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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7) 한국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 개선 및 생산연구 [전자자료] / 허민영, 정영훈, 강하영 [저] 인기도
발행사항
음성군 : 한국소비자원,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정책연구 ; 17-13
면수
495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6493440
제어번호
MONO1201805696
주기사항
영어 초록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4

제1장 서론 3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6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1

제2장 소비자시장평가지표 개선 연구 43

제1절 EU 소비자시장평가지표 고찰 45

1. 개정 전 EU 소비자시장평가지표 45

2. 개정 후 EU 소비자시장평가지표 47

제2절 현행 소비자시장평가지표의 모형 및 개선방향 50

1. 현행 소비자시장평가지표 현황 50

2. 현행 소비자시장평가지표 모형의 문제점 및 한계 54

3. 소비자시장평가지표 모형의 개선방향 56

제3절 현행 소비자시장평가지표의 평가대상시장 58

1. 2015년 소비자시장평가지표 평가대상시장 58

2. 평가대상시장 선정의 한계점 59

3. 개선방향 59

제4절 현행 소비자시장평가지표의 평가항목 61

1. 2015년 소비자시장평가지표 평가항목 61

2. 평가항목의 문제점 및 한계 62

3. 평가항목 개선방향 64

제5절 2017 소비자시장평가지표 체계 66

1. 2017 소비자시장평가지표 구조 66

2. 2017 소비자시장평가지표 평가항목 66

3. 2017 소비자시장평가지표 평가시장 71

4. 지표의 활용성 78

제3장 2017년 한국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 81

제1절 조사개요 82

1. 조사설계 83

2. 조사항목 85

3. 지표 산출식 86

제2절 조사결과 88

1. 2017 소비자시장성과지수 종합결과 88

2. 2014~2017년 연차 비교 분석 결과 100

3. 평가항목별 분석 108

4. 개별시장별 분석 : 가중치 적용 분석 154

5. 인구통계 특성별 분석 343

제4장 2017 소비자시장평가지표 심층분석 439

제1절 정책적 우선과제 440

1. 소비자지향성 신호등 분석 440

2. 정책우선과제 선정 444

제2절 법ㆍ제도의 소비자지향성 진단결과 : 신뢰성 심층분석 445

제3절 정책방향 수립 및 평가 453

제5장 2017 소비자시장평가지표 활용 정책과제 및 수립방향 457

제6장 결론 462

참고문헌 464

[부록 1] 2013~2017년 소비자시장평가대상 시장 목록 466

[부록 2] 2017년 소비자시장평가지표 평가대상 시장의 선정 프로세스 472

[부록 3] 2017 소비자시장평가지표 주요결과 인포그래픽 478

Executive Summary 480

판권기 494

〈표 1-1〉 2013~2017년 소비자시장평가지표의 활용사례 37

〈표 2-1〉 EU 소비자시장평가지표 모형의 변화 48

〈표 2-2〉 소비자시장성과지수 평가항목 구성 51

〈표 2-3〉 현행 소비자시장평가지표의 분석방법과 산출식 54

〈표 2-4〉 2015년 소비자시장성과지수 조사설계 55

〈표 2-5〉 2015년 소비자시장평가지표 평가항목 내용 61

〈표 2-6〉 2015년 소비자시장평가지표 점수산출 방식 62

〈표 2-7〉 2015 소비자시장성과지수 평가문항의 한계 64

〈표 2-8〉 2017 소비자시장평가지표 평가항목 및 산출방식 67

〈표 2-9〉 2017 소비자시장평가지표 평가시장 74

〈표 2-10〉 소비자시장평가지표 평가시장 변화 76

〈표 2-11〉 시장영역별 평가대상시장과 소비생활영역 76

〈표 2-12〉 지표 활용성의 종합적 검토 79

〈표 3-1〉 변형 비례배분법에 따른 개별시장 표본설계 84

〈표 3-2〉 조사설계 85

〈표 3-3〉 2017 소비자시장평가지표 평가항목 및 설문문항 구성 86

〈표 3-4〉 시장유형별 평가항목 결과 93

〈표 3-5〉 재화 시장별 평가항목 결과 94

〈표 3-6〉 재화 시장별 평가항목 가중치 95

〈표 3-7〉 서비스 시장별 평가항목 결과 98

〈표 3-8〉 서비스 시장별 평가항목 가중치 99

〈표 3-9〉 연차별 소비자시장성과지수 항목별 비교 101

〈표 3-10〉 재화 시장의 소비자시장성과지수 연차 비교 102

〈표 3-11〉 서비스 시장의 소비자시장성과지수 연차 비교 103

〈표 3-12〉 재화 시장 평가항목별 연차 비교 104

〈표 3-13〉 서비스 시장 평가항목별 연차 비교 106

〈표 3-14〉 시장유형별 평가항목 결과 109

〈표 3-15〉 재화 시장의 사업자간ㆍ상품간 비교용이성 비교 110

〈표 3-16〉 서비스 시장의 사업자간ㆍ상품간 비교용이성 비교 111

〈표 3-17〉 재화 시장의 다양한 접근 경로를 통한 비교용이성 비교 112

〈표 3-18〉 서비스 시장의 다양한 접근 경로를 통한 비교용이성 비교 113

〈표 3-19〉 소비자문제 경험률 114

〈표 3-20〉 재화 시장의 소비자문제로 인한 손실체감도 116

〈표 3-21〉 서비스 시장의 소비자문제로 인한 손실체감도 117

〈표 3-22〉 재화 시장의 사업자를 통한 불만처리 만족도 121

〈표 3-23〉 서비스 시장의 사업자를 통한 불만처리 만족도 122

〈표 3-24〉 불평성향 123

〈표 3-25〉 재화 시장 기대만족도 비교 125

〈표 3-26〉 서비스 시장 기대만족도 비교 126

〈표 3-27〉 보완지표 1 : 재화 시장 품질수준 상향 필요성 127

〈표 3-28〉 보완지표 1 : 서비스 시장 품질수준 상향 필요성 128

〈표 3-29〉 보완지표 2 : 재화 시장 안전수준 상향 필요성 129

〈표 3-30〉 보완지표 2 : 서비스 시장 안전수준 상향 필요성 130

〈표 3-31〉 재화 시장에서의 사업자에 대한 신뢰성 132

〈표 3-32〉 서비스 시장에서의 사업자에 대한 신뢰성 133

〈표 3-33〉 재화 시장에서의 현행 법령 및 제도에 대한 신뢰성 134

〈표 3-34〉 서비스 시장에서의 현행 법령 및 제도에 대한 신뢰성 135

〈표 3-35〉 재화 시장의 사업자 선택가능성 137

〈표 3-36〉 서비스 시장의 사업자 선택가능성 138

〈표 3-37〉 재화 시장의 시장내 다양한 종류의 상품 선택가능성 139

〈표 3-38〉 서비스 시장의 시장내 다양한 종류의 상품 선택가능성 140

〈표 3-39〉 재화 시장에서 구매 가격의 만족도 142

〈표 3-40〉 서비스 시장에서 구매 가격의 만족도 143

〈표 3-41〉 재화 시장에서 시장의 일반적인 가격수준 144

〈표 3-42〉 서비스 시장에서 시장의 일반적인 가격수준 145

〈표 3-43〉 휴대폰단말기 시장에서 사업자간 전환 용이성 148

〈표 3-44〉 서비스 시장에서 사업자간 전환 용이성 148

〈표 3-45〉 휴대폰단말기 시장에서 사업자 내 유사 재화/서비스 전환 용이성 149

〈표 3-46〉 서비스 시장에서 사업자 내 유사 재화/서비스 전환 용이성 149

〈표 3-47〉 휴대폰단말기 시장에서 사업자간 전환 고려 150

〈표 3-48〉 서비스 시장에서 사업자간 전환 고려 150

〈표 3-49〉 재화 시장의 안전 인식도 153

〈표 3-50〉 서비스 시장의 안전 인식도 154

〈표 3-51〉 빵 및 케이크류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156

〈표 3-52〉 빵 및 케이크류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157

〈표 3-53〉 빵 및 케이크류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58

