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온·오프라인 중고서점 실태조사 [전자자료] /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전주 :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20-32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295
제어번호
MONO1201805056
주기사항
책임연구원: 백원근
연구기관: 한국서점조합연합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13

제1장 서론 27

제1절 연구 개요 28

1. 연구 목적 29

2. 연구 배경 29

3. 연구 내용 30

제2절 연구 방법 30

1. 연구 모형 30

2. 연구 방법 31

제2장 국내외 중고도서 시장 및 기업형 중고서점 현황 32

제1절 국내 중고도서 시장 현황 33

1. 중고도서 시장 형성의 역사 33

2. 기업형 중고서점의 발달 경과 36

3. 기업형 온ㆍ오프라인 중고서점의 문제점 40

제2절 일본의 중고도서 시장 현황 42

1. 오프라인 중고서점 현황 42

2. 온라인 중고서점 현황 45

제3절 기업형 온ㆍ오프라인 중고서점의 운영 현황 47

1. 기업형 온오프라인 중고서점 운영 개요 47

2. 기업형 중고서점의 비즈니스 모델 47

3. 주요 기업형 온ㆍ오프라인 중고서점 현황 50

제4절 기업형 온오프라인 중고서점의 서비스 현황 60

1. 알라딘의 중고도서 거래 60

2. 예스24의 중고도서 거래 65

3. 교보문고의 중고도서 거래 67

4. 인터파크의 중고도서 거래 71

5. 반디앤루니스의 중고도서 거래 73

6. 영풍문고의 중고도서 거래 75

7. 개똥이네의 중고도서 거래 76

8. 북코아의 중고도서 거래 79

제3장 기업형 중고서점에 관한 이해관계자 설문조사 81

제1절 조사 개요 82

1. 조사 범위 82

2. 조사 방식 82

3. 조사 기간 82

4. 조사 표본 82

5. 응답 설문지 통계 처리 82

제2절 출판사 설문조사 83

1. 영업 기간 83

2. 경영 형태 84

3. 종사자 수 85

4. 매출액 86

5. 출판 분야 89

6. 자사 발행 도서의 기업형 중고서점 판매 여부 91

7. 중고서점에 대한 인식 92

8. 기업형 중고서점의 '출판시장 순기능론'에 대한 의견 95

9. 기업형 중고서점에 대한 정부 정책 방향 96

10. 인터넷서점의 '바이백' 영업에 대한 의견 97

제3절 지역서점 설문조사 99

1. 영업 기간 99

2. 경영 형태 100

3. 종사자 수 101

4. 매출액 102

5. 취급 분야 104

6. 중고도서 취급 여부 105

7. 서점 매장 인근의 중고서점 존재 여부 107

8. 중고서점에 대한 인식 108

9. 기업형 중고서점의 '출판시장 순기능론'에 대한 의견 111

10. 기업형 중고서점에 대한 정부 정책 방향 112

11. 인터넷서점의 '바이백' 영업에 대한 의견 113

제4절 개인 경영 중고서점 설문조사 115

1. 영업 기간 115

2. 경영 형태 116

3. 종사자 수 116

4. 매출액 117

5. 취급 분야 119

6. 중고도서 영업 이유 및 향후 계획 121

7. 중고서점 매장 인근의 중고서점 존재 여부 122

8. 중고서점에 대한 인식 123

9. 기업형 중고서점의 '출판시장 순기능론'에 대한 의견 126

10. 기업형 중고서점에 대한 정부 정책 방향 127

11. 인터넷서점의 '바이백' 영업에 대한 의견 128

제5절 독자(중고서점 이용자) 설문조사 130

1. 연간 독서량 130

2. 선호하는 도서 분야 131

3. 월평균 도서구입비 133

4. 중고서점 첫 이용 시기 134

5. 지난 1년간 온ㆍ오프라인 중고서점 이용 경험 135

6. 중고서점 이용 이유 140

