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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문 13
제1장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2
제1절 문제제기 23
제2절 연구목적 및 연구체계 26
제2장 미디어 이용 패러다임의 변화와 융합미디어 콘텐츠 이용 29
제1절 미디어 이용 패러다임의 변화 30
1. 미디어 융합에 대한 이해 30
2. 어린이ㆍ청소년들의 미디어 이용 32
제2절 어린이ㆍ청소년의 융합미디어 콘텐츠 이용 실태 33
1. 어린이ㆍ청소년의 미디어 이용 현황 33
2. 어린이ㆍ청소년들의 콘텐츠별 이용 현황 36
1) TV방송 36
2) SNS 37
3) 인터넷신문 38
4) 팟캐스트 38
5) 1인방송 39
6) 웹툰 41
7) 웹드라마 42
3. 어린이ㆍ청소년의 융합미디어 콘텐츠 이용 동기 요인 43
1) TV방송 43
2) SNS 45
3) 팟캐스트 47
4) 1인방송 49
5) 게임 50
6) 웹툰 52
7) 웹드라마 53
제3절 어린이ㆍ청소년의 융합미디어 콘텐츠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4
1. 미디어 차원의 환경적 요인 54
2. 어린이ㆍ청소년 차원의 개인, 관계, 환경적 요인 56
1) 개인적 요인 57
2) 환경적 요인 59
3) 관계적 요인 60
3. 교육 차원의 부모ㆍ교사중재 요인 62
1) 부모중재 요인 62
2) 교사중재 요인 63
제3장 어린이ㆍ청소년의 융합미디어 심의 정책에 대한 논의 66
제1절 어린이ㆍ청소년의 유해 융합미디어 콘텐츠 이용 실태 67
1. 어린이ㆍ청소년의 주 이용 콘텐츠와 접근 경로 및 목적 67
2. 어린이ㆍ청소년이 접하게 되는 유해 콘텐츠 유형 70
제2절 융합미디어 환경 속 어린이ㆍ청소년 보호 관점에 대한 논의 73
1. 미디어 수용자로서 어린이ㆍ청소년에 대한 보호 관점 76
2. 미디어 이용자로서 어린이ㆍ청소년에 대한 보호 관점 77
제3절 융합미디어 환경 속 어린이ㆍ청소년 보호를 위한 방안 80
1. 가정 및 학교에서의 유해 콘텐츠 보호를 위한 노력 80
2. 시스템을 활용한 보호 방안 81
3. 산업구조적 보호 방안 83
제4절 국내외 어린이ㆍ청소년 보호를 위한 융합미디어 심의 규제 체계 84
1. 국내 어린이ㆍ청소년 보호를 위한 규제 84
1) 청소년보호법 84
2) 정보통신망법과 성보호에 관한 법률 88
2. 해외 융합미디어 법제 및 규제 90
1) 미국 90
2) 독일 92
3) 영국 96
3. 자율규제 98
제4장 어린이ㆍ청소년의 융합미디어 이용 실태조사 104
제1절 어린이ㆍ청소년의 융합미디어 콘텐츠 이용실태 예비조사 105
1. 융합미디어 콘텐츠 유형 선정 105
2. 융합미디어 콘텐츠 동기 유형 파악 108
제2절 어린이ㆍ청소년의 융합미디어 콘텐츠 이용실태 본 조사 방법 111
1. 조사대상 111
2. 융합미디어 콘텐츠 실태조사 항목 113
3. 융합미디어 콘텐츠의 유해성 및 규제 인식 115
제3절 어린이ㆍ청소년의 융합미디어 콘텐츠 이용 현황 분석 결과 117
1. 어린이ㆍ청소년의 TV방송 이용 실태 117
1) 조사대상 117
2) TV방송 장르별 이용량 118
3) TV방송 이용 방식 120
4) TV방송 서비스 제공 유형별 이용 수준 125
5) TV방송 서비스별 이용 수준 126
6) TV방송 이용 동기 130
2. 어린이ㆍ청소년의 1인방송 이용 실태 132
1) 조사대상 132
2) 1인방송 이용량 132
