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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온라인광고 산업동향 조사 및 분석. 2017 [전자자료] / 한국인터넷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최종연구보고서 ; KISA-2017-0038
면수
280
제어번호
MONO1201805396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개요 14

제1절 조사의 배경 및 목적 15

제2절 조사개요 16

1. 조사개요 16

1) 조사대상 16

2) 조사모집단 16

3) 조사내용 17

4) 광고유형 정의 20

5) 조사수행 21

6) 조사수행 결과 21

7) 표본설계 22

(1) 표본설계 개요 22

(2) 광고주 표본설계 22

(3) 광고대행사 및 매체사 표본설계 22

(4) 광고이용자 표본설계 25

8) 목표표본 대비 조사진행 표본 26

9) 응답자 현황 27

제3절 주요 조사결과 28

1. 온라인광고 시장규모 28

1) 온라인광고 시장규모 및 광고대행업 사업체 대행비 28

2. 온라인광고 효과성 분석 29

1) 광고매체별 효과성 29

(1) 광고목적별 광고매체 충족도(광고주) 29

(2) 광고매체별 신뢰도/관심도/구매영향력(이용자) 29

2) 온라인광고 유형별 적합도 30

(1) 사업체 30

(2) 광고주 31

3. 온라인광고 이용행태 32

1) 온라인광고 전반적인 느낌 32

2) 온라인광고 유형별 선호도 33

제2장 온라인광고 시장 분석 및 전망 34

제1절 온라인광고 시장 분석 및 전망 35

1. 들어가는 말 35

2. 온라인광고 성장 원인 37

3. 세계 디지털광고 시장 40

4. 온라인광고 전망 45

제3장 온라인광고 산업 현황 49

제1절 온라인광고 시장규모 50

1. 온라인광고 산업의 개요 50

2. 온라인광고 시장규모 50

1) 온라인광고 시장규모 50

(1) 온라인매체와 온라인광고 유형별 광고비 50

(2) 광고대행업 사업체(대행사, 렙사, 애드네트워크사 등) 대행비 52

제2절 온라인광고 사업자 현황 53

1. 사업자 정보 53

2. 온라인광고 유형별 취급액 54

1) 온라인매체와 온라인광고 유형별 취급액 54

2) 국내와 해외 온라인매체 광고비 비중 55

3. 인력 현황 56

1) 인력현황 56

(1) 전체 인력 수 56

① 온라인광고 인력 수 58

(2) 업무별 비중 59

(3) 제작 외주 활용여부 60

2) 신규채용 현황 61

(1) 신규채용 인원 수 61

(2) 신규채용 계획 62

(3) 신규채용 분야 64

3) 신규인력 필요역량 65

(1) 신규인력 필요역량 정도 65

4) 온라인광고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중요사항 66

4. 재직자 교육 현황 67

1) 교육실시 67

(1) 실시 여부 67

(2) 향후 교육실시 계획 68

(3) 미실시 이유 69

2) 재직자 업무별 역량강화 필요정도 69

3) 재직자 역량강화 교육주체 70

4) 퇴사 현황 71

(1) 평균 퇴사자 수 71

(2) 연차별 퇴사자 비중 72

(3) 퇴사 이유 73

5. 법제도 현황 74

1) 법령 인지여부 74

2) 법령별 적용 정도 75

3) 법령의 불편함 정도 75

4) 규제 관련 애로사항 76

5) 규제 방식 77

6) 규제유형별 강화/완화 78

6. 기타 79

1) 광고활성화를 위한 필요사항 79

2) 정부지원이 가장 필요한 기술분야 79

3) 광고 목적에 가장 적합하게 운영 될 수 있는 광고유형 80

