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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2017년 기업가정신 기획연구 개요
목차
PART I. 창업단계별 기업가정신 및 창업생태계 인식에 대한 연구 : GETR를 활용한 주요 국가별 비교분석 / 남정민 ; 이환수 21
요약문 23
제1장 서론 26
1.1. 연구의 목적 26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8
제2장 이론적 배경 36
2.1. 주요 기업가정신 지수 36
2.2. 글로벌 기업가정신 지수의 의의와 주요 개념 41
제3장 실증분석 결과 46
3.1. 국가별 기업가정신 및 창업 현황 47
3.2. 개인의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 57
3.3. 국가별 창업자의 창업환경에 대한 인식 64
제4장 결론 및 제언 81
4.1. 주요 연구결과 81
4.2. 정책적 시사점 82
참고문헌 84
PART II. 기업가정신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김기웅 85
요약문 87
제1장 서론 90
1.1. 연구 목적 및 내용 90
1.2. 연구의 구성 93
제2장 문헌연구 95
2.1. 기업가정신 95
2.2. 사내 기업가정신 101
제3장 실증분석 108
3.1. 연구 설계 108
3.2. 2015년 기업가정신 실태조사(기업편) 연구 결과 115
3.3. 2016년 기업가정신 실태조사(기업편) 연구 결과 148
제4장 정책적 시사점 183
4.1. 문헌연구 결과 183
4.2. 실증연구 결과 184
제5장 결론 및 제언 189
5.1. 연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89
5.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90
참고문헌 191
PART III. 기업가정신 생태계 활성화 요인에 관한 국제 비교 연구 / 박재환 ; 김용태 ; 기도훈 199
요약문 201
제1장 서론 208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08
1.2. 연구내용 및 방법 214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219
2.1. 기업가정신 이론적 배경 219
2.2. 기업가정신 생태계 활성화 선행연구 234
제3장 기초통계 분석 237
3.1. 기초통계(전체표본) 237
3.2. 고용형태(피고용인/고용주)에 따른 소득수준(INCOME) 및 직무만족도(SATIS) 차이 251
제4장 기술통계 분석 252
4.1. 기술통계 연도별비교(전체표본) 252
4.2. 기술통계 요약 254
4.3. 기술통계 국가별 비교 256
제5장 회귀분석 272
5.1. 표본선정 272
5.2. 다중회귀분석 연구모형 272
5.3. 기업가정신이 창업동기에 미치는 영향 273
5.4. 창업환경, 기업가정신, 창업동기가 창업의향에 미치는 영향 275
제6장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결과 277
6.1. 연구모형 277
6.2. 모형적합도 278
6.3. 분석결과 281
6.4. 조절효과분석 292
제7장 정책적 시사점 및 제언 299
7.1. 주요 연구결과 299
7.2. 학술적/정책적 시사점 301
참고문헌 303
판권기 305
표 I-1. 기업가정신지수 구성 요소 30
표 I-2. 세계은행 Doing Business 지수 38
표 I-3. 주요 해외 기업가정신 지수 현황 40
표 I-4. 개인차원 인식 지표별 문항 구성 44
표 I-5. 글로벌 기업가정신 조사항목 45
표 I-6. 2016년 GETR 국가유형 분류 및 표본분포 46
표 I-7. 2016년 GETR 유형별 응답수 및 평균 47
표 I-8. 국가별 기업가정신 교육 참여율 48
표 I-9. 국가(유형별) 기업가정신 교육 참여 현황 49
표 I-10. 연령별 기업가정신 교육 참여현황 50
