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한국언론연감 = Korea press yearbook. 2017 / 한국언론진흥재단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언론진흥재단, 2017
청구기호
R 079.51 ㅎ15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518 p. : 삽화, 도표 ; 27 cm
제어번호
MONO1201809921
주기사항
설문실사 대행: (주)한국리서치
집필진: 김위근, 김춘식, 남유원, 심영섭, 안계현, 양재규, 유용민, 이상기, 이상기, 이효복 외
이전발행처: 한국언론재단
이전표제: 한국신문방송연감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판권기

목차

1부 총론 11

1장 언론 주요 이슈 결산(2015년 하반기~2016년 상반기) 12

1절 신문 12

2절 방송 34

3절 인터넷 언론 43

4절 광고 56

2장 언론 일지(2015년 하반기~2016년 상반기) 75

2부 언론산업 106

1장 언론산업의 범위와 2016 언론산업 요약 108

2장 언론산업 시장 및 종사자 113

1절 시장규모 113

2절 종사자 수 119

3절 언론인 의식조사 135

3장 신문산업 151

1절 개황 151

2절 취재와 편집 157

3절 제작 184

4절 신문유통 187

5절 경영성과 190

6절 광고 203

4장 방송산업 207

1절 개황 207

2절 방송보도 213

3절 제작·편성 217

4절 수출입 221

5절 경영성과 224

6절 광고 239

5장 인터넷신문산업 244

1절 개황 244

2절 인력 246

3절 취재·편집·제작 252

4절 유통 255

5절 경영성과 255

6절 광고 268

3부 언론이용자 269

1장 매체 이용 행태 및 평가 276

1절 개관 276

2절 매체 이용 행태 및 이용자 인식 277

3절 소결 297

2장 소설미디어 이용자 조사 298

4부 언론 법률 및 판례 318

1장 개관(2015년 하반기~2016년 상반기) 320

2장 언론 관련 법률 323

3장 언론 관련 주요 판결 327

4장 언론 관련 주요 조정사례 361

5장 자율규정 388

5부 언론 관련 자료 440

1. 언론사 주주와 지분 현황 442

2. 언론사 재무현황과 경영지표 455

3. 해외특파원 현황 475

4. 주한 외신기자 현황 480

5. 언론관계상 현황 487

6. 2016년 기준 일간신문 발행부수 및 유료부수(ABC협회 자료) 507

7. 국내 미디어관련 박사학위 논문 현황 511

[표 1-1-1] 10대 청소년이 종이신문을 읽는 이유 14

[표 1-1-2] 신문의 발행부수 및 유료부수 현황(2015년~2016년) 14

[표 1-1-3] 신문광고 시장 규모 15

[표 1-1-4] 국내 언론사 주요 디지털 전략 22

[표 1-1-5] 중앙종합지 및 경제지 신년사 핵심 내용 요약 24

[표 1-1-6] 미디어 담당 정부부처 개편 방향에 관한 정책 제안 내용 25

[표 1-1-7] 한국신문협회의 〈2017 신문업계 정책과제〉 26

[표 1-1-8] 신문산업 활성화 및 신문경영 전략 관련 세미나 발제와 토론의 주요 내용 27

[표 1-1-9] 언론중재법 개정 발의 내용 및 언론단체 입장 29

[표 1-1-10] 신문법과 정부광고법 개정 발의 내용 및 언론단체 입장 30

[표 1-1-11] 기타 신문관련 규제 법안 개정 발의 내용 및 언론단체 입장 30

[표 1-1-12]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관련 세미나 및 보고서의 주제 및 내용 31

