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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 25

Abstract 37

Ⅰ. 서론 39

1. 조사의 필요성 40

2. 조사의 목적 41

3. 학교 교육체계의 이해 41

3.1. 2017년 전국 학교 수 41

3.2. 학교 급별 교육과정 42

3.3. 교과(군) 내 예술교과 시수 49

Ⅱ. 조사 방법 51

1. 2017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영역 및 내용 52

1.1. 2016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결과 검토사항 52

1.2. 학교 문화예술교육 분야의 수정ㆍ보완 53

1.3.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내용의 구조 55

1.4.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문항 56

2. 조사 수행 체계 60

3. 설문 조사 절차 61

3.1. 조사 모집단 61

3.2. 조사 응답대상 61

3.3. 자료 수집체계 및 기간 61

3.4. 자료 분석방법 62

4. 조사대상 학교 및 응답률 62

Ⅲ. 조사 결과_초등학교편 67

1. 예술교과군 내 문화예술교육 68

1.1. 예술교과군 내 예술 융합교육 시행률 69

1.2. 예술 융합교육 시행하지 않은 이유 71

2. 창의적 특색활동과 문화예술교육 73

2.1. 창의적 특색활동 내 문화예술교육 운영학교 비율 73

2.2.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 시수 (1년 기준) 75

2.3.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 분야 76

2.4. 학교특성에 따른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 분야 78

3. 동아리활동과 문화예술교육 83

3.1. 전체 동아리(문화예술동아리 및 비 문화예술 동아리 포함) 84

3.2. 문화예술동아리 88

3.3. 외부강사 참여 동아리 수 113

3.4. 교사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114

4. 방과후학교와 문화예술교육 116

4.1. 방과후학교 운영 비율 116

4.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117

4.3. 방과후학교 분야별 운영 비율 119

4.4. 방과후학교 세부분야별 운영 비율 122

5. 현장체험학습 및 예술축제/예술특색사업 138

5.1. 현장체험학습 138

5.2. 문화예술주간(문화예술의 날, 예술제 등) 운영 비율 141

5.3. 예술특색사업 운영 비율 142

6.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146

6.1. 중앙정부 부처ㆍ지자체ㆍ교육청의 학교 문화예술교육 외부 지원사업 146

6.2.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수혜율 및 개수 150

6.3.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수혜처 151

6.4.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153

6.5. 외부 지원사업 기타(문화예술 동아리 지원사업 및 찾아오는 문화예술체험) 156

7. 기타(시설 및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제언) 158

7.1. 학교 문화예술 시설 보유 현황 158

7.2.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필요 사항 159

Ⅳ. 조사 결과_중학교편 161

1. 예술교과군 내 문화예술교육 162

1.1. 예술교과군 내 예술 융합교육 시행률 163

1.2. 예술 융합교육 시행하지 않은 이유 165

2. 창의적 특색활동과 문화예술교육 167

2.1. 창의적 특색활동 내 문화예술교육 운영학교 비율 167

2.2.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 시수 (1년 기준) 169

2.3.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 분야 170

2.4. 학교특성에 따른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 분야 172

3. 동아리활동과 문화예술교육 178

3.1. 전체 동아리(문화예술동아리 및 비 문화예술 동아리 포함) 178

3.2. 문화예술동아리 182

3.3. 외부강사 참여 동아리 수 207

3.4. 교사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208

4. 자유학기제와 문화예술교육 209

4.1. 자유학기제 문화예술 활동 운영시수 209

4.2. 자유학기제 문화예술 활동 운영 비율 210

4.3. 자유학기제 문화예술분야 프로그램 운영 개수 및 형태 211

4.4. 자유학기제 문화예술분야 예술지원 방식 212

5. 방과후학교와 문화예술교육 213

5.1. 방과후학교 운영 비율 213

5.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214

5.3. 방과후학교 분야별 운영 비율 217

5.4. 방과후학교 세부분야별 운영 비율 221

6. 현장체험학습 및 예술축제/예술특색사업 236

6.1. 현장체험학습 236

6.2. 문화예술주간(문화예술의 날, 예술제 등) 운영 비율 239

6.3. 예술특색사업 운영 비율 240

7.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243

7.1.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수혜율 및 개수 243

7.2/7.3.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수혜처 245

7.3/7.4.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247

7.4/7.5. 외부 지원사업 기타(문화예술 동아리 지원사업 및 찾아오는 문화예술체험) 250

8. 기타(시설 및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제언) 252

8.1. 학교 문화예술 시설 보유 현황 252

8.2.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필요 사항 253

Ⅴ. 조사 결과_고등학교편 255

1. 예술교과군 내 문화예술교육 256

1.1. 고등학교 예술교과군 관련 257

1.2. 예술교과군 내 예술 융합교육 시행률 261

1.3. 예술 융합교육 시행하지 않은 이유 263

1.4. 고등학교 진로집중과정 운영 현황 265

2. 창의적 특색활동과 문화예술교육 268

2.1. 창의적 특색활동 내 문화예술교육 운영학교 비율 268

2.2.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 분야 271

2.3. 학교특성에 따른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 분야 272

2.4.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시수 277

3. 동아리활동과 문화예술교육 279

3.1. 전체 동아리(문화예술동아리 및 비 문화예술 동아리 포함) 279

3.2. 문화예술동아리 284

3.3. 외부강사 참여 동아리 310

3.4. 교사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311

4. 방과후학교와 문화예술교육 313

4.1. 방과후학교 운영 비율 313

4.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314

