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개요 13
1. 조사 배경 및 목적 14
2. 방송통신광고비 조사의 주요 특징 15
3. 광고시장 정의 및 조사 대상 16
4. 조사내용 및 광고유형 분류 19
5. 조사방법 22
6. 표본 설계 26
7. 추정 방법 33
제2장 방송통신광고 시장 현황 36
1. 방송통신광고비조사 결과 요약 37
1. 스마트광고 시장 37
2. 방송광고 시장 38
3. 온라인광고 시장 39
4. 옥외광고 시장 40
5. 인쇄광고 시장 41
6. 기타 광고시장 42
7. 광고시장 종사자 현황 43
2. 이슈리포트 : 광고시장 현황 및 실태 45
1. 국내ㆍ외 방송통신광고시장 현황 / 한은경 45
2. 방송광고시장 현황 / 박준우 78
3. 온라인 광고시장 현황 / 박종서 86
4. 옥외광고시장 현황 / 천용석 91
5. 인쇄 광고시장 현황 / 임정일 98
제3장 조사결과 105
1. 지상파TV 106
2. 지상파DMB 111
3. 케이블PP 113
4. 케이블SO 116
5. 위성방송 119
6. IPTV 121
7. 라디오 124
8. 신문 127
9. 잡지 128
10. 인터넷 129
11. 모바일 131
12. 옥외 134
13. 생활정보 139
14. 취업정보 140
15. DM 141
16. 방송제작사 142
17. 광고 종사자 현황 144
17-1. 계약형태별 광고 종사자 현황 144
17-2. 연령별 광고 종사자 현황 145
17-3. 학력별 광고 종사자 현황 151
17-4. 2016년/2017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 규모 157
[부록 01] 광고 유형 용어해설 158
[부록 02] 조사 설문지 168
판권기 196
세부 광고 유형별 매출 10
[표-1] 국내 방송통신 광고 시장 규모(2016년~2018년) 10
제2장 방송통신광고 시장 현황 37
[표 2-1] 스마트 광고 시장 규모(2016~2018년) 37
[표 2-2] 방송광고 시장(2016~2018년) 38
[표 2-3] 온라인 광고 시장(2016~2018년) 39
[표 2-4] 옥외 광고 시장(2016~2018년) 40
[표 2-5] 인쇄 광고 시장(2016~2018년) 41
[표 2-6] 기타 광고 시장(2016~2018년) 42
[표 2-7] 성별에 따른 매체별 광고 종사자 현황 43
[표 2-8] 계약형태별 전체 광고 종사자별 현황 44
[표 2-9] 전체 연령별 광고 종사자 현황 44
[표 2-10] 전체 학력별 광고 종사자 현황 44
[표 2-11] 전체 채용규모별 광고 종사자 현황 44
2. 이슈리포트 : 광고시장 현황 및 실태 46
[표 1] 총 광고비 성장률과 GDP 내 광고비 점유율(2008년~2017년) 46
[표 2] 매체별 국내 광고비와 전년대비 증가율(2015년~2017년) 47
[표 3] 매체별 글로벌 광고비(2013년~2019년) 51
[표 4] 대륙별 글로벌 광고비(2013년-2019년) 52
[표 5] 국가별 글로벌 광고시장 순위 54
[표 6] 미국의 연도별 광고비 55
[표 7] 중국의 연도별 광고비 57
[표 8] 중국의 연도별 온라인 광고비 59
[표 9] 일본의 연도별 광고비 60
[표 10] 영국의 연도별 광고비 63
[표 11] 독일의 연도별 광고비 65
[표 12] 세부 광고 유형별 매출 증감률 69
[표 13] 세부 광고 유형별 매출 비중 71
[표 13] 세부 광고 유형별 매출 비중 72
[표 15] 성별에 따른 매체별 광고 종사자 수 비중 74
[표 16] 고용형태별 광고 종사자 수(2016~2017년 비교) 75
[표 17] 권역별 광고 종사자 수 76
[표 18] 매출규모별 광고 종사자 수 77
[표 1] 매체유형별 광고매출 추이 78
[표 2] 매체유형별 광고매출 추이 79
[표 3] 매체유형별 광고매출 추이 80
[표 4] 업종별 방송광고 증감률 81
[표 1]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체계 94
제3장 조사결과 106
[표 1-1] 지상파TV 광고비 매출 106
[표 1-2] 지상파TV 세부광고유형별 매출 106
[표 1-2-1] 지상파TV - 프로그램광고 107
[표 1-2-2] 지상파TV - 토막광고 107
[표 1-2-3] 지상파TV - 자막광고 108
[표 1-2-4] 지상파TV - 시보광고 108