[표 1-1-13] 선거여론조사보도준칙 '취재와 보도' 준칙 전문 32

[표 1-1-14]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심의 현황 33

[표 1-1-15] 선거여론조사 보도준칙 이후 신문윤리위원회 제재 현황 33

[표 1-1-16] 문재인정부 100대 국정과제 중 방통위 관련 내용 36

[표 1-1-17] 문재인정부 100대 국정과제 중 과기정통부 관련 내용 36

[표 1-1-19] TV조선에 대한 재승인 조건과 권고사항 38

[표 1-1-20] 지상파방송 재송신 협상 가이드라인 중 재송신 대가 관련 39

[표 1-1-21] 유료방송 발전을 위한 관련법 개정안 주요 내용 40

[표 1-1-22] 인터넷신문 숫자 변화 추이 43

[표 1-1-23] 인터넷신문 기사 심의 결과 44

[표 1-1-24] 인터넷신문 광고 심의 결과 44

[표 1-1-25] 최근 3년간 매체 유형별 언론중재 조정 신청 현황 46

[표 1-1-26]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주요 활동 일지 51

[표 1-1-27] PC 이용자의 뉴스 웹사이트 트래픽(2017년 9월) 53

[표 1-1-28] 모바일 이용자의 뉴스 웹사이트 트래픽(2017년 9월) 54

[표 1-1-29] 모바일 이용자의 애플리케이션 트래픽(2017년 9월) 55

[표 1-1-30] 2015~2016년 세부 매체별 광고비 순위(TOP5) 56

[표 1-1-31] 매체별 총 광고비 추이(2015~2016, 2017년 예측) 58

[표 1-1-32] 2016년 업종별 4대 매체 광고비 61

[표 1-1-33] 100대 광고주별 4대 매체비 현황(2016년, 2017년 상반기 비교) 63

[표 1-1-34] 2017년 상반기 인터넷 노출형 광고 현황 64

[표 1-1-35] 2017년 상반기 디지털 총 광고비 현황 64

[표 1-1-36] 취급액 규모에 따른 국내 10대 광고 회사(2014~2016) 65

[표 2-2-1] 2016년 언론산업 요약 114

[표 2-2-2] 신문산업 연도별 매출 구성 현황 117

[표 2-2-3] (보도기능이 있는) 방송사의 매출액 구성 현황 118

[표 2-2-4] 언론산업 지역별 및 1업체당 매출액 119

[표 2-2-5] 언론산업 지역별 매출액 현황 120

[표 2-2-6] 언론산업 종사자 수 121

[표 2-2-7] 고용형태별 및 성별 종사자 수 현황 123

[표 2-2-8] 연도별 고용형태별 및 성별 종사자 현황 124

[표 2-2-9] 고용형태별 종사자 비율 변동 추이 125

[표 2-2-10] 성별 종사자 비율 변동 추이 126

[표 2-2-11] 연도별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27

[표 2-2-12] 언론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28

[표 2-2-13] 지역별 종사자 현황 129

[표 2-2-14] 기자직 종사자 현황 130

[표 2-2-15]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현황 131

[표 2-2-16] 연도별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현황 132

[표 2-2-17]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133

[표 2-1-18] 연도별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134

[표 2-2-19] 〈2017 언론인 의식조사〉 참여 언론사 및 기자 수 135

[표 2-2-20] 매체 유형별 최종 학력 136

[표 2-2-21] 석박사 과정에서의 전공 본포 136

[표 2-2-22] 소속매체별·기사유형별 일주일간 평균 기사 작성 건수 137

[표 2-2-23] 기사화 과정에서 자율성 139

[표 2-2-24] 매체 유형별 기사화 과정에서 자율성 139

[표 2-2-25] 취재방식의 정당성 평가 143

[표 2-2-26] 촌지 유형별 일반적인 수수 정도 143

[표 2-2-27] 김영란 법 이후 언론계 전반적인 현황에 대한 인식 144

[표 2-2-28] 매체 유형별 최근 2년간 전문성 향상을 위한 활동 145

[표 2-2-29] 매체 유형별 언론인 재교육에 필요한 프로그램 145

[표 2-2-30]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관심 146

[표 2-2-31] 포털 및 소셜미디어를 통한 뉴스 유통에 대한 인식 146

[표 2-2-32] 매체별 소속 언론사 만족도 147

[표 2-2-33] 소속 매체별 타언론사 이동 의향 147

[표 2-2-34] 소속 매체별 최근 1~2년간 기자의 사기 변화 149

[표 2-3-1] 최근 3년 간 정기간행물 등록 현황 151

[표 2-3-2] 2016년 신문산업 실태조사 모집단 152

[표 2-3-3] 신문산업 종사자 규모별 신문사업자 모집단 수 153

[표 2-3-4] 신문산업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 모집단 수 154

[표 2-3-5] 응답 사업체 회사 유형별 분포 155

[표 2-3-6] 일간신문의 조석간 발행 현황 157

[표 2-3-7] 발행주기별 주간신문 분포 157

[표 2-3-8] 최근 3년간 신문산업 종사자 현황 158

[표 2-3-9] 2016년 종이신문 부문별 종사자 현황 159

[표 2-3-10] 연도별·부문별 종이신문 종사자 현황 159

[표 2-3-11] 신문산업 고용형태별 및 성별 종사자 현황 161

[표 2-3-12] 신문산업 연도별 고용형태별 및 성별 종사자 현황 161

[표 2-3-13] 2016년 신문산업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63