3) 1인방송 이용 방식 134
4) 1인방송 서비스 제공 유형별 이용 수준 139
5) 1인방송 서비스별 이용 수준 140
6) 1인방송 이용 동기 142
3. 어린이ㆍ청소년의 웹드라마 이용 실태 144
1) 조사대상 144
2) 웹드라마 이용 방식 145
3) 웹드라마 서비스 제공 유형별 이용 수준 149
4) 웹드라마 서비스별 이용 수준 150
5) 웹드라마 이용 동기 151
4. 어린이ㆍ청소년의 이슈 동영상 이용 실태 153
1) 조사대상 153
2) 이슈 동영상 장르별 이용 수준 154
3) 이슈 동영상 이용 방식 156
4) 이슈 동영상 이용 동기 161
제4절 어린이ㆍ청소년의 융합미디어 콘텐츠 규제 인식에 대한 분석 결과 163
1. 유해 융합미디어 콘텐츠 이용 수준 163
1) 유해성 수준에 대한 인식 163
2) 유해 콘텐츠 이용 경험 173
2. 유해 융합미디어 콘텐츠 관련 규제 방안 인식 175
1) 유해 융합미디어 콘텐츠 관련 규제 방안에 대한 인지도 175
2) 유해 융합미디어 콘텐츠 관련 규제 실효성 인식 177
3) 유해 융합미디어 콘텐츠 관련 규제 필요성 인식 178
4) 유해 융합미디어 콘텐츠 관련 규제 마련의 시급성 인식 180
제5절 어린이ㆍ청소년의 융합미디어 이용 중재에 대한 분석 결과 182
제5장 어린이ㆍ청소년의 융합미디어 이용 및 규제 인식에 대한 FGI 조사 185
제1절 어린이ㆍ청소년의 융합미디어 콘텐츠 이용에 대한 FGI 실시 186
제2절 어린이ㆍ청소년의 융합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FGI 분석 결과 187
1. 어린이ㆍ청소년의 융합미디어 콘텐츠 이용 행태 187
2. 어린이ㆍ청소년의 융합미디어 콘텐츠 이용 동기 188
제3절 어린이ㆍ청소년의 유해 융합미디어 콘텐츠 이용에 대한 FGI 분석 결과 190
1. 어린이ㆍ청소년의 융합미디어 콘텐츠의 유해성에 대한 인식 190
2. 어린이ㆍ청소년들의 유해 융합미디어 콘텐츠 이용 192
제4절 어린이ㆍ청소년의 유해 융합미디어 콘텐츠 규제 인식에 대한 FGI 분석 결과 193
1. 어린이ㆍ청소년의 유해 융합미디어 콘텐츠 규제에 대한 인식 193
2. 어린이ㆍ청소년의 미디어 이용 중재와 유해 융합미디어 콘텐츠 이용 196
제6장 논의 및 결론 199
제1절 어린이ㆍ청소년의 융합미디어 콘텐츠 이용 실태조사 결과 요약 200
제2절 어린이ㆍ청소년의 융합미디어 콘텐츠의 유해성 및 규제 인식에 대한 조사 결과 요약 204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제안 208
참고문헌 211
[부록 1] 사전 설문지 227
[부록 2] 본 설문지 230
[부록 3] FGI 인터뷰지 242
판권기 245
〈표 2-1〉 10대 청소년의 TV 시청 시간 44
〈표 2-2〉 어린이ㆍ청소년의 SNS 이용 이유 46
〈표 2-3〉 어린이ㆍ청소년의 팟캐스트 이용 이유 48
〈표 2-4〉 어린이ㆍ청소년의 1인방송 이용 이유 49
〈표 2-5〉 교내 스마트폰 사용의 피해 인식 65
〈표 3-1〉 불법유해정보 분류표 85
〈표 3-2〉 청소년유해매체물 심의 기관 86
〈표 3-3〉 청소년보호법에서의 유해정보 규제 87
〈표 3-4〉 정보통신망법에서의 유해정보 규제 89
〈표 3-5〉 미국연방법전의 유해정보 규정 92
〈표 3-6〉 독일 연방 전속적 입법사항 93
〈표 3-7〉 파렌트포트 공동운영 대표 기관 및 역할 97
〈표 3-8〉 KISO 회원사 현황 100
〈표 3-9〉 GNI 원칙과 혜택 102
