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 및 정책방향 연구 [전자자료]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296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7482329
제어번호
MONO1201806387
주기사항
연구책임자: 정경은
[연구기관]: 초당대학교 산학협력단
영어 초록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13

Abstract 20

Ⅰ. 서론 26

1. 연구 목적 27

2. 연구 필요성 27

2.1.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 증대 27

2.2.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의 확산 29

2.3.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의 쟁점 30

3. 연구 내용 32

Ⅱ. 문화예술교육 개념과 선행연구 분석 34

1.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정의 35

2.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선행연구 검토 38

2.1.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현황 조사 관련 선행연구 38

2.2. 학교문화예술교육 연구현황 39

2.3.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관련 현황연구 45

2.4. 국외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현황 조사 및 연구 50

2.5. 시사점 52

Ⅲ. 문화예술교육 정책 54

1. 국내 문화예술교육 정책 55

1.1. 문화예술교육 정책방향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교육 지원 55

1.2.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62

2. 국외 문화예술교육 관련 정책 72

2.1. 선정기준 72

2.2. 조사방법 72

2.3. 해외 정책사례 개관 72

2.4. 국가별 해외정책 사례 74

3. 국내ㆍ외 문화예술교육 정책 요약 및 시사점 97

Ⅳ. 연구방법 100

1.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문헌연구 101

1.1.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각 부처별 지원 정책 및 현황 분석 101

1.2.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의 선행연구 분석 101

2.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현황 조사 – 양적연구 101

2.1. 조사개요 101

2.2. 연구대상 추출방법 102

2.3. 설문 참여 응답자 현황 105

2.4. 조사문항 개발 과정 107

2.5. 조사방법 111

2.6. 분석 방법 111

3.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현황에 대한 질적 연구 111

3.1. 질적 연구 목표 111

3.2. 질적 연구 자료수집 112

3.3. 초점집단면접(Focused Group Interview, FGI) 조사 질문문항 112

3.4. 질적 연구 분석 방법 114

4. 전문가 자문 조사 115

Ⅴ.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현황 조사 결과 116

1. 학생 대상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설문조사 결과 117

1.1. 문화예술교육 최초 참여 현황 117

1.2. 최근 1년간 문화예술교육 참여 현황 121

1.3. 청소년들의 문화예술교육 인식 및 욕구 153

1.4. 문화예술행사 참여 경험 170

1.5. 문화예술교육 효과 인식 174

2. 학교 밖 청소년 대상 문화예술교육 설문 조사 결과 177

2.1. 문화예술교육 최초 참여 현황 177

2.2. 최근 1년간 문화예술교육 참여 현황 181

2.3. 청소년들의 문화예술교육 인식 213

2.4. 문화예술행사 참여 경험 230

2.5. 문화예술교육 효과 인식 234

3. 인구학적 배경에 따른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현황 조사 비교 237

3.1. 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현황 조사 비교 237

3.2. 성별에 따른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현황 조사 비교 241

3.3. 문화예술교육 참여여부, 참여시기, 투입시간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현황 조사 비교 244