[표 2-3-14] 연도별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64

[표 2-3-15] 신문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 165

[표 2-3-16] 지역별·연도별 신문산업 종사자 현황 166

[표 2-3-17] 신문산업 연령별 종사자 현황 167

[표 2-3-18] 신문산업 연도별·연령별 종사자 현황 168

[표 2-3-19] 신문산업 학력별 종사자 현황 169

[표 2-3-20] 신문산업 연도별·학력별 종사자 현황 170

[표 2-3-21] 최근 3년간 기자직 현황 171

[표 2-3-22] 신문산업 부문별 기자직 현황 172

[표 2-3-23] 연도별·부문별 신문산업 기자직 현황 173

[표 2-3-24] 최근 3년간 신문산업 부문별 기자직 종사자 비율 173

[표 2-3-25]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현황 174

[표 2-3-26] 최근 3년간 기자직 고용형태별 및 성별 종사자 현황 175

[표 2-3-27]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176

[표 2-3-28] 연도별 신문산업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77

[표 2-3-29] 연령별 기자직 현황 178

[표 2-3-30] 연도별·연령별 기자직 현황 179

[표 2-3-31] 종이신문의 취재윤리강령 유무 180

[표 2-3-32] 종이신문의 편집규약 유무 181

[표 2-3-33] 종이신문의 편집위원회 유무 182

[표 2-3-34] 종이신문의 독자권리 보호기구 유무 182

[표 2-3-35] 종이신문의 옴부즈맨 유무 183

[표 2-3-36] 종이신문 판형의 명칭과 크기 184

[표 2-3-37] 종이신문 판형 현황 185

[표 2-3-38] 신문용지 생산량과 국내소비량 187

[표 2-3-39] 신문의 유통유형별 비율 188

[표 2-3-40] 일간신문 발행부수 189

[표 2-3-41] 일간신문의 유가 판매부수 189

[표 2-3-42] 2015~2017년 매체별 총광고비 191

[표 2-3-43] 신문 유형별 매출액 191

[표 2-3-44] 신문 유형별 당기순이익(손실) 192

[표 2-3-45] 전국종합일간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93

[표 2-3-46] 전국종합일간지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93

[표 2-3-47] 전국종합일간지의 수익성 재무지표 194

[표 2-3-48] 전국종합일간지의 안정성 재무지표 195

[표 2-3-49] 지역종합일간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96

[표 2-3-50] 지역종합일간지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97

[표 2-3-51] 지역종합일간지의 수익성 재무지표 197

[표 2-3-52] 지역종합일간지의 안정성 재무지표 198

[표 2-3-53] 경제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98

[표 2-3-54] 경제지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99

[표 2-3-55] 경제지의 수익성 재무지표 199

[표 2-3-56] 경제지의 안정성 재무지표 200

[표 2-3-57] IT 전문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200

[표 2-3-58] IT전문지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200

[표 2-3-59] IT전문지의 수익성, 안정성 재무지표 201

[표 2-3-60] 스포츠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201

[표 2-3-61] 스포츠지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201

[표 2-3-62] 스포츠지의 수익성, 안정성 재무지표 201

[표 2-3-63] 2012~2017년 신문광고 총광고비 현황 203

[표 2-3-64] 100대 광고주별 신문광고 매체비 현황(2016년, 2017년 상반기 비교) 204

[표 2-4-1] 방송산업실태조사 분류 체계와 한국표준산업분류 208

[표 2-4-2] 연도별 방송사업자 수(2015년~2016년) 209

[표 2-4-3] 지상파방송사별 방송국 현황(2017년 3월 기준) 210

[표 2-4-4] 지상파방송사 채널 현황(2017년 3월 기준) 211

[표 2-4-5] 지상파방송사의 보도채널 현황(2017년 3월 기준) 213

[표 2-4-6]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보도채널 현황 213

[표 2-4-기 공영방송사의 보도프로그램 편성 현황 214

[표 2-4-8] 민영방송사의 보도프로그램 편성 현황 214

[표 2-4-9] 종교방송과 특수방송사의 보도프로그램 편성 현황 215

[표 2-4-10] 지상파DMB방송사업자의 보도프로그램 연간 편성현황 215

[표 2-4-11] 방송산업 직종별 종사자 현황 216

[표 2-4-12] 매체별 방송직 종사자 현황 216

[표 2-4-13] 지상파방송사와 방송채널사용사업의 방송 프로그램 제작비 217

[표 2-4-14] 지상파방송의 연간 프로그램 제작 유통 현황 218

[표 2-4-15]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연간 프로그램 제작 유통 현황 219

