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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교육정보화백서 = White paper on ICT in education Korea. 2017 / 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7
청구기호
R 370.285 ㄱ384ㄱ
자료실
[서울관]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도서위치안내(서울관)
형태사항
683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기타자료 ; PM 2017-6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9847495
제어번호
MONO1201807306
주기사항
부록: 교육정보화 관련 용어해설 ; 역대 교육정보화 백서 주요 내용 ; 2017년 교육정보화백서 편찬위원 및 편집진 외
이전편자: 교육과학기술부
참고문헌 및 색인 수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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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교육정보화 10대 뉴스

2017 교육정보화 10대 뉴스

초·중등 교육정보화 주요 통계

교육정보화추진 정책과 성과, 그리고 역사

목차

총론 44

제1장 교육정보화 정책 성과 및 추진 체계 45

제2장 교육정보화 법·제도 주요 현황 56

제3장 해외 교육정보화 주요 동향 64

제1부 초·중등교육정보화 84

제1장 교육정보화 정책 85

제1절 시·도교육청 교육정보화 시행 계획 현황 85

제2절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 운영 95

제3절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107

제4절 소프트웨어(SW) 교육 118

제5절 온라인 수업 활성화 131

제6절 학생평가지원포털 구축 및 운영 138

제7절 교원정보화 연수 148

제2장 교수·학습 지원서비스 167

제1절 교육 정보 공유·유통서비스 '에듀넷' 167

제2절 사이버학습 177

제3절 기초학력향상지원사이트 구축 및 운영 185

제4절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195

제5절 EBS 서비스 운영 203

제6절 방송통신중·고등학교 운영 209

제3장 교육 정보 표준화 및 저작물 이용 환경 조성 218

제1절 교육 정보 표준화 218

제2절 교육저작권지원센터 발족 및 운영 229

제4장 ICT 리터러시 수준 241

제1절 PISA ICT 친숙도 241

제2절 국제 컴퓨터·정보 소양 연구 : ICILS 2013 253

제3절 초·중학생 ICT 리터러시 측정 연구 263

제2부 교육행·재정 정보화 278

제1장 교육행정정보시스템 '나이스' 279

제2장 지방교육행·재정 통합시스템 '에듀파인' 296

제3장 지방교육재정 공시포털시스템 '지방교육재정알리미' 308

제4장 교육정보공시시스템 운영 326

제1절 유치원 정보공시시스템 '유치원알리미' 326

제2절 초·중등학교 정보공시시스템 '학교알리미' 335

제3절 대학 정보공시시스템 '대학알리미' 344

제5장 교육정보통계시스템 'EduData System' 356

제6장 시·도교육청 업무관리시스템 364

제7장 유아학비지원시스템 'e-유치원' 374

제8장 학교시설통합정보시스템 구축 381

제3부 고등교육정보화 394

제1장 대학정보화 기반 구축 및 운영 395

제2장 원격대학 현황 405

제1절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운영 405

제2절 아세안대학 이러닝 지원사업 415

제3장 온라인대학 강의 공개 428

대학 공개강의 공동활용서비스(KOCW) 428

제4부 학술연구정보화 438

제1장 학술연구정보화 현황 439

제1절 대학 학술연구정보화 439

제2절 국내 학술연구정보화 기반 453

제2장 학술 정보 공유·유통 463

제1절 학술연구 정보서비스 구축 및 운영 463

제2절 디지털학술정보 유통체계 구축 및 운영 470

제5부 평생교육정보화 482

제1장 학점은행제 정보공시 483

제2장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491

제3장 국가평생학습포털 구축 501

제4장 맞춤형 평생교육 정보서비스 510

제1절 학부모지원 정보서비스 구축 및 운영 510

제2절 중앙다문화교육센터 정보서비스 구축 및 운영 516

제6부 진로·직업교육 정보화 522

제1장 진로·직업 정보서비스(커리어넷) 523

제2장 인적 자원 정보서비스 532

제3장 민간자격 정보서비스 544

제7부 교육격차 해소 550

제1장 정보소외계층 교육격차 해소 551

제2장 특수교육 대상 학생 교육정보화 559

제1절 장애학생 교육정보화 559

제2절 건강장애학생 교육정보화 569

제8부 건전한 정보문화 조성 및 개인정보보호 576

제1장 건전한 사이버 문화 조성활동 577

제1절 건전한 사이버윤리문화 조성활동 577

제2절 초·중등학교 정보통신윤리교육 586

제2장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보안 599

제1절 교육기관 개인정보보호 정책 599

제2절 교육부 사이버안전센터 구축·운영 606

제3절 전자서명인증센터 구축 및 운영 617

제9부 국제교류 협력과 이러닝 산업 현황 628

제1장 국제교류 협력 629

제2장 이러닝 산업 현황 640

부록 652

색인 653

교육정보화 관련 용어 해설 656

역대 교육정보화백서 주요 내용 669

2017년도 교육정보화백서 편찬위원 및 편집진 678

2017년도 교육정보화백서 집필진 679

판권기 682

[표 총-1] 1~5단계 교육정보화 기본 계획 주요 내용 45

[표 총-2] 4차 기본 계획 전략 과제 50

[표 총-3] 5차 교육정보화를 통한 미래 모습 53

