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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7) 농식품 소비트렌드 분석 : 한국농업, 소비자에게서 길을 찾다. 2, 식량, 채소, 과일, 인삼·특작, 축산, 식품, 임산 [전자자료] / 집필자: 이인규, 노석원, 한귀정, 김창환, 김홍기, 남상식, 위태석, 박계원, 정택구, 최칠구 [외] 인기도
발행사항
전주 : 농촌진흥청 기술협력국 농산업경영과,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농업경영자료 ; 2017-03
면수
445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48047417
제어번호
MONO1201809497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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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식량 소비패턴 및 대응전략 9

집 밥, 누가 많이 먹나? / 이인규;노석원 10

요약 11

1. 쌀 생산 동향 12

2. 쌀 생산구조 변화 14

3. 소비자 가구의 쌀 구매 특성 17

4. 결론 및 시사점 27

쌀, 햅쌀가공에 답이 있다! / 한귀정;김창환 31

요약 32

1. 쌀 소비 동향 33

2. 수도권 가구 쌀 가공식품 구매특성(Ⅰ) 36

3. 햅쌀가공 식품 소비시장 39

4. 수도권 가구 쌀 가공식품 품목별 구매특성(Ⅱ) 46

5. 쌀 가공식품 구매특성을 반영한 시사점과 대응 50

그 많던 군고구마 장수는 다 어디로 갔나? / 김홍기;남상식 53

요약 54

1. 고구마 생산 동향 55

2. 고구마 소비 특성 62

3. 인구사회학적 턱성에 따른 고구마 소비행태 66

4. 설문조사 결과 68

5. 요약 및 결론 70

채소 소비패턴 및 대응전략 74

딸기, 향과 맛으로 겨울을 홀리다 / 위태석 75

요약 76

1. 딸기의 생산 및 농가경영 현황 77

2. 딸기의 국내 유통동향 83

3. 딸기 소비동향 89

4. 요약 및 결론 93

호박, 신시장이 필요하다 / 박계원;정택구 95

요약 96

1. 호박 생산 동향 97

2. 소비자 가구의 호박 구매 특성 99

3. 결론 및 시사점 109

풋고추, 뉴페이스의 등장 / 최칠구 113

요약 114

1. 풋고추 생산 및 가격 동향 115

2. 시설고추 수익성 118

3. 풋고추 소비 형태 119

4. 매운맛, 선호시기, 함께 먹는 음식에 대한 선호도 124

5. 결론 및 시사점 128

과일 소비패턴 및 대응전략 130

껍질째 먹는 포도의 습격 / 최돈우;권민경 131

요약 132

1. 서론 133

2. 포도 생산 현황 134

3. 포도 구매행태 변화 139

4. 수입포도의 구매형태와 선호도 141

5. 포도농가의 대응전략 144

6. 요약 및 결론 151

복숭아, 품종 춘추전국시대 / 강진구 153

요약 154

1. 복숭아 수급 현황 155

2. 복숭아 유통과 시장 161

3. 복숭아 가계 구입 행태 167

4. 요약 결론 178

건조간식, 3GO!(맛있고! 간편하고! 빠르고!) / 주재창;김하윤 179

요약 180

1. 건조간식류 생산 및 유통동향 181

2. 성장하는 건조간식 시장!! 주요 품목별 구매 행태 분석 185

3. 건조간식 구매 행태 심층분석 및 대형수요처 소비트렌드 191

4. 요약 및 결론 193

[부록] 건조과일 가공기술의 개발 현황 196

인삼ㆍ특작 소비패턴 및 대응전략 198

인삼, 권토중래(捲土重來)하자! / 채용우 199

요약 200

1. 인삼산업 현황 201

2. 인삼 구매동향 및 구매패턴(516가구 분석/635가구) 204

3/4. 결론 및 시사점 215

시사점 및 대응방안 218

버섯, 선택 폭은 넓고 수명은 짧다 / 정구현;이윤혜 219

요약 220

1. 생산 및 유통동향 221

2. 버섯 소비트렌드 225

3. 버섯 소비행태에 관한 소비자 조사결과 235

4. 요약 및 시사점 236

[부록] 최근의 버섯 연구 및 개발 동향 239

베리류, 슈퍼푸드의 대명사 / 김웅;김은주 241

요약 242

1. 생산 동향 243

2. 소비자 구매특성 244

3. 소비자패널 설문조사결과 264

4. 요약 및 결론 266

축산 소비패턴 및 대응전략 271

쇠고기 부위, 당신의 선택은? / 서동균;천동원 272

요약 273

1. 쇠고기의 구입 및 소비 실태 274

2. 쇠고기의 가구 속성별 구입액 및 특성 281

3. 소비행태 및 향후 소비의향 288

4. 요약 및 결론 290

닭고기 소비특성과 AI의 영향 / 손지용 292

요약 293

1. 육계 생산현황 294

2. 닭고기 소비 295

3. 조류인플루엔자와 소비자 인식 307

4. 요약 및 결론 313

달콤한 꿀, 결코 달콤하지 않은 꿀 / 한상미;김민주 314

요약 315

1. 양봉산물(養蜂産物)이란? 316

2. 양봉산물의 생산 및 유통동향 317

3. 소비자 패널 데이터를 통한 양봉산물 구매 형태 분석 321

4. 소비자 패널 구매 분석에 따른 농가 및 유통 대응전략 330

5. 요약 및 결론 332

식품 소비패턴 및 대응전략 333

식재료의 변화바람, 냉동농산물! / 윤영;고현석 334

요약 335

1. 냉동식품의 이해 336

2. 냉동농산물 소비ㆍ유통 현황 337

3. 소비자가구의 냉동과일 소비 특성 339

4. 냉동채소의 소비동향 343

5. 소비자의 냉동과일ㆍ채소 사용실태 및 시장동향 344

6. 요약 및 시사점 347

한식의 뿌리, 변화하는 장류 시장 / 조용식;이상래 349

요약 350

1. 장류 생산 및 시장 동향 351

2. 소비자 수요와 소비패턴의 변화 354

3. 시사점 및 대응방안 366

김치, 담글까? 사먹을까? / 최종산;이성현 367

요약 368

1. 김치 생산 및 수출 현황 369

2. 김치소비 트렌드 분석 371

3. 김치 소비 설문조사 결과 378

4. 시사점 384

임산 소비패턴 및 대응전략 385

표고와 산림과실, 가공품 소비가 늘고 있다 / 정병헌;전주현;이승정 386

요약 387

표고버섯 388

밤 396

대추 403

떫은감 410

산채류 소비 계속 늘어날까? / 원현규;이승정;전주현 417

요약 418

더덕, 도라지, 고사리 소비동향 419

더덕 420

도라지 428

고사리 436

판권기 444

집 밥, 누가 많이 먹나? / 이인규;노석원 33

〈표 1-1〉 연도별 1인당 양곡 소비량 33

〈표 1-2〉 연도별 1인당 쌀 소비량 34

〈표 1-3〉 가공업체별 쌀 소비량 35

〈표 3-1〉 도시락 판매 유통채널 비교 39

〈표 3-2〉 도시락 생산액 출하액 40

〈표 3-3〉 세분시장별 편의점 시장 규모 40

〈표 3-4〉 도시락 수출 현황 42

그 많던 군고구마 장수는 다 어디로 갔나? / 김홍기;남상식 56

〈표 1-1〉 고구마 수확면적 규모별 가구 변화 56

〈표 1-2〉 지역별 고구마 재배 농가수 순위 57