7. 주로 구입ㆍ판매하는 중고도서 분야 141

8. 지난 1년간 중고서점 및 신간서점 방문 경험 142

9. 도서정가제 강화에 따른 중고서점 이용 횟수 변화 145

10. 중고서점 방문 시 구매 행동 146

11. 최근 구입ㆍ판매한 도서의 특징 148

12. 중고서점의 확대가 새 책 판매에 미치는 영향 149

제6절 조사 결과의 시사점 150

1. 기업형 중고서점의 영향력에 의한 중고서점 이용자의 확대 추세 150

2. 기업형 중고서점에서의 '6개월 판매 제한' 기간의 확대 검토 필요 150

3. 출판 생태계에서 기업형 중고서점의 역기능 151

4. 바이백 영업 등 기업형 중고서점에 대한 대응책 필요 151

제4장 기업형 중고서점의 영향 및 개선 방안 제안 152

제1절 중고도서 시장 규모 추정 153

1. 사업체 매출 기준 중고도서 시장 규모 153

2. 전체 중고도서 시장 규모 153

제2절 기업형 중고서점이 출판시장에 미치는 영향 154

1. 중고도서 시장이 출판사에 미치는 영향 154

2. 신간(새 책) 출판시장의 손실 추정 154

제3절 출판유통 균형 발전을 위한 개선 방안 155

1. 출판유통 시장의 선순환 구조 확립을 위한 원칙과 방향 155

2. 출판시장 선순환 구조를 위한 기업형 중고서점 영업의 개선 155

3. 도서관의 사회적 역할 확대 156

제4절 연구 제언 158

1. 전국 단위의 '중고도서 이용 실태 조사' 시행 필요 158

2. 대형 중고서점의 조사ㆍ연구 협력 필요 158

참고문헌 159

[부록 1] 설문지 및 기본통계표 160

기업형 온오프라인 중고서점에 관한 설문조사 1. 출판사 조사 182

〈응답자 특성〉 184

SQ1. 영업기간(년) 185

문1. 귀사의 경영 형태는 다음 중 무엇입니까? 186

문2. 귀사의 종사자는 모두 몇 명입니까? (대표자, 아르바이트 모두 포함) 187

문3. 귀사의 2016년 매출액을 부문별로 기입해 주시기 바랍니다 188

1. 2016년 매출액 188

2. 총 매출액 구성비 (평균) 189

문4. 귀사의 2017년 상반기 매출액은 지난해에 비해 증가하였습니까, 감소하였습니까? 190

문4-1. 그렇다면, 귀사의 2017년 상반기 매출액 중 신간의 비중은 2년 전에 비해 어떻습니까? 191

문5. 귀사에서는 주로 어떤 분야의 책을 출판하고 계십니까? 192

문5-1-1. 귀사의 주력 출판 분야는 무엇입니까? (분류 1,2에서 순서대로 1개씩 선택) : 분류1 193

문5-1-2. 귀사의 주력 출판 분야는 무엇입니까? (분류 1,2에서 순서대로 1개씩 선택) : 분류2 194

문5-2. 귀사에서 출판한 신간 도서가 기업형 중고서점에서 판매된 적이 있습니까? 195

문6. 귀하는 중고도서를 사고파는 중고서점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196

문7. 귀하는 전통적인 중고서점(개인 경영)이 출판시장에 어떤 역할을 했다고 생각하십니까? 197

문7-1. 전통적인 중고서점(개인 경영)이 귀사의 매출에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198

문8. 그렇다면, 기업형 중고서점은 출판시장에 어떤 역할을 했다고 생각하십니까? 199

문8-1. 기업형 중고서점이 귀사의 매출에 어떤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십니까? 200

문8-2. 중고도서 판매가 독서진흥과 신간 판매에 도움을 준다는 기업형 중고서점의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01

문9. 기업형 중고서점에 대해 앞으로 정부가 어떠한 정책을 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십니까? 202

문10. 귀하는 인터넷서점의 바이백(페이백) 서비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03