[표 총-4] 5차 교육정보화 5개 영역, 30개 전략 과제 53

[표 총-5] 교육부 정보화 추진 체계 55

[표 총-6] 교육정보화 관련 법령 현황 58

[표 1-1] 2017년 시행 계획 사업 개요 86

[표 1-2] 신규사업과 주요 계속사업 현황(교육부 및 소속기관) 87

[표 1-3] 형태별 사업 수 현황(교육부 및 소속·유관기관) 87

[표 1-4] 신규사업과 주요 계속사업 현황(교육청) 87

[표 1-5] 형태별 사업 수 현황(교육청) 88

[표 1-6] 교육부 및 소속·유관기관 연도별 예산 현황 88

[표 1-7] 연도별 예산 현황(교육청) 89

[표 1-8] 연도별 예산 총괄표(2015~2017) 89

[표 1-9] 교육정보화 기본 계획의 추진 영역별 사업 수와 예산 90

[표 1-10] 교육청 영역별 사업 수 및 예산 현황 91

[표 1-11] 「전략1」맞춤학습 지원체제 구축을 위한 유·초·중등교육 91

[표 1-12] 「전략2」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고등교육 학술연구 92

[표 1-13] 「전략3」 학습과 일이 연계된 평생·직업교육 92

[표 1-14] 「전략4」아우르고 배려하는 교육복지·특수교육 92

[표 1-15] 「전략5」공공정보 활용 기반 및 건전한 사이버 문화 조성 92

[표 1-16] 오류 수정 98

[표 1-17] 자료 탑재 98

[표 1-18] 오류 수정 98

[표 1-19]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디지털교과서 개발 현황(2013~2014) 109

[표 1-20]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무선망 및 스마트 기기 보급 현황(2013~2016) 110

[표 1-21] 디지털교과서 활용 학교 현황(2013~2016) 111

[표 1-22] 디지털교과서 활용 관련 교원 역량 강화 지원 현황(2012~2016) 112

[표 1-23]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검증 관련 2013년 이후 연구 목록 114

[표 1-24] 2016년 연구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한 디지털교과서 사전·사후 검사 결과 114

[표 1-25]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등학교 디지털교과서 국·검정 구분 116

[표 1-26] 소프트웨어 교육의 비전, 전략과 과제 119

[표 1-27] 2016년 교원 연수 계획(안) 121

[표 1-28] 학교급별 주요 연수 내용 121

[표 1-29] 원격연수 콘텐츠 현황 123

[표 1-30] 소프트웨어 교육 연구학교 수 125

[표 1-31] 2016년 소프트웨어 교육 선도학교 126

[표 1-32] 온라인 수업 추진 경과(2011~2017) 133

[표 1-33] 2017년 1학기 온라인 수업 신청 현황 133

[표 1-34] 온라인 수업 추가 개발 교과목 콘텐츠 현황 134

[표 1-35] 연도별 온라인 수업 신청 학생 수 135

[표 1-36] 2017년도 학생평가지원포털 재구축 방향 140

[표 1-37] 교원정보화 연수 프로그램(교재·콘텐츠) 개발 현황(2016 .12) 149

[표 1-38] 중앙 단위 교원정보화 연수 현황(2016. 12) 149

[표 1-39] 2012~2016년 스마트 교육·디지털교과서 연수 현황(2016. 12) 152

[표 1-40] 원격교육연수원 직무연수 이수 현황 157

[표 1-41] 원격교육연수 이수 현황 158

[표 1-42] 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 운영 추진 경과 159

[표 1-43] 원격교육연수원 신규 인가 신청 최소 기준 160

[표 1-44] 원격교육연수원 신규 인가 심사 기준 160

[표 1-45] 원격교육연수원 인가 현황 161

[표 1-46] 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콘텐츠 교육 내용 심사 현황 161

[표 1-47] 원격교육연수원 연도별 운영 평가 결과 162

[표 1-48] 원격교육연수원 운영 평가 항목 및 배점 163

[표 1-49] 원격교육연수원 기관별 역할 및 기능 164

[표 1-50] 에듀넷 서비스 주요 추진 경과 168

[표 1-51] 에듀넷 주요 서비스 현황 170

[표 1-52] 에듀넷 교육 콘텐츠 확보 대상 및 추진 근거 171

[표 1-53] 에듀넷 교과학습 자료 콘텐츠 서비스 현황(2017. 2) 172

[표 1-54] 에듀넷 교육 자료 공유·기부 현황(2017. 2) 172

[표 1-55] 에듀넷 영역별 교육 콘텐츠 제공 현황(2017.2) 175

[표 1-56] 에듀넷 서비스 회원 가입 현황(2017. 2) 175

[표 1-57] 연도별 에듀넷 교육 콘텐츠 이용 현황(2016. 12) 176

[표 1-58] 2004~2017년 사이버학습 주요 추진 내용 177

[표 1-59] 2017년 사이버학습 추진 체계 및 역할 179

[표 1-60] 16개 시·도별 사이버학습 브랜드명 및 홈페이지 주소 179

[표 1-61] 시·도별 특화 서비스의 운영 현황 182

[표 1-62] 2005~2017년 전국 사이버학습 활용 현황 183

[표 1-63] 초등학교 학습부진학생 지원 교수·학습 자료 186

[표 1-64] 중등학교 학습부진학생 지원 교수·학습 자료 187

[표 1-65] 학습부진학생 지원 주제별 학습 자료 188

[표 1-66] 학습부진학생 지도를 위한 교원 전문성 프로그램 192

[표 1-67] 기초학력향상지원사이트 방문자 통계 193

[표 1-68] 기초학력향상지원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메뉴 193

[표 1-69] 기초학력향상지원사이트 활용 워크숍 및 연수 개최 실적 193

[표 1-70] 학교도서관 정보화 사업 추진 경과 198

[표 1-71]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DLS 등록 학교 및 등록 학생 연도별 현황 200