4.3. 방과후학교 분야별 운영 비율 317

4.4. 방과후학교 세부분야별 운영 비율 321

5. 현장체험학습 및 예술축제/예술특색사업 336

5.1. 현장체험학습 336

5.2. 문화예술주간(문화예술의 날, 예술제 등) 운영 비율 339

5.3. 예술특색사업 운영 비율 341

6.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344

6.1.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수혜율 및 개수 344

6.2.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수혜처 347

6.3.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348

6.4. 외부 지원사업 기타(문화예술 동아리 지원사업 및 찾아오는 문화예술체험) 353

7. 기타(시설 및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제언) 354

7.1. 학교 문화예술 보유시설 현황 354

7.2. 향후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필요사항 355

Ⅵ. 조사결과에 대한 시사점 및 제언 357

1. 2014~2017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주요 결과 요약 358

1-1. 정규교과 내 예술중심 융합교육 358

1-2. 창의적 특색활동 내 문화예술교육 358

1-3. 동아리활동 내 문화예술교육 359

1-4/2-4. 방과후학교 내 문화예술교육 361

1-5/2-5.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361

1-6/2-6. 문화예술교육 외부지원사업 362

1-7/2-7.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필요사항 364

2. 2017 학교 문화예술교육 FGI 결과 분석 365

2.1. 초등학교 FGI 결과 365

2.2. 중학교 FGI 결과 370

2.3. 고등학교 FGI 결과 374

3. 실태조사 및 FGI 결과를 통한 시사점 379

3.1. 문화예술 융합교육에 대한 연구 및 연수 필요 379

3.2. 고등학교 예술교과 선택과정을 위한 방안 검토 379

3.3. 고등학교 예술교과 예술수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 모색 379

3.4. 중소도시 소재 학교 및 특성화 고등학교 등 문화예술교육이 부진한 학교 원인 파악 및 대안 필요 380

3.5. 교사 문화예술동아리 활성화 필요 380

3.6.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꾸준한 예산 지원 필요 380

3.7. 교사를 위한 지역연계 네트워크 및 정보 제공 필요 381

3.8. 학교와 예술강사와의 사전 협의 과정 필요 381

4. 향후 조사설계를 위한 제언 381

4.1 조사결과 데이터의 의의 및 활용 방안 논의 필요 381

4.2. 예술분야에 대한 논의 및 분야 재정리 382

4.3. 풍부한 조사결과를 위한 추가 설문 보완 필요 382

Ⅶ. 참고문헌 384

Ⅷ. 부록 387

판권기 2

〈표 요약-1〉 2017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의 주요내용 26

〈표 요약-2〉 조사대상 학교 수 및 응답률 27

〈표 요약-3〉 학교 급별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결과 종합 28

〈표 요약-4〉 창의적 특색활동, 동아리활동, 방과후학교 분야별 비교표 32

〈표 Ⅰ-1〉 2017년 지역별 학교 수 42

〈표 Ⅰ-2〉 '2009 개정 교육과정' 일반 고등학교ㆍ자율 고등학교ㆍ특수목적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배당 46

〈표 Ⅰ-3〉 '2009 개정 교육과정' 특성화 고등학교ㆍ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배당 46

〈표 Ⅰ-4〉 '2009 개정 교육과정' 중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47

〈표 Ⅰ-5〉 '2015 개정 교육과정' 중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48

〈표 Ⅱ-1〉 기존(2014~2016년) 문화예술교육 분야 정의 54

〈표 Ⅱ-2〉 2017년 수정ㆍ보완된 문화예술교육 분야 정의 54

〈표 Ⅱ-3〉 2017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조사항목 설계 과정 57

〈표 Ⅱ-4〉 2017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문항 변경 사항 57

〈표 Ⅱ-5〉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의 주요내용 비교 (2015년~2017년) 58

〈표 Ⅱ-6〉 2017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FGI(Focus Group Interview) 참여자 현황 61

〈표 Ⅱ-7〉 조사대상 학교 수 및 응답률 63

〈표 Ⅱ-8〉 학교 급별 조사 현황 64

〈표 Ⅱ-9〉 설립별 응답 비율 64

〈표 Ⅱ-10〉 지역규모별 응답 비율 65

〈표 Ⅱ-11〉 학생수별 응답 비율 65

〈표 Ⅱ-12〉 고등학교 유형별 응답 비율 65

〈표 Ⅱ-13〉 혁신학교 응답 비율 65

〈표 Ⅱ-14〉 고등학교 중 혁신학교 응답 비율 66

〈표 Ⅲ-1〉 예술 융합교육 시행률_초등학교 특성별 71

〈표 Ⅲ-2〉 예술 융합교육 시행하지 않은 이유_초등학교 특성별 72

〈표 Ⅲ-3〉 창의적 특색활동 내 문화예술교육 시수 76

〈표 Ⅲ-4〉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운영 비율 79

〈표 Ⅲ-5〉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운영 비율_음악 80

〈표 Ⅲ-6〉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운영 비율_미술 81

〈표 Ⅲ-7〉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운영 비율_연극 및 영화/만화/애니메이션 82

〈표 Ⅲ-8〉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운영 비율_무용/문학/기타 83

〈표 Ⅲ-9〉 동아리종류별 정의 84

〈표 Ⅲ-10〉 동아리 평균개수 87

〈표 Ⅲ-11〉 문화예술동아리 평균개수 91

〈표 Ⅲ-12〉 문화예술동아리 가입학생 수 비율 93

〈표 Ⅲ-13〉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대분류 96

〈표 Ⅲ-14〉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국악 97

〈표 Ⅲ-15〉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양악 99

〈표 Ⅲ-16〉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대중음악 100

〈표 Ⅲ-17〉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음악종합 및 기타 101

〈표 Ⅲ-18〉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순수미술 102

〈표 Ⅲ-19〉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디자인 103

〈표 Ⅲ-20〉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공예 (원문불량) 104

〈표 Ⅲ-21〉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서예, 사진, 미술종합 및 기타 105