(1) 온라인광고 유형별 적합도(전체) 80

(2) 매출 연계성 81

(3) 브랜드 홍보 및 상품 정보 안내 81

(4) 고객관리 82

(5) 타겟 도달성 82

(6) 즉각적인 반응 83

(7) 자유로운 광고 표현 83

(8) 광고에 대한 몰입도 84

(9) 광고 요금의 적합성 84

4) 온라인광고 이슈 85

제3절 온라인광고주 현황 89

1. 광고주 정보 89

1) 광고주 응답자 및 사업체 형태/국적 89

2) 온라인 광고주 업종 90

2. 광고비 구성 비중 91

1) 전체 광고비 91

2) 광고유형별 광고비 구성 비중 92

3) 온라인 매체별 및 광고 유형별 비중 93

4) SNS광고 집행 비중 94

5) 동영상 광고 집행 비중 95

6) 국내와 해외 온라인매체 광고 비중 96

7) 브랜딩/퍼포먼스 마케팅 경험 97

(1) 브랜딩 마케팅 활용 여부 97

(2) 퍼포먼스 마케팅 활용 여부 98

(3) 브랜딩/퍼포먼스 마케팅 구성 비율 99

8) 트래킹사 활용여부 100

3. 온라인광고 효과(광고매체별 충족도) 100

1) 광고목적별 광고매체 충족도 100

(1) 광고목적별 광고매체 충족도_전체 100

(2) 인터넷/PC 광고 101

(3) 모바일 광고 102

(4) 방송 광고 102

(5) 인쇄 광고 103

(6) 옥외 광고 103

4. 온라인광고 유형별 활용도 104

1) 활용 경험 104

2) 온라인광고 적합성 105

(1) 온라인광고 적합성_전체 105

(2) 매출 연계성 106

(3) 브랜드 홍보 및 상품정보 안내 106

(4) 고객 관리 107

(5) 타겟 도달성 107

(6) 즉각적인 반응 108

(7) 자유로운 광고 표현 108

(8) 광고에 대한 몰입도 109

(9) 광고 요금의 적절성 109

3) 온라인광고 애로사항 110

제4장온라인광고 이용행태 111

제1절 응답자 정보 112

제2절 온라인 이용행태 114

1. 온라인 이용행태 114

1) 인터넷 이용 서비스 114

2. 온라인광고 이용행태 114

1) 온라인광고 접촉경험 114

2) 온라인광고 클릭 횟수 116

제3절 온라인광고에 대한 인식 및 태도 118

1. 온라인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 118

1) 온라인광고에 대한 인식 118

2) 긍정 이유 120

3) 부정 이유 123

2. 온라인광고 유형별 선호 126

1) 선호하는 온라인광고 유형 126

2) 선호 이유 129

3) 선호하지 않는 온라인광고 유형 132

4) 비선호 이유 135

3. 온라인광고에 개선이 필요한 분야 138

4. 광고 효과 비교 141

1) 광고매체별 신뢰도/관심도/구매영향력_전체 141

2) 광고매체에 대한 신뢰도 142

(1) 온라인 광고 142

(2) 방송광고 142

(3) 인쇄광고 143

(4) 옥외광고 143

3) 광고매체에 대한 관심도 144

(1) 온라인광고 144

(2) 방송광고 144

(3) 인쇄광고 145

(4) 옥외광고 145

4) 광고매체의 영향력 146

(1) 온라인광고 146

(2) 방송광고 146

(3) 인쇄광고 147

(4) 옥외광고 147

5. 특정 온라인광고 유형에 대한 인식 148

1) 리타겟팅 광고 148

(1) 경험 148

(2) 인식 150

2) 맞춤형 광고 150

(1) 이용 의향 150

(2) 개인정보 제공 의향 151

3) MCN광고 151

(1) MCN광고 경험 151

(2) MCN광고에 대한 인식 153

4) 동영상 광고 153

(1) 동영상광고 스킵 관련 153

(2) 동영상 광고 시청 시간 155

(3) 동영상광고 시청 후 구매 의사 155

5) 네이티브 광고 156

(1) 경험 156

(2) 인식 158