[표 2-4-16] 지상파방송사의 2015년 연간 프로그램 제작원별 편성 현황 220

[표 2-4-17] 종합편성채널의 연간 프로그램 제작원별 편성 현황 221

[표 2-4-18] 방송 프로그램 수출입 편수와 금액 222

[표 2-4-19] 재무현황 및 경영지표 분석 대상 금감원 공시 방송사 225

[표 2-4-20] 금융감독원 공시 방송 유형별 매출액과 당기순이익 225

[표 2-4-21] 2016년도 방송사업자의 매출 구성 226

[표 2-4-22] 지상파3사의 매출액 변화 추이 227

[표 2-4-22] 지상파3사의 당기순이익 변화 추이 228

[표 2-4-24] 지상파3사 매출액 구조 228

[표 2-4-25] 지상파3사 광고수익 229

[표 2-4-26] 지상파3사의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지표 230

[표 2-4-27] 지역MBC의 매출액 변화 추이 231

[표 2-4-28] 지역MBC의 당기순이익 변화 추이 231

[표 2-4-29] 지역MBC의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지표 232

[표 2-4-30] 지역민영방송의 매출액 변화 추이 233

[표 2-4-31] 지역민영방송의 당기순이익 변화 추이 234

[표 2-4-32] 지역민영방송의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지표 234

[표 2-4-33] 종교/특수방송의 매출액 변화 추이 235

[표 2-4-34] 종교/특수방송의 당기순이익 변화 추이 235

[표 2-4-35] 종교/특수방송의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지표 236

[표 2-4-36] 종편/보도전문채널의 매출액과 당기순이익 변화 추이 236

[표 2-4-37] 종편/보도전문채널의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지표 237

[표 2-4-38] 지상파DMB의 매출액과 당기순이익 변화 추 237

[표 2-4-39] 지상파DMB의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지표 237

[표 2-4-40] 연도별 광고매출과 증가율 239

[표 2-4-41] 방송매체별 광고 비중 240

[표 2-4-42] 방송매체별 광고매출 추이 240

[표 2-4-43] 지상파방송3사의 광고매출 추이 241

[표 2-4-44]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광고매출 추이 241

[표 2-4-45] 방송광고 10대 업종 242

[표 2-4-46] 방송광고 10대 광고주 243

[표 2-5-1] 정기간행물 등록 인터넷신문 현황 244

[표 2-5-2] 인터넷신문 매체종류별 발행 현황 245

[표 2-5-3] 인터넷신문 지역별 등록 현황 245

[표 2-5-4] 인터넷신문 회사 유형별 발행 현황 246

[표 2-5-5] 최근 3년간 인터넷신문산업 종사자 현황 247

[표 2-5-6] 인터넷신문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247

[표 2-5-7] 인터넷신문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증감률 현황 247

[표 2-5-8] 인터넷신문 연도별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247

[표 2-5-9] 인터넷신문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 248

[표 2-5-10] 인터넷신문산업 연령별 종사자 현황 248

[표 2-5-11] 인터넷신문산업 학력별 종사자 현황 249

[표 2-5-12] 부문별 인터넷신문 종사자 현황 249

[표 2-5-12] 인터넷신문산업 기자직 현황 250

[표 2-5-14] 인터넷신문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현황 250

