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제주특별자치도 관광교육 종합계획 : 2018∼2020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대학교,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편] 인기도
발행사항
제주 : 제주특별자치도, 2017
청구기호
338.4791 -18-27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 301 p. : 삽화, 도표, 서식 ; 30 cm
제어번호
MONO1201809930
주기사항
연구책임: 서용건
부록: 1. 관련 법령 ; 2. 관광교육 이해관계자 설문지 ; 3. 도민관광교육 관련 자료 외
참고문헌: p. 300-301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목차

I. 계획의 개요 9

1. 계획의 배경 및 목적 11

2. 계획의 범위(시간적, 공간적, 내용적, 대상적 범위) 12

1) 시간적 범위 12

2) 공간적 범위 12

3) 내용적 범위 12

4) 대상적 범위 12

3. 계획의 수행체계 15

4. 계획수립을 위한 연구조사방법 16

1) 문헌 및 관련 자료분석 16

2) 전문가 워크숍 16

3) 관광교육 대상자 설문조사 16

4) 사례조사 16

II. 제주 관광 여건 변화 17

1. 제주관광동향 19

1) 최근 5년간 제주 방문 관광객 19

2) 최근 1년간 월간 제주 방문 관광객 20

2. 제주관광 트렌드 변화 25

1) 핵심 관광트렌드 분석 26

2) 관광환경 변화와 전망 28

3. 제주방문 관광객 실태파악 30

1) 내·외국인 숙박시설 30

2) 제주 여행 시 불편사항 32

4. 제주도 인구통계학적 변화 34

1) 제주도 인구유입 현황 및 특징 34

2) 제주도 인구유입 요인 및 전망 36

III. 관광교육 현황 분석 39

1. 관광교육의 정의 및 분류 41

1) 관광교육의 정의 41

2) 관광교육의 분류 41

2. 도민관광교육 현황분석 45

1) 프로그램별 분석 46

2) 설문조사 분석 50

3. 학교관광교육 현황분석 69

1) 제주지역 학교관광교육 현황 69

2) 특성화 고등학교관광교육 현황 72

4. 시사점 89

1) 도민 관광 현황에 대한 시사점 89

2) 설문조사를 통한 시사점 90

3) 학교관광교육 시사점 91

IV. 관광교육 사례분석 93

1. 국내 사례분석 95

1) 서울특별시 우수택시회사 인증제 95

2) 중학교 자유학기제 98

3) 통영시 청소년 문화관광해설사 양성사업 102

2. 해외 사례분석 103

1) 영국 OHSC 온라인 교육 103

2) 캐나다 환대 교육센터 HWTC 106

3) 캐나다 스페셜리스트 온라인 교육 109

4) 홍콩 파트너넷 온라인 교육 111

5) 일본 오키나와 컨벤션뷰로 113

6) 세르비아 학교관광 교육지침서 118

7) CATT(Canadian Academy of Travel& Tourism) 학교 교육 119

3. 시사점 121

1) 국내 사례연구 관련 시사점 121

2) 해외 사례연구 관련 시사점 123

V. 관광교육의 비전, 목표 및 체계 125

1. 관광교육의 비전 129

1) 기본방향 129

2) 비전 129

2. 관광교육의 목표 130

1) 기본방향 130

2) 관광교육 목표(도민 및 학교) 130

3. 관광교육의 체계 131

1) 기본방향 131

2) 도민관광 교육의 체계 132

3) 학교관광 교육의 체계 132

VI. 관광교육 활성화 방안 133

1. 범도민 관광친절 수용태세 확립방안 136

1) 기본방향 136

2) 도민관광교육 137