〈표 Ⅲ-22〉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연극 106

〈표 Ⅲ-23〉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영화 107

〈표 Ⅲ-24〉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만화, 애니메이션 108

〈표 Ⅲ-25〉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한국무용 109

〈표 Ⅲ-26〉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외국무용 110

〈표 Ⅲ-27〉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대중무용 111

〈표 Ⅲ-28〉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문학 및 기타 112

〈표 Ⅲ-29〉 외부강사가 참여하는 문화예술동아리 개수 113

〈표 Ⅲ-30〉 교사 문화예술동아리 운영비율 115

〈표 Ⅲ-31〉 방과후학교 운영 비율 117

〈표 Ⅲ-32〉 방과후학교 총 프로그램 및 문화예술 방과후학교 총 프로그램 개수 119

〈표 Ⅲ-33〉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분야별 운영 비율 121

〈표 Ⅲ-34〉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국악 122

〈표 Ⅲ-35〉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양악 124

〈표 Ⅲ-36〉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대중음악 125

〈표 Ⅲ-37〉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음악종합 및 기타 126

〈표 Ⅲ-38〉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순수미술 127

〈표 Ⅲ-39〉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디자인 128

〈표 Ⅲ-40〉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디자인 129

〈표 Ⅲ-41〉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서예,사진,미술종합 및 기타 130

〈표 Ⅲ-4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연극 131

〈표 Ⅲ-43〉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영화ㆍ영상 132

〈표 Ⅲ-44〉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만화, 애니메이션 133

〈표 Ⅲ-45〉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한국무용 134

〈표 Ⅲ-46〉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외국무용 135

〈표 Ⅲ-47〉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대중무용 136

〈표 Ⅲ-48〉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문학 및 기타 137

〈표 Ⅲ-49〉 초등학교 특성별 현장체험학습 및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학교 139

〈표 Ⅲ-50〉 초등학교 특성별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장소 141

〈표 Ⅲ-51〉 초등학교 문화예술주간(예술축제) 운영률 142

〈표 Ⅲ-52〉 초등학교 예술특색사업 운영률 143

〈표 Ⅲ-53〉 초등학교 예술특색사업 예산형태 145

〈표 Ⅲ-54〉 2017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146

〈표 Ⅲ-55〉 학교 특성별 1개교 당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평균 개수 151

〈표 Ⅲ-56〉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수혜처별 비율 152

〈표 Ⅲ-57〉 초등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운영학교 비율 153

〈표 Ⅲ-58〉 초등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신청이유 155

〈표 Ⅲ-59〉 문화예술 동아리 지원사업 및 찾아오는 문화예술체험 운영률 157

〈표 Ⅲ-60〉 초등학교 문화예술관련 운영시설 159

〈표 Ⅲ-61〉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160

〈표 Ⅳ-1〉 예술 융합교육 시행률_중학교 특성별 165

〈표 Ⅳ-2〉 예술 융합교육 시행하지 않은 이유_중학교 특성별 166

〈표 Ⅳ-3〉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운영 비율 173

〈표 Ⅳ-4〉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운영 비율_음악 174

〈표 Ⅳ-5〉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운영 비율 175

〈표 Ⅳ-6〉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운영 비율 176

〈표 Ⅳ-7〉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운영 비율 177

〈표 Ⅳ-8〉 동아리종류별 정의 178

〈표 Ⅳ-9〉 동아리 운영 비율 179

〈표 Ⅳ-10〉 동아리 평균개수 181

〈표 Ⅳ-11〉 동아리 유형별 평균개수 182

〈표 Ⅳ-12〉 문화예술동아리 평균개수 186

〈표 Ⅳ-13〉 문화예술동아리 평균개수 187

〈표 Ⅳ-14〉 문화예술동아리 가입학생수 비율 188

〈표 Ⅳ-15〉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 191

〈표 Ⅳ-16〉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국악 192

〈표 Ⅳ-17〉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양악 193

〈표 Ⅳ-18〉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대중음악 194

〈표 Ⅳ-19〉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음악종합 및 기타 195

〈표 Ⅳ-20〉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순수미술 196

〈표 Ⅳ-21〉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디자인 197

〈표 Ⅳ-22〉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공예 198

〈표 Ⅳ-23〉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서예, 사진, 미술종합 및 기타 199

〈표 Ⅳ-24〉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연극ㆍ뮤지컬 200

〈표 Ⅳ-25〉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영화 201

〈표 Ⅳ-26〉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만화ㆍ애니메이션 202

〈표 Ⅳ-27〉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한국무용 203

〈표 Ⅳ-28〉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외국무용 204

〈표 Ⅳ-29〉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대중무용 205

〈표 Ⅳ-30〉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문학 및 기타 206

〈표 Ⅳ-31〉 외부강사가 참여하는 문화예술동아리 개수 207

〈표 Ⅳ-32〉 교사 문화예술동아리 운영비율 209

〈표 Ⅳ-33〉 자유학기제 문화예술 수업 프로그램 개수 212

〈표 Ⅳ-34〉 방과후학교 운영학교 비율 214

〈표 Ⅳ-35〉 방과후학교 운영학교 비율 215

〈표 Ⅳ-36〉 방과후학교 총 프로그램 및 문화예술 방과후학교 총 프로그램 개수 217

〈표 Ⅳ-37〉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분야별 운영 비율 220

〈표 Ⅳ-38〉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국악 221

〈표 Ⅳ-39〉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양악 222

〈표 Ⅳ-40〉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대중음악 223

〈표 Ⅳ-41〉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음악종합 및 기타 224

〈표 Ⅳ-4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순수미술 225

〈표 Ⅳ-43〉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디자인 226

〈표 Ⅳ-44〉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디자인 227

〈표 Ⅳ-45〉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서예,사진,미술종합 및 기타 228

〈표 Ⅳ-46〉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연극ㆍ뮤지컬 229

〈표 Ⅳ-47〉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영화 230

〈표 Ⅳ-48〉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만화ㆍ애니메이션 231

〈표 Ⅳ-49〉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한국무용 (원문불량) 232

〈표 Ⅳ-50〉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외국무용 233

〈표 Ⅳ-51〉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대중무용 234

〈표 Ⅳ-5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문학 및 기타 235

〈표 Ⅳ-53〉 중학교 특성별 현장체험학습 및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학교 237

