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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7년)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전자자료] = The survey on smart phone overdependence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대구 : 한국정보화진흥원(NIA),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NIA ; V-RER-C-17042
면수
269
제어번호
MONO1201809536
주기사항
조사기관: 메트릭스
총괄책임자: 최두진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1장. 조사개요 15

Ⅰ. 조사 배경 및 목적 17

1. 조사 배경 및 목적 17

2. 법적 근거 17

3. 조사 연혁 17

4. 조사 체계 19

Ⅱ. 조사 대상 19

Ⅲ. 조사 내용 19

1. 조사 내용 19

2. 스마트폰 과의존 개념 및 산출방법 20

Ⅳ. 표본 설계 22

1. 모집단 22

2. 표본배분 및 추출 22

Ⅴ. 자료수집 및 처리 23

1. 자료 수집 23

2. 자료 처리 24

Ⅵ. 모수추정 25

1. 가중치 산정 25

2. 추정식 26

3. 변동계수와 표본오차 27

Ⅶ. 결과공표 27

Ⅷ. 유효표본 현황 28

2장. 조사결과 요약 29

1. 연도별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은? 31

2. 연령별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은? 34

3. 스마트폰 과의존 요인별 속성은? 37

4. 스마트폰 과의존 콘텐츠 이용 현황은? 38

5. 스마트폰 역기능 및 순기능에 대한 인식은? 42

6.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의 심리사회적 특성은? 43

7. 스마트폰 과의존 현상 및 관련 정책에 대한 인식은? 44

3장. 전체 조사결과 46

Ⅰ.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47

1. 연도별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47

2. 인구통계특성별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51

Ⅱ. 스마트폰 과의존 속성 55

1. 전체 요인별ㆍ문항별 속성 55

2. 유아동 요인별ㆍ문항별 속성 57

3. 청소년 요인별ㆍ문항별 속성 61

4. 성인 요인별ㆍ문항별 속성 65

5. 60대 요인별ㆍ문항별 속성 69

Ⅲ. 스마트폰 이용현황 73

Ⅳ. 콘텐츠 이용현황 76

1. 주 이용 콘텐츠 현황 76

2. 신기술(VR/AR/MR) 이용현황 83

3. 온라인 게임 이용현황 88

Ⅴ. 스마트폰 순기능 및 역기능에 대한 인식 91

1. 스마트폰 순기능에 대한 인식 91

2. 스마트폰 역기능에 대한 인식 95

Ⅵ.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 및 심리사회적 특성 98

1. 스마트폰 이용동기 및 신념 98

2. 스마트폰 이용 시 정서 107

3. 심리사회적 특성 111

Ⅶ. 스마트폰 과의존 상담 및 교육 경험 117

1. 상담서비스 인지율 및 이용의향 117

2. 예방교육 경험 119

Ⅷ. 스마트폰 과의존 심각성 및 해소방안에 대한 인식 122

1. 과의존 심각성 인식 122

2. 과의존 해소방안 124

[부록 1] 표본오차 및 변동계수 126

[부록 2] 조사표 128

[부록 3] 통계표 139

판권기 268

[표 1-1-1] 조사 연혁 18

[표 1-1-2] 조사 내용 20

[표 1-1-3] 스마트폰 과의존 3요인 21

[표 1-1-4] 유아동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21

[표 1-1-5] 청소년ㆍ성인ㆍ고령층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22

[표 1-1-6] 층별 조사구 현황 23

[표 1-1-7] 실사 세부방안 24

[표 1-1-8] 표본 가구 현황 28

[표 1-1-9] 표본 가구원(인구) 현황 28