[표 2-5-15] 연도별 인터넷신문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현황 250

[표 2-5-16] 인터넷신문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250

[표 2-5-17] 인터넷신문 연령별 기자직 현황 251

[표 2-5-18] 인터넷신문 학력별 기자직 현황 251

[표 2-5-19] 인터넷신문 부문별 기자직 현황 251

[표 2-5-20] 인터넷신문의 평일 하루 자체 생산하는 평균 기사 건수 252

[표 2-5-21] 인터넷신문의 기사 업데이트 주기 252

[표 2-5-22] 응답 인터넷신문의 취재윤리강령 유무 253

[표 2-5-22] 응답 인터넷신문의 편집규약 유무 253

[표 2-5-24] 응답 인터넷신문의 편집위원회 유무 253

[표 2-5-25] 응답 인터넷신문의 독자 권리 보호 기구 유무 253

[표 2-5-26] 응답 인터넷신문의 저작권이나 기사에 대한 책임 귀속 관련 규정 유무 254

[표 2-5-27] 응답 인터넷신문의 개인정보 보호정책 유무 254

[표 2-5-28] 응답 인터넷신문의 댓글 등 이용자 게시글에 대한 운영 관리자유무 254

[표 2-5-29] 응답 인터넷신문의 이용자 가이드라인 유무 254

[표 2-5-30] 응답 인터넷신문 기사 콘텐츠 유료 서비스 시행 여부 255

[표 2-5-31] 응답 인터넷신문 기사 콘텐츠 유료 서비스 범위(복수응답) 255

[표 2-5-32] 정기간행물 등록 추이(2005~2016년) 256

[표 2-5-33] 2016년 인터넷신문사 경영성과 분석 대상 257

[표 2-5-34] 인터넷신문의 자산 관련 지표(2014~2016년) 258

[표 2-5-35] 인터넷신문의 부채 관련 지표(2014~2016년) 259

[표 2-5-36] 인터넷신문의 자본 관련 지표(2014~2016년) 259

[표 2-5-37] 인터넷신문의 매출 관련 지표(2014~2016년) 260

[표 2-5-38] 인터넷신문의 이익 관련 지표(2014~2016년) 260

[표 2-5-39] 인터넷신문의 안정성 분석(2014~2016년) 262

[표 2-5-40] 인터넷신문의 활동성 분석(2014~2016년) 263

[표 2-5-41] 인터넷신문의 수익성 분석(2014~2016년) 264

[표 2-5-42] 인터넷신문의 성장성 분석(2014~2016년) 266

[표 2-5-43] 인터넷신문의 효율성 분석(2014~2016년) 267

[표 2-5-44] 디지털 매체별 광고비 현황 269

[표 2-5-45] 2017년 상반기 인터넷 노출형 광고 Top 20 매체 광고 집행 현황 269

[표 2-5-46] 매체별 인터넷 노출형 광고현황(2017년 6월 기준) 271

[표 2-5-47] PC도메인 이용순위(2017년 6월 기준) 272

[표 3-1-1] 인용, 참조한 미디어 이용자 조사 보고서 276

[표 3-1-2] 가구 구성에 따른 매체 보유 대수 278

[표 3-1-3] 미디어별 기사·뉴스 신뢰도 추이 284

[표 3-1-4] 지상파 TV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중복응답) 285

[표 3-1-5] 성·연령별 인터넷 이용목적(복수응답) 288

[표 3-1-6] 미디어별 기사·뉴스 및 시사보도 신뢰도 추이 296

[그림 1-1-1] 종이신문 열독률 및 구독률 변화 추이 12

[그림 1-1-2] 종이신문 이용시간 추이 13

[그림 1-1-3] 신문광고 시장 규모 15

[그림 1-1-4] 중앙일보 통합뉴스룸 18

[그림 1-1-5] 언론사의 신기술 적용 19

[그림 1-1-6] 디지털 브랜드 및 지면 20

[그림 1-1-7] 언론사-포털 조인트벤처 사례 21

[그림 1-1-8] 2016 지역신문 컨퍼런스 우수 사례 23

[그림 1-1-9] 방송사의 신뢰도 추이 35

[그림 1-1-10] 인터넷신문위원회 기사 심의 대상 유형 45

[그림 1-1-11] 인터넷신문위원회 광고 심의 대상 유형(2017년 상반기) 45

[그림 1-1-12] 2016년 전체 취급액 대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비율 66