3) 학교관광교육 154

2. 교육 인프라 및 환경 조성방안 158

1) 기본방향 158

2) 도민관광교육 159

3) 학교관광교육 171

3. 관광교육 전문인력 육성방안 190

1) 기본방향 190

2) 도민관광교육 191

3) 학교관광교육 193

4. 관광교육 참여 촉진방안 197

1) 기본방향 197

2) 도민관광교육 198

3) 학교관광교육 207

VII. 관광교육 체계적 관리방안 219

1. 관련기관의 역할분담 221

1) 도민관광교육 221

2) 학교관광교육 222

2. 재원조달방안 223

1) 기본방향 223

2) 사업별 재원조달 방안 224

3. 종합관리시스템 구축방안 241

VIII. 요약 및 결언 245

I. 계획의 개요 247

II. 제주 관광 여건 변화 247

III. 관광교육 현황 분석- 도민관광교육 248

III. 관광교육 현황 분석- 학교관광교육 248

IV. 사례 분석- 도민관광교육 249

IV. 사례 분석- 학교관광교육 249

V. 관광교육의 비전, 목표 및 체계 249

VI. 관광교육 활성화 방안- 도민관광교육 249

VI. 관광교육 활성화 방안- 학교관광교육 250

VII. 관광교육 체계적 관리방안 250

결언 251

부록 253

[부록 1-1] 「제주특별자치도 관광교육 활성화 조례」 255

[부록 1-2] 「관광진흥법」 259

[부록 2] 제주특별자치도 관광교육종합계획수립에 관한 설문 조사 262

[부록 3-1] 도면관광교육 기관별 교육현황 267

[부록 3-2] 서울특별시 우수택시 인증제 효과평가 결과보고 280

[부록 3-3] 서울특별시 우수택시 인증제 택시 평가 기준 285

[부록 4-1]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 제주어 보전 교육 계획 301

[부록 4-2] 한국뷰티고등학교 제주어 보전 교육 계획 303

[부록 4-3] 한국뷰티고등학교 제주사랑 교육계획 304

[부록 4-4] 한림공업고등학교 제주어 보전 교육 계획 307

참고문헌 308

참여 연구진 310

[표 1-1] 관광교육 대상별 분류 14

[표 2-1] 연도별 제주관광 관광객 수 및 증감률 20

[표 2-2] (2016)월별 제주관광 관광객 수 및 증감률 22

[표 2-3] 관광여건 변화 및 제주 관광의 과제 25

[표 2-4] 핵심 관광트렌드 분석 27

[표 2-5] 관광환경 변화와 전망 28

[표 2-6] 인구유입 요인 36

[표 2-7] 제주도 관광객 및 상주인구 증가에 따른 영향 37

[표 3-1] 관광교육 프로그램별 분류 42

[표 3-2] 관광교육 대상별 분류 43

[표 3-3] 관광산업의 소분류 44

[표 3-4] 학교관광교육 사업내용 69

[표 3-5] 학교관광교육 진행현황 70

[표 3-6] 제주고등학교 학생 현황 72

[표 3-7] 제주고등학교 교직원 현황 73

[표 3-8] 관광그린자원과 전문교과 교육과정 75

[표 3-9] 호텔경영학과 전문교과 교육과정 77

[표 3-10] 관광 외국어과 (관광 중국어반) 전문교과 교육과정 79

[표 3-11] 관광 외국어과 (관광 일본어반) 전문교과 교육과정 80

[표 3-12] 관광 외국어과 (관광 영어반) 전문교과 교육과정 81

[표 3-13] 관광조리과 전문교과 교육과정 83

[표 3-14] 관광 시스템설비과 전문교과 교육과정 85

[표 3-15] 중문고등학교 학생 현황 86

[표 3-16] 중문고등학교 교직원 현황 86

[표 3-17] 의료관광과 전문교과 교육과정 87

[표 3-18] 의료정보과 전문교과 교육과정 88

[표 4-1] 제주특화 관광 프로그램 101

[표 4-2] 국내 사례 정리표 122

[표 4-3] 해외 사례 정리표 124