4.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질적 연구 결과 248

4.1. 질적 연구 자료수집 과정과 개요 248

4.2. 질적 연구 분석 방법 249

4.3. 질적 연구 분석 내용 250

4.4. 질적 연구 요약 및 소결 265

Ⅵ. 결론 267

1. 요약 268

1.1. 청소년 문화예술교육현황 설문 조사 268

1.2.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심층면접 272

2. 정책적 제언 273

2.1. 제도적 개선 및 부처 간 협력 방안 273

2.2. 수요자 중심의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지원 275

2.3. 청소년시설 및 청소년 지도자의 인프라 구축 277

2.4.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 증진 278

참고문헌 280

[부록 1] 설문지 283

[부록 2] 질적 연구 동의서 292

판권기 2

〈표 Ⅱ-1〉 학교문화예술교육 현황 조사의 흐름 41

〈표 Ⅱ-2〉 2015, 2016 학교문화예술교육 현황 조사 41

〈표 Ⅱ-3〉 문화예술교육 세부 분야 44

〈표 Ⅱ-4〉 선행연구 개괄 47

〈표 Ⅱ-5〉 국외 선행연구 52

〈표 Ⅲ-1〉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목표 및 기본방향 55

〈표 Ⅲ-2〉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56

〈표 Ⅲ-3〉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원사업 57

〈표 Ⅲ-4〉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도별 추세 58

〈표 Ⅲ-5〉 예술꽃 씨앗학교 사업 현황 59

〈표 Ⅲ-6〉 복지기관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도별 추세 60

〈표 Ⅲ-7〉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학교-지역사회 연계 지원사업 61

〈표 Ⅲ-8〉 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62

〈표 Ⅲ-9〉 교육부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 4대 중점과제 및 실행과제 63

〈표 Ⅲ-10〉 국방부ㆍ문화관광부 업무 협력 협의서 64

〈표 Ⅲ-11〉 국방부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변화 65

〈표 Ⅲ-12〉 법무부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변화 66

〈표 Ⅲ-13〉 법무부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변화 66

〈표 Ⅲ-14〉 산업통산자원부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변화 67

〈표 Ⅲ-15〉 보건복지부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변화 67

〈표 Ⅲ-16〉 여성가족부 제5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 문화예술부분 68

〈표 Ⅲ-17〉 여성가족부 협력 방과후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변화 69

〈표 Ⅲ-18〉 여성가족부 협력 학교 밖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변화 71

〈표 Ⅲ-19〉 통일부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변화 71

〈표 Ⅲ-20〉 해외 정책사례 요약표 72

〈표 Ⅲ-21〉 아츠마크(Artsmark) 단계별 요약 75

〈표 Ⅲ-22〉 음악교육 프로그램 사업개관 78

〈표 Ⅳ-1〉 지역별 학생 연구대상(학생수 기준) 102

〈표 Ⅳ-2〉 지역별 학생 연구대상 표본(학급수 기준) 103

〈표 Ⅳ-3〉 지역별 학생 연구대상 학급 수 104

〈표 Ⅳ-4〉 지역별 학생 연구대상 학급 수 104

〈표 Ⅳ-5〉 지역별 학교 밖 청소년 연구대상 105

〈표 Ⅳ-6〉 학생 설문 참여 응답자 현황 106

〈표 Ⅳ-7〉 학교 밖 설문 응답자 현황 107

〈표 Ⅳ-8〉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현황 조사 문항 109

〈표 Ⅳ-9〉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현황 조사 중 효과 문항 출처 110

〈표 Ⅳ-10〉 정성적 연구를 위한 FGI 질문 체계 (학습자용) 113

〈표 Ⅳ-11〉 정성적 연구를 위한 FGI 질문 체계 (전문가용) 114

〈표 Ⅴ-1〉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최초 참여시기 118

〈표 Ⅴ-2〉 학생의 문화예술교육의 최초 참여 권유자 120

〈표 Ⅴ-3〉 학생의 최근 1년간 문화예술교육 참여 여부 122

〈표 Ⅴ-4〉 학생의 최근 1년간 참여한 문화예술교육 분야(중복응답) 124

〈표 Ⅴ-5〉 학생의 최근 1년간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한 문화예술교육 분야 126