[표 3-1-1] 연도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및 수 47

[표 3-1-2] 연도별ㆍ대상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및 수 48

[표 3-1-3] 연도별ㆍ연령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및 수 49

[표 3-1-4] 연도별ㆍ성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및 수 50

[표 3-2-1] 대상별 과의존위험군 요인별 속성 55

[표 3-2-2] 유아동 요인별 속성 57

[표 3-2-3] 유아동 조절실패 요인 속성 58

[표 3-2-4] 유아동 현저성 요인 속성 59

[표 3-2-5] 유아동 문제적 결과 요인 속성 60

[표 3-2-6] 청소년 요인별 속성 61

[표 3-2-7] 청소년 조절실패 요인 속성 62

[표 3-2-8] 청소년 현저성 요인 속성 63

[표 3-2-9] 청소년 문제적 결과 요인 속성 64

[표 3-2-10] 성인 요인별 속성 65

[표 3-2-11] 성인 조절실패 요인 속성 66

[표 3-2-12] 성인 현저성 요인 속성 67

[표 3-2-13] 성인 문제적 결과 요인 속성 68

[표 3-2-14] 60대 요인별 속성 69

[표 3-2-15] 60대 조절실패 요인 속성 70

[표 3-2-16] 60대 현저성 요인 속성 71

[표 3-2-17] 60대 문제적 결과 요인 속성 72

[표 3-3-1] 월평균 스마트폰 이용 요금 73

[표 3-3-2] 주중평균 스마트폰 이용횟수 및 이용시간 74

[표 3-3-3] 주말평균 스마트폰 이용횟수 및 이용시간 75

[표 3-4-1] 콘텐츠 이용률 77

[표 3-4-2] 콘텐츠 이용정도 79

[표 3-4-3] 세부 콘텐츠 월평균결제비용: ① 게임 80

[표 3-4-4] 세부 콘텐츠 월평균결제비용: ② 영화, TV, 동영상 81

[표 3-4-5] 세부 콘텐츠 월평균결제비용: ③ 전자책(e-book), 웹툰, 웹소설 등 82

[표 3-4-6] VR/AR/MR 이용률 83

[표 3-4-7] 스마트폰 이용 VR장비ㆍ가상현실 기기 보유율 84

[표 3-4-8] VR/AR/MR 주 이용 분야(1+2순위) 85

[표 3-4-9] 외부 어뮤즈먼트 센터 등에서의 VR 이용의향 86

[표 3-4-10] VR/AR/MR의 실생활 유용도 인식 87

[표 3-4-11] 주 이용 온라인 게임(1+2순위) 88

[표 3-4-12] 온라인 게임 예시 89

[표 3-4-13] 온라인게임 주 사용 기기(1+2순위) 90

[표 3-5-1] 스마트폰 순기능에 대한 인식 91

[표 3-5-2] ① 스마트폰을 통해 지식역량이 강화되었다 92

[표 3-5-3] ② 스마트폰을 통해 가족ㆍ친구 등과의 관계가 돈독해졌다 93

[표 3-5-4] ③ 스마트폰을 통해 사회 참여 및 공헌활동을 하게 되었다 94

[표 3-5-5] 과의존으로 인한 학업성취 수준 인식_청소년 95

[표 3-5-6] 과의존으로 인한 업무성취 수준 인식_성인 96

[표 3-5-7] 부작용 우려 콘텐츠(1+2순위) 97

[표 3-6-1] 올바르지 못한 스마트폰 이용 동기 98

[표 3-6-2] ①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무언가를 할 때 유능해지거나 유식해진 느낌이 든다 99

[표 3-6-3] ② 스마트폰을 자주 이용해야 뒤처지지 않을 수 있다 100

[표 3-6-4] ③ 스마트폰 없이 살 수 없는 세상이다 101

[표 3-6-5] 올바르지 못한 스마트폰에 대한 신념 102

[표 3-6-6] ① 스마트폰을 이용할 때 내가 자유로워진 느낌이 든다 103

[표 3-6-7] ② 스마트폰만한 친구가 없다 104

[표 3-6-8] ③ 스마트폰만큼 유용하고 재미있는 것이 없다 105

[표 3-6-9] ④ 스마트폰 이용 시간을 줄인다 해도 삶이 더 나아질 것은 없다 106

[표 3-6-10] 스마트폰 이용 시 정서 특성 107

[표 3-6-11] ①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무기력하거나 우울한 기분이 개선된다 108

[표 3-6-12] ②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불안한 기분이 나아진다 109

[표 3-6-13] ③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짜증이나 화가 가라앉는다 110