〈표 3-54〉 육류 및 육류가공품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160

〈표 3-55〉 육류 및 육류가공품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161

〈표 3-56〉 육류 및 육류가공품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62

〈표 3-57〉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164

〈표 3-58〉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165

〈표 3-59〉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66

〈표 3-60〉 의류(외의)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168

〈표 3-61〉 의류(외의)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169

〈표 3-62〉 의류(외의)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70

〈표 3-63〉 운동화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172

〈표 3-64〉 운동화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173

〈표 3-65〉 운동화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74

〈표 3-66〉 가구류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176

〈표 3-67〉 가구류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177

〈표 3-68〉 가구류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78

〈표 3-69〉 대형가전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180

〈표 3-70〉 대형가전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181

〈표 3-71〉 대형가전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82

〈표 3-72〉 소형가전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184

〈표 3-73〉 소형가전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185

〈표 3-74〉 소형가전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86

〈표 3-75〉 환경가전-공기정청기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188

〈표 3-76〉 환경가전-공기청정기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189

〈표 3-77〉 환경가전-공기청정기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90

〈표 3-78〉 TV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192

〈표 3-79〉 TV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193

〈표 3-80〉 TV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94

〈표 3-81〉 OTC의약품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196

〈표 3-82〉 OTC의약품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197

〈표 3-83〉 OTC의약품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98

〈표 3-84〉 신차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00

〈표 3-85〉 신차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01

〈표 3-86〉 신차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02

〈표 3-87〉 중고차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04

〈표 3-88〉 중고차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05

〈표 3-89〉 중고차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06

〈표 3-90〉 휴대폰단말기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08

〈표 3-91〉 휴대폰단말기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09

〈표 3-92〉 휴대폰단말기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10

〈표 3-93〉 컴퓨터ㆍ노트북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12

〈표 3-94〉 컴퓨터ㆍ노트북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13

〈표 3-95〉 컴퓨터ㆍ노트북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14

〈표 3-96〉 애완동물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16

〈표 3-97〉 애완동물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17

〈표 3-98〉 애완동물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18

〈표 3-99〉 화장품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20

〈표 3-100〉 화장품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21

〈표 3-101〉 화장품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22

〈표 3-102〉 분유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24

〈표 3-103〉 분유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25

〈표 3-104〉 분유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26

〈표 3-105〉 기저귀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28

〈표 3-106〉 기저귀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29

〈표 3-107〉 기저귀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30

〈표 3-108〉 교구 및 완구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32

〈표 3-109〉 교구 및 완구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33

〈표 3-110〉 교구 및 완구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34

〈표 3-111〉 세탁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36