〈표 Ⅳ-54〉 중학교 특성별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학교 239

〈표 Ⅳ-55〉 중학교 문화예술주간(예술축제) 운영률 240

〈표 Ⅳ-56〉 중학교 예술특색사업 운영률 241

〈표 Ⅳ-57〉 중학교 예술특색사업 예산형태 242

〈표 Ⅳ-58〉 문화예술 외부 지원사업 수혜율 244

〈표 Ⅳ-59〉 학교 특성별 1개교 당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평균 개수 245

〈표 Ⅳ-60〉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수혜처별 비율 246

〈표 Ⅳ-61〉 중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운영학교 비율 247

〈표 Ⅳ-62〉 예술강사 지원사업 신청이유 248

〈표 Ⅳ-63〉 문화예술 동아리 지원사업 및 찾아오는 문화예술체험 운영률 251

〈표 Ⅳ-64〉 초등학교 문화예술관련 운영시설 253

〈표 Ⅴ-1〉 예술교과 학년별 운영비율 258

〈표 Ⅴ-2〉 고등학교 예술교과 선택과정 유무 261

〈표 Ⅴ-3〉 고등학교 예술 융합교육 시행률 263

〈표 Ⅴ-4〉 예술 융합교육 시행하지 않은 이유_고등학교 특성별 264

〈표 Ⅴ-5〉 문화예술 진로집중과정 운영 비율 266

〈표 Ⅴ-6〉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운영 비율 273

〈표 Ⅴ-7〉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운영 비율_음악 274

〈표 Ⅴ-8〉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운영 비율_미술 275

〈표 Ⅴ-9〉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운영 비율_연극ㆍ영화ㆍ만화ㆍ애니메이션 276

〈표 Ⅴ-10〉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운영 비율_무용ㆍ문학ㆍ융합 277

〈표 Ⅴ-11〉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시수 278

〈표 Ⅴ-12〉 동아리종류별 정의 279

〈표 Ⅴ-13〉 동아리 운영 비율 280

〈표 Ⅴ-14〉 동아리 평균개수 283

〈표 Ⅴ-15〉 동아리 유형별 평균개수 284

〈표 Ⅴ-16〉 문화예술동아리 평균개수 288

〈표 Ⅴ-17〉 문화예술동아리 평균개수 289

〈표 Ⅴ-18〉 문화예술동아리 가입학생 수 비율 291

〈표 Ⅴ-19〉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대분류 294

〈표 Ⅴ-20〉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국악 295

〈표 Ⅴ-21〉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양악 296

〈표 Ⅴ-22〉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대중음악 297

〈표 Ⅴ-23〉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음악종합 및 기타 298

〈표 Ⅴ-24〉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순수미술 299

〈표 Ⅴ-25〉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디자인 300

〈표 Ⅴ-26〉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공예 301

〈표 Ⅴ-27〉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서예, 사진, 미술종합 및 기타 302

〈표 Ⅴ-28〉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연극 303

〈표 Ⅴ-29〉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영화 304

〈표 Ⅴ-30〉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만화ㆍ애니메이션 305

〈표 Ⅴ-31〉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한국무용 306

〈표 Ⅴ-32〉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외국무용 307

〈표 Ⅴ-33〉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대중무용 308

〈표 Ⅴ-34〉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문학 및 기타 309

〈표 Ⅴ-35〉 외부강사가 참여하는 문화예술동아리 개수 311

〈표 Ⅴ-36〉 교사 문화예술동아리 운영비율 312

〈표 Ⅴ-37〉 방과후학교 운영학교 비율 314

〈표 Ⅴ-38〉 문화예술 방과후학교 운영학교 비율 315

〈표 Ⅴ-39〉 방과후학교 총 프로그램 및 문화예술 방과후학교 총 프로그램 개수 317

〈표 Ⅴ-40〉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분야별 운영 비율 320

〈표 Ⅴ-41〉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국악 321

〈표 Ⅴ-4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양악 322

〈표 Ⅴ-43〉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대중음악 323

〈표 Ⅴ-44〉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음악종합 및 기타 324

〈표 Ⅴ-45〉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순수미술 325

〈표 Ⅴ-46〉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디자인 326

〈표 Ⅴ-47〉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공예 327

〈표 Ⅴ-48〉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서예, 사진, 미술종합 및 기타 328

〈표 Ⅴ-49〉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연극 329

〈표 Ⅴ-50〉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영화ㆍ영상 330

〈표 Ⅴ-51〉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만화, 애니메이션 331

〈표 Ⅴ-5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한국무용 332

〈표 Ⅴ-53〉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외국무용 333

〈표 Ⅴ-54〉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대중무용 334

〈표 Ⅴ-55〉 방과후학교 분야별 운영 비율_문학 및 기타 335

〈표 Ⅴ-56〉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률 및 참여학생수 비율 337

〈표 Ⅴ-57〉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장소 339

〈표 Ⅴ-58〉 예술축제(문화예술주간) 운영학교 비율 340

〈표 Ⅴ-59〉 예술특색사업 운영학교 비율 342

〈표 Ⅴ-60〉 예술특색사업 예산형태 343

〈표 Ⅴ-61〉 문화예술 외부 지원사업 수혜비율 345

〈표 Ⅴ-62〉 학교 특성별 1개교 당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평균 개수 346