[표 3-6-14] 심리사회적 특성 111

[표 3-6-15] ① 나는 스트레스를 자주 받는다 112

[표 3-6-16] ② 나는 가족들 때문에 곤란과 어려움을 겪고 있다 113

[표 3-6-17] ③ 우리 사회는 나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114

[표 3-6-18] ④ 내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주변에 도와줄 사람이 많다 115

[표 3-6-19] ⑤ 나는 전반적으로 우리 사회가 믿을만 하다고 생각한다 116

[표 3-7-1] 과의존 상담 서비스 기관(스마트쉼센터) 인지율 117

[표 3-7-2] 향후 전문상담기관 이용의향 118

[표 3-7-3] 과의존 예방교육 경험 119

[표 3-7-4] 과의존 예방교육 도움정도 120

[표 3-7-5] 향후 예방교육 이용의향 121

[표 3-8-1] '본인'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대한 인식 122

[표 3-8-2] '우리사회'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대한 인식 123

[표 3-8-3] 과의존 해소를 위한 개인적 노력(1+2순위) 124

[표 3-8-4] 과의존 해소를 위한 정책 요구사항(1+2순위) 125

[그림 3-1-1] 연도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47

[그림 3-1-2] 연도별ㆍ대상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48

[그림 3-1-3] 연도별ㆍ연령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49

[그림 3-1-4] 연도별ㆍ성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50

[그림 3-1-5] 성별ㆍ대상별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51

[그림 3-1-6] 성인 직업별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51

[그림 3-1-7] 가구원 수별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52

[그림 3-1-8] 부모-자녀(유아동ㆍ청소년)간 과의존위험성 관계 52

[그림 3-1-9] 학령별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53

[그림 3-1-10] 성별ㆍ학령별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53

[그림 3-1-11] 맞벌이 가정 유아동ㆍ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54

[그림 3-1-12] 한부모 가정 유아동ㆍ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54

[그림 3-2-1] 대상별 과의존위험군 요인별 속성 55

[그림 3-2-2] 문항별 속성 56

[그림 3-2-3] 유아동 요인별 속성 57

[그림 3-2-4] 유아동 과의존위험군 조절실패 요인 속성 58

[그림 3-2-5] 유아동 과의존위험군 현저성 요인 속성 59

[그림 3-2-6] 유아동 과의존위험군 문제적 결과 요인 속성 60

[그림 3-2-7] 청소년 요인별 속성 61

[그림 3-2-8] 청소년 과의존위험군 조절실패 요인 속성 62

[그림 3-2-9] 청소년 과의존위험군 현저성 요인 속성 63

[그림 3-2-10] 청소년 과의존위험군 문제적 결과 요인 속성 64

[그림 3-2-11] 성인 요인별 속성 65

[그림 3-2-13] 성인 과의존위험군 조절실패 요인 속성 66