〈표 3-112〉 세탁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37

〈표 3-113〉 세탁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38

〈표 3-114〉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40

〈표 3-115〉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41

〈표 3-116〉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42

〈표 3-117〉 종합병원진료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44

〈표 3-118〉 종합병원진료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45

〈표 3-119〉 종합병원진료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46

〈표 3-120〉 치과치료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48

〈표 3-121〉 치과치료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49

〈표 3-122〉 치과치료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50

〈표 3-123〉 자동차수리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52

〈표 3-124〉 자동차수리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53

〈표 3-125〉 자동차수리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54

〈표 3-126〉 항공기이용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56

〈표 3-127〉 항공기이용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57

〈표 3-128〉 항공기이용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58

〈표 3-129〉 택시이용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60

〈표 3-130〉 택시이용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61

〈표 3-131〉 택시이용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62

〈표 3-132〉 렌터카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64

〈표 3-133〉 렌터카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65

〈표 3-134〉 렌터카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66

〈표 3-135〉 주유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68

〈표 3-136〉 주유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69

〈표 3-137〉 주유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70

〈표 3-138〉 이동전화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72

〈표 3-139〉 이동전화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73

〈표 3-140〉 이동전화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74

〈표 3-141〉 인터넷이용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76

〈표 3-142〉 인터넷이용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77

〈표 3-143〉 인터넷이용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78

〈표 3-144〉 해외패키지여행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80

〈표 3-145〉 해외패키지여행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81

〈표 3-146〉 해외패키지여행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82

〈표 3-147〉 펜션ㆍ콘도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84

〈표 3-148〉 펜션ㆍ콘도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85

〈표 3-149〉 펜션ㆍ콘도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86

〈표 3-150〉 영화관람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88

〈표 3-151〉 영화관람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89

〈표 3-152〉 영화관람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90

〈표 3-153〉 체육시설이용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92

〈표 3-154〉 체육시설이용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93

〈표 3-155〉 체육시설이용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94

〈표 3-156〉 스키장시설이용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96

〈표 3-157〉 스키장시설이용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97

〈표 3-158〉 스키장시설이용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98

〈표 3-159〉 초ㆍ중ㆍ고 보습학원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300

〈표 3-160〉 초ㆍ중ㆍ고 보습학원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301

〈표 3-161〉 초ㆍ중ㆍ고 보습학원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302

〈표 3-162〉 성인교습학원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304

〈표 3-163〉 성인교습학원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305

〈표 3-164〉 성인교습학원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306

〈표 3-165〉 인터넷교육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308

〈표 3-166〉 인터넷교육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309

〈표 3-167〉 인터넷교육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310

〈표 3-168〉 외식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312

