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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가공제품 소비촉진 모델 개발 = A development on consumption promotion model of grain processed products : 최종보고서 / 농림축산식품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농림축산식품부, 2017
청구기호
664.7 -18-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x, 323 p. : 삽화, 도표 ; 30 cm
총서사항
주요곡물·조사료 자급률 제고 사업
제어번호
MONO1201809603
주기사항
실증연구기관명: 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
실증연구책임자: 백승우
참고문헌: p. 322-323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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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SUMMARY

Contents

목차

Part I. 실증과제의 개요 및 성과목표 2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24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수행전략 26

1. 연차별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26

2. 3차 년도 연구 목표 및 내용 28

제3절 연구범위와 방법 29

1. 연구 절차 및 방법 29

2. 연구개발의 추진체계 31

Part II.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곡물 가공산업 시장구조 및 정책동향 분석 34

제1절 곡물 가공산업 시장구조 분석 36

1. 곡물 가공식품 시장 분석 개요 36

2. 곡물 가공식품 소비시장 분석 : 소비 38

3. 곡물 가공식품 공급시장 분석 : 유통-가공-원료생산 40

제2절 주요 곡물 가공산업 정책 동향 분석 63

1. 단계별 가공산업 정책 동향 : 생산-가공-유통-소비 63

2. 주요 곡물별 가공산업 정책 동향 77

3. 정책자금 지원사업 및 지자체 조례 분석 84

4. 곡물 가공산업 정책 동향 분석 결과 및 시사점 94

Part III.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조사 분석 및 전략 수립 100

제1절 곡물 가공업체 실태조사 102

1. 곡물 가공업체 조사 개요 102

2. 평가 및 유형 구분 방법 103

3. 곡물 가공업체 사례조사 : 소비촉진 모델 유형별 평가 108

4. 소비촉진모델 유형 분석 196

제2절 전략 수립 및 정책과제 218

1. 전략 수립 배경 218

2. 소비촉진 모델 유형별 전략 및 정책과제 230

3. 소비촉진 모델 활용 및 기대효과 296

Part IV. 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 기여도 304

제1절 연구목표 대비 달성도 306

1. 1차년도 연구 목표 대비 달성도 306

2. 2차년도 연구 목표 대비 달성도 307

3. 3차년도 연구 목표 대비 달성도 308

제2절 연구성과 및 관련분야 기여도 309

1. 가공제품 소비촉진 모델 수립 309

2. 가공제품 소비 촉진 및 가공 산업 육성에 기여 310

Part V. 연구개발 성과 및 성과활용 계획 312

제1절 실용화 실적 및 계획 314

1. 실적 314

제2절 교육지도, 홍보 실적 및 계획 315

1. 실적 315

2. 계획 316

Part VI.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 정보 318

제1절 일본의 곡물 가공정책 동향 320

1. 일본의 곡물 및 곡물 가공정책 동향과 시사점 320

제2절 일본과 중국의 곡물 소비촉진 사례 327

1. 일본의 민관 합동 국민운동 추진 327

2. 일본의 곡물 가공 생산·가공·유통 거버넌스 활동 332

3. 일본의 쌀과 음식문화를 활용한 소비 촉진 활동 339

4. 중국의 곡물 가공 제품 소비 동향 조사 340

Part VII. 참고문헌 345

〈표 1-1〉 연차별 연구 개발 목표 및 내용 27

〈표 1-2〉 연구 절차 및 방법 29

〈표 1-3〉 조사계획 30

〈표 1-4〉 연구사업 추진체계 32

〈표 2-1〉 주요 곡물 원료 사용량, 구매 금액의 국산 사용 비중과 가격비(식품류) 37

〈표 2-2〉 생산 제품별 매출액 및 출하량 41

〈표 2-3〉 생산 품목별 국산 원료 사용 비중 42