〈표 Ⅴ-63〉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수혜처별 비율 348

〈표 Ⅴ-64〉 고등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운영학교 비율 349

〈표 Ⅴ-65〉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이유 351

〈표 Ⅴ-66〉 2017 찾아오는 문화예술교육 운영 횟수 353

〈표 Ⅴ-67〉 고등학교 문화예술관련 운영시설 355

〈표 Ⅵ-1〉/〈표Ⅵ-7〉 2017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FGI(Focus Group Interview) 참여자 현황 365

[그림 요약-1] 조사 목적 25

[그림 요약-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25

[그림 요약-3] 「2017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설문 분야 26

[그림 요약-4] 창의적 특색활동 내 문화예술교육 운영 비율 추이 29

[그림 요약-5]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 비율 추이 29

[그림 요약-6] 총 동아리 평균 개수 추이 29

[그림 요약-7] 학생 10명당 총 동아리 평균 개수 추이 29

[그림 요약-8] 총 창체동아리 평균 개수 추이 29

[그림 요약-9] 총 자율동아리 평균 개수 추이 29

[그림 요약-10] 문화예술동아리 평균 개수 추이 30

[그림 요약-11] 문화예술동아리 가입학생 수 비율 추이 30

[그림 요약-12] 문화예술 창체동아리 평균 개수 추이 (원문불량) 30

[그림 요약-13] 문화예술 자율동아리 평균 개수 추이 (원문불량) 30

[그림 요약-14]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률 (원문불량) 30

[그림 요약-15]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개수 추이 (원문불량) 30

[그림 요약-16] 문화예술 외부지원사업 수혜 비율 추이 31

[그림 요약-17] 문화예술 외부지원사업 수혜 개수 추이 31

[그림Ⅰ-1] 조사 목적 41

[그림Ⅰ-2] 초등학교 2009 개정 교육과정 및 2015 개정 교육과정 비교 44

[그림Ⅰ-3] 중학교 2009 개정 교육과정 및 2015 개정 교육과정 비교 45

[그림Ⅰ-4] 정규 교과 내 예술교과 년간 수업 시수 비율 49

[그림Ⅰ-5] 정규교과 내 예술교과 시수 비율 49

[그림Ⅱ-1] 2017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설문 분야 55

[그림Ⅱ-2] 조사 수행 체계 60

[그림Ⅱ-3] 자료 수집 협력 체계 62

[그림 Ⅲ-1] 예술 융합교육 시행 비율 및 융합수업 종류 70

[그림 Ⅲ-2] 예술 융합교육 시행하지 않은 이유 72

[그림 Ⅲ-3]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 수업 운영 비율 74

[그림 Ⅲ-4]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 수업 운영 비율_학생별 74

[그림 Ⅲ-5]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 수업 운영 비율_지역규모별 74

[그림 Ⅲ-6]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 수업 운영 비율_설립형태별 74

[그림 Ⅲ-7]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 수업 운영 비율_혁신학교 유무별 74

[그림 Ⅲ-8] 초등학교 5학년 자율활동 시수 및 자율활동 문화예술 시수 75

[그림 Ⅲ-9]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 분야별 운영률 77

[그림 Ⅲ-10] '16년 대비 '17년 창의적 특색활동 운영분야 비교 78

[그림 Ⅲ-11] 동아리 운영 비율 추이 84

[그림 Ⅲ-12] 동아리 운영 비율_학생수별 85

[그림 Ⅲ-13] 동아리 운영 비율_지역규모별 85

[그림 Ⅲ-14] 동아리 운영 비율_설립형태별 85

[그림 Ⅲ-15] 동아리 운영 비율_혁신학교 유무별 85

[그림 Ⅲ-16] 1개교 당 동아리 평균 개수 추이 86

[그림 Ⅲ-17] 학생 10명 당 동아리 평균 개수 추이 86

[그림 Ⅲ-18] 1개교 당 동아리 평균 개수_지역규모별 87

[그림 Ⅲ-19] 학생 10명 당 동아리 평균 개수_지역규모별 87

[그림 Ⅲ-20] 1개교 당 동아리 종류별 개수 추이 88

[그림 Ⅲ-21]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추이 88

[그림 Ⅲ-22]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학생수별 89

[그림 Ⅲ-23]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지역규모별 89

[그림 Ⅲ-24]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혁신학교 유무별 89

[그림 Ⅲ-25]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예술특색사업별 89

[그림 Ⅲ-26]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예술강사 지원별 89

[그림 Ⅲ-27]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외부지원사업별 89

[그림 Ⅲ-28] 1개교 당 전체 동아리 및 문화예술동아리 개수 추이 90

[그림 Ⅲ-29] 동아리 종류별 문화예술동아리 개수 추이 90

[그림 Ⅲ-30] 1개교 당 문화예술동아리 개수_지역규모별 91

[그림 Ⅲ-31] 학생 10명 당 문화예술동아리 개수_지역규모별 91

[그림 Ⅲ-32] 문화예술동아리 가입학생 수 비율 추이 92

[그림 Ⅲ-33]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률 94

[그림 Ⅲ-34] 16년 대비 문화예술동아리 분야 변화 추이 95

[그림 Ⅲ-35]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국악 97

[그림 Ⅲ-36]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양악 98

[그림 Ⅲ-37]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대중음악 100

[그림 Ⅲ-38]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음악종합 및 기타 101

[그림 Ⅲ-39]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순수미술 102

[그림 Ⅲ-40]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디자인 103

[그림 Ⅲ-41]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공예 (원문불량) 104

[그림 Ⅲ-42]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서예, 사진, 미술종합 및 기타 105

[그림 Ⅲ-43]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연극 106

[그림 Ⅲ-44]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영화, 영상 107

[그림 Ⅲ-45]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만화ㆍ애니메이션 108

[그림 Ⅲ-46]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한국무용 109

[그림 Ⅲ-47]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외국무용 110

[그림 Ⅲ-48]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대중무용 111

[그림 Ⅲ-49]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문학 및 융합 112

[그림 Ⅲ-50] 문화예술동아리 중 외부강사 참여 동아리 수 113

[그림 Ⅲ-51] 교사 문화예술동아리 운영률 114

[그림 Ⅲ-52] 방과후학교 운영 비율 추이 116

[그림 Ⅲ-53] 문화예술 방과후학교 운영 비율 추이 117

[그림 Ⅲ-54] 전체 방과후학교 및 문화예술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개수 추이 118