[표 6-1] 범도민 관광친절 수용태세 확립방안 136

[표 6-2] 우수관광사업체 선정 주요 평가항목 139

[표 6-3] 우수관광사업체 선정 사업체수와 선정에 있어서의 주요평가 항목 142

[표 6-4] 평생교육진흥원 환대교육 세부 운영 내용 151

[표 6-5] 교육 인프라 및 환경 조성방안 158

[표 6-6] 기존 교육 중 관광교재 관련 콘텐츠 176

[표 6-7] 관광교육 전문인력 육성방안 190

[표 6-8] 관광교육 참여 촉진방안 197

[그림 1-1] 관광교육 대상적 범위 13

[그림 1-2] 계획의 수행체계 15

[그림 3-1] 제주고등학교 관광그린자원과 74

[그림 3-2] 제주고등학교 관광호텔경영과 76

[그림 3-3] 제주고등학교 관광 외국어과 78

[그림 3-4] 제주고등학교 관광조리과 82

[그림 3-5] 제주고등학교 관광 시스템설비과 84

[그림 4-1]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프로그램 98

[그림 4-2] 자청비 꿈 이룸단 99

[그림 4-3] 제주특화 관광 프로그램 코스 101

[그림 4-4] 통영시 청소년 문화관광해설사 양성사업 수료식 102

[그림 4-5] OHSC 메인 홈페이지 103

[그림 4-6] OHSC 관광 교육 104

[그림 4-7] 온라인 교육 104

[그림 4-8] OHSC관광 교육의 수업 내용 구성 105

[그림 4-9] 캐나다 관광종사원 교육센터 106

[그림 4-10] HWTC 교육 현장 107

[그림 4-11] 교육 세부 내용 108

[그림 4-12] 캐나다 관광산업의 개요 109

[그림 4-13] 캐나다의 원주민 체험 110

[그림 4-14] 홍콩 파트너넷 111

[그림 4-15] 홍콩 파트너넷 교육 과정 112

[그림 4-16] 관광인재육성센터 113

[그림 4-17] 오키나와현 관광학습 교재 114

[그림 4-18] 관광교재 내용 발췌① 115

[그림 4-19] 관광교재 내용 발췌② 116

[그림 4-20] 오키나와 관광인재육성센터 관광교육 매칭사업 117

[그림 4-21] 세르비아 학교관광 교육지침서 표지 118

[그림 4-22] 캐나다 고등학생 대상 관광교육 119

[그림 4-23] Tourism HR Canada 120

[그림 5-1] 도민관광교육의 비전, 목표 및 체계 127

[그림 5-2] 학교관광교육의 비전, 목표 및 체계 128

[그림 5-3] 도민관광교육/학교관광교육 비전 129

[그림 5-4] 도민관광교육/학교관광교육 목표 130

[그림 5-5] 도민관광 교육 체계도 132

[그림 5-6] 학교관광 교육 체계도 132

[그림 6-1] 제주도 지정 우수관광사업체 선정체계 138

[그림 6-2] 우수관광사업체 공모 140

[그림 6-3] 2017년 상반기 우수관광사업체로 선정된 천해천 141

[그림 6-4] 서비스 접점 관광교육(우수관광업체) 3년 로드맵 142

[그림 6-5] 서울시 우수택시 인증제 인지여부 145

[그림 6-6] 서울시 우수택시 인증제 효과평가 146

[그림 6-7] 서울특별시 우수택시회사 인증제 인증마크 및 부착위치 147

[그림 6-8] 교육효과 제고를 위한 제주형 우수택시 인증제 3년 로드맵 148

[그림 6-9] 제주도 평생교육진흥원 친절교육 150

[그림 6-10] 제주도 평생교육진흥원 친절 콘서트 152

[그림 6-11] 외식업 등 친절교육 강화 로드맵 153

[그림 6-12] 통영시 청소년 문화관광해설사 양성사업 해설시연① 155

[그림 6-13] 통영시 청소년 문화관광해설사 양성사업 해설시연② 156

[그림 6-14] 체험형 교육 확대 3년 로드맵 157

[그림 6-15] 오키나와현 관광인재육성센터 160

[그림 6-16] 오키나와 관광인재육성센터 관광교육 매칭사업 161

