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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7년도) 방송시장 경쟁상황 평가 [전자자료] / 방송통신위원회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방송통신위원회,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427
제어번호
MONO1201809355
주기사항
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21

제1부 서론 및 방송시장 개관 62

제1장 서론 63

제1절 방송시장 경쟁상황 평가 목적 및 방법론 64

1. 방송시장 경쟁상황 평가 배경 및 필요성 64

2. 해외 주요국 관련 사례 64

3. 연구 방법 및 절차 68

제2절 보고서 구성 체계 72

1. 개요 72

2. 세부 구성 내용 79

제2장 방송시장 개관 및 주요 사업자 현황 81

제1절 전체 방송시장 개관 82

1. 방송사업자 시장 진출입 현황 82

2. 방송사업매출액 83

3. TV 이용행태 88

4. TV 방송프로그램 직접 제작비 91

5. 유료방송가입자 92

제2절 지상파방송사업자 관련 주요 현황 94

1. 시장규모 및 매출구조 94

2. 시청률 98

3. TV프로그램 제작비 99

4. 수익성 99

제3절 유료방송플랫폼 사업자 관련 주요 현황 100

1. 시장규모 및 매출구조 100

2. 가입자 107

3. 수익성 111

제4절 유료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관련 주요 현황 113

1. 시장규모 및 매출구조 113

2. 시청률 116

3. 제작비 117

4. 수익성 118

제5절 방송시장 주요 경쟁 이슈 119

1. 방송광고시장 119

2. 유료방송시장 120

3. 방송채널거래시장 122

4. 방송프로그램거래시장 122

제2부 방송시장별 경쟁상황 평가 124

제3장 방송시장획정 125

제1절 시장획정 개념 및 획정 방법론 126

1. 시장획정 개념 126

2. 시장획정 방법론 126

제2절 방송시장별 시장획정 관련 이슈 129

1. 방송광고시장 129

2. 유료방송시장 129

3. 방송채널거래시장 130

4. 방송프로그램거래시장 132

제4장 방송광고시장 134

제1절 방송광고시장획정 135

1. 개요 135

2. 상품시장 140

3. 획정결과 148

제2절 방송광고시장 경쟁상황 분석 149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149

2. 시장구조 175

3. 시장행위 191

4. 시장성과 198

5. 기타이슈: VOD, OTT 광고 202

6. 종합평가 204

제5장 유료방송시장 209

제1절 유료방송시장획정 210

1. 개요 210

2. 상품시장 211

3. 지리적 시장 216

4. 획정결과 217

제2절 유료방송시장 경쟁상황 분석 221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221

2. 시장구조 226

3. 시장행위 244

4. 시장성과 253

5. 기타 이슈 Ⅰ: OTT 동영상 서비스 분석 263

6. 기타 이슈 Ⅱ: VOD 관련 분석 272

7. 기타 이슈 Ⅲ: 방송+통신 결합상품 관련 분석 279

8. 종합평가 287

제6장 방송채널거래시장 291

제1절 방송채널거래시장획정 292

1. 개요 292

2. 상품시장 295

3. 획정결과 311

제2절 유료방송채널거래시장 경쟁상황 평가 313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313

2. 시장구조 318

3. 시장행위 331

4. 시장성과 335

5. 기타 이슈 Ⅰ: 영화 및 스포츠 장르 유료채널 관련 주요 현황 337

6. 기타 이슈 Ⅱ: 종합편성채널 관련 주요 현황 344

7. 기타 이슈 Ⅲ: 홈쇼핑 채널 관련 주요 현황 349

8. 종합평가 355

제3절 지상파방송채널 재송신권 거래시장 경쟁상황 분석 361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361

2. 시장구조-행위-성과 362

3. 종합평가 367

제7장 방송프로그램거래시장 369

제1절 방송프로그램거래시장획정 370

1. 개요 370

2. 시장획정 373

3. 획정결과 374

제2절 방송프로그램거래시장 경쟁상황 분석 376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376

