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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12
I. 서론 2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1.1. 배경 및 필요성 24
1.2. 연구 목적 및 기대효과 26
1.3. 연구의 현실적 제한점 26
2. 연구내용 및 절차 27
2.1. 연구내용 27
2.2. 연구절차 28
2.3. 추진일정 29
3. 연구방법 30
3.1. 문헌자료 분석 30
3.2. 연구진 워크샵 30
3.3. 전문가 자문 31
3.4. 전문가 델파이(Delphi) 조사 32
3.5. 사업팀 초점집단면접(focus group interview, 이하 FGI) 34
3.6. 사업담당자 설문조사(survey) 35
3.7.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 검증을 위한 전문가 검토 35
3.8. 안면타당도(face validity) 검증을 위한 예비검사(pilot test) 36
3.9. 구인타당도(construct validity) 검증을 위한 설문조사(survey) 36
3.10. 연구진 회의 37
II. 선행연구 및 문헌자료 분석 38
1.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을 중심으로 39
1.1.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현황 39
1.2.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대상 47
2. 문화예술교육의 효과 50
2.1. 국내의 문화예술교육 효과 연구 50
2.2. 해외의 문화예술교육 효과 연구 53
2.3. 교육효과 측정지표 활용 사례 60
3. 효과 평가에 대한 접근과 방법 67
3.1. 문화예술교육의 효과 평가에 대한 접근 67
3.2. 설문조사를 활용한 효과 평가 68
3.3. 실험설계를 활용한 효과 평가 70
3.4. 패널 구축을 통한 효과 평가 72
III. 문화예술교육 효과 지표체계 개발 75
1. 문화예술교육 효과 지표체계 설계 76
1.1. 지표체계의 틀 76
1.2. 지표체계 초안 구성 77
1.3. 기존 지표체계와의 비교 79
2. 문화예술교육 효과 지표체계 타당도 검증 83
2.1. 전문가 델파이 83
2.2. 사업팀 FGI 92
2.3. 사업담당자 설문조사 97
2.4. 전문가 자문 100
3. 문화예술교육 효과 지표체계 최종안 108
3.1. 지표체계의 수정 108
3.2. 최종 지표체계 110
3.3. 특수지표 선정 112
IV. 문화예술교육 효과 조사도구 개발 120
1. 문화예술교육 효과 조사도구 설계 121
1.1. 조사도구 개발 방향 및 구성 121
1.2. 지표별 측정문항 개발 123
2. 문화예술교육 효과 조사도구 타당도 검증 126
2.1. 내용타당도 126
2.2. 안면타당도 129
2.3. 구인타당도 136
3. 문화예술교육 효과 조사도구 최종안 151
V. 시범적용 및 제언 153
1. 시범적용: 2017 문화예술교육 효과 분석 154
1.1. 분석 대상 154
1.2. 기술통계 분석 결과 155
1.3. 성별 차이분석 결과 156
1.4. 연령별 차이분석 결과 157
1.5. 참여기간별 차이분석 결과 158
2. 제언 160
참고문헌 163
1. 국내 문헌 164
2. 국외 문헌 165
부록 172
1. 전문가 델파이 1차 설문지 173
Q1. 효과지표 구성 영역의 타당성 정도 176
Q1-1. 문화예술교육 목적을 고려한 효과 영역 타당도 176
Q1-2. 참가자의 변화 측면을 고려한 효과 영역 타당도 176
Q2. 영역별 지표 구성 타당성 정도 177
Q2-1. "매개로서의 문화예술교육효과" 영역 구성 타당도 177
Q2-2. "매개로서의 문화예술교육효과" 영역 지표 정의 타당도 177
Q2-3. "성찰적 측면의 문화예술교육효과" 영역 구성 타당도 178
Q2-4. "성찰적 측면의 문화예술교육효과" 영역 지표 정의 타당도 179
Q3. 효과지표 활용 구분의 타당성 정도 182
Q3-1. 핵심지표로서의 타당성 정도 182
Q3-2. 특수지표로서의 타당성 정도(노란색에 ①-②-③-④-⑤사이 숫자 기입) 183
Q3-3. 특수지표로서의 타당성 정도(노란색에 ①-②-③-④-⑤사이 숫자 기입) 184
2. 전문가 델파이 2차 설문지 185
Q1. 효과지표 구성 영역의 타당성 정도 188
Q1-1. 문화예술교육 목적을 고려한 효과 영역 타당도 188
Q1-2. 참가자의 변화 측면을 고려한 효과 영역 타당도 188
Q2. 영역별 지표 구성 타당성 정도 189
Q2-1. "문화예술교육의 본질적 가치" 영역 구성 타당도 189
Q2-2. "문화예술교육의 본질적 가치" 영역 지표 정의 타당도 189