〈표 4-1〉 융합미디어 콘텐츠의 유형 분류 107
〈표 4-2〉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한 TV방송 이용 동기(2017년 7월 24일) 109
〈표 4-3〉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한 1인방송 이용 동기(2017년 7월 24일) 109
〈표 4-4〉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한 웹드라마 이용 동기(2017년 9월 4일) 110
〈표 4-5〉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한 이슈 동영상 이용 동기(2017년 9월 4일) 110
〈표 4-6〉 청소년 대상 연령 지표 111
〈표 4-7〉 학교급별 미디어 이용시간 및 이용률 112
〈표 4-8〉 전체 설문응답자의 구성 113
〈표 4-9〉 융합미디어 콘텐츠의 주 이용 장르 114
〈표 4-10〉 융합미디어 콘텐츠 이용 동기 유형 114
〈표 4-11〉 융합미디어 콘텐츠의 이용 동기 문항 115
〈표 4-12〉 융합미디어 콘텐츠의 유해성 및 규제 인식에 대한 문항 116
〈표 4-13〉 TV방송을 이용하는 설문응답자의 구성 117
〈표 4-14〉 TV방송 장르별 이용 수준(1순위 응답) 118
〈표 4-15〉 성별, 학력별 TV방송 장르별 이용 수준(1순위 응답) 120
〈표 4-16〉 TV방송 이용기기(중복응답) 121
〈표 4-17〉 성별, 학력별 TV방송 이용기기(중복응답) 122
〈표 4-18〉 TV방송 연결 방식(중복응답) 123
〈표 4-19〉 성별, 학력별 TV방송 연결 방식(중복응답) 124
〈표 4-20〉 TV방송 이용을 위한 비용 지불 경험 125
〈표 4-21〉 TV방송 서비스 제공 유형별 이용 126
〈표 4-22〉 TV방송 서비스별 스트리밍 이용 수준(1순위 응답) 127
〈표 4-23〉 TV방송 서비스별 스트리밍 이용 수준(3개 서비스 선택) 127
〈표 4-24〉 TV방송 서비스별 VOD 이용 수준(1순위 응답) 128
〈표 4-25〉 TV방송 서비스별 VOD 이용 수준(3개 서비스 선택) 129
〈표 4-26〉 TV방송 이용 동기 130
〈표 4-27〉 성별, 학력별 TV방송 이용 동기 131
〈표 4-28〉 1인방송을 이용하는 설문응답자의 구성 132
〈표 4-29〉 1인방송 장르별 이용 수준(1순위 응답) 133
〈표 4-30〉 성별, 학력별 1인방송 장르별 이용 수준(1순위 응답) 134
〈표 4-31〉 1인방송 이용기기(중복응답) 135
〈표 4-32〉 성별, 학력별 1인방송 이용기기(중복응답) 135
〈표 4-33〉 1인방송 연결 방식(중복응답) 137
〈표 4-34〉 성별, 학력별 1인방송 연결 방식(중복응답) 137
〈표 4-35〉 1인방송 이용을 위한 비용 지불 경험 139
〈표 4-36〉 1인방송 서비스 제공 유형별 이용 140
〈표 4-37〉 1인방송 서비스별 이용 수준(1순위 응답) 140
〈표 4-38〉 1인방송 서비스별 이용 수준(3개 서비스 선택) 141
〈표 4-39〉 1인방송 이용 동기 142
〈표 4-40〉 성별, 학력별 1인방송 이용 동기 143
〈표 4-41〉 웹드라마를 이용하는 설문응답자의 구성 144
〈표 4-42〉 웹드라마 이용기기(중복응답) 145
〈표 4-43〉 성별, 학력별 웹드라마 이용기기(중복응답) 146
〈표 4-44〉 웹드라마 연결 방식(중복응답) 147
〈표 4-45〉 성별, 학력별 웹드라마 연결 방식(중복응답) 147