2. 시장구조 377

3. 시장행위 381

4. 시장성과 398

5. 기타 이슈: 방송사업자 방송프로그램 판매 및 구매 현황 399

6. 종합평가 404

제8장 결론 407

제1절 세부 방송시장별 평가결과 요약 408

1. 방송사업자별 주요 시장 현황 408

2. 시장획정 411

3. 방송광고시장 412

4. 유료방송시장 413

5. 방송채널거래시장 414

6. 방송프로그램거래시장 416

제2절 시사점 및 결론 418

1. 시장규모 확대에도 불구 성장속도 둔화 지속 418

2. 방송사업자 간 경쟁은 활성화 419

3. IPTV 사업자의 시장 주도 추세 속에 SO는 8VSB 전환을 가속화 420

4. 매출 성장 정체 속에 방송채널사업자 간 경쟁은 가속화 420

5. 방송광고시장 침체에 따른 경쟁 양상의 변화 421

참고문헌 422

약어 426

판권기 427

〈표 1-1-1〉 FCC의 방송시장 경쟁상황 평가 주요 지표 66

〈표 2-1-1〉 방송사업자 수 추이 82

〈표 2-1-2〉 방송사업 정의 83

〈표 2-1-3〉 지상파TV와 일반PP의 방송프로그램 직접제작비 규모 변동 추이 91

〈표 2-2-1〉 지상파방송사업자 전체 방송사업(TV+라디오)매출액 현황 94

〈표 2-2-2〉 지상파방송사업자 방송사업(TV+라디오)매출액 세부 구성 내역 현황 96

〈표 2-2-3〉 지상파방송사업자별 TV 부문(DMB 및 기타 포함) 방송사업매출 추이 96

〈표 2-2-4〉 지상파TV방송채널 방송광고(DMB 포함)매출액 추이 97

〈표 2-2-5〉 지상파방송3사의 연평균 가구 시청률 추이 98

〈표 2-2-6〉 지상파방송사업자별 TV 부문 직접 제작비 현황 99

〈표 2-2-7〉 지상파방송사업자 영업이익률 변동 현황 100

〈표 2-3-1〉 유료방송사업자 수 추이 100

〈표 2-3-2〉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수 추이 101

〈표 2-3-3〉 주요 유료방송사별 방송사업매출 현황(2016년) 102

〈표 2-3-4〉 주요 유료방송사별 홈쇼핑 송출수수료 현황 103

〈표 2-3-5〉 주요 유료방송사별 가입자매출 현황(2016년) 104

〈표 2-3-6〉 주요 유료방송사별 방송수신료매출 현황(2016년) 106

〈표 2-3-7〉 주요 유료방송사별 VOD 매출 현황 107

〈표 2-3-8〉 유료방송 가입자 수 추이 108

〈표 2-3-9〉 주요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수 추이 109

〈표 2-3-10〉 전체 유료방송시장의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점유율 추이 109

〈표 2-3-11〉 지역별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 110

〈표 2-3-12〉 주요 유료방송사별 전체사업 수익성 지표 112

〈표 2-4-1〉 PP 개수 변동 추이 115

〈표 2-4-2〉 주요 유료방송채널별 시청률 추이 116

〈표 2-4-3〉 주요 MPP의 방송프로그램제작비 추이 117

〈표 2-4-4〉 주요 MPP별 총사업 기준 영업이익률 현황 118

〈표 4-1-1〉 방송광고 관련 규제내용 136

〈표 4-1-2〉 지상파광고 vs PP광고 140

〈표 4-1-3〉 고시청률 유료방송 프로그램 사례 142

〈표 4-1-4〉 지상파3사의 시급별 광고요금 수준(2017년 6월 기준) 143

〈표 4-1-5〉 종합편성채널의 시급별 광고요금 수준(2017년 6월 기준) 143

〈표 4-1-6〉 주요 유료방송채널의 시급별 최고단가 수준(2017년 6월 기준) 143

〈표 4-2-1〉 전체 광고시장 매체별 규모 추이 150

〈표 4-2-2〉 방송광고시장 매체별 규모 추이 155

〈표 4-2-3〉 지상파 방송사별 광고매출액 추이 156

〈표 4-2-4〉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광고매출액 추이 157

〈표 4-2-5〉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협찬매출액 추이 159

〈표 4-2-6〉 방송광고시장 가상광고ㆍ간접광고 매출액 추이(2012~2016) 161

〈표 4-2-7〉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광고ㆍ협찬매출액 추이 162

〈표 4-2-8〉 방송광고시장 광고매출액 및 광고ㆍ협찬매출액 분포 166

〈표 4-2-9〉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의 매출액 구성 비율(2016년) 168

〈표 4-2-10〉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의 방송사업매출액 구성 비율(2016년) 169

