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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편의점 담배광고가 흡연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청소년 계층을 중심으로 / 보건복지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보건복지부, 2017
청구기호
362.296 -18-9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04 p. : 삽화, 도표, 서식 ; 29 cm
제어번호
MONO1201807961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명: 서강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유현재
부록: 체계적 문헌고찰 선정문헌 자료추출 결과 ; 편의점 담배광고에 대한 인식 관련 설문조사지 ; FGI 가이드라인 외
참고문헌: p. 127-135
부록/보유자료:편의점 담배광고가 흡연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전자자료]  바로보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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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제출문

요약문

목차

제1장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3

제2절 연구 목적 16

제3절 연구 수행 체계 17

제2장 선행연구 18

제1절 담배소매점 내 담배광고 및 판촉이 청소년 흡연에 미치는 영향 18

1. 담배소매점 내 담배가격 할인 판촉활동 19

2. 담배회사의 담배소매점 내 담배광고 19

3. 담배소매점 내 담배광고 및 판촉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20

제2절 국내 편의점 내 담배광고 실태 21

1. 국내 담배소매점 담배 진열 및 담배광고 실태 21

2. 담배회사의 편의점 점주 대상 지원금 제공 24

제3절 편의점 담배광고 관련 국내외 법규 현황 24

1. 편의점 담배광고 및 판촉 관련 국내 법규 현황 24

2. 편의점 담배광고 및 판촉 관련 국외 법규 현황 25

제3장 연구내용 및 방법 27

제1절 체계적 문헌고찰 27

1. 체계적 문헌고찰을 위한 핵심질문 27

2. 문헌검색 전략 27

제2절 설문조사 34

1. 조사대상 선정 및 자료 수집 34

2. 주요 변인 측정 34

제2절 아이트래킹(Eye- tracking) 37

제3절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41

제4절 실험연구 41

제4장 연구결과 45

제1절 체계적 문헌고찰 결과 45

1. 문헌선정 개요 45

2. 담배소매점 담배광고 노출과 청소년 흡연행태와의 관련성 46

2. 담배소매점 담배광고 노출과 청소년 흡연 의도와의 관련성 49

제2절 설문조사 결과 59

1.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59

2. 설문조사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9

3. 편의점 이용 관련 특성 61

4. 흡연 관련 특성 62

5. 주요 종속변수 간 상관관계 64

6. 응답자 특성에 따른 흡연 인식 차이 65

7. 비흡연 청소년의 성인시점 미래 흡연의도 75

8. 담배광고에 대한 생각, 흡연 및 담배회사에 대한 인식과 흡연유무와 성인시점 미래 흡연의도 간의 관련성 분석 75

9. 청소년의 특성(성별, 평생 흡연경험, 성인시점 미래 흡연의도)과 담배회사에 대한 인식 간의 관련성 79

제3절 아이트래킹(Eye- tracking) 결과 88

1. AOI 기본 특성별 시선 점유율(담배 관련) 88

2. AOI 시선 이동 경로 88

3. AOI 분석 상세 결과 89

4. 참여자 특성별 조사 결과 90

제4절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결과 94

1. 주요 발견 사항 94

2. 조사결과 분석 95

제5절 실험연구 결과 107

1. 실험참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107