[그림 Ⅲ-55] 문화예술 방과후학교 운영 분야별 운영률 120

[그림 Ⅲ-56] 2016년도 대비 2017년도 방과후학교 운영분야 변화 비교 121

[그림 Ⅲ-57]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국악 122

[그림 Ⅲ-58]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분야별 운영률_양악 123

[그림 Ⅲ-59]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대중음악 125

[그림 Ⅲ-60]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음악종합 및 기타 126

[그림 Ⅲ-61]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순수미술 127

[그림 Ⅲ-6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디자인 128

[그림 Ⅲ-63]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공예 129

[그림 Ⅲ-64]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서예ㆍ사진ㆍ미술종합 및 기타 130

[그림 Ⅲ-65]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분야별 운영률_서예ㆍ사진ㆍ미술종합 및 기타 131

[그림 Ⅲ-66]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영화ㆍ영상 132

[그림 Ⅲ-67]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만화ㆍ애니메이션 133

[그림 Ⅲ-68]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한국무용 134

[그림 Ⅲ-69]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외국무용 135

[그림 Ⅲ-70]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대중무용 136

[그림 Ⅲ-71]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문학 및 융합 137

[그림 Ⅲ-72] 문화예술현장학습 운영 비율 138

[그림 Ⅲ-73] 문화예술현장학습 참여 학생 비율_1학기 기준 139

[그림 Ⅲ-74] 문화예술현장학습 장소 140

[그림 Ⅲ-75] 문화예술주간(예술축제) 운영 비율 추이 142

[그림 Ⅲ-76] 예술특색사업 운영 비율 추이 143

[그림 Ⅲ-77] 예술특색사업 예산 형태 추이 144

[그림 Ⅲ-78] 문화예술 외부 지원사업 수혜 비율 추이 150

[그림 Ⅲ-79] 1개교 당 외부 지원사업 개수 150

[그림 Ⅲ-80] 학생 10명 당 외부 지원사업 개수 150

[그림 Ⅲ-81] 외부 지원사업 수혜처별 비율 152

[그림 Ⅲ-82] 2017 학교 예술강사 참여학교 비율 153

[그림 Ⅲ-83] 2017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 이유 154

[그림 Ⅲ-84] 2017 예술강사 지원사업 개선사항 155

[그림 Ⅲ-85] 2017 예술강사 지원사업 비참여 이유 156

[그림 Ⅲ-86] 2017 학교 문화예술관련 보유시설 현황 158

[그림 Ⅲ-87] 2017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160

[그림 Ⅳ-1] 예술 융합교육 시행 비율 및 융합수업 종류 164

[그림 Ⅳ-2] 예술융합교육 시행하지 않은 이유 166

[그림 Ⅳ-3]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 수업 운영 비율 168

[그림 Ⅳ-4]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 수업 운영 비율_학생별 168

[그림 Ⅳ-5]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 수업 운영 비율_지역규모별 168

[그림 Ⅳ-6]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 수업 운영 비율_설립형태별 168

[그림 Ⅳ-7]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 수업 운영 비율_혁신학교 유무별 168

[그림 Ⅳ-8]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 수업 운영 비율_남녀공학별 169

[그림 Ⅳ-9] 중학년 2학년 자율활동 시수 및 자율활동 문화예술 시수 170

[그림 Ⅳ-10]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 분야별 운영률 171

[그림 Ⅳ-11] '16년 대비 '17년 창의적 특색활동 운영분야 비교 172

[그림 Ⅳ-12] 동아리 운영 비율 추이 179

[그림 Ⅳ-13] 1개교 당 동아리 개수 추이 180

[그림 Ⅳ-14] 학생 10명 당 동아리 개수 추이 180

[그림 Ⅳ-15] 1개교 당 동아리 평균 개수_지역규모별 181

[그림 Ⅳ-16] 학생 10명 당 동아리 평균 개수_지역규모별 181

[그림 Ⅳ-17] 1개교 당 동아리 개수_동아리종류별 182

[그림 Ⅳ-18]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추이 183

[그림 Ⅳ-19]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학생수별 183

[그림 Ⅳ-20]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지역규모별 183

[그림 Ⅳ-21]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남녀별 184

[그림 Ⅳ-22]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혁신학교 유무별 184

[그림 Ⅳ-23]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예술특색사업별 184

[그림 Ⅳ-24]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예술강사지원사업별 184

[그림 Ⅳ-25]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외부지원사업별 184

[그림 Ⅳ-26] 1개교 당 전체 동아리 및 문화예술동아리 개수 추이 185

[그림 Ⅳ-27] 동아리 종류별 문화예술동아리 개수 추이 185

[그림 Ⅳ-28] 1개교 당 문화예술동아리 개수_지역규모별 186

[그림 Ⅳ-29] 학생 10명 당 문화예술동아리 개수_지역규모별 186

[그림 Ⅳ-30] 문화예술동아리 가입학생 수 비율 추이 187

[그림 Ⅳ-31]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률 189

[그림 Ⅳ-32] 2016년 대비 문화예술동아리 분야 변화 추이 190

[그림 Ⅳ-33]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국악 192

[그림 Ⅳ-34]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양악 193

[그림 Ⅳ-35]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대중음악 194

[그림 Ⅳ-36]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음악 종합 및 기타 195

[그림 Ⅳ-37]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순수미술 196

[그림 Ⅳ-38]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디자인 197

[그림 Ⅳ-39]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공예 198

[그림 Ⅳ-40]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서예, 사진, 미술종합 및 기타 199