[표 1-72]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DLS 등록 학교 및 등록 학생 시·도별 현황 200

[표 1-73] 학생 독후활동 탑재 현황 201

[표 1-74] 유형별 학교 시험 대비 콘텐츠 강화 204

[표 1-75] 교과서 및 교육과정 기반 콘텐츠 강화 205

[표 1-76] 수시 콘텐츠 강화 205

[표 1-77] 교사지원센터 콘텐츠 탑재 현황(2017. 6 기준) 206

[표 1-78] 2016년도 EBS 수능강의·교재 만족도 평가 207

[표 1-79] 2016년도 EBS 수능강의 이용률 207

[표 1-80] 방송중 현황(2013~2017) 210

[표 1-81] 방송중 학생 연령별 분포(2013~2017) 211

[표 1-82] 2017년 방송고 현황 212

[표 1-83] 방송고 학생 연령별 분포(2014~2017) 213

[표 1-84] 방송고 졸업자 및 대학 진학자 현황(2013~2017) 214

[표 1-85] 방송중·고 교육과정 콘텐츠 신규 개발 계획 215

[표 1-86] 교육 및 전자출판 분야 표준 개발 및 관리 현황(2017. 8 기준) 224

[표 1-87] 교육기술 관련 주요 표준화 요소 225

[표 1-88] 융합기술 분야 주요 표준화 요소 226

[표 1-89] 저작권법 위반 고소 현황 232

[표 1-90] 전국 교육지원기관 현황 234

[표 1-91] 교육저작권지원센터 사업 추진 계획 236

[표 1-92] 폰트 식별 프로그램 유형 237

[표 1-93] PISA 2015 ICT 친숙도 조사 개요 242

[표 1-94] 가정에서의 ICT 접근성 국가별 비교 243

[표 1-95] 가정에서의 기기별 접근성 응답 비율 243

[표 1-96] 학교에서의 ICT 접근성 국가별 비교 244

[표 1-97] 학교에서의 기기별 접근성 응답 비율 244

[표 1-98] 학생 1인당 PC 비율 및 인터넷 연결 PC 비율 245

[표 1-99] 인터넷 사용 시간별 응답 비율 246

[표 1-100] 디지털 기기·컴퓨터·인터넷 최초 사용 나이별 응답 비율 246

[표 1-101] 학교에서의 학습을 위한 ICT 활용지수 국가별 비교 247

[표 1-102] 학교에서의 학습을 위한 활용 형태별 ICT 활용 비율 247

[표 1-103] 학교 외 학습을 위한 ICT 활용지수 국가별 비교 248

[표 1-104] 활용 형태별 학교 외 학습을 위한 ICT 활용 비율 249

[표 1-105] 오락 및 일상적 ICT 활용지수 국가별 비교 250

[표 1-106] 활용 형태별 학교 외 학습을 위한 ICT 활용 비율 250

[표 1-107] ICT 활용 태도 표준화 지수 및 순위 251

[표 1-108] ICILS 연도별 연구 추진 내용 254

[표 1-109] ICILS 2013 참여국 현황 254

[표 1-110] ICILS 2013 평가도구 256

[표 1-111] ICILS 2013 컴퓨터·정보 소양 국제 비교 결과 258

[표 1-112] ICILS 2013 컴퓨터·정보 소양 성취 수준별 비율 258

[표 1-113] ICILS 2013 컴퓨터·정보 소양 성별 평균점수 259

[표 1-114] 컴퓨터 사용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즐거움 260

[표 1-115] 학생의 학습 목적 컴퓨터 사용 261

[표 1-116]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 개발 연구 265

[표 1-117]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 265

[표 1-118] ICT 리터러시 수준 능력요소 및 성취 기준 267

[표 1-119] 성별·수준별·학년별로 본 검사 분석 대상 학생 268

[표 1-120] 수준별 검사 결과 기술통계 269

[표 1-121] 수준별 응시 접수 분포 269

[표 1-122] 성취 수준에 따른 학생 분포 270

[표 1-123] 학년에 따른 학생 분포 271

[표 1-124] 학년에 따른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초등학교) 271

[표 1-125] 학년에 따른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중학교) 272

[표 1-126] 도표로 본 학년에 따른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 272

[표 1-127] 학년에 따른 능력요소별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초등학교) 273

[표 1-128] 학년에 따른 능력요소별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중학교) 273

[표 1-129] 학년에 따른 ICT 리터러시 등급 차이(초등학교) 274

[표 1-130] 학년에 따른 ICT 리터러시 등급 차이(중학교) 275

[표 2-1] 나이스 구축 사업 추진 경과 281

[표 2-2] 나이스 구축·운영기관별 역할 282

[표 2-3] 나이스 업무 프로그램 현황(2017. 2 기준, 43개 단위 업무 / 265개 세부 업무) 282

[표 2-4] 2017학년도 대입전형자료 생성 및 제공 현황 285

[표 2-5] 2017년 추가 개발 내역(예정) 289

[표 2-6] 2016년 나이스 현장자문단 워크숍 및 국외 연수 참여 현황 290

[표 2-7] 2016년 관리자 인식 제고 및 사용자 교육 운영 현황 291

[표 2-8] 2016년 교육정보시스템 물적 기반 운영자 교육 운영 현황 291

[표 2-9] 교육부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나이스) 취약점 점검 항목 293