2. 실험참여자의 흡연 특성 110

제5장 결론 및 제언 128

제1절 체계적 문헌고찰 결론 128

제2절 설문조사 결론 128

제3절 아이트래킹 결론 129

제4절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론 130

제5절 실험연구 결론 131

참고문헌 133

참고자료 141

부록 142

〈표 1〉 체계적 문헌고찰을 위한 국내외 학술문헌 데이터베이스 28

〈표 2〉 PI(C)O에 따른 검색어 선정 29

〈표 3〉 Ovid MEDLINE 30

〈표 4〉 Cochrane library database 31

〈표 5〉 PubMed 31

〈표 6〉 국내 데이터베이스 조사 결과 32

〈표 7〉 흡연에 대한 인식 설문내용 35

〈표 8〉 담배회사에 대한 인식 설문내용 37

〈표 9〉 남성1그룹(흡연그룹) 38

〈표 10〉 남성2그룹(비흡연그룹) 38

〈표 11〉 여성1그룹 38

〈표 12〉 AOI Grouping 40

〈표 13〉 실험 대상자 조건 42

〈표 14〉 첫 번째 실험 구조 42

〈표 15〉 두 번째 실험 구조 42

〈표 16〉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최종 선정된 34편의 개별 선정문헌에 대한 결과 요약 (1) 51

〈표 17〉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최종 선정된 34편의 개별 선정문헌에 대한 결과 요약 (2) 52

〈표 18〉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최종 선정된 34편의 개별 선정문헌에 대한 결과 요약 (3) 53

〈표 19〉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최종 선정된 34편의 개별 선정문헌에 대한 결과 요약 (4) 54

〈표 20〉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최종 선정된 34편의 개별 선정문헌에 대한 결과 요약 (5) 55

〈표 21〉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최종 선정된 34편의 개별 선정문헌에 대한 결과 요약 (6) 56

〈표 22〉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최종 선정된 34편의 개별 선정문헌에 대한 결과 요약 (7) 57

〈표 23〉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최종 선정된 34편의 개별 선정문헌에 대한 결과 요약 (8) 58

〈표 24〉 설문조사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표 25〉 가장 자주 이용하는 편의점 61

〈표 26〉 편의점 방문 빈도 62

〈표 27〉 중·고등학교(청소년) 흡연 관련 특성 63

〈표 28〉 대학생 (후기 청소년) 흡연 관련 특성 64

〈표 29〉 흡연인식과 담배광고 태도 간 상관관계 분석 65

〈표 30〉 청소년과 대학생의 신체적 흡연 인식 차이 66

〈표 31〉 청소년과 대학생의 심리적 흡연 인식 차이 66

〈표 32〉 흡연의 신체적 인식에 대한 흡연 여부의 주효과 (청소년) 67

〈표 33〉 흡연의 심리적 인식에 대한 흡연 여부의 주효과 (청소년) 68

〈표 34〉 흡연의 사회적 인식에 대한 흡연 여부의 주효과 (청소년) 68

〈표 35〉 흡연의 신체적 인식에 대한 흡연 여부의 주효과 (대학생) 69

〈표 36〉 흡연의 심리적 인식에 대한 흡연 여부의 주효과 (대학생) 70

〈표 37〉 흡연의 사회적 인식에 대한 흡연 여부의 주효과 (대학생) 70

〈표 38〉 이미지 활용 담배광고 태도에 대한 흡연 여부의 주효과 (청소년) 71

〈표 39〉 이미지 활용 담배광고 태도에 대한 흡연 여부의 주효과 (대학생) 72

〈표 40〉 청소년과 대학생의 감성 소구 활용 담배광고 태도 차이 73

〈표 41〉 감성 소구 활용 담배광고 태도에 대한 성별의 주효과 (청소년) 73

〈표 42〉 감성 소구 활용 담배광고 태도에 대한 흡연 여부의 주효과 (청소년) 74

〈표 43〉 감성 소구 활용 담배광고 태도에 대한 성별의 주효과 (대학생) 74

〈표 44〉 감성 소구 활용 담배광고 태도에 대한 흡연 여부의 주효과 (대학생) 75

〈표 45〉 비흡연 청소년의 성인시점 미래 흡연의도 75

〈표 46〉 담배광고에 대한 생각(담배광고 속 모델에 대한 생각, 담배광고 속 제품에 대한 생각)과 흡연 및 담배회사에 대한 인식이 흡연유무와 성... 78