문10-1. 귀하는 인터넷서점의 바이백(페이백) 서비스가 발행된 지 6개월 이상 지난 책을 대상으로 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습니까? 204

문10-2. 귀하는 인터넷서점의 적정한 바이백(페이백) 서비스 적용 기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05

기업형 온오프라인 중고서점에 관한 설문조사 2. 지역서점 조사 206

〈응답자 특성〉 208

SQ1. 영업기간(년) 209

문1. 귀 서점의 경영 형태는 다음 중 무엇입니까? 210

문2. 귀 서점의 종사자는 모두 몇 명입니까? (대표자, 아르바이트 모두 포함) 211

문3. 귀 서점의 2016년 매출액을 부문별로 기입해 주시기 바랍니다 212

1. 2016년 매출액 212

2. 총 매출액 구성비 (평균) 213

문4. 귀 서점의 2017년 상반기 매출액은 지난해에 비해 증가하였습니까, 감소하였습니까? 214

문4-1. 그렇다면, 귀 서점의 2017년 상반기 매출액 중 신간의 비중은 2년 전에 비해 어떻습니까? 215

문5. 귀 서점에서는 주로 어떤 분야의 책을 취급하고 계십니까? 216

문5-1. (위의 문5에서 2 "에 응답한 경우) 주요 취급 분야는 무엇입니까? (1~2개 선택) 217

문6. 귀 서점에서는 중고도서를 취급하고 계십니까? 218

문6-2/3. 중고도서 취급 이유 및 향후 취급 의향 219

문6-2/3. 중고도서 취급하지 않는 이유 및 향후 취급 의향 220

문7. 귀 서점의 인근(반경 1킬로미터 이내)에 중고서점이 있습니까? 221

문7-1. 인근 중고서점 있는 경우 유형별 개수 222

문8. 귀하는 중고도서를 사고파는 중고서점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23

문9. 귀하는 전통적인 중고서점(개인 경영)이 출판시장에 어떤 역할을 했다고 생각하십니까? 224

문9-1. 전통적인 중고서점(개인 경영)이 귀사의 매출에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225

문10. 그렇다면, 기업형 중고서점은 출판시장에 어떤 역할을 했다고 생각하십니까? 226

문10-1. 기업형 중고서점이 귀사의 매출에 어떤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십니까? 227

문10-2. 중고도서 판매가 독서진흥과 신간 판매에 도움을 준다는 기업형 중고서점의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28

문11. 기업형 중고서점에 대해 앞으로 정부가 어떠한 정책을 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십니까? 229

문12. 귀하는 인터넷서점의 바이백(페이백) 서비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30

문12-1. 귀하는 인터넷서점의 적정한 바이백(페이백) 서비스 적용 기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31

기업형 온오프라인 중고서점에 관한 설문조사 3. 개인 경영 중고서점 조사 232

〈응답자 특성〉 234

SQ1. 영업기간(년) 235

문1. 귀사의 경영 형태는 다음 중 무엇입니까? 236

문2. 귀사의 종사자는 모두 몇 명입니까? (대표자, 아르바이트 모두 포함) 237

문3. 귀사의 2016년 매출액을 부문별로 기입해 주시기 바랍니다 238

1. 2016년 매출액 238

2. 총 매출액 구성비 (평균) 239

문4. 귀 서점의 2017년 상반기 매출액은 지난해에 비해 증가하였습니까, 감소하였습니까? 240

문5. 귀 서점에서는 주로 어떤 분야의 책을 취급하고 계십니까? 241

문5-1. (위의 문5에서 ②에 응답한 경우) 주요 취급 분야는 무엇입니까? (1~2개 선택) 242

문6. 귀하가 중고도서 판매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리고 향후 영업 계획은 어떠하십니까? 243

