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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화학테러 대응 교육 컨텐츠 개발 = Development of educational contents for chemical terrorism response : 수요자 맞춤형 화학테러(사고) 교육훈련 모델 개발 / 마병철, 김영철, 정상태, 이성운, 김혜란, 임경민, 김희태, 안수빈, 박정현 [저]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환경부 화학물질안전원, 2017
청구기호
363.325 -18-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 503 p. : 도표 ; 26 cm
총서사항
NICS-SP ; 2017-25
제어번호
MONO1201808382
주기사항
[연구기관]: 전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참고문헌: p. 502-503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16

Abstract 17

I. 서론 19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9

2. 연구 내용 및 방법 20

가. 연구 목적 20

나. 연구내용 및 방법 20

II. 국내·외 화학테러(사고) 교육훈련 현황 22

1. 국내 화학테러(사고) 교육훈련 현황 22

가. 소방 22

나. 경찰 32

다. 공공기관 41

라. 군 63

마. 소결 64

2. 국외 화학테러(사고) 교육훈련 현황 65

가. 미국 65

나. 영국(영국소방학교, Fire Service College) 89

다. 캐나다(캐나다 재난관리대학, Canadian Emergency Management College) 94

라. 소결 105

3. 화학물질안전원 교육훈련 현황 분석 106

가. 화학물질안전원 교육현황 106

나. 화학물질 안전원 교육현황 분석(SWOT 분석) 110

4. 국내·외 교육훈련 현황 비교·분석 111

5. 화학물질안전원 교육 수강생 설문조사 113

가. 설문조사결과 분석 113

III. 화학테러(사고) 대응자 역할 및 수준별 요구역량 분석 133

1. 화학테러(사고) 단계별 각 기관 및 대응자 역할 분석 133

가. 표준·실무·행동 매뉴얼 분석 133

나. 화학테러(사고) 대응기관별 역할 분석 136

2. 역할분석에 따른 교육훈련대상자 도출 및 분류 149

3. 교육훈련 대상자별 요구역량 분석 151

가. NFPA 472 분석 151

나. HMEP 교육지침 분석 및 수준별 요구역량 도출 154

IV. 화학사고 예방과정 표준교육훈련지침 및 종합 교육 프로그램 개발 255

1. 교육훈련 대상자 수준별 표준교육훈련지침 255

가. 개요 255

나. 화학사고 예방과정 수준별 세부지침 259

다. 화학사고 예방과정 교육 수준별 필요기술 매트릭스(POM) 263

2. 교육훈련과목 도출 및 컨텐츠 개발 265

3. 교육훈련 대상자 수준별 교육과정(커리큘럼) 설계 267

4. 교육훈련 운영계획 수립 278

가. 교육과정별 강의계획서 작성 278

5. 소결 297

V. 화학사고 대응과정 표준교육훈련지침 및 종합 교육 프로그램 개발 298

1. 교육훈련 대상자 수준별 표준교육훈련지침 298

가. 개요 298

나. 화학사고 대응과정 수준별 세부지침 301

다. 교육훈련 대상자 별·수준별 요구기술 매트릭스(POM) 312

라. POM에 따른 수준별 요구역량 및 필요기술 319

마. 기관별 대응요원 필요기술 325