〈표 47〉 청소년의 특성(성별, 평생 흡연경험, 성인시점 미래 흡연의도)과 담배회사에 대한 인식 간의 관련성 84

〈표 48〉 청소년의 특성(성별, 평생 흡연경험, 성인시점 미래 흡연의도)과 담배회사에 대한 인식 간의 관련성(계속) 85

〈표 49〉 청소년의 특성(성별, 평생 흡연경험, 성인시점 미래 흡연의도)과 담배회사에 대한 인식 간의 관련성(계속) 86

〈표 50〉 청소년의 성인시점 미래 흡연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7

〈표 51〉 인구사회학적 특성 107

〈표 52〉 성별, 청소년 구분, 가족 내 흡연에 따른 본인의 흡연 여부 109

〈표 53〉 흡연 여부와 흡연 태도 및 담배의 위험인식의 상관관계 110

〈표 54〉 흡연에 대한 태도 및 담배의 위험 인식의 문항 개수 및 신뢰도 110

〈표 55〉 성별에 따른 흡연에 대한 태도 및 담배의 위험인식 차이 분석 111

〈표 56〉 청소년 구분에 따른 흡연에 대한 태도 및 담배의 위험인식... 111

〈표 57〉 본인 흡연에 따른 흡연에 대한 태도 및 담배의 위험인식... 112

〈표 58〉 담배 종류*사진 색 유무의 실험 문항 상관관계 113

〈표 59〉 담배종류*사진 색 유무의 '흡연 시작에 대한 영향'에 대한 평균... 114

〈표 60〉 담배종류*사진 색 유무의 '흡연 시작에 대한 영향'에 대한 주... 114

〈표 61〉 담배종류*사진 색 유무의 '광고태도'에 대한 평균 및 신뢰도 114

〈표 62〉 담배종류*사진 색 유무의 '광고 태도'에 대한 주효과 및... 115

〈표 63〉 담배종류*사진 색 유무의 '구매의도'에 대한 평균 및 신뢰도 115

〈표 64〉 담배종류*사진 색 유무의 '구매의도'에 대한 주효과 및... 115

〈표 65〉 담배종류*사진 색 유무의 '흡연의도'에 대한 평균 및 신뢰도 115

〈표 66〉 담배종류*사진 색 유무의 '흡연의도'에 대한 주효과 및... 116

〈표 67〉 담배종류*사진 색 유무의 '흡연에 대한 민감성/대인관계'에 대한... 116

〈표 68〉 담배종류*사진 색 유무의 '흡연에 대한 민감성 / 대인관계'에... 116

〈표 69〉 담배종류*사진 색 유무의 '흡연에 대한 취약성'에 대한 평균 및... 117

〈표 70〉 담배종류*사진 색 유무의 '흡연에 대한 취약성'에 대한... 117

〈표 71〉 담배종류*사진 색 유무의 '흡연에 대한 취약성'에 대한 주효... 117

〈표 72〉 메시지 소구와 담뱃갑 경고그림 크기 실험 문항 상관관계 119

〈표 73〉 메시지 소구 유형*담뱃갑 경고그림 크기의 '흡연 시작에... 120

〈표 74〉 메시지 소구*담뱃갑 경고그림 크기의 '흡연 시작에 대한... 120

〈표 75〉 메시지 소구 유형*담뱃갑 경고그림 크기의 '흡연... 120

〈표 76〉 메시지 소구 유형*담뱃갑 경고그림 크기의 '광고태도'에 대한... 121

〈표 77〉 메시지 소구*담뱃갑 경고그림 크기의 '광고 태도'에 대한 주효과 및... 122

〈표 78〉 메시지 소구 유형*담뱃갑 경고그림 크기의 '광고태도'에 대한... 122

〈표 79〉 메시지 소구 유형*담뱃갑 경고그림 크기의 '구매의도'에 대한... 123

〈표 80〉 메시지 소구*담뱃갑 경고그림 크기의 '구매의도'에 대한 주효과 및... 123

〈표 81〉 메시지 소구 유형*담뱃갑 경고그림 크기의 '흡연의도'에 대한... 124

〈표 82〉 메시지 소구*담뱃갑 경고그림 크기의 '흡연의도'에 대한 주효과 및... 124