[표 2-10] 에듀파인 응용 S/W 구축 현황 300

[표 2-11] 2017년 에듀파인 업무협의체 주관 시·도교육청 현황 301

[표 2-12] 최근 5년간 에듀파인 사용자 교육 실적 301

[표 2-13] 최근 5년간 에듀파인 응용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실적 302

[표 2-14] 최근 5년간 에듀파인 학교 회계 전자자금 이체(EFT : Electronic Fund Transfer) 운영 실적 302

[표 2-15] 2017년 에듀파인 중앙상담센터 상담응대 건수월별 현황 303

[표 2-16] 최근 5년간 에듀파인 물적 기반 유지·보수 지원 실적 304

[표 2-17] 에듀파인 조직별 주요 역할 305

[표 2-18] 지방교육재정알리미 개편에 따른 주요 기능 개선 내용 및 신규 서비스 내역 312

[표 2-19] '지방교육재정 공시시스템 운영 사업' 추진 체계 313

[표 2-20] 2017년 지방교육재정 공시 추진 일정표 315

[표 2-21] 2017년 상반기 지방교육재정알리미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323

[표 2-22] '지방교육재정알리미' 접속자 수 현황(예상) 324

[표 2-23] 유치원알리미의 기관별 역할 328

[표 2-24] 유치원 공시 정보 항목(7항목 21개 범위) 331

[표 2-25] 2017년 4월 정보공시를 위한 교육 장소 및 일정 333

[표 2-26] 시·도교육청별 공시정보등록시스템 도메인 333

[표 2-27] 초·중등학교 정보공시제 추진기관별 역할 337

[표 2-28] 2015년 정보공시 대상 학교 수 338

[표 2-29] 2016년 초·중등교육기관(외국인학교 제외)의 공시 정보 범위·기관 및 공시 횟수·시기 339

[표 2-30] 학교알리미(web) 검색 선호 항목 및 이용 현황(2016년 기준) 341

[표 2-31] 학교알리미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 이용 현황 341

[표 2-32] 학교알리미 공공데이터 개방 항목 342

[표 2-33] 대학 정보공시 기관별 역할 및 기능 345

[표 2-34] 2017년 대학 정보공시 대상 대학 346

[표 2-35] 간접입력(항목별 관리기관 조사) 항목 및 내용 347

[표 2-36] 직접입력 항목 및 내용 350

[표 2-37] 고등교육기관의 공시 범위·횟수·시기 351

[표 2-38] 교육정보통계 개발 현황 359

[표 2-39] 교육 정보 통계보고서 개발 현황 359

[표 2-40] 에듀데이터 개발 현황 361

[표 2-41] EDS를 통한 연도별 통계성 자료 제공률 362

[표 2-42] 연도별 에듀데이터 제공 실적 362

[표 2-43] 지방교육기능분류시스템 기능별 분류체계 구성 내역 366

[표 2-44] 업무 관리 응용 S/W 구성 현황 368

[표 2-45] 최근 5년간 사용자 개선요청사항(CSR) 처리 현황 369

[표 2-46] 2016년 시·도교육청 업무관리시스템 서비스별 사용자 수 369

[표 2-47] 최근 5년간 업무 관리 생산문서 현황 370

[표 2-48] 최근 5년간 에듀파인 물적 기반 유지·보수 지원 실적 370

[표 2-49] 2016년 기술 교육 참석 현황 371

[표 2-50] 시·도교육청 업무관리시스템 조직별 주요 역할 372

[표 2-51] 업무관리시스템 사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373

[표 2-52] e-유치원 추진기관별 역할기관 376

[표 2-53] 유아학비지원시스템 관련 근거 377

[표 2-54] 유아학비 지원 대상 및 지원 단가 구분 379

[표 2-55] 유아교육비 지원 예산 및 지원 인원 기준 379

[표 2-56] 단계별 DB 구축 계획 385

[표 2-57] 통합정보시스템 분야별 기능 개발 내역 387

[표 2-58] 데이터베이스 구축 내역 390

[표 2-59] 1차구축 인프라 구성 내역 391

[표 3-1] 교육전산망 추진 경과 396

[표 3-2] 교육전산망 가입 기관 현황(356개 대학 35개 산하기관) 397

[표 3-3] 대학의 교육전산망 연도별 위탁운영 계약 현황 398

[표 3-4] 교육전산망과 유사 통신서비스 요금 비교 398

[표 3-5] 2017년 대학정보화 연구 과제 현황 398

[표 3-6] 2003~2016년 교육전산망 IT 전문교육 추진 현황 399

[표 3-7] 2016년 대학정보화 사업 총괄표 400

[표 3-8] 2015~2017년 연도별 예산 총괄표 401

[표 3-9] 사업 유형별 예산 현황 402

[표 3-10] 국립대학 사업 형태별 현황 403

[표 3-11]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연령별 등록생 수(학사) 407

[표 3-12]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연령별 재학생 수(대학원) 408

[표 3-13] 프라임칼리지 학위 과정 재학생 수 408

[표 3-14] 매체별 강의 제작 현황 412

[표 3-15] 연도별 교재 제작 현황 412

[표 3-16] 아세안대학 이러닝 지원사업 기관별 역할 및 기능 418

[표 3-17] 아세안대학 이러닝 지원사업 협력기관(대학) 현황 419

[표 3-18] 2013~2017년 ACU 이러닝 역랑 강화 연수 420