2. 교육훈련과목 도출 및 컨텐츠 개발 331

가. 화학사고 인지단계(기초과정) 331

나. 화학사고 방어단계(중급과정) 332

다. 화학사고 유해화학물질 전문가(고급과정) 334

3. 교육훈련 대상자 수준별 교육과정(커리큘럼) 설계 336

가. 화학사고 대응과정 커리큘럼 재구성 336

나. 교육훈련 대상자 수준별 교육과정 설계 338

4. 교육훈련 운영계획 수립 350

가. 교육과정별 강의계획서 작성 350

5. 소결 392

VI. 특별과정 표준교육훈련지침 및 종합 교육 프로그램 개발 393

1. 교육훈련 대상자 수준별 표준교육훈련지침(특별과정) 393

가. 개요 393

나. 세부지침 395

다. 교육훈련 대상자 별·수준별 요구기술 매트릭스(POM) 405

라. POM에 따른 과정별 요구역량 및 필요교육 414

2. 교육훈련관목 도출 및 컨텐츠 개발 419

가. 화학사고 수습과정 419

나. 현장수습조정관 양성과정 423

다. 화학테러 대응과정 426

3. 교육훈련 대상자별 교육과정(커리큘럼) 설계 428

가. 화학사고 수습과정(5일) 428

나. 현장수습조정관 양성과정(3일) 434

다. 화학테러 대응과정 커리큘럼(3일) 439

4. 교육훈련 운영계획 수립 443

가. 화학사고 수습과정 443

나. 현장수습조정관 양성과정 462

다. 화학테러 대응과정 481

5. 소결 497

VII. 교육훈련 운영모델 제시 498

1. 국제인증(IFSAC) 기준 및 적용방안 제시 498

가. 인증절차 499

2. 전문훈련장 및 가상(증강)현실 교육훈련 활용방안 제시 502

가. 교육훈련 전문훈련장의 필요성 및 활용방안 502

나. 가상(증강)현실 교육훈련의 필요성 및 활용방안 503

3. 교육훈련 운영모델 제시 504

가. 국내 화학사고 전문교육 법적 근거 마련 504

나. 민간 교육기관의 확대 504

다. 민간부문 대응자 육성 교육프로그램 확충 505

라. 화학사고 표준교육훈련지침 활용 505

마. 교육훈련 강사 자격기준 제안 506

바. 국제인증 적용방안 제시 506

사. 표준교안 작성 및 활용 방안 제시 506

VIII. 결론 507

참고문헌 520

〈Table 1〉 중앙소방학교 교육대상별 교육과정 23

〈Table 2〉 중앙소방학교 화생방 대응과정 27

〈Table 3〉 중앙119구조본부 특별구조 교육과정 29

〈Table 4〉 중앙119구조본부 교육과정 30

〈Table 5〉 경찰교육원 직무교육과정 34

〈Table 6〉 경찰교육원 화학물질 관련 교육과정 40

〈Table 7〉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 교육과정(2014) 42

〈Table 8〉 산업안전보건교육원 교육과정 50

〈Table 9〉 가스안전교육원 양성교육 교육과정 55

〈Table 10〉 가스안전교육원 양성교육 수강자격 56

〈Table 11〉 가스안전교육원 전문교육 신규과정 57

〈Table 12〉 가스안전교육원 전문교육 보수과정 58

〈Table 13〉 가스안전교육원 특별교육과정 59

〈Table 14〉 가스안전교육원 위탁교육 교육과정 59

〈Table 15〉 가스안전교육원 가스담담공무원 교육과정 60

〈Table 16〉 한국화학물질관리협회 교육과정 62

〈Table 17〉 TEEX 주요 교육·훈련시설 현황 66

〈Table 18〉 TEEX의 Hazmat 관련 교육 프로그램 현황 67

〈Table 19〉 NCBRT의 CBRNE 및 WMD 테러 관련 교육 프로그램 현황 85

〈Table 20〉 CDP의 Hazmat 관련 교육 프로그램 현황 87

〈Table 21〉 영국소방학교의 Hazmat 관련 교육·훈련 프로그램 현황 90

〈Table 22〉 캐나다 재난관리대학(CEMC)의 Hazmat 관련 교육·훈련 프로그램 현황 95