〈표 1-3〉 지역별 고구마 수확면적 순위 57

〈표 1-4〉 고구마 주요 국가별 생산량 58

〈표 1-5〉 고구마 수출금액 추이(2010~2016) 58

〈표 1-6〉 고구마 수출 국가 순위(2010~2016 / 10순위) 58

〈표 1-7〉 고구마 수입금액 추이(2010~2016) 59

〈표 1-8〉 고구마 수입 국가 순위(2010~2016 / 10순위) 59

〈표 1-9〉 전분 및 당면 수출금액 추이(2010~2016) 60

〈표 1-10〉 전분 및 당면 수입금액 추이(2010~2016) 60

〈표 2-1〉 고구마 연도별 구매행태(2010~2016) 62

〈표 2-2〉 월별 고구마(신선) 소비자 구매동향(2010~2016) 63

〈표 2-3〉 월별 고구마(가공) 소비자 구매동향(2010~2016) 63

〈표 2-4〉 신선 고구마 구입처별 구매행태(2010~2016) 64

〈표 3-1〉 연령대별 고구마 구입액(2010~2016) 66

〈표 3-2〉 연령대별 고구마 구입처(2010~2016) 66

〈표 3-3〉 소득수준별 고구마 구입액(2010~2016) 67

〈표 3-4〉 소득수준별 고구마 구입처(2010~2016) 67

〈표 3-5〉 가구원수별 고구마 구입액(2010~2016) 68

〈표 4-1〉 고구마 구매시 고려사항 68

〈표 4-2〉 고구마 구매 목적 69

〈표 4-3〉 고구마 요리방법 69

〈표 4-4〉 고구마 가공제품 선호도 69

〈표 5-1〉 가정간편식(HMR) 시장 추이 72

딸기, 향과 맛으로 겨울을 홀리다 / 위태석 77

〈표 1-1〉 딸기의 생산면적 및 생산량 추이 77

〈표 1-2〉 촉성재배 딸기의 지역별 평균수량과 평균단가 추이 78

〈표 1-3〉 지역 도매시장에서의 월평균 거래가격(2016년) 79

〈표 1-4〉 딸기 평균단가 하락에 따른 지역별 농가 순수익 변화(촉성재배) 82

〈표 1-5〉 딸기 평균단가 하락에 따른 지역별 농가순수익 변화(반촉성재배) 82

〈표 2-1〉 가락시장의 월별 딸기 반입량 비중 83

〈표 2-2〉 가락시장 A도매시장법인에 반입된 딸기 품종별 비중 변화 83

〈표 2-3〉 연도별 상위 3개 품종의 점유율 변화 추이 84

〈표 2-4〉 딸기 품종별 주요 특징 85

〈표 2-5〉 주요 딸기 품종별 포장형태의 변화 87

〈표 2-6〉 육보의 종이상자 포장단위 변화 87

〈표 2-7〉 장희의 '다라이' 포장단위의 변화 88

〈표 2-8〉 설향딸기 포장단위의 변화 88

〈표 3-1〉 딸기 구매가구 비율의 월별 변화 89

〈표 3-2〉 딸기 구입 횟수의 월별 변화 89

〈표 3-3〉 딸기 구입액 비중의 월별 변화 89

〈표 3-4〉 소비자의 딸기 구입처별 구입비중 90

〈표 3-5〉 연령 및 가구원수별 딸기 구입금액 90

〈표 3-6〉 1회 딸기 구입금액의 월별 변화 90

〈표 3-7〉 소비자가 딸기를 구입할 때 중시하는 요인 91

〈표 3-8〉 딸기의 품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5점 척도) 92

〈표 3-9〉 딸기 가공품의 회당 구입액 93

〈표 3-10〉 소비자의 딸기 가공품의 구입처별 구입비중 93

호박, 신시장이 필요하다 / 박계원;정택구 118

〈표 1〉 시설고추 연도별 수익성 118

〈표 2〉 풋고추 투입요소 비용 119

〈표 3〉 풋고추 품종별 구매 가구당 구매 현황(2000년~2016년 평균) 119

껍질째 먹는 포도의 습격 / 최돈우;권민경 134

〈표 1〉 포도 재배면적 및 생산량 추이 134

〈표 2〉 연도별 포도 주산지 변화 135

〈표 3〉 포도 품종의 재배면적 변화 136

〈표 4〉 연도별 포도 수입실적 136

〈표 5〉 수입국별 포도 수입실적(2010~2016) 137

〈표 6〉 포도 공급량과 도매가격 변화 138

〈표 7〉 포도의 구매행태 139

〈표 8〉 구매처별 포도의 구매행태 140

〈표 9〉 수입포도의 구매행태 141

〈표 10〉 수입포도의 구매처별 구매행태 142

〈표 11〉 수입포도의 호감도 143

〈표 12〉 시설포도농가의 가온시기별 재배면적 비율 변화 144

〈표 13〉 시설포도농가의 생산성의 변화 144

〈표 14〉 소비자가 선호하는 포도 맛 145

〈표 15〉 소비자가 선호하는 포도 껍질분리성 145

〈표 16〉 소비자가 선호하는 포도알 모양 146

〈표 17〉 소비자가 선호하는 포도 색깔 147

〈표 18〉 소비자가 선호하는 포도 색 밝기 147

〈표 19〉 소비자가 선호하는 포도 색 채도 148

〈표 20〉 소비자가 선호하는 포도씨 유무 149

〈표 21〉 소비자가 선호하는 포도 향기 149

복숭아, 품종 춘추전국시대 / 강진구 161

〈표 2-1〉 복숭아 유통마진의 구성('14년) 161

〈표 2-2〉 복숭아 시장반입량과 가격 관계 분석결과(가락동 도매시장) 162

〈표 2-3〉 시장점유율 20대 품종의 변화 추이(전국 도매시장) 163

〈표 2-4〉 2016년 월별 거래 품종수 및 20대 품종의 시장반입량(전국 도매시장) 164

〈표 2-5〉 2016년 월별 고가 주요 품종의 가격(전국 도매시장) 165

〈표 2-6〉 2016년 복숭아 월별 품종별 가격의 최고가와 최저가(전국 도매시장) 166

〈표 2-7〉 2016년 포장 단량별 거래량과 단가(전국 도매시장) 166

〈표 3-1〉 복숭아 가구당 구입액 추이 167

〈표 3-2〉 복숭아 구입액 5분위별 평균 구입액 추이 168

〈표 3-3〉 2016년 복숭아 구입액 5분위별 복숭아 구입 구조 168

〈표 3-4〉 복숭아 구입 기간별 복숭아 구입액 169

〈표 3-5〉 복숭아 종류별 구입액 추이 169

〈표 3-6〉 가구 속성별 복숭아 구입액 추이 170

〈표 3-7〉 가구 속성과 복숭아 품종 계통별 구입액 관계 분석 결과 171

〈표 3-8〉 복숭아 알레르기 여부와 복숭아 구입액 171

〈표 3-9〉 가구 속성과 복숭아 품종 계통별 구입액 관계 분석 결과 172

〈표 3-10〉 복숭아 농가직거래 구입 현황(2016년) 172

〈표 3-11〉 복숭아 농가직거래 가구의 속성(2016년) 173

〈표 3-12〉 복숭아 농가직거래 구입 시기(2016년) 173

〈표 3-13〉 복숭아 구입 단위별 구입 금액 및 횟수 비율(2016년) 174

〈표 3-14〉 복숭아 품종계통별 구입 단위별 구입액 비율(2016년) 175

〈표 3-15〉 복숭아 유ㆍ무모 선호별 복숭아 구입액 (2016년) 177

〈표 3-16〉 복숭아 경도 선호별 복숭아 구입액(2016년) 177

건조간식, 3GO!(맛있고! 간편하고! 빠르고!) / 주재창;김하윤 182

〈표 1-1〉 과채가공품 생산 및 출하실적 182

〈표 1-2〉 서류가공품 생산 및 출하실적 183

인삼, 권토중래(捲土重來)하자! / 채용우 203

〈표 1-1〉/〈표 1-5〉 인삼인증별 재배면적 및 비율 203

〈표 2-4-1〉/〈표 2-4-2〉 수삼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6개년 평균) 210

〈표 2-4-2〉/〈표 2-4-3〉 수삼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6개년 평균) 211