〈표 4-2-11〉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시청률 추이 171

〈표 4-2-12〉 방송광고시장 사업자 수 추이 172

〈표 4-2-13〉 지상파방송사업자 TV 채널 운영 현황(2017년 3월 기준) 173

〈표 4-2-14〉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소속 실시간 TV PP 수 추이(2016년 12월 기준) 174

〈표 4-2-15〉 지상파방송 및 PP 광고주 수 추이 175

〈표 4-2-16〉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광고매출액 점유율 추이 176

〈표 4-2-17〉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협찬매출액 점유율 추이 178

〈표 4-2-18〉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광고ㆍ협찬매출액 점유율 추이 179

〈표 4-2-19〉 주요사업자 광고매출액 기준 점유율 vs 시청률 기준 점유율 181

〈표 4-2-20〉 주요사업자 광고ㆍ협찬매출액 기준 점유율 vs 시청률 기준 점유율 182

〈표 4-2-21〉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시청률 기준 점유율 추이 183

〈표 4-2-22〉 방송법 상의 지상파방송 진입 및 소유ㆍ겸영 규제 185

〈표 4-2-23〉 방송법 상의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소유ㆍ겸영 규제 187

〈표 4-2-24〉 방송법 상의 지상파ㆍ방송채널사용사업자 간 소유ㆍ겸영 규제 189

〈표 4-2-25〉 MSP 사업자 및 지상파방송계열 PP 현황(2016년) 190

〈표 4-2-26〉 지상파방송사업자의 시급별 프로그램광고 요금 추이 192

〈표 4-2-27〉 KOBACO 방송광고 판매방식 192

〈표 4-2-28〉 방송광고판매대행 등에 관한 법률 상의 방송광고 수수료 관련 내용 194

〈표 4-2-29〉 주요 유료방송채널의 시급별 최고단가 수준(2017년 6월 기준) 195

〈표 4-2-30〉 종합편성채널의 시급별 광고요금 수준(2016년) 195

〈표 4-2-31〉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의 제작비 및 비중 현황 196

〈표 4-2-32〉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영업이익률 추이 199

〈표 4-2-33〉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당기순이익률 추이 201

〈표 4-2-34〉 TV방송광고 vs TV VOD 광고 (광고주설문조사) 203

〈표 4-2-35〉 TV방송광고 vs OTT 광고(광고주설문조사) 204

〈표 5-1-1〉 유료방송상품 비교 214

〈표 5-2-1〉 주요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수 추이 222

〈표 5-2-2〉 주요 유료방송사별 디지털 가입자 수 추이 223

〈표 5-2-3〉 주요 유료방송사별 아날로그 가입자 수 추이 224

〈표 5-2-4〉 주요 유료방송사별 8VSB 가입자 수 추이 224

〈표 5-2-5〉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의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점유율 추이 226

〈표 5-2-6〉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의 주요 사업자별 점유율 1위 구역 분포(2016년) 228

〈표 5-2-7〉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의 구역별 점유율 분포 구조(2016년) 229

〈표 5-2-8〉 8VSB 유료방송시장의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점유율 추이 231

〈표 5-2-9〉 아날로그 유료방송시장의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점유율 추이 232

〈표 5-2-10〉 8VSB/아날로그유료방송시장의주요유료방송사별점유율1위구역분포(2016년) 233

〈표 5-2-11〉 8VSB/아날로그 유료방송시장의 경쟁구역별 점유율 분포 구조(2016년) 234

〈표 5-2-12〉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의 구역별 HHI 분포(2016년) 238

〈표 5-2-13〉 8VSB/아날로그 유료방송시장의 경쟁구역별 HHI 분포(2016년) 240

〈표 5-2-14〉 KT계열의 시장점유율과 시장집중도 240

〈표 5-2-15〉 SO 및 위성방송사업자의 PP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현황 244

