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총론과 교과 연계 방안 연구 / 국립특수교육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아산 : 국립특수교육원, 2017
청구기호
371.9044 -18-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iii, 601 p. : 삽화, 서식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956254
제어번호
MONO1201807618
주기사항
수행기관: 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책임연구자: 정주영
부록: 1. 교과 교육과정 개발자 대상 델파이 조사지(1차) ; 2. 교과 교육과정 개발자 대상 델파이 조사지(2차) ; 3. 현장 전문가 대상 조사지
참고문헌: p. 578-581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연구자

머리말 / 김은숙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2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3

가. 연구의 필요성 23

나. 연구의 목적과 연구 문제 28

II. 이론적 배경 29

1. 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29

가. 역량의 정의 29

나. 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30

다. 핵심역량과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 33

라. 특수교육에서 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의미 34

마.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36

2. 범교과 학습 주제와 교과 교육과정 38

가. 범교과 학습의 등장 배경 38

나.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범교과 학습 주제 39

3. 외국의 역량 중심 교육과정 사례 41

가. 호주 42

나. 뉴질랜드 43

다. 싱가포르 45

라. 캐나다 온타리오 주 46

마. 캐나다 퀘벡 주 48

바. 캐나다 브리티시 콜롬비아 주 51

III. 연구 방법 55

1. 연구의 내용 및 방법 55

가. 핵심역량, 교과 역량, 교과 교육과정 간의 연계성 분석 55

나. 범교과 학습 주제별 교과 교육과정(성취기준) 내용 분석 56

다. 핵심역량, 교과 역량, 교과 교육과정, 범교과 학습 주제 간의 연계성 분석 57

라. 교과 역량 및 범교과 학습 주제 기반의 수업 사례 개발 58

마. 핵심역량, 교과 역량, 범교과 학습 주제가 반영된 교육과정 개발 및 교실 수업 구헌을 위한 대안의 모색 59

2. 연구 방법 및 절차 60

가. 문헌 분석 60

나. 델파이 조사 60

다. 현장 전문가 검토 61

라. 교실 수업 적용 및 분석 61

IV. 핵심역량-교과 역량-교과 교육과정 간의 연계성 63

1. [기본] 바른 생활 63

2. [기본] 슬기로운 생활 70

3. [기본] 즐거운 생활 78

4. [기본] 국어 85

5. [기본] 사회 97

6. [기본] 수학 109

7. [기본] 과학 129

8. [기본] 실과 143

9. [기본] 진로와 직업 151

10. [기본] 체육 165

11. [기본] 음악 179

12. [기본] 미술 191

13. [기본] 재활(선택) 201

14. [기본] 여가활용(선택) 210

15. [기본] 정보통신활용(선택) 221

16. [기본] 생활영어(선택) 229

17. [기본] 보건(선택) 244

18. [기본] 안전한 생활 254

19. [공통] 국어 261

20. [공통] 체육 284

21. [공통] 영어 306

V. 범교과 학습 주제와 교과 교육과정 간의 연계성 323

1.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범교과 학습 주제의 개요 323

2. 범교과 학습 주제와 교과 교육과정 간의 연계성 분석 326

가. 안전·건강 교육의 내용 요소와 관련된 교과별 성취기준 326

나. 인성 교육의 내용 요소와 관련된 교과별 성취기준 337

다. 진로 교육의 내용 요소와 관련된 교과별 성취기준 340

라. 민주 시민 교육의 내용 요소와 관련된 교과별 성취기준 349

마. 인권 교육의 내용 요소와 관련된 교과별 성취기준 352

바. 다문화 교육의 내용 요소와 관련된 교과별 성취기준 356

사. 통일 교육의 내용 요소와 관련된 교과별 성취기준 360

아. 독도 교육의 내용 요소와 관련된 교과별 성취기준 362

자. 경제·금융 교육의 내용 요소와 관련된 교과별 성취기준 363

차. 환경·지속가능발전 교육 365

3. 논의 367

VI. 핵심역량-교과 역량-성취기준-범교과 학습 주제의 연계성 376

1. [기본] 바른 생활 376

가. 바른 생활 교과 교육과정의 역량과 범교과 학습 주제 간의 연계성 분석 결과 376

나. 논의 및 제언 379

2. [기본] 슬기로운 생활 380

가. 슬기로운 생활 교과 교육과정의 역량과 범교과 학습 주제 간의 연계성 분석 결과 380

나. 논의 및 제언 382

3. [기본] 즐거운 생활 383

가. 즐거운 생활 교과 교육과정의 역량과 범교과 학습 주제 간의 연계성 분석 결과 383

나. 논의 및 제언 386

4. [기본] 국어 387

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역량과 범교과 학습 주제 간의 연계성 분석 결과 387