〈표 3-169〉 외식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313

〈표 3-170〉 외식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314

〈표 3-171〉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316

〈표 3-172〉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317

〈표 3-173〉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318

〈표 3-174〉 보장성 생명보험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320

〈표 3-175〉 보장성 생명보험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321

〈표 3-176〉 보장성 생명보험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322

〈표 3-177〉 손해보험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324

〈표 3-178〉 손해보험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325

〈표 3-179〉 손해보험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326

〈표 3-180〉 투자자문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328

〈표 3-181〉 투자자문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329

〈표 3-182〉 투자자문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330

〈표 3-183〉 상조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332

〈표 3-184〉 상조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333

〈표 3-185〉 상조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334

〈표 3-186〉 이미용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336

〈표 3-187〉 이미용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337

〈표 3-188〉 이미용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338

〈표 3-189〉 렌탈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340

〈표 3-190〉 렌탈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341

〈표 3-191〉 렌탈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342

〈표 3-192〉 인구통계 특성별 KCMPI 차이 : 전체시장 345

〈표 3-193〉 인구통계 특성별 KCMPI 차이 검증 : 재화 시장 346

〈표 3-194〉 인구통계 특성별 KCMPI 차이 검증 : 서비스 시장 347

〈표 3-195〉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비교용이성 348

〈표 3-196〉 인구통계 특성별 KCMPI 차이 검증 : 재화 시장 - 비교용이성 349

〈표 3-197〉 인구통계 특성별 KCMPI 차이 검증 : 서비스 시장 - 비교용이성 350

〈표 3-198〉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소비자문제 및 불만 352

〈표 3-199〉 인구통계 특성별 KCMPI 차이 검증 : 재화 시장 - 소비자문제 및 불만 353

〈표 3-200〉 인구통계 특성별 KCMPI 차이 검증 : 서비스 시장 - 소비자문제 및 불만 354

〈표 3-201〉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기대만족도 355

〈표 3-202〉 인구통계 특성별 KCMPI 차이 검증 : 재화 시장 - 기대만족도 356

〈표 3-203〉 인구통계 특성별 KCMPI 차이 검증 : 서비스 시장 - 기대만족도 357

〈표 3-204〉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신뢰성 358

〈표 3-205〉 인구통계 특성별 KCMPI 차이 검증 : 재화 시장 - 신뢰성 360

〈표 3-206〉 인구통계 특성별 KCMPI 차이 검증 : 서비스 시장 - 신뢰성 361

〈표 3-207〉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선택가능성 362

〈표 3-208〉 인구통계 특성별 KCMPI 차이 검증 : 재화 시장 - 선택가능성 363

〈표 3-209〉 인구통계 특성별 KCMPI 차이 검증 : 서비스 시장 - 선택가능성 364

〈표 3-210〉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가격 365

〈표 3-211〉 인구통계 특성별 KCMPI 차이 검증 : 재화 시장 - 가격 366

〈표 3-212〉 인구통계 특성별 KCMPI 차이 검증 : 서비스 시장 - 가격 367

〈표 3-213〉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전환성 369

〈표 3-214〉 인구통계 특성별 KCMPI 차이 검증 : 휴대폰단말기 시장 - 전환성 370

〈표 3-215〉 인구통계 특성별 KCMPI 차이 검증 : 서비스 시장 - 전환성 371

〈표 3-216〉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안전성 372

〈표 3-217〉 인구통계 특성별 KCMPI 차이 검증 : 재화 시장 - 안전성 373

〈표 3-218〉 인구통계 특성별 KCMPI 차이 검증 : 서비스 시장 - 안전성 374

〈표 3-219〉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빵 및 케이크류 시장 376

〈표 3-220〉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육류 및 육류가공품 377

〈표 3-221〉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건강기능식품 378

〈표 3-222〉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의류(외의) 380

〈표 3-223〉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운동화 381

〈표 3-224〉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가구류 382

〈표 3-225〉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대형가전 384

〈표 3-226〉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소형가전 385

〈표 3-227〉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환경가전-공기청정기 386

〈표 3-228〉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TV 388

〈표 3-229〉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OTC의약품 389

〈표 3-230〉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신차 390

〈표 3-231〉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중고차 392