〈표 2-5-1〉 인삼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6개년 평균) 212

〈표 2-5-2〉/〈표 2-5-3〉 인삼 제조사(산지브랜드 포함)의 재구매율 213

버섯, 선택 폭은 넓고 수명은 짧다 / 정구현;이윤혜 221

〈표 1-1〉 연도별 재배면적 221

〈표 1-2〉 연도별 재배 농가수 222

〈표 1-3〉 연도별 농산버섯 생산량 222

〈표 1-4〉 연도 및 버섯품목별 생산액 222

〈표 1-5〉 버섯 수출입현황 225

〈표 2-1〉 버섯 유형별 연간 구매동향(2010~2016 평균) 226

〈표 2-2〉 연도별 버섯 구입액 변화 226

〈표 2-3〉 연도별 유형별 신선버섯 구매빈도 227

〈표 2-4〉 연도별 유형별 신선버섯 구입가격 227

〈표 2-5〉 연도별 월별 버섯 구매패턴(2010~2016 평균) 228

〈표 2-6〉 연도별 구입처별 버섯식품 구입액 230

〈표 2-7〉 버섯식품 소득계층별 구매동향(2010~2016 평균) 231

〈표 2-8〉 버섯 유형에 따른 소득계층별 구입액 및 구매빈도(2010~2016 평균) 231

〈표 2-9〉 연령별 버섯식품 구매패턴(2010~2016 평균) 233

〈표 2-10〉 버섯 종류에 따른 연령별 구매패턴(2010~2016 평균) 233

〈표 2-11〉 주부취업여부별 버섯식품 구매동향(2010~2016 평균) 234

〈표 3-1〉 가정에서 버섯을 요리하는 방법(중복응답) 235

〈표 3-2〉 요리할 때 가장 선호하는 버섯 235

〈표 3-3〉 요리할 때 버섯을 선호하는 이유 235

〈표 3-4〉 새로운 버섯 구입에 대한 의견 236

〈표 3-5〉 버섯 가격에 대한 견해 236

베리류, 슈퍼푸드의 대명사 / 김웅;김은주 243

[표 1-1] 복분자 재배면적 및 농가수 243

[표 1-2] 블루베리 재배면적 및 농가수 243

[표 1-3] 아로니아 재배면적 및 농가수 243

[표 2-1-1] 7년간(2010~2016) 베리류별 1회당 구입액 244

[표 2-1-2] 7년간(2010~2016) 가공베리류별 1회당 구입액 245

[표 2-1-3] 7년간(2010~2016) 베리류별 구입비율 246

[표 2-1-4] 7년간(2010~2016년) 가공 베리류별 구입비율 246

[표 2-2-1] 구입처별 베리류별 1회당 구입액 247

[표 2-2-2] 구입처별 가공베리류별 1회당 구입액 248

[표 2-2-3] 구입처별 베리류별 구입비율 248

[표 2-2-4] 구입처별 가공베리류별 구입비율 249

[표 2-3-1] 월평균 소득대별 베리류별 1회당 구입액 250

[표 2-3-2] 월평균 소득대별 가공베리류별 1회당 구입액 250

[표 2-3-3] 월평균 소득대별 베리류별 구입비율 251

[표 2-3-4] 월평균 소득대별 가공베리류별 구입비율 252

[표 2-4-1] 가족수별 가족 1인당 베리류별 구입액 252

[표 2-4-2] 가족수별 가족 1인당 가공베리류별 구입액 253

[표 2-4-3] 가족수별 가족 1인당 베리류별 구입비율 254

[표 2-4-4] 가족수별 가족 1인당 가공베리류별 구입비율 254

[표 2-5-1] 연령대별 베리류별 1회당 구입액 255

[표 2-5-2] 연령대별 가공베리류별 1회당 구입액 255

[표 2-5-3] 연령대별 베리류별 구입비율 256

[표 2-5-4] 연령대별 가공베리류별 구입비율 256

[표 2-6-1] 7년간(2010~2016) 수입산 베리류별 1회당 구입액 257

[표 2-6-2] 7년간(2010~2016) 수입산 베리류별 구입비율 258

[표 2-7-1] 구입처별 수입산 베리류별 1회당 구입액 258

[표 2-7-2] 구입처별 수입산 베리류별 구입비율 259

[표 2-8-1] 가족수별 가족 1인당 수입산 베리류별 구입액 260

[표 2-8-2] 가족수별 가족 1인당 수입산 베리류별 구입비율 260

[표 2-9-1] 월평균 소득대별 수입산 베리류별 1회당 구입액 261

[표 2-9-2] 소득대별 수입산 베리류별 구입비율 262

[표 2-10-1] 연령대별 수입산 베리류별 1회당 구입액 263

[표 2-10-2] 수입산 블루베리 연령대별 구입비율 263

[표 3-1] 베리류 구매 시 고려사항 264

[표 3-2] 가공베리류 구매시 고려사항 265

[표 3-3] 수입산 베리류 구매 시 고려사항 265

[표 3-4] 베리류를 구입하여 먹는 이유 266

[표 3-5] 구입한 베리류를 먹는 계층 266

쇠고기 부위, 당신의 선택은? / 서동균;천동원 274

〈표 1-1〉 소비자패널의 특성 274

〈표 1-2〉 육류 소비액 추이 275

〈표 1-3〉 쇠고기 연간, 유형별 구입액 추이 276

〈표 1-4〉 쇠고기 유형별 구입빈도 277

〈표 1-5〉 쇠고기 유형별 구매가구 비율 추이 277

〈표 1-6〉 쇠고기 부위별 구입액 및 비중 278

〈표 1-7〉 쇠고기 식품 구입처별 유형별 구입액(2016) 279

〈표 1-8〉 쇠고기 외식량 및 외식횟수(2016) 281

〈표 2-1〉 쇠고기 소득계층별ㆍ유형별 구입액추이 282

〈표 2-2〉 주부 취업여부별 구입액 및 비중 285

닭고기 소비특성과 AI의 영향 / 손지용 294

〈표 1〉 육계 사육마릿수 및 사육가구수 294

〈표 2〉 닭고기 연간구입액 추이 296

〈표 3〉 닭고기 가구당 연간구입액 비중 추이 297

〈표 4〉 닭고기 월별 구매액 297

〈표 5〉 전국 월별 닭고기 소비자가격 298

〈표 6〉 닭고기 취식 빈도 299

〈표 7〉 닭고기 취식 비중 300

〈표 8〉 최근 3개월 동안 즉석조리식품 취식 빈도 300

〈표 9〉 최근 3개월 동안 배달 취식 빈도 301