표 I-11. 국가별 개인의 창업의지 51
표 I-12. 국가유형별 기회형창업수준 52
표 I-13. 국가별 기회형창업 수준 53
표 I-14. 상관관계분석결과(기업가정신 교육과 창업의지의 관계) 55
표 I-15. 국가별 개인의 기업가정신 수준 58
표 I-16. 창업단계별 기업가정신 수준 60
표 I-17. 창업단계별 기업가정신 수준(국가유형별) 61
표 I-18. 상관관계분석(기업가정신 교육경험과 기업가정신지수) 62
표 I-19. 다중회귀분석결과(종속변수 : 개인의 기업가정신) 63
표 I-20. 국가별 창업자 및 창업경영자 표본의 기초통계 64
표 I-21. 국가유형별 정부규제의 적절성 비교 65
표 I-22. 국가유형별 시장환경 비교 66
표 I-23. 국가유형별 창업인프라 비교 67
표 I-24. 국가유형별 사회안전망 비교 68
표 I-25. 국가유형별 창업지원담당자의 업무능력 비교 69
표 I-26. 국가별 창업환경에 대한 인식 비교(종합) 70
표 I-27. 국가별 재창업 및 신규창업 비교 71
표 I-28. 요소중심국가 재창업 및 신규창업 결정요인(회귀분석 결과) 72
표 I-29. 효율중심국가 재창업 및 신규창업 결정요인(회귀분석 결과) 74
표 I-30. 국가유형별 재창업 및 신규창업 결정요인(종합) 75
표 I-31. 국가별 기회형창업 비교 76
표 I-32. 요소중심국가 기회형창업 결정요인(회귀분석 결과) 77
표 I-33. 효율중심국가 기회형창업 결정요인(회귀분석 결과) 78
표 I-34. 혁신중심국가 기회형창업 결정요인(회귀분석 결과) 79
표 I-35. 국가유형별 기회형창업 결정요인(종합) 80
표 II-1. 기업가정신지수를 위한 OECD 분석체계 100
표 II-2. 기업 벤처링과 전략적 기업가정신 103
표 II-3. 조사 대상 지역 115
표 II-4. 조사 대상 업종 116
표 II-5. 조사 대상 기업 규모 116
표 II-6. 조사 대상 직위 117
표 II-7. 자료의 이상치 제거 118
표 II-8. 자료의 정규성 검토 121
표 II-9. 비전 및 전략 변수의 신뢰성(항목 제거후) 122
표 II-10. 기업가적 특성 변수의 신뢰성(항목 제거전) 122
표 II-11. 기업가적 특성 변수의 신뢰성(항목 제거후) 123
표 II-12. 문화와 구조 변수의 신뢰성(항목 제거전) 124
표 II-13. 문화와 구조 변수의 신뢰성(항목 제거후) 124
표 II-14. 운영체계 변수의 신뢰성(항목 제거전) 125
표 II-15. 운영체계 변수의 신뢰성(항목 제거후) 125
표 II-16. 경영성과 변수의 신뢰성(항목 제거전) 126
표 II-17. 경영성과 변수의 신뢰성(항목 제거후) 126
표 II-18. 기업가정신 생태계 변수의 신뢰성 127
표 II-19. 비전 및 전략 변수의 집중타당성 127
표 II-20. 기업가적 특성 변수의 집중타당성 128
표 II-21. 문화와 구조 변수의 집중타당성(경로 제거전) 129
표 II-22. 문화와 구조 변수의 집중타당성(경로 제거후) 129
표 II-23. 운영체계 변수의 집중타당성 130
표 II-24. 경영성과 변수의 집중타당성 130
표 II-25. 기업가정신 생태계 변수의 집중타당성 131
표 II-26. 변수간 상관관계와 AVE값 및 상관계수의 신뢰구간 131
표 II-27. 법칙타당성 133
표 II-28. 연구모형의 적합도 134
표 II-29. 가설에 대한 연구모형 결과 138
표 II-30. 가설에 대한 연구모형 결과 138
표 II-31. 기업가적 특성과 경영성과간 문화와 구조 및 운영체계 매개효과 분석 결과 139
표 II-32. 문화와 구조 및 운영체계의 매개효과 가설검정 결과 139
표 II-33. 기업가적 특성과 문화와 구조간 기업 규모 구분 조절효과 140
표 II-34. 기업가적 특성과 문화와 구조간 총 근로자수 조절효과 141
표 II-35. 기업가적 특성과 운영체계간 기업 규모 구분 조절효과 141
표 II-36. 기업가적 특성과 운영체계간 총 근로자수 조절효과 142
표 II-37. 기업가적 특성과 경영성과간 기업 규모 구분 조절효과 142
표 II-38. 기업가적 특성과 경영성과간 총 근로자수 조절효과 143
