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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SUMMARY 7
Ⅰ. 연구의 개요 17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1.1.1. 4차 산업혁명의 대두에 따른 신(新)패러다임의 변화에 대처 19
1.1.2. 글로벌 여건 변화에 따른 국가적ㆍ사회적 정책방향 변화에 대응 22
1.1.3. 4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도서관의 미래 발전가능성과 IoT 서비스 개발 24
1.2. 연구의 내용 25
1.2.1. 연구의 주요 내용 25
1.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7
1.3.1.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7
1.4. 연구 추진체계도 28
Ⅱ. 제4차 산업혁명의 의미 및 국가별 대응전략 29
2.1. 차 4 산업혁명의 개념과 정의 30
2.1.1. 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인가? 30
2.1.2. 차 4 산업혁명관련 기존 연구(학위논문, 연구논문, 단행본) 검토 및 시사점 33
2.2. 국내외 4차 산업혁명의 정책 및 기술동향 43
2.2.1. 국내 4차 산업혁명 정책 및 기술동향 43
2.2.2. 국외 4차 산업혁명 정책 및 기술동향 51
2.3. 국내외 4차 산업혁명 추진사례 및 시사점 도출 56
2.3.1. 국내 4차 산업혁명 추진사례 56
2.3.2. 국외 4차 산업혁명 추진사례 61
2.3.3. 국내외 4차 산업혁명 정책방향 및 추진사례에 따른 시사점 65
Ⅲ. 제4차 산업혁명 관련 국내외 도서관계 대응에 대한 조사 및 분석 66
3.1. 도서관 관점에서 차 4 산업혁명의 의미와 활용가능성 67
3.1.1.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지식정보기반 서비스인 도서관의 이해 67
3.2. 국내외 도서관계 동향 : 선진국 사례 및 국내외 연구동향 72
3.2.1. 국내 도서관 4차 산업혁명 정책 및 기술동향 72
3.2.2. 국외 도서관 4차 산업혁명 정책 및 기술동향 77
3.2.3. 국내외 도서관 4차 산업혁명 정책방향에 따른 시사점 82
3.3. 온 오프라인 / 정보서비스 사례조사 83
3.3.1. 국내 도서관의 정보서비스 신기술 적용사례 85
3.3.2. 국외 도서관의 정보서비스 신기술 적용사례 87
3.3.3. 국내외 도서관 정보서비스 신기술 사례에 따른 적용수준 90
Ⅳ. 제4차 산업혁명의 도서관 정보서비스 환경에서의 영향에 관한 미래 예측 92
4.1. 도서관 관점에서 4차 산업혁명의 영향력 및 환경요인 93
4.1.1.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 발전에 따른 영향력과 도서관의 변화요인 93
4.2. 도서관 관련 인식 조사 방법 및 설계 97
4.3. 도서관 관련 조사에 따른 내용분석 100
4.3.1. 도서관 인식 조사 : 사서 대상 100
4.3.2. 도서관 인식 조사 : 이용자 대상 115
4.3.3. 도서관 인식 조사 : 비교분석 및 총평 132
Ⅴ. 도서관 업무별ㆍ서비스별 정보화 신기술 도입 및 정보트렌드 적용방안 145
5.1. 도서관 업무별ㆍ서비스별 정보화 신기술 도입 현황 146
5.1.1. 도서관 업무 및 서비스 146
5.1.2. 도서관 업무별 정보화 신기술 도입 현황 147
5.1.3. 도서관 서비스별 정보화 신기술 도입 현황 153
5.2. 도서관 운영에 적용 가능한 신기술과 정보트렌드 분석 158
5.2.1. 신기술 분석 기준 및 개요 158
5.2.2. 도서관 운영에 적용 가능한 신기술 및 정보트렌트 분석 160
5.3. ICT 신기술 실행 및 운용 방안 166
5.3.1. 기존 도서관의 ICT 기술 도입 및 실행 의의 166
5.3.2. ICT 신기술 실행 및 운용 방안 1 : 도서관 현황 데이터 인프라 구축 167
