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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0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8
02. 4차 산업혁명과 미디어 산업 11
1. 4차 산업혁명 패러다임 11
2.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국가별 대응 전략 15
1) AI와 빅데이터 중심의 미국 대응 전략 15
2) 사이버물리시스템 중심의 독일 대응 전략 17
3) 인공지능 로봇 중심의 일본 대응 전략 18
4)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개발에 대한 국가별 가이드라인 20
3. 기업들의 인공지능 대응 전략 22
1) 인공지능의 범주와 현황 22
2) ICT 기업들의 인공지능 대응 전략 25
4. 글로벌 미디어 기업들의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 28
1) BBC의 지속적인 R&D 실험 29
2) ≪뉴욕타임스≫의 유료 독자 확장 전략 32
3) ≪워싱턴포스트≫의 잠재적 고객 확장 전략 36
03. 4차 산업혁명 시기 뉴스 생산전략에 대한 전문가 인식 41
1. 국내 저널리즘 환경에 대한 평가와 대안 43
1) 국내 언론의 신뢰도에 대한 인식 43
2) 언론이 가장 중시해야 할 저널리즘 가치에 대한 인식 50
3) 국내 언론 상황에서 압력 요인과 문제점 그리고 개선 방안에 대한 인식 55
4) 언론보도의 저널리즘 품질을 높이기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한 인식 61
2. 디지털 취재 환경 평가 66
1) 디지털 공간에서 선호되는 뉴스와 대응 방안 66
2) 디지털 공간에서 중요한 보도 영역과 취재 과정의 변화 71
3) 디지털 환경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조직적 변화 74
3. 4차 산업혁명 환경에서 뉴스의 변화 전망 79
1) 4차 산업혁명 시기에 언론의 위상 및 기능과 뉴스의 역할 전망 79
2) 4차 산업혁명 시기 뉴스 생산 영역에서 준비와 정책 지원 필요 사항 86
3) 이용자 콘텐츠와 차별화된 뉴스 생산 전략에 대한 평가 90
4) 4차 산업혁명 시기 언론이 추구해야 할 가치에 대한 평가 93
5) 4차 산업혁명 시기를 대비하기 위한 장ㆍ단기 대책에 대한 평가 96
04. 4차 산업혁명 시대 뉴스에 대한 이용자 인식 100
1. 조사 개요 100
2. 뉴스 소비 실태 및 인식 102
1) 일반적인 뉴스 소비 실태 102
2) 뉴스 장르 및 뉴스 형태에 대한 인식 105
3) 뉴스의 기능 및 특성에 대한 인식 114
4) 뉴스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 117
3. 디지털 뉴스 소비와 인식 119
1) 뉴스와 블로그 및 SNS 콘텐츠의 비교 120
2) 뉴스 댓글 이용 및 인식 123
3) 포털 뉴스 서비스 이용 및 인식 128
4) SNS 뉴스 링크 이용 및 인식 133
4. 4차 산업혁명 관련 인식 및 전망 144
1) 4차 산업 환경에 대한 인식 144
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전망에 대한 인식 154
3)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일자리에 대한 전망 165
4)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교육 및 정책 169
5.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뉴스 소비 환경 172
1) 4차 산업혁명 시대 언론의 변화에 대한 전망 172
2) 4차 산업혁명 시대 언론의 기능 및 특성 176
3) 포털 뉴스서비스의 알고리즘에 대한 인식 183
4) 개인 맞춤형 뉴스 서비스에 대한 인식 186
5) 3D VR 콘텐츠에 대한 인식 191
6. 조사 결과의 요약 199
05. 결론: 디지털 뉴스 생산 전략 202
1. 디지털 플랫폼 현황 및 대응 전략 202
2. 자체 혁신보고서 만들기 205
3. 디지털 뉴스 생산 전략 208
참고문헌 210
[부록] '4차 산업혁명 시대 뉴스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 질문지 215