6. 온라인광고 기반 콘텐츠ㆍ서비스 이용 인식 159

1) 광고차단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159

(1) 광고차단 프로그램 이용경험 159

(2) 이용 의향 161

2) 상황별 광고 차단 프로그램 이용 여부 163

(1) 광고 차단 프로그램 사용 시 콘텐츠도 차단될 경우 163

(2) 광고 차단 프로그램 이용 시 콘텐츠를 유료로 이용해야 할 경우 165

[별첨 1] 조사결과 통계표 167

[별첨 2] 설문지 253

판권기 280

표 2-1. 온라인 매체별/유형별 온라인광고 시장규모 37

표 3-1-2-1. 온라인 매체별/유형별 온라인광고 시장규모 51

표 3-1-2-2. 광고대행업 사업체 대행비 52

표 3-2-1-1. 사업자 정보 53

표 3-2-2-1. 온라인매체별 광고비 비중 55

표 3-2-2-2. 온라인광고 유형별 광고비 비중 55

표 3-2-2-3. 국내와 해외 온라인매체 광고비 비중 56

표 3-2-3-1. 2017년 기준 전체 종사자 수 57

표 3-2-3-2. 2017년 기준 온라인광고 담당자 수 58

표 3-2-3-3. 온라인광고 담당자 업무별 비중 59

표 3-2-3-4. 제작업무 인력이 없는 경우 외주사 활용여부 60

표 3-2-3-5. 최근 3년간 연평균 신규 입사 직원 수 62

표 3-2-3-6. 2018년 신규 직원 채용 계획 63

표 3-2-3-7. 신규 직원 채용 분야 비중 64

표 3-2-3-8. 신규인력의 업무별 갖춰야할 필요 역량정도 65

표 3-2-4-1. 1년간 재직인력 역량강화 교육 실시여부 67

표 3-2-4-2. 향후 재직인력 역량강화 교육 실시계획 68

표 3-2-4-3.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재직인력 업무별 역량 향상 필요정도 70

표 3-2-4-4. 최근 3년간 연평균 퇴사 직원 수 72

표 3-2-4-5. 퇴사하는 주요 연차 73

표 3-2-5-1. 광고 관련 주요 법령 인지여부 74

표 3-2-5-2. 온라인광고 규제로 인해 사업운영 불편 경험 76

표 3-2-5-3. 온라인광고 산업의 활성화를 저해하는 법제도 및 애로사항 77

표 3-2-6-1. 온라인광고 업계의 광고이슈 86

표 3-3-1-1. 온라인 광고주 사업체 형태/국적 89

표 3-3-2-1. 온라인 광고주 전체 광고비 91

표 3-3-2-2. 광고매체별 광고비 구성 비중 92

표 3-3-2-3. 온라인 매체별 및 광고 유형별 비중 93

표 3-3-2-4. SNS광고 집행 여부 및 전체 광고비 대비 비중 94

표 3-3-2-5. 동영상 광고 집행 여부 및 전체 광고비 대비 비중 95

표 3-3-2-6. 국내와 해외 온라인매체 광고 집행 비중 96

표 3-3-2-7. 브랜딩 마케팅 활용 여부 97

표 3-3-2-8. 퍼포먼스 마케팅 활용 여부 98

표 3-3-2-9. 브랜딩/퍼포먼스 마케팅 구성 비율 99

표 3-3-2-10. 온라인광고 집행을 위한 트래킹사 활용여부 100

표 3-3-4-1. 온라인광고 유형별 활용경험 104

표 4-1-1-1. 응답자 특성 현황 112

표 4-2-2-1. 광고 접촉 경험 115

표 4-2-2-2. 광고 클릭 횟수 116

표 4-3-1-1. 온라인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 119

표 4-3-1-2. 온라인광고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1순위/1~2순위) 121

표 4-3-1-3. 온라인광고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1순위/1~2순위) 124