〈표 4-46〉 웹드라마 이용을 위한 비용 지불 경험 149
〈표 4-47〉 웹드라마 서비스 제공 유형별 이용 150
〈표 4-48〉 웹드라마 서비스별 이용 수준(다중응답) 150
〈표 4-49〉 웹드라마 이용 동기 152
〈표 4-50〉 성별, 학력별 웹드라마 이용 동기 153
〈표 4-51〉 이슈 동영상을 이용하는 설문응답자의 구성 153
〈표 4-52〉 이슈 동영상 장르별 이용 수준(1순위 응답) 154
〈표 4-53〉 성별, 학력별 이슈 동영상 장르별 이용 수준(1순위 응답) 156
〈표 4-54〉 이슈 동영상 이용기기(중복응답) 156
〈표 4-55〉 성별, 학력별 이슈 동영상 이용기기(중복응답) 157
〈표 4-56〉 이슈 동영상 연결 방식(중복응답) 158
〈표 4-57〉 성별, 학력별 이슈 동영상 연결 방식(중복응답) 159
〈표 4-58〉 이슈 동영상 서비스별 이용 수준(다중응답) 160
〈표 4-59〉 이슈 동영상 이용 동기 161
〈표 4-60〉 성별, 학력별 이슈 동영상 이용 동기 163
〈표 4-61〉 유해성 수준에 대한 인식 164
〈표 4-62〉 성별에 따른 TV방송 유해성 수준에 대한 인식 차이 165
〈표 4-63〉 성별에 따른 1인방송 유해성 수준에 대한 인식 차이 166
〈표 4-64〉 성별에 따른 웹드라마 유해성 수준에 대한 인식 차이 167
〈표 4-65〉 성별에 따른 이슈 동영상 유해성 수준에 대한 인식 차이 168
〈표 4-66〉 학력에 따른 TV방송 유해성 수준에 대한 인식 차이 169
〈표 4-67〉 학력에 따른 1인방송 유해성 수준에 대한 인식 차이 170
〈표 4-68〉 학력에 따른 웹드라마 유해성 수준에 대한 인식 차이 171
〈표 4-69〉 학력에 따른 이슈 동영상 유해성 수준에 대한 인식 차이 172
〈표 4-70〉 유해 콘텐츠 이용 경험 수준 차이 173
〈표 4-71〉 성별에 따른 유해 콘텐츠 이용 경험 수준 차이 174
〈표 4-72〉 학력에 따른 유해 콘텐츠 이용 경험 수준 차이 174
〈표 4-73〉 유해 융합미디어 콘텐츠 관련 규제 방안에 대한 인지도 175
〈표 4-74〉 성별, 학력별 유해 융합미디어 콘텐츠 관련 규제 방안에 대한 인지도 176
〈표 4-75〉 유해 융합미디어 콘텐츠 관련 규제 실효성 인식 177
〈표 4-76〉 성별, 학력별 유해 융합미디어 콘텐츠 관련 규제 실효성 인식 178
〈표 4-77〉 유해 융합미디어 콘텐츠 관련 규제 필요성 인식 178
〈표 4-78〉 성별에 따른 유해 융합미디어 콘텐츠 관련 규제 필요성 인식 179
〈표 4-79〉 학력에 따른 유해 융합미디어 콘텐츠 관련 규제 필요성 인식 180
〈표 4-80〉 유해 융합미디어 콘텐츠 관련 규제 마련의 시급성 인식 180
〈표 4-81〉 성별에 따른 유해 융합미디어 콘텐츠 관련 규제 마련의 시급성 인식 181
〈표 4-82〉 학력에 따른 유해 융합미디어 콘텐츠 관련 규제 마련의 시급성 인식 182
〈표 4-83〉 미디어 이용 중재 수준 183
〈표 4-84〉 미디어 중재 수준과 유해 융합미디어 콘텐츠 이용 수준의 영향 관계 184
〈표 5-1〉 FGI 참여자 특성 186
[그림 2-1] 통신 및 방송 산업의 융합과정 31
[그림 2-2] 어린이ㆍ청소년의 휴대폰 보유 현황 34
[그림 2-3] 청소년들의 미디어 이용률 35
[그림 2-4] 휴대전화로 인한 수업방해 인식 65
[그림 3-1] 청소년 불법ㆍ유해 콘텐츠별 노출빈도 응답비율 69
[그림 4-1] TV방송 장르별 이용 수준(1순위 응답) 119
[그림 4-2] 성별별 TV방송 이용기기 차이(중복응답) : 남학생(좌), 여학생(우) 122