표 II-39. 기업 규모의 조절효과 가설검정 결과 143
표 II-40. 기업 규모에 따른 독립표본 t-검정 144
표 II-41. 기업 규모에 따른 일원분산분석 145
표 II-42. KANO 분석 대상 항목 146
표 II-43. KANO 분석 만족도계수와 불만족계수 147
표 II-44. 조사 대상 지역 148
표 II-45. 조사 대상 업종 149
표 II-46. 조사 대상 기업 규모 149
표 II-47. 조사 대상 직위 150
표 II-48. 자료의 이상치 제거 151
표 II-49. 자료의 정규성 검토 154
표 II-50. 비전 및 전략 변수의 신뢰성 155
표 II-51. 기업가적 특성 변수의 신뢰성(항목 제거전) 156
표 II-52. 기업가적 특성 변수의 신뢰성(항목 제거후) 157
표 II-53. 문화와 구조 변수의 신뢰성(항목 제거전) 158
표 II-54. 문화와 구조 변수의 신뢰성(항목 제거후) 158
표 II-55. 운영체계 변수의 신뢰성(항목 제거전) 159
표 II-56. 운영체계 변수의 신뢰성(항목 제거후) 159
표 II-57. 경영성과 변수의 신뢰성(항목 제거전) 160
표 II-58. 경영성과 변수의 신뢰성(항목 제거후) 160
표 II-59. 기업가정신 생태계 변수의 신뢰성 161
표 II-60. 비전 및 전략 변수의 집중타당성 161
표 II-61. 기업가적 특성 변수의 집중타당성(경로 제거전) 162
표 II-62. 기업가적 특성 변수의 집중타당성(경로 제거후) 163
표 II-63. 문화와 구조 변수의 집중타당성 163
표 II-64. 운영체계 변수의 집중타당성 164
표 II-65. 경영성과 변수의 집중타당성 164
표 II-66. 기업가정신 생태계 변수의 집중타당성 165
표 II-67. 변수간 상관관계와 AVE값 및 상관계수의 신뢰구간 165
표 II-68. 법칙타당성 167
표 II-69. 연구모형의 적합도 168
표 II-70. 가설에 대한 연구모형 결과 172
표 II-71. 가설에 대한 연구모형 결과 172
표 II-72. 기업가적 특성과 경영성과간 문화와 구조 및 운영체계 매개효과 분석 결과 173
표 II-73. 문화와 구조 및 운영체계의 매개효과 가설검정 결과 173
표 II-74. 기업가적 특성과 문화와 구조간 기업 규모 구분 조절효과 174
표 II-75. 기업가적 특성과 문화와 구조간 총 근로자수 조절효과 175
표 II-76. 기업가적 특성과 운영체계간 기업 규모 구분 조절효과 175
표 II-77. 기업가적 특성과 운영체계간 총 근로자수 조절효과 176
표 II-78. 기업가적 특성과 경영성과간 기업 규모 구분 조절효과 176
표 II-79. 기업가적 특성과 경영성과간 총 근로자수 조절효과 177
표 II-80. 기업 규모의 조절효과 가설검정 결과 177
표 II-81. 기업 규모에 따른 독립표본 t-검정 178
표 II-82. 기업 규모에 따른 일원분산분석 179
표 II-83. KANO 분석 대상 항목 180
표 II-84. KANO 분석 만족도계수와 불만족계수 181
표 III-1. 세계 기업가정신 순위(2015~2017년) 210
표 III-2. 국내 창업기업의 생존율 213
표 III-3. 국내·외 고용률과 창업능력인지비율 현황 218
표 III-4. 연구자별 기업가정신 정의 220
표 III-5. 기업가정신에 요구되는 기술 유형 222
표 III-6. 개인 차원의 기업가정신 특성과 세부항목 226
표 III-7. 조직 차원의 기업가정신 차원과 정의 227
표 III-8. 국제기업가정신 핵심역량 228
표 III-9. 기업가정신 연구자와 구성항목 분류 230
표 III-10. 기업가정신의 개인적 특성 영향요인 233
표 III-11. 국가별 표본분포 237
표 III-12. 기초통계(전체표본) 238
표 III-13. 기초통계 연도별 비교 239
표 III-14. 기초통계 국가별비교 240
표 III-15. 소득 항목 응답별 빈도 242
표 III-16. 직업만족도 항목 응답별 빈도 242
표 III-17. 직업 선택 시 부모님의 영향 항목 응답별 빈도 243
표 III-18. 이직희망도 항목 응답별 빈도 244
