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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콘텐츠 이용피해 실태조사 개요 9
1. 콘텐츠 이용피해 실태조사 배경 10
2. 콘텐츠 이용피해 실태조사 개요 10
3. 콘텐츠 이용피해 실태조사 내용 10
4. 응답자 특성 11
5. 조사결과 해석 시 유의사항 12
제2장 요약 13
제3장 콘텐츠 이용피해 실태조사 결과 18
1. 콘텐츠 이용 실태 19
1.1. 주 이용 콘텐츠 장르 19
1.2. 주 이용 콘텐츠 일주일 내 이용 일수 21
1.3. 주 이용 콘텐츠 하루평균 이용 시간 25
1.4. 주 이용 콘텐츠 월평균 이용 금액 29
2. 콘텐츠 이용피해 31
2.1. 콘텐츠 이용피해 장르 31
2.2. 콘텐츠 이용피해 시기 및 평균 발생 건수 32
2.3. 과거 경험한 콘텐츠 이용피해 종류 33
2.4. 최근 1년 내 경험한 콘텐츠 이용피해 종류 35
3. 콘텐츠 상세 이용피해 37
3.1. 가장 규모가 컸던 콘텐츠 이용피해 장르 37
3.2. 가장 규모가 컸던 콘텐츠 이용피해 당사자 38
3.3. 가장 규모가 컸던 콘텐츠 이용피해 유형 39
3.4. 가장 규모가 컸던 콘텐츠 이용피해 수준 40
3.5. 가장 규모가 컸던 콘텐츠 금전적 피해 발생 시 결제 수단 41
3.6. 가장 규모가 컸던 콘텐츠 금전적 피해 발생 시 결제 유형 42
3.7. 피해 발생 후 대처 행동 44
3.8. 피해 발생 후 업체에 이의제기하지 않은 이유 46
3.9. 피해 발생 시 콘텐츠 주 이용 기기 47
3.10. 경고 문구 사전 인지 및 동일/유사 피해 재발 가능성 인식 48
4. 콘텐츠 이용자 행태 49
4.1. 콘텐츠 서비스 가입 시 약관 및 운영정책 확인 여부 49
4.2. 콘텐츠 서비스 가입 시 약관 및 운영정책 확인 내용 50
4.3. 콘텐츠 서비스 가입 시 약관 및 운영정책 미확인 사유 52
4.4. 유료 콘텐츠 결제 시 약관 및 운영정책 확인 여부 53
4.5. 미성년자 자녀 스마트폰 유료 콘텐츠 결제 가능 여부 인식 54
4.6. 휴대폰 및 가입 사이트 비밀번호 정기 변경 여부 55
4.7. 보이스피싱/해킹/개인정보 유출 피해 경험 여부 57
4.8. 보이스피싱/해킹/개인정보 유출 방지 노력 여부 58
4.9. 비공식 경로를 통한 콘텐츠 유료 결제 이용 여부 59
5. 콘텐츠 이용피해 발생 후 대응 60
5.1. 콘텐츠 사업자의 이용자 보호 조항 의무화 인지 여부 60
5.2. 전문기관 상담/피해구제 요청 경험 여부 61
5.3. 상담/피해구제 요청 전문기관 및 만족도 62
5.4. 전문기관 상담/피해구제 비요청 사유 63
6. 콘텐츠 이용피해 최소화하기 위한 개선 사항 64
6.1. 피해 발생 전 이용피해 최소화 방안 64
제4장 콘텐츠 이용자 FGI 개요 및 결과 65
1. 조사 배경 66
2. 조사 개요 66
3. 조사 내용 67
4. 조사 결과 69
4.1. 주요 콘텐츠 이용 특성 69
4.2. 콘텐츠 이용피해 주요 사례 70
4.3. 피해 발생 업체 이의제기 시 애로사항 및 불만 사항 71
4.4. 콘텐츠 이용피해 사전 방지 방안 72
4.5.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콘텐츠 이용자 지원 방안 73
제5장 콘텐츠 사업체 IDI 개요 및 결과 74
1. 조사 배경 75
2. 조사 개요 75
3. 조사 내용 76
4. 조사 결과 78
4.1. [음악] 음악 플랫폼 사업체 78
4.2. [게임 1] 게임 사업체 80
4.3. [게임 2] 게임 사업체 82
4.4. [게임 3] 게임 사업체 83
4.5. [만화 1] 웹툰 플랫폼 사업체 84
4.6. [만화 2] 웹툰 플랫폼 사업체 85
4.7. [출판] 전자책 사업체 86
4.8. [이러닝] 교육 동영상 사업체 87
4.9. [캐릭터] 이모티콘 및 유료 웹툰 사업체 88
4.10. [포털] 포털사이트 89
제6장 시사점 90
[부록 1] 콘텐츠 이용자피해실태 사전 조사 개요 및 주요 결과 94
1.1. 사전 조사 개요 94
1.2. 사전 조사 응답자 특성표 95
1.3. 사전 조사 결과 96
1.3.1. 콘텐츠 이용피해 경험률 96
1.3.2. 콘텐츠 이용피해 시기 98
1.3.3. 콘텐츠 이용피해 장르 99
[부록 2] 콘텐츠 이용자피해실태 사전 조사표 101
2.1. 조사 안내문 101
2.2. 조사 내용 102
[부록 3] 콘텐츠 이용자피해실태 본 조사표 104
3.1. 조사 안내문 104
3.2. 기본사항 105
3.3. 이용 현황 107
3.4. 주요 이용피해(상세) 111
3.5. 이용자 행태 113
3.6. 피해 발생 후 대응 116
3.7. 개선 의견 117