Q2-3. "문화예술교육의 도구적 가치" 영역 구성 타당도 190
Q2-4. "문화예술교육의 도구적 가치" 영역 지표 정의 타당도 191
Q3. 효과지표 활용 구분의 타당성 정도 194
Q3-1. 문화예술교육만의 "고유한" 효과 지표로서의 타당성 정도 194
Q3-2. 문화예술교육의 "공통적" 효과 지표로서 공통적으로 타당한 지표 195
3. 사업담당자 설문지 196
4. 전문가 특수지표 자문 설문지 202
5. 내용타당도 검증 설문지 207
6. 안면타당도 검증 설문지 211
7. 구인타당도 검증 설문지(총괄형) 215
8. 구인타당도 검증 설문지(형성형) 220
9. 지표구성 및 정의 수정 히스토리 225
10. 지표별 선행연구 분석 227
판권기 2
〈표 1-3-1〉 1차 자문위원 구성 및 자문화의 31
〈표 1-3-2〉 2차 자문위원 구성 32
〈표 1-3-3〉 델파이 위원 구성 32
〈표 1-3-4〉 델파이조사 참여자 수에 따른 CVR 최소값 34
〈표 1-3-5〉 사업팀 FGI 진행 일정 35
〈표 2-1-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세부 사업별 목표 41
〈표 2-1-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교육운영사업 45
〈표 2-1-3〉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예술협력사업 중 사회교육 45
〈표 2-1-4〉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예술협력사업 중 가족문화 46
〈표 2-1-5〉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예술협력사업 중 지역활성화 46
〈표 2-1-6〉 문화예술교육 대상자의 생애주기 구분 47
〈표 2-1-7〉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대상의 생애주기별 분석 예시 47
〈표 2-1-8〉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대상의 특성별 분석 예시 49
〈표 2-2-1〉 문화예술교육 효과 공통지표 50
〈표 2-2-2〉 BeLL의 효과 측정 지표 61
〈표 2-2-3〉 BeLL의 질문문항 62
〈표 2-2-4〉 HiLL의 질문문항 65
〈표 2-2-5〉 HiLL 자료를 활용한 문화예술교육 효과 분석 65
〈표 2-3-1〉 혼합연구 수행 시의 이점 67
〈표 2-3-2〉 실험연구 설계의 구분 71
〈표 3-1-1〉 문화예술교육 효과 지표체계의 구성 77
〈표 3-1-2〉 정의 및 지표체계 구성 시 참고 주요 참고문헌(연도순) 78
〈표 3-1-3〉 선행연구의 세부 지표들과의 관련성 78
〈표 3-1-4〉 문화예술교육 효과 지표별 정의 79
〈표 3-1-5〉 선행연구와의 지표체계 비교분석 80
〈표 3-2-1〉 문화예술교육 효과 지표체계 1차안 83
〈표 3-2-2〉 1차 델파이조사 설문지 구성 84
〈표 3-2-3〉 1차 델파이조사 결과: 문화예술교육 목적 vs 참가자의 변화 측면 효과 영역 타당도 84
〈표 3-2-4〉 1차 델파이조사 결과: 매개로서의 문화예술교육 효과 구성타당도 및 영역 지표정의 타당도 84
〈표 3-2-5〉 1차 델파이조사 결과: 성찰로서의 문화예술교육 효과 구성타당도 및 내용타당도 85
〈표 3-2-6〉 1차 델파이조사 결과: 핵심지표로서의 타당성 정도 86
〈표 3-2-7〉 1차 델파이조사 결과: 특수지표로서의 타당성 정도(사업유형) 86
〈표 3-2-8〉 1차 델파이조사 결과: 특수지표로서의 타당성 정도(생애주기) 87
〈표 3-2-9〉 문화예술교육 효과 지표체계 2차안 88
〈표 3-2-10〉 2차 델파이조사 설문지 구성 89
〈표 3-2-11〉 2차 델파이조사 결과: 문화예술교육 목적 vs 참가자의 변화 측면 효과 영역 타당도 89
〈표 3-2-12〉 2차 델파이조사 결과: "문화예술교육의 본질적 가치" 영역 구성타당도 및 영역 지표정의타당도 90
〈표 3-2-13〉 2차 델파이조사 결과: "문화예술교육의 도구적 가치" 영역 구성타당도 및 영역 지표정의타당도 90
〈표 3-2-14〉 2차 델파이조사 결과: 문화예술교육만의 "고유한" 효과 지료로서의 타당성 정도 91
〈표 3-2-15〉 2차 델파이조사 결과: 문화예술교육만의 "공통적" 효과 지료로서의 타당성 정도 92
〈표 3-2-16〉 사업담당자 설문지 구성 97
〈표 3-2-17〉 담당 사업의 효과에 대한 인식 98
〈표 3-2-18〉 효과분석 지표에 대한 요구 : 필요성 98
〈표 3-2-19〉 효과분석 지표에 대한 요구 : 측정문항 갯수 99
〈표 3-3-1〉 문화예술교육 효과 지표체계 최종안 110
〈표 3-3-2〉 문화예술교육 효과 핵심지표 및 특수지표 최종 정의 110