표 III-19. 이직 시 선호하는 고용형태 항목 응답별 빈도 244
표 III-20. 선호업종 항목 응답별 빈도 245
표 III-21. 부업겸업여부 항목 응답별 빈도 245
표 III-22. 부업의 업무관련성 항목 응답별 빈도 246
표 III-23. 부업동기 항목 응답별 빈도 246
표 III-24. 연령대 항목 응답별 빈도 247
표 III-25. 성별 항목 응답별 빈도 247
표 III-26. 기혼여부 항목 응답별 빈도 248
표 III-27. 자녀유무 항목 응답별 빈도 248
표 III-28. 교육수준 항목 응답별 빈도 248
표 III-29. 직장유형 항목 응답별 빈도 249
표 III-30. 피고용 여부 항목 응답별 빈도 249
표 III-31. 조직규모 항목 응답별 빈도 250
표 III-32. 소속조직유형 항목 응답별 빈도 250
표 III-33. 고용형태에 따른 소득수준 및 직무만족도 차이 251
표 III-34. 기술통계 연도별비교(전체표본) 252
표 III-35. 기술통계 요약 254
표 III-36. 기술통계(한국) 256
표 III-37. 기술통계(일본) 258
표 III-38. 기술통계(중국) 260
표 III-39. 기술통계(인도) 261
표 III-40. 기술통계(싱가포르) 263
표 III-41. 기술통계(브라질) 264
표 III-42. 기술통계(남아공) 266
표 III-43. 기술통계(영국) 267
표 III-44. 기술통계(독일) 269
표 III-45. 기술통계(미국) 270
표 III-46. 개인의 기업가정신이 창업동기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274
표 III-47. 조직의 기업가정신이 창업동기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275
표 III-48. 창업환경, 기업가정신, 창업동기가 창업의향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275
표 III-49. 변수설명 278
표 III-50. 모형적합도-연구모형1 279
표 III-51. 모형적합도-연구모형2 280
표 III-52. 모형1 구조방정식 분석결과(전체표본) 281
표 III-53. 모형1 구조방정식 분석결과(한국) 282
표 III-54. 모형1 구조방정식 분석결과(일본) 282
표 III-55. 모형1 구조방정식 분석결과(중국) 283
표 III-56. 모형1 구조방정식 분석결과(인도) 283
표 III-57. 모형1 구조방정식 분석결과(싱가포르) 283
표 III-58. 모형1 구조방정식 분석결과(브라질) 284
표 III-59. 모형1 구조방정식 분석결과(남아공) 284
표 III-60. 모형1 구조방정식 분석결과(영국) 284
표 III-61. 모형1 구조방정식 분석결과(독일) 285
표 III-62. 모형1 구조방정식 분석결과(미국) 285
표 III-63. 모형2 구조방정식 분석결과(전체표본) 286
표 III-64. 모형2 구조방정식 분석결과(전체표본) 286
표 III-65. 모형2 구조방정식 분석결과(일본) 287
표 III-66. 모형2 구조방정식 분석결과(중국) 287
표 III-67. 모형2 구조방정식 분석결과(인도) 287
표 III-68. 모형2 구조방정식 분석결과(싱가포르) 288
표 III-69. 모형2 구조방정식 분석결과(브라질) 288
표 III-70. 모형2 구조방정식 분석결과(남아공) 288
표 III-71. 모형2 구조방정식 분석결과(영국) 289
표 III-72. 모형2 구조방정식 분석결과(독일) 289
표 III-73. 모형2 구조방정식 분석결과(미국) 289
표 III-74. 모형1 분석결과요약 290
표 III-75. 모형2 분석결과요약 291
표 III-76. 조절효과 분석에 이용된 국가경쟁점수 정의 292
표 III-77. WEF의 국가경쟁력 지수 293
표 III-78. 모형1 조절효과 분석결과_상하위 50%... 294
표 III-79. 모형1 조절효과 분석결과-종합 상하위 20%(싱가포르, 미국/브라질, 남아공) 294