[그림 3-2-14] 성인 과의존위험군 현저성 요인 속성 67

[그림 3-2-15] 성인 과의존위험군 문제적 결과 요인 속성 68

[그림 3-2-16] 60대 요인별 속성 69

[그림 3-2-17] 60대 과의존위험군 조절실패 요인 속성 70

[그림 3-2-18] 60대 과의존위험군 현저성 요인 속성 71

[그림 3-2-19] 60대 과의존위험군 문제적 결과 요인 속성 72

[그림 3-3-1] 월평균 스마트폰 이용 요금 73

[그림 3-3-2] 주중평균 스마트폰 이용횟수 및 이용시간 74

[그림 3-3-3] 주말평균 스마트폰 이용횟수 및 이용시간 75

[그림 3-4-1] 콘텐츠 이용률 76

[그림 3-4-2] 콘텐츠 이용정도 78

[그림 3-4-3] 세부 콘텐츠 월평균결제비용: ① 게임 80

[그림 3-4-4] 세부 콘텐츠 월평균결제비용: ② 영화, TV, 동영상 81

[그림 3-4-5] 세부 콘텐츠 월평균결제비용: ③ 전자책(e-book), 웹툰, 웹소설 등 82

[그림 3-4-6] VR/AR/MR 이용률 83

[그림 3-4-7] 스마트폰 이용 VR장비ㆍ가상현실 기기 보유율 84

[그림 3-4-8] VR/AR/MR 주 이용 분야(1+2순위) 85

[그림 3-4-9] 외부 어뮤즈먼트 센터 등에서의 VR 이용의향 86

[그림 3-4-10] VR/AR/MR의 실생활 유용도 인식 87

[그림 3-4-11] 주 이용 온라인 게임(1+2순위) 88

[그림 3-4-12] 온라인게임 주 사용 기기(1+2순위) 90

[그림 3-5-1] 스마트폰 순기능에 대한 인식 91

[그림 3-5-2] ① 스마트폰을 통해 지식역량이 강화되었다 92

[그림 3-5-3] ② 스마트폰을 통해 가족ㆍ친구 등과의 관계가 돈독해졌다 93

[그림 3-5-4] ③ 스마트폰을 통해 사회 참여 및 공헌활동을 하게 되었다 94

[그림 3-5-5] 과의존으로 인한 학업성취 수준 인식_청소년 95

[그림 3-5-6] 과의존으로 인한 업무성취 수준 인식_성인 96

[그림 3-5-7] 부작용 우려 콘텐츠(1+2순위) 97

[그림 3-6-1] 올바르지 못한 스마트폰 이용 동기 98

[그림 3-6-2] ①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무언가를 할 때 유능해지거나 유식해진 느낌이 든다 99

[그림 3-6-3] ② 스마트폰을 자주 이용해야 뒤처지지 않을 수 있다 100

[그림 3-6-4] ③ 스마트폰 없이 살 수 없는 세상이다 101

[그림 3-6-5] 올바르지 못한 스마트폰에 대한 신념 102

[그림 3-6-6] ① 스마트폰을 이용할 때 내가 자유로워진 느낌이 든다 103

[그림 3-6-7] ② 스마트폰만한 친구가 없다 104

[그림 3-6-8] ③ 스마트폰만큼 유용하고 재미있는 것이 없다 105

[그림 3-6-9] ④ 스마트폰 이용 시간을 줄인다 해도 삶이 더 나아질 것은 없다 106

[그림 3-6-10] 스마트폰 이용 시 정서 특성 107

[그림 3-6-11] ①스마트폰을 이용하면 무기력하거나 우울한 기분이 개선된다 108

[그림 3-6-12] ②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불안한 기분이 나아진다 109

[그림 3-6-13] ③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짜증이나 화가 가라앉는다 110

[그림 3-6-14] 심리사회적 특성 111

[그림 3-6-15] ① 나는 스트레스를 자주 받는다 112

[그림 3-6-16] ② 나는 가족들 때문에 곤란과 어려움을 겪고 있다 113

[그림 3-6-17] ③ 우리 사회는 나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114

[그림 3-6-18] ④ 내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주변에 도와줄 사람이 많다 115