〈표 2-4〉 품목별 원료 사용 규모(식품류) 43

〈표 2-5〉 곡류 및 곡분 원물의 사용 규모(국산) 45

〈표 2-6〉 곡류 및 곡분 소재의 사용 규모(국산) 45

〈표 2-7〉 원료 사용량, 구매 및 국산사용 비중(식품류) 47

〈표 2-8〉 주요 품목별 쌀 사용량 및 국산 비중 48

〈표 2-9〉 주요 품목별 보리 사용량 및 국산비중 50

〈표 2-10〉 주요 품목별 소맥(밀) 사용량 및 국산 비중 52

〈표 2-11〉 주요 품목별 대두 사용량 및 국산 비중 54

〈표 2-12〉 국산 원재료 구매 이유 57

〈표 2-13〉 원료 구매담당 전담조직 유무 58

〈표 2-14〉 수입 원재료 구매 이유 58

〈표 2-15〉 품목별 국산원료 구매처 비중 59

〈표 2-16〉 업종별 국산원료 구매처 비중 60

〈표 2-17〉 국산 원재료 조달 경로 이용 이유 61

〈표 2-18〉 쌀 품종개발 ~ 상품화까지 단계 64

〈표 2-19〉 쌀 정책 및 쌀 가공산업 발전과정 78

〈표 2-20〉 보리 정책의 주요흐름 80

〈표 2-21〉 밀 정책의 주요흐름 82

〈표 2-22〉 콩 가공산업 정책의 주요흐름 83

〈표 2-23〉 곡물 가공산업 정책자금 지원현황 84

〈표 2-24〉 식품가공원료매입자금 지원조건 85

〈표 2-25〉 농식품시설현대화 지원조건 86

〈표 2-26〉 국산밀 가공업체 지원조건 87

〈표 2-27〉 쌀가공산업육성 지원조건 88

〈표 2-28〉 밀, 보리, 콩 수매 지원조건 89

〈표 2-29〉 농식품 기업 맞춤형지원 지원조건 90

〈표 2-30〉 가공시설사업 지원조건 90

〈표 2-31〉 가공시설사업 지원조건 91

〈표 2-32〉 소규모 농식품 가공시설지원 지원조건 92

〈표 2-33〉 곡물 가공산업 관련 조례 지정 지자체 92

〈표 2-34〉 곡물 가공산업 관련 조례 지정 지자체(계속) 93

〈표 3-1〉 조사업체 개요 103

〈표 3-2〉 소비자 주도형(C형) 104

〈표 3-3〉 기업 주도형(B형) 104

〈표 3-4〉 지역 주도형(R형) 104

〈표 3-5〉 네트워크 주도형(N형) 105

〈표 3-6〉 곡물 가공제품 소비촉진모델의 확장 : 곡물 가공제품 소비촉진 전략 퍼즐 107

〈표 3-7〉 소비자 주도형(C) 업체별 우수 평가요인 210

〈표 3-8〉 기업 주도형(B형) 업체별 우수 평가요인 212

〈표 3-9〉 지역 주도형(R형) 업체별 우수 평가요인 214

〈표 3-10〉 네트워크 주도형(N형) 업체별 우수 평가요인 215

〈표 3-11〉 업체 유형별 애로사항 및 정책지원 필요사항 217

〈표 3-12〉 단계별 핵심 전략 수립 220

〈표 3-13〉 2차 표준모델의 단계별 역할 224

〈표 3-14〉 A. 소비자 needs 연계 시스템의 핵심 전략 226

〈표 3-15〉 B. 가공-유통-소비 연계 시스템의 핵심 전략 227

〈표 3-16〉 C. 가공-생산 연계 시스템의 핵심 전략 228

〈표 3-17〉 D. 표준모델관리 시스템의 핵심 전략 229

〈표 3-18〉 곡물 가공제품 소비촉진모델의 확장 : 곡물 가공제품 소비촉진 전략 퍼즐 233

〈표 3-19〉 소비자 주도형(C형) 전략의 사업과 추진과제 236

〈표 3-20〉 기업 주도형(B형) 전략의 사업과 추진과제 236

〈표 3-21〉 지역 주도형(R형) 전략의 사업과 추진과제 237

〈표 3 22〉 네트워크 주도형(N형) 전략의 사업과 추진과제 237

〈표 3-23〉 소비촉진 전략 및 정책과제별 주요 세부실천과제 238

〈표 3-24〉 소비자 주도형 전략의 세부과제 252

〈표 3-25〉 기업 주도형 전략의 세부과제 267

〈표 3-26〉 수입대체 단계별 인센티브 지원 방안 269

〈표 3-27〉 지역 주도형 전략의 세부과제 280

〈표 3-28〉 네트워크 주도형 전략의 세부과제 287

〈표 4-1〉 1차년도(2014.10. - 2015.06) 연구 목표 대비 달성도 306

〈표 4-2〉 2차년도(2015.06. - 2016.06) 연구 목표 대비 달성도 307

〈표 4-3〉 3차년도(2016.06. - 2017.06) 연구 목표 대비 달성도 308

〈표 5-1〉 실용화 실적 314

〈표 5-2〉 현장 교육지도 실적 315

〈표 5-3〉 학위과정 교육지도 실적 315

〈표 5-4〉 홍보 실적 316

〈그림 1-1〉 연구의 개요도 26

〈그림 1-2〉 연구 절차 및 3차 년도 연구목표 28

〈그림 1-3〉 모델 확산 및 시장 확대 전략 수립을 위한 모델 세분화 31

〈그림 2-1〉 가공 산업 주체의 인식 차이 36

〈그림 2-2〉 생산 품목별 국산 원료 사용 비중 변화 42

〈그림 2-3〉 품목별 원료 사용량 변화 44

〈그림 2-4〉 품목별 원료 구매금액 변화 44

〈그림 2-5〉 쌀 전체 사용량, 국산 사용량, 국산 사용 비중 변화 49

〈그림 2-6〉 보리 전체 사용량, 국산 사용량, 국산 사용 비중 변화 51