[그림 1-1-13] 2016년 10대 광고회사 매체별 취급액 비율 66

[그림 1-1-14] 2016년 광고계 10대 이슈 67

[그림 2-2-1] 최근 3년간 신문산업 매출액 변동 추이 115

[그림 2-2-2] 최근 3년간 언론 종사자 수 변동 현황 122

[그림 2-2-3] 최근 3년간 언론산업 매체별 종사자 수 변화 122

[그림 2-2-4]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25

[그림 2-2-5]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27

[그림 2-2-6]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현황 132

[그림 2-2-7] 연도별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134

[그림 2-2-8] 2017년 한국 언론인의 전형 136

[그림 2-2-9] 소속 부서별 분포 137

[그림 2-2-10] 연도별 기사 작성 소스 의존도 추이 138

[그림 2-2-11] 취재보도 원칙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 138

[그림 2-2-12] 언론자유를 직·간접적으로 제한하는 요인 응답 추이 140

[그림 2-2-13] 매체유형별 언론자유를 제한하는 주요 요인 비교 140

[그림 2-2-14] 오보의 발생 원인 141

[그림 2-2-15] 오보와 가짜뉴스의 심각성 141

[그림 2-2-16] 언론보도로 인한 인격권 침해 심각성 142

[그림 2-2-17] 언론보도로 인한 인격권 침해 발생 요인 142

[그림 2-2-18] 김영란 법 이후 촌지 수수나 접대 관행의 변화 143

[그림 2-2-19] 참여한 재교육 프로그램 144

[그림 2-2-20] 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유용성 평가 145

[그림 2-2-21] 취재를 위해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이용률) 146

[그림 2-2-22] 직업환경 요인별 만족도 148

[그림 2-2-23] 매체 유형별 전반적인 직업 만족도 148

[그림 2-2-24] 언론인이라는 직업 선택의 중요 요인 149

[그림 2-2-25] 기자의 사기 저하 이유(상위 6개요인) 150

[그림 2-2-26] 우리 사회의 시급한 현안 150

[그림 2-3-1] 응답 사업체 회사 유형별 분포 156

[그림 2-3-2] 최근 3년간 신문산업 종사자 수 변화 158

[그림 2-3-3] 종이신문 부문별 종사자 현황 160

[그림 2-3-4] 신문산업 고용형태별 및 성별 종사자 현황 162

[그림 2-3-5]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변동 현황 162

[그림 2-3-6] 신문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 164

[그림 2-3-7] 신문산업 연령별 종사자 현황 166

[그림 2-3-8] 신문산업 연도별·학력별 종사자 현황 168

[그림 2-3-9] 최근 3년간 신문산업 기자직 수 변동 추이 170

[그림 2-3-10] 신문산업 부문별 기자직 변동 현황 173

[그림 2-3-11]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종사자 변동 현황 174

[그림 2-3-12] 기자직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변동 현황 177

[그림 2-3-13] 연령별 기자직 변동 현황 179

[그림 2-3-14] 종이신문의 편집규약 유무 181

[그림 2-3-15] 유럽의 신문판형과 한국의 신문판형 비교 184

[그림 2-3-16] 한국의 신문유통 흐름도 187

[그림 2-4-1] 방송매체별 사업자 수(2015년~2016년) 209

[그림 2-4-2] 연도별 보도부문 인력 현황 217