〈Table 23〉 화학물질안전원 교육과정 현황(2017) 106

〈Table 24〉 국내·외 및 화학물질안전원 교육현황 비교표 111

〈Table 25〉 소속별 응답자 수 114

〈Table 26〉 설문 문항 구성 115

〈Table 27〉 필요기술 차등 배점 결과 118

〈Table 28〉 대응기관 별 필요기술 우선순위 119

〈Table 29〉 설문조사 결과(필요 교육과정) 131

〈Table 30〉 국내 화학테러(사고) 대응 기관별 역할 136

〈Table 31〉 국내 화학사고(테러) 대응자 수준별 역할 분류(소방) 143

〈Table 32〉 국내 화학사고(테러) 대응자 수준별 역할 분류(경찰) 144

〈Table 33〉 국내 화학사고(테러) 대응자 수준별 역할 분류(환경) 145

〈Table 34〉 국내 화학사고(테러) 대응자 수준별 역할 분류(사업장) 146

〈Table 35〉 국내 화학사고(테러) 대응자 수준별 역할 분류(기타) 147

〈Table 36〉 대응 기관별 역할에 따른 대응수준 분류표 149

〈Table 37〉 기관별 화학사고(테러) 대응자 수준 분류표 150

〈Table 38〉 NFPA472 수준별 요구역량 152

〈Table 39〉 OSHA에서 요구하는 비상 대응자의 수준별 요구 역량 154

〈Table 40〉 인지 단계에서의 초기 대응자 170

〈Table 41〉 주요 권장 훈련 목표 171

〈Table 42〉 인지 단계에서 초기대응자 권장 훈련 172

〈Table 43〉 사고 분석 - 유해물질 존재 여부 확인 173

〈Table 44〉 사고 분석 - 유해물질사고 조사 175

〈Table 45〉 사고 분석 - 유해물질 정보 수집 176

〈Table 46〉 대응 이행 - 안전지역으로부터 유해물질사고 조사 176

〈Table 47〉 대응이행 - 통보절차의 개시 178

〈Table 48〉 방어대응 단계에서 초기대응자 180

〈Table 49〉 초기대응자 방어대응자 주요 권장 훈련 목표 182

〈Table 50〉 권장 훈련 목표 183

〈Table 51〉 사고분석 - 유해 물질 사고 조사 185

〈Table 52〉 사고분석 - 위험과 대응 정보 수집 188

〈Table 53〉 사고분석 - 위험물질 및 그 용기의 행동 예측 190

〈Table 54〉 사고분석 - 잠재적 위험 평가 193

〈Table 55〉 대응계획 - 유해물질사고 대응 목표의 설명 194

〈Table 56〉 대응계획 - 방어적 옵션 확인 195

〈Table 57〉 대응계획 - 개인보호 장비의 적절성 판단 196

〈Table 58〉 대응계획 - 응급오염제거 절차 확인 197

〈Table 59〉 대응계획 이행 - 현장제어절차의 수립과 집행 198

〈Table 60〉 대응계획 이행 - 사고현장관리시스템(IMS)의 개시 199

〈Table 61〉 대응계획 이행 - 개인보호 장비의 사용 200

〈Table 62〉 대응계획 이행 - 방어적 제어활동 수행 201

〈Table 63〉 과정평가 - 방어적 조치 상태에 대한 평가 202

〈Table 64〉 과정평가-계획된 대응 상태 전달 202

〈Table 65〉 유해물질 전문가 주요 권장 훈련 목표 206

〈Table 66〉 유해물질 전문가 교육 요약 207

〈Table 67〉 권장 훈련 목표 208

〈Table 68〉 사고분석 - 유해물질 사고 조사 210

〈Table 69〉 사고분석 - 위험 및 대응정보 수집 및 해석 215

〈Table 70〉 사고 분석 - 사고용기(장치) 상태 확인 217

〈Table 71〉 사고 분석 - 복합 물질 거동 예측 220

〈Table 72〉 사고분석 - 위험지역의 크기 추정 220

〈Table 73〉 대응계획 - 대응 목표 확인 222