표 4-3-2-1. 선호하는 온라인광고 유형(1순위/1~2순위) 127

표 4-3-2-2. 응답한 광고를 선호하는 이유 130

표 4-3-2-3. 비선호하는 온라인광고 유형(1순위/1~2순위) 133

표 4-3-2-4. 응답한 광고를 선호하지 않는 이유 136

표 4-3-3-1. 온라인광고의 개선이 필요한 분야(1순위/1~2순위) 139

표 4-3-5-1. 리타겟팅 광고 경험여부 149

표 4-3-5-2. MCN광고 경험 152

표 4-3-5-3. 동영상광고를 스킵없이 시청한 경험 154

표 4-3-5-4. 광고인지 정보인지 구분이 안 되는 게시물 경험 157

표 4-3-6-1. 광고차단 프로그램 이용경험 160

표 4-3-6-2. 광고차단 프로그램 활용 의향 162

표 4-3-6-3. 광고 차단 프로그램 사용 시 콘텐츠도 차단될 경우 164

표 4-3-6-4. 광고 차단 프로그램 이용 시 콘텐츠를 유료로 이용해야 할 경우 166

그림 1-3-1-1. 온라인광고 시장규모 및 광고대행업 사업체 대행비 28

그림 1-3-2-1. 광고목적별 광고매체 충족도 29

그림 1-3-2-2. 광고 매체의 신뢰도, 관심도, 이용도 29

그림 1-3-2-3. 광고유형별 온라인광고 유형 적합도 30

그림 1-3-2-4. 광고목적별 온라인광고 유형 적합도 31

그림 1-3-3-1. 온라인광고 전반적 느낌 32

그림 1-3-3-2. 온라인광고 중 선호하는 광고 유형 33

그림 2-1. 국내신문사, 방송사와 네이버 광고매출 비교 36

그림 2-2. 연도별 미디어별 광고비 TOP5 트렌드 38

그림 2-3. 2010~2019 미국에서의 매체별 광고비 비중 40

그림 2-4. 2014년~2019년 미국 디스플레이 vs. 검색광고비 41

그림 2-5. 2016년~2019년 미국 회사별 모바일 광고 수입 42

그림 2-6. 2015년~2020년 미국의 모바일 검색광고비 42

그림 2-7. 2016~2018 전 세계 디지털 광고비 변화 43

그림 2-8. 2015년~2017년 전 세계 검색광고비 43

그림 2-9. 2015~2019 미국 프로그래매틱 디지털 광고비 44

그림 3-1-2-1. 온라인 매체별/유형별 온라인광고 시장규모 51

그림 3-1-2-2. 광고대행업 사업체 대행비 52

그림 3-2-2-1. 온라인매체와 온라인광고 유형별 광고비 비중 54

그림 3-2-2-2. 국내와 해외 온라인매체 광고비 비중 55

그림 3-2-3-1. 2017년 기준 전체 종사자 수 57

그림 3-2-3-2. 2017년 기준 온라인광고 담당자 수 58

그림 3-2-3-3. 온라인광고 담당자 업무별 비중 59

그림 3-2-3-4. 제작업무 인력이 없는 경우 외주사 활용여부 60

그림 3-2-3-5. 최근 3년간 연평균 신규 입사 직원 수 61

그림 3-2-3-6. 2018년 신규 직원 채용 계획 63

그림 3-2-3-7. 신규 직원 채용 분야 비중 64

그림 3-2-3-8. 신규인력의 업무별 갖춰야할 필요 역량정도 65

그림 3-2-3-9. 온라인광고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중요사항 66

그림 3-2-4-1. 1년간 재직인력 역량강화 교육 실시여부 67

그림 3-2-4-2. 향후 재직인력 역량강화 교육 실시계획 68

그림 3-2-4-3. 재직자 역량강화 교육 미실시 사유 69

그림 3-2-4-4.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재직인력 업무별 역량 향상 필요정도 69