〈표 5-2-16〉 CJ헬로 양천방송 헬로TV 상품 현황(2017년 12월) 245

〈표 5-2-17〉 KT OllehTV 상품 현황(2017년 12월) 246

〈표 5-2-18〉 KT스카이라이프 상품 현황(2017년 12월) 247

〈표 5-2-19〉 CJ헬로의 무약정 단품 상품 대비 결합상품 할인율(2017년 12월) 248

〈표 5-2-20〉 KT의 무약정 단품 상품 대비 결합상품 할인율(2017년 12월) 248

〈표 5-2-21〉 방송사업 영업이익률(2016년) 254

〈표 5-2-22〉 SO 및 위성방송사업자 수익성 현황 255

〈표 5-2-23〉 SO 아날로그/디지털/8VSB 구분 방송사업 수익성 현황 256

〈표 5-2-24〉 주요 유료방송사별 월간 ARPU 현황 257

〈표 5-2-25〉 유료방송 아날로그/8VSB/디지털/VOD 구분 ARPU(2016년) 259

〈표 5-2-26〉 홈쇼핑 송출수수료의 영업손익에 대한 기여도 260

〈표 5-2-27〉 주요 OECD 국가의 유료방송 ARPU 비교 (월간) 261

〈표 5-2-28〉 유료방송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2017년) 262

〈표 5-2-29〉 OTT 동영상 서비스 관련 설문 대상 서비스 265

〈표 5-2-30〉 사업자별 VOD ARPU 추이 274

〈표 5-2-31〉 전체 결합상품 가입자 및 사업자별 점유율 현황 280

〈표 5-2-32〉 방송+통신 결합상품 가입자 및 사업자별 점유율 현황 282

〈표 5-2-33〉 유선 방통결합상품 가입자 사업자별 현황 284

〈표 5-2-34〉 유/무선 방통결합상품 가입자 사업자별 현황 285

〈표 6-1-1〉 2016년도 주요 방송채널 재방송 비율 298

〈표 6-1-2〉 2016년도 종합편성채널 재방송 비율 298

〈표 6-1-3〉 주요 방송채널 일일평균 개인 시청시간(2016년 기준) 299

〈표 6-1-4〉 2016년도 주요 방송채널 재방송 비율 305

〈표 6-1-5〉 2016년 종합편성채널 재방송 비율 305

〈표 6-1-6〉 주요 방송채널의 일일 평균 개인 TV 시청시간(2016년) 305

〈표 6-1-7〉 2016년도 지상파방송3사 TV방송프로그램제작비 308

〈표 6-2-1〉 PP 개수 변동 추이 313

〈표 6-2-2〉 주요 MPP의 소속 PP 수 변동 추이 314

〈표 6-2-3〉 주요 MPP의 방송사업매출 추이 318

〈표 6-2-4〉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액 기준 상위 10대 PP93)의 매출액 변동 추이 321

〈표 6-2-5〉 시청률 상위 30개 PP채널 중 MSP계열 채널 개수 및 비중 329

〈표 6-2-6〉 MSP계열 채널 수 및 방송사업매출액 현황 330

〈표 6-2-7〉 주요 MPP의 방송프로그램제작비 추이 332

〈표 6-2-8〉 주요 MPP별 총사업 기준 영업이익률 현황 335

〈표 6-2-9〉 주요 MPP별 제작비ㆍ시청률 및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액 비중 현황(2016년) 336

