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판권기
제출문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I.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가) 연구의 필요성 20
나) 연구의 목적 21
2. 선행 연구 검토 21
3. 연구 내용 및 방법 24
II. 이론적 배경 29
1. 청소년 언어문화의 관점과 개념 29
가) 청소년 언어문화에 대한 관점 29
나) 청소년 언어문화의 개념 35
2. 청소년 언어문학의 특성 37
가) 언어생활과 언어 의식의 변화 37
나) 일탈과 새로움에 대한 시도 38
다) 청소년 하위 집단 언어문학의 다층성 39
라) 성인 언어에 대한 모방과 차별화 41
마) 또래 동조성 42
III.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44
1. 자료 수집 방법 44
가) 사례연구 45
나) 관찰 46
다) 사회 네트워크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 SNA) 48
라) 심층 면담 51
2. 자료 수집 목록 52
3. 자료 분석 방법 58
가) 전체 자료 분석의 절차 60
나) 전사된 담화 자료 분류 및 탐색적 개방 코딩 61
다) 심층적 담화 분석 63
IV. 청소년 언어문화 생태계 분석 66
1. 청소년의 공적 언어문화 생태계 66
가) 청소년의 공적 언어에 대한 인식 66
나) 청소년의 공적 언어활동 71
2. 청소년의 사적 언어문화 생태계 95
가) 청소년의 사적 언어에 대한 인식 95
나) 청소년의 사적 언어활동 98
3. 청소년의 온라인 언어문화 생태계 137
가) 청소년의 온라인 언어에 대한 인식 138
나) 청소년의 온라인 언어활동 150
V. 청소년 언어문화 향상 방안 166
1. 청소년 주도의 다양한 언어문화 활동 지원 168
가) 청소년 주도의 세대 통합적 언어문화 활동 개발 및 지원 168
나) 청소년 주도의 국어사랑 활동 지원 169
2. 청소년을 위한 언어문학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 170
가) 대인 관계 조절 및 적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170
나) 차별적·폭력적 언어 사용 방지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171
다) 언어적 주체로서의 정체성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172
3. 교사 및 예비 교사를 위한 청소년 언어문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 173
가) 교사를 위한 청소년 언어문화 교육 프로그램 173
나) 예비 교사를 위한 청소년 언어문화 교육 프로그램 175
4. 청소년 언어 사용 양상에 대한 지속적인 실태 조사 연구 176
VI. 결론 177
1. 요약 177
가) 청소년의 공적 언어문화 생태계 177
나) 청소년의 사적 언어문화 생태계 179
다) 청소년의 온라인 언어문화 생태계 180
2. 제언 182
참고 문헌 184
부록 : 청소년 언어문화 실태 심층 조사 및 향상 방안 연구 191
〈표 I-1〉 연구 내용 24
〈표 I-2〉 연구 문제 24
〈표 I-3〉 연구 대상 25
〈표 I-4〉 과제 단계별 연구 방법 26
〈표 I-5〉 연구진 구성 28
〈표 I-6〉 자문위원단 28
〈표 II-1〉 언어문학의 포괄적 개념 35
〈표 III-1〉 자료 수집 기간 및 자료 수집을 위한 핵심 과제 44
