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 사회·문화적응 실태 및 지원방안 연구 / 배상률, 이경상, 이창호, 고은혜, 이재희 [저]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2017
청구기호
378.3 -18-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88 p. : 서식 ; 24 cm
총서사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중국종합연구 협동연구총서 ; 17-49-03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32250830
ISBN: 9788932250809(세트)
제어번호
MONO1201808486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부록: [설문지]
참고문헌: p. [264-268]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5

제1장 서론 2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5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28

1)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사회문화적응실태 및 관련 요인 28

2) 중국인유학생지원을 위한 정책적 방안 마련 28

제2장 이론적 논의 29

1. 중국인 유학생의 현황 30

2.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 사회문화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3

1) 외국어 능력관련 요인 33

2) 학교공부관련 요인 34

3) 경제적 요인 36

4) 생활관련 요인 37

5) 사회적 관계 요인 39

6) 미디어관련 요인 40

7) 진로지원관련 요인 43

8) 유학생활 안내의 내실화 43

제3장 연구 방법 45

1. 문헌연구 46

2. 중국인 유학생 및 한국인 학생대상 FGI 46

3. 설문조사 49

1) 중국인 유학생 대상 설문 개발 절차 49

2) 중국인 유학생 대상 조사 내용의 구성 및 문항 51

4. 국제교류담당직원 및 전문가 대상 인터뷰 55

제4장 연구 결과 57

1. 중국인 유학생 및 한국인 학생 FGI 분석결과 58

1) 한국어 적응의 어려움 58

2) 강의방식 적응의 문제 59

3) 학점 취득의 어려움 61

4) 학교공부 도우미 제도의 부재 62

5) 장학금 취득의 어려움 64

6) 기숙사 방 배정의 문제 66

7) 한국 음식에 대한 부적응 67

8) 병원 보험비 처리과정에서의 어려움 69

9) 휴대폰 할부구입의 문제 71

10) 아르바이트 과정에서의 문제 71

11) 범죄피해에의 두려움 74

12) 법적 보호의 문제 74

13) 한국인 친구 사귐의 어려움 76

14) 사회적 관계의 특성 78

15) 조교 선생님과의 관계의 어려움 83

16) 교수님과의 관계의 어려움 84

17) 한국사회 일반인들의 차별적인 인식 84

18) 진로지원의 부족 86

19) 비자연장 과정에서의 어려움 89

20) 유학생활 안내 및 내실화 부족의 문제 91

21) 소결 92

2. 설문조사 분석결과 95

1) 응답자 특성 95

2) 교육 및 유학생활 101

3) 일/노동 140

4) 진로 142

5) 사회적 관계 및 적응 151

6) 매체 이용 168

7) 개인적 특성 182

8) 지원 정책 및 서비스 198

9)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 사회문화 적응의 영향요인 212

10) 소결 220

3. 국제교류담당직원 및 전문가 인터뷰 분석결과 224

1) 중국인 유학생 현황 224

2) 중국인 유학생들이 한국의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 가장 큰 문제 224