나. 논의 및 제언 395

5. [기본] 사회 396

가. 사회 교과 교육과정의 역량과 범교과 학습 주제 간의 연계성 분석 결과 396

나. 논의 및 제언 402

6. [기본] 수학 403

가. 수학 교과 교육과정의 역량과 범교과 학습 주제 간의 연계성 분석 결과 403

나. 논의 및 제언 414

7. [기본] 과학 414

가. 과학 교과 교육과정의 역량과 범교과 학습 주제 간의 연계성 분석 결과 414

나. 논의 및 제언 421

8. [기본] 실과 422

가. 실과 교과 교육과정의 역량과 범교과 학습 주제 간의 연계성 분석 결과 422

나. 논의 및 제언 425

9. [기본] 진로와 직업 425

가. 진로와 직업 교과 교육과정의 역량과 범교과 학습 주제 간의 연계성 분석 결과 425

나. 논의 및 제언 435

10. [기본] 체육 436

가. 체육 교과 교육과정의 역량과 범교과 학습 주제 간의 연계성 분석 결과 436

나. 논의 및 제언 443

11. [기본] 음악 443

가. 음악 교과 교육과정의 역량과 범교과 학습 주제 간의 연계성 분석 결과 443

나. 논의 및 제언 450

12. [기본] 미술 450

가. 미술 교과 교육과정의 역량과 범교과 학습 주제 간의 연계성 분석 결과 450

나. 논의 및 제언 455

13. [기본] 재활(선택) 455

가. 재활 교과 교육과정의 역량과 범교과 학습 주제 간의 연계성 분석 결과 455

나. 논의 및 제언 460

14. [기본] 여가활용(선택) 461

가. 여가활용 교과 교육과정의 역량과 범교과 학습 주제 간의 연계성 분석 결과 461

나. 논의 및 제언 468

15. [기본] 정보통신활용(선택) 469

가. 정보통신활용 교과 교육과정의 역량과 범교과 학습 주제 간의 연계성 분석 결과 469

나. 논의 및 제언 472

16. [기본] 생활영어(선택) 472

가. 생활영어 교과 교육과정의 역량과 범교과 학습 주제 간의 연계성 분석 결과 472

나. 논의 및 제언 482

17. [기본] 보건(선택) 482

가. 보건 교과 교육과정의 역량과 범교과 학습 주제 간의 연계성 분석 결과 482

나. 논의 및 제언 488

18. [기본] 안전한 생활 489

가. 안전한 생활 교과 교육과정의 역량과 범교과 학습 주제 간의 연계성 분석 결과 489

나. 논의 및 제언 491

19. [공통] 국어 491

가. 공통 국어 교과 교육과정의 역량과 범교과 학습 주제 간의 연계성 분석 결과 491

나. 논의 및 제언 509

20. [공통] 체육 510

가. 공통 체육 교과 교육과정의 역량과 범교과 학습 주제 간의 연계성 분석 결과 510

나. 논의 및 제언 524

21. [공통] 영어 524

가. 공통 영어 교과 교육과정의 역량과 범교과 학습 주제 간의 연계성 분석 결과 524

나. 논의 및 제언 535

VII. 범교과 학습 주제를 반영한 역량 중심 수업의 실제 537

1. 수업 사례 1: 통합교과 537

가. 통합교과 교과 역량에 대한 개요 537

나. 수업 참가자 개요 538

다. 시범 수업 단원의 개요 538

라. 교수·학습 과정안 542

마. 수업 고찰 544

2. 수업 사례 2: 국어(공통) 547

가. 국어과 교과 역량에 대한 개요 547

나. 수업 참가자 개요 547

다. 시범 수업 단원의 개요 548

라. 교수·학습 과정안 552

마. 수업 고찰 556

3. 수업에 관한 논의 558

가. 역량 구분의 모호성 558

나. 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구성 방식 558

다. 교과 역량과 범교과 학습 주제의 조화 558

라. 교과 역량과 범교과 학습 주제의 타당성 559