표 III-80. 모형1 조절효과 분석결과-규제 상하위 20%(싱가포르, 영국/브라질, 한국) 295
표 III-81. 모형1 조절효과 분석결과-지식창조 및 확산 상하위 20%(싱가포르, 독일/브라질, 남아공) 295
표 III-82. 모형2 조절효과 분석결과 상하위 50%... 296
표 III-83. 모형2 조절효과 분석결과-종합 상하위 20%(싱가포르, 영국/브라질, 한국) 297
표 III-84. 모형2 조절효과 분석결과-규제 상하위 20%(싱가포르, 영국/브라질, 한국) 297
표 III-85. 모형2 조절효과 분석결과-지식창조 및 확산 상하위 20%(싱가포르, 독일/브라질, 남아공) 298
그림 I-1. GETR 주요 변인 28
그림 I-2. 창업성장단계별 생존율 31
그림 I-3. (참조) GEM 조사의 개념적 틀(conceptual framework) 32
그림 I-4. 다수준 연구의 틀 33
그림 I-5. 신·구 연구범위 비교 34
그림 I-6. GEM 프레임워크 37
그림 I-7. 한국의 기업가정신 환경 37
그림 I-8. 기업가정신 정의에 기초한 개념 모델 43
그림 I-9. 국가별 기업가정신 참여 비교 48
그림 I-10. 국가(유형별) 기업가정신 교육 참여 비교 49
그림 I-11. 연령별 기업가정신 교육 참여 비교 50
그림 I-12. 국가별 및 국가유형별 개인의 창업의지 비교 52
그림 I-13. 국가유형별 기회형창업 비교 53
그림 I-14. 국가별 기회형창업 비교 54
그림 I-15. 국가유형별 기업가정신 교육의 효과성 56
그림 I-16. 국가별 개인의 기업가정신 비교 58
그림 I-17. 국가별 개인의 기업가정신 하위영역 비교 59
그림 I-18. 창업단계별 기업가정신지수 비교 60
그림 I-19. 창업단계별 기업가정신 비교(국가유형별) 61
그림 I-20. 국가유형별 정부규제의 적절성 비교 65
그림 I-21. 국가유형별 시장환경 비교 66
그림 I-22. 국가유형별 창업인프라 비교 67
그림 I-23. 국가유형별 사회안전망 비교 68
그림 I-24. 국가유형별 창업지원담당자의 업무능력 비교 69
그림 I-25. 주요 6개국 창업환경에 대한 인식 비교 71
그림 I-26. 국가별 재창업 및 신규창업 비교 72
그림 I-27. 국가별 기회형창업 비교 76
그림 II-1. 2015 기업가정신 실태조사(기업편) 결과 91
그림 II-2. 연구의 흐름 94
그림 II-3. 전략적 행동, 기업 맥락, 전략 개념간 상호작용 모델 102
그림 II-4. 사내 기업가정신의 모델 104
그림 II-5. 연구 모형 109
그림 II-6. 조사 대상 기업 규모 117
그림 II-7. 당초 연구모형의 구조방정식모델 135
그림 II-8. 수정지수 반영 구조방정식모델 136
그림 II-9. 문화와 구조 변수 제거 연구모형의 구조방정식모델 137
그림 II-10. KANO 분석 결과 147
그림 II-11. 조사 대상 기업 규모 150
그림 II-12. 당초 연구모형의 구조방정식모델 169
그림 II-13. 수정지수 반영 구조방정식모델 170
그림 II-14. 기업가정신 생태계 변수 제거 연구모형의 구조방정식모델 171
그림 II-15. KANO 분석결과 182
그림 III-1.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률 현황 208
그림 III-2. 정부 창업지원 프로그램개편 내용 212
그림 III-3. 연령별 창업기업 수 213
그림 III-4. 주요 국가 간 생존율 비교 213
그림 III-5. 연구 추진 전략 214
그림 III-6. 연구추진체계 및 세부 내용 215
그림 III-7. 연구모형 및 가설 215
그림 III-8. 개념적 기업가정신 모델 222
그림 III-9. 벤처창업 현상 기술의 개념적 프레임워크 223
그림 III-10. 기업 활동 내적 영역 중심의 프레임워크 224
그림 III-11. 사회적 기업가정신 개념과 측정모형 도출 231
그림 III-12. 구조방정식 연구모형 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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