[그림 2-4-3] 지상파방송사 제작비 연도별 추이 218

[그림 2-4-4] 지상파방송사의 외주제작비 연도별 추이 219

[그림 2-4-5]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제작비 연도별 추이 220

[그림 2-4-6] 연도별 방송 프로그램 수출입 추이 222

[그림 2-4-7] 지상파방송사의 국가별 수출 현황 223

[그림 2-4-8] 지상파방송사의 국가별 수입 현황 223

[그림 2-4-9]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국가별 수출 현황 224

[그림 2-4-10]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국가별 수입 현황 224

[그림 2-4-11] 2016년 공영방송 매출액 구조 226

[그림 2-4-12] 2016년 민영방송 매출액 구조 226

[그림 2-4-13] 2016년 종교/특수방송 매출액 구조 227

[그림 2-4-14] 2016년 종편/보도채널 매출액 구조 227

[그림 2-4-15] 2016년 지상파DMB 매출액 구조 227

[그림 2-4-16] 지상파3사의 방송사별 매출액 변화 추이 228

[그림 2-4-17] 2016년 KBS 방송사업 매출액 구조 229

[그림 2-4-18] 2016년 MBC 방송사업 매출액 구조 229

[그림 2-4-19] 2016년 SBS 방송사업 매출액 구조 229

[그림 2-4-20] 지상파3사 광고수익 변화 추이 230

[그림 2-4-21] 지역민영방송 매출액 추이 233

[그림 2-4-22] 방송매체별 광고매출 추이 239

[그림 2-4-23] 연도별 방송매체별 광고매출점유율 추이 240

[그림 2-4-24] 연도별 지상파방송3사의 광고매출 추이 241

[그림 2-5-1] 인터넷신문 지역별 발행 유형 246

[그림 3-1-1] 가구당 매체 보유율 277

[그림 3-1-2] 가구 구성에 따른 매체 보유율 278

[그림 3-1-3] 개인당 매체 보유율 279

[그림 3-1-4] 매체별 이용률 279

[그림 3-1-5] 매체 이용 빈도(매일/1주일에 5~6일 이용) 279

[그림 3-1-6] 연령별 TV/스마트폰 이용 빈도(매일/1주일에 5~6일 이용) 280

[그림 3-1-7] 시간별 매체 이용률(주중) 280

[그림 3-1-8] 평일 매체 이용 시간대 281

[그림 3-1-9] 매체별 특성 평가 281

[그림 3-1-10]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매체 282

[그림 3-1-11] 연령별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매체 282

[그림 3-1-12] 종이신문 열독률 추이 283

[그림 3-1-13] 신문기사 이용 경로 및 이용률 추이 283

[그림 3-1-14] 하루 평균 방송 프로그램 시청 시간 284

[그림 3-1-15] 주 5일 이상 TV 이용 비율 285

[그림 3-1-16] TV 뉴스 이용률 추이 286

[그림 3-1-17] TV 뉴스 이용 빈도 286

[그림 3-1-12] 4대 미디어별 여론 의존도 점유율 287

[그림 3-1-19] TV 이외의 매체를 이용한 지상파 TV 프로그램 시청 이유 287

[그림 3-1-20] 인터넷 이용빈도 288

[그림 3-1-21] 주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288

[그림 3-1-22] 인터넷 이용 시 불편 사항 289

[그림 3-1-23] 최근 모바일인터넷 이용시기 289

[그림 3-1-24] 주평균 모바일 인터넷 이용시간 289

[그림 3-1-25] 스마트폰 이용행태 및 인식 290

[그림 3-1-26] 인터넷 뉴스 이용률 추이(2011~2017년) 290

[그림 3-1-27] 인터넷 뉴스 이용 빈도 291

[그림 3-1-28] 포털을 통한 뉴스 이용 빈도 291

[그림 3-1-29] 메시징서비스 이용를(2016~2017년) 292