〈표 10〉 최근 3개월 동안 외식 취식 빈도 301

〈표 11〉 최근 3개월 동안 가공식품 취식 빈도 301

〈표 12〉 최근 3개월 동안 1인가구 닭고기 식품 취식 빈도 302

〈표 13〉 닭고기 구입 장소 302

〈표 14〉 구입 장소(1순위 응답기준) 이용 이유(복수응답) 303

〈표 15〉 2017년 1인당 닭고기 소비량 303

〈표 16〉 닭고기 구입 고려요인(복수응답) 304

〈표 17〉 닭고기 가공식품 구입 고려요인(복수응답) 305

〈표 18〉 닭고기 품질 개선요인(5점 척도) 305

〈표 19〉 닭고기 신선도 개선요인(5점 척도) 306

〈표 20〉 닭고기 유통 개선요인(5점 척도) 306

〈표 21〉 조류인플루엔자 발생현황 307

〈표 22〉 소비자의 조류인플루엔자 인지 정도 308

〈표 23〉 조류인플루엔자 발병 후 닭고기 취식 308

〈표 24〉 조류인플루엔자 발병 후 닭고기 소비감소 응답(표 1, 2 응답자 비율) 309

〈표 25〉 닭고기 취식 감소 이유(표 1, 2 응답자 대상, 복수응답) 309

〈표 26〉 닭고기 대체식품 310

〈표 27〉 조류인플루엔자 발병 기간 닭고기 취식 311

〈표 28〉 조류인플루엔자 발병 기간 닭고기 소비 변화량 311

〈표 29〉 조류인플루엔자의 소비 영향 312

달콤한 꿀, 결코 달콤하지 않은 꿀 / 한상미;김민주 316

〈표 1-2-1〉 양봉산물의 종류 및 정의, 효능 316

〈표 2-1-1〉 우리나라 양봉농가의 규모화 추이 (1996~2015년) 318

〈표 2-1-2〉 지역별 꿀벌 사육현황 (2015년) 318

〈표 2-2-1〉 우리나라 양봉산물 생산량 및 생산액 (2011~2015년) 319

〈표 2-3-1〉 우리나라 벌꿀 수출입 및 무역수지 동향 (2000~2016년) 320

〈표 2-3-2〉 우리나라 주요 벌꿀 수출입 현황 (2016년) 320

〈표 3-1-1〉 양봉산물 종류별 구매액 현황 (2010~2016년) 321

〈표 3-1-2〉/〈표 3-1-1〉 벌꿀 종류별 구매 액 및 구매 가구 비율 (2016년) 322

식재료의 변화바람, 냉동농산물! / 윤영;고현석 337

〈표 2-1〉 냉동식품 중 비중(2013년) 337

〈표 3-1〉 연도별 냉동과일 소비품목 변화 339

한식의 뿌리, 변화하는 장류 시장 / 조용식;이상래 351

〈표 1-1〉 장류 생산 및 출하 현황 351

〈표 1-2〉 장류 품목별 출하액 및 비중 351

〈표 1-3〉 장류 품목별 수출입 현황 352

〈표 1-4〉 2016 장류 소매채널 시장 판매 규모 353

〈표 1-5〉 2016 장류 제조기업 소매시장 판매 규모 353

〈표 2-1〉 장류 국산 원료 사용량 및 비중 356

〈표 2-2〉 2010~2016 가구별 장류 총 구입액 추이 357

〈표 2-3〉 원료와 담금 방법에 따른 전통장 364

〈표 2-4〉 장류 제품의 가격 비교 364

김치, 담글까? 사먹을까? / 최종산;이성현 369

〈표 1-1〉 연도별 김치 국내 생산 및 출하 실적 369

〈표 1-2〉 김치 생산업체 수 현황 369

〈표 1-3〉/〈표 1-4〉 김치 수출입 실적 370

〈표 1-4〉/〈표 1-5〉 주요 국가별 김치 수출량 현황[그림1-1 참조] 370

〈표 2-1〉 김치 종류별 구매액 371

〈표 2-2〉 배추 종류별 구매액 372

〈표 2-3〉 반기별 김치, 배추의 가구당 평균구매액 372

〈표 2-4〉 연령별 김치 배추, 가구당 평균구매액 373

〈표 2-5〉 소득별 김치, 배추 가구당 평균구매액 373

〈표 2-6〉 가구원별 김치, 배추 가구당 평균구매액 374

〈표 2-7〉 전업주부 유ㆍ무별 김치, 배추 가구당 평균구매액 374

표고와 산림과실, 가공품 소비가 늘고 있다 / 정병헌;전주현;이승정 388

표고버섯 388

〈표 1〉 가구당 연간구입액 추이 388

〈표 2〉 가구 속성별 구입액 388

〈표 3〉 구입처별 평균 구입액 392

〈표 4〉 표고버섯의 구입 용도 393

〈표 5〉 표고버섯 구입 시 고려사항 393

〈표 6〉 표고버섯 구입 선호도 394

〈표 7〉 표고버섯 소비 의향 394

밤 396

〈표 1〉 가구당 연간구입액 추이 396

〈표 2〉 가구 속성별 구입액 396

〈표 3〉 구입처별 평균 구입액 400

〈표 4〉 밤의 구입 용도 401

〈표 5〉 밤 구입 시 고려사항 401

〈표 6〉 밤 구입 선호도 401

〈표 7〉 밤 소비 의향 401

대추 403

〈표 1〉 가구당 연간구입액 추이 403

〈표 2〉 가구 속성별 구입액 403

〈표 3〉 구입처별 평균 구입액 407

〈표 4〉 대추의 구입 용도 408

〈표 5〉 대추 구입 시 고려사항 408

〈표 6〉 대추 구입 선호도 408

〈표 7〉 대추 소비 의향 408

떫은감 410

〈표 1〉 가구당 연간구입액 추이 410

〈표 2〉 가구 속성별 구입액 410

〈표 3〉 구입처별 평균 구입액 414

〈표 4〉 떫은감의 구입 용도 415

〈표 5〉 떫은감 구입 시 고려사항 415

〈표 6〉 떫은감 구입 선호도 415

〈표 7〉 떫은감 소비 의향 415

산채류 소비 계속 늘어날까? / 원현규;이승정;전주현 420

더덕 420

〈표 1〉 가구당 연간 더덕 구입액 추이 420

〈표 2〉 가구당 연간 더덕 구입 빈도 및 1회 구입액 추이 421

〈표 3〉 구입처별 연간 신선더덕 구입 빈도와 구입액 424

〈표 4〉 구입처별 연간 가공더덕 구입 빈도와 구입액 425

〈표 5〉 더덕 구입용도 426

〈표 6〉 더덕 구입의 중요 요인 426

〈표 7〉 더덕 구입 시 가공에 따른 선호도 426

〈표 8〉 더덕에 대한 향후 소비의향 426