〈표 III-2〉 조사 범주 및 자료 수집 내용 44
〈표 III-3〉 조사 범주 및 조사 장면 46
〈표 III-4〉 설문지의 여섯 가지 영역 49
〈표 III-5〉 설문지 44번 문항 49
〈표 III-6〉 사회 네트워크 분석을 위한 측정 50
〈표 III-7〉 사회네트워크 분석 관련 용어 50
〈표 III-8〉 가초등학교 자료 수집 목록 52
〈표 III-9〉 나초등학교 자료 수집 목록 53
〈표 III-10〉 가중학교 자료 수집 목록 54
〈표 III-11〉 나중학교 자료 수집 목록 55
〈표 III-12〉 다중학교 자료 수집 목록 56
〈표 III-13〉 담화 분석을 위해 수집된 자료의 종류 58
〈표 III-14〉 심층적 담화 분석에서 활용한 상호작용 분석의 틀 65
〈표 IV-1-1〉 응답자 분포표 66
〈표 IV-1-2〉 질문을 하는 이유 67
〈표 IV-1-3〉 질문을 하지 않는 이유 68
〈표 IV-1-4〉 발표를 하려는 이유 69
〈표 IV-1-5〉 발표를 하지 않으려는 이유 69
〈표 IV-1-6〉 토의에 참여하려는 이유 70
〈표 IV-1-7〉 토의에 참여하지 않으려는 이유 70
〈표 IV-1-8〉 선생님께 질문하는 횟수(일주일 기준) 71
〈표 IV-1-9〉 질문 참여 정도 72
〈표 IV-1-10〉 발표 참여 정도 72
〈표 IV-1-11〉 토의 참여 정도 72
〈표 IV-1-12〉 토의 참여 정도(성별 차이) 73
〈표 IV-1-13〉 학교별(사례별) 공적 의사소통 전사 자료 코딩 목록 74
〈표 IV-1-14〉 학교 간(사례 간) 공적 의사소통 전사 자료 코딩 목록 74
〈표 IV-1-15〉 공적 의사소통 전사 자료 최종 코딩 목록 75
〈표 IV-1-16〉 시험 출제 여부가 작용하는 장면(나중학교, 2017년 9월 12일) 77
〈표 IV-1-17〉 일부러 틀린 답을 제시하여 저항을 시도하는 장면... 78
〈표 IV-1-18〉 현장 연구자의 노트(나초등학교, 2017년 9월 21일) 79
〈표 IV-1-19〉 의도적인 반론 질문을 제시하여 저항을 시도하는 장면... 79
〈표 IV-1-20〉 수업 중 사적인 대학를 나누는 장면(가초등학교, 2017년 9월 29일) 81
〈표 IV-1-21〉 수업 중 함께 노래 부르며 쉬어가기(나중학교, 2017년 9월 27일) 81
〈표 IV-1-22〉 수업 시간 중 자기들끼리 놀리기(나초등학교, 2017년 9월7일) 82
〈표 IV-1-23〉 기존에 형성된 학생에 대한 평가가 교실 내 지위를 부여하는 장면... 83
〈표 IV-1-24〉 현장 연구자의 노트(다중학교, 2017년 9월 27일) 85
〈표 IV-1-25〉 사교육 참여가 공교육의 발표 기회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대한 반응 장면... 86
〈표 IV-1-26〉 현장 연구자의 노트(가중학교, 2017년 9월 29일) 88
〈표 IV-1-27〉 학생 질문을 중심으로 한 교사와 학생의 협력적 지식 구성 장면... 89
〈표 IV-1-28〉 수업시간 중, 후에 이어지는 학습 내용에 대한 심화 논의 장면... 90
〈표 IV-1-29〉 교사가 사용한 비속어·신조어 인식하기 장면(다중학교. 2017년 9월 14일) 92
〈표 IV-1-30〉 교사가 사용한 비속어·신조어 따라 하기 장면(나중학교, 2017년 9월 12일) 92
〈표 IV-1-31〉 교사가 사용한 비속어·신조어 따라 하기 장면(나중학교, 2017년 9월 27일) 93
〈표 IV-1-32〉 엑스맨, 엘사를 활용해서 설명하는 장면(가중학교, 2017년 10월 31일) 94
〈표 IV-1-33〉 대중문화 소재를 활용해서 구성한 조별 발표 목록... 94