1. 중고도서 영업 이유 243

2. 향후 중고도서 영업 의향 244

문7. 귀 서점의 인근(반경 1킬로미터 이내)에 중고서점이 있습니까? 해당 사항에 모두 ✔ 및 기입해 주세요 245

문7-1. 인근 중고서점 있는 경우 유형별 개수 246

문8. 귀하는 중고도서를 사고파는 중고서점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47

문9. 귀하는 전통적인 중고서점(개인 경영)이 출판시장에 어떤 역할을 했다고 생각하십니까? 248

문9-1. 전통적인 중고서점(개인 경영)이 출판시장의 매출에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249

문10. 그렇다면, 기업형 중고서점은 출판시장에 어떤 역할을 했다고 생각하십니까? 250

문10-1. 기업형 중고서점이 귀사의 매출에 어떤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십니까? 251

문10-2. 중고도서 판매가 독서진흥과 신간 판매에 도움을 준다는 기업형 중고서점의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52

문11. 기업형 중고서점에 대해 앞으로 정부가 어떠한 정책을 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십니까? 253

문12. 귀하는 인터넷서점의 바이백(페이백) 서비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54

문12-1. 귀하는 인터넷서점의 적정한 바이백(페이백) 서비스 적용 기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55

기업형 온오프라인 중고서점에 관한 설문조사 수 독자(중고도서 구매자) 조사 256

〈응답자 특성〉 258

문1. 귀하는 지난 1년간 대략 몇 권의 책을 읽으셨습니까? 259

문2. 귀하가 평소에 자주 읽는 도서 분야는 다음 중 무엇입니까? (※우선순위로 2가지 선택) 260

문3. 귀하의 한 달 평균 도서구입비는 얼마 정도입니까? 261

문4. 귀하가 중고서점을 이용하기 시작한 것은 언제부터였습니까? 262

문5. 귀하가 지난 1년간 이용한 중고서점은 모두 몇 곳 정도입니까? (온라인, 오프라인 포함) 263

문6. 귀하가 최근 1년 사이에 중고책을 구입한 곳과 구입 권수를 모두 기입해 주세요 264

1. 구입장소 264

2. 최근 1년간 중고책 구입사이트/장소별 구입권수 평균 265

3. 최근 1년간 중고책 구입사이트/장소별 구입권수 비중 266

문6-1. (위 문6에서 인터넷 구입자만 응답) 중고도서를 주문했는데 새 책이 도착한 적이 있으십니까? 267

문6-1-1. 새책 도착 경험 있다면 비율 평균 268

문6-2. 지난 1년 동안 기업형 중고서점이 제공하는 마일리지로 새 책을 구입한 적이 있으십니까? 269

문6-2-2. 구입 경험 있다면 구입 권수 270

문7. 귀하가 중고서점을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우선순위로 2가지 응답) 271

문8/문9. 귀하가 주로 구입 또는 판매하는 중고도서는 어떤 분야입니까? 272

문9/문10. 귀하는 지난 1년 동안 중고서점에 몇 번 정도 방문하셨습니까? 273

문9-1/문10-1. 그렇다면, 지난 1년 동안 새 책을 파는 서점에는 몇 번 정도 방문하셨습니까? 274

문9-2/문10-2. 귀하는 책을 구입할 때 새 책보다는 중고도서 구입을 우선시하는 편이십니까? 275

문9-3/문10-3. 도서정가제 강화(2014년 11월) 이후 새 책의 판매 할인율이 낮아진 것이 귀하의 중고서점 이용 횟수에 영향을 미쳤습니까? 276

문10/문11. 귀하는 최근 중고서점에 방문했을 때 각각 얼마나 구매 또는 판매하셨습니까? 277

1. [구매경험 있다면] 중고도서 구입 권수 277

2. [구매경험 있다면] 중고도서 구입 액수 278

3. [판매경험 있다면] 중고도서 판매 권수 279

4. [판매경험 있다면] 중고도서 판매 액수 280

문11/문12. 귀하가 최근에 구입 또는 판매한 책과 관련하여 해당하는 특징에 모두 ✔표시 해주세요 281

1. 베스트셀러 여부 281

2. 1권당 매매 가격 282

3. 발행일로부터 지난 기간 283

문12/문13. 귀하는 중고서점의 확대가 새 책 판매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84