[그림 3-1-30] SNS 이용률(2016~2017년) 292

[그림 3-1-31] 메시징서비스를 통한 뉴스 이용률(2016~2017년) 292

[그림 3-1-32] SNS를 통한 뉴스 이용률(2016~2017년) 292

[그림 3-1-33] 메시징서비스별 뉴스 이용률, 메시징서비스별 뉴스 이용자 점유율, 메시징서비스별 뉴스 점유율(복수응답) 293

[그림 3-1-34] SNS별 뉴스 이용률, SNS별 뉴스 이용자 점유율, SNS별 뉴스 점유율(복수응답) 293

[그림 3-1-35] 연령별 라디오 이용 경험 294

[그림 3-1-36] 연도별 라디오 이용 장소(복수응답) 294

[그림 3-1-37] 라디오 프로그램 유형별 이용 빈도 295

[그림 3-1-38] 라디오 이용 이유 295

[그림 3-1-39] 라디오 뉴스 이용률 추이(2011~2017년) 296

[그림 3-1-40] 잡지 뉴스 이용률 추이(2011~2017년) 296

[그림 3-2-1] 소셜미디어별 이용률 298

[그림 3-2-2] 소셜미디어 하루 평균 이용시간 299

[그림 3-2-3] 뉴스 이용 시 소셜미디어 사용기기 299

[그림 3-2-4] 주요 전통 매체를 통한 뉴스 이용 정도 300

[그림 3-2-5] 미디어 다양성 평가 301

[그림 3-2-6] 연령별 미디어 다양성 평가 301

[그림 3-2-7] 소셜미디어를 통한 뉴스이용률(복수응답) 302

[그림 3-2-8] 소셜미디어별 뉴스 이용시간(하루 평균) 302

[그림 3-2-9] 소셜미디어 이용시간 중 뉴스 이용시간의 비중 303

[그림 3-2-10] 메시징서비스의 기능별 이용 정도 303

[그림 3-2-11] SNS의 기능별 이용 정도 304

[그림 3-2-12] 메시징서비스 이용 이유(공통 문항) 304

[그림 3-2-13] SNS 이용 이유(공통 문항) 305

[그림 3-2-14] 소셜미디어 등록 친구 수 305

[그림 3-2-15] 소셜미디어를 통해 보거나 읽은 언론사 유형(복수응답) 306

[그림 3-2-16] 소셜미디어 유형별 소셜미디어를 통해 보거나 읽은 언론사 유형(복수응답) 306

[그림 3-2-17] 자주 보거나 읽는 뉴스 분야 307

[그림 3-2-18] 소셜미디어 뉴스 구독 언론사 비율 307

[그림 3-2-19] 성/연령별 소셜미디어 뉴스 구독 언론사 비율 308

[그림 3-2-20] 소셜미디어를 통한 구독 언론사 유형(복수응답) 308

[그림 3-2-21] 성별 소셜미디어 구독 언론사 유형(복수응답) 308

[그림 3-2-22] 소셜미디어를 통한 언론사 구독 이유 309

[그림 3-2-23] 소셜미디어에서 보거나 읽은 뉴스의 제공자 인지도 309

[그림 3-2-24] 소셜미디어 뉴스 출처(언론사) 인지도 310

[그림 3-2-25] 성별 소셜미디어 뉴스 출처(언론사) 인지도 310

[그림 3-2-26] 소셜미디어를 통해 주로 보거나 읽는 뉴스 형식 311

[그림 3-2-27] 소셜미디어 유형별 뉴스 이용 방식 311

[그림 3-2-28] 성별 소셜미디어 뉴스 이용 방식 312

[그림 3-2-29] 소셜미디어 뉴스 이용 이유 312

[그림 3-2-30] 소셜미디어를 통해 읽는 뉴스 신뢰도 313

[그림 3-2-31] 소셜미디어 뉴스 유형별 본인의 신뢰도 313

[그림 3-2-32] 소셜미디어 뉴스 이용 활동 수준 314

[그림 3-2-33] 소셜미디어 이용 뉴스의 본인 의견과의 일치 시 행동 315

[그림 3-2-34] 소셜미디어 이용 뉴스의 본인 의견과의 불일치 시 행동 315

[그림 3-2-35] 소셜미디어 뉴스로 친구와의 의견 충돌 시 행동 315

이용현황보기

조회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79047 R 079.51 ㅎ155 201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0002379048 R 079.51 ㅎ155 2017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