그림 3-2-4-5. 재직자 역량강화 교육 주체 70

그림 3-2-4-6. 최근 3년간 연평균 퇴사 직원 수 71

그림 3-2-4-7. 퇴사하는 주요 연차 72

그림 3-2-4-8. 퇴사하는 주된 사유 73

그림 3-2-5-1. 광고 관련 주요 법령 인지여부 74

그림 3-2-5-2. 온라인광고 사업운영 시 적용되는 법령 75

그림 3-2-5-3. 온라인광고 사업운영 시 적용되는 법령의 불편함 정도 75

그림 3-2-5-4. 온라인광고 규제로 인해 사업운영 불편 경험 및 애로사항 76

그림 3-2-5-5. 온라인광고 활성화 및 건전화를 위한 규제 방식 77

그림 3-2-5-6. 온라인광고 활성화 및 건전화를 위한 규제유형별 규제정도 78

그림 3-2-6-1. 온라인광과 산업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79

그림 3-2-6-2. 정부 지원이 가장 필요한 기술 분야 79

그림 3-2-6-3. 광고유형별 온라인광고 유형 적합도 80

그림 3-2-6-4. 매출 연계성 81

그림 3-2-6-5. 브랜드 홍보 및 상품 정보 안내 81

그림 3-2-6-6. 고객관리 82

그림 3-2-6-7. 타겟 도달성 82

그림 3-2-6-8. 즉각적인 반응 83

그림 3-2-6-9. 자유로운 광고 표현 83

그림 3-2-6-10. 광고에 대한 몰입도 84

그림 3-2-6-11. 광고 요금의 적절성 84

그림 3-2-6-12. 온라인광고 업계의 광고이슈 85

그림 3-3-1-1. 온라인 광고주 응답자 89

그림 3-3-1-2. 온라인 광고주 업종 90

그림 3-3-2-1. 연도별 전체 광고비 91

그림 3-3-2-2. 광고유형별 광고비 구성 비중 92

그림 3-3-2-3. 온라인 매체별 및 광고 유형별 비중 93

그림 3-3-2-4. SNS광고 집행 여부 94

그림 3-3-2-5. 동영상광고 집행 여부 95

그림 3-3-2-6. 국내와 해외 온라인매체 광고 집행 비중 96

그림 3-3-2-7. 브랜딩 마케팅 활용 여부 97

그림 3-3-2-8. 퍼포먼스 마케팅 활용 여부 98

그림 3-3-2-9. 브랜딩/퍼포먼스 마케팅 구성 비율 99

그림 3-3-2-10. 온라인광고 집행을 위한 트래킹사 활용여부 100

그림 3-3-3-1. 광고목적별 광고매체 충족도 101

그림 3-3-3-2. 인터넷/PC 광고 충족도 101

그림 3-3-3-3. 모바일 광고 충족도 102

그림 3-3-3-4. 방송 광고 충족도 102

그림 3-3-3-5. 인쇄 광고 충족도 103

그림 3-3-3-6. 옥외 광고 충족도 103

그림 3-3-4-1. 온라인광고 유형별 활용경험 104

그림 3-3-4-2. 광고목적별 온라인광고 유형 적합도 105

그림 3-3-4-3. 매출연계성에 적합한 온라인 광고 106

그림 3-3-4-4. 브랜드 홍보 및 상품정보 안내에 적합한 온라인 광고 106

그림 3-3-4-5. 고객 관리에 적합한 온라인 광고 107

그림 3-3-4-6. 타겟 도달성에 적합한 온라인 광고 107

그림 3-3-4-7. 즉각적인 반응에 적합한 온라인 광고 108

그림 3-3-4-8. 자유로운 광고 표현에 적합한 온라인 광고 108

그림 3-3-4-9. 광고 몰입도에 적합한 온라인 광고 109

그림 3-3-4-10. 광고 요금 적절성에 적합한 광고 109

그림 3-3-4-11. 온라인광고 집행 시 어려움을 겪는 사항 110

그림 4-2-1-1.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 114

그림 4-2-2-1. 광고 접촉 경험 115

그림 4-2-2-2. 광고 클릭 횟수 116

그림 4-3-1-1. 온라인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 118

