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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제1장 미술관의 기원메이지 시대의 서양 미술 컬렉터, 마쓰카타 고지로와 오하라 마고사부로국가의 격, 컬렉션의 힘미술관의 기원은 고대 그리스일까, 르네상스일까?르네상스 시대, 작품 주문자와 인기 예술가의 긴밀한 관계루브르에서 시작된 공공 공간으로서의 미술관일본 미술관의 기원제2장 이래저래 힘든 미술관의 일일본이 해외 미술전을 여는 법: 미술관과 신문사의 깊은 관계학예원이 하는 일매니지먼트 능력의 중요성국민성으로 알아보는 나라별 미술관의 사정작품 캡션을 먼저 읽어야 할까?그 외에도 학예원의 업무는 산더미제3장 전시회, 그 뒷모습이 궁금하다기본에 충실한 정공법으로 성공한 전시회 '라 투르'프로듀서 능력을 발휘해야 하는 학예원영화감독, 연출가 같은 수완을 발휘해야 하는 학예원전시회는 프로모션이 생명: 발로통 전시회의 성과전시회의 수지 균형이란?관람객 동원은 다음 전시회의 원동력제4장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미술품관람객은 미술관 벽면의 색상을 기억할까?엄청난 운송비와 보험료: 대형 전시회의 경비는 억 단위?작품은 어떤 식으로 보존·복원될까?운반을 도와주는 일도 만만치 않다: 쿠리어의 중압감과 스트레스제5장 항상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미술품카탈로그 레존네의 신빙성: 진품이 위작으로!일본 미술, 애매함에 대한 집착선의의 위작: 위작은 악?르누아르 작품의 가격은 누가 결정할까?소설보다 기이한 위작 사건: 결론은 진위가 아닌 선악의 문제도난 사건, 설마 흔한 일?: 코로의 명화를 발견한 비화제6장 미래의 미술관, 어떻게 될까?세계 미술관의 세력 판도: "우리가 한마디만 하면"미술품의 가격은 이렇게 결정된다루브르 미술관의 로고 사용료만 600억 엔패션 브랜드가 미술관을 바꾼다?틀을 깨라! 현대 미술의 유연성300년의 시간을 넘어 전시회에서 이어진 작가들: 두 사람의 비너스일본의 미술 전시회에서 가장 부족한 것은 비평성: SNS로 듣는 생생한 목소리미술관으로 들어온 패션 브랜드와 만화: 확장되는 미술의 정의미술 감상, 원점으로 회귀하다: 새로운 미지의 영역을 향해에필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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