〈표 83〉 메시지 소구 유형*담뱃갑 경고그림 크기의 '흡연에 대한 민감성... 124

〈표 84〉 메시지 소구*담뱃갑 경고그림 크기의 '흡연에 대한 민감성 /... 125

〈표 85〉 메시지 소구 유형*담뱃갑 경고그림 크기의 '흡연에 대한 취약... 125

〈표 86〉 메시지 소구*담뱃갑 경고그림 크기의 '흡연에 대한 취약성'에 대한... 125

〈표 87〉 메시지 소구 유형*담뱃갑 경고그림 크기의 '흡연에 대한 취... 126

[그림 1]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절대/상대) 14

[그림 2] MBC. 4. 11. 학교 앞 편의점 담배광고의 심각성 보도자료 14

[그림 3] 편의점 내 담배광고 15

[그림 4] 학교 앞 편의점 담배광고가 어린이 및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에... 16

[그림 5] 본 연구의 수행체계 17

[그림 6] 편의점 내 담배 진열 및 광고 모습 22

[그림 7] 일반슈퍼마켓 담배 진열 및 광고 모습 23

[그림 8] 기타소매점(문구점, 철물점 등) 담배 진열 및 광고 모습 23

[그림 9] 조사 진행 편의점 내부 모습 39

[그림 10] 시선분포 분석 단위 39

[그림 11] 첫 번째 실험 처치물 예시(가향*컬러) 43

[그림 12] 두 번째 실험 처치물 예시(Large*이성) 44

[그림 13] 체계적 문헌고찰을 위한 문헌 선정 흐름도 46

[그림 14] 청소년의 평생 흡연경험 63

[그림 15] 청소년의 현재흡연여부 63

[그림 16] 남녀 성별에 따른 담배회사에 대한 인식차이 80

[그림 17] 청소년의 평생 흡연경험여부에 따른 담배회사에 대한 인식차이... 81

[그림 18] 청소년의 평생 흡연경험여부에 따른 담배회사에 대한 인식차이 (2) 81

[그림 19] AOI 기본 특성별 시선 점유율 및 응시빈도 (1) 88

[그림 20] AOI 기본 특성별 시선 점유율 및 응시빈도 (2) 89

[그림 21] AOI 기본 특성별 시선 점유율 및 응시빈도 (3) 90

[그림 22] AOI 기본 특성별 시선 점유율 및 응시빈도 (4) 91

[그림 23] AOI 기본 특성별 시선 점유율 및 응시빈도 (5) 91

[그림 24] AOI 기본 특성별 시선 점유율 및 응시빈도 (6) 92

[그림 25] AOI 기본 특성별 시선 점유율 및 응시빈도 (7) 93

[그림 26] 광고 A - 'KT&G 디스 아프리카 골라' 95

[그림 27] 광고 B - KT&G '디스 아프리카 아이스 잭' 97

[그림 28] 광고 C - JTI '메비우스 H2O' 99

[그림 29] 광고 D - 필립모리스 '말보로 골드' 101

[그림 30] 광고 E - BAT '글로' 103

[그림 31] 담뱃갑 경고그림 - 비병변그림/병변그림 105

[그림 32] 담배종류*사진 색 유무의 '흡연에 대한 취약성' 효과성 도표 118

[그림 33] 메시지 소구*담뱃갑 경고그림 크기의 '흡연 시작에 대한 영향' 효과성 도표 121

[그림 34] 메시지 소구*담뱃갑 경고그림 크기의 '광고 태도' 효과성 도표 122

[그림 35] 메시지 소구*담뱃갑 경고그림 크 기의 '흡연에 대한 취약성' 효과성 도표 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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