도라지 428

〈표 1〉 가구당 연간 도라지 구입액 추이 428

〈표 2〉 가구당 연간 도라지 구입 빈도 및 1회 구입액 추이 429

〈표 3〉 구입처별 연간 신선도라지 구입 빈도와 구입액 432

〈표 4〉 구입처별 연간 가공도라지 구입 빈도와 구입액 433

〈표 5〉 도라지 구입용도 434

〈표 6〉 도라지 구입의 중요 요인 434

〈표 7〉 도라지 구입 시 가공에 따른 선호도 434

〈표 8〉 도라지에 대한 향후 소비의향 434

고사리 436

〈표 1〉 가구당 연간 고사리 구입액 추이 436

〈표 2〉 가구당 연간 고사리 구입 빈도 및 1회 구입액 추이 437

〈표 3〉 구입처별 연간 신선고사리 구입 빈도와 구입액 440

〈표 4〉 구입처별 연간 가공고사리 구입 빈도와 구입액 441

〈표 5〉 고사리 구입용도 442

〈표 6〉 고사리 구입의 중요 요인 442

〈표 7〉 고사리 구입 시 국내산과 수입산 선호도 442

〈표 8〉 고사리에 대한 향후 소비의향 442

집 밥, 누가 많이 먹나? / 이인규;노석원 34

[그림 1-1] 연도별 1인당 양곡 소비량, 1인당 쌀 소비량 34

[그림 1-2] 식용 및 가공용 쌀 소비량 추이 35

[그림 2-1] 쌀 가공식품 종류별 구매가구 비율 추이 37

[그림 2-2] 쌀 가공식품 종류별 구매금액 비중 추이 38

[그림 2-3] 쌀 가공식품별 월별 판매량 및 판매금액 추이 (대형마트 사례) 38

[그림 3-1] 1인 가구수 증가 비율 40

[그림 3-2] 편의점 이용자 및 구매액 변화 40

[그림 3-3] 연령별ㆍ계층별 편의점 이용고객 40

[그림 3-4] 편의점 3사 도시락 매출 증가율 41

[그림 3-5] 소득 수준별, 연령별 편의점 도시락 구매액 42

[그림 3-6] 도시락 수출액 43

[그림 3-7] 냉동밥 매출 증가율 추이 43

[그림 3-8] 냉동밥 가공을 통한 성장(사례) 44

[그림 3-9] 수도권 가구의 구매장소별, 가족수별 즉석밥류 구입 특성 44

[그림 3-10] 수도권 가구의 연령별, 소득수준별 즉석밥류 구입 특성 44

[그림 3-11] 소비자 맞춤형 도시락 판매, 밥지어주는 매장 45

[그림 4-1] 쌀 가공식품의 월별 구매 금액 추이 46

[그림 4-2] 쌀 가공식품의 구매처별 구매 금액 추이 47

[그림 4-3] 쌀 가공식품 종류별 월별 구매금액 추이 47

[그림 4-4] 쌀 가공식품 종류별 구매장소별 구매금액 추이 48

[그림 4-5] 가구원수별, 연령별 구매금액 추이 49

[그림 4-6] 소득수준별, 취업특성별 구매금액 추이 49

그 많던 군고구마 장수는 다 어디로 갔나? / 김홍기;남상식 55

[그림 1-1] 고구마 재배면적 및 생산량 추이 55

[그림 1-2] 지역별 고구마 재배면적 추이 56

[그림 1-3] 고구마 품종별 월별 반입량(2010~2016) 61

[그림 1-4] 고구마 품종별 월별 거래가격(2010~2016) 61

[그림 2-1] 연도별 신선 고구마 구입처 비중 64

[그림 2-2] 연도별 신선 고구마 구입처 변화추이(2010~2016) 65

[그림 2-3] 고구마 무점포 구입처 (2010~2016) 65

딸기, 향과 맛으로 겨울을 홀리다 / 위태석 77

[그림 1-1] 시설딸기의 지역별 점유율 변화(면적기준) 77

[그림 1-2] 가락시장 A도매시장법인 취급량 중 도별 월별 점유율과 평균단가(2016년) 79

[그림 1-3] 시설딸기의 지역별 소득 추이 80

[그림 1-4] 시설딸기의 재배 작형별 지역별 중간재비 변화 추이 81

[그림 1-5] 신선딸기 가격 및 가격상승률 추이 81

[그림 2-1] 경남지역 딸기농가의 품종별 출하비중 변화 85

[그림 2-2] 충남지역 딸기농가의 품종별 출하비중 변화 85

[그림 2-3] 전남지역 딸기농가의 품종별 출하비중 변화 86

[그림 2-4] 전북지역의 딸기농가의 품종별 출하비중 변화 86

[그림 2-5] 경상북도의 딸기 품종별 출하비중 변화 86

[그림 3-1] 딸기 가공품의 구입빈도 92

호박, 신시장이 필요하다 / 박계원;정택구 115

[그림 1] 시설고추 재배면적 및 생산추이 115

[그림 2] 시설채소와 시설고추 재배면적 추이 115

[그림 3] 지역별 시설고추 재배면적(2015년) 116

[그림 4] 풋고추 품종별 연도별 가격추이(2010~2016년) 116

[그림 5] 풋고추 품종별 월별 가격(2010~2016년 평균) 117

[그림 6] 풋고추 월별 출하지역 비중(2016년) 117

[그림 7] 시설고추 지역별 10a당 수익성(2015) 118

[그림 8] 연도별 풋고추 구매회수 변화 추이 120

[그림 9] 꽈리고추 구입처별 변화 추이 120

[그림 10] 청양고추 구입처별 변화 추이 120

[그림 11] 일반풋고추 구입처별 변화 추이 120

[그림 12] 오이맛고추 구입처별 변화 추이 120

[그림 13] 절임풋고추 구입처별 구입비율(2010~2016) 121

[그림 14] 소득 수준별 풋고추 구매 변화 추이 121

[그림 15] 저소득 가구의 풋고추 부류별 구매 추이 121

[그림 16] 중소득 가구의 풋고추 부류별 구매 추이 122

[그림 17] 고소득 가구의 풋고추 부류별 구매 추이 122

[그림 18] 풋고추 전체 연령별 구매 추이 122

[그림 19] 30대이하 풋고추 부류별 구매 추이 123

[그림 20] 40대 풋고추 부류별 구매 추이 123

[그림 21] 50대 풋고추 부류별 구매 추이 123

[그림 22] 60대이상 풋고추 부류별 구매 추이 123

[그림 23] 지역별 매운맛 정도에 따른 선호도 124

[그림 24] 가구주 직업별 매운맛 정도에 따른 선호도 124