[그림 4-3] 학력별 TV방송 이용기기 차이(중복응답) : 중학생(좌), 고등학생(우) 122
[그림 4-4] 성별별 TV방송 연결 방식 차이(중복응답) : 남학생(좌), 여학생(우) 124
[그림 4-5] 학력별 TV방송 연결 방식 차이(중복응답) : 중학생(좌), 고등학생(우) 124
[그림 4-6] TV방송 이용 동기(응답자) 131
[그림 4-7] 1인방송 장르별 이용 수준(1순위 응답) 133
[그림 4-8] 성별별 1인방송 이용기기 차이(중복응답) : 남학생(좌), 여학생(우) 136
[그림 4-9] 학력별 1인방송 이용기기 차이(중복응답) : 중학생(좌), 고등학생(우) 136
[그림 4-10] 성별별 1인방송 연결 방식 차이(중복응답) : 남학생(좌), 여학생(우) 138
[그림 4-11] 학력별 1인방송 연결 방식 차이(중복응답) : 중학생(좌), 고등학생(우) 138
[그림 4-12] 1인방송 이용 동기 143
[그림 4-13] 성별별 웹드라마 이용기기 차이(중복응답) : 남학생(좌), 여학생(우) 146
[그림 4-14] 학력별 웹드라마 이용기기 차이(중복응답) : 중학생(좌), 고등학생(우) 146
[그림 4-15] 성별별 웹드라마 연결 방식 차이(중복응답) : 남학생(좌), 여학생(우) 148
[그림 4-16] 학력별 웹드라마 연결 방식 차이(중복응답) : 중학생(좌), 고등학생(우) 148
[그림 4-17] 웹드라마 이용 동기(응답자) 152
[그림 4-18] 이슈 동영상 장르별 이용 수준(1순위 응답) 155
[그림 4-19] 성별별 이슈 동영상 이용기기 차이(중복응답) : 남학생(좌), 여학생(우) 157
[그림 4-20] 학력별 이슈 동영상 이용기기 차이(중복응답) : 중학생(좌), 고등학생(우) 158
[그림 4-21] 성별별 이슈 동영상 연결 방식 차이(중복응답) : 남학생(좌), 여학생(우) 159
[그림 4-22] 학력별 이슈 동영상 연결 방식 차이(중복응답) : 중학생(좌), 고등학생(우) 160
[그림 4-23] 이슈 동영상 이용 동기 162
[그림 4-24] 유해성 수준에 대한 인식 : 융합미디어 콘텐츠별(좌), 유해성 기준별(우) 164
[그림 4-25] 성별에 따른 TV방송 유해성 수준에 대한 인식 차이 165
[그림 4-26] 성별에 따른 1인방송 유해성 수준에 대한 인식 차이 166
[그림 4-27] 성별에 따른 웹드라마 유해성 수준에 대한 인식 차이 167
[그림 4-28] 성별에 따른 이슈 동영상 유해성 수준에 대한 인식 차이 168
[그림 4-29] 학력에 따른 TV방송 유해성 수준에 대한 인식 차이 169
[그림 4-30] 학력에 따른 1인방송 유해성 수준에 대한 인식 차이 170
[그림 4-31] 학력에 따른 웹드라마 유해성 수준에 대한 인식 차이 171
[그림 4-32] 학력에 따른 이슈 동영상 유해성 수준에 대한 인식 차이 172
[그림 4-33] 유해 콘텐츠 이용 경험 173
[그림 4-34] 유해 융합미디어 콘텐츠 관련 규제 방안에 대한 인지도 175
[그림 4-35] 유해 융합미디어 콘텐츠 관련 규제 실효성 인식 177
[그림 4-36] 유해 융합미디어 콘텐츠 관련 규제 필요성 인식 179
[그림 4-37] 유해 융합미디어 콘텐츠 관련 규제 마련의 시급성 인식 181
[그림 4-38] 미디어 이용 중재 수준 : 인터넷(좌), 스마트폰(우) 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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