〈표 6-2-10〉 영화 장르 PP/채널 수 현황 337

〈표 6-2-11〉 영화 채널 현황 및 영화 채널 보유 PP의 자산 규모 337

〈표 6-2-12〉 스포츠 장르 PP/채널 수 현황 338

〈표 6-2-13〉 스포츠 채널 현황 및 스포츠 채널 보유 PP의 자산 규모 339

〈표 6-2-14〉 주요 영화 채널 시청률 추이 340

〈표 6-2-15〉 주요 스포츠 채널 시청률 추이 342

〈표 6-2-16〉 종합편성 PP의 방송광고 및 협찬매출액 현황 345

〈표 6-2-17〉 종합편성채널의 직접제작비 규모 추이 347

〈표 6-2-18〉 종합편성채널 4개사의 영업이익률 349

〈표 6-2-19〉 MSO의 가입자당 홈쇼핑송출수수료매출 추이 354

〈표 6-3-1〉 지상파방송사업자별 재송신 매출 현황 361

〈표 7-1-1〉 2016년 지상파방송사 연간 TV프로그램 제작원별 편성시간 현황 371

〈표 7-1-2〉 지상파방송3사 TV프로그램 편성시간 대비 TV 외주제작프로그램 편성시간 비중 372

〈표 7-1-3〉 지상파방송3사 TV프로그램 제작비용 대비 외주제작프로그램 제작비용 비중 372

〈표 7-2-1〉 외주제작사 개수 변동 현황 376

〈표 7-2-2〉 외주제작비 지출액 기준 상위 10대 수요자 378

〈표 7-2-3〉 지상파방송사 및 PP의 방송프로그램 판매 규모 추이 400

〈표 7-2-4〉 지상파방송사 및 주요 MPP의 방송프로그램 판매 규모 추이 400

〈표 7-2-5〉 지상파방송사 및 PP의 방송프로그램 구매 규모 추이 402

〈표 7-2-6〉 지상파방송사 및 주요 MPP의 방송프로그램 구매액(국내+국외) 추이 403

[그림 1-2-1] 현행 국내 방송사업 분류 체계 72

[그림 1-2-2] 방송산업 가치사슬 및 시장구조 77

[그림 1-2-3] 경쟁상황 평가대상 세부 방송시장 79

[그림 2-1-1] 방송사업매출액 및 사업자군별 점유율 추이 84

[그림 2-1-2] 사업자군별 방송사업매출액 비중 추이(홈쇼핑, 라디오, 데이터 PP 포함) 85

[그림 2-1-3] 사업자군별 방송사업매출액 비중 추이(홈쇼핑, 라디오, 데이터 PP 제외) 86

[그림 2-1-4] 지상파TV방송채널 vs 일반 유료방송채널 방송사업매출액 비중 추이(홈쇼핑, 라디오, 데이터 PP 제외) 87

[그림 2-1-5] 지상파TV방송채널 vs 유료방송채널 방송광고매출 비중 변화 추세 88

[그림 2-1-6] 일일 평균 TV 시청시간 추이(가구) 89

[그림 2-1-7] 일일 평균 TV 시청시간 추이(개인) 89

[그림 2-1-8] 일일평균 TV 채널 가구 시청시간 비중 추이(지상파 vs 유료) 90

[그림 2-1-9] 일일평균 TV 채널 개인 시청시간 비중 추이(지상파 vs 유료) 90

[그림 2-1-10] TV 방송프로그램 직접제작비 비중 변화 추이 92

[그림 2-1-11] 유료방송가입자 수 추이 92

[그림 2-1-12] 플랫폼별 유료방송가입자 비중 추이 93

[그림 2-2-1] 지상파방송사업자별 전체 방송사업(TV+라디오)매출액 추이 95

[그림 2-2-2] 지상파방송사업자별 TV 부문(DMB 및 기타 포함) 방송사업매출 추이 97

[그림 2-2-3] 지상파TV방송채널(DMB 포함) 광고매출액 추이 98

[그림 2-3-1] SO 사업자 현황(2016년 12월 현재) 101

[그림 2-4-1] 일반PP의 방송사업매출 추이 113

[그림 2-4-2] 일반PP의 방송사업매출 구성(2016년) 114

[그림 2-4-3] 방송사업매출 규모별 PP 수 115

[그림 4-1-1] 지상파방송채널 vs 유료방송채널 시청시간(2005~2016) 144

[그림 4-1-2] 지상파방송채널(KBS1제외) vs 유료방송채널 시청시간(2005~2016) 144

[그림 4-1-3] 연령대별 지상파방송채널(KBS1제외) vs 유료방송채널 시청시간(2005~2016) 145

[그림 4-1-4] 방송광고시장획정 결과 148

[그림 4-2-1] 전체 광고시장 규모 추이(2000~2016) 149

[그림 4-2-2] 주요 매체별 광고비 비중 추이(2007~2016) 151

[그림 4-2-3] 전체광고시장 대비 방송광고(라디오제외) 비중(2000~2016) 151

[그림 4-2-4] 지상파방송3사 광고매출 규모 및 성장률 추이 156

[그림 4-2-5] 2016년 방송광고시장 광고매출액 기준 사업자 분포 164

[그림 4-2-6] 2015년 방송광고시장 광고매출액 기준 사업자 분포 (2015년, 2016년 비교) 165

[그림 4-2-7] 2016년 방송광고시장 광고ㆍ협찬매출액 기준 사업자 분포 165

[그림 4-2-8] 방송광고시장 광고ㆍ협찬매출액 기준 사업자 분포(2015년, 2016년 비교) 166

[그림 4-2-9]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광고매출액 점유율 추이(2010~2016) 176

[그림 4-2-10]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광고ㆍ협찬매출액 비중 추이(2010~2016) 180

[그림 4-2-11]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시청률 기준 점유울 추이(2010~2016) 182