VIII. 역량 중심 교육과정 및 범교과 학습 주제에 관한 교과 교육과정 개발자들의 인식 560

1. 조사 방법 560

가. 조사 대상 560

나. 조사 방법 560

2. 조사 결과 561

가. 총론의 핵심역량과 교과 역량에 대한 이해 및 교육과정 반영 정도 561

나. 총론의 범교과 학습 주제에 대한 이해 및 교육과정 반영 정도 567

다. 핵심역량과 범교과 학습 주제의 구성 방식 573

라. 특수교육 교육과정 구성의 근간 또는 기준에 대한 인식 573

3. 논의 576

가. 역량 중심 교육과정에 관한 논의 576

나. 범교과 학습 주제에 관한 논의 577

다. 핵심역량과 범교과 학습 주제의 구성 방식에 관한 논의 579

라. 특수교육 교육과정 구성의 근간 또는 기준에 대한 인식에 관한 논의 580

IX. 논의 및 제언 581

1. 논의 581

가. 교과 역량의 교과 교육과정 반영 정도에 대한 논의 581

나. 교과 역량의 타당성에 대한 논의 582

다. 연구자와 교과 교육과정 개발자 간의 견해 차이에 따른 논의 586

라. 범교과 학습 주제와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성에 관한 논의 588

마. 핵심역량-교과 역량-성취기준-범교과 학습 주제 간의 연계성에 관한 논의 590

바. 역량 및 범교과 학습 주제 기반의 수업 사례에 관한 논의 594

2. 제언 596

참고문헌 600

부록 605

부록 1. 교과 교육과정 개발자 대상 델파이 조사지(1차) 607

부록 2. 교과 교육과정 개발자 대상 델파이 조사지(2차) 615

부록 3. 현장 전문가 대상 조사지 619

판권기 624

〈표 II-1〉 OECD가 제시한 핵심역량 30

〈표 II-2〉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37

〈표 II-3〉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범교과 학습 주제 40

〈표 II-4〉 뉴질랜드 핵심역량의 의미 및 기대되는 특징 43

〈표 II-5〉 캐나다 온타리오 주의 영어교육과정에 제시된 역량 범주와 하위 역량 47

〈표 II-6〉 퀘벡 주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50

〈표 II-7〉 캐나다 브리티시 콜롬비아 주의 핵심역량과 의미 52

〈표 III-1〉 핵심역량, 교과 역량, 교과 교육과정 연계성 분석 대상 교과목록 56

〈표 III-2〉 교육과정 분석을 위한 범교과 학습 주제와 내용 요소 57

〈표 III-3〉 수업 사례 개발 참여 교사 개요 58

〈표 IV-1〉 총론의 핵심역량과 바른 생활과 교과 역량의 관계 63

〈표 IV-2〉 바른 생활과 교과 역량과 의미 63

〈표 IV-3〉 교과 역량에 따른 교과의 기능 64

〈표 IV-4〉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교과 역량과의 관련성 분석 66

〈표 IV-5〉 총론의 핵심역량과 슬기로운 생활과 교과 역량의 관계 70

〈표 IV-6〉 슬기로운 생활과 교과 역량과 의미 71

〈표 IV-7〉 교과 역량에 따른 교과의 기능 72

〈표 IV-8〉 슬기로운 생활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교과 역량과의 관련성 분석 73

〈표 IV-9〉 총론의 핵심역량과 즐거운 생활과 교과 역량의 관계 78

〈표 IV-10〉 즐거운 생활과 교과 역량과 의미 78

〈표 IV-11〉 교과 역량에 따른 교과의 기능 79

〈표 IV-12〉 즐거운 생활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교과 역량과의 관련성 분석 81

