 모임 참여 계기 (성인) 159

[그림 2-86] 독서 모임(동아리) 비참여 이유 (성인ㆍ학생) 161

[그림 2-87] 참여하고 싶은 독서 모임 (성인) 163

[그림 2-88] 참여하고 싶은 독서 동아리 (학생) 163

[그림 2-89] 독서환경 조성 정책의 우선순위 (성인) 165

[그림 2-90] 독서문화 생활화 정책의 우선순위 (성인) 167

[그림 2-91] 독서운동 확산 정책의 우선순위 (성인) 169

[그림 2-92] 독서복지 정책의 우선순위 (성인) 171

[그림 2-93] 학교에 바라는 점 (학생) 173

[그림 2-94] 부모님에게 바라는 점 (학생) 175

[그림 2-95] 도서구입비 세제 혜택 인지도 (성인) 177

[그림 2-96] 도서구입비 세제 혜택의 도움 정도 (성인) 178

[{value=MONO}]

  • 외부기관 원문 발행년도 [PublicationYear] :2017
  • 자료명/저자사항 [_TI] :국민 독서실태 조사. 2017 / 문화체육관광부 [편]
  • 자료명/저자사항 [TI] :국민 독서실태 조사. 2017 / 문화체육관광부 [편]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출판인쇄독서진흥과, 2017
  • 청구기호 [CC] :R 028 ㅎ155ㄱ
  • 자료실 [DataCenter]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전자자료
  • 형태사항 [Form] :336 p. : 도표, 서식 ; 30 cm
  • 총서사항 [AseriesStatement] :
  • UCI [UCI] :
  • 표준번호/부호 [ISSN] :
  • 제어번호 [CN] :MONO1201804414
  • 주기사항 [CycleMatter] :

    연구수행기관: 한국출판연구소

    책임연구자: 백원근

    부록: 설문지 및 기본통계표

  • 원문유무 [ISDB] :1
  • 배가코드 [SL] :ER,RR,RR
  • 커버이미지 [COVER] :/thumb/MONO/1201/8044/MONO1201804414/
  • 목차 유형 [TOCPATH] :/data-db1-irm/mono004/PDF/20180208/MONO1201804414/MONO1201804414.toc
  • 초록 유형 [ABSPATH] :
  • 해제 유형 [EXPPATH] :
  • 동일저자자료 [SameAuth] :
  • 이용현황 [UsingStatus] :Y
  • 별치기호 구분 코드 [CCG] :
  • 원문유형1 [WT1] :P
  • 원문유형2 [WT2] :
  • 음성지원 [TT1] :1
  • 다운로드 가능여부 [DOWN] :Y
  • 표지이미지 유무 [ISCOV] :0
  • 표지이미지 경로 [COVPATH] :
  • 저자프로필 유무 [ISPRO] :0
  • 인기도 [PPR] :160
  • 관련자료 [KRMLINK] :
  • 발행지 [PP] :세종
  • 발행자 [Publisher] :문화체육관광부 출판인쇄독서진흥과
  • 모체자료 [PregnantMotherData] :
  • 발행년 [PD1] :2017
  • 판사항 [EditionStatement] :
  • 부록/보유자료 [SupplementAndHoldingMaterials] :
  • 이용가능한 다른 형태자료 [OtherData] :
  • 닫기 이전 다음
    닫기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