[표 3-19] 2012~2017년 ACU 이러닝 콘텐츠 개발 현황 421

[표 3-20] 2012~2016년 CLMV 이러닝 교육과정 운영 현황 422

[표 3-21] ACU 이러닝시스템 부문별 기능 422

[표 3-22] ACU 프로젝트 운영위원회 및 실무위원회 개최 현황 424

[표 3-23] 대학 정보공시 대학 강의 공개 실적 430

[표 3-24] KOCW 공개강의 콘텐츠 연도별 현황 434

[표 3-25] KOCW 공개강의 콘텐츠 연도별 이용 현황 435

[표 4-1] 국가별 대학 경쟁력 순위 440

[표 4-2] Times의 세계 대학 평가 순위 440

[표 4-3] ARL과 국내 상위 20위권 평균 대학도서관 증가 도서 수 비교 441

[표 4-4] 지식정보 디지털유통체계(dCollection) 보급 현황 443

[표 4-5] 외국학술지지원센터 현황과 공동활용 가능 데이터량 444

[표 4-6] 2015년과 2016년 대학의 설립 주체별 소장 도서 수 비교 447

[표 4-7] 최근 5년간 대학도서관의 자료 구입비 비교 447

[표 4-8] 국내 석·박사 학위논문 구축 현황 448

[표 4-9] 2005~2016년 4년제 대학도서관 전자 자료 구입 비율 448

[표 4-10] 2016년 구독 중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대학라이선스 DB 목록 451

[표 4-11] 국립중앙도서관 연혁 455

[표 4-12] 국립중앙도서관 장서 현황 456

[표 4-13] 연도별 웹사이트 수집 실적 457

[표 4-14]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연혁 459

[표 4-15] NDSL 주요 DB 구축 현황(2017. 7. 17) 460

[표 4-16] 과학기술 학회마을 서비스 현황(2017. 7. 17) 462

[표 4-17] RISS 주요 원문 자료 구축 현황 465

[표 4-18] 연도별 RISS 이용 현황 467

[표 4-19] 2011년~현재 종합목록 데이터 확보 현황 468

[표 4-20] 2011~2016년 국내·외 상호대차서비스(복사·대출)이용 현황 469

[표 4-21] dCollection 연도별 대학 참여 현황 472

[표 4-22] 2010~2016년 RISS 학위논문 원문 DB 구축 현황(2016. 12. 기준) 477

[표 4-23] 2010~2016년 RISS 학술논문 원문 DB 구축 현황(2016. 12. 기준) 478

[표 4-24] 학위논문 대학별 구축 상위 10개 대학 현황(2016. 12. 기준) 478

[표 4-25] 2010~2016년 학술정보서비스 검색 및 원문 이용 현황(2016. 12 기준) 480

[표 5-1] 학점은행제 정보공시제 기관별 역할 485

[표 5-2] 학점은행제 정보공시 항목(8개 항목 17개 범위) 488

[표 5-3] K-MOOC 강좌 개발 및 운영 현황(2017. 2 기준) 494

[표 5-4] K-MOOC 검수 프로세스 495

[표 5-5] K-MOOC 만족도 498

[표 5-6] 다모아평생교육정보망 연도별 연계 현황 503

[표 5-7] 다모아평생교육정보망 저장 표준 항목 504

[표 5-8] 연도별 늘배움 연계기관 504

[표 5-9] 국가평생학습포털 온라인 콘텐츠 제공 현황 507

[표 5-10] 국가평생학습포털 오프라인 콘텐츠 제공 현황 507

[표 5-11] 학부모On누리 온라인교육센터 교육과정 현황(26종) 511

[표 5-12] 학부모On누리 교육 자료 현황 512

[표 5-13] 학부모On누리 홈페이지 메뉴 구성 513

[표 6-1] 국가진로정보망의 클라우드 전환 필요성 524

[표 6-2] 커리어넷 회원 및 이용 현황 525

[표 6-3] 대상별 신규 가입자 수 525

[표 6-4] 커리어넷 온라인 심리검사 이용 실적 526

[표 6-5] 커리어넷의 사이버 상담 실적 526

[표 6-6] 커리어넷의 앱 개발 및 활용 현황(2017. 6 기준) 527

[표 6-7] 연도별 커리어넷 만족도 조사 결과 528

[표 6-8] 커리어넷 만족도 연도별 추이 528

[표 6-9] 기업 본사의 주요 설문 내용 535

[표 6-10] 1~6차년도 조사 기업 수 537

[표 6-11] 1~6차년도 근로자 조사 결과 537

[표 6-12] 1~6차년도 패널 유지 기업 수 538

[표 6-13] 1~6차년도 유지 패널기업의 특성 538

[표 6-14] HCCP 자료 다운로드 현황 540

[표 6-15] 2016년 HCCP 활용 내역-HRD Review 541

[표 6-16] 민간자격 등록 현황 546

[표 6-17] 민간자격 공인 현황 546

[표 7-1] 초·중·고등학생 교육정보화 지원사업 연도별 추진 실적 554

[표 7-2] 2015년 시·도교육청 초·중·고등학생 교육정보화 인터넷 통신비 지원 실적 554

[표 7-3] 인터넷 통신비 협약 체결 변화 추이 556

[표 7-4] 초·중·고둥학생 교육정보화 지원사업 연도별 지원 인원 수 변화 557

[표 7-5] 초·중·고둥학생 교육정보화 지원사업 연도별 지원 예산 변화 추이 557

[표 7-6] 전체 운영에 대한 만족도 설문 결과 562

[표 7-7] 세부 행사별 만족도 설문 결과 562

[표 7-8] 연도별 시각장애 대체 자료 개발 권수 564

[표 7-9] 연도별 시각장애학생 EBS 방송 교재 점역 권수 564

[표 7-10] 2017년 국립특수교육원 부설 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실적 566