5.3.3. ICT 신기술 실행 및 운용 방안 2 : 온라인 개인화 서비스 (챗봇) 175
5.3.4. ICT 신기술 실행 및 운용 방안 3 : 오프라인 개인화 서비스 (로봇) 177
5.3.5. ICT 신기술 실행 및 운용 방안 4 : IoT 기반 도서관 환경 관리 시스템 178
5.3.6. ICT 신기술 실행 및 운용 방향 5 : 도서관 스마트 북카트 179
Ⅵ.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서관 미래 전략 수립 및 제안 181
6.1. 4차 산업혁명 시대 도서관 목표 및 비전 182
6.1.1.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도서관 구축전략 프레임워크 182
6.1.2. 구축전략 프레임워크에 따른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도서관 목표 및 비전 185
6.1.3.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도서관의 구축 전략 도출을 위한 방법론 186
6.2. 미래 도서관의 역할 189
6.2.1. 똑똑한 도서관 189
6.2.2. 개인화 도서관 190
6.2.3/6.2.4. 경계없는 도서관 192
6.3. 미래 사서의 역할 재정립 194
6.3.1. 사서 역할에 대한 사회적 요구 분석 194
6.3.2. 사서의 직무별 대체 가능성과 미래 핵심 역량 196
6.3.3. 미래 사서의 역할 제시 202
6.4. 미래 도서관 구축 전략 207
6.4.1. 정책 영역 207
6.4.2. 조직 및 인력 영역 211
6.4.3. 공간 및 시설 영역 216
6.4.4. 서비스 영역 220
Ⅶ. 국립세종도서관 IoT 기반 서비스 모형 제안 224
7.1. 국립세종도서관의 기초 인프라 분석 : 시설환경 및 시스템 등 225
7.1.1. 시설환경 현황 225
7.1.2. 시스템 현황 231
7.1.3. 국립세종도서관 기초 인프라 분석 238
7.2. 국립세종도서관의 서비스 유형 및 이용행태 분석 239
7.2.1. 국립세종도서관 이용행태 분석 프로세스 239
7.2.2. 도서관 이용자 분석 240
7.2.3. 도서관 이용행태 분석 245
7.2.4. 국립세종도서관 이용행태 분석에 따른 시사점 250
7.3. 국립세종도서관의 IoT 기반 서비스 모형 251
7.3.1. 국립세종도서관의 IoT 기반 서비스 모형 개요 251
7.3.2. 이용자 중심 IoT 기반 서비스 모형 257
[부록 1] 설문지 조사표 272
[부록 2] 설문결과(미응답 수치는 제외 후 분석) 287
[부록 3] 검토자료 : 연구관련 유관기관의 핵심 연구보고서 (2014-2017) 332
판권기 337
[표 1] 4차 산업혁명5개 핵심요소별 국가 비교 21
[표 2] 4차 산업혁명과 도서관의 역할 간의 주요 논의 진행 현황 24
[표 3] 4차 산업혁명의 트렌드와 핵심기술 32
[표 4] 빅데이터 관련 주요 키워드 비교 33
[표 5] 4차 산업혁명 관련 주요 키워드 사례연구 34
[표 6] 4차 산업혁명 기초자료조사와 사례연구에 근거한 주요 내용 및 시사점 36
[표 7] 4차 산업혁명 관련 핵심 키워드 도출 42
[표 8] 해외 주요국의 4차 산업혁명 대응현황 비교분석 51
[표 9] 해외 주요국 도서관의 4차 산업혁명 대응현황 비교분석 77
[표 10] 스마트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한 도서관의 정보서비스 83
[표 11] 국내 도서관의 정보서비스 신기술 적용사례 85
[표 12] 국외 도서관의 정보서비스 신기술 적용사례 87
[표 13] 국내외 도서관의 정보서비스 신기술 적용수준 90
[표 14] 제4차 산업혁명의 도서관 정보서비스 환경요인에 따른 주요내용 및 시사점 94
[표 15] 「NMC Horizon Report: 2017 도서관 에디션」보고서 주요 내용 95
[표 16] 도서관 인식조사 설문 현황 및 결과 97
[표 17] 사서용 설문지 항목 98
[표 18] 이용자용 설문지 항목 99
[표 19] 도서관 인식조사 프로세스 99