3.8. 통계 문항 118
[부록 4] 콘텐츠 이용피해 최소화를 위해 개선해야 할 사항 120
4.1. 사업체 측면 120
4.2. 이용자 보호 관련 전문기관 측면 126
4.3. 소비자 측면 131
[부록 5] 콘텐츠 이용피해자 '이용자 보호 전문기관' 접근 용이성 강화 방안 134
판권기 138
[표 1] 본 조사 개요 10
[표 2] 본 조사 내용 10
[표 3] 본 조사 응답자 특성 11
[표 4]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콘텐츠 장르 20
[표 5]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콘텐츠 평균 이용 일수 - 출판 22
[표 6]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콘텐츠 평균 이용 일수 - 만화 22
[표 7]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콘텐츠 평균 이용 일수 - 음악 22
[표 8]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콘텐츠 평균 이용 일수 - 게임 22
[표 9]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콘텐츠 평균 이용 일수 - 영화 23
[표 10]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콘텐츠 평균 이용 일수 - 애니메이션 23
[표 11]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콘텐츠 평균 이용 일수 - 방송 23
[표 12]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콘텐츠 평균 이용 일수 - 광고 23
[표 13]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콘텐츠 평균 이용 일수 - 캐릭터 24
[표 14]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콘텐츠 평균 이용 일수 - 지식정보 24
[표 15]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콘텐츠 하루평균 이용 시간 - 출판 26
[표 16]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콘텐츠 하루평균 이용 시간 - 만화 26
[표 17]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콘텐츠 하루평균 이용 시간 - 음악 26
[표 18]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콘텐츠 하루평균 이용 시간 - 게임 26
[표 19]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콘텐츠 하루평균 이용 시간 - 영화 27
[표 20]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콘텐츠 하루평균 이용 시간 - 애니메이션 27
[표 21]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콘텐츠 하루평균 이용 시간 - 방송 27
[표 22]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콘텐츠 하루평균 이용 시간 - 광고 27
[표 23]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콘텐츠 하루평균 이용 시간 - 캐릭터 28
[표 24]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콘텐츠 하루평균 이용 시간 - 지식정보 28
[표 25] 응답자 특성별 주 콘텐츠 월평균 이용 금액 30
[표 26] 응답자 특성별 콘텐츠 이용피해 장르 31
[표 27] 콘텐츠 이용피해 시기 및 평균 발생 건수 32
[표 28] 응답자 특성별 과거 경험한 콘텐츠 이용피해 종류 34
[표 29] 응답자 특성별 최근 1년 내 경험한 콘텐츠 이용피해 종류 36
[표 30] 응답자 특성별 가장 규모가 컸던 콘텐츠 이용피해 장르 37
[표 31] 응답자 특성별 가장 규모가 컸던 콘텐츠 이용피해 유형 39
[표 32] 장르별 콘텐츠 가장 규모가 컸던 이용피해 수준 40
[표 33] 응답자 특성별 가장 규모가 컸던 콘텐츠 금전적 피해 발생 시 결제 수단 41
[표 34] 응답자 특성별 가장 규모가 컸던 콘텐츠 금전적 피해 발생 시 결제 유형 42
[표 35] 이용피해 콘텐츠 장르별 금전적 피해 발생 시 결제 유형 43