[그림 4-2-12] 방송광고시장 광고 및 광고ㆍ협찬매출액 기준 HHI 추이 184

[그림 4-2-13] 방송광고시장 시청률 기준 HHI 추이 185

[그림 5-1-1] 유료방송 가입자시장의 개념 210

[그림 5-1-2] 유료방송(가입자)시장의 상품시장획정 결과 219

[그림 5-2-1] 디지털 유료방송시장 점유율 1위 구역 분포(전국) 228

[그림 5-2-2] 디지털 유료방송시장 점유율 1위 구역 분포(서울) 229

[그림 5-2-3] 디지털 유료방송시장 1~2위 사업자 지역별 경쟁상황(전국, 2016년) 230

[그림 5-2-4] 디지털 유료방송시장 1~2위 사업자 지역별 경쟁상황(서울, 2016년) 231

[그림 5-2-5] 전국 기준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의 HHI 추이(2008~2016년) 236

[그림 5-2-6] 구역별 HHI 분포의 평균 추이(2007~2016년) 237

[그림 5-2-7] 디지털 유료방송시장 HHI 분포(2016년) 239

[그림 5-2-8] KT의 가입자 점유율 추이(2002~2016년) 241

[그림 5-2-9] 계약기간 자동연장 조항 인지 여부 250

[그림 5-2-10] 계약기간 자동연장 조항 인지 경로 250

[그림 5-2-11] 가입 당시 가격 비교 여부 251

[그림 5-2-12] 가입 당시 가격 비교 용이성 252

[그림 5-2-13] 선별적 마케팅의 영향력 252

[그림 5-2-14] 위약금 산정방법 인지도 253

[그림 5-2-15] 설문 응답자의 OTT 이용률 현황 266

[그림 5-2-16] 설문 응답자의 유료 OTT 서비스 월평균 지출액 266

[그림 5-2-17] 유료방송서비스 계속 사용 의향 267

[그림 5-2-18] 유료방송서비스 지출금액 변화 양상 268

[그림 5-2-19] OTT 동영상 서비스 결합상품 사용 여부 268

[그림 5-2-20] OTT 동영상 서비스와 결합한 방송통신서비스 종류 269

[그림 5-2-21] OTT 동영상 서비스 시청빈도 269

[그림 5-2-22] OTT 동영상 서비스 사용기기 270

[그림 5-2-23] OTT 동영상 서비스 시청상황 270

[그림 5-2-24] OTT서비스의 유료방송서비스 대체가능성 271

[그림 5-2-25] 유료 OTT 동영상 서비스의 광고 관련 태도 271

[그림 5-2-26] 최근 1개월간 사용 경험한 해외 OTT 서비스 272

[그림 5-2-27] 플랫폼별 VOD 매출액 추이 273

[그림 5-2-28] OTT 제공 VOD 서비스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유료방송 VOD 이용자 대상) 276

[그림 5-2-29] 유형별 무료 VOD 콘텐츠 제외 시 플랫폼 전환 의향(무료 이용자) 277

[그림 5-2-30] 유형별 유료 VOD 콘텐츠 제외 시 플랫폼 전환 의향(유료 이용자) 278

[그림 5-2-31] 전체 결합상품 사업자별 점유율 추이 281

[그림 5-2-32] 방송통신 결합상품 점유율 추이 283

[그림 5-2-33] 사업자별 유료방송가입 대비 방송+통신결합상품 비중 추이 283

[그림 5-2-34] 사업자별 유료방송가입 대비 유/무선 방통결합상품 비중 추이 286

[그림 6-1-1] 방송채널 거래 유형 293

[그림 6-1-2] 개인 일일평균 TV 시청시간 변화 추세 296

[그림 6-1-3] 다른 유료방송서비스로 전환의향 300

[그림 6-1-4] 장르별 유료방송채널 제공 중단 시 유료방송플랫폼 전환 의향 302

[그림 6-1-5] 지상파방송채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 306

[그림 6-1-6] 지상파방송 4개 채널 가구 연평균 시청률 변화 추이 308

[그림 6-1-7] 개별 지상파방송채널 제외 시 유료방송서비스 전환의사 309

[그림 6-1-8] 방송채널거래시장획정 결과 312

[그림 6-2-1] 방송사업매출 규모별 PP 수 315

[그림 6-2-2] 일반PP의 방송사업매출 추이 316

[그림 6-2-3] 일반PP의 방송사업매출액 구성 비율(2016년) 316

[그림 6-2-4] 일반PP의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 및 방송사업매출액 대비 비중 추이 317