[표 7-11] 특수교육정보화 지원사업의 최근 3년간 성과 달성도 567

[표 7-12] 2005~2017년 건강장애학생 수 추이 569

[표 7-13] 2006~2017년 병원학교 증가 추이 570

[표 7-14] 2017년 병원학교 운영 현황 571

[표 7-15] 2017년 원격수업(화상수업) 운영기관 및 이용 교육청 572

[표 7-16] 2017년 원격수업(화상수업) 운영기관 현황 572

[표 7-17] 2017년 원격수업(온라인 수업) 운영기관 현황 572

[표 7-18] 2012~2016년 건강장애학생 지원 만족도 조사 결과 573

[표 8-1] 인터넷 이용률 실태조사 577

[표 8-2] 사이버폭력·인터넷 과의존 실태조사 578

[표 8-3] 사이버범죄자 현황 578

[표 8-4] 2016년 인터넷윤리교육 과정별 운영 현황 579

[표 8-5] 인터넷윤리의식 향상도 582

[표 8-6] 대상별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 실태 583

[표 8-7] 청소년 정보윤리교육 실적 584

[표 8-8] 연도별 정보통신 전문인력 양성 현황 585

[표 8-9] 교육부와 유관기관의 사이버폭력 예방 및 정보통신윤리교육 추진 체계 587

[표 8-10] 사이버폭력 예방 및 정보통신윤리교육 유관기관별 세부 사업 추진 현황 588

[표 8-11] 2016년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피해 유형별 비율) 589

[표 8-12] 2016년 사이버폭력 대응거점 Wee센터 지정 현황 592

[표 8-13] 교육부 정보통신윤리교육 추진 경과 594

[표 8-14]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및 정보통신윤리교육 내용 비교 596

[표 8-15] 교육(행정)기관 관련 서식 개정 현황 600

[표 8-16] 2012~2017년 정보보호교육센터 지정 및 교육 실적(2017. 2) 602

[표 8-17] 개인정보보호 신규 담당자 교육 참석 현황(2016. 3) 603

[표 8-18] 교육(행정)기관 개인정보보호 책임자(CPO) 순회교육 참석 현황(2016. 4) 603

[표 8-19] 교육(행정)기관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순회교육 참석 현황(2016. 5) 603