그림 4-3-1-2. 온라인광고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 120

그림 4-3-1-3. 온라인광고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 123

그림 4-3-2-1. 선호하는 온라인광고 유형 126

그림 4-3-2-2. 응답한 광고를 선호하는 이유 129

그림 4-3-2-3. 선호하지 않는 온라인광고 유형(1순위/1~2순위) 132

그림 4-3-2-4. 응답한 광고를 선호하지 않는 이유 135

그림 4-3-3-1. 온라인광고의 개선이 필요한 분야(1순위/1~2순위) 138

그림 4-3-4-1. 광고 매체의 신뢰도, 관심도, 이용도 141

그림 4-3-4-2. 온라인광고 신뢰도 142

그림 4-3-4-3. 방송광고 신뢰도 142

그림 4-3-4-4. 인쇄광고 신뢰도 143

그림 4-3-4-5. 옥외광고 신뢰도 143

그림 4-3-4-6. 온라인광고 관심도 144

그림 4-3-4-7. 방송광고 관심도 144

그림 4-3-4-8. 인쇄광고 관심도 145

그림 4-3-4-9. 옥외광고 관심도 145

그림 4-3-4-10. 광고매체의 영향력_온라인광고 146

그림 4-3-4-11. 광고매체의 영향력_방송광고 146

그림 4-3-4-12. 광고매체의 영향력_인쇄광고 147

그림 4-3-4-13. 광고매체의 영향력_옥외광고 147

그림 4-3-5-1. 리타겟팅 광고 경험여부 148

그림 4-3-5-2. 리타겟팅 광고에 대한 인식 150

그림 4-3-5-3. 맞춤형 온라인광고 제공시 이용 의향 여부 150

그림 4-3-5-4. 맞춤형 광고 선별을 위해 개인정보 제공 의향 151

그림 4-3-5-5. MCN광고 경험 여부 151

그림 4-3-5-6. MCN광고에 대한 인식 153

그림 4-3-5-7. 동영상광고를 스킵없이 시청한 경험 153

그림 4-3-5-8. 동영상 광고 시청 시간 155

그림 4-3-5-9. 동영상광고 시청 후 구매 의사 155

그림 4-3-5-10. 광고인지 정보인지 구분이 안 되는 게시물 경험 156

그림 4-3-5-11. 광고인지 정보인지 구분 안되는 게시물에 대한 인식 158

그림 4-3-6-1. 광고차단 프로그램 이용경험 159

그림 4-3-6-2. 광고차단 프로그램 활용 의향 161

그림 4-3-6-3. 광고 차단 프로그램 사용 시 콘텐츠도 차단될 경우 163

그림 4-3-6-4. 광고 차단 프로그램 이용 시 콘텐츠를 유료로 이용해야 할 경우 165

별첨표목차

표 별첨 1-1. 취급하는 광고분야 168

표 별첨 1-2. 디스플레이광고 유형별 비중 170

표 별첨 1-3. 국내와 해외 온라인매체 광고비 비중 170

표 별첨 1-4. 2017년 기준 전체 종사자 수 171

표 별첨 1-5. 2017년 기준 온라인광고 담당자 수 172

표 별첨 1-6. 온라인광고 담당자 업무별 비중 172

표 별첨 1-7. 제작업무 인력이 없는 경우 외주사 활용여부 173

표 별첨 1-8. 최근 3년간 연평균 신규 입사 직원 수 173

표 별첨 1-9. 2018년 신규 직원 채용 계획 174

표 별첨 1-10. 신규 직원 채용 분야 비중 174

표 별첨 1-11. 신규인력의 업무별 갖춰야할 필요 역량정도 175

표 별첨 1-12. 온라인광고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중요사항 176

표 별첨 1-13. 1년간 재직인력 역량강화 교육 실시여부 177

표 별첨 1-14. 향후 재직인력 역량강화 교육 실시계획 177

표 별첨 1-15. 재직자 역량강화 교육 미실시 사유 178

표 별첨 1-16.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재직인력 업무별 역량 향상 필요정도 179

