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디지털 시대 해외 지역신문 지원제도 / 책임연구: 최민재 ; 공동연구: 심영섭, 진민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언론진흥재단, 2017
청구기호
070.068 -18-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93 p. : 도표 ; 23 cm
총서사항
지역신문발전기금 조사연구 ; 2017-01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7114711
제어번호
MONO1201810029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89-193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01. 서론 10

02. 프랑스 지역신문 지원제도 15

1. 프랑스 언론 산업의 현황 15

1) 프랑스 언론의 매출 변화 15

2) 판매 부수의 변화 19

3) 광고 수익의 변화 20

4) 언론 수용자의 뉴스 소비 현황 21

5) 디지털 뉴스 독자의 증가 24

2. 프랑스 지역신문의 현황 29

1) 주요 지역 일간지의 현황 29

2) 판매 부수의 변화 30

3) 광고 수익의 하락 33

4) 지역 일간지의 새로운 경향 34

5) 지역 주간지의 현황 36

3. 프랑스의 언론 지원제도 37

1) 언론 지원의 등장 및 변화 38

2) 직접 지원의 종류와 법적 근거 43

3) 간접 지원의 종류 53

4) 언론 지원의 주무 기관 59

5) 언론 지원의 재원 구조 61

6) 지원 조건 63

7) 프랑스 언론 지원제도 변화의 추이 75

4. 지역신문 지원정책의 특징과 시사점 79

03. 노르웨이 지역신문 지원제도 85

1. 노르웨이 신문 산업의 특징 85

2. 신문 산업 현황 88

1) 신문의 종류와 유가 부수 88

2) 신문 경영 성과 97

3. 지원 법령과 기준 107

1) 지원 법령 107

2) 지원 기준 110

4. 지역신문 지원정책 특징과 성과 113

04. 네덜란드 지역신문 지원제도 118

1. 네덜란드 신문 지원제도의 특징 118

2. 지원 기준 및 지원 기관 120

3. 지역신문 지원제도의 특징과 성과 126

05. 스웨덴 지역신문 지원제도 131

1. 스웨덴 신문 지원제도의 특징 131

2. 지원 법령 및 기준 132

1) 신문 지원 법령과 재원 132

2) 신문 지원 기준 136

3. 지역신문 지원정책과 성과 143

06. 오스트리아 지역신문 지원제도 148

1. 오스트리아 신문 지원제도의 특징 148

2. 지원 기준 및 지원 기관 150

3. 지역신문 지원정책의 특징과 성과 154

07. 국내 지역신문의 디지털 부문 성과 및 전망 158

1. 국내 지역신문의 디지털 부문 성과 159

1) 개요 및 방법 159

2) PC 웹 기준 지역신문 뉴스 이용 트래픽 160

3) 모바일 웹 기준 지역신문 뉴스 이용 트래픽 165

4) 지역신문의 인터넷 뉴스 빅데이터 분석 170

2. 지역신문의 디지털 부문 지원에 대한 전문가 의견 175

1) 통합 뉴스룸 추진 현황 176

2) 디지털 뉴스 생산과 유통 현황 179

3) 디지털 부문의 성과와 과제 182

4) 디지털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책적 방향 185

08. 결론 및 논의 189

1. 주요 국가의 지원제도 특징 189

2. 함의 195

참고문헌 198

판권기 2

〈표 2-1〉 프랑스 언론의 매출 구성 및 변화 17

〈표 2-2〉 정치 및 종합 정보 전국 일간지 배포 비율의 변화 20

〈표 2-3〉 언론사 유형별 전체 수익 중 디지털 수익 변화 24

〈표 2-4〉 카테고리별 언론의 디지털 버전 이용률 변화 26

〈표 2-5〉 뉴스 소비 방식의 현황 27

〈표 2-6〉 디지털 버전과 종이 버전의 매출 변화 28

〈표 2-7〉 주요 지역 일간지의 1일 평균 판매 부수 31

〈표 2-8〉 정치 및 종합 정보 지역 일간지의 배포 비율 변화 32

〈표 2-9〉 2015년 주요 지역 주간지의 호당 평균 판매 부수 37

〈표 2-10〉 프랑스 언론 지원의 종류 40

〈표 2-11〉 직접 지원의 변화(2008년 이후) 44

〈표 2-12〉 간접 지원의 변화 55

〈표 2-13〉 우편요금 지원 변화 58

〈표 2-14〉 언론 지원 기구의 변화 60

〈표 2-15〉 프랑스 정부의 언론에 대한 직접 지원 현황(2016-2017년) 62

〈표 2-16〉 2015년 가장 많은 국가 지원을 받은 25개 언론사 77

〈표 3-1〉 노르웨이의 신문 종수와 유형 89