[표 8-20] 교육(행정)기관 홈페이지 개인정보 검출점검 현황(2017. 2) 604

[표 8-21] 연도별 교육부 사이버안전센터 주요 활동 607

[표 8-22] 최근 3년간 사이버침해 위협 정보 탐지 및 대응 현황 610

[표 8-23] 교육부 사이버안전센터 보안관제 대상 기관 현황 611

[표 8-24] 사이버위기 경보별 대응조직 구성 현황 611

[표 8-25] 연도별 홈페이지 보안 취약점 유형별 현황 612

[표 8-26] 교육부 사이버안전센터 보안관제 대상 기관 현황 614

[표 8-27]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시스템 구축·운영 내용 620

[표 8-28]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시스템 이용 현황(월평균) 621

[표 8-29] 교육부 GPKI인증서 발급 현황 621

[표 8-30] 교육부 RA/LRA 현황 622

[표 8-31] 유형별 인증서 발급 대상(2016년 교육 통계 교직원 수 기준) 622

[표 8-32] SSL인증서 보급 현황 624

[표 8-33] 인증서처리프로그램 보급 현황 625

[표 9-1] 교류협력국별 이러닝 인프라 지원 현황(2017. 3) 630

[표 9-2] 2013~2016 이러닝 코리아 개최 현황 632

[표 9-3] APEC 이러닝 연수 참가자 현황 634

[표 9-4] e-ICON 세계대회 참가자 현황 634

[표 9-5] 2016~2021 자기주도 이러닝 시장 규모 예측 642

[표 9-6] 교육의 변화를 가져올 핵심 트렌드 644

[표 9-7] 주요 국가 개인정보에 대한 규제 비교 645

[표 9-8] 이러닝 공급 시장 규모 추이 646

[표 9-9] 2016년 매출액 분포 647

[표 9-10] 대표 사업별 이러닝 총매출 추이 647

[표 9-11] 2016년 이러닝 수요 시장 규모 지출액 648

[표 9-12] 이러닝 수요 시장 규모 추이 648

[표 9-13] 이용자의 이러닝 이용 분야 649

[표 9-14] 이러닝 사업자 수 추이 현황 649

[표 9-15] 사업 분야별 이러닝 사업자 수 650

[표 9-16] 이러닝 산업 종사자 수 추이 650

[표 9-17] 매출액별 종사자 분포 현황 651

[그림 도-1] SW 교육 선도교원 연수 및 중등 교원 직무 연수 현장 5

[그림 도-2] 학술관계분석서비스(SAM) 홈페이지 화면 6

[그림 도-3] 에듀넷·티-클리어 홈페이지 화면 7

[그림 도-4] 교육부-KERIS-세종시청-세종교육청 업무 협약식 8

[그림 도-5] 지방교육재정알리미 우수 논문 경진대회·생활수기 공모전 포스터 9

[그림 도-6] 유네스코 아태 ICT 교육장관 포럼 10

[그림 도-7] KERIS와 세계은행 디지털 프로미스·미주개발은행의 MOU 체결 당시 11

[그림 도-8] KERIS 종합교육연수원 개원 기념식 12

[그림 도-9] 한국형 나노디그리 시범 운영 시스템 구성안 13

[그림 도-10] 한국-태국 국제교류 프로그램 참여 현장 14

[그림 총-1] 5차 교육정보화 비전 및 추진 전략 52

[그림 총-2] 교육부 조직도(2017. 2 기준) 54

[그림 총-3] 교육정보화 조직 체계 55

[그림 1-1]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 운영 사업의 내용 및 절차 96

[그림 1-2] 2007년 개발된 수학 디지털교과서 108

[그림 1-3] 디지털교과서 개념도('스마트 교육 추진 전략에 따른 교과서 개선 계획', 2012. 6) 109

[그림 1-4] 초등학교 5-1 사회과 디지털교과서(학습 이해를 돕는 다양한 자료 제공) 111

[그림 1-5]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사례 112

[그림 1-6]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구성도 113

[그림 1-7] 디지털교과서 활용 및 효과에 관한 종단연구 내용 및 결과(김정량 외, 2014~2016) 115

[그림 1-8]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디지털교과서 개발 방향 116

[그림 1-9] 온라인 수업 운영 절차 132

[그림 1-10] 학생평가지원포털 메인 화면 141

[그림 1-11] 학생평가지원포털 메뉴 구조 142

[그림 1-12] 수행평가도구 검색서비스 메인 화면 143

[그림 1-13] 수행평가도구 검색서비스 상세보기 화면 144

[그림 1-14] 수행평가 채점 기준 수정 화면 145

[그림 1-15] 원격교육연수원 이수자정보관리시스템 구성도 165

[그림 1-16] 사이버학습 형태 180

[그림 1-17] 정서행동환경검사(EBEQ) 예시 화면 190

[그림 1-18] 정서행동환경검사(EBEQ) 결과지 예시 화면 190

[그림 1-19] 정서행동환경검사(EBEQ) 결과 해석 및 지도 방안 예시 화면 191

[그림 1-20]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구성도 196

[그림 1-21] 학교도서관 정보화 사업 추진 체계도 197

[그림 1-22] 방송중·고 비전 및 목표 209

[그림 1-23] 교육 및 학술 정보 분야 표준화 추진 체계 220

[그림 1-24] 교육저작권지원센터 사업 추진 체계도 235

[그림 1-25] ICILS 2013 참여 인원 255

[그림 1-26] 컴퓨터·정보 소양 학습 맥락 255

[그림 1-27] 컴퓨터·정보 소양 평가틀 256

[그림 1-28] 종합 과제 문항 예시 257

[그림 2-1] 나이스 구축·운영 추진 체계 282

[그림 2-2] 지방교육행·재정통합시스템 추진 경과 298

[그림 2-3] 에듀파인 시스템 구성도 299

[그림 2-4] 에듀파인 추진 조직 304

[그림 2-5] 최근 5년 에듀파인 사용자 만족도 306

[그림 2-6] 지방교육재정알리미 임시 개통(2014. 12. 8~2015. 12. 16) 310

[그림 2-7] 지방교육재정알리미 정식 개통(2015. 12. 17~2016. 12. 13) 311

[그림 2-8] 지방교육재정알리미 개편(2016. 12. 14~현재) 312

[그림 2-9] 지방교육재정 공시시스템 구성도 314

[그림 2-10] 일일수입·지출현황 316

[그림 2-11] 특별교부금 316

[그림 2-12] 지방교육재정 추이 317

[그림 2-13] 일반교육 통계 317

[그림 2-14] 교육청재정 317

[그림 2-15] 교육청 조직분석 317

[그림 2-16] 테마통계 318