〈표 IV-2-1〉 2016년과 2017년 연구에서 학생들이 응답한 욕설, 비속어의 사용 빈도 95
〈표 IV-2-2〉 욕설, 비속어의 사용 빈도에 대한 성, 학년 차이 96
〈표 IV-2-3〉 욕설, 비속어 사용에 대한 인식 96
〈표 IV-2-4〉 욕설, 비속어 사용에 대한 인식의 성 차이 97
〈표 IV-2-5〉 욕설, 비속어 사용에 대한 인식의 학년 차이 97
〈표 IV-2-6〉 사적 의사소통을 위한 사례별 분석 코딩 목록 99
〈표 IV-2-7〉 사적 의사소통을 위한 사례 간 분석 코딩 목록 101
〈표 IV-2-8〉 사적 의사소통을 위한 최종 코딩 목록 102
〈표 IV-2-9〉 상호작용 구성의 흐름 103
〈표 IV-2-10〉 화제 연결의 제안자로서의 청소년(가중학교, 2017년 9월 29일) 104
〈표 IV-2-11〉 화제 연결에 따른 상대에 대한 평가 및 정체성 구성... 105
〈표 IV-2-12〉 화제 연결에 따른 상대적 평가와 과장적 대화 구성... 107
〈표 IV-2-13〉 화제 연결에 따른 지식의 구성(가중학교, 2017년 9월 29일) 108
〈표 IV-2-14〉 하나의 의사소통 사건에서 분리되는 상호작용... 110
〈표 IV-2-15〉 가중학교 면담 자료 111
〈표 IV-2-16〉 인생의 의미 탐구(나초등학교, 2017년 09월 14일) 112
〈표 IV-2-17〉 현장 연구자의 노트(나초등학교, 2017년 9월 14일) 112
〈표 IV-2-18〉 외동의 삶, 장단점 탐구(나초등학교, 2017년 09월 14일) 113
〈표 IV-2-19〉 다른 성에 대한 호기심과 인식 탐색(나초등학교, 2017년 9월 14일) 115
〈표 IV-2-20〉 현장 연구자의 노트(나초등학교, 2017년 9월 14일) 115
〈표 IV-2-21〉 키에 대한 기준 탐색(나초등학교, 2017년 9월 14일) 116
〈표 IV-2-22〉 현장 연구자의 노트(나초등학교, 2017년 9월 14일) 116
〈표 IV-2-23〉 게임 방법이나 캐릭터를 탐구(다중학교, 2017년 10월 19일) 117
〈표 IV-2-24〉 현장 연구자의 노트(다중학교, 2017년 10월 19일) 117
〈표 IV-2-25〉 게임 방법이나 캐릭터를 탐구하며 정체성 제시... 119
〈표 IV-2-26〉 야한 동영상을 시청한 소감 공유(다중학교, 2017년 10월 19일) 120
〈표 IV-2-27〉 성매매 장소에 대한 정보 공유(다중학교, 2017년 10월 19일) 121
〈표 IV-2-28〉 야한 동영상에 대한 경험과 느낌 공유(다중학교, 2017년 10월 19일) 122
〈표 IV-2-29〉 야한 동영상을 보는 곳과 시간에 대한 정보 제공... 123
〈표 IV-2-30〉 상대적 등급에 기반을 두고 자신을 평가(나중학교. 2017년 9월 27일) 125
〈표 IV-2-31〉 대학에 대한 서열적 평가(나초등학교, 2017년 9월 7일) 126
〈표 IV-2-32〉 서로의 얼굴에 대한 가격 제시(나초등학교, 2017년 9월 14일) 126
〈표 IV-2-33〉 외모에 대해 문화적 전제를 드러내는 평가(나중학교, 2017년 9월 20일) 127
〈표 IV-2-34〉 현장 연구자의 노트(나중학교, 2017년 9월 20일) 127
〈표 IV-2-35〉 나이에 기반을 둔 상대 무시(나초등학교, 2017년 9월 28일) 128
〈표 IV-2-36〉 성 기대에 기반을 둔 차별적·비하적 발언(가중학교, 2017년 9월 11일) 129
〈표 IV-2-37〉 자신의 축구 실력에 대한 평가(다중학교, 2017년 9월 27일) 131
〈표 IV-2-38〉 동음 반복을 통한 유대감 형성(나초등학교, 2017년 9월 7일) 132
〈표 IV-2-39〉 또래 동조성(나초등학교, 2017년 9월 7일) 133