〈Table 74〉 대응계획 - 가용 대응 수단 확인 222

〈Table 75〉 대응계획 - 개인 보호 장비 선택 222

〈Table 76〉 대응계획 - 적절한 오염 제거 절차 개발 224

〈Table 77〉 대응계획 - 대응계획 수립 225

〈Table 78〉 계획실행 - 사고관리 이행 226

〈Table 79〉 계획실행 - 보호복 및 호흡보호 장치의 사용 227

〈Table 80〉 계획실행 - 대응 계획에 따른 통제임무 수행 228

〈Table 81〉 현황평가 - 통제 임무의 유효성 평가 230

〈Table 82〉 사고종결 - 대응활동 평가 230

〈Table 83〉 사고종결 - 사고 및 대응 평가 231

〈Table 84〉 사고종결 - 보고서 및 서류작성 231

〈Table 85〉 사고현장지휘관 234

〈Table 86〉 사고현장지휘관 주요 권장 훈련 목표 238

〈Table 87〉 권장 훈련 목표 239

〈Table 88〉 사고분석 - 위험정보 및 대응정보 수집 241

〈Table 89〉 사고분석 - 잠재적 결과 추정 및 피해규모 추정 241

〈Table 90〉 대응계획 - 대응목표 인지 243

〈Table 91〉 대응계획 - 가용한 대응수단 확인 244

〈Table 92〉 대응계획수립 - 개인 보호 장비 등급의 승인 244

〈Table 93〉 대응계획 - 대응계획 수립 245

〈Table 94〉 계획실행 - 사고관리 이행 248

〈Table 95〉 계획실행 - 효율적인 자원이용 249

〈Table 96〉 계획실행 - 정보 전달 수단 제공 249

〈Table 97〉 현황평가 - 대응 계획 진행 상황 평가 249

〈Table 98〉 사고종결 - 지휘·통제 이양 250

〈Table 99〉 사고종결 - 대응활동 평가 250

〈Table 100〉 사고종결 - 유관기관 활동평가 250

〈Table 101〉 사고종결 - 사고보고 및 문서화 251

〈Table 102〉 화학물질관리법 유해화학물질 안전교육 대상자별 교육내용 256

〈Table 103〉 화학물질관리법 안전교육 내용분류 258

〈Table 104〉 예방과정 교육 수준별 필요(요구) 기술 매트릭스(B:일반, H:심화) 263

〈Table 105〉 화학사고 예방과정 교육내용 개선안 265

〈Table 106〉 화학사고 예방과정(일반) 교육과정(안) 267

〈Table 107〉 화학사고 예방과정(실무) 교육과정(안) 271

〈Table 108〉 화학물질관리법 소개(예방과정 일반) 280

〈Table 109〉 화학사고 예방을 위한 화학기초(예방과정 일반) 281

〈Table 110〉 누출 및 화재·폭발의 이해(예방과정 일반) 282

〈Table 111〉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개요(예방과정 일반) 282

〈Table 112〉 화학공정 안전장치(예방과정 일반) 283

〈Table 113〉 화학사고 VR 누출 실습1(예방과정 일반) 283

〈Table 114〉 화학사고 사례 및 관리제도의 이해(예방과정 일반) 284

〈Table 115〉 화학사고 비상대응 개요(예방과정 일반) 284

〈Table 116〉 방제장비 및 개인보호장구 개요(예방과정 일반) 285

〈Table 117〉 화학사고 예방 관련법령(예방과정 실무) 289

〈Table 118〉 화학물질 이해 및 분류(예방과정 실무) 290

〈Table 119〉 누출 및 확산 모델링의 이해(예방과정 실무) 290

〈Table 120〉 KORA 및 ALOHA 프로그램 개요 및 실습(예방과정 실무) 291

〈Table 121〉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기준 이해(예방과정 실무) 291