〈표 Ⅴ-6〉 학생의 최근 1년간 문화예술교육 미참여자들의 미참여 이유 128

〈표 Ⅴ-7〉 학생의 최근 1년간 문화예술교육 참여 이유 130

〈표 Ⅴ-8〉 학생의 최근 1년간 문화예술교육 진행 형태 132

〈표 Ⅴ-9〉 학생의 문화예술교육의 참여시간(일주일 기준) 134

〈표 Ⅴ-10〉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참여기간(최근 1년 기준) 136

〈표 Ⅴ-11〉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참여 추천자 138

〈표 Ⅴ-12〉 학생의 문화예술교육을 알게 된 경로 140

〈표 Ⅴ-13〉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동반 참여자 142

〈표 Ⅴ-14〉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진행 형태 144

〈표 Ⅴ-15〉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참여 비용 146

〈표 Ⅴ-16〉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참여시 어려운 점 148

〈표 Ⅴ-17〉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참여 만족도 150

〈표 Ⅴ-18〉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불만족 이유 152

〈표 Ⅴ-19〉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참여시간의 변화 154

〈표 Ⅴ-20〉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참여시간 감소 이유 156

〈표 Ⅴ-21〉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참여시간 증가 이유 158

〈표 Ⅴ-22〉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참여 증진을 위해 중요한 점 160

〈표 Ⅴ-23〉 학생의 향후 참여하고 싶은 문화예술교육 1순위(상위 12위) 162

〈표 Ⅴ-24〉 학생의 향후 참여하고 싶은 문화예술교육 1+2+3순위(상위 12위)/복수응답 163

〈표 Ⅴ-25〉 학생의 향후 문화예술교육 희망 교육 장소 165

〈표 Ⅴ-26〉 학생의 향후 문화예술교육 참여 희망 동반자 167

〈표 Ⅴ-27〉 학생의 향후 문화예술교육 희망 교육방식 169

〈표 Ⅴ-28〉 학생의 문화예술행사 관람 경험 171

〈표 Ⅴ-29〉 학생의 문화예술행사 참여 횟수 173

〈표 Ⅴ-30〉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효과 인식 175

〈표 Ⅴ-31〉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최초 참여시기 178

〈표 Ⅴ-32〉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의 최초 참여 권유자 180

〈표 Ⅴ-33〉 학교 밖 청소년의 최근 1년간 문화예술교육 참여 여부 182

〈표 Ⅴ-34〉 학교 밖 청소년의 최근 1년간 참여한 문화예술교육 분야(중복응답) 184

〈표 Ⅴ-35〉 학교 밖 청소년의 최근 1년간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한 문화예술교육 분야 186

〈표 Ⅴ-36〉 학교 밖 청소년의 최근 1년간 문화예술교육 미참여자들의 문화예술교육 미참여 이유 188

〈표 Ⅴ-37〉 학교 밖 청소년의 최근 1년간 문화예술교육 참여 이유 190

〈표 Ⅴ-38〉 학교 밖 청소년의 최근 1년간 문화예술교육 진행 형태(복수응답) 192

〈표 Ⅴ-39〉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의 참여시간(일주일 기준) 194

〈표 Ⅴ-40〉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참여기간(최근 1년 기준) 196

〈표 Ⅴ-41〉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참여 추천자 198

〈표 Ⅴ-42〉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을 알게 된 경로 200

〈표 Ⅴ-43〉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동반 참여자 202

〈표 Ⅴ-44〉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의 진행 형태 204

〈표 Ⅴ-45〉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참여 비용 206

〈표 Ⅴ-46〉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참여시 어려운 점 208

〈표 Ⅴ-47〉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참여 만족도 210

〈표 Ⅴ-48〉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불만족 이유 212

〈표 Ⅴ-49〉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참여시간의 변화 214

〈표 Ⅴ-50〉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참여시간 감소 이유 216

〈표 Ⅴ-51〉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참여시간 증가 이유 218

〈표 Ⅴ-52〉 학교 밖 청소년의 청소년들의 문화예술교육 참여 증진을 위해 중요한 점 220

〈표 Ⅴ-53〉 학교 밖 청소년의 향후 참여하고 싶은 문화예술교육 1순위(상위 12위) 222

〈표 Ⅴ-54〉 학교 밖 청소년의 향후 참여하고 싶은 문화예술교육 1+2+3순위(상위 12위)/복수응답 223

〈표 Ⅴ-55〉 학교 밖 청소년의 향후 문화예술교육 희망 교육 장 225

〈표 Ⅴ-56〉 학교 밖 청소년의 향후 문화예술교육 참여 희망 동반자 227

〈표 Ⅴ-57〉 학교 밖 청소년의 향후 문화예술교육 희망 교육방식 229

〈표 Ⅴ-58〉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행사 관람 경험 231

〈표 Ⅴ-59〉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행사 참여 횟수 경험 233

〈표 Ⅴ-60〉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인식 235

〈표 Ⅴ-61〉 문화예술교육의 참여여부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효과의 차이 244