[그림 3-6-19] ⑤ 나는 전반적으로 우리 사회가 믿을만 하다고 생각한다 116

[그림 3-7-1] 과의존 상담 서비스 기관(스마트쉼센터) 인지율 117

[그림 3-7-2] 향후 전문상담기관 이용의향 118

[그림 3-7-3] 과의존 예방교육 경험 119

[그림 3-7-4] 과의존 예방교육 도움정도 120

[그림 3-7-5] 향후 예방교육 이용의향 121

[그림 3-8-1] '본인'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대한 인식 122

[그림 3-8-2] '우리사회'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대한 인식 123

[그림 3-8-3] 과의존 해소를 위한 개인적 노력(1+2순위) 124

[그림 3-8-4] 과의존 해소를 위한 정책 요구사항(1+2순위) 125

〈표 1〉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143

〈표 2〉 월평균 스마트폰 이용 요금 144

〈표 3〉 콘텐츠 이용률(1) 145

〈표 4〉 콘텐츠 이용률(2) 146

〈표 5〉 콘텐츠 이용률(3) 147

〈표 6〉 콘텐츠 이용정도: 1) 뉴스검색 148

〈표 7〉 콘텐츠 이용정도: 2) 학업/업무용 검색 149

〈표 8〉 콘텐츠 이용정도: 3) 교육/학습 150

〈표 9〉 콘텐츠 이용정도: 4) 상품/서비스 정보 검색 151

〈표 10〉 콘텐츠 이용정도: 5) 교통 및 위치정보 검색 152

〈표 11〉 콘텐츠 이용정도: 6) 일]인 웹서핑 153

〈표 12〉 콘텐츠 이용정도: 7) 게임 154

〈표 13〉 콘텐츠 이용정도: 8) 성인용 콘텐츠 155

〈표 14〉 콘텐츠 이용정도: 9) 영화, TV, 동영상 156

〈표 15〉 콘텐츠 이용정도: 10) 음악 157

〈표 16〉 콘텐츠 이용정도: 11) 전자책(e-book), 웹툰, 웹소설 등 158

〈표 17〉 콘텐츠 이용정도: 12) 스포츠 배팅 159

〈표 18〉 콘텐츠 이용정도: 13) 이메일 160

〈표 19〉 콘텐츠 이용정도: 14) 메신저 161

〈표 20〉 콘텐츠 이용정도: 15) SNS 162

〈표 21〉 콘텐츠 이용정도: 16) 상품/서비스 구매 163

〈표 22〉 콘텐츠 이용정도: 17) 상품/서비스 판매 164

〈표 23〉 콘텐츠 이용정도: 18) 금융 165

〈표 24〉 콘텐츠 이용정도: 19) 생활관리 166

〈표 25〉 세부 콘텐츠 월평균결제비용: 1) 게임 167

〈표 26〉 세부 콘텐츠 월평균결제비용: 2) 영화, TV, 동영상 168

〈표 27〉 세부 콘텐츠 월평균결제비용: 3) 전자책(e-book), 웹툰, 웹소설 등 169

〈표 28〉 부작용 우려 콘텐츠_1순위(1) 170

〈표 29〉 부작용 우려 콘텐츠_1순위(2) 171

〈표 30〉 부작용 우려 콘텐츠_1순위(3) 172

〈표 31〉 부작용 우려 콘텐츠_1+2순위(1) 173

〈표 32〉 부작용 우려 콘텐츠_1+2순위(2) 174

〈표 33〉 부작용 우려 콘텐츠_1+2순위(3) 175

〈표 34〉 부작용 우려 콘텐츠_1+2+3순위(1) 176

〈표 35〉 부작용 우려 콘텐츠_1+2+3순위(2) 177

〈표 36〉 부작용 우려 콘텐츠_1+2+3순위(3) 178

〈표 37〉 주중평균 스마트폰 이용횟수(1일 기준) 179

〈표 38〉 주중평균 스마트폰 이용시간(1회 이용시 기준) 180

〈표 39〉 주말평균 스마트폰 이용횟수(1일 기준) 181

〈표 40〉 주말평균 스마트폰 이용시간(1회 이용시 기준) 182

〈표 41〉 VR/AR/MR 이용률 183

〈표 42〉 스마트폰 이용 VR장비ㆍ가상현실 기기 보유율 184

〈표 43〉 VR/AR/MR 주 이용 분야_1순위 185

〈표 44〉 VR/AR/MR 주 이용 분야_1+2순위 186

〈표 45〉 외부 어뮤즈먼트 센터 등에서의 VR 이용의향 187

〈표 46〉 VR/AR/MR의 실생활 유용도 인식 188

〈표 47〉 유아동(만3~9세): 1) 스마트폰 이용에 대한 부모의 지도를 잘 따른다 189

〈표 48〉 유아동(만3~9세): 2) 정해진 이용 시간에 맞춰 스마트폰 사용을 잘 마무리 한다 190

〈표 49〉 유아동(만3~9세): 3) 이용 중인 스마트폰을 빼앗지 않아도 스스로 그만둔다 191

〈표 50〉 유아동(만3~9세): 4) 항상 스마트폰을 가지고 놀고 싶어 한다 192

〈표 51〉 유아동(만3~9세): 5) 다른 어떤 것보다 스마트폰을 갖고 노는 것을 좋아한다 193

〈표 52〉 유아동(만3~9세): 6) 스마트폰 이용 때문에 아이와 자주 싸운다 194

〈표 53〉 유아동(만3~9세): 7) 스마트폰을 하느라 다른 놀이나 학습에 지장이 있다 195

〈표 54〉 유아동(만3~9세): 8) 스마트폰 이용으로 인해 시력이나 자세가 안 좋아진다 196

〈표 55〉 유아동(만3~9세): 9) 하루에도 수시로 스마트폰을 이용하려 한다 197

〈표 56〉 청소년(만10~19세): 1)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줄이려 할 때마다 실패한다 198