〈Table 122〉 화학공정 위험성 평가기법(예방과정 실무) 292

〈Table 123〉 공정안전 자료 이해(예방과정 실무) 293

〈Table 124〉 화학공정 도면 해석 및 실습(예방과정 실무) 293

〈Table 125〉 화학사고 관리 특론(예방과정 실무) 294

〈Table 126〉 화학사고 VR 누출 실습2(예방과정 실무) 294

〈Table 127〉 개인보호장구 착용 실습(예방과정 실무) 295

〈Table 128〉 장외영향평가 및 위해관리계획 제도의 이해(예방과정 실무) 295

〈Table 129〉 근원적 화학사고 조사 방법(예방과정 실무) 296

〈Table 130〉 화학물질안전원 화학사고 예방과정 시간표(안) 297

〈Table 131〉 인지단계 교육 302

〈Table 132〉 방어단계 교육 304

〈Table 133〉 유해화학물질 기술자 교육 307

〈Table 134〉 현장지휘자 교육 310

〈Table 135〉 교육훈련 대응자 별·수준별 필요(요구) 기술 매트릭스(B:기초, H:고급, S:특수, T:전문) 313

〈Table 136〉 화학사고 인지단계(기초과정) 교육 319

〈Table 137〉 화학사고 방어단계(중급과정) 교육 320

〈Table 138〉 화학사고 유해화학물질 전문가(고급과정) 교육 322

〈Table 139〉 화학사고 현장지휘자(IC과정) 교육 324

〈Table 140〉 환경부 대응요원 교육 325

〈Table 141〉 소방 대응요원 교육 326

〈Table 142〉 경찰 대응요원 교육 327

〈Table 143〉 군 대응요원 교육 328

〈Table 144〉 지자체 대응요원 교육 329

〈Table 145〉 사업장 대응요원 교육 330

〈Table 146〉 인지단계 대응자 과정 교육내용(8시간) 331

〈Table 147〉 방어단계 대응자 과정 교육내용(16시간) 332

〈Table 148〉 유해화학물질 전문가과정 교육내용(40시간) 334

〈Table 149〉 화학물질안전원 화학사고 대응과정 구성 336

〈Table 150〉 화학사고 대응과정 재구성 요약표 337

〈Table 151〉 화학사고 대응 일반·실무 통합과정 커리큘럼(안) 338

〈Table 152〉 화학사고 대응과정(특별과정) 커리큘럼(안) 341

〈Table 153〉 화학사고 대응과정(민간) 커리큘럼(안) 346

〈Table 154〉 화학사고 개요(대응과정 일반·실무 통합) 352

〈Table 155〉 화학사고 개요(대응과정 일반·실무 통합) 353

〈Table 156〉 화학사고 정보수집 및 위험예측(대응과정 일반·실무 통합) 354

〈Table 157〉 화학사고 대응 개요 및 대응자의 역할(대응과정 일반·실무 통합) 355

〈Table 158〉 화학사고 대응 방법 및 절차 화학사고 대응 실습(대응과정일반·실무 통합) 356

〈Table 159〉 제독 이론 및 실습(대응과정 일반·실무 통합) 357

〈Table 160〉 개인보호장비 선정 및 착용 실습(대응과정 일반·실무 통합) 358

〈Table 161〉 화학사고 대응 종합 모의훈련(대응과정 일반·실무 통합) 359

〈Table 162〉 사고대응 정보수집(대응과정 특별) 363

〈Table 163〉 사고현장 모니터링(대응과정 특별) 364

〈Table 164〉 위험예측 및 사고영향추정(대응과정 특별) 365

〈Table 165〉 화학사고 대응체계(대응과정 특별) 366

〈Table 166〉 대응수단 선정 및 계획수립(대응과정 특별) 367

〈Table 167〉 화학사고 전문대응 및 실습(대응과정 특별) 368

〈Table 168〉 제독(대응과정 특별) 369

〈Table 169〉 사고대응 평가 및 종결(대응과정 특별) 370

〈Table 170〉 개인보호장비 및 실습(대응과정 특별) 371

〈Table 171〉 화학설비 사고 대응훈련(대응과정 특별) 372

〈Table 172〉 화학사고 전문대응 종합훈련(대응과정 특별) 373