3) 중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생활지원 프로그램 226

4) 중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취업지원 231

5) 중국인 유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제도 232

6) 중국인 유학생을 위한 지원방안 234

7) 소결 242

제5장 요약 및 제언 244

1. 연구의 요약 245

1) 학생 대상 FGI 245

2) 중국인 유학생 대상 설문조사 246

3) 대학 직원 및 전문가 대상 인터뷰 248

2. 정책적 제언 249

1) 대학의 역할 249

2) 지역사회의 역할 254

3) 정부의 역할 257

참고문헌 261

[부록] 266

판권기 3

표 3-1. 중국인 학부 유학생 FGI 참여자의 기본적인 특성 48

표 3-2. 중국인 대학원 유학생 FGI 참여자의 기본적인 특성 48

표 3-3. 한국인 학부생 FGI 참여자의 기본적인 특성 48

표 3-4. 한국인 대학원생 FGI 참여자의 기본적인 특성 48

표 3-5. 설문조사 영역 구성 및 영역별 주요 조사 항목 52

표 3-6. 인터뷰참여자의 특성 55

표 4-1. 성별 96

표 4-2. 연령 96

표 4-3. 중국의 출신지역 97

표 4-4. 체류자격 99

표 4-5. 소속 학교 지역 99

표 4-6. 한국에 처음 입국 년도 100

표 4-7. 한국에 거주한 기간 101

표 4-8. 처음 한국에 입학 및 편입한 과정 101

표 4-9. 현재 재학 중인 학년 102

표 4-10. 현재 전공 103

표 4-11. 유학생활 중 어려움-학교 공부 103

표 4-12. 유학생활 중 어려움-한국인 동료/선후배와의 관계 104

표 4-13. 유학생활 중 어려움-중국인 동료/선후배와의 관계 105

표 4-14. 유학생활 중 어려움-조교와의 관계 105

표 4-15. 유학생활 중 어려움-교수/강사와의 관계 106

표 4-16. 유학생활 중 어려움-교내 유학생 담당직원과의 관계 107

표 4-17. 유학생활 중 어려움-학비 조달 문제 107

표 4-18. 유학생활 중 어려움-생활비 또는 주거비 108

표 4-19. 유학생활 중 어려움-한국어 109

표 4-20. 유학생활 중 어려움-영어 109

표 4-21. 유학생활 중 어려움-음식 110

표 4-22. 유학생활 중 어려움-외로움 110

표 4-23. 유학생활 중 어려움-가족, 연인, 친구에 대한 그리움 111

표 4-24. 유학생활 중 어려움-신체적 건강 112

표 4-25. 유학생활 중 어려움-한국사회의 중국인에 대한 차별 112

표 4-26. 유학생활 중 어려움-취업/창업 관련 정보의 제약 113

표 4-27. 유학생활 중 어려움-진학 관련 정보의 제약 114

표 4-28. 유학생활 중 어려움-한국 일상생활 관련 정보의 제약 114

표 4-29. 유학생활 중 어려움-학업 관련 정보의 제약 115

표 4-30. 유학생활 중 어려움-아르바이트 구하기 116

표 4-31. 유학생활 중 어려움-비자발급 및 갱신 116

표 4-32. 유학생활 중 어려움-취업/창업 지원의 부족 117

표 4-33. 한국의 유학생활에서 느끼는 어려움 (전체) 117

표 4-34. 한국에서 유학생활에서 느끼는 어려움 (순위) 118

표 4-35. 한국 유학을 결심한 이유 119

표 4-36. TOPIK 급수 및 어학당 한국어 레벨 121

표 4-37. 한국어 강의 수업 이해정도 121

표 4-38. 영어 강의 수업 이해 정도 122

표 4-39. 한국에서 학업을 어렵게 하는 요인 123

표 4-40. 학교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같은 학교의 교수/강사 124

표 4-41. 학교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같은 학교의 한국 학생 125

표 4-42. 학교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같은 학교의 중국인 학생 125

표 4-43. 학교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같은 학교의 타국 유학생 126

표 4-44. 학교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행정 및 국제 업무 담당직원 126

표 4-45. 학교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 (전체) 127

표 4-46. 학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대학의 전반적인 커리큘럼 127

표 4-47. 학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유학생에 대한 학사행정 128

표 4-48. 학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유학생을 위한 비자 및 국제 업무 지원 128

표 4-49. 학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외국 학생에 대한 상담 및 고충처리 129

표 4-50. 학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교수의 강의 129

표 4-51. 학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교수의 학생 지도 130

표 4-52. 학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학교의 기숙사 운영 130

표 4-53. 학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학교의 취업/창업 지원 서비스 131

표 4-54. 학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교내 한국어지원 서비스 131

표 4-55. 학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교내 영어지원 서비스 132

표 4-56. 학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도서관(중국 DB 구축 등) 및 사서 서비스 132