〈표 57〉 청소년(만10~19세): 2)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조절 하는 것이 어렵다 199

〈표 58〉 청소년(만10~19세): 3) 적절한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지키는 것이 어렵다 200

〈표 59〉 청소년(만10~19세): 4) 스마트폰이 옆에 있으면 다른 일에 집중하기 어렵다 201

〈표 60〉 청소년(만10~19세): 5) 스마트폰 생각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는다 202

〈표 61〉 청소년(만10~19세): 6)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싶은 충동을 강하게 느낀다 203

〈표 62〉 청소년(만10~19세): 7) 스마트폰 이용 때문에 건강에 문제가 생긴 적이 있다 204

〈표 63〉 청소년(만10~19세): 8) 스마트폰 이용 때문에 가족과 심하게 다툰 적이 있다 205

〈표 64〉 청소년(만10~19세): 9) 스마트폰 이용 때문에 친구 혹은 동료, 사회적 관계에서 심한 갈등을 경험한 적이 있다 206

〈표 65〉 청소년(만10~19세): 10) 스마트폰 때문에 업무(학업 혹은 직업 등) 수행에 어려움이 있다 207

〈표 66〉 성인(만20~59세): 1)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줄이려 할 때마다 실패한다 208

〈표 67〉 성인(만20~59세): 2)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조절 하는 것이 어렵다 209

〈표 68〉 성인(만20~59세): 3) 적절한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지키는 것이 어렵다 210

〈표 69〉 성인(만20~59세): 4) 스마트폰이 옆에 있으면 다른 일에 집중하기 어렵다 211

〈표 70〉 성인(만20~59세): 5) 스마트폰 생각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는다 212

〈표 71〉 성인(만20~59세): 6)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싶은 충동을 강하게 느낀다 213

〈표 72〉 성인(만20~59세): 7) 스마트폰 이용 때문에 건강에 문제가 생긴 적이 있다 214

〈표 73〉 성인(만20~59세): 8) 스마트폰 이용 때문에 가족과 심하게 다툰 적이 있다 215

〈표 74〉 성인(만20~59세): 9) 스마트폰 이용 때문에 친구 혹은 동료, 사회적 관계에서 심한 갈등을 경험한 적이 있다 216

〈표 75〉 성인(만20~59세): 10) 스마트폰 때문에 업무(학업 혹은 직업 등) 수행에 어려움이 있다 217

〈표 76〉 60대(만60~69세): 1)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줄이려 할 때마다 실패한다 218

〈표 77〉 60대(만60~69세): 2)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조절 하는 것이 어렵다 219

〈표 78〉 60대(만60~69세): 3) 적절한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지키는 것이 어렵다 220

〈표 79〉 60대(만60~69세): 4) 스마트폰이 옆에 있으면 다른 일에 집중하기 어렵다 221

〈표 80〉 60대(만60~69세): 5) 스마트폰 생각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는다 222

〈표 81〉 60대(만60~69세): 6)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싶은 충동을 강하게 느낀다 223