[그림 25] 가구주 소득수준별 매운맛 정도에 따른 선호도 125

[그림 26] 가구주 직업별 풋고추 선호시기 125

[그림 27] 가구주 연령별 풋고추 선호시기 126

[그림 28] 소득수준별 풋고추 선호시기 126

[그림 29] 가구주 직업별 풋고추와 함께 먹는 음식 선호도 127

[그림 30] 가구주 소득수준별 풋고추와 함께 먹는 음식 선호도 127

[그림 31] 가구주 연령별 풋고추와 함께 먹는 음식 선호도 128

껍질째 먹는 포도의 습격 / 최돈우;권민경 135

[그림 1] 포도 주산지의 변화 135

[그림 2] 수입국별 월별 포도 수입량(2010~2016) 137

[그림 3] 포도 공급량과 도매가격 138

[그림 4] 연도별 포도의 구매행태 139

[그림 5] 월별 포도의 구매행태 140

[그림 6] 연도별 수입포도의 구매행태 141

[그림 7] 월별 수입포도의 구매행태 142

[그림 8] 수입포도의 품종 선호도 143

[그림 9] 수입포도의 품질 속성 선호도 143

[그림 10] 소비자의 연령별 맛 선호도 145

[그림 11] 소비자의 연령별 껍질분리성 선호도 146

[그림 12] 소비자의 연령별 포도 알 모양 선호도 146

[그림 13] 소비자의 연령별 포도색깔 선호도 147

[그림 14] 소비자의 연령별 포도 색 밝기 선호도 148

[그림 15] 소비자의 연령별 포도 색 채도 선호도 148

[그림 16] 소비자의 연령별 포도 씨 유무 선호도 149

[그림 17] 소비자의 연령별 포도 향기 선호도 149

복숭아, 품종 춘추전국시대 / 강진구 155

[그림 1-1] 복숭아 생산액 및 생산량 변화 추이 155

[그림 1-2] 복숭아 생산량과 불변가격 155

[그림 1-3] 복숭아 재배면적 및 단수 변화 추이 156

[그림 1-4] 복숭아 도별 재배면적 추이 157

[그림 1-5] 복숭아 주요 산지 분포('15년) 157

[그림 1-6] 신선복숭아 수출 추이 158

[그림 1-7] 신선복숭아 수출 대상국가별 수출량 158

[그림 1-8] 복숭아 관련 제품 수입 추이 159

[그림 1-9] 복숭아 가공품 생산 추이 160

[그림 1-10] 복숭아 1인당 소비량 변화 추이 160

[그림 2-1] 복숭아 유통경로별 시장점유율 161

[그림 2-2] 시장반입량과 가격 추이(가락동 도매시장) 162

[그림 2-3] '16년 복숭아 월별 시장반입량과 가격(전국 도매시장) 165

[그림 3-1] 복숭아 연간 구입액과 연간 구입 횟수 167

[그림 3-2] 복숭아 농가직거래시 1회당 구입액 분포 173

[그림 3-3] 복숭아 구입 시기 174

[그림 3-4] 복숭아 구입 단위별 1회 구입액 분포 175

[그림 3-5] 소비자 복숭아 선호 품종(개방형 설문) 176

건조간식, 3GO!(맛있고! 간편하고! 빠르고!) / 주재창;김하윤 181

〈그림 1-1〉 건조간식 영역 및 범위 181

〈그림 1-2〉 2014년 건조간식 소매시장 규모 181

〈그림 1-3〉 중국 내 원물간식 주요 제품 184

〈그림 1-4〉 일본 내 원물간식 주요 제품 185

〈그림 2-1〉 건조간식 구매가구수 연도별 추이 186

〈그림 2-2〉 건조간식 구매액 상위 7개 품목 연도별 추이 186

〈그림 2-3〉 감 말랭이 연도별 구매금액 추이(2016년 기준) 187

〈그림 2-4〉 감 말랭이 연도별 구매금액 추이 187

〈그림 2-5〉 감 말랭이 주요 구매처 및 구성원수별 구매 비중 (2016년 기준) 188

〈그림 2-6〉 고구마 말랭이 연도별 구매금액 추이 188

〈그림 2-7〉 고구마 말랭이 월별 구매금액 추이 188

〈그림 2-8〉 고구마 말랭이 주요 구매처 및 구성원수 구매 비중 (2016년 기준) 189

〈그림 2-9〉 건포도 연도별 구매금액 추이 189

〈그림 2-10〉 건포도 월별 구매금액 추이 (2016) 190

〈그림 2-11〉 건포도 주요 구매처 및 구성원수별 구매 비중 (2016) 190

〈그림 3-1〉 건조간식 구매 시 중요 선택 요소 191

〈그림 3-2〉 건조간식 구매 시 원산지 선호도 분석 191

〈그림 3-3〉 원산지 고려 시 주요 요인 192

〈그림 3-4〉 건조간식 구입 시 수입산과의 가격차에 따른 구매여부 192

인삼, 권토중래(捲土重來)하자! / 채용우 201

[그림 1-1] 농산물 생산액과 인삼생산액 201

[그림 1-2] 인삼수출액 추이 201

[그림 1-3] 인삼재배면적 및 농가수 202

[그림 1-4] 인삼 수급동향(소비, 수출) 202

[그림 1-5]/[그림 1-6] GAP인삼 재배면적 203

[그림 2-1-1] 인삼 종류별 구입액 평균(2010년~2016년) 204

[그림 2-1-2] 가구당 인삼 종류별 구매빈도 205

[그림 2-1-3] 인삼 종류별 구입가격 205

[그림 2-1-4] 인삼 연간 구매가구 비율 206

[그림 2-1-5] 연도별인삼 구매가구 비율 206

[그림 2-1-6] 연도별 수삼 구매가구 비율 207

[그림 2-1-7] 연도별 홍삼 구매가구 비율 207

[그림 2-2-1]/[그림 2-1-8] 인삼 구입액 변화 추이(명목) 208

[그림 2-2-2]/[그림 2-1-9] 홍삼 구입액 변화 추이(명목) 208

[그림 2-3-1] 수삼 월별 구입액 및 구매빈도 추이(6개년 평균) 209

[그림 2-3-2] 홍삼 월별 구입액 및 구매빈도 추이(6개년 평균) 209

[그림 2-4-1] 인삼전체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6개년 평균) 210

[그림 2-4-2]/[그림 2-4-4] 인삼전체 구입처별 평균가격(원/채, 개, 팩, 뿌리 통합) (6개년 평균) 211