〈표 3-3-3〉 유아 문화예술교육 효과 특수지표 추천 112
〈표 3-3-4〉 아동 문화예술교육 효과 특수지표 추천 113
〈표 3-3-5〉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효과 특수지표 추천 113
〈표 3-3-6〉 성인 문화예술교육 효과 특수지표 추천 114
〈표 3-3-7〉 노인 문화예술교육 효과 특수지표 추천 114
〈표 3-3-8〉 생애주기를 고려한 문화예술교육 효과 특수지표 추천 115
〈표 3-3-9〉 위기집단 문화예술교육 효과 특수지표 추천 115
〈표 3-3-10〉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효과 특수지표 추천 116
〈표 3-3-11〉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 효과 특수지표 추천 116
〈표 3-3-12〉 치유집단 문화예술교육 효과 특수지표 추천 117
〈표 3-3-13〉 북한이탈주민 문화예술교육 효과 특수지표 추천 117
〈표 3-3-14〉 특수 목적집단의 특성을 고려한 문화예술교육 효과 특수지표 추천 118
〈표 3-3-15〉 가족 문화예술교육 효과 특수지표 추천 118
〈표 3-3-16〉 지역 문화예술교육 효과 특수지표 추천 119
〈표 3-3-17〉 사업운영의 형태를 고려한 문화예술교육 효과 특수지표 추천 119
〈표 4-1-1〉 문화예술교육 효과 조사도구 개발에의 참고 선행연구 121
〈표 4-1-2〉 조사도구 초안개발을 위한 문항 pool 122
〈표 4-1-3〉 문화예술교육 효과지표별 측정문항 초안 123
〈표 4-2-1〉 문화예술교육 효과지표별 측정문항 내용타당도 검증 결과 126
〈표 4-2-2〉 문화예술교육 효과지표별 측정문항 안면타당도 검증 대상 130
〈표 4-2-3〉 문화예술교육 효과지표별 측정문항 내용타당도 검증 결과 130
〈표 4-2-4〉 문화예술교육 효과지표별 측정문항 수정안 133
〈표 4-2-5〉 총괄형 조사도구 구인타당도 분석대상 137
〈표 4-2-6〉 총괄형 조사도구 지표별 기술통계 분석 결과 138
〈표 4-2-7〉 총괄형 조사도구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139
〈표 4-2-8〉 총괄형 조사도구 요인 모형의 적합도 지수 141
〈표 4-2-9〉 총괄형 조사도구 요인 모형의 계수 추정치 142
〈표 4-2-10〉 총괄형 조사도구 하위지표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143
〈표 4-2-11〉 형성형 조사도구 구인타당도 분석대상 144
〈표 4-2-12〉 형성형 조사도구 지표별 기술통계 분석 결과 144
〈표 4-2-13〉 형성형 조사도구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146
〈표 4-2-14〉 형성형 조사도구 요인 모형의 적합도 지수 148
〈표 4-2-15〉 형성형 조사도구 요인 모형의 계수 추정치 149
〈표 4-2-16〉 형성형 조사도구 하위지표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150
〈표 4-3-1〉 문화예술교육 효과지표별 측정문항 최종안 151
〈표 5-1-1〉 2017 문화예술교육 효과 분석 조사대상의 연령 및 성별 154
〈표 5-1-2〉 2017 문화예술교육 효과 분석 조사대상의 문화예술교유경험 154
〈표 5-1-3〉 문화예술교육 참여분야에 대한 다중응답 분석 결과 155
〈표 5-1-4〉 기술통계 분석 결과 155
〈표 5-1-5〉 문화예술교육 참여 효과에 대한 성별 인식 차이 분석 결과 156
〈표 5-1-6〉 문화예술교육 참여 효과에 대한 연령별 인식 차이 분석 결과 157
〈표 5-1-7〉 문화예술교육 참여 효과에 대한 참여기간별 인식 차이 분석 결과 159
〈그림 1-2-1〉 연구절차 28
〈그림 1-2-2〉 연구 진행일정 29
〈그림 2-1-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비전 및 전략 41
〈그림 2-1-2〉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예산규모 44
〈그림 3-3-1〉 문화예술교육 효과지표 구성 (원문불량) 111
〈그림 4-2-1〉 총괄형 조사도구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141
〈그림 4-2-2〉 형성형 조사도구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14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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