판권기 2
〈표 2-1〉 4차 산업혁명 촉진자 12
〈표 2-2〉 미국, 독일, 일본의 4차 산업혁명 관련 정책 프레임 16
〈표 2-3〉 AI의 활용 사례와 미래상 19
〈표 2-4〉 주요 조사기관의 AI 시장 규모 예측 현황 20
〈표 2-5〉 백악관이 제시한 빅데이터 환경에서 프라이버시 보호 방안 21
〈표 2-6〉 AI 연구개발에 관한 원칙(개발원칙)의 책정 기준 22
〈표 2-7〉 네 가지 범주로 분류된 인공지능의 몇 가지 정의 24
〈표 2-8〉 인공지능의 세 가지 핵심 능력 25
〈표 2-9〉 주요 글로벌 ICT 기업의 인공지능 서비스 26
〈표 2-10〉 국내 ICT 기업의 인공지능 서비스 27
〈표 2-11〉 ≪뉴욕타임스≫ 경영성과 34
〈표 3-1〉 전문가 인터뷰 대상자 42
〈표 4-1〉 응답자 특성 101
〈표 4-2〉 매체별 하루 평균 뉴스 이용 여부 102
〈표 4-3〉 뉴스를 이용하는 시간대(다중응답) 104
〈표 4-4〉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뉴스 장르(1-3순위 합산 다중응답) 106
〈표 4-5〉 선호하는 뉴스 장르(1-3순위 합산 다중응답) 109
〈표 4-6〉 선호하는 뉴스 형태(1-3순위 합산 다중응답) 111
〈표 4-7〉 스마트폰으로 뉴스를 볼 때 적정 뉴스 길이 113
〈표 4-8〉 현대사회에서 언론의 가장 중요한 기능(1-3 순위 합산 다중응답) 115
〈표 4-9〉 현대사회에서 중요한 뉴스의 특성(1-3순위 합산 다중응답) 116
〈표 4-10〉 오늘날 뉴스의 가장 큰 문제(1-3순위 합산 다중응답) 118
〈표 4-11〉 블로그 콘텐츠와 비교한 뉴스의 장점(1-3순위 합산 다중응답) 121
〈표 4-12〉 SNS 콘텐츠와 비교한 뉴스의 장점(1-3순위 합산 다중응답) 122
〈표 4-13〉 뉴스 내용 평가 시 댓글 내용에 영향을 받는 정도 124
〈표 4-14〉 기사에 댓글을 작성한 경험 126
〈표 4-15〉 댓글을 작성하는 이유(1-3순위 합산 다중응답) 127
〈표 4-16〉 포털 뉴스 기사 이용 시 언론사 확인 여부 129
〈표 4-17〉 언론사에 따라 기사 내용에 영향을 받는 정도 131
〈표 4-18〉 실시간 검색어에 따라 기사 내용에 영향을 받는 정도 132
〈표 4-19〉 SNS에서 지인을 통해 링크된 뉴스를 읽은 경험 133
〈표 4-20〉 'SNS 링크 뉴스가 관심정보를 제공'에 대한 동의 정도 135
〈표 4-21〉 'SNS 링크 뉴스는 나의 정치적 성향과 부합'에 대한 동의 정도 136
〈표 4-22〉 'SNS 링크 뉴스는 재미 있음'에 대한 동의 정도 137
〈표 4-23〉 'SNS 링크 뉴스는 나의 의견을 강화'에 대한 동의 정도 138
〈표 4-24〉 SNS에서 뉴스를 링크(게재)한 경험 139
〈표 4-25〉 SNS에 뉴스를 링크하는 이유(재미있는 기사 발견) 141
〈표 4-26〉 SNS에 뉴스를 링크하는 이유(정치적 성향과 부합하는 내용) 142
〈표 4-27〉 SNS에 뉴스를 링크하는 이유(시의성 있는 정보) 143
〈표 4-28〉 4차 산업혁명이라는 단어나 개념을 접한 매체 145
〈표 4-29〉 4차 산업혁명 관련 정보에 대한 관심 정도 147
〈표 4-30〉 '4차 산업혁명' 용어를 들었을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단어 149
〈표 4-31〉 4차 산업혁명 관련 가장 관심 있는 정보 151
〈표 4-32〉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거부감이 드는 것 153
〈표 4-33〉 '4차 산업혁명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에 대한 동의 정도 156
〈표 4-34〉 '4차 산업혁명으로 인간의 일자리 감소'에 대한 동의 정도 157
〈표 4-35〉 '4차 산업혁명이 경제성장에 도움'에 대한 동의 정도 158
〈표 4-36〉 '4차 산업혁명은 경제의 신성장 동력'에 대한 동의 정도 159
〈표 4-37〉 '4차 산업혁명으로 복지제도의 중요성 증가'에 대한 동의 정도 160
〈표 4-38〉 '4차 산업혁명으로 빈부격차 심화'에 대한 동의 정도 161
〈표 4-39〉 '4차 산업혁명으로 여가시간 증가 및 삶의 질 향상'에 대한 동의 정도 162
〈표 4-40〉 '4차 산업혁명이 내 일자리를 위협'에 대한 동의 정도 163