〈표 Ⅴ-62〉 문화예술교육의 참여시기가 문화예술교육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245

〈표 Ⅴ-63〉 문화예술교육의 참여기간이 문화예술교육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246

〈표 Ⅴ-64〉 문화예술교육의 참여시간이 문화예술교육 효과에 미치는 영향 247

〈표 Ⅴ-65〉 보호기관 거주 10대 청소년 면접조사 참여자 249

〈표 Ⅴ-66〉 문화예술교육 전문가 면접조사 참여자 249

〈표 Ⅴ-67〉 질적 연구 분석 요약표: 10대 청소년 면접조사 참여자 265

〈표 Ⅴ-68〉 질적 연구 분석 요약표: 전문가 면접조사 참여자 265

〈표 Ⅵ-1〉 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의 각 문항별 응답 1순위 271

〈그림 Ⅲ-1〉 국방부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추진체계 65

〈그림 Ⅲ-2〉 방과후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사업 추진체계 69

〈그림 Ⅲ-3〉 학교 밖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사업 추진체계 70

〈그림 Ⅲ-4〉 잉글랜드 예술위원회(ACE)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사업 홍보 이미지 74

〈그림 Ⅲ-5〉 미국 주립예술진흥원의 2015예산연도 예술교육활동 지원내용 89

〈그림 Ⅲ-6〉 미국 주립예술진흥원의 2015예산연도 '예술교육어워즈' 시상 지역분포 90

〈그림 Ⅲ-7〉 싱가포르 예술교육 프로그램 예시 94

〈그림 Ⅲ-8〉 싱가포르 전국예술교육시상 평가 프레임워크 95

〈그림 Ⅳ-1〉 조사 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101

〈그림 Ⅳ-2〉 조사문항개발과정 108

〈그림 Ⅴ-1〉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최초 참여시기 117

〈그림 Ⅴ-2〉 학생의 문화예술교육의 최초 참여 권유자 119

〈그림 Ⅴ-3〉 학생의 최근 1년간 문화예술교육 참여 여부 121

〈그림 Ⅴ-4〉 학생의 최근 1년간 참여한 문화예술교육 분야 123

〈그림 Ⅴ-5〉 학생의 1년간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한 문화예술교육 분야 125

〈그림 Ⅴ-6〉 학생의 최근 1년간 문화예술교육 미참여자들의 문화예술교육 미참여 이유 127

〈그림 Ⅴ-7〉 학생의 최근 1년간 문화예술교육 참여 이유 129

〈그림 Ⅴ-8〉 학생의 최근 1년간 문화예술교육 진행 형태 131

〈그림 Ⅴ-9〉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참여시간(일주일 기준) 133

〈그림 Ⅴ-10〉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참여기간(최근 1년 기준) 135

〈그림 Ⅴ-11〉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참여 추천자 137

〈그림 Ⅴ-12〉 학생의 문화예술교육을 알게 된 경로 139

〈그림 Ⅴ-13〉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동반 참여자 141

〈그림 Ⅴ-14〉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진행 형태 143

〈그림 Ⅴ-15〉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참여 비용 145

〈그림 Ⅴ-16〉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참여시 어려운 점 147

〈그림 Ⅴ-17〉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참여 만족도 149

〈그림 Ⅴ-18〉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불만족 이유 151

〈그림 Ⅴ-19〉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참여시간의 변화 153

〈그림 Ⅴ-20〉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참여시간이 감소한 이유 155

〈그림 Ⅴ-21〉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참여시간 증가 이유 157

〈그림 Ⅴ-22〉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참여 증진을 위해 중요한 점 159