〈표 IV-13〉 총론의 핵심역량과 바른 생활과 교과 역량의 관계 86

〈표 IV-14〉 국어과 교과 역량과 의미 86

〈표 IV-15〉 교과 역량에 따른 교과의 기능 87

〈표 IV-16〉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교과 역량과의 관련성 분석 88

〈표 IV-17〉 총론의 핵심역량과 사회과 교과 역량의 관계 98

〈표 IV-18〉 사회과 교과 역량과 의미 99

〈표 IV-19〉 교과 역량에 따른 교과의 기능 99

〈표 IV-20〉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교과 역량과의 관련성 분석 100

〈표 IV-21〉 총론의 핵심역량과 수학과 교과 역량의 관계 109

〈표 IV-22〉 수학과 교과 역량과 의미 110

〈표 IV-23〉 교과 역량에 따른 교과의 기능 111

〈표 IV-24〉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교과 역량과의 관련성 분석 112

〈표 IV-25〉 총론의 핵심역량과 과학과 교과 역량의 관계 129

〈표 IV-26〉 과학과 교과 역량과 의미 130

〈표 IV-27〉 교과 역량에 따른 교과의 기능 131

〈표 IV-28〉 과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교과 역량과의 관련성 분석 132

〈표 IV-29〉 총론의 핵심역량과 실과 교과 역량의 관계 143

〈표 IV-30〉 실과 교과 역량과 의미 143

〈표 IV-31〉 교과 역량에 따른 교과의 기능 145

〈표 IV-32〉 실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교과 역량과의 관련성 분석 146

〈표 IV-33〉 총론의 핵심역량과 진로와 직업과 교과 역량의 관계 151

〈표 IV-34〉 진로와 직업과 교과 역량과 의미 152

〈표 IV-35〉 교과 역량에 따른 교과의 기능 153

〈표 IV-36〉 진로와 직업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교과 역량과의 관련성 분석 155

〈표 IV-37〉 총론의 핵심역량과 체육과 교과 역량의 관계 165

〈표 IV-38〉 체육과 교과 역량과 의미 166

〈표 IV-39〉 교과 역량에 따른 교과의 기능 167

〈표 IV-40〉 체육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교과 역량과의 관련성 분석 168

〈표 IV-41〉 총론의 핵심역량과 음악과 교과 역량의 관계 179

〈표 IV-42〉 음악과 교과 역량과 의미 179

〈표 IV-43〉 교과 역량에 따른 교과의 기능 180

〈표 IV-44〉 음악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교과 역량과의 관련성 분석 181

〈표 IV-45〉 총론의 핵심역량과 미술과 교과 역량의 관계 191

〈표 IV-46〉 미술과 교과 역량과 의미 192

〈표 IV-47〉 교과 역량에 따른 교과의 기능 193

〈표 IV-48〉 미술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교과 역량과의 관련성 분석 193

〈표 IV-49〉 총론의 핵심역량과 재활과 교과 역량의 관계 201

〈표 IV-50〉 재활과 교과 역량과 의미 201

〈표 IV-51〉 교과 역량에 따른 교과의 기능 202

〈표 IV-52〉 재활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교과 역량과의 관련성 분석 203

〈표 IV-53〉 총론의 핵심역량과 여가활용과 교과 역량의 관계 210

〈표 IV-54〉 여가활용과 교과 역량과 의미 211

〈표 IV-55〉 교과 역량에 따른 교과의 기능 212

〈표 IV-56〉 여가활용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교과 역량과의 관련성 분석 213

〈표 IV-57〉 총론의 핵심역량과 정보통신활용과 교과 역량의 관계 221

〈표 IV-58〉 정보통신활용과 교과 역량과 의미 221

〈표 IV-59〉 교과 역량에 따른 교과의 기능 223

〈표 IV-60〉 정보통신활용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교과 역량과의 관련성 분석 224

〈표 IV-61〉 총론의 핵심역량과 생활영어과 교과 역량의 관계 230

〈표 IV-62〉 생활영어과 교과 역량과 의미 230

〈표 IV-63〉 교과 역량에 따른 교과의 기능 231

〈표 IV-64〉 생활영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교과 역량과의 관련성 분석 232

〈표 IV-65〉 총론의 핵심역량과 보건과 교과 역량의 관계 244

〈표 IV-66〉 보건과 교과 역량과 의미 244

〈표 IV-67〉 교과 역량에 따른 교과의 기능 245

〈표 IV-68〉 보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교과 역량과의 관련성 분석 246

〈표 IV-69〉 총론의 핵심역량과 안전한 생활과 교과 역량의 관계 254

〈표 IV-70〉 안전한 생활과 교과 역량과 의미 255

〈표 IV-71〉 교과 역량에 따른 교과의 기능 255

〈표 IV-72〉 안전한 생활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교과 역량과의 관련성 분석 256