[표 20] 제4차 산업혁명의 도서관 정보서비스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른 전략적 지향점 140
[표 21] 도서관 업무 및 서비스 146
[표 22] 기술성숙도(TRL) 158
[표 23] 독일 인더스트리4.0의 표준화 위원회 '플랫폼 인더스트리4.0'의 분과 167
[표 24] 도서관 현황 데이터 공유 플랫폼 수집, 공유, 저장 기준(안) 169
[표 25] 도서관 내 이용자 활용 패턴 수집을 위한 시스템 종류 및 분석 172
[표 26] 스마트그리드 방식 분석, 실행 및 운영 방안 179
[표 27] 미래도서관 구축전략 수립(안) 182
[표 28] 2~4장 주요 내용 및 시사점 요약 182
[표 29] 5장 주요 내용 및 시사점 요약 183
[표 30] 도서관 관점에서 4차 산업혁명의 현황과 환경 요인 분석에 기초한 SWOT 분석 184
[표 31] 국가직무능력 표준 능력단위 요소와 한국도서관협회(2015) 핵심역량 맵핑 197
[표 32] 직무영역별 업무 난이도와 대체 가능성 200
[표 33] 미래 사서의 역할에 따른 역량 및 업무 203
[표 34] ICBMS 기반의 미래 도서관 정책(안) 207
[표 35] 민관산학 거버넌스 체계 및 역할(안) 208
[표 36] 미래 사서의 역할 및 커리큘럼 고도화 영역 214
[표 37] 미래 사서 역량 강화를 위한 거버넌스 체계 및 역할(안) 214
[표 38] 도서관 자료실 현황 226
[표 39] 국립세종도서관 연도별 장서 현황 226
[표 40] 이용행태 분석 데이터 전체 현황 239
[표 41] 이용행태 분석 프로세스 239
[표 42] 일반 회원 분석 데이터 현황 241
[표 43] 국립세종도서관 이용행태 분석에 따른 시사점 250
[표 44] 국립세종도서관의 신기술 적용수준 및 기술성숙도(TRL) 현황 251
[표 45] 서비스 모형 구현 시 참고 지표 항목 256
[표 46] 이용자 중심 데이터 257
[표 47]/[표 46] 스마트 북카트 서비스 모형 적용 기술 268
[그림 1] 미래사회의 변화(www.2100.org) 19
[그림 2] 4차 산업혁명시대의 도래 20
[그림 3] 주요국 4차 산업혁명 적응도 순위 21
[그림 4]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중소기업 인식 및 대응조사 결과(중기중앙회, 전국 300개 대상, 2016.12) 21
[그림 5] 글로벌 여건변화에 따른 문재인정부의 정책방향 22
[그림 6] 권역별 4차 산업혁명 관련 키워드 검색 관심도 추이 비교(검색기간 2012.04.01.-2017.04.30.) 30
[그림 7] 각 산업혁명별 단계별 변화 31
[그림 8] 4차 산업혁명의 정의 및 특징 32
[그림 9] 4차 산업혁명 관련 주요 규제완화 및 지원정책 47
[그림 10] 가트너의 하이프 사이클 48
[그림 11] 초연결사회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 프로세스 56
[그림 12] 각 분야별 국내 4차 산업혁명 대응현황 56
[그림 13] 주요 글로벌 선도기업의 4차 산업혁명 대응현황 61
[그림 14] 데이터로 보는 4차 산업혁명 69
[그림 15]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에 의한 도서관의 진화 양상 71
[그림 16] 국내외 도서관 4차 산업혁명 정책방향에 따른 시사점 82
[그림 17] 도서관 관점에서의 외부환경분석(PEST 방식) 93
[그림 18] 도서관 환경의 변화요인에 따른 향후 도서관의 변화모형 96
[그림 19] 도서관에 적용 가능한 신기술 159
[그림 20] 도서 관리를 위한 도서관 적용 신기술의 변화 166
[그림 21] 도서관 데이터 인프라 구축 유형 168
[그림 22] 데이터 표준화 170
[그림 23] 데이터 품질관리체계 개념도 170
[그림 24] 데이터 품질관리체계 운영 단계 171
[그림 25] 데이터 시각화 및 분석 도구 도입 전후 173
[그림 26] 대시보드 형태의 이용자 화면 174
[그림 27] 도서관 챗봇의 기술 구성 176
[그림 28] 스마트 북카트 시스템 구성 요소(안) 180