[표 36] 응답자 특성별 피해 발생 후 대처 행동 44
[표 37] 이용피해 콘텐츠 장르별 콘텐츠 업체 이의제기 여부 45
[표 38] 이의제기 여부에 따른 금전적 피해 금액 수준 45
[표 39] 응답자 특성별 피해 발생 후 업체에 이의제기하지 않은 이유 46
[표 40] 응답자 특성별 피해 발생 시 콘텐츠 주 이용 기기 47
[표 41] 응답자 특성별 경고 문구 인지 및 동일/유사 피해 재발 가능성 인식 48
[표 42] 응답자 특성별 약관 및 운영정책 확인 내용 51
[표 43] 응답자 특성별 약관 및 운영정책 미확인 사유 52
[표 44] 가구소득별 미성년자 자녀 스마트폰 유료 콘텐츠 결제 가능 여부 인식 54
[표 45] 응답자 특성별 휴대폰 및 가입 사이트 비밀번호 정기 변경 여부 56
[표 46] 응답자 특성별 비밀번호 정기 미변경 사유 56
[표 47] 가구소득별 보이스피싱/해킹/개인정보 유출 방지 노력 여부 58
[표 48] 이용피해 콘텐츠 장르별 비공식 경로를 통한 콘텐츠 유료 결제 이용 여부 59
[표 49] 가구소득별 콘텐츠 사업자의 이용자 보호 조항 의무화 인지 여부 60
[표 50] 응답자 특성별 전문기관 상담/피해구제 비요청 사유 63
[표 51] 피해 발생 전 이용피해 최소화 방안 - 사업자 측면 Top5 64
[표 52] 피해 발생 전 이용피해 최소화 방안 - 이용자 보호 관련 전문기관 측면 Top5 64
[표 53] 피해 발생 전 이용피해 최소화 방안 - 이용자 측면 Top5 64
[표 54] FGI 조사 개요 66
[표 55] FGI 그룹 구성 66
[표 56] IDI 조사 개요 75
[표 57] 사전 조사 설계 94
[표 58] 사전 조사 내용 94
[표 59] 사전 조사 응답자 특성 95
[표 60] 응답자 특성별 콘텐츠 피해 경험률 97
[표 61] 응답자 특성별 콘텐츠 이용피해 시기 98
[표 62] 응답자 특성별 콘텐츠 이용피해 장르 100
[그림 1] 주 이용 콘텐츠 14
[그림 2] 이용 중 피해 발생 콘텐츠 장르 14
[그림 3] 최근 3년 이내 경험한 콘텐츠 이용피해 종류 15
[그림 4] 피해 발생 후 대처 행동 16
[그림 5] 약관 및 운영정책 확인 여부 16
[그림 6] 전문기관 상담/피해구제 요청 경험률 17
[그림 7] 주 이용 콘텐츠 장르 19
[그림 8] 주 이용 콘텐츠 일주일내 이용 일수 21
[그림 9] 주 이용 콘텐츠 하루평균 이용 시간 25
[그림 10] 주 이용 콘텐츠 월평균 이용 금액 29
[그림 11] 콘텐츠 이용피해 장르 31
[그림 12] 과거 경험한 콘텐츠 이용피해 종류 33
[그림 13] 최근 1년 내 경험한 콘텐츠 이용피해 종류 35
[그림 14] 가장 규모가 컸던 콘텐츠 이용피해 장르 37
[그림 15] 가장 규모가 컸던 콘텐츠 이용피해 당사자 38
[그림 16] 가장 규모가 컸던 콘텐츠 이용피해 유형 39
[그림 17] 가장 규모가 컸던 콘텐츠 금전적 피해 발생 시 결제 수단 41
[그림 18] 가장 규모가 컸던 콘텐츠 금전적 피해 발생 시 결제 유형 42
[그림 19] 피해 발생 후 대처 행동 44
[그림 20] 피해 발생 후 업체에 이의제기하지 않은 이유 46
[그림 21] 피해 발생 시 콘텐츠 주 이용 기기 47
[그림 22] 경고 문구 사전 인지 및 동일/유사 피해 재발 가능성 인식 48
[그림 23] 약관 및 운영정책 확인율 49
[그림 24] 약관 및 운영정책 확인 내용 50
[그림 25] 약관 및 운영정책 미확인 사유 52
[그림 26] 유료 콘텐츠 결제 시 약관 및 운영정책 확인율 53
[그림 27] 미성년자 자녀 스마트폰 유료 콘텐츠 결제 가능 여부 인식 54
[그림 28] 휴대폰 및 가입 사이트 비밀번호 정기 변경 여부 55
[그림 29] 보이스피싱/해킹/개인정보 유출 피해 경험률 57
[그림 30] 보이스피싱/해킹/개인정보 유출 방지 노력 여부 58
[그림 31] 비공식 경로를 통한 콘텐츠 유료 결제 이용 여부 59
[그림 32] 콘텐츠 사업자의 이용자 보호 조항 의무와 인지 여부 60
[그림 33] 전문기관 상담/피해구제 요청 경험률 61
[그림 34] 상담/피해구제 요청 전문기관 및 만족도 62
[그림 35] 전문기관 상담/피해구제 비요청 사유 63
[그림 36] 콘텐츠 이용피해 경험률 96
[그림 37] 콘텐츠 이용피해 시기 98
[그림 38] 콘텐츠 이용피해 장르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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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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