[그림 6-2-5] 주요 MPP의 방송사업매출 점유율 추이(일반PP 기준) 319

[그림 6-2-6] 주요 MPP의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 점유율 추이 320

[그림 6-2-7] 주요 MPP의 시청률 기준 점유율 추이 322

[그림 6-2-8]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중 MPP의 시청점유율 추이 323

[그림 6-2-9] 지상파계열 PP의 방송사업매출 점유율 변동 추이 323

[그림 6-2-10] 지상파계열 PP의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 점유율(일반PP 기준) 324

[그림 6-2-11] 지상파계열 PP의 시청점유율(일반PP 기준) 325

[그림 6-2-12] 종합편성계열 PP의 방송사업매출 점유율 변동 추이 325

[그림 6-2-13] 종합편성계열 PP의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 점유율(일반PP 기준) 326

[그림 6-2-14] 종합편성계열 PP의 시청률 기준 점유율(일반PP 기준) 327

[그림 6-2-15] 일반PP의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 기준 HHI 추이 328

[그림 6-2-16] 시청률 기준 HHI 328

[그림 6-2-17] 주요 일반PP의 방송프로그램 직접제작비 추이 332

[그림 6-2-18] 특정 유료방송채널 편성 제외 시 가입자 플랫폼 전환 의사 설문결과 334

[그림 6-2-19] 주요 영화 채널 MPP별 시청률 추이 341

[그림 6-2-20] 주요 스포츠 채널 MPP별 시청률 추이 343

[그림 6-2-21] 종합편성채널 시청률 추이 346

[그림 6-2-22] 종합편성채널 및 주요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추이 346

[그림 6-2-23] TV 프로그램 제작비 중 종합편성채널의 직접제작비 점유율(2016년) 348

[그림 6-2-24] 홈쇼핑 채널 전체 방송사업매출액 변동 추이 350

[그림 6-2-25] 홈쇼핑 채널 방송사업매출액 점유율 변동 추이 351

[그림 6-2-26] 홈쇼핑 PP 방송사업매출 점유율 기준 HHI 추이 351

[그림 6-2-27] 홈쇼핑 채널 전체 사업 기준 영업이익률 추이 352

[그림 6-2-28] 홈쇼핑 채널의 방송사업매출액 대비 홈쇼핑채널송출수수료 비중 353

[그림 6-2-29] 홈쇼핑 채널의 영업비용 대비 홈쇼핑송출수수료 비중 추이 354

[그림 6-2-30] SO의 가입자당 홈쇼핑송출수수료매출 변동 추이 355

[그림 6-3-1] 지상파방송 재송신매출 및 방송사업매출액 중 비중 추이 362

[그림 6-3-2] 지상파방송채널 제외 시 유료방송서비스 전환의사 365

[그림 7-1-1] 방송프로그램 거래 유형 370

[그림 7-1-2] 방송프로그램거래시장획정 결과 375

[그림 7-2-1] 방송사업자(지상파방송사+PP) 외주제작비 추세 377

[그림 7-2-2] 전체 외주제작프로그램시장(지상파방송사+PP) 기준 상위사업자의 수요점유율 추이 379

[그림 7-2-3] 외주제작프로그램시장 수요점유율 기준 HHI 380

[그림 7-2-4] 납품 외주제작프로그램 개수 기준 외주제작사 규모 분포 380

[그림 7-2-5] 방송사와의 제작비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 383

[그림 7-2-6] 방송사와의 제작비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 386

[그림 7-2-7] 방송사와의 저작권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 388

[그림 7-2-8] 방송사와의 계약체결 및 이행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391

[그림 7-2-9] 방송사와의 거래 시 불공정 행위 경험 및 대응 방식 설문결과 393

[그림 7-2-10] 계약 공정성 차이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 393

[그림 7-2-11] 방송프로그램 제작비 및 저작권 관련 협상에 관한 외주제작사 인식 395

[그림 7-2-12] 방송프로그램 제작비 관련 협상 주도권에 관한 외주제작사 인식 396

[그림 7-2-13] 방송프로그램 저작권 배분 관련 협상 주도권에 관한 외주제작사 인식 398

[그림 7-2-14] 외주제작사 방송사업 영업이익률 관련 설문결과 399

[그림 7-2-15] 방송사업자의 방송프로그램 판매 규모 기준 점유율 추이 401

[그림 7-2-16] 지상파방송사 및 주요 MPP의 방송프로그램 구매액(국내+국외) 점유율 추이 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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