[그림 29] SWOT 분석에 따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도서관 구축 전략의 구상 184
[그림 30]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도서관 비전 및 목표 185
[그림 31] 도서관 특성에 적합한 타 산업 분야 활용 신기술 도입 전략 제시 186
[그림 32] 이용자 및 사서의 설문 수요 조사를 통해 도서관 개선 방안 제시 187
[그림 33] 기존 수행 연구 및 과제 경험을 기반으로 구축 전략 제시 187
[그림 34] 미래 사서의 핵심 역량 변화 201
[그림 35] 미래 사서의 역할 202
[그림 36] ICBMS 기반의 미래 도서관 모형 208
[그림 37] 미래 도서관 디지털 변혁 루프(안) 209
[그림 38] 미래 도서관 디지털 변혁 사다리 모델(안) 210
[그림 39] 뷰카세계(VUCA)의 네 가지 특성과 대응방향 212
[그림 40] 미래 사서 역할 강화를 위한 커리큘럼 고도화ㆍ적용 거버넌스(안) 215
[그림 41] 친환경 그린에코 도서관 구축 방안 219
[그림 42] 개인화 서비스 제공 방안 221
[그림 43] 디지털 상호대차 서비스 223
[그림 44] 도서관 밖 특정지역의 WiFi 인증을 통한 경계없는 서비스 223
[그림 45] 국립세종도서관 전경 및 호수공원 225
[그림 46] 국립세종도서관 층별 안내 및 자료실 226
[그림 47] 국립세종도서관 외관 및 내관 디자인 및 조경 227
[그림 48] 국립세종도서관 신재생에너지 시설 228
[그림 49] 국립세종도서관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229
[그림 50] 국립세종도서관 소음방지 시설 230
[그림 51] 국립세종도서관 편의시설 230
[그림 52] 국립세종도서관 대출반납 흐름도 231
[그림 53] 국립세종도서관 RFID기반 도서 대출반납 운영 시스템 232
[그림 54] 책바다 국가상호대차서비스 이용 흐름도 232
[그림 55] 국립세종도서관 PC 및 모바일 홈페이지 233
[그림 56] 국립세종도서관 POINT 정책포털 234
[그림 57] 국립세종도서관 이용 서비스별 시스템 235
[그림 58] 국립세종도서관 이용 서비스별 시스템 236
[그림 59] 체험형 동화구연실 236
[그림 60] 기타 시스템 237
[그림 61] 연령별 분포도 240
[그림 62] 연령별 세부 분포도 240
[그림 63] 연령별 성비 분포도 241
[그림 64] 일반회원 월별 이용자 및 대출이용 횟수 242
[그림 65] 일반회원과 정책회원 대출 횟수 비교 242
[그림 66] 10-19세 대출 행태 243
[그림 67] 40-49세 대출 행태 244
[그림 68] 60-69세 대출 행태 244
[그림 69] 국립세종도서관 공간 개요 245
[그림 70] 월별 도서관 이용률 분석 246
[그림 71] 요일별 도서관 이용률 분석 247
[그림 72] 시간별 도서관 이용률 분석 247
[그림 73] 정책연구실 좌석 사용 분포도 248
[그림 74] 미디어 열람석 이용수 248
[그림 75] 디지털 열람석 좌석 사용 분포도 249
[그림 76] 기초 인프라 분석 및 개선 방향 252
[그림 77] 이용행태 분석 및 개선 방향 252
[그림 78] 국립세종도서관의 미래도서관 구축 전략 253
[그림 79] 국립세종도서관의 이용자 중심 IoT 기반 서비스 모형 254
[그림 80] 세부실천 로드맵 255
[그림 81] 데이터 표준화 서비스 모형(안) 261
[그림 82] 데이터 품질관리체계 서비스 모형(안) 261
[그림 83] 분석 및 시각화 도구 서비스 모형(안) 266
[그림 84] 스마트 카트 서비스 모형(안) 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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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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