[부록 2] 전국 중고서점 명부 285

판권기 2

〈표 2-1〉 2012년 당시 주요 온라인 중고서점 현황 37

〈표 2-2〉 전국 오프라인 중고서점 매장 현황 38

〈표 2-3〉 알라딘 중고도서 매장 (40개 지점) 50

〈표 2-4〉 알라딘의 중고서점 운영 현황 51

〈표 2-5〉 예스24의 중고도서 매장 (6개 지점) 52

〈표 2-6〉 예스24의 중고서점 운영 현황 52

〈표 2-7〉 교보문고의 중고서점 운영 현황 53

〈표 2-8〉 인터파크의 중고서점 운영 현황 54

〈표 2-9〉 개똥이네의 중고도서 매장 (36개 지점) 54

〈표 2-10〉 개똥이네의 중고서점 운영 현황 55

〈표 2-11〉 북코아의 중고서점 운영 현황 57

〈표 2-12〉 2017년 현재 주요 기업형 온ㆍ오프라인 중고서점 현황 59

〈표 3-1〉 중고서점 관련 조사 대상 및 표본 수 82

〈표 3-2〉 신간 도서의 기업형 중고서점 판매 여부에 따른 매출액 증감률 88

〈표 3-3〉 최근 1년간 이용한 중고도서 구입 장소별 이용률(복수 응답) 및 구입 권수 137

〈표 3-4〉 정부 정책 방향 및 바이백 적용 기간에 대한 의견 151

〈표 4-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중고도서 시장 규모 추정 153

〈표 4-2〉 중고도서 시장 총 규모 추정 153

〈표 4-3〉 출판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4

〈그림 1-1〉 주요 연구 내용 28

〈그림 1-2〉 연구모형 30

〈그림 2-1〉 일본의 대표적인 중고서점 단체의 협업 사이트 45

〈그림 2-2〉 기업형 온ㆍ오프라인 중고서점의 비즈니스 모델 49

〈그림 2-3〉 개똥이네의 온라인 홈페이지 화면 56

〈그림 2-4〉 북코아의 온라인 홈페이지 화면 57

〈그림 2-5〉 알라딘 중고도서 거래 프로세스 60

〈그림 2-6〉 알라딘 원클릭 중고 팔기 과정 60

〈그림 2-7〉 알라딘 중고매장 중고상품 매입가 조회 화면 61

〈그림 2-8〉 알라딘 중고샵 '판매할 상품 찾기' 화면 62

〈그림 2-9〉 알라딘 중고샵 품질등급 변경 화면 62

〈그림 2-10〉 알라딘 중고샵 중고 매입가 확인 화면 63

〈그림 2-11〉 알라딘 회원하게 팔기 상품으로 등록하기 63

〈그림 2-12〉 대학교 장터에 상품 등록하기 64

〈그림 2-13〉 알라딘 중고샵 판매 신청 정보 선택 화면 64

〈그림 2-14〉 예스24 바이백 서비스 65

〈그림 2-15〉 예스24 바이백 서비스 66

〈그림 2-16〉 예스24 바이백 카트 화면 66

〈그림 2-17〉 교보문고 스마트 비교 서비스 67

〈그림 2-18〉 교보문고 스마트 비교 서비스 68

〈그림 2-19〉 교보문고 중고장터 가입 신청 화면 69

〈그림 2-20〉 스마트 가격 비교, 중고책 간편 등록 조회 화면 69

〈그림 2-21〉 상품 상태 체크하기 화면 70

〈그림 2-22〉 등록상품 조회 화면 70

〈그림 2-23〉 인터파크 중고도서 매입 시 조회 화면 71

〈그림 2-24〉 매입 신청 내역 확인 72

〈그림 2-25〉 인터파크 중고도서 매입 서비스 72

〈그림 2-26〉 반디앤루니스 중고 상품 팔기 화면 73

〈그림 2-27〉 중고상품 매입 시 검색 화면 74