표 4-57. 학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전체) 133

표 4-58. 학업적 적응-나는 공부를 밀리지 않고 잘해나가고 있다 133

표 4-59. 학업적 적응-나는 노력에 비해서는 성적이 만족스럽지 못하다 134

표 4-60. 학업적 적응-나는 대학에서 들을 수 있는 강의의 질이나 양에 만족한다 134

표 4-61. 학업적 적응-나는 규칙적으로 강의에 출석한다 135

표 4-62. 대학만족도-모든 것을 고려해 볼 때 이 대학에 다니는 것보다는 차라리 그냥 집에 있는 편이 낫겠다 135

표 4-63. 대학만족도-최근에 나는 대학을 옮길 생각을 많이 하고 있다 136

표 4-64. 대학만족도-나는 휴학을 했다가 나중에 공부를 마칠까 하는 생각을 자주 한다 136

표 4-65. 대학만족도-나는 대학생활에 잘 적응하고 있다 137

표 4-66. 대학생활 적응: 학업적 적응 및 대학만족도 138

표 4-67. 최근 1년 간 정부, 기업, 학교 등으로부터의 장학금 수혜여부 139

표 4-68. 최근 1년 간 부모님(보호자)으로부터의 경제적 지원 여부 139

표 4-69. 최근 1년 간 직장 및 아르바이트 경험 140

표 4-70. 최근의 직장 또는 아르바이트에서 주당 평균 근로시간 141

표 4-71. 최근 1년 동안 직장생활 또는 아르바이트를 한 주된 이유 141

표 4-72. 졸업 이후 한국 체류 의향 143

표 4-73. 한국에 더 머물지 않으려는 주요 이유 143

표 4-74. 진로선택 시, 부모(보호자)/가족으로부터 정보를 얻는 정도 145

표 4-75. 진로선택 시, 한국인친구/선후배로부터 정보를 얻는 정도 145

표 4-76. 진로선택 시, 한국인 교수/강사로부터 정보를 얻는 정도 146

표 4-77. 진로선택 시, 한국거주 중국인 친구/선후배/지인으로부터 정보를 얻는 정도 147

표 4-78. 진로선택 시, 중국거주 중국인 친구/선후배/지인으로부터 정보를 얻는 정도 147

표 4-79. 진로선택 시, 재학 중인 학교 행정직원으로부터 정보를 얻는 정도 148

표 4-80. 진로선택 시, 한국 인터넷 사이트로부터 정보를 얻는 정도 149

표 4-81. 진로선택 시, 중국 인터넷 사이트로부터 정보를 얻는 정도 149

표 4-82. 진로선택 시, 한국 SNS로부터 정보를 얻는 정도 150

표 4-83. 진로선택 시, 중국 SNS로부터 정보를 얻는 정도 151

표 4-84. 다문화 친구 수용성-타 국적의 유학생과 친한 단짝이 될 의향이 있다 151

표 4-85. 다문화 친구 수용성-한국인 학생과 친한 단짝이 될 의향이 있다 152

표 4-86. 다문화 친구 수용성-문화적 배경이 다른 국가(한국 제외)의 사람을 애인으로 사귈 의향이 있다 153

표 4-87. 다문화 친구 수용성-한국 사람을 기꺼이 애인으로 사귈 의향이 있다 153

표 4-88. 다문화 친구 수용성 154

표 4-89. 사적 고민이나 속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지인-한국인 155

표 4-90. 사적 고민이나 속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지인-중국인 (한국 거주) 155

표 4-91. 사적 고민이나 속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지인-중국인 (한국 이외 지역 거주) 156