〈표 IV-73〉 총론의 핵심역량과 공통 국어과 교과 역량의 관계 261

〈표 IV-74〉 공통 국어과 교과 역량과 의미 262

〈표 IV-75〉 교과 역량에 따른 교과의 기능 263

〈표 IV-76〉 공통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교과 역량과의 관련성 분석 265

〈표 IV-77〉 총론의 핵심역량과 공통 체육과 교과 역량의 관계 284

〈표 IV-78〉 공통 체육과 교과 역량과 의미 285

〈표 IV-79〉 교과 역량에 따른 교과의 기능 286

〈표 IV-80〉 공통 체육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교과 역량과의 관련성 분석 287

〈표 IV-81〉 총론의 핵심역량과 공통 영어과 교과 역량의 관계 306

〈표 IV-82〉 공통 영어과 교과 역량과 의미 306

〈표 IV-83〉 교과 역량에 따른 교과의 기능 307

〈표 IV-84〉 공통 영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교과 역량과의 관련성 분석 309

〈표 V-1〉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범교과 학습 주제 324

〈표 V-2〉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범교과 학습 주제와 주제별 내용 요소 324

〈표 V-3〉 안전·건강 교육의 내용 요소와 관련된 교과별 성취기준 분석 내용 326

〈표 V-4〉 인성 교육의 내용 요소와 관련된 교과별 성취기준 분석 내용 338

〈표 V-5〉 진로 교육의 내용 요소와 관련된 교과별 성취기준 분석 내용 340

〈표 V-6〉 민주 시민 교육의 내용 요소와 관련된 교과별 성취기준 분석 내용 350

〈표 V-7〉 인권 교육의 내용 요소와 관련된 교과별 성취기준 분석 내용 353

〈표 V-8〉 다문화 교육의 내용 요소와 관련된 교과별 성취기준 분석 내용 356

〈표 V-9〉 통일 교육의 내용 요소와 관련된 교과별 성취기준 분석 내용 360

〈표 V-10〉 독도 교육의 내용 요소와 관련된 교과별 성취기준 분석 내용 362

〈표 V-11〉 경제·금융 교육의 내용 요소와 관련된 교과별 성취기준 분석 내용 363

〈표 V-12〉 환경·지속가능발전 교육의 내용 요소와 관련된 교과별 성취기준 분석 내용 365

〈표 V-13〉 범교과 학습 주제와 연계된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수 367