〈그림 Ⅴ-23〉 학생의 향후 참여하고 싶은 문화예술교육 상위 10순위 161

〈그림 Ⅴ-24〉 학생의 향후 문화예술교육 희망 교육 장소 164

〈그림 Ⅴ-25〉 학생의 향후 문화예술교육 희망 동반자 166

〈그림 Ⅴ-26〉 학생의 향후 문화예술교육 희망 교육방식 168

〈그림 Ⅴ-27〉 학생의 문화예술행사 관람 경험 170

〈그림 Ⅴ-28〉 학생의 문화예술행사 참여 횟수 172

〈그림 Ⅴ-29〉 학생의 문화예술교육 효과 인식 174

〈그림 Ⅴ-30〉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최초 참여시기 177

〈그림 Ⅴ-31〉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의 최초 참여 권유자 179

〈그림 Ⅴ-32〉 학교 밖 청소년의 최근 1년간 문화예술교육 참여 여부 181

〈그림 Ⅴ-33〉 학교 밖 청소년의 1년간 참여한 문화예술교육 분야 183

〈그림 Ⅴ-34〉 학교 밖 청소년의 1년간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한 문화예술교육 분야 185

〈그림 Ⅴ-35〉 학교 밖 청소년의 최근 1년간 문화예술교육 미참여자들의 문화예술교육 미참여 이유 187

〈그림 Ⅴ-36〉 학교 밖 청소년의 최근 1년간 문화예술교육 참여 이유 189

〈그림 Ⅴ-37〉 학교 밖 청소년의 최근 1년간 문화예술교육 진행 형태 191

〈그림 Ⅴ-38〉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참여시간 193

〈그림 Ⅴ-39〉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참여기간 195

〈그림 Ⅴ-40〉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참여 추천자 197

〈그림 Ⅴ-41〉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을 알게 된 경로 199

〈그림 Ⅴ-42〉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동반 참여자 201

〈그림 Ⅴ-43〉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의 진행 형태 203

〈그림 Ⅴ-44〉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의 참여 비용 205

〈그림 Ⅴ-45〉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참여시 어려운 점 207

〈그림 Ⅴ-46〉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참여 만족도 209

〈그림 Ⅴ-47〉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불만족 이유 211

〈그림 Ⅴ-48〉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참여시간의 변화 213

〈그림 Ⅴ-49〉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참여시간이 감소한 이유 215

〈그림 Ⅴ-50〉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참여시간이 증가한 이유 217

〈그림 Ⅴ-51〉 학교 밖 청소년의 청소년들의 문화예술교육 참여 증진을 위해 중요한 점 219

〈그림 Ⅴ-52〉 학교 밖 청소년의 향후 참여하고 싶은 문화예술교육 상위 10순위 221

〈그림 Ⅴ-53〉 학교 밖 청소년의 향후 문화예술교육 희망 교육 장소 224

〈그림 Ⅴ-54〉 학교 밖 청소년의 향후 문화예술교육 희망 동반자 226

〈그림 Ⅴ-55〉 학교 밖 청소년의 향후 문화예술교육 희망 교육방식 228

〈그림 Ⅴ-56〉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행사 관람 경험 230

〈그림 Ⅴ-57〉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행사 참여 횟수 232

〈그림 Ⅴ-58〉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인식 234

〈그림 Ⅴ-59〉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의 낮은 경험 237

〈그림 Ⅴ-60〉 문화예술교육에 참여하지 못하는 이유/ 동반참여자 238

〈그림 Ⅴ-61〉 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희망 동반자 및 참여증진을 위한 고려 사항 238

〈그림 Ⅴ-62〉 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참여 분야의 차이 239

〈그림 Ⅴ-63〉 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참여 지속성의 차이 239

〈그림 Ⅴ-64〉 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의 만족도의 차이 240

〈그림 Ⅴ-65〉 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참여시간의 변화 240

〈그림 Ⅴ-66〉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의 긍정적 인지 241

〈그림 Ⅴ-67〉 성별에 따른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의 최초 진입 시기의 차이 242

〈그림 Ⅴ-68〉 성별에 따른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의 경험 차이 242

〈그림 Ⅴ-69〉 성별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의 효과 차이 24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