〈표 82〉 60대(만60~69세): 7) 스마트폰 이용 때문에 건강에 문제가 생긴 적이 있다 224

〈표 83〉 60대(만60~69세): 8) 스마트폰 이용 때문에 가족과 심하게 다툰 적이 있다 225

〈표 84〉 60대(만60~69세): 9) 스마트폰 이용 때문에 친구 혹은 동료, 사회적 관계에서 심한 갈등을 경험한 적이 있다 226

〈표 85〉 60대(만60~69세): 10) 스마트폰 때문에 업무(학업 혹은 직업 등) 수행에 어려움이 있다 227

〈표 86〉 '본인'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대한 인식 228

〈표 87〉 과의존으로 인한 학업성취 수준 인식_청소년 229

〈표 88〉 과의존으로 인한 업무성취 수준 인식_성인 230

〈표 89〉 주 이용 온라인 게임_1순위(1) 231

〈표 90〉 주 이용 온라인 게임_1순위(2) 232

〈표 91〉 주 이용 온라인 게임_1+2순위(1) 233

〈표 92〉 주 이용 온라인 게임_1+2순위(2) 234

〈표 93〉 온라인 게임 주 사용 기기_1순위 235

〈표 94〉 온라인 게임 주 사용 기기_1+2순위 236

〈표 95〉 '우리사회'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대한 인식 237

〈표 96〉 과의존 해소를 위한 정책 요구사항_1순위 238

〈표 97〉 과의존 해소를 위한 정책 요구사항_1+2순위 239

〈표 98〉 과의존 해소를 위한 정책 요구사항_1+2+3순위 240

〈표 99〉 과의존 상담 서비스 기관(스마트쉼센터) 인지도 241

〈표 100〉 과의존 예방교육 경험 242

〈표 101〉 과의존 예방교육 도움정도 243

〈표 102〉 향후 전문상담기관 이용의향 244

〈표 103〉 향후 예방교육 이용의향 245

〈표 104〉 과의존 해소를 위한 개인적 노력_1순위 246

〈표 105〉 과의존 해소를 위한 개인적 노력_1+2순위 247

〈표 106〉 과의존 해소를 위한 개인적 노력_1+2+3순위 248

〈표 107〉 스마트폰 순기능에 대한 인식: 1) 스마트폰을 통해 지식역량이 강화되었다 249

〈표 108〉 스마트폰 순기능에 대한 인식: 2) 스마트폰을 통해 가족ㆍ친구 등과의 관계가 돈독해졌다 250

〈표 109〉 스마트폰 순기능에 대한 인식: 3) 스마트폰을 통해 사회 참여 및 공헌활동을 하게 되었다 251

〈표 110〉 올바르지 못한 스마트폰 이용 동기: 1)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무언가를 할 때 유능해지거나 유식해진 느낌이 든다 252

〈표 111〉 올바르지 못한 스마트폰 이용 동기: 2) 스마트폰을 자주 이용해야 뒤처지지 않을 수 있다 253

〈표 112〉 올바르지 못한 스마트폰 이용 동기: 3) 스마트폰 없이 살 수 없는 세상이다 254

〈표 113〉 올바르지 못한 스마트폰에 대한 신념: 1) 스마트폰을 이용할 때 내가 자유로워진 느낌이 든다 255

〈표 114〉 올바르지 못한 스마트폰에 대한 신념: 2) 스마트폰만한 친구가 없다 256

〈표 115〉 올바르지 못한 스마트폰에 대한 신념: 3) 스마트폰만큼 유용하고 재미있는 것이 없다 257

〈표 116〉 올바르지 못한 스마트폰에 대한 신념: 4) 스마트폰 이용 시간을 줄인다 해도 삶이 더 나아질 것은 없다 258

〈표 117〉 스마트폰 이용: 1) 나는 스마트폰에서 내 의견과 반대되는 정보도 찾아본다 259

〈표 118〉 스마트폰 이용 시 정서 특성: 1)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무기력하거나 우울한 기분이 개선된다 260

〈표 119〉 스마트폰 이용 시 정서 특성: 2)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불안한 기분이 나아진다 261

〈표 120〉 스마트폰 이용 시 정서 특성: 3)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짜증이나 화가 가라앉는다 262

〈표 121〉 심리사회적 특성: 1) 나는 스트레스를 자주 받는다 263

〈표 122〉 심리사회적 특성: 2) 나는 가족들 때문에 곤란과 어려움을 겪고 있다 264

〈표 123〉 심리사회적 특성: 3) 우리 사회는 나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65

〈표 124〉 심리사회적 특성: 4) 내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주변에 도와줄 사람이 많다 266

〈표 125〉 심리사회적 특성: 5) 나는 전반적으로 우리 사회가 믿을만하다고 생각한다 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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