[그림 Ⅳ-41]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연극, 뮤지컬 200

[그림 Ⅳ-42]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영화ㆍ영상 201

[그림 Ⅳ-43]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만화ㆍ애니메이션 202

[그림 Ⅳ-44]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한국무용 203

[그림 Ⅳ-45]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외국무용 204

[그림 Ⅳ-46]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대중무용 205

[그림 Ⅳ-47]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문학 및 융합 206

[그림 Ⅳ-48] 문화예술동아리 중 외부강사 참여동아리 수 207

[그림 Ⅳ-49] 교사 문화예술동아리 운영률 208

[그림 Ⅳ-50]/[그림 Ⅳ-51] 자유학기제 운영 시수 210

[그림 Ⅳ-51]/[그림 Ⅳ-50] 자유학기제 활동별 운영 시수 비율 210

[그림 Ⅳ-52] 자유학기제 문화예술 분야 운영률 211

[그림 Ⅳ-53] 자유학기제 문화예술 수업 프로그램 개수 212

[그림 Ⅳ-54] 자유학기제 문화예술 분야 자유학기제 운영 예산처 213

[그림 Ⅳ-55] 방과후학교 운영 비율 214

[그림 Ⅳ-56] 문화예술 방과후학교 운영 비율 215

[그림 Ⅳ-57] 전체 방과후학교 개수 및 문화예술 방과후학교 개수 216

[그림 Ⅳ-58]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분야별 운영률 218

[그림 Ⅳ-59] 2016년도 대비 2017년도 방과후학교 운영분야 변화 비교 219

[그림 Ⅳ-60]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국악 221

[그림 Ⅳ-61]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양악 222

[그림 Ⅳ-6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대중음악 223

[그림 Ⅳ-63]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음악종합 및 기타 224

[그림 Ⅳ-64]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순수미술 225

[그림 Ⅳ-65]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디자인 226

[그림 Ⅳ-66]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공예 227

[그림 Ⅳ-67]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서예ㆍ사진ㆍ미술종합 및 기타 228

[그림 Ⅳ-68]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연극ㆍ뮤지컬 229

[그림 Ⅳ-69]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영화ㆍ영상 230

[그림 Ⅳ-70]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만화ㆍ애니메이션 231

[그림 Ⅳ-71]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한국무용 (원문불량) 232

[그림 Ⅳ-7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외국무용 233

[그림 Ⅳ-73]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대중무용 234

[그림 Ⅳ-74]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률_문학 및 융합 235

[그림 Ⅳ-75] 문화예술현장학습 운영 비율 236

[그림 Ⅳ-76] 문화예술현장학습 참여 학생 비율_1학기 기준 237

[그림 Ⅳ-77] 문화예술현장학습 장소 238

[그림 Ⅳ-78] 문화예술주간(예술축제) 운영 비율 추이 240

[그림 Ⅳ-79] 예술특색사업 운영 비율 추이 241

[그림 Ⅳ-80] 예술특색사업 예산 형태 추이 242

[그림 Ⅳ-81] 문화예술 외부 지원사업 수혜 비율 추이 243

[그림 Ⅳ-82] 1개교 당 외부 지원사업 개수 추이 244

[그림 Ⅳ-83] 학생 10명 당 외부 지원사업 개수 추이 244

[그림 Ⅳ-84] 문화예술 외부 지원사업 수혜처별 비율 246

[그림 Ⅳ-85] 2017 학교 예술강사 참여학교 비율 247

[그림 Ⅳ-86] 2017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 이유 248

[그림 Ⅳ-87] 2017 예술강사 지원사업 개선사항 249

[그림 Ⅳ-88] 2017 예술강사 지원사업 비참여 이유 250

[그림 Ⅳ-89] 문화예술교육 시설 보유 현황 252

[그림 Ⅳ-90] 2017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254

[그림 Ⅴ-91] 고등학교 예술교과 학년별 운영비율 257

[그림 Ⅴ-92] 고등학교 예술교과 학년별 운영단위 259

[그림 Ⅴ-93] 고등학교 예술교과 학년별 운영단위 259

[그림 Ⅴ-94] 고등학교 예술교과 선택과정 운영 여부 및 선택과정 운영 학년 260

[그림 Ⅴ-1] 예술융합교육 시행 비율 및 융합수업 종류 262

[그림 Ⅴ-2] 예술 융합교육 시행하지 않은 이유 264

[그림 Ⅴ-3] 고등학교 문화예술 진로집중과정 운영률 265

[그림 Ⅴ-4] 고등학교 문화예술 진로집중과정 운영분야 267

[그림 Ⅴ-5]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 추이 269

[그림 Ⅴ-6]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 수업 운영 비율_학생별 269

[그림 Ⅴ-7]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 수업 운영 비율_지역규모별 269

[그림 Ⅴ-8]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 수업 운영 비율_설립형태별 269

[그림 Ⅴ-9]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 수업 운영 비율_혁신학교 유무별 269

[그림 Ⅴ-10]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 수업 운영 비율_남녀공학별 270

[그림 Ⅴ-11]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 수업 운영 비율_남녀공학별 270