[표 1-2-5] 지상파TV - 가상광고 109
[표 1-2-6] 지상파TV - 간접광고 109
[표 1-2-7] 지상파TV - 협찬 110
[표 2-1] 지상파DMB 광고비 매출 111
[표 2-2] 지상파DMB 세부광고유형별 매출 111
[표 2-3] 지상파DMB - 프로그램광고 112
[표 2-4] 지상파DMB - 협찬 112
[표 3-1] 케이블PP 광고비 매출 113
[표 3-2] 케이블PP 세부광고유형별 매출 113
[표 3-2-1] 케이블PP - 프로그램/자막/시보/토막광고 114
[표 3-2-2] 케이블PP - 가상광고 114
[표 3-2-3] 케이블PP - 간접광고 115
[표 3-2-4] 케이블PP - 협찬 115
[표 4-1] 케이블SO 광고비 매출 116
[표 4-2] 케이블SO 세부광고유형별 매출 116
[표 4-2-1] 케이블SO - VOD광고 117
[표 4-2-2] 케이블SO - 채널광고 117
[표 4-2-3] 케이블SO - 기타광고 118
[표 5-1] 위성방송 광고비 매출 119
[표 5-2] 위성방송 세부광고유형별 매출 119
[표 5-2-1] 위성방송 - 채널광고 120
[표 5-2-2] 위성방송 - 기타광고 120
[표 6-1] IPTV 광고비 매출 121
[표 6-2] IPTV 세부광고유형별 매출 121
[표 6-2-1] IPTV - VOD광고 122
[표 6-2-2] IPTV - 채널광고 122
[표 6-2-3] IPTV - 기타광고 123
[표 7-1] 라디오 광고비 매출 124
[표 7-2] 라디오 세부광고유형별 매출 124
[표 7-2-1] 라디오 - 프로그램광고 125
[표 7-2-2] 라디오 - 토막광고 125
[표 7-2-3] 라디오 - 시보광고 126
[표 7-2-4] 라디오 - 협찬 126
[표 8-1] 신문 광고비 매출 127
[표 9-1]/[표 3-9-1] 잡지 광고비 매출 128
[표 10-1] 인터넷 광고비 매출 129
[표 10-2] 인터넷 세부광고유형별 매출 129
[표 10-2-1] 인터넷 - 디스플레이광고 130
[표 10-2-2] 인터넷 - 검색광고 130
[표 11-1] 모바일 광고비 매출 131
[표 11-2] 모바일 세부광고유형별 매출 131
[표 11-2-1] 모바일 - 디스플레이광고 132
[표 11-2-2] 모바일 - 검색광고 132
[표 11-2-3] 모바일 리워드앱광고 133
[표 12-1] 옥외 광고비 매출 134
[표 12-2] 옥외 세부광고유형별 매출 134
[표 12-3-1] 빌보드 세부광고유형별 매출 135
[표 12-3-2] 빌보드 세부광고 지역/규모별 매출 135
[표 12-4-1] 교통 세부광고유형별 매출 136
[표 12-4-2] 교통 세부광고 지역/규모별 매출 136
[표 12-5-1] 엔터테인먼트 세부광고유형별 매출 137
[표 12-5-2] 엔터테인먼트 세부광고 지역/규모별 매출 137
[표 12-6-1] 기타 세부광고유형별 매출 138
[표 12-6-2] 기타 세부광고 지역/규모별 매출 138
[표 13-1] 생활정보 광고비 매출 139
[표 14-1] 취업정보 광고비 매출 140
[표 15-1] DM 광고비 매출 141
[표 16-1] 방송제작사 광고비 매출 142
[표 16-2] 방송제작사 세부광고유형별 매출 142
[표 16-2-1] 방송제작사 - 협찬광고 143
[표 16-2-2] 방송제작사 - 간접광고 143
[표 17-1] 근로형태 및 성별 종사자수 현황 144
[표 17-2-1] 지상파TV 연령별 광고 종사자별 현황 145
[표 17-2-2] 지상파DMB 연령별 광고 종사자별 현황 145
[표 17-2-3] 케이블PP 연령별 광고 종사자별 현황 145
[표 17-2-4] 케이블SO 연령별 광고 종사자별 현황 146
[표 17-2-5] 위성방송 연령별 광고 종사자별 현황 146
[표 17-2-6] IPTV 연령별 광고 종사자별 현황 146
[표 17-2-7] 라디오 연령별 광고 종사자별 현황 147
[표 17-2-8] 신문 연령별 광고 종사자별 현황 147
[표 17-2-9] 잡지 연령별 광고 종사자별 현황 147
[표 17-2-10] 인터넷 연령별 광고 종사자별 현황 148
[표 17-2-11] 모바일 연령별 광고 종사자별 현황 148
[표 17-2-12] 옥외 연령별 광고 종사자별 현황 148
[표 17-2-13] DM 연령별 광고 종사자별 현황 149
[표 17-2-14] 생활정보 연령별 광고 종사자별 현황 149
[표 17-2-15] 취업정보 연령별 광고 종사자별 현황 149