〈Table 173〉 사고대응 정보수집(민간 대응교육) 377

〈Table 174〉 사고현장 모니터링(민간 대응교육) 378

〈Table 175〉 위험예측 및 사고영향추정(민간 대응교육) 379

〈Table 176〉 대응수단 선정 및 계획수립(민간 대응교육) 380

〈Table 177〉 화학사고 전문대응 실습(민간 대응교육) 381

〈Table 178〉 제독 및 실습(민간 대응교육) 382

〈Table 179〉 화학설비 사고 대응훈련(민간 대응교육) 383

〈Table 180〉 화학사고 전문대응 종합훈련(민간 대응교육) 384

〈Table 181〉 사고대응 정보수집(대응과정 방어단계) 387

〈Table 182〉 위험예측 및 사고영향추정(대응과정 방어단계) 388

〈Table 183〉 화학사고 대응 및 실습(대응과정 방어단계) 389

〈Table 184〉 제독(대응과정 방어단계) 390

〈Table 185〉 개인보호장비 및 실습(대응과정 방어단계) 391

〈Table 186〉 사고수습과정 교육 398

〈Table 187〉 현장수습조정관과정 교육 401

〈Table 188〉 화학테러과정 교육 404

〈Table 189〉 필요(요구) 교육 매트릭스(B:기초, H:고급) 406

〈Table 190〉 사고수습과정 교육 414

〈Table 191〉 현장수습조정관 양성과정 교육 416

〈Table 192〉 화학테러 대응과정 교육 418

〈Table 193〉 화학사고 수습과정 교육내용(36시간) 419

〈Table 194〉 현장수습조정관 양성과정 교육내용(23시간) 423

〈Table 195〉 화학테러 대응과정 교육내용(22시간) 426

〈Table 196〉 화학사고 수습과정 교육과정 428

〈Table 197〉 현장수습조정관 양성과정 교육과정 434

〈Table 198〉 화학테러 대응과정 교육과정 439

〈Table 199〉 화학사고 사례과목 강의계획서(안) 447

〈Table 200〉 유해물질의 종류와 유해·위험성과목 강의계획서(안) 448

〈Table 201〉 기초화학과목 강의계획서(안) 449

〈Table 202〉 제독의 중요성 및 개념과목 강의계획서(안) 450

〈Table 203〉 사고현장 관리요원의 안전보건과목 강의계획서(안) 451

〈Table 204〉 개인보호장구 이해 및 실습과목 강의계획서(안) 452

〈Table 205〉 환경화학 개요과목 강의계획서(안) 453

〈Table 206〉 사고수습현장 위해성평가과목 강의계획서(안) 454

〈Table 207〉 화학사고후 영향조사개요과목 강의계획서(안) 455

〈Table 208〉 환경복원사업관리과목 강의계획서(안) 456

〈Table 209〉 측정실습과목 강의계획서(안) 457

〈Table 210〉 화학사고 토양복원 및 실습과목 강의계획서(안) 458

〈Table 211〉 화학사고 대기 및 수질 오염 분석과목 강의계획서(안) 459

〈Table 212〉 환경매체 오염분석 실습과목 강의계획서(안) 460

〈Table 213〉 기름오염 제거 실습과목 강의계획서(안) 461

〈Table 214〉 비상대응 계획 및 대응절차과목 강의계획서(안) 466

〈Table 215〉 현장지휘체계(ICS)과목 강의계획서(안) 467

〈Table 216〉 사고현장관리요원의 안전보건과목 강의계획서(안) 468

〈Table 217〉 긴급정보 공유시스템 실습과목 강의계획서(안) 469

〈Table 218〉 제독의 중요성 및 개념과목 강의계획서(안) 470

〈Table 219〉 대내외 커뮤니케이션과목 강의계획서(안) 471

〈Table 220〉 대응활동 커뮤니케이션과목 강의계획서(안) 472

〈Table 221〉 화학사고 원인조사과목 강의계획서(안) 473

〈Table 222〉 화학사고후 영향조사개요과목 강의계획서(안) 474

〈Table 223〉 사고수습현장 위해성평가과목 강의계획서(안) 475

〈Table 224〉 화학사고 물질 폐기처리과목 강의계획서(안) 476