[그림 2-17] 최신 분석 자료 319

[그림 2-18] 교육청별 재정 도표 319

[그림 2-19] 시각화 정보 319

[그림 2-20] 그림으로 보는 재정 320

[그림 2-21] 학교일반현황 320

[그림 2-22] 신설예정학교 321

[그림 2-23] 폐교 현황 321

[그림 2-24] 어린이집·유치원 통합정보공시 추진 방향 327

[그림 2-25] 유치원알리미 추진 체계 328

[그림 2-26] 유치원알리미 공시 정보 처리 절차 329

[그림 2-27] 유치원 정보공시시스템 개념도 329

[그림 2-28] 유치원 공시정보등록시스템 로그인 화면 330

[그림 2-29] 유치원알리미 사이트 화면 330

[그림 2-30] 대학알리미 메인 화면 344

[그림 2-31] 교육정보통계시스템 구성도 357

[그림 2-32] 지방교육기능분류시스템 구성도 366

[그림 2-33] 지방교육기능분류시스템 관리 과제와 단위 과제 매핑 367

[그림 2-34] 시·도교육청 업무관리시스템 구성도 368

[그림 2-35] 시·도교육청 업무관리시스템 추진조직 체계 371

[그림 2-36] e-유치원시스템, 유치원알리미, 유치원·어린이집 통합정보공시 375

[그림 2-37] e-유치원 추진 체계 376

[그림 2-38] 유아학비지원서비스 흐름도 378

[그림 2-39] 목표 시스템 기능 구성도 384

[그림 2-40] 하드웨어 구성도 386

[그림 2-41] 정보화 사업 추진 조직도 386

[그림 2-42] 학교시설 현황 정보 화면 388

[그림 2-43] 시설사업 관리 화면 388

[그림 2-44] 안전 관리 화면 389

[그림 2-45] 설계도서 관리 화면 389

[그림 2-46] 보고 자료 관리 화면 390

[그림 3-1] 교육전산망 추진 체계 397

[그림 3-2] 당초 ACU 프로젝트(ASEAN Cyber University Project) 로드맵 415

[그림 3-3] 변경된 ACU 프로젝트 중·장기 로드맵 416

[그림 3-4] 아세안대학 이러닝 지원사업 비전, 목표 및 전략체계도 417

[그림 3-5] 아세안대학 이러닝 지원사업 추진체계도 418

[그림 3-6] ACU OER 목표 시스템 구성도 423

[그림 3-7] ACU 프로젝트 관련 활동 자료 425

[그림 3-8] ACU 프로젝트 사업 영역별 주요 실적(2012~2017) 426

[그림 3-9] KOCW 연도별 추진 경과 429

[그림 3-10] KOCW 자동수집시스템 구축 및 개편 432

[그림 3-11] 언론이 주목한 KOCW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 및 OES봉사단 영문 스크립트 강의 433

[그림 3-12] 향후 KOCW 콘텐츠 공동활용 환경 및 플랫폼 구축 방안 436

[그림 4-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대학라이선스 개념도 450

[그림 4-2] dCollection 유통 흐름도 470

[그림 4-3] dCollection 시스템의 3가지 보급 유형 474

[그림 4-4] dCollection 커뮤니티, 콜렉션, 아이템 475

[그림 4-5] dCollection 라이선스 관리시스템의 2가지 적용 기능 476

[그림 5-1] 학점은행제 정보공시제 추진 체계 484

[그림 5-2] 학점은행제 정보공시 절차 486

[그림 5-3] 학점은행제알리미 홈페이지 초기 화면 487

[그림 5-4] K-MOOC 사업 추진 체계 492

[그림 5-5] 참여 대학 선정 절차 493

[그림 5-6] K-MOOC 시스템 구성도 497

[그림 5-7] K-MOOC 연차별 중점 추진 방향 499

[그림 5-8] 다모아평생교육정보망 연계 체계 503

[그림 5-9] 학습 이력 관리 체계 505

[그림 5-10] 국가평생학습포털 서비스 체계 506

[그림 5-11] 학부모On누리 홈페이지 514

[그림 5-12] 중앙다문화교육센터 홈페이지 517

[그림 5-13] 다문화 교육 아카이브 자료 검색 화면 518

[그림 6-1] 진로정보망 커리어넷과 관련 정보망의 연계 529

[그림 6-2] 인적자본기업패널(HCCP) 조사 진행 과정 535

[그림 6-3] 민간자격 정보서비스 구성도 545

[그림 7-1] 초·중·고등학생 교육정보화 지원사업 추진 체계 553

[그림 7-2] 초·중·고등학생 교육정보화 지원 등 교육비 지원 절차 554

[그림 7-3] 에듀에이블 사이트(www.eduable.net) 561

[그림 7-4] 2017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561

[그림 7-5] 청각장애학생 수화·속기 원격교육 지원 과정 565

[그림 7-6] 장애 이해 사진 부문 수상작(대상) 566

[그림 8-1] 윤리의식 제고를 위한 캠페인 등 공모전 580

[그림 8-2] 인터넷윤리 캐릭터 '웰리' 580

[그림 8-3] 생활밀착형 홍보 현황 581

[그림 8-4] 유관부처·기관 593

[그림 8-5] 2016년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및 정보통신윤리교육 목표 및 주요 과제 595

[그림 8-6] 정보보호체계 강화 정보화전략계획 비전 및 목표 609

[그림 8-7] 보안관제 종합시스템 구성도 609

[그림 8-8] 2016년 정보보호영재교육원 입학식 및 경진대회 615

[그림 8-9] 교육행정전자서명 인증체계 618

[그림 8-10]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센터 구축 및 운영 619

[그림 8-11]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시스템 구성도 620

[그림 8-12] 교육부 RA/LRA 업무 흐름도 622

[그림 8-13] 전자서명인증 백업체계 구성도 623

[그림 9-1] 시·도교육청별 교류협력국가 629

[그림 9-2] 2016년 한-국제기구 공동 교육정보화 국제 심포지엄 633

[그림 9-3] e-ICON 세계대회 636

[그림 9-4] 연차별 주요 지원 내용 637

[그림 9-5] 첨단 ICT 활용 시범교실 모형(예시) 및 실제 구축 모습 638

[그림 9-6] 솔라스쿨 활용 교육 지원사업 소개 639

[그림 9-7] 이러닝과 에듀테크 구분 641

[그림 9-8] Hype Cycle for Education, 2016 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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