〈표 4-41〉 '4차 산업혁명이 자녀(다음 세대) 일자리를 축소'에 대한 동의 정도 164
〈표 4-42〉 일자리가 축소될 직군 1위(1-3순위 합산 다중응답) 166
〈표 4-43〉 4차 산업혁명시대가 일자리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 168
〈표 4-44〉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필요한 교육 영역 170
〈표 4-45〉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수립이 시급한 정책 171
〈표 4-46〉 4차 산업혁명 시기 언론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 증가 173
〈표 4-47〉 4차 산업혁명 시기 뉴스의 수요 증가 174
〈표 4-48〉 4차 산업혁명 시기 미디어 콘텐츠 소비 증가 175
〈표 4-49〉 4차 산업혁명 시기 언론의 중요한 기능(1-3순위 합산 다중응답) 177
〈표 4-50〉 4차 산업혁명 시기에 중요한 언론의 특성(1-3순위 합산 다중응답) 178
〈표 4-51〉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많이 소비될 뉴스 유형(1-3순위 합산 다중응답) 180
〈표 4-52〉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기자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능력(1-3순위 합산 다중응답) 182
〈표 4-53〉 알고리즘으로 기사 배열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인(다중응답) 184
〈표 4-54〉 뉴스 배열 알고리즘 공개에 대한 인식 185
〈표 4-55〉 '개인 정보를 침해하는 것 같다'에 대한 동의 정도 188
〈표 4-56〉 '뉴스를 찾지 않아도 돼서 편리할 것이다'에 대한 동의 정도 189
〈표 4-57〉 '내가 어떤 뉴스를 보는지 포털이 아는 것이 불편하다'에 대한 동의 정도 190
〈표 4-58〉 '사회적으로 중요한 뉴스를 보기 힘들 것 같다'에 대한 동의 정도 191
〈표 4-59〉 3D VR 콘텐츠를 접한 경험 192
〈표 4-60〉 3D VR 콘텐츠 형태로 뉴스 제작 시 적합한 분야(1-3순위 합산 다중응답) 196
〈표 4-61〉 4차 산업혁명 진행에 따른 3D VR 콘텐츠 이용 보편화 전망 198
〈그림 2-1〉 산업혁명의 4단계 13
〈그림 2-2〉 사물인터넷의 확산 30
〈그림 2-3〉 새로운 디지털 뉴스 스토리 포맷 31
〈그림 2-4〉 스트럭처 저널리즘 33
〈그림 2-5〉 ≪워싱턴포스트≫ 초기 디지털 전략 37
〈그림 2-6〉 ≪워싱턴포스트≫ 전체 디지털 2017년 9월 UV 38
〈그림 2-7〉 로봇 작성 미국 고교 축구 경기 기록 기사 39
〈그림 4-1〉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뉴스 장르(1-3순위 합산 다중응답) 105
〈그림 4-2〉 가장 선호하는 뉴스 장르(1-3순위 합산 다중응답) 108
〈그림 4-3〉 SNS에서 링크된 뉴스에 대한 인식 134
〈그림 4-4〉 SNS에서 뉴스를 링크하는 이유 140
〈그림 4-5〉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한 동의 정도 155
〈그림 4-6〉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일자리 축소가 예상되는 직군(1-3순위 합산) 165
〈그림 4-7〉 4차 산업혁명 시기 언론의 변화에 대한 전망 173
〈그림 4-8〉 개인 맞춤형 뉴스 서비스에 대한 인식 187
〈그림 4-9〉 3D VR 콘텐츠 이용에 관한 인식 193
〈그림 4-10〉 3D VR 콘텐츠 형태로 뉴스 제작 시 적합한 분야(1-3순위 다중응답) 195
〈그림 4-11〉 3D VR 콘텐츠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197
〈그림 5-1〉 주요 미디어기업이 뉴스를 제공하는 플랫폼(2017.4 기준) 203
〈그림 5-2〉 페이스북에서 언론사 주간 이용자 규모(2017.7.17-23) 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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