[그림 2-5-1]/[그림 2-5-2] 인삼 구입처별 이용 비중(구매횟수 기준, 6개년 평균) 213

[그림 2-5-2]/[그림 2-5-4] 홍삼제조사 시장점유율 추정 214

[그림 2-5-3]/[그림 2-5-5] 어린이 대상 홍삼가공식품류의 시장규모 214

버섯, 선택 폭은 넓고 수명은 짧다 / 정구현;이윤혜 223

〈그림 1-1〉 연도별 버섯 출하가격 223

〈그림 1-2〉 월별 버섯 출하동향 223

〈그림 1-3〉 연도별 버섯 수출현황 224

〈그림 1-4〉 연도별 버섯 수입현황 224

〈그림 2-1〉 연도별 월별 버섯식품 구입액 228

〈그림 2-2〉 버섯 유형에 따른 월별 구입액(2010~2016 평균) 229

〈그림 2-3〉 연도별 느타리버섯 구입액 변화 229

〈그림 2-4〉 연도별 새송이버섯 구입액 변화 229

〈그림 2-5〉 연도별 표고버섯 구입액 변화 230

〈그림 2-6〉 구임처별 버섯 종류별 연평균 구입액(2011~2016 평균) 231

〈그림 2-7〉 연도별 소득계층별 버섯식품 구입액 분포 추이 232

〈그림 2-8〉 연도별 소득계층별 느타리 구입액 분포 추이 232

〈그림 2-9〉 연도별 소득계층별 새송이 구입액 분포 추이 232

〈그림 2-10〉 연도별 소득계층별 표고 구입액 분포 추이 233

〈그림 2-11〉 연도별 연령대별 버섯 구매동향(2010~2016 평균) 234

〈그림 2-12〉 연도별 주부취업여부별 버섯식품 구입액 234

쇠고기 부위, 당신의 선택은? / 서동균;천동원 275

[그림 1-1] 축산물 소비와 질병 275

[그림 1-2] 쇠고기 월별 구입액 및 비중(2016) 276

[그림 1-3] 쇠고기 부위별 구입액 증감액(2010~2016) 279

[그림 1-4] 쇠고기 구입처별 구입액 증감 추이(2016) 280

[그림 1-5] 쇠고기 식품 구입 연령별 구입액 변화 280

[그림 2-1] 소득 계층별 유형별 구입액 추이 282

[그림 2-2] 쇠고기 식품 소득계층별ㆍ유형별 구입액(2016년) 283

[그림 2-3] 2016년 쇠고기 소득계층별ㆍ부위별 구입액 증감액(2010년 대비) 283

[그림 2-4] 쇠고기 식품 소득계층별 구입시 고려하는 비중 변화 추이 284

[그림 2-5] 쇠고기 식품 취업주부별ㆍ부위별 구입액(2016년) 286

[그림 2-6] 쇠고기 식품 소득 계층별 구입시 고려하는 비중 변화 추이 287

[그림 3-1] 선호하는 쇠고기 요리 288

[그림 3-2] 가족을 위해 구입하는 쇠고기 특징 288

[그림 3-3] 향후 선물용 쇠고기 구입 계획 289

[그림 3-4] 향후 한우 소비의 걸림돌 289

[그림 3-5] 김영란 법 시행 이후 쇠고기 및 돼지고기 선물 빈도 변화 290

닭고기 소비특성과 AI의 영향 / 손지용 294

[그림 1] 육계 사육 마릿수 및 사육 가구수 294

[그림 2] 육계 도계마릿수 295

[그림 3] 닭고기 연간구입액 추이 296

[그림 4] 전국 월별 구매액 및 소비자가격 298

달콤한 꿀, 결코 달콤하지 않은 꿀 / 한상미;김민주 317

[그림 2-1] 우리나라 양봉산업 성장 추이 (1996~2015년) 317

[그림 2-2] 우리나라 1인 1일당 벌꿀 및 설탕 소비량 추이 (2001~2016년) 319

[그림 3-1] 소비자 패널의 벌꿀 연간 및 가구당 연간 구입액 (2010~2016년) 322

[그림 3-2-1] 소비자 패널 벌꿀 구매처 분석 (2010~2016년) 322

[그림 3-2-2] 소비자 패널 화분 구매처별 구입비(천원) 분석 (2014~2016년) 323

[그림 3-2-3] 소비자 패널 벌꿀 용량별 구매 분석 (2010~2016년) 323

[그림 3-2-4] 소비자 패널 국산 및 수입산 구매 현황 (2010~2016년) 324

[그림 3-3-1] 소비자 패널 연령별 구매 분석 (2010~2016년) 325

[그림 3-3-2] 소비자 패널 연령별 및 가구당 구입액 (2016년) 325

[그림 3-3-3] 소비자 패널 가구원 수 별 구입 현황 (2010~2016년) 326

[그림 3-3-4] 소비자 패널 가구원수별 구입액 및 가구당 구입액 (2016년) 326

[그림 3-3-5] 소비자 패널 가구 소득별 총 구입액 추이 (2010~2016년) 327

[그림 3-3-6] 소비자 패널 구입 가구당 소득별 구입액 추이 (2010~2016년) 327

[그림 3-4-1] 선호 벌꿀 328

[그림 3-4-2] 구입 용도 328

[그림 3-4-3] 구입 시 고려사항 328

[그림 3-4-4] 구매 처 이용 이유 329

[그림 3-4-5] 구입처 별 용도 329

식재료의 변화바람, 냉동농산물! / 윤영;고현석 336

[그림 1-1]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냉동농산물 336

[그림 2-1] 냉동식품 국내ㆍ국외 시장규모 337

[그림 2-2] 냉동농산물 시장규모(2015년) 337

[그림 2-3] 국내 냉동과일ㆍ채소 수입액 338

[그림 2-4] 가공과일의 수입액 비중 338

[그림 2-5] 국내 냉동과일 수입대상국 338

[그림 3-1] 연도별 냉동과일 소비품목 340

[그림 3-2] 연령ㆍ가족수별 냉동과일 소비품목 340

[그림 3-3] 연령별 소비 비중 341

[그림 3-4] 가구 수별 소비 비중 341

[그림 3-5] 직업 유무별 소비 비중 341

[그림 3-6] 소득별 소비 비중 341

[그림 3-7] 냉동과일 구입 장소(2010~2016년) 342

[그림 3-8] 원산지별 구입 비중 342

[그림 3-9] 품목별 구입 가격(2010~2016년) 342

