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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7
Ⅰ. 서론 20
1. 연구필요성 및 목적 21
2. 연구범위 22
1) 공간적 범위 22
2) 시간적 범위 23
3) 내용적 범위 23
3. 연구방법 및 구성 23
4. 선행연구 검토 24
Ⅱ. 전남 교통복지와 대중교통 현주소 29
1. 교통복지의 대두 30
1) 교통복지의 배경 30
2) 교통복지 차원의 교통서비스 제공 30
2. 여건변화와 전남지역 특성 34
1) 여건변화 요인 34
3. 대중교통 현주소 40
1) 일반 현황 40
2) 버스 유형별 현황 41
3) 택시교통 현황 44
4) 시내ㆍ농어촌버스의 연도별 수송현황 45
5) 대중교통 활성화사업 지원 현황 47
6) 전남 대중교통관련 행정조직 현황 48
7) 대중교통 재정지원 현황 49
4. 수요응답형 교통의 필요성 51
1) 개요 51
2) 수요응답형 교통(DRT)의 개념 51
3) 유형 53
Ⅲ. 대중교통 문제점 및 당면과제 59
1. 문제점과 제약요인 60
1) 정책적, 환경적 측면 60
2) 주민, 이용자 측면 60
3) 여객운송업체 측면 60
4) 공공, 지자체 측면 61
2. 전남 대중교통 SWOT 분석 61
1) 강점(Strength) 61
2) 약점 (Weakness) 62
3) 기회(Opportunity) 62
4) 위협(Threat) 62
3. 추진방향 및 전략과제 도출 63
Ⅳ. 국내외 운영사례 64
1. 개요 65
2. 국내사례 67
1) 중앙정부 사례 67
2) 지자체별 세부 운영사례 70
3. 국외사례 77
1) 호주 77
2) 미국 77
3) 일본 79
4) 영국 밀턴케인스-다이얼 어 버스 (Dial-a-Bus, Milton Keynes, UK) 80
4. 시사점 81
1) 수요응답형 교통의 도입 목적 명확화 확립 81
2) 농어촌버스의 벽지노선 연계를 위한 대체형 시범사업 추진 82
3) 국내사례의 경우 택시형 수요응답형 교통의 합리적 운영 요구 증대 82
4) 주민 주도적인 지속적인 DRT사업 운영이 가능한 방법 발굴 82
5) 표준 운영 매뉴얼 필요하고 지자체간 정보공유 83
Ⅴ. 전남 대중교통서비스 개선방안 84
1. 기본방향 85
1) 대중교통 정책변화 전망 85
2) 정책방향 86
2. 부분별 개선방안 87
1) 주민ㆍ이용자 중심의 정책기조 확립 87
2) 벽지지역의 대중교통체계 혁신 88
3) 수요응답형 교통체계 도입 활성화 89
4) 교통비의 부담 완화 : 단일요금제 도입 확대 94
5) 간ㆍ지선 노선 조정 및 면단위 순환노선 검토 96
6) 행ㆍ재정 지원대책 98
Ⅵ. 결론 및 정책건의 103
1. 결론 104
2. 정책제언 105
참고문헌 107
판권기 109
〈표 1〉 주요 선행연구 내용 및 방법 26
〈표 2〉 전남도의 주요 생애주기별 인구 변화 35
〈표 3〉 전국 성장촉진지역 시군 36
〈표 4〉 대중교통 소외지역 현황 37
〈표 5〉 전국 버스 대중교통 운행횟수별 행정리 현황 37
〈표 6〉 전남 시군별 대중교통 운행횟수 별 행정리 수 (시내버스) 38
〈표 7〉 전남 시군별 대중교통 운행횟수 별 행정리 수 (시외버스) 39
〈표 8〉 일반 사회경제 지표 현황 41
〈표 9〉 버스 현황 42
〈표 10〉 시내ㆍ농어촌버스 현황 42
〈표 11〉 시내ㆍ농어촌버스 업체별 내역 43
〈표 12〉 마을버스 운영현황(재정지원 제외) 43
〈표 13〉 택시 현황 44
〈표 14〉 전남 및 시ㆍ군별 택시 44
〈표 15〉 전남 버스업체의 연도별 수송현황 46
〈표 16〉 '16년 시군별 벽지노선 현황 및 손실보상 지원액 47
〈표 17〉 전남도 시내ㆍ농어촌버스 관련 담당부서 현황 49
〈표 18〉 전남 대중교통 재정지원 현황 50
〈표 19〉 2014년 전남 버스운송사업 재정지원 계획 50
〈표 20〉 노선운행방법별 DRT 분류 53
〈표 21〉 노선형태별 DRT 분류 54
〈표 22〉 기ㆍ종점 형태별 DRT 분류 55
〈표 23〉 운영주체별 DRT 분류 56
〈표 24〉 문제점 및 제약요인 61
〈표 25〉 전남 대중교통 SWOT 62
〈표 26〉 전략별 요소 및 추진과제 63
〈표 27〉 최근 수요응답형 교통(DRT) 관련 정부 및 지자체의 정책추진 동향 66
〈표 28〉 사업 시행 효과 68
〈표 29〉 지역수요맞춤 지원사업 중 수요응답형 대중교통지원 사업 69
〈표 30〉 국내 버스형 DRT 운영 특징 70
〈표 31〉 국내 택시형 DRT 운영 특징 71
〈표 32〉 버스형 DRT와 택시형 DRT의 특징 72
〈표 33〉 호주 DRT 특징 77
〈표 34〉 미국 DRT 운영 현황 77
〈표 35〉 일본 Demand Bus 운영 현황 79
〈표 36〉 일본의 DRT 운영방법 및 도입지역 80
〈표 37〉 대중교통 운영체계 개편시 소요예산 89
〈표 38〉 유형별 DRT의 주요 내용 및 특성 92
〈표 39〉 수요응답형 교통(DRT) 운영시 세부항목 93
〈표 40〉 농어촌버스 단일요금제 도입지역(2013년 기준) 95
〈표 41〉 전남 대중교통의 행정역량 제고를 위한 대안별 비교분석 99
〈그림 1〉 농어촌버스문제의 악순환 구조 21
〈그림 2〉 연구의 공간적 범위 23
〈그림 3〉 연구 수행과정 28
〈그림 4〉 정주생활기반 분야의 목표와 주요과제 32
〈그림 5〉 전남 시군별 고령인구 비율 34
〈그림 6〉 전남 버스업체의 연도별 종별 수송현황 46
〈그림 7〉 수요응답형교통(DRT)의 범주 52
〈그림 8〉 연계중심형 모델 57
〈그림 9〉 노선탄력형 모델 57
〈그림 10〉 주민 중심의 교통정책 추진 개념 85
〈그림 11〉 농어촌지역의 대중교통서비스 세부 방향 86
〈그림 12〉 농어촌지역의 교통정책 기조와 추진뱡향 87
〈그림 13〉 벽지지역의 대중교통체계 혁신 88
〈그림 14〉 전남지역 수요응답형 교통 시범노선 및 선정기준 91
〈그림 15〉 단계별 수요응답형 교통 운영체계 93
〈그림 16〉 곡성군ㆍ보성군 단일요금제 96
〈그림 17〉 간선 지선형 노선체계도 97
〈그림 18〉 전남의 벽지교통 전담 조직(예시) 10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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