〈표 IV-2-40〉 비속어로 연결되는 말놀이(가중학교, 2017년 9월 18일) 134
〈표 IV-2-41〉 동음이의어를 통한 성적 담화 연결(가중학교, 2017년 9월 29일) 135
〈표 IV-2-42〉 수업 내용을 통한 성적 담화 연결(가중학교, 2017년 09월 18일) 136
〈표 IV-2-43〉 현장 연구자의 노트(가중학교, 2017년 09월 18일) 137
〈표 IV-3-1〉 학교별 누리소통망서비스 자료 대화 시간 및 대화방 수 138
〈표 IV-3-2〉 온라인에서 사용되는 언어에 대한 인식 138
〈표 IV-3-3〉 온라인에서 사용되는 언어에 대한 인식의 성 차이 139
〈표 IV-3-4〉 온라인에서 사용되는 언어에 대한 인식의 학년 차이 140
〈표 IV-3-5〉 온라인 대화의 특성과 규범에 대한 인식 141
〈표 IV-3-6〉 온라인 대화의 특성과 규범에 대한 인식의 성 차이 142
〈표 IV-3-7〉 온라인 대화의 특성과 규범에 대한 인식의 학년 차이 142
〈표 IV-3-8〉 다중학교 면담 자료 144
〈표 IV-3-9〉 가중학교 면담 자료 144
〈표 IV-3-10〉 나중학교 사적 대화 자료 144
〈표 IV-3-11〉 다중학교 면담 자료 145
〈표 IV-3-12〉 가중학교 면담 자료 145
〈표 IV-3-13〉 가중학교 면담 자료 146
〈표 IV-3-14〉 가중학교 면담 자료 146
〈표 IV-3-15〉 온라인 매체별 사용 시간 150
〈표 IV-3-16〉 온라인 매체별 사용 시간 성 차이 150
〈표 IV-3-17〉 온라인 매체별 사용 시간 학년 차이 151
〈표 IV-3-18〉 하루 평균 친구와 대화하는 시간 152
〈표 IV-3-19〉 하루 평균 친구와 대화하는 시간 성 차이 152
〈표 IV-3-20〉 하루 평균 친구와 대화하는 시간 학년 차이 152
〈표 IV-3-21〉 다중학교 면담 자료 163
〈표 IV-3-22〉 다중학교 면담 자료 164
〈표 IV-3-23〉 가중학교 면담 자료 164
〈표 V-1〉 언어생활의 원칙을 갖기 위한 질문의 예 175
[그림 II-1] 본 연구에서의 청소년 언어문화의 개념 36
[그림 III-1] 본 연구에서 집합적 사례 연구의 구조(Framework) 45
[그림 III-2] 상호작용 담화 분석에서 말 사건 분석의 전제 및 방법 59
[그림 III-3] 전체 자료 분석의 절차 60
[그림 III-4] 횡단범주적 지표화 62
[그림 III-5] 탐색적 개방 코딩의 예 62
[그림 III-6] 심층적으로 분석할 의사소통 사건 선정 기준 63
[그림 III-7] 의사소통 사건 참여자의 상호작용 분석의 틀... 64
[그림 IV-1-1] 교사의 질문에 대해 의도적으로 방해를 시도하는 양상 77
[그림 IV-3-1] 온라인 언어활동 자료(나중학교) 147
[그림 IV-3-2] 온라인 언어활동 자료(나중학교) 148
[그림 IV-3-3] 온라인 언어활동 자료(다중학교) 149
[그림 IV-3-4] 온라인 언어활동 자료(가중학교, 다중학교) 154
[그림 IV-3-5] 온라인 언어활동 자료(나중학교, 가중학교) 155
[그림 IV-3-6] 온라인 언어활동 자료(가중학교, 다중학교) 156
[그림 IV-3-7] 온라인 언어활동 자료... 157
[그림 IV-3-8] 온라인 언어활동 자료(나중학교, 나초등학교) 158
[그림 IV-3-9] 온라인 언어활동 자료(나중학교) 159
[그림 IV-3-10] 온라인 언어활동 자료(다중학교, 가중학교) 160
[그림 IV-3-11] 온라인 언어활동 자료(나중학교, 나초등학교) 161
[그림 IV-3-12] 온라인 언어활동 자료(다중학교, 가중학교) 162
[그림 V-1] 청소년의 언어 환경 166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