[그림 4-1] 국내 대형마트 냉동채소 매출현황 343

[그림 4-2] 용도별 혼합채소 상품 343

[그림 4-3] 대형마트 냉동채소 코너 및 상품 사례 343

[그림 5-1] 냉동농산물 필요성 344

[그림 5-2] 냉동농산물 사용 이유 344

[그림 5-3] 냉동식품 개선점 344

[그림 5-4] 냉동식품 구입 시 고려사항 344

[그림 5-5] 구입 외 직접 냉동하는 과일 품목 345

[그림 5-6] 냉동과일의 용도 345

[그림 5-7] 구입 외 직접 냉동하는 채소 품목 345

[그림 5-8] 냉동채소의 용도 345

한식의 뿌리, 변화하는 장류 시장 / 조용식;이상래 354

[그림 2-1] 장류 소비자 설문 조사 354

[그림 2-2] 2011 ~ 2015 쌈장 출하액 354

[그림 2-3] 혼합장 상품 사례 355

[그림 2-4] 2012~2016 가공식품 나트륨 저감화 기술 지원 355

[그림 2-5] 장류 저염화 상품 사례 355

[그림 2-6] 장류 고급화 상품 사례 356

[그림 2-7] 2010~2016 장류 연간 구입액 및 구입횟수 357

[그림 2-8] 2010~2016 품목별 구입액 및 구입횟수 358

[그림 2-9] 2010~2016 가구속성별 장류 구입액 비중 359

[그림 2-10] 2016년 가구속성별 장류 구입액 변화(2013년 구입액 대비) 360

[그림 2-11, 계속] 2010~2016년 소매채널별 장류 구입액 비중 362

[그림 2-12] 2016년 소매채널별 장류 구입액 변화 (2013년 구입액 대비) 363

[그림 2-13] 전통 한식장류 상품 사례 364

[그림 2-14] 메밀속성장 복원 및 실용화 사례 365

[그림 2-15] 간편 고추장 개발 및 활용 365

김치, 담글까? 사먹을까? / 최종산;이성현 371

[그림 2-1] 김치 종류별 구매액 비중 371

[그림 2-2] 배추 종류별 구매액 비중 372

[그림 2-3] 반기별 김치, 배추의 가구당 평균구매액 비교 372

[그림 2-4] 연령별 김치, 배추의 가구당 평균구매액 비교 373

[그림 2-5] 소득별 김치, 배추의 가구당 평균구매액 비교 373

[그림 2-6] 가구원별 김치, 배추의 가구당 평균구매액 비교 374

[그림 2-7] 전업주부 유ㆍ무별 김치, 배추의 가구당 평균구매액 비교 374

[그림 2-8] 소매유통채널별 김치, 배추의 가구당 평균구매액 비교 375

[그림 2-9] 김치 가구당 평균구매액 및 배추 연평균가격의 변화 375

[그림 2-10] 연령별 김치 가구당 평균구매액 추세 376

[그림 2-11] 소득수준별 김치 가구당 평균구매액 추세 376

[그림 2-12] 가구원별 김치 가구당 평균구매액 추세 377

[그림 2-13] 전업주부 유무별 김치 가구당 평균구매액 추세 377

[그림 3-1] 김치 구매이유 378

[그림 3-2] 연령대별 김치 구매이유 379

[그림 3-3] 전업주부 유ㆍ무별 김치 구매이유 379

[그림 3-4] 김치 담그는 횟수 380

[그림 3-5] 연령별 김치 담그는 횟수 380

[그림 3-6] 김치 판매 개선사항 381

[그림 3-7] 연령대별 김치 판매 개선사항 381

[그림 3-8] 김치 섭취정도 382

[그림 3-9] 연령대별 김치 섭취정도 382

[그림 3-10] 소득수준별 김치 섭취정도 383

표고와 산림과실, 가공품 소비가 늘고 있다 / 정병헌;전주현;이승정 389

표고버섯 389

[그림 1] 소득수준별 구입액 비교 389

[그림 2] 연령별 구입액 비교 389

[그림 3] 연령별 회당 구입액 비교 390

[그림 4] 맞벌이 여부와 구입액 비교 390

[그림 5] 가족수와 구입액 비교 391

밤 397

[그림 1] 소득수준별 구입액 비교 397

[그림 2] 연령별 구입액 비교 397

[그림 3] 연령별 회당 구입액 비교 398

[그림 4] 맞벌이 여부와 구입액 비교 398

[그림 5] 가족수와 구입액 비교 399

대추 404

[그림 1] 소득수준별 구입액 비교 404

[그림 2] 연령별 구입액 비교 404

[그림 3] 연령별 회당 구입액 비교 405

[그림 4] 맞벌이 여부와 구입액 비교 405

[그림 5] 가족수와 구입액 비교 406

떫은감 411

[그림 1] 소득수준별 구입액 비교 411

[그림 2] 연령별 구입액 비교 411

[그림 3] 연령별 회당 구입액 비교 412

[그림 4] 맞벌이 여부와 구입액 비교 412

[그림 5] 가족수와 구입액 비교 413

산채류 소비 계속 늘어날까? / 원현규;이승정;전주현 419

더덕, 도라지, 고사리 소비동향 419

〈그림 1〉 더덕 소비량 추이 419

〈그림 2〉 도라지 소비량 추이 419

〈그림 3〉 고사리 소비량 추이 420

더덕 421

〈그림 1〉 연령별 신선더덕 및 가공더덕 평균 구입액 421

〈그림 2〉 연령별 신선더덕 및 가공더덕 평균 구입 빈도 422

〈그림 3〉 구입액 423

〈그림 4〉 가족수와 구입액 423

도라지 429

〈그림 1〉 연령별 신선도라지 및 가공도라지 평균 구입액 429

〈그림 2〉 연령별 신선도라지 및 가공도라지 평균 구입 빈도 430

〈그림 3〉 가족소득과 구입액 430

〈그림 4〉 가족수와 구입액 431

고사리 437

〈그림 1〉 연령별 신선고사리 및 가공고사리 평균 구입액 437

〈그림 2〉 연령별 신선고사리 및 가공고사리 평균 구입 빈도 438

〈그림 3〉 가족소득과 구입액 438

〈그림 4〉 가족수와 구입액 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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