[그림 6-17] 도민관광교육 협의체 3년 로드맵 162

[그림 6-18] 도민관광교육 협의체 구성도 (안) 163

[그림 6-19] 「제주특별자치도 관광교육 활성화 조례」 제14조 164

[그림 6-20] 인천광역시 관광객 맞이 친절캠페인 166

[그림 6-21] 친절한 서울택시 감동후기 시민공모 167

[그림 6-22] 달구벌 친절택시 시민 추천&공모 168

[그림 6-23] 친절의식 및 환대의식 캠페인 3년 로드맵 170

[그림 6-24] 오키나와 관광인재육성센터 학생 대상 교육 서비스 172

[그림 6-25] 오키나와 관광인재육성센터 초등학생 대상 출장 관광교육 173

[그림 6-26] 학교관광교육 협의체 3년 로드맵 174

[그림 6-27] 학교관광교육 협의체 구성도 (안) 175

[그림 6-28] 2017오키나와 관광교재의 구성 178

[그림 6-29] 오키나와 관광교재 제1장 179

[그림 6-30] 오키나와 관광교재 제2장 180

[그림 6-31] 오키나와 관광교재 제3장 181

[그림 6-32] 오키나와 관광교재 제4장 182

[그림 6-33] 오키나와 관광교재 제5장 183

[그림 6-34] 오키나와 관광교재 부록 184

[그림 6-35] 관광교재의 개발 및 보급 3년 로드맵 185

[그림 6-36] 2017오키나와 관광교육 188

[그림 6-37] 기존 관광교육 강화 3년 로드맵 189

[그림 6-38] 관광전문종사원 역량 강화 3년 로드맵 192

[그림 6-39] 오키나와 관광육성센터 주관 고등학생 대상 인턴쉽 194

[그림 6-40] 오키나와 관광육성센터 주관 잡쉐도잉 195

[그림 6-41] 관광 특성화 학교 대상 교육 프로그램 전문성 강화 3년 로드맵 196

[그림 6-42] 온라인을 통한 관광교육 사례 199

[그림 6-43] 제주관광공사 J-Academy 200

[그림 6-44] 제주관광공사 J-Academy 제공 어학교육 201

[그림 6-45] 온라인 교육의 도입 및 확대 3년 로드맵 202

[그림 6-46] 제주관광공사, 찾아가는 환대교육 204

[그림 6-47] 안산시관광협의회 205

[그림 6-48] 찾아가는 관광교육 시행 3년 로드맵 206

[그림 6-49] 온라인을 통한 학생교육 사례 208

[그림 6-50] 제주관광공사 J-Academy 기본 역량강화 교육 209

[그림 6-51] 온라인 교육의 도입 및 확대 3년 로드맵 210

[그림 6-52] 찾아가는 학교교육 예시- 미래희망기구, 성문고등학교 212

[그림 6-53] 찾아가는 학교교육 예시- 미래희망기구, 성문고등학교 213

[그림 6-54] 찾아가는 학교교육 예시- 미래희망기구, 성문고등학교 214

[그림 6-55] 찾아가는 관광교육 시행 3년 로드맵 215

[그림 6-56] 동영상 교육 콘텐츠 도입 3년 로드맵 217

[그림 7-1] 관련기관 역할분담 221

[그림 7-2] 우수관광사업체 대상 교육 로드맵 224

[그림 7-3] 교육효과제고를 위한 제주형 우수택시 인증제 도입 로드맵 225

[그림 7-4] 외식업 등 친절교육 강화 로드맵 226

[그림 7-5] 체험형 교육 확대 로드맵 227

[그림 7-6] 도민관광교육 협의체 구성 로드맵 228

[그림 7-7] 친절의식 및 환대의식 캠페인 실시 로드맵 229

[그림 7-8] 학교관광교육 협의체 구성 로드맵 230

[그림 7-9] 관광교재의 개발 및 보급 로드맵 231

[그림 7-10] 기존관광교육 강화 로드맵 232

[그림 7-11] 관광전문종사원 역량 강화 로드맵 233

[그림 7-12] 관광 특성화 학교 관련 프로그램 로드맵 235

[그림 7-13] 온라인 교육의 도입 및 확대 로드맵① 236

[그림 7-14] 찾아가는 관광교육 시행 로드맵① 237