[표 17-2-16] 방송제작사 연령별 광고 종사자별 현황 150
[표 17-3-1] 지상파TV 학력별 광고 종사자 현황 151
[표 17-3-2] 지상파DMB 학력별 광고 종사자 현황 151
[표 17-3-3] 케이블PP 학력별 광고 종사자 현황 151
[표 17-3-4] 케이블SO 학력별 광고 종사자 현황 152
[표 17-3-5] 위성방송 학력별 광고 종사자 현황 152
[표 17-3-6] IPTV 학력별 광고 종사자 현황 152
[표 17-3-7] 라디오 학력별 광고 종사자 현황 153
[표 17-3-8] 신문 학력별 광고 종사자 현황 153
[표 17-3-9] 잡지 학력별 광고 종사자 현황 153
[표 17-3-10] 인터넷 학력별 광고 종사자 현황 154
[표 17-3-11] 모바일 학력별 광고 종사자 현황 154
[표 17-3-12] 옥외 학력별 광고 종사자 현황 154
[표 17-3-13] DM 학력별 광고 종사자 현황 155
[표 17-3-14] 생활정보 학력별 광고 종사자 현황 155
[표 17-3-15] 취업정보 학력별 광고 종사자 현황 155
[표 17-3-16] 방송제작사 학력별 광고 종사자 현황 156
[표 17-4] 2016년/2017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 규모 157
[그림 2-1] 스마트 광고 시장 규모(2016~2018년) 37
[그림 2-2] 방송광고 시장(2016~2018년) 38
[그림 2-3] 온라인 광고 시장(2016~2018년) 39
[그림 2-4] 옥외 광고 시장(2016~2018년) 40
[그림 2-5] 인쇄 광고 시장(2016~2018년) 41
[그림 2-6] 기타 광고 시장(2016~2018년) 42
[그림 1] GDP와 총 광고비 비교 45
[그림 2] 글로벌 광고비(2013년~2019년) 49
[그림 3] 매체별 글로벌 광고비(2013년~2019년) 50
[그림 4] 글로벌 광고비 증감(2016년~2019년) 51
[그림 5] 대륙별 글로벌 광고비(2013년-2019년) 52
[그림 6] 대륙별 글로벌 광고비 평균 성장률(2016년-2019년) 53
[그림 7] 글로벌 광고시장 성장률 상위 10위 국가 54
[그림 8] 2017년 매체별 광고비 비중-미국 56
[그림 9] 매체별 광고비 비중 - 중국 58
[그림 10] 중국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규모 및 모바일 인터넷 보급율 58
[그림 12] 일본의 연도별 광고비 61
[그림 13] 일본 인터넷 이용자 규모 및 인터넷 보급률 62
[그림 14] 2013년~2016년 모바일 인터넷 보급률 62
[그림 14] 2017년 매체별 광고비 비중 - 영국 64
[그림 15] 2017년 매체별 광고비 비중 - 독일 66
[그림 16] 매체별 광고비 증감률(2015~2018 비교) 70
[그림 17] 매체별 광고 종사자 수(2016년과 2017년 비교) 73
[그림 18] 성별 광고 종사자 수(2015년~2017년 비교) 73
[그림 19] 고용형태별 광고 종사자 수(2016~2017년 비교) 75
[그림 20] 권역별 광고 종사자 수 76
[그림 21] 매출 규모별 광고 종사자 수(2017년) 77
2. 방송광고시장 현황 / 박준우 82
[그림 1] 지상파TV 광고시청률(남녀 20~49세) 82
[그림 2] 지상파TV 프리미엄CM 현황(파업이슈 전, 8월 기준) 83
[그림 3] 주요 케이블PP 광고시청률 추이 84
[그림 1] 국내 PC&모바일 광고 시장규모 추이(2014-2018(e)) 86
[그림 2] 국내 PC 광고시장 내 광고유형별 규모 추이(2014-2018(e)) 87
[그림 3] 국내 모바일 광고시장 내 광고유형별 규모 추이(2014-2018(E)) 87
[그림 4] 국내 Digital Advertising Scape 88
[그림 5] 국내 Digital Advertising Scape 90
4. 옥외광고시장 현황 / 천용석 93
[그림 1]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체계 93
5. 인쇄 광고시장 현황 / 임정일 99
[그림 1]/[그림 4] 홍보효과측면에서 영향력있는 매체는? 99
[그림 2]/[그림 5] PR담당자가 생각하는 호감도 높은 매체는? 9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