〈Table 225〉 환경복원 사업관리과목 강의계획서(안) 477

〈Table 226〉 화학사고 토양복원과목 강의계획서(안) 478

〈Table 227〉 테러리즘의 정보수집 및 초등대응과목 강의계획서(안) 479

〈Table 228〉 테러사례 및 테러물질의 특성과목 강의계획서(안) 480

〈Table 229〉 현장지휘체계(ICS)과목 강의계획서(안) 485

〈Table 230〉 대응기관 및 공조활동과목 강의계획서(안) 486

〈Table 231〉 긴급정보 공유시스템 실습과목 강의계획서(안) 487

〈Table 232〉 현장제독과목 강의계획서(안) 488

〈Table 233〉 사후관리과목 강의계획서(안) 489

〈Table 234〉 테러사례 및 테러물질의 특성과목 강의계획서(안) 490

〈Table 235〉 테러리즘의 정보수집 및 초동대응과목 강의계획서(안) 491

〈Table 236〉 테러대응 장비과목 강의계획서(안) 492

〈Table 237〉 보호장구 실습과목 강의계획서(안) 493

〈Table 238〉 화학테러 대응 기술훈련과목 강의계획서(안) 494

〈Table 239〉 위험성평가 및 현장관리과목 강의계획서(안) 495

〈Table 240〉 인명보호 및 부상자관리과목 강의계획서(안) 496

〈Table 241〉 IFSAC 인증신청 제출서류 499

〈Table 242〉 국제인증 기본요건 501

〈Table 243〉 교육훈련 전문훈련장 활용방안 502

〈Table 244〉 교육과정 개선안에 따른 변동사항(전체 교육기간) 511

〈Table 245〉 주요 교육내용 변동사항(화학사고 예방과정) 513

〈Table 246〉 주요 교육내용 변동사항(화학사고 대응과정) 515

〈Table 247〉 주요 교육내용 변동사항(화학테러 대응과정) 518

〈Table 248〉 주요 교육내용 변동사항(화학안전관리단 및 합동방재센터 역랑강화과정) 519

〈Figure 1〉 TEEX 운영현황 65

〈Figure 2〉 화학물질안전원 SWOT 분석 110

〈Figure 3〉 화학테러·사고 대응경험 여부 및 사고 유형 116

〈Figure 4〉 화학테러·사고 발생 시 대응자 별 역할 117

〈Figure 5〉 화학테러·사고 관련 필요기술 응답 결과 118

〈Figure 6〉 대응기관별 필요기술 그래프 119

〈Figure 7〉 화학테러·사고 대응을 위해 필요한 교육과정 120

〈Figure 8〉 대응기관 별 필요한 교육과정 조사 결과 121

〈Figure 9〉 교육과정 적정 교육시간 조사 결과 122

〈Figure 10〉 교육과정 적정 수강인원 조사 결과 122

〈Figure 11〉 교육과정 적정 현장 실습훈련 시간 조사 결과 123

〈Figure 12〉 화학물질안전원 교육이 실무에 도움 되는 정도 조사 결과 124

〈Figure 13〉 화학물질안전원의 교육 만족도 조사 결과 124

〈Figure 14〉 안전원 교육 만족/불만족 요소 125

〈Figure 15〉 희망 대응훈련 형식 126

〈Figure 16〉 VR 가상체험 희망 훈련 프로그램 127

〈Figure 17〉 VR 가상체험 희망 훈련 시간 127

〈Figure 18〉 수준별 강의 필요 요소 조사 결과 128

〈Figure 19〉 국제 인증 자격증 희망 여부 조사 결과 129

〈Figure 20〉 국제 인증 자격 부여 희망 절차 조사 결과 130

〈Figure 21〉 국내 화학사고 대응체계 134

〈Figure 22〉 국내 테러 대응체계 135

〈Figure 23〉 교육 개요 252

〈Figure 24〉 요구 역량 관련 OSHA 규정 253

〈Figure 25〉 주제별 권장 훈련 목표 253

〈Figure 26〉 IFSAC 인증기관 분포 현황 498

〈Figure 27〉 IFSAC 인증기관 신청 및 승인절차 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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