〈표 3-2〉 노르웨이 신문의 유형별 특징 106

〈표 3-3〉 노르웨이의 신문 지원 현황 109

〈표 3-4〉 지역 제2신문의 지원 사례 112

〈표 3-5〉 노르웨이의 언론 지원 현황 114

〈표 3-6〉 2015년 신문 기업의 지원 성과(2016년 통계 산출) 115

〈표 3-7〉 신문 유형별 매출액에서 디지털 영역이 차지하는 매출액 비율 117

〈표 4-1〉 한시법에 따른 신문 지원(1967-1973) 119

〈표 4-2〉 신문 지원 기금과 신문진흥기금 집행액(1974-2009) 127

〈표 4-3〉 신문진흥기금의 지원액 127

〈표 5-1〉 스웨덴 신문지원위원회의 공동 배달 지원 기준 140

〈표 5-2〉 스웨덴의 언론 지원 현황 144

〈표 5-3〉 스웨덴 신문의 발행 부수 145

〈표 6-1〉 각 주별 시청료 및 배분 내역(2017년 기준) 150

〈표 6-2〉 오스트리아의 신문 지원 현황 156

〈표 7-1〉 이용 트래픽 데이터로 수집된 지역신문 리스트 160

〈표 7-2〉 PC 웹 기준 지역신문 웹 사이트 이용 트래픽(2016년 1-6월, 한 달 평균) 161

〈표 7-3〉 PC 웹 기준 지역신문 웹 사이트 트래픽 변화(2016년 1-6월, 1사 평균) 162

〈표 7-4〉 PC 웹 기준 지역신문 웹 사이트 이용 트래픽(2017년 1-5월, 한 달 평균) 163

〈표 7-5〉 PC 웹 기준 지역신문 웹 사이트 이용 트래픽 변화(2017년 1-5월, 1사 평균) 164

〈표 7-6〉 모바일 웹 기준 지역신문 웹 사이트 이용 트래픽(2016년 1-6월, 한 달 평균) 166

〈표 7-7〉 모바일 웹 기준 지역신문 웹 사이트 이용 트래픽 변화(2016년 1-6월, 1사 평균) 167

〈표 7-8〉 모바일 웹 기준 지역신문 웹 사이트 이용 트래픽(2017년 1-5월, 한 달 평균) 168

〈표 7-9〉 모바일 웹 기준 지역신문 웹 사이트 이용 트래픽 변화(2017년 1-5월, 1사 평균) 169

〈표 7-10〉 월별 기사 건수(2016년 1-6월) 171

〈표 7-11〉 개체명 수(2016년 1-6월) 173

〈표 7-12〉 전문가 인터뷰 대상자 176

〈표 8-1〉 국가별 지역신문 지원제도 비교 196

〈그림 2-1〉 연도별 언론의 매출 변화 16

〈그림 2-2〉 전체 매출에서 각 카테고리별 언론이 차지하는 비율 18

〈그림 2-3〉 정치 및 종합 정보 일간지의 전체 수익 대비 공적 지원금의 변화 22

〈그림 2-4〉 지역 일간지의 종이 버전 독자 수 변화 33

〈그림 2-5〉 지역 일간지의 수익 변화 35

〈그림 3-1〉 노르웨이의 신문 유가 부수 산정 기준 90

〈그림 3-2〉 일간신문 ≪다겐≫의 홈페이지 첫 화면과 두 번째 화면 갈무리 91

〈그림 3-3〉 노르웨이의 신문도달률 92

〈그림 3-4〉 주요 신문 유형별 유가 부수 증감 현황 93

〈그림 3-5〉 노르웨이의 10대 일간신문 94

〈그림 3-6〉 대중 일간신문 ≪베르덴스강≫의 판매 유형별 유가 부수 95

〈그림 3-7〉 전국 일간신문인 ≪아프텐포스텐≫의 판매 유형별 유가 부수 96

〈그림 3-8〉 노르웨이 신문 기업의 신문 지원 이전의 경영 수지 98

〈그림 3-9〉 2012-2016년 사이 신문 기업의 총매출액 99

〈그림 3-10〉 노르웨이 신문 산업의 수입 구조 100

〈그림 3-11〉 노르웨이 신문 기업의 총매출액 중 종이신문과 전자신문 총매출액 101

〈그림 3-12〉 노르웨이 신문 기업의 총매출액 중 광고 수입과 판매 수입 비율 102

〈그림 3-13〉 신문 유형별 광고 매출액 103

〈그림 3-14〉 종이신문과 전자신문의 광고 매출액 104

〈그림 3-15〉 노르웨이 신문 기업의 신문 유형별 판매 수입 105

〈그림 3-16〉 종이신문과 전자신문의 판매 수입 비교 106

〈그림 3-17〉 노르웨이 일간신문의 마진율 108

〈그림 4-1〉 네덜란드 일간신문의 연간 발행 부수 129

〈그림 4-2〉 네덜란드 신문 시장의 집중도 129

〈그림 5-1〉 스웨덴 국민의 주요 매체별 콘텐츠 소비 142

〈그림 5-2〉 스웨덴 신문의 유통 유형별 광고비 146

〈그림 7-1〉 지역신문사별 총 기사 수(6개월 합) 171

〈그림 7-2〉 지면별 기사 비중(6개월 합) 172

〈그림 7-3〉 지역신문사별 개체명 수(대분류-인물) 173

〈그림 7-4〉 지역신문사별 개체명 수(대분류-장소) 174

〈그림 7-5〉 지역신문사별 개체명 수(대분류-조직) 17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79303 070.068 -18-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79304 070.068 -18-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