[그림 Ⅴ-12]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분야 271

[그림 Ⅴ-13] '16년 대비 '17년 창의적 특색활동 운영분야 비교 272

[그림 Ⅴ-14]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분야 278

[그림 Ⅴ-15] 동아리운영 비율 280

[그림 Ⅴ-16] 1개교 당 동아리 평균 개수 추이 281

[그림 Ⅴ-17] 학생 10명 당 동아리 평균 개수 추이 281

[그림 Ⅴ-18] 1개교 당 동아리 평균 개수_지역규모별 282

[그림 Ⅴ-19] 학생 10명 당 동아리 평균 개수_지역규모별 282

[그림 Ⅴ-20] 1개교 당 동아리 평균 개수_학교유형별 282

[그림 Ⅴ-21] 학생 10명 당 동아리 평균 개수_학교유형별 282

[그림 Ⅴ-22] 동아리 유형별 평균 개수 추이 284

[그림 Ⅴ-23] 문화예술동아리 운영비율 추이 285

[그림 Ⅴ-24]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학생수별 285

[그림 Ⅴ-25]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지역규모별 285

[그림 Ⅴ-26]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남녀별 285

[그림 Ⅴ-27]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남녀별 285

[그림 Ⅴ-28]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혁신학교 유무별 286

[그림 Ⅴ-29]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예술특색사업별 286

[그림 Ⅴ-30]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예술강사지원사업별 286

[그림 Ⅴ-31]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외부지원사업별 286

[그림 Ⅴ-32] 문화예술동아리 개수 추이 287

[그림 Ⅴ-33] 동아리 유형별 개수 추이 287

[그림 Ⅴ-34] 1개교 당 문화예술동아리 개수_지역규모별 289

[그림 Ⅴ-35] 학생 10명 당 문화예술동아리 개수_지역규모별 289

[그림 Ⅴ-36] 문화예술동아리 가입학생수 추이 290

[그림 Ⅴ-37] 문화예술동아리 가입학생수 추이 292

[그림 Ⅴ-38] '16년 대비 '17년 동아리 운영분야 변화 추이 293

[그림 Ⅴ-39]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비율_국악 295

[그림 Ⅴ-40]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비율_양악 296

[그림 Ⅴ-41]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비율_대중음악 297

[그림 Ⅴ-42]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비율_음악종합 및 기타 298

[그림 Ⅴ-43]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비율_순수미술 299

[그림 Ⅴ-44]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비율_디자인 300

[그림 Ⅴ-45]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비율_공예 301

[그림 Ⅴ-46]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비율_서예ㆍ사진ㆍ미술종합 302

[그림 Ⅴ-47]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비율_연극 303

[그림 Ⅴ-48]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비율_영화ㆍ영상 304

[그림 Ⅴ-49]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비율_만화ㆍ애니메이션 305

[그림 Ⅴ-50]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비율_한국무용 306

[그림 Ⅴ-51]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비율_외국무용 307

[그림 Ⅴ-52]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비율_대중무용 308

[그림 Ⅴ-53]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비율_문학 및 융합 309

[그림 Ⅴ-54] 외부강사 참여동아리 개수 310

[그림 Ⅴ-55] 교사 문화예술동아리 운영률 311

[그림 Ⅴ-56] 방과후학교 운영비율 추이 313

[그림 Ⅴ-57] 문화예술 방과후학교 운영비율 추이 315

[그림 Ⅴ-58] 방과후학교 개수 및 문화예술 방과후학교 개수 추이 316

[그림 Ⅴ-59] 문화예술 방과후학교 분야별 운영 비율 318

[그림 Ⅴ-60] '16년 대비 '17년 방과후학교 운영분야 변화 추이 319

[그림 Ⅴ-61]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국악 321

[그림 Ⅴ-6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양악 322

[그림 Ⅴ-63]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대중음악 323

[그림 Ⅴ-64]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음악종합 및 기타 324

[그림 Ⅴ-65]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순수미술 325

[그림 Ⅴ-66]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디자인 326

[그림 Ⅴ-67]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공예 327

[그림 Ⅴ-68]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서예ㆍ사진ㆍ미술종합 및 기타 328

[그림 Ⅴ-69]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연극 329

[그림 Ⅴ-70]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영화ㆍ영상 330

[그림 Ⅴ-71]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만화ㆍ애니메이션 331

[그림 Ⅴ-7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한국무용 332

[그림 Ⅴ-73]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외국무용 333

[그림 Ⅴ-74]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대중무용 334

[그림 Ⅴ-75] 문화예술 방과후학교 분야별 운영 비율_문학 및 융합 335

[그림 Ⅴ-76]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비율 추이 336

[그림 Ⅴ-77] 전교생 대비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참여학생수 비율 337

[그림 Ⅴ-78]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장소 338

[그림 Ⅴ-79] 예술제(문화예술주간) 운영 비율 추이 340

[그림 Ⅴ-80] 예술특색사업 운영 비율 추이 341

[그림 Ⅴ-81] 예술특색사업 예산형태 추이 343

[그림 Ⅴ-82] 문화예술 외부지원사업 수혜비율 추이 344

[그림 Ⅴ-83] 1개교 당 외부 지원사업 수혜 개수 346

[그림 Ⅴ-84] 학생 10명 당 외부 지원사업 수혜 개수 346

[그림 Ⅴ-85] 문화예술관련 외부 지원사업 수혜처별 비율 347

[그림 Ⅴ-86] 예술강사 지원사업 수혜율 349

[그림 Ⅴ-87]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 이유 350

[그림 Ⅴ-88]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개선사항 352

[그림 Ⅴ-89] 예술강사 지원사업 미참여 이유 352

[그림 Ⅴ-90] 문화예술 관련 시설 보유율 354

[그림 Ⅴ-91]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필요 사항 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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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명/저자사항 [_TI] :(2017)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전자자료]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자료명/저자사항 [TI] :(2017)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전자자료]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서울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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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구기호 [CC]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 자료실 [DataCenter] :전자자료
  • 내용구분 [Contents] :연구자료 : 통계
  • 형태사항 [Form] :1 온라인 자료 :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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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면수 [PAGE] :409
  • 표준번호/부호 [ISSN] :ISBN: 9788967482312
  • 제어번호 [CN] :MONO1201806403
  • 주기사항 [CycleMatter] :

    연구책임자: 윤혜란 ; 공동연구자: 김동욱, 김혜경, 옥경인, 이미령, 정수기

    [연구기관]: 장앤파트너스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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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행자 [Publisher]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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