표 4-92. 두려움-내가 가진 다른 문화적 배경으로 인해 내가 안전하지 않다고 느낀다 157

표 4-93. 두려움-나는 한국 사람들에 대한 불편함으로 인해 자주 혼자 있는다 157

표 4-94. 두려움-한국은 안전하지 못한 것 같다 158

표 4-95. 두려움-나는 한국 사람들이 나를 외국인으로 여기기 때문에 나와 사귀지 않는다고 느낀다 159

표 4-96. 지각된 적대감-한국 사람들은 말을 하지 않지만 나를 미워하고 있다 159

표 4-97. 지각된 적대감-한국 사람들은 나의 문화적 가치를 바르게 평가하지 않는다 160

표 4-98. 지각된 적대감-한국 사람들은 행동으로 나를 미워함을 나타낸다 161

표 4-99. 지각된 적대감-한국 사람들은 언어(말)로 나를 미워하고 있음을 드러낸다 161

표 4-100. 지각된 차별감-나는 한국 사회에서 다르게 취급된다 162

표 4-101. 지각된 차별감-한국 사람은 나에 대해 편견을 가지고 있다 163

표 4-102. 지각된 차별감-한국에는 많은 기회들이 나에게 주어지지 않는다 163

표 4-103. 지각된 차별감-나는 한국에서 불공평한 취급을 받고 있는 듯 하다 164

표 4-104. 향수병-집에 대한 그리움이 나를 괴롭힌다 165

표 4-105. 향수병-나는 친숙하지 않은 환경에서 살아가는 것이 슬프다 165

표 4-106. 향수병-나는 내 고향과 중국에 있는 지인들을 그리워한다 166

표 4-107. 한국문화적응 스트레스 167

표 4-108. 최근 3개월 동안 하루 평균 온라인게임 (PC, 스마트폰 이용 모두 포함) 이용/소비 시간 168

표 4-109. 최근 3개월 동안 하루 평균 한국어 TV프로그램(뉴스 제외) 소비 시간 169

표 4-110. 최근 3개월 동안 하루 평균 중국 또는 비한국어 TV 프로그램(뉴스 제외) 소비 시간 169

표 4-111. 최근 3개월 동안 하루 평균 스마트폰 이용시간 170

표 4-112. 최근 3개월 동안 하루 평균 SNS 이용시간 (한국어 이용) 171

표 4-113. 최근 3개월 동안 하루 평균 SNS 이용시간 (중국어 이용) 171

표 4-114. 최근 3개월 동안 하루 평균 한국어 서적/신문/인쇄물 소비 시간 172

표 4-115. 최근 3개월 동안 하루 평균 중국 또는 비한국어 서적/신문/인쇄물 소비 시간 173

표 4-116. 최근 3개월 동안 하루 평균 한국어 뉴스(방송, 신문, 포털 등) 소비 시간 173

표 4-117. 최근 3개월 동안 하루 평균 중국어 뉴스(방송, 신문, 포털 등) 소비 시간 174

표 4-118. 결속성-소셜미디어를 통해 소통하는 사람들 중, 내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신뢰하는 사람이 많다 175

표 4-119. 결속성-소셜미디어를 통해 소통하는 사람들 중, 내가 중요한 결정을 할 때 조언을 구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 175

표 4-120. 결속성-소셜미디어를 통해 소통하는 사람들 중, 내가 외로움을 느낄 때 얘기할 수 있는 사람이 많다 176

표 4-121. 결속성-소셜미디어를 통해 내가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다 177

표 4-122. 결속성-소셜미디어를 통해 소통하는 사람들이 나의 취업에 좋은 추천인이 될 것이다 177

표 4-123. 연결성-소셜미디어를 통한 소통은 새로운 사람과 대화할 수 있게 한다 178

표 4-124. 연결성-소셜미디어를 통해 소통하는 사람들은 내가 살고 있는 동네 밖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만든다 179

표 4-125. 연결성-소셜미디어를 통해 소통하는 사람들은 나와 다르게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게 만든다 179

표 4-126. 연결성-나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일반적인 공동체 활동에 기여하는데 기꺼이 시간을 소비한다 180

표 4-127. 연결성-소셜미디어를 통해 소통하는 사람들은 내가 더 큰 공동체의 일부임을 느끼게 만든다 181

표 4-128. 온라인 공동체의 결속성 및 연결성 181

표 4-129. 한국 유학 전 부모나 가족과의 대화에서 주로 사용한 언어 182

표 4-130. 삶의 가장 큰 개인적 고민 183

표 4-131. 삶의 만족도-나는 사는 게 즐겁다 184

표 4-132. 삶의 만족도-나는 걱정거리가 별로 없다 185

표 4-133. 삶의 만족도-나는 내 삶이 행복하다고 생각한다 185

표 4-134. 우울-나는 불행하다고 생각하거나 우울해한다 186

표 4-135. 우울-나는 걱정이 많다 187

표 4-136. 우울-모든 일이 힘들다 187

표 4-137. 우울-나는 외롭다 188

표 4-138. 우울-나는 모든 일에 관심과 흥미가 없다 189

표 4-139. 우울-나는 장래가 희망적이지 않은 것 같다 189

표 4-140. 사회적 위축-나는 주위에 사람들이 많으면 어색하다 190

표 4-141. 사회적 위축-나는 부끄럼을 많이 탄다 191

표 4-142. 사회적 위축-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내 의견을 분명히 말하기 어렵다 191