〈그림 2-28〉 중고상품 매입 신청 화면 74

〈그림 2-29〉 영풍문고와 예스24의 중고도서 매입 서비스 75

〈그림 2-30〉 영풍문고와 예스24의 중고도서 매입 서비스 76

〈그림 2-31〉 개똥이네 방문 매입 서비스 77

〈그림 2-32〉 개똥이네 방문 매입 서비스 신청 화면 77

〈그림 2-33〉 개똥이네 매입 도서 상품 등록 화면 78

〈그림 2-34〉 개똥이네 도서 가격 비교 화면 78

〈그림 2-35〉 북코아 판매ㆍ구매 상황 조회 화면 80

〈그림 3-1〉 출판사 영업 기간 83

〈그림 3-2〉 출판사 경영 형태 84

〈그림 3-3〉 종사자 수 85

〈그림 3-4〉 2016년 총 매출액 및 구성비 86

〈그림 3-5〉 2017년 상반기 매출액의 1년 전 대비 증감률 87

〈그림 3-6〉 2017년 상반기 매출액 중 신간 비중의 2년 전 대비 증감률 88

〈그림 3-7〉 출판 분야 (출판 활동 범주) 89

〈그림 3-8〉 주력 출판 분야 (출판 영역 및 십진분류) 90

〈그림 3-9〉 자사 신간 도서의 기업형 중고서점 판매 여부 91

〈그림 3-10〉 중고서점의 사회적 기능(필요성)에 대한 기본 인식 92

〈그림 3-11〉 개인 경영 중고서점이 출판시장에 미치는 영향 93

〈그림 3-12〉 개인 경영 중고서점이 자사의 매출에 미치는 영향 93

〈그림 3-13〉 기업형 중고서점이 출판시장에 미치는 영향 94

〈그림 3-14〉 기업형 중고서점이 자사의 매출에 미치는 영향 94

〈그림 3-15〉 중고도서 판매가 독서 진흥, 신간 판매에 도움을 준다는 기업형 중고서점의 주장에 대해 95

〈그림 3-16〉 기업형 중고서점에 대한 정부 정책 방향 96

〈그림 3-17〉 인터넷서점의 바이백(페이백) 영업에 대한 의견 97

〈그림 3-18〉 인터넷서점의 바이백 영업(발행 후 6개월 경과 도서 대상 시행중)에 대한 인지도 98

〈그림 3-19〉 인터넷서점의 적정한 바이백 영업 적용 기간 98

〈그림 3-20〉 서점 영업 기간 99

〈그림 3-21〉 서점 경영 형태 100

〈그림 3-22〉 종사자 수 101

〈그림 3-23〉 2016년 총 매출액 및 구성비 102

〈그림 3-24〉 2017년 상반기 매출액의 전년 대비 증감률 103

〈그림 3-25〉 2017년 상반기 매출액 중 신간 비중의 2년 전 대비 증감률 103

〈그림 3-26〉 취급 분야 104

〈그림 3-27〉 특성화 서점의 주요 취급 분야(복수 응답) 104

〈그림 3-28〉 중고도서 취급 여부 105

〈그림 3-29〉 중고도서 취급 서점의 중고도서 취급 이유(복수 응답) 및 향후 취급 의향 106

〈그림 3-30〉 중고도서를 취급하지 않는 이유(복수 응답) 및 향후 취급 의향 106

〈그림 3-31〉 서점 매장 인근(반경 1킬로미터 이내)의 중고서점 유무 107

〈그림 3-32〉 중고서점의 사회적 기능(필요성)에 대한 기본 인식 108

〈그림 3-33〉 개인 경영 중고서점이 출판시장에 미치는 영향 109

〈그림 3-34〉 개인 경영 중고서점이 자사의 매출에 미치는 영향 109

〈그림 3-35〉 기업형 중고서점이 출판시장에 미치는 영향 110

〈그림 3-36〉 기업형 중고서점이 자사의 매출에 미치는 영향 110