〈표 V-14〉 범교과 학습 주제와 관련된 교과별 성취기준의 수 369

〈표 VI-1〉 기본 교육과정 바른 생활과의 핵심역량-교과 역량-성취기준-범교과... 377

〈표 VI-2〉 기본 교육과정 슬기로운 생활과의 핵심역량-교과 역량-성취기준-... 380

〈표 VI-3〉 기본 교육과정 즐거운 생활과의 핵심역량-교과 역량-성취기준-범... 384

〈표 VI-4〉 기본 교육과정 국어과의 핵심역량-교과 역량-성취기준-범교과 학습... 388

〈표 VI-5〉 기본 교육과정 사회과의 핵심역량-교과 역량-성취기준-범교과 학... 397

〈표 VI-6〉 기본 교육과정 수학과의 핵심역량-교과 역량-성취기준-범교과 학습... 404

〈표 VI-7〉 기본 교육과정 과학과의 핵심역량-교과 역량-성취기준-범교과 학... 415

〈표 VI-8〉 기본 교육과정 실과의 핵심역량-교과 역량-성취기준-범교과 학습... 423

〈표 VI-9〉 기본 교육과정 진로와 직업과의 핵심역량-교과 역량-성취기준-범... 427

〈표 VI-10〉 기본 교육과정 체육과의 핵심역량-교과 역량-성취기준-범교과 학습... 437

〈표 VI-11〉 기본 교육과정 음악과의 핵심역량-교과 역량-성취기준-범교과 학습... 444

〈표 VI-12〉 기본 교육과정 미술과의 핵심역량-교과 역량-성취기준-범교과 학... 451

〈표 VI-13〉 기본 교육과정 재활과의 핵심역량-교과 역량-성취기준-범교과 학... 456

〈표 VI-14〉 기본 교육과정 여가활용과의 핵심역량-교과 역량-성취기준-범교... 462

〈표 VI-15〉 기본 교육과정 정보통신활용과의 핵심역량-교과 역량-성취기준-... 469

〈표 VI-16〉 기본 교육과정 생활영어과의 핵심역량-교과 역량-성취기준-범교... 473

〈표 VI-17〉 기본 교육과정 보건과의 핵심역량-교과 역량-성취기준-범교과 학 483

〈표 VI-18〉 기본 교육과정 안전한 생활과의 핵심역량-교과 역량-성취기준-범... 489

〈표 VI-19〉 공통 교육과정 국어과의 핵심역량-교과 역량-성취기준-범교과 학... 493

〈표 VI-20〉 공통 교육과정 체육과의 핵심역량-교과 역량-성취기준-범교과 학... 511

〈표 VI-21〉 공통 교육과정 영어과의 핵심역량-교과 역량-성취기준-범교과 학... 525

〈표 VII-1〉 통합교과의 교과 역량과 의미 537

〈표 VII-2〉 초등학교 국어과의 교과 역량과 의미 547

〈표 VIII-1〉 조사 대상자 개요(교과 교육과정 개발 책임자) 560

〈표 VIII-2〉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의 핵심역량과 교과 역량에 관한 견해... 561

〈표 VIII-3〉 타당성이 떨어지는 핵심역량과 이유 563

〈표 VIII-4〉 개발 교과와 관련이 있는 핵심역량의 수 564

〈표 VIII-5〉 교과 역량과 관련성이 높은 핵심역량의 우선순위 565

〈표 VIII-6〉 총론의 핵심역량을 교과 교육과정에 구현할 때의 고려점 566

〈표 VIII-7〉 총론의 범교과 학습 주제에 대한 이해 및 교육과정 반영 정도... 568

〈표 VIII-8〉 교과 교육과정과 관련이 있는 범교과 학습 주제의 빈도 569

〈표 VIII-9〉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에게 타당한 범교과 학습 주제와 이유 570

〈표 VIII-10〉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에게 타당하지 못한 범교과 학습 주제와 이유 571

〈표 VIII-11〉 범교과 학습 주제를 교과 교육과정에 구현하기 위한 방안 572

〈표 VIII-12〉 핵심역량과 범교과 학습 주제의 관계 설정 방법 573

〈표 VIII-13〉 역량 중심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타당성에 대한 의견 574

〈표 VIII-14〉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발의 근간 또는 기준에 대한 인식 576

〈표 IX-1〉 교과별 교과 역량 반영 성취기준의 수 583

〈표 IX-2〉 성취기준에 대한 연구자와 교과 교육과정 개발 책임자 분석 간의... 587

〈표 IX-3〉 핵심역량-교과 역량-성취기준-범교과 학습 주제 간의 연계성 591

[그림 II-1] 호주의 국가 교육과정 구성 42

[그림 II-2] 뉴질랜드의 교육과정 구조 44

[그림 II-3] 싱가포르의 21세기 역량 체계 46

[그림 II-4] 퀘벡 주 교육과정의 주요 구성 요소간의 관계 49

[그림 II-5] 캐나다 브리티시 콜롬비아 주 새 교육과정 개념도 54

[그림 III-1] 핵심역량-교과 역량-교과 교육과정 간의 연계성 분석 절차 55

[그림 III-2] 범교과 학습 주제별 교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 56

[그림 III-3] 핵심역량, 교과 역량, 범교과 학습 주제 간의 연계성 분석 절차 58

[그림 III-4] 교과 역량 및 범교과 학습 주제 기반 수업 사례 개발 절차 59

[그림 III-5] 핵심역량, 교과 역량, 범교과 학습 주제, 성취기준의 연계를 위한 연구 절차 62

[그림 VII-1] 통합교과 수업 사례의 역량 및 범교과 학습 주제의 관련성 540

[그림 VII-2] 통합교과 수업 사례에 대한 수업자의 자기 고찰 546

[그림 VII-3] 국어과 수업 사례의 역량 및 범교과 학습 주제의 관련성 550

[그림 VII-4] 국어과 수업 사례에 대한 수업자의 자기 고찰 557

[그림 IX-1] 역량과 범교과 학습 주제에 기반을 둔 교육과정 전달 체계 598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77587 371.9044 -18-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77588 371.9044 -18-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M0000099496 371.9044 -18-1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