표 4-143. 사회적 위축-나는 사람들 앞에 나서기를 싫어한다 192

표 4-144. 삶의 만족도, 우울 및 사회적 위축 193

표 4-145. 최근 1년간 한국에서의 활동-종교 활동 (교회, 사찰, 선교 등) 194

표 4-146. 최근 1년간 한국에서의 활동-취미 동호회/동아리 활동 195

표 4-147. 최근 1년간 한국에서의 활동-중국인 유학생 단체/연합회 활동 196

표 4-148. 최근 1년간 한국에서의 활동-지역사회 활동 197

표 4-149. 최근 1년간 한국에서의 활동-기부/봉사 활동 198

표 4-150. 유학생을 위한 지원정책/서비스-유학생에 대한 인턴십 기회 확대 199

표 4-151. 유학생을 위한 지원정책/서비스-취업에 관한 체계적인 정보제공 199

표 4-152. 유학생을 위한 지원정책/서비스-대학-기업-지역사회가 연계한 취업관련 행사 확대 200

표 4-153. 유학생을 위한 지원정책/서비스-등록금 및 교육비에 대한 재정지원 확대 200

표 4-154. 유학생을 위한 지원정책/서비스-양질의 영어 강의 개설/확대 201

표 4-155. 유학생을 위한 지원정책/서비스-한국어 지원 서비스 확대 (리포트/논문 수정 등) 201

표 4-156. 유학생을 위한 지원정책/서비스-영어 지원 서비스 확대 (리포트/논문 수정 등) 202

표 4-157. 유학생을 위한 지원정책/서비스-양질의 중국어 강의 개설/확대 203

표 4-158. 유학생을 위한 지원정책/서비스-멘토링제 지원/확대 203

표 4-159. 유학생을 위한 지원정책/서비스-재학중인 학교의 국내외적인 평판도 제고 노력 204

표 4-160. 유학생을 위한 지원정책/서비스-복지 서비스 이용 (의료보험, 심리상담 등) 204

표 4-161. 유학생을 위한 지원정책/서비스-창업 관련 상담 및 지원 205

표 4-162. 유학생을 위한 지원정책/서비스-법적 보호 (주거 문제, 아르바이트 문제, 분쟁 등과 관련된 법적 대응 및 지원) 206

표 4-163. 유학생을 위한 지원정책/서비스-비자 발급/갱신 제도의 개선 206

표 4-164. 유학생을 위한 지원정책/서비스-유학생활 안내 확대 및 내실화 207

표 4-165. 유학생을 위한 지원정책/서비스-학교 구성원의 다문화 수용성 제고 207

표 4-166. 유학생을 위한 지원정책/서비스-일반인들의 다문화 수용성 제고 208

표 4-167. 유학생을 위한 지원정책/서비스-식생활(중국음식 등) 제공 확대 208

표 4-168. 유학생을 위한 지원정책/서비스-아르바이트 제도의 개선(허가, 절차 간소화 등) 209

표 4-169. 유학생을 위한 지원정책/서비스-주거 지원 확대 및 개선 210

표 4-170. 유학생을 위한 지원정책/서비스-학점 부여 시 한국인 학생과 중국인 유학생의 분리 평가 210

표 4-171. 유학생을 위한 지원정책/서비스 (순위) 211

표 4-172. 문화적응스트레스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15

표 4-173.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19

표 5-1. 적응단계별 유학생지원 프로그램 253

그림 1-1. 연도별 유학생 수 31

그림 1-2. 주요 국가별 유학생 수 32

그림 3-1. 중국인 유학생 대상 설문 개발 절차 49

그림 4-1. 중국의 6대 지역 98

그림 4-2. 한국 유학을 결심한 이유 120

그림 4-3. 한국에서 학업을 어렵게 하는 요인 123

그림 4-4. 최근 1년 동안 직장생활 또는 아르바이트를 한 주된 이유 142

그림 4-5. 한국에 더 머물지 않으려는 주요 이유 144

그림 4-6. 삶의 가장 큰 개인적인 고민 183

그림 5-1. 유학생커뮤니티 연계 활동 256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75024 378.3 -18-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75025 378.3 -18-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