[그림 7-15] 온라인 교육의 도입 및 확대 로드맵② 238

[그림 7-16] 찾아가는 관광교육 시행 로드맵② 239

[그림 7-17] 동영상 교육 콘텐츠 도입 로드맵 240

[그림 7-18] 종합관리시스템 구축 241

[그림 7-19] 이해관계자 역할 분담 242

[그림 7-20] 도민관광교육 협의체 안 243

[그림 7-21] 학교관광교육 협의체 안 243

[그래프 2-1] 최근 5년 제주 방문관광객 추이 19

[그래프 2-2] 2016년 월별 제주 방문 관광객 21

[그래프 2-3] 2016년 국적별 제주방문 관광객 23

[그래프 2-4] 2016년 내국인 여행 형태별 제주방문 관광객 24

[그래프 2-5] 2016년 내국인 숙박시설 이용 비율 30

[그래프 2-6] 2016년 외국인 숙박시설 이용 비율 31

[그래프 2-7] 2016년 내국인 제주 여행 시 불편사항/복수응답 가능 32

[그래프 2-8] 2016년 외국인 제주 여행 시 불편사항/복수응답 가능 33

[그래프 2-9] 제주 주민등록인구 34

[그래프 2-10] 제주 주민등록인구 증감 35

[그래프 3-1] 각 기관별 진행 중인 관광교육 과정 45

[그래프 3-2] 직무역량강화 교육에 대한 기관별 비율 46

[그래프 3-3] 환대의식제고 교육에 대한 기관별 비율 47

[그래프 3-4] 외국어 교육에 대한 기관별 비율 48

[그래프 3-5] 각 기관별 프로그램 분류의 비율 49

[그래프 3-6] 이전에 관광교육 수강경험 여부 51

[그래프 3-7] 관광교육 수강 빈도 52

[그래프 3-8] 관광교육을 수강한 목적 53

[그래프 3-9] 관광교육 만족도 평가 54

[그래프 3-10] 수강했던 관광교육 55

[그래프 3-11] 자발적 수강을 원하는 관광교육 56

[그래프 3-12] 관광교육의 실시가 도민 관광의식 함양 및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57

[그래프 3-13] 현재 제공되고 있는 관광교육이 도민관광의식 함양에 충분하다고... 58

[그래프 3-14] 관광교육 강화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지 여부 59

[그래프 3-15] 관광교육 강화에 대한 정부지원의 필요 이유 60

[그래프 3-16] 현재 제주도민을 위한 관광교육이 충분히 제공되고 있는지 여부 61

[그래프 3-17] 현재 제공되는 관광교육이 체계적으로 계획과 목적, 목표가 설정... 62

[그래프 3-18] 무상으로 교육이 진행된다면 자발적으로 교육을 수강할 생각이... 63

[그래프 3-19] 일정부분 자기부담으로 교육이 진행된다면 더욱 자발적으로... 64

[그래프 3-20] 관광교육의 제공은 제주도민의 전반적인 의식 수준 고취에... 65

[그래프 3-21] 관광교육 강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과 책임을 져야 하는... 66

[그래프 3-22] 향후 관광교육이 제공될 경우 수강할 의향이 있는지 여부 67

[그래프 3-23] 수강할 의향이 없다는 응답자의 이유 68

[그래프 4-1] 설문결과① 97

[그래프 4-2] 설문결과② 97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84324 338.4791 -18-2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84325 338.4791 -18-2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M0000099778 338.4791 -18-27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