표 별첨 1-17. 재직자 역량강화 교육 주체 180

표 별첨 1-18. 최근 3년간 전체 직원 중 연평균 퇴사 직원 수 181

표 별첨 1-19. 퇴사하는 주요 연차 181

표 별첨 1-20. 퇴사하는 주된 사유 182

표 별첨 1-21. 광고 관련 주요 법령 인지여부 183

표 별첨 1-22. 온라인광고 사업운영 시 적용되는 법령 184

표 별첨 1-23. 온라인광고 사업운영 시 적용되는 법령의 불편함 정도 185

표 별첨 1-24. 온라인광고 규제로 인해 사업운영 불편 경험 186

표 별첨 1-25. 온라인광고 산업의 활성화를 저해하는 법제도 및 애로사항 186

표 별첨 1-26. 온라인광고 활성화 및 건전화를 위한 규제 방식 187

표 별첨 1-27. 온라인광고 활성화 및 건전화를 위한 규제유형별 규제정도 187

표 별첨 1-28. 온라인광고 산업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188

표 별첨 1-29. 정부지원이 가장 필요한 기술분야 189

표 별첨 1-30. 매출 연계성 190

표 별첨 1-31. 브랜드 홍보 및 상품 정보 안내 190

표 별첨 1-32. 고객관리 191

표 별첨 1-33. 타겟 도달성 191

표 별첨 1-34. 즉각적인 반응 192

표 별첨 1-35. 자유로운 광고 표현 192

표 별첨 1-36. 광고에 대한 몰입도 193

표 별첨 1-37. 광고 요금의 적절성 193

표 별첨 1-38. 온라인광고 업계의 광고이슈 195

표 별첨 2-1. 온라인 광고주 업종 197

표 별첨 2-2. 온라인 광고주 전체 광고비 197

표 별첨 2-3. 광고매체별 광고비 구성 비중 198

표 별첨 2-4. 2016년 예상 온라인매체 유형별 구성 비중 198

표 별첨 2-5. SNS광고 집행 여부 및 전체 광고비 대비 비중 198

표 별첨 2-6. 동영상 광고 집행 여부 및 전체 광고비 대비 비중 199

표 별첨 2-7. 국내와 해외 온라인매체 광고 집행 비중 199

표 별첨 2-8. 브랜딩 마케팅 활용 여부 199

표 별첨 2-9. 퍼포먼스 마케팅 활용 여부 199

표 별첨 2-10. 퍼포먼스 마케팅 구성 비율 200

표 별첨 2-11. 온라인광고 집행을 위한 트래킹사 활용여부 200

표 별첨 2-12. 인터넷/PC 광고 충족도 200

표 별첨 2-13. 모바일 광고 충족도 201

표 별첨 2-14. 방송 광고 충족도 201

표 별첨 2-15. 인쇄 광고 충족도 201

표 별첨 2-16. 옥외 광고 충족도 202

표 별첨 2-17. 온라인광고 유형별 활용경험 202

표 별첨 2-18. 매출연계성에 적합한 온라인 광고 202

표 별첨 2-19. 브랜드 홍보 및 상품정보 안내에 적합한 온라인 광고 203

표 별첨 2-20. 고객 관리에 적합한 온라인 광고 203

표 별첨 2-21. 타겟 도달성에 적합한 온라인 광고 203

표 별첨 2-22. 즉각적인 반응에 적합한 온라인 광고 203

표 별첨 2-23. 자유로운 광고 표현에 적합한 온라인 광고 204

표 별첨 2-24. 광고 몰입도에 적합한 온라인 광고 204

표 별첨 2-25. 광고 요금 적절성에 적합한 온라인 광고 204

표 별첨 2-26. 온라인광고 집행 시 어려움을 겪는 사항 205

표 별첨 3-1.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1순위/1~3순위) 206

표 별첨 3-2. 광고 접촉 경험 209

표 별첨 3-3. 광고 클릭 횟수 210

표 별첨 3-4. 온라인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 211

표 별첨 3-5. 온라인광고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1순위/1~2순위) 212

표 별첨 3-6. 온라인광고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1순위/1~2순위) 214

표 별첨 3-7. 선호하는 온라인광고 유형(1순위/1~2순위) 216

표 별첨 3-8. 응답한 광고를 선호하는 이유 218

표 별첨 3-9. 비선호하는 온라인광고 유형(1순위/1~2순위) 220

표 별첨 3-10. 응답한 광고를 선호하지 않는 이유 222

표 별첨 3-11. 온라인광고의 개선이 필요한 분야(1순위/1~2순위) 224

표 별첨 3-12. 온라인광고 신뢰도 226

표 별첨 3-13. 방송광고 신뢰도 227

표 별첨 3-14. 인쇄광고 신뢰도 228

표 별첨 3-15. 옥외광고 신뢰도 229

표 별첨 3-16. 온라인광고 관심도 230

표 별첨 3-17. 방송광고 관심도 231

표 별첨 3-18. 인쇄광고 관심도 232

표 별첨 3-19. 옥외광고 관심도 233

표 별첨 3-20. 광고매체의 영향력_온라인광고 234

표 별첨 3-21. 광고매체의 영향력_방송광고 235

표 별첨 3-22. 광고매체의 영향력_인쇄광고 236

표 별첨 3-23. 광고매체의 영향력_옥외광고 237

표 별첨 3-24. 리타겟팅 광고 경험여부 238

표 별첨 3-25. 리타겟팅 광고 인식 239

표 별첨 3-26. 맞춤형 온라인광고 제공시 이용 의향 여부 240

표 별첨 3-27. 맞춤형 광고 선별을 위해 개인정보 제공 의향 241

표 별첨 3-28. MCN광고 경험 242

표 별첨 3-29. MCN광고에 대한 인식 243

표 별첨 3-30. 동영상광고를 스킵 없이 시청한 경험 244

표 별첨 3-31. 동영상 광고 시청 시간 245

표 별첨 3-32. 동영상광고 시청 후 구매 의사 246

표 별첨 3-33. 광고인지 정보인지 구분이 안 되는 게시물 경험 247

표 별첨 3-34. 광고인지 정보인지 구분 안되는 게시물에 대한 인식 248

표 별첨 3-35. 광고차단 프로그램 이용경험 249

표 별첨 3-36. 광고차단 프로그램 활용 의향 250

표 별첨 3-37. 광고 차단 프로그램 사용 시 콘텐츠도 차단될 경우 251

표 별첨 3-38. 광고 차단 프로그램 이용 시 콘텐츠를 유료로 이용해야 할 경우 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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