〈그림 3-37〉 중고도서 판매가 독서 진흥, 신간 판매에 도움을 준다는 기업형 중고서점의 주장에 대해 111

〈그림 3-38〉 기업형 중고서점에 대한 정부의 정책 방향 112

〈그림 3-39〉 인터넷서점의 바이백(페이백) 영업에 대한 의견 113

〈그림 3-40〉 인터넷서점의 적정한 바이백(페이백) 영업 적용 기간 114

〈그림 3-41〉 개인 경영 중고서점 영업 기간 115

〈그림 3-42〉 경영 형태 116

〈그림 3-43〉 종사자 수 116

〈그림 3-44〉 2016년 총 매출액 및 구성비 117

〈그림 3-45〉 2017년 상반기 매출액의 전년 대비 증감률 118

〈그림 3-46〉 취급 분야 119

〈그림 3-47〉 특성화 중고서점의 주요 취급 분야(복수응답) 120

〈그림 3-48〉 중고도서 영업 이유 및 향후 영업 계획 121

〈그림 3-49〉 중고서점 매장 인근(반경 1킬로미터 이내)의 중고서점 유무 122

〈그림 3-50〉 중고서점의 사회적 기능(필요성)에 대한 기본 인식 123

〈그림 3-51〉 개인 경영 중고서점의 출판시장에서의 역할 124

〈그림 3-52〉 개인 경영 중고서점이 출판시장의 매출에 미치는 영향 124

〈그림 3-53〉 기업형 중고서점이 출판시장에 미치는 영향 125

〈그림 3-54〉 기업형 중고서점이 자사의 매출에 미치는 영향 125

〈그림 3-55〉 중고도서 판매가 독서 진흥, 신간 판매에 도움을 준다는 기업형 중고서점의 주장에 대해 126

〈그림 3-56〉 기업형 중고서점에 대한 정부 정책 방향 127

〈그림 3-57〉 인터넷서점의 바이백(페이백) 영업에 대한 의견 128

〈그림 3-58〉 인터넷서점의 적정한 바이백 영업 적용 기간 129

〈그림 3-59〉 중고도서 구매자의 연간 독서량 130

〈그림 3-60〉 자주 읽는 도서 분야(복수 응답) 131

〈그림 3-61〉 월평균 도서구입비 133

〈그림 3-62〉 중고서점을 이용하기 시작한 시기 134

〈그림 3-63〉 최근 1년간 이용한 중고서점 수(온라인+오프라인) 135

〈그림 3-64〉 최근 1년간 이용한 중고도서 구입 장소별 이용률(복수 응답) 및 구입 권수 136

〈그림 3-65〉 최근 1년간 이용한 중고도서 구입 장소별 구입 권수의 비중(이용률, 구입량 반영) 137

〈그림 3-66〉 [인터넷 구입자 응답] 중고도서를 주문했는데 새 책으로 받은 경험 및 비율 138

〈그림 3-67〉 지난 1년간 기업형 중고서점이 제공하는 마일리지로 새 책을 구입한 경험 139

〈그림 3-68〉 중고서점 이용 이유 140

〈그림 3-69〉 주로 구입ㆍ판매하는 중고도서 분야 141

〈그림 3-70〉 지난 1년간 중고서점 방문 횟수 142

〈그림 3-71〉 지난 1년간 신간서점 방문 횟수 143

〈그림 3-72〉 책을 구입할 때 새 책보다 중고도서 구입을 우선시하는 경향 144

〈그림 3-73〉 도서정가제 강화에 따른 새 책의 할인율 인하가 중고서점 이용 횟수에 미친 영향 145

〈그림 3-74〉 고객 1인당 1회 평균 구매량 및 구입비 147

〈그림 3-75〉 고객 1인당 1회 평균 판매량 및 판매액 147

〈그림 3-76〉 최근 구입ㆍ판매한 도서의 특징 148

〈그림 3-77〉 중고서점의 확대가 새 책 판매에 미치는 영향 14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