〈그림 2-7〉 소맥(밀) 전체 사용량, 국산 사용량, 국산 사용 비중 변화 53

〈그림 2-8〉 콩(대두) 전체 사용량, 국산 사용량, 국산 사용 비중 변화 55

〈그림 3-1〉 소비촉진모델 유형분류 106

〈그림 3-2〉 소비촉진모델 유형과 1-2-3차 산업 구분 106

〈그림 3-3〉 소비자 주도형(C형) 곡물 가공기업 196

〈그림 3-4〉 소비자 주도형(C형) + 기업 주도형(B형) = C-B 연계형 곡물가공기업 197

〈그림 3-5〉 기업 주도형(B형) 곡물 가공기업 198

〈그림 3-6〉 기업 주도형(B형) + 지역 주도형(R형) = B-R 연계형 곡물 가공기업 199

〈그림 3-7〉 지역 주도형(R형) 가공기업 200

〈그림 3-8〉 지역 주도형(R형) + 네트워크 주도형(N형) = R-N 연계형 가공기업 201

〈그림 3-9〉 우수사례군 곡물 가공기업 202

〈그림 3-10〉 곡물 가공기업 유형별 분포 종합 203

〈그림 3-11〉 쌀 가공기업 유형별 분포 204

〈그림 3-12〉 보리 가공기업 유형별 분포 206

〈그림 3-13〉 국산 밀 가공기업 유형별 분포 207

〈그림 3-14〉 콩 가공기업 유형별 분포 208

〈그림 3-15〉 1차년도 생산-가공-유통-소비연계 모델 218

〈그림 3-16〉 소비 촉진 모델의 상호 전략 연계 221

〈그림 3-17〉 가공 산업 주체의 인식 차이 222

〈그림 3-18〉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인식 극복 223

〈그림 3-19〉 2차년도 가공제품 소비촉진 모델 225

〈그림 3-20〉 소비자 연계시스템 개요 226

〈그림 3-21〉 가공-유통-소비 연계시스템 개요 227

〈그림 3-22〉 가공-생산 연계시스템 개요 228

〈그림 3-23〉 표준모델 관리 시스템 개요 229

〈그림 3-24〉 3차년도 소비촉진 모델 적용방법 230

〈그림 3-25〉 소비측면의 시장접근 방법 231

〈그림 3-26〉 소비촉진모델 유형분류 232

〈그림 3-27〉 4가지 유형 구분을 통한 시장 확대방향 234

〈그림 3-28〉 소비자 주도형(C형) 전략 242

〈그림 3-29〉 기업 주도형(B형) 전략 246

〈그림 3-30〉 지역 주도형(R) 전략 249

〈그림 3-31〉 네트워크 주도형(N형) 전략 251

〈그림 3-32〉 영푸드시스템 페이스북 계정 256

〈그림 3-33〉 양방향 오픈플랫폼 구축 개요도 257

〈그림 3-34〉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사례 260

〈그림 3-35〉 일본의 성인대상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사례 261

〈그림 3-36〉 미국 농무성의 Non-GMO Project 라벨링 264

〈그림 3-37〉 NON GMO 표시의 예 265

〈그림 3-38〉 소재산업 R&D 코디네이터 제도 구조도 271

〈그림 3-39〉 홈쇼핑 판매 지원 진행 절차 276

〈그림 3-40〉 E마켓 플레이스 구조도 290

〈그림 3-41〉 소비자 주도형 전략의 완성 퍼즐 297

〈그림 3-42〉 기업 주도형 전략 완성 퍼즐 299

〈그림 3-43〉 지역 주도형 전략 완성 퍼즐 300

〈그림 3-44〉 네트워크 주도형 전략의 완성 퍼즐 302

〈그림 4-1〉 가공제품 소비촉진 모델 개요도 309

〈그림 6-1〉 쌀가루 정책 방향 개요도 324

〈그림 6-2〉 쌀가루 클럽 홈페이지 및 홍보 캐릭터활동 328

〈그림 6-3〉 쌀가루 클럽 활동 : 지역별 세미나 실시 328

〈그림 6-4〉 "쌀가루클럽" 파트너사에 대한 홍보 330

〈그림 6 5〉 쌀가루를 사용하는 회사에 대한 소개 330

〈그림 6-6〉 쌀가루를 활용한 메뉴 소개 330

〈그림 6-7〉 "쌀가루클럽" 로고를 사용한 제품개발 331

〈그림 6-8〉 야쿠모정 협의회 활동 332

〈그림 6-9〉 류모이 협의회 활동 : 세미나 및 시식회 334

〈그림 6-10〉 네트워크 활동 : 세미나 및 포럼 335

〈그림 6-11〉 네트워크 활동 : 요리 경연대회 335

〈그림 6-12〉 네트워크 활동 : 엑스포 개최 336

〈그림 6-13〉 네트워크 활동 : 쌀가루 요리 레시피 개발 및 보급 336

〈그림 6-14〉 콩의 날 페스티벌 및 요리 캠페인 337

〈그림 6-15〉 콩의 날 행사 : "훗카이도 콩 토크쇼" 및 포스터 338

〈그림 6-16〉 "콩을 살리는 요리교실" 강습회 및 경연대회 338

〈그림 6-17〉 월별 절기와 음식문화를 연계한 설명 339

〈그림 6-18〉 현지 유통업체 조사 341

〈그림 6-19〉 곡물 가공제품 실태 342

〈그림 6-20〉 KOTRA 시안 현지 무역관 인터뷰 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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