〈표 3-232〉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휴대폰단말기 393

〈표 3-233〉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컴퓨터ㆍ노트북 394

〈표 3-234〉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애완동물 396

〈표 3-235〉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화장품 397

〈표 3-236〉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분유 398

〈표 3-237〉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기저귀 400

〈표 3-238〉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교구 및 완구 401

〈표 3-239〉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세탁서비스 402

〈표 3-240〉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404

〈표 3-241〉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종합병원진료서비스 405

〈표 3-242〉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치과치료 406

〈표 3-243〉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자동차수리서비스 408

〈표 3-244〉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항공기이용서비스 409

〈표 3-245〉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택시이용서비스 410

〈표 3-246〉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렌터카서비스 412

〈표 3-247〉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주유서비스 413

〈표 3-248〉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이동전화서비스 414

〈표 3-249〉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인터넷이용서비스 416

〈표 3-250〉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해외패키지여행서비스 417

〈표 3-251〉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펜션ㆍ콘도 418

〈표 3-252〉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영화관람서비스 420

〈표 3-253〉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체육시설이용 421

〈표 3-254〉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스키장시설이용 422

〈표 3-255〉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초ㆍ중ㆍ고 보습학원 424

〈표 3-256〉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성인교습학원 425

〈표 3-257〉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인터넷교육서비스 426

〈표 3-258〉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외식서비스 428

〈표 3-259〉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429

〈표 3-260〉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보장성 생명보험 430

〈표 3-261〉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손해보험 432

〈표 3-262〉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투자자문서비스 433

〈표 3-263〉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상조서비스 434

〈표 3-264〉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이미용서비스 436

〈표 3-265〉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렌탈서비스 437

〈표 4-1〉 재화 시장의 사업자와 현 법령 및 제도에 대한 신뢰성 차이 446

〈표 4-2〉 서비스 시장의 사업자와 현 법령 및 제도에 대한 신뢰성 비교 447

〈표 4-3〉 유아동 관련제품 시장의 평가항목별 결과 454

〈표 4-4〉 2017 자동차ㆍ교통 시장영역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 455

〈그림 1-1〉 현행 소비자시장평가지표(2014-2015년) 생산체계 37

〈그림 1-2〉 연구 모형 42

〈그림 2-1〉 EU 소비자평가지표(EU Consumer Scoreboards) 구성체계 45

〈그림 2-2〉 EU 소비자시장평가지표 생산 및 활용연구 연혁 46

〈그림 2-3〉 2012~2017년(예정) 한국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 연대표 52

〈그림 2-4〉 소비자시장평가지표 구조 개선방향 57

〈그림 2-5〉 2017 소비자시장평가지표 구조 66

〈그림 2-6〉 대표성에 따른 평가대상시장 선정 71

〈그림 2-7〉 연속성에 따른 평가대상시장 선정 72

〈그림 2-8〉 적절성에 따른 평가대상시장 선정 72

〈그림 2-9〉 2017년 평가대상 시장 선정의 원칙 이행 73

〈그림 3-1〉 추진현황 82

〈그림 3-2〉 조사 목적 83

〈그림 3-3〉 2017 한국의 소비자시장성과지수(KCMPI) 조사 결과 88

〈그림 3-4〉 시장영역별 소비자시장성과지수 비교 89

〈그림 3-5〉 재화 시장별 소비자시장성과지수 결과 90

〈그림 3-6〉 서비스 시장별 소비자시장성과지수 결과 91

〈그림 3-7〉 평가항목별 점수 - 전체 시장 92

〈그림 3-8〉 평가항목별 점수 - 재화 시장 94

〈그림 3-9〉 재화 시장의 평가항목별 가중치 반영점수 96

〈그림 3-10〉 평가항목별 점수 - 서비스 시장 97

〈그림 3-11〉 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가중치 반영점수 100

〈그림 3-12〉 2014~2017 연차별 소비자시장성과지수(KCMPI) 비교 101

〈그림 3-13〉 평가항목별 점수 결과 108

〈그림 3-14〉 불만제기 경로 비교 119

〈그림 3-15〉 불만제기를 하지 않은 이유 120

〈그림 3-16〉 실제 전환 경험률 147

〈그림 3-17〉 안전사고 경험 여부 152

〈그림 3-18〉 성별 KCMPI 차이 343

〈그림 3-19〉 연령별 KCMPI 차이 344

〈그림 3-20〉 지역별 KCMPI 차이 344

〈그림 3-21〉 월평균 가구소득 별 KCMPI 차이 345

〈그림 4-1〉 2017 재화 시장 소비자지향성 신호등 분석 442

〈그림 4-2〉 2017 서비스 시장 소비자지향성 신호등 분석 443

〈그림 4